첫 공략입니다.
그동안 많은 뉴메타를 연구해 왔지만, 공략은 처음이네요.
과거 미드/탑 소라카를 선구적으로 사용했고, 소라카가 패치 된 이후로 인생챔을 찾고 있었습니다.
아직 미드나미는 연구중이지만, 그 강력함을 조금이나마 공유하고자 합니다.
과거 데파가 있을 시절에는 더 강력한 딜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전보다는 라인 유지력으로 승부합니다.
미드나미의 주된 강력함은 '라인유지력' 입니다. 초반에 승부를 봐야하는 라인전 강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혹 라인전이 잘 풀리지 않았더라도, 다른 딜러들을 서포팅하는 다른 미드(ex 룰루) 처럼 플레이 한다면
순조롭게 게임이 풀릴겁니다.
큐트현(현/실버2, 전/골드) 본케 랭겜에서 사용하는 나미입니다.
엄청난 꿀 까지는 아니지만 현존하는 미드라이너 만큼의 역량은 지니고 있다고 생각해서 공략을 쓰게 됬습니다.
한글자 한글자가 경험이 담긴 말이므로 잘 읽어주세요.
미드나미 사용 동영상은 차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60 (+88) | 2056 | 마나 | 365 (+43.0) | 1096 |
공격력 | 54 (+3.1) | 106.7 | 공격 속도 | 0.643 (+2.6%) | 0.927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9 (+5.2) | 11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쿨감소-14.904%
- 주문력+14.85
룬을 일반적인 AP룬을 들어줍니다.
후반에 나미의 패시브로 인해서 이동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에 속하므로,
이속 룬까지 착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카시나 신드라와 같은 AP누커 - 방어막
탈론 제드와 같은 암살자 - 탈진
을 들만 하지만, 왠만하면 아쉽게 놓치는 킬을 막기 위해서 점화를 들어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아군을 맞힐 때: 55/80/105/130/155(+0.4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0%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10%)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후반 암살 - r q w F(점화) e e e
저같은 경우에 e는 자기한테 즉시 사용으로 T 스킬로 지정해서 사용합니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거든요.
초반 라인전은 단순한 편입니다.
평타/e 스킬을 이용해서 딜교를 하다가 w로 딜교/피회복을 통해서 딜교에서 우위를 점합니다.
대부분의 AP챔피언들은 나미의 피 회복을 따라잡을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피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적당하게 마나를 유지하는 건 본인의 기량이겠지요.
초반 킬 > e-e(슬로우)-q-w-e-F(점화)
사실 하위티어가 아니라면 일부로 q를 맞아주는 경우는 드뭅니다.
슬로우를 충분히 묻힌 후, q를 완벽하게 맞춘다고 생각하고 스킬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서폿나미와 다르게 q또한 딜링 스킬이므로 맞추지 못한다면 딜로스가 상당합니다.
나미의 주요 딜 스킬 Q 물의 감옥입니다.
마나 소모도 고정 60이고, 재사용 대기시간도 레벨이 올라갈수록 감소하지만,
초반 라인전에는 맞추기 어려운 편이고 w로 딜교에서 우위에 점하는 편이 더 낫기 때문에 w와 동시에 마스터합니다.
이 스킬의 적중 여부에 따라서 나미의 숙련도가 결정됩니다. 논 타겟팅이고 범위도 좁지만, 한번에 여러 적을 가둘 수 있기 때문에 꽤나 중요합니다.
<비교 : 신드라 q>
Q - 어둠 구체 (Dark Sphere) ¶
[JPG image (18.56 KB)] | (액티브) : 신드라가 어둠의 구체를 지정한 위치에 소환해 일정 범위에 50/95/140/185/230 (+0.6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구체는 6초 동안 그 자리에 남아 있으며 신드라의 다른 스킬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
모렐로노미콘/아테나의 성배
중에서 고민하실텐데,
적이 3AP 이상이면 아테나의 성배, 그 외에는 어지간하면 모렐로노미콘을 갑시다.
아테나의 성배를 갈 경우에 주문력이 낮아져서 라인전은 무난하게 흘러가지만, 압도하긴 어렵습니다.
후반에 루덴의 메아리를 갈 경우에 q가 물폭탄이 되는 진귀한 경험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 외의 주문력 아이템은 상황에 따라 라일라이나 다른 방어 아이템도 고려해볼만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돌진기/회복이 있는 챔프 이외에
대부분은 상대하기 편합니다.
르블랑은 대부분 밴당해서 제외햇지만, w의 기동성으로 상대하기 상당히 힘듭니다.
+ 6레벨 이후 피즈 힘듭니다.
피즈는 q(물의 감옥)에 많은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는게 현명합니다.
왠만한 피즈는 재간둥이로 q를 피할꺼니까요.
후반 기본 코어템 나왓을 때의 나미 딜량
미드나미는 서포터로만 쓰기에는 유틸성이나 딜링이 아쉬운 챔프입니다.
한번 써보시고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미드나미는 OP가 아닙니다. 다른 AP챔프를 다룰만한 기본적인 실력은 있으셔야 사용이 원활할 겁니다.
스킬샷도 그 예리함에 상당한 숙련도를 요합니다.
다들 즐겁고 시원한 미드나미로 여름을 보내세요.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