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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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미, 파도 소환사
Nami, the Tidecaller
22
5
3
6/6
[HCl Mid Nami] 공략 + 영상

- 큐트현(2015-09-19, 조회수: 16752)

첫 공략입니다.

그동안 많은 뉴메타를 연구해 왔지만, 공략은 처음이네요.

 

과거 미드/탑 소라카를 선구적으로 사용했고, 소라카가 패치 된 이후로 인생챔을 찾고 있었습니다.

 

아직 미드나미는 연구중이지만, 그 강력함을 조금이나마 공유하고자 합니다.

과거 데파가 있을 시절에는 더 강력한 딜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전보다는 라인 유지력으로 승부합니다.

 

 

미드나미의 주된 강력함은 '라인유지력' 입니다. 초반에 승부를 봐야하는 라인전 강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혹 라인전이 잘 풀리지 않았더라도, 다른 딜러들을 서포팅하는 다른 미드(ex 룰루) 처럼 플레이 한다면

순조롭게 게임이 풀릴겁니다.

 

 

큐트현(현/실버2, 전/골드) 본케 랭겜에서 사용하는 나미입니다.

엄청난 꿀 까지는 아니지만 현존하는 미드라이너 만큼의 역량은 지니고 있다고 생각해서 공략을 쓰게 됬습니다.

 

한글자 한글자가 경험이 담긴 말이므로 잘 읽어주세요.

 

미드나미 사용 동영상은 차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나미, 파도 소환사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0 (+88) 2056 마나 365 (+43.0) 1096
공격력 51.2 (+3.1) 103.9 공격 속도 0.643 (+2.6%) 0.92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9 (+5.2) 11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쿨감소
    -14.90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7,989 IP

룬을 일반적인 AP룬을 들어줍니다.

후반에 나미의 패시브 인해서 이동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에 속하므로,

이속 룬까지 착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룬은 취향따라 들어주시면 됩니다.

카시나 신드라와 같은 AP누커 - 방어막

탈론 제드와 같은 암살자 - 탈진

 

을 들만 하지만, 왠만하면 아쉽게 놓치는 킬을 막기 위해서 점화를 들어줍니다.

밀려오는 파도 (Surging Tides)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100(+0.25AP) 상승했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물의 감옥 (Aqua Pris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지정한 위치로 물방울을 보내면, 적에게 90/145/200/255/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75)
밀물 썰물 (Ebb and Flow)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55/80/105/130/155(+0.4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0%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10%)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기본 공격 및 스킬을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0/30/40/50/60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0.05AP%) 느리게 만듭니다. (사정거리: 800)
해일 (Tidal 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50/60/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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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콤보

후반 암살 - r q w F(점화) e e e

 

저같은 경우에 e는 자기한테 즉시 사용으로 T 스킬로 지정해서 사용합니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거든요.

 

초반 라인전은 단순한 편입니다.

평타/e 스킬을 이용해서 딜교를 하다가 w로 딜교/피회복을 통해서 딜교에서 우위를 점합니다.

대부분의 AP챔피언들은 나미의 피 회복을 따라잡을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피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적당하게 마나를 유지하는 건 본인의 기량이겠지요.

 

초반 킬 > e-e(슬로우)-q-w-e-F(점화)

 

사실 하위티어가 아니라면 일부로 q를 맞아주는 경우는 드뭅니다.

슬로우를 충분히 묻힌 후, q를 완벽하게 맞춘다고 생각하고 스킬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서폿나미와 다르게 q또한 딜링 스킬이므로 맞추지 못한다면 딜로스가 상당합니다.

 

스킬 설명

 

나미의 주요 딜 스킬 Q 물의 감옥입니다.

마나 소모도 고정 60이고, 재사용 대기시간도 레벨이 올라갈수록 감소하지만,

초반 라인전에는 맞추기 어려운 편이고 w로 딜교에서 우위에 점하는 편이 더 낫기 때문에 w와 동시에 마스터합니다.

 

이 스킬의 적중 여부에 따라서 나미의 숙련도가 결정됩니다. 논 타겟팅이고 범위도 좁지만, 한번에 여러 적을 가둘 수 있기 때문에 꽤나 중요합니다.

 

<비교 : 신드라 q>
Q - 어둠 구체 (Dark Sphere)

syndraq.jpg
[JPG image (18.56 KB)]

(액티브) : 신드라가 어둠의 구체를 지정한 위치에 소환해 일정 범위에 50/95/140/185/230 (+0.6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구체는 6초 동안 그 자리에 남아 있으며 신드라의 다른 스킬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 초월 보너스 적용 시 : 265(+0.69주문력)의 마법 피해
  • 마나 소모량 : 30/ 40/ 50/ 60/ 70
  • 재사용 대기시간 : 4초
  • 사거리 : 800
 
나미 q의 딜량이 낮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비교를 위해 신드라의 q를 가지고 왔습니다.
비록 계수와 재사용 대기시간의 차이가 나기는 하지만 순전히 딜량 비교를 위한겁니다.
 
나미 q는 마스터 시 295(0.5AP)로 적지 않은 딜량을 자랑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맞추고 들어가야 하는 스킬입니다.
 
 
나미의 띠꺼운 라인전을 가능케 하는 w 밀물 썰물입니다.
이 스킬의 딜량도 꽤 준수한 편입니다.
초반 1렙때 찍어주시면 분명 상대편이 더 딜을 많이 한 것 같은데 나미의 피가 더 많은 일이 발생합니다.
 
이 스킬의 가장 중요한 점은
 
1. 밀물 - 썰물을 동시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 스킬을 적에게 우선 사용하시고, 튕겨져 나오는 썰물로 자신을 치유하여야 합니다.
거리가 꽤 가까워야 하기 때문에 적당한 거리 유지가 중요하며,
밀물만 사용한다면 피가 차지 않기 때문에 밀물 썰물을 모두 사용하셔야 마나가 아깝지 않게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꿩도 먹고 알도 먹는 효과를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2. 아래 마지막 퍼센트 AP계수를 잘 봐주세요.
 
이 스킬의 특이한 점은, 초반에는 튕겨질 떄 마다 딜링이 감소하지만, 후반에 나미의 AP가 200 이상일 때는,
본인에게 w 스킬을 사용하고 그 튕겨져 나오는 썰물이 더 강력하다는 것입니다.
 
즉, 초반에는 상대방에게 스킬을 사용하되, 후반에는 자신에게 스킬을 사용해서 더 강한 딜량을 만들어 주도록 합시다.
 
3. 나에게서 거리가 멀다면, 가까운 우리편에게 스킬을 써주세요.
 
우리편에게 밀물, 우리편에게서 튕겨져 나가는 썰물을 이용해서 엄청난 사거리의 딜링이 가능합니다.
 
 
초반에 나미한테 어처구니없이 솔킬을 따이는 경우가 많은데,
바로 이 E스킬 덕택입니다.
 
단순히 스킬만 보면 볼품없어 보이지만, 평타강화 스킬이고, 3번이 사용 가능하다는 점에 유념해주세요.
25x3(0.2APx3) = 75(0.6Ap)로 꽤나 강력합니다.
 
이 스킬을 사용해서 포탑을 끼고 미니언을 손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e 평타 강화 후 원거리 미니언은 한번에 먹어집니다. (E 1레벨, Ap50 기준)
 
미드나미 한타의 꽃, 궁극기 해일 입니다.
사정거리가 2750이고, 0.6AP에 깡딜도 카시오페아 궁 정도로 준수한 편입니다.
 
서폿나미와의 한타 활용도가 다릅니다.
서폿나미는 팀간 분열에 의의가 있지만, 미드나미는 궁의 딜링 또한 중요합니다.
되도록이면 많이 맞추는게 중요합니다.
 
럭스 궁처럼 멀리서 킬을 먹는게 가능합니다. 생각 외로 강력합니다.
 
라인전에서 솔킬을 위해서는 e를 사용해서 슬로우를 묻히거나 q를 사용한 후 쓰는게 안전합니다.
꽤나 폭이 좁은 편이라서 피하기는 쉽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모렐로노미콘/아테나의 성배

 

중에서 고민하실텐데,

 

 

적이 3AP 이상이면 아테나의 성배, 그 외에는 어지간하면 모렐로노미콘을 갑시다.

아테나의 성배를 갈 경우에 주문력이 낮아져서 라인전은 무난하게 흘러가지만, 압도하긴 어렵습니다.

 

후반에 루덴의 메아리를 갈 경우에 q가 물폭탄이 되는 진귀한 경험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 외의 주문력 아이템은 상황에 따라 라일라이나 다른 방어 아이템도 고려해볼만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제드
블라디미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오리아나
아리
럭스

돌진기/회복이 있는 챔프 이외에

대부분은 상대하기 편합니다.

 

르블랑은 대부분 밴당해서 제외햇지만, w의 기동성으로 상대하기 상당히 힘듭니다.

 

+ 6레벨 이후 피즈 힘듭니다.

피즈는 q(물의 감옥)에 많은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는게 현명합니다.

왠만한 피즈는 재간둥이로 q를 피할꺼니까요.

 

 

 

 후반 기본 코어템 나왓을 때의 나미 딜량

 

 

 

 

 

 

 

마치며

 미드나미는 서포터로만 쓰기에는 유틸성이나 딜링이 아쉬운 챔프입니다.

 한번 써보시고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미드나미는 OP가 아닙니다. 다른 AP챔프를 다룰만한 기본적인 실력은 있으셔야 사용이 원활할 겁니다.

 스킬샷도 그 예리함에 상당한 숙련도를 요합니다.

 

 다들 즐겁고 시원한 미드나미로 여름을 보내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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