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0% (0표)
33.3% (1표)
코르키, 대담한 폭격수
Corki, The Daring Bombardier
21
9
0
2/3
코르키 딜교 이기는 방법과 팁

- 롱런치킨(2015-05-29, 조회수: 5177)

코르키의 정석적인 딜교방법, 이기는 라인전 운영법,

한타 때 포지션, 정석적인 딜 넣는 방법, 기본적인 운영방법을 담음.





제가 좋아하는 BJ 캬하하님의 방송에서 추린 팁들도 추가합니다.

캬하하의 원딜교육방송은 굉장히 추천함.




(헝그리앱에 올린 공략은 내가 올린 것이며, 그곳에 먼저 올린 것임을 밝혀 둔다.)
코르키, 대담한 폭격수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0) 2310 마나 350 (+40) 1030
공격력 52 (+2) 86 공격 속도 0.644 (+2.8%) 0.951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7.42 (+0.7) 19.32
방어력 30 (+4.5) 10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4
  • 공격 속도 +0.64%
    x5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5.36
  • 공격 속도
    +16.7%
총 가격 : 7,369 IP
기본적인 원딜룬이면 충분함.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기본적인 원딜특성으로 충분.
무난하게 힐 + 플래시를 든다.
마법공학 탄약 (Hextech Shrapnel Shells)
코르키의 기본 공격과 주문 검이 20%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20%
치명타: 35%
인광탄 (PhosPhorus Bomb)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코르키가 폭탄을 던져 대상 지역에 있는 적들에게 70/115/160/205/250 (+1.0 AP)(+1.2 추가AD)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6초 동안 폭탄에 맞은 지역과 챔피언이 드러납니다. (사정거리: 825, 범위: 250)
발키리 (Valkyri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코르키가 비행하며 경로를 2.5초 동안 불태웁니다. 경로에 있는 적들은 지속시간 동안 200/275/350/425/500 (+2.0 추가AD) (+1.5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개틀링 건 (Gatling Gun)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코르키가 전방에 개틀링 건을 발사하여 4초 동안 80/130/180/230/280 (+2.4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마법 저항력과 방어력을 최대 12/14/16/18/20만큼 감소시킵니다.

감소 효과는 적중 후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600)
미사일 폭격 (Missile Barrage)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코르키가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폭발하는 미사일을 발사하여 주변 적에게 90/170/250 (+0.8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세 번째 미사일은 매번 100%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최대 4회 충전됩니다. 챔피언을 상대로 기본 공격 적중 시 충전 시간이 2 +(치명타 200%)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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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PhosPhorus Bomb(인광탄)Gatling Gun(개틀링 건)Valkyrie(발키리)W 순으로 찍는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먼저 탐식의 망치를 올린 후 삼위일체를 올린다.
(하지만 1200원만 벌렸을 경우에는 Sheen(광휘의 검)쉰 + 포션을 먼저 구매한다.)

이후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신발을 간 후

1. 지속딜이 필요하다 =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피바라기
2. 내가 물리지 않는다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무한의대검
3. 라인전에서 잘 못컸다 =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최후의 속삭임

세 개의 템을 우선순위대로 올려준다.




◆ 롱런치킨님!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락한 왕의 검은 어떤가요?

몰왕은 적이 체력템을 짱짱이 올린 체력괴물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일 때 피바라기 대신 간다.
몰왕을 가면 
      1) 딜량은 증가하지만 
      2) 지속딜은 피바라기보다 부족한
특성이 있다.


◆ 롱런치킨님! 포션은 어느 정도 사는 게 좋을까요?

돈에 따라 2체1마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 2체2마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 3체2마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 정도를 추천.
체력포션 하나면 조금 모자라고, 마나포션 두개 초과는 낭비가 될 경우가 많음.


◆ 롱런치킨님!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수은 장식띠는 언제 사는 것이 좋을까요?

3코어까지 뽑고 사는 것이 좋지만 늦게 살 수록 좋다.
원딜은 딜을 내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바루스
바루스와 미스포츈 두 챔피언은 딜교나 싸움에서 이길 수가 없다.
서폿이 이긴 싸움을 만들어 주기를 기다리거나 갱을 기다려야 한다.
미스 포츈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Q를 먼저 쓰지 않으면 라인전에서 질 수가 없다.
이즈리얼
Q만 미니언 뒤에서 잘 피한다면,
이즈 비전이동이 빠지면 킬각 잡기가 쉽다.
나머지는 당연한 것들?

도끼를 돌리고 있는 드레이븐 경계,
케이틀린 사거리에서 딜교 당해주지 말것,
플래시 있는 그레이브즈의 폭딜 주의할 것 등.

 

 이제 본격적으로


딜교를 위한 배경지식

1) 코르키는 Hextech Shrapnel Shell(마법공학 유산탄)패시브 때문에 동수의 평타 교환은 이득이다.


2) Gatling Gun(개틀링 건)E를 2초 이상 맞추며 평타+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R으로 싸우면 이긴다.


3) PhosPhorus Bomb(인광탄)Q는 확실히 맞춘다.






정석 딜교 방법

1) 이동기가 쿨이 비교적 짧고 소모값이 작은 애들 (Vayne(베인)베인, Lucian(루시안)루시안,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등)


Q를 확실히 맞추어야 하므로, 딜교시 Q를 쓰지 않고 한 대만 치고 뒷무빙을 한다.




한대 쳤을 때 만약 적이 앞무빙하면 E를 켜고 평타교환을 친다. 이 때 빼면 따라가며 한 대 더 친다.


계속 앞무빙하면 같이 앞무빙하며 평타+R로 싸우고, 적이 코앞에 왔을 때 Q를 쓰면 반응하지 못하고 맞는다.


적이 이동기를 쓰면 쓴 곳에 Q를 써서 맞춘다.


 


2) 이동기가 없거나 소모값이 큰 애들(나머지 대부분의 원딜)


평타 후 약간 뒤에 Q를 쓴다. 적이랑 평타+스킬하나 교환하면 대부분 코르키가 이득이다.


만약 앞무빙을 해서 Q를 피하면 E를 키고 평타+R을 사용해서 싸운다.




(평타 + 스킬 딜교로 이길 수가 없는 애 : Varus(바루스)바루스, Miss Fortune(미스 포츈)미포 ->


이 둘은 코르키의 스킬들로는 딜교에서 이길 수가 없다. 막타만 챙기며 버티면서 한방을 노려본다.)



 

Valkyrie(발키리)앞발키리 사용법

1) 미니언이 유리할 때 : 우리편 미니언이 적의 미니언보다 수가 많은 상황


2) 진형이 유리할 때 : 우리편 미니언이나 타워쪽으로 적이 들어온 경우


3) 서폿 상성이 유리할 때 


4) 스펠이 유리할 때


5) 상대 스킬 빠졌을 때 


6) 정글 보일 때 : 적 정글이 바로 합류하기 어려운 위치에 있다.


이 중 네 가지가 갖춰줬을 때 앞발키리해서 싸운다.


싸우기 전에 서폿에게 들어간다고 신호를 준다.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 그나마 잘 맞추는 방법

1) 대각선으로 쏜다.


2) 적 미니언 사이로 쏜다.


3) 적 미니언 바로 옆으로 쏜다.




나머지는 무빙을 예측하여 쏘는 것 밖에 없다.




 

라인전에서 위치 잡는 법

라인전 하기 전 적 듀오의 스펠, 적 우리 탑의 텔 유무과 봇 조합을 본다 


> 싸움이 벌어졌을 때 이길지 질지를 판단한다 


> 이긴다고 판단되면 싸움을 원하는 약간 공격적인 포지션으로 라인전을 하고,


진다고 판단되면 약간 수비적인 포지션으로 한다.


(공격적인? "기회만 오면 딜교하고 평타를 때리겠다!", 수비적인? "평타를 맞지 않겠다.")


 


진다고 판단되는 포지션이라도 타이밍이 열리는 때가 있다.


1) 우리가 먼저 렙업을 할 때,


2) 나 혹은 서폿이 강해지는 타이밍(코르키 3, 5, 6렙, 레오나 3렙 등)


3) 적 원딜의 이동기보다 우리 서폿 cc기의 쿨타임이 짧아지는 타이밍 등


이럴 타이밍이면 공격적인 포지션으로 바꾼다.


 


반면에 타이밍이 없어지는 때는, 아군 서폿의 중요 cc가 빗나갔을 경우다. 이 때는 아예 수비적인 포지션을 잡고 막타만 먹는다.


 


항상 550 거리 정도를 유지하는데, 이것은 공수전환이 가능한 포지션을 유지하는 것이며 원딜 포지션의 기본이다. (적 평타사거리가 길 때Caitlyn(케이틀린)Varus(바루스)Ashe(애쉬)는 제외)


혹은 적 서폿의 메인 cc기가 딱 맞지 않을 거리를 유지하는 것도 거리유지 방법이다. 거리유지가 힘들면 똥신이라도 빨리 사자.



 

 

한타 포지션 of 코르키

적의 Flash(점멸)플래시 + 메인 이니시에이팅 스킬(Pulverize(분쇄)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Summon: Tibbers(소환: 티버)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Explosive Cask(술통 폭발)Cataclysm(대격변)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Puncturing Taunt(따끔한 도발)Fling(던져넘기기)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Impale(꿰뚫기)Glacial Prison(빙하 감옥)등)을 딱 맞지 않을 위치가 기본적인 포지션이다.


그 자리에 있으면 캬하하가 선보이는 멋진 매드무비처럼 말파궁이나 자르반 깃창이 발앞에 멈추도록 할 수 있다.




 

한타때 딜 넣는 방법 of 코르키

 딜은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넣는 것이 아니라, 어그로가 빠졌을 때 점사타겟팅으로 폭발적인 딜을 넣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점사타겟팅 : 가까운 한 챔프에게 집중적으로 스킬을 쏟아넣으며 공격하는 것.) 


나에게 어그로가 끌렸을 때나 탈진이 걸렸을 때는 어그로가 빠질 때까지 살짝 빼준다.


우리편이 절륜한 cc가 있거나 반 이하의 피가 되었거나 하면 대부분 어그로가 빠진다. 이 때가 한타에서 2~3초간 나오는 절호의 딜타이밍이다.


 


여러 명을 때릴 수 있다면 센 애부터 때린다.


 


나를 짜를 수 있는 암살자Rengar(렝가)Zed(제드)Hecarim(헤카림)Riven(리븐)Master Yi(마스터 이)Fizz(피즈)는 따로 항상 기억해둔다. 적이 이니시에이팅 하더라도 암살자가 보이지 않으면 보일 때까지 안전한 위치로 이동한다.(스펠과 발키리를 쓸 준비를 한다.)


 


플래시는 적의 이니시에이팅을 피하는 것이 아니다! 플래시는 난전 때 적의 주요 스킬을 피하는 용도로 사용한다.(혹은 난전 때 적의 주요 챔프를 잡는 용도)


 

 

 

라인 관리법

 

밀리고 있을 때 : 적 보다 싸움, 라인클리어에서 유리한 경우 라인 프리징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타워 앞까지 수비적으로 끌어온 후 스킬(Q+R)로 한꺼번에 먹는다.


 


밀고 있을 때 : 막타만 먹으며 모아가기 라인을 만들어 천천히 밀면서 계속 견제해서 피를 깎는다.


적이 싸우러 들어올 경우 올타쿠나 하고 많은 미니언과 싸워주면 되고, 빅웨이브가 적 타워까지 몰려갔을 때는 다이브각을 잡아본다.


 


라인 프리징법 : 타워 조금 앞에서 웨이브마다 원거리미니언 4마리씩을 남기면 된다.




 

그 외 도움이 되는 팁들

1) 적의 스펠, 궁체크를 해준다. 아군이 안 할때가 많으므로 중요하다.


텔,플 : 5분 / 타워에 텔 : 4분 / 유틸+타워텔 or 스스로 끊으면 : 3.5분

힐 : 4분 / 정화 : 3.5분 / 왜곡은 –50초.


2) 6렙 타이밍은 보통 근거리 3마리를 잡는 경우에 나온다.


3) 2코어템이 나온 이후 장신구에 (상급 투명 토템 (장신구))시야석와드를 사라. 팀 전체에 큰 도움이 된다.


4) 보통 적타워안에 원거리미니언 3마리가 남았을 때 견제를 멈추면 안전하다.


5) 2렙은 근거리 3개, 3렙도 근거리 3개를 먹은 타이밍.


6) 초반이 피가 빠지면 빨리 귀환하여 포션을 사오는 것이 낫다.


7) 킬을 땄으면 라인을 빨리 밀고 집을 가서 롱소드 하나라도 사온다. 라인을 밀 수 없거나 힘든 경우면 밀지 말고 빨리 집을 간다.


8) 작은 딜교나 싸움, 평타교환, 서폿과 호흡 등 내 플레이 하나하나를 평가한다. 리플로 분석하는 것도 좋다.


9) 벌어진 상황에 대해 싸운다, 도망간다 등 처음 결정에 맞는 플레이를 쭉 끝까지 한 후 그 결정이 맞았는지는 리플레이로 분석한다. > 다음에 결정을 해야 할 상황을 맞을 때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다.


10) 적의 상성이 좋으면 수비적인 플레이를 하며 웨이브당 조금의 미니언을 포기하는 플레이를 하면서 버티는데, 버티는건? 게임 끝날때까지 버티는 게 아니라 킬각 나올 때까지 버티는 것이다.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며 끝까지 킬각을 노려야한다.


11) 의심과 티어는 비례한다 : 보이지 않는 수풀에 Q나 R을 꼭 던지고, 적의 정글이 오랫동안 미아면 언제든지 봇에 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원딜의 라인전은 조급하게 하지 않는다. 꼭 킬을 따야한다고 생각하지 말 것. 나는 한타에 자신 있으니까.


13) 서폿이 죽고 적 원딜 혼자 있는 경우 갱이 오는 경우가 진짜 많다. 깝치지 말고 적당히 빼자.


14) 적 정글이 직선으로 갱을 왔던 경우, 빙 돌아서 다시 갱을 오는 경우가 많다. 안심하지 말자.

 

 




닷지해야하는 밴픽 조합

1) 우리팀에 암살자만 있고 탱이 없다 + 적에 탱이 있다.


2) 한타조합이지만 이니시가 없다.


3) 적이 포킹조합인데 우리가 CC가 없다.





 

추천하는 원딜 강의

 

 1) YOUTUBE 채널 : 이석현. https://www.youtube.com/channel/UCVZI7eLie2UlZph6aiBRNrw 


> 재생목록 > AD Lecture


 아프리카 인기 BJ캬하하로 원딜 강의가 탁월하고 재미있다.




2) 은밀한 개인교습 LOCO DOCO편. https://www.youtube.com/watch?v=WGFdZF5wwjY 


> 관련된 동영상이나 유투브 검색창에 '은밀한 개인교습 로코도코'를 검색하면 나머지 화도 볼 수 있다.


옛날 영상이지만 원딜의 기본 마음가짐이나 기본 지식을 섬세히 가르쳐준다.






열심히 적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


좋은 하루 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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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3%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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