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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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Vi, the Piltover Enfor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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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의 마나 소모와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논문

- 롤켓몬마스터(2015-06-07, 조회수: 2918)

확정 갱킹에 참 좋은 정글러인데
마나 소모가 미친듯이 들어서 q 선마를 하고 정글링을 하면
갱을 못가는 불상사가 일어난다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연구한 결과 얼심이나 얼건만으로는
커버할수 없는 마나량을 매꾸기 위해 마나 재생탬을
찾아야 했다. 그 대표로 가장 먼저 고려된것은 여신의 눈물

딜로스가 예상됐으나 유동적 탬트리 교환에 의해 큰 손해 없이
부족한 마나량과 마나 회복을 매꿀수 있었고 후반에 딜탱으로써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약간 부족했던 그 딜을 매꿀수 있었다.

본 연구는 플레티넘 4에서 진행되었다.
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2.8 (+99) 2335.8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44 (+2%) 0.863
5초당 체력회복 10 (+1) 27 5초당 마나회복 8.09 (+0.65) 19.14
방어력 30 (+4.2) 101.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10,137 IP
이 룬이 범용성도 가장 좋고 정글링도 가장 안정적이다.
수 많은 정글 룬을 연구한 결과 공속이 필수적임을 알게 되었다.
w의 방관 효과 및 아이탬에서 충분히 방관을 갖고 올것이기에 ad를 올리는것이 효과적으로 보일수 있으나
공격속도가 보장이 되어야 w 3타 패시브도 쉽게 터트릴수 있다.

쿨감 5%를 챙겨줘야 6렙 궁갱때 효과를 본다.
그 이후 35% 쿨감이 맞춰지는데 이게 맘에 안든다면 특성을 손보거나
성장 쿨감을 넣어주면 된다
다만 마방탬이 상당히 늦게나오기에 4라도 마법저항력을 챙기는것을 추천한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자세한 설명은 필요 없다고 생각하므로 생략한다.
폭발 보호막 (Blast Shield)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3초 동안 바이의 최대 체력의 14%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12초)
금고 부수기 (Vault Break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강력한 한 방을 충전하여 바이가 전방으로 돌진합니다.

최초 시전 시: 1.25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감소하면서 공격력과 돌진 범위가 증가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전방으로 돌진해 부딪친 모든 적에게 45/70/95/120/145 (+0.8 추가AD)에서 90/140/190/240/290 (+1.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모든 적에게 찌그러뜨리기 효과를 적용합니다. 적 챔피언과 충돌하면 멈추며,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찌그러뜨리기 (Denting Blows)
같은 대상을 3번 맞힐 때마다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7/8.5/10 (35 AD당 +1% )%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20% 낮추며 바이의 공격 속도가 30/37.5/45/52.5/60% 상승합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 대한 최대 피해량 300)

찌그러뜨리기를 발동하면 폭발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0)
끈질긴 힘 (Excessive Force)
마나 소모: 26/32/38/44/5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다음 기본 공격은 대상과 그 뒤의 적들에게 0/15/30/45/60(+1.2AD)(+1.0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바이는 12/11/10/9/8초에 한 번씩 새로운 한 방을 준비하며, 최대 2번의 충전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지 명령 (Cease and Desist)
마나 소모: 100/125/1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대상 적 챔피언을 추격하여, 1.3초 동안 공중에 띄우며 150/275/40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추격 중인 바이를 멈출 수 없으며, 바이는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또한 중간에 부딪히는 적들을 옆으로 밀치면서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를 맞추고 평타 e(캔슬)


 이후에는 두가지로 

   a. 빠른 CC 연계로 녹이고 나와야 하는 경우

     -r 쓰고 평 e

   b. 역갱의 우려가 있어서 궁극기를 아끼거나 도주기를 빼게 하고 싶은 경우

     -평타 치면서 쫓다가 r 평 e

스킬 활용 팁

 q를 맞춰야 딜이 보장된다


   -q를 맞추면 확정으로 들어가는게 w3타 데미지라 당연하다.


다만 상황에 따라 q를 일부러 비껴 쳐도 된다


 -바이의 q는 상당히 정직해서 아리, 쓰레쉬 등등 cc로 끊기가 편하다. 따라서 q를 대각선으로 빗겨 친 이후 궁극기로 붙는 식으로 플레이 하면 된다. 물론 우리 라이너의 cc연계를 믿고 하는 콤보인 만큼 라이너의 스킬 쿨을 고려해야한다.


혹은 점멸로 스킬을 피하고 q를 맞춘다


 -바이 q는 제라스나 바루스처럼 차징중 점멸을 사용할수 있다. 가능하다면 투사체를 점멸로 뛰어넘고 q를 맞추면 되는데 이게 부담되면 아예 q 거리 안닿을것같이 코스프레하다가 갑자기 점멸 q 하면  10에 8은 맞는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본 연구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룬 탬트리 부분이다.

여신의 눈물을 두고 연구를 시작했을때 딜로스를 우려하여 용사까지 완성된 이후에 여신의 눈물을 올렸다. 어디까지나 마나량과 회복에 중점을 둔 탬 선택이었기에 무라마나가 완성되는것은 45분 후에나 되었다.

이를 본 팀원들이 매우 공격적으로 나올수 있고 필자가 생각하기에도 무라마나가 되어야 강력하기에 여눈을 용사 전에 신발과 같이 올렸다. 이를 통해 스택을 미리 쌓을수 있었고 방탬을 맞추기 시작할때에는 무라마나가 완성되었다.

1. 여눈 스택을 쌓는 것에 집착하지 않아도 된다.
바이의 콤보는 항상 w2타 평타캔슬e 이다. 쿨도 짧고 마나소모량도 적은만큼 정글 돌 때 뿐만 아니라 갱에서도 수시로 사용해서 굳이 q를 차지하면서 스택을 쌓는 짓은 하지 않아도 된다

2. q를 사용한 정글링이 매우 수월해진다.
바이 해보면 알겠지만 마나 소모량이 너무 크다. 얼심이나 얼건으로 마나통 자체를 늘리는것은 집에 가기까지 시간이 늦춰지는거지 지속성이 늘어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여눈으로 이를 해결할수 있다.

3. 용사+양날도끼+룬 = 35% 쿨감
여기까지 나오면 q평e r평e 콤보에 적이 죽는다. 저게 cc 연계라서 반응도 못하고 죽는게 대부분이지만 만약 살아 남는다 쳐도 35% 쿨감에 q 쿨이 다시 돌아온다. q 마스터시 5.2초 쿨인데 q 뒤에 이어지는 콤보가 끝날때 쯤에는 다시 돌아오는것을 의미한다.

4. 기동신을 활용한 무한 갱킹/정글링
빠른 백업이 가능한데다가 유지력도 좋아져서 라인 다 터뜨리고 다닐수 있다.


단점도 물론 존재한다

1. 라인이 혼자 터졌다
여눈이 아니라 방탬을 올려야한다. 정치의 대상이 될수 있다. 근데 방탬 가도 높은 확률로 게임이 어렵게 지거나 그냥 진다. 물론 이것을 막기위해 무한 갱킹을 가는거고 그것을 위한 여눈이다. 근데 그 전에 터지면 별수 없다.

2. 방탬이 나오는 시기가 늦다
%데미지를 갖는 챔프의 특성상 방탬만 둘러도 효율이 좋은게 사실이다. 따라서 무라마나에 용사까지 올리고 이후 양날도끼를 올리는것은 한 라인이라도 딜이 강력해지면 유리대포가 되기 쉽다. 들어가면 죽는다는 생각을 갖게 되는 순간 탬트리를 빠르게 방어쪽으로 돌려야한다.


게임이 오래 지속될경우

1. 용사 -> 잿불거인
란두인에 밴시, 영약까지 마신채로 잿불거인으로 바꾸면 체력이 4천이 넘어버린다. 아까까지만 해도 녹일만 했던 바이가 갑자기 단단해져서 당황한다. 아예 정글탬을 파는게 효율이 좋지 않냐고 할수 있지만 바이의 천적인 벤시의 장막을 혹한의 강타로 벗기면서 궁을 쓸수가 있어서 그것은 추천하기 어렵다.

2. 신발 -> 닌탑 or 헤르메스
cc가 강력하다면 헤르메스, 아니라면 닌자의 신발로 바꾼다. 이때 일어날 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기동신에 마법부여를 하지 않는것을 추천한다. 신발 교환은 더 이상 바이가 맵을 혼자 돌아다니지 않는 시점이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잔나
q 차지하면 시 울부짖는 돌풍
r로 진입해도 계절풍
다시 q로 쫓으니 울부짖는 돌풍

죽여버릴거야 하고 점멸쓰니 슬로우..
블리츠크랭크
잔나와 비슷한 이유로 바이 때기가 너무 쉬움
아리
매혹으로 q 끊기 쉽고 r이 3번이라 갱킹 난해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다 쉬운데 까다로운 챔프지만 바이가 잡기 쉬운 애들로 골라본다.

렌즈 사고 q만 집중해서 쓰면 그나마 베인 잡기 쉬운 정글러에 속함
카타리나
쿨감으로 q를 많이 줄여서 카타 궁을 끊기가 쉬운편에 속함
칼리스타
돌진기가 많아서 '비교적' 상대하기 쉬움

 

 

라인 / 정글 운영법

 블루

골렘(강타)-레드(1포션)-칼날부리 - (미드 갱킹=생략가능) - 블루 - 두꺼비(포션 강타) - 늑대

 레드

껍스(강타)-블루(1포션)-늑대 - 레드(강타) - 포션마시면서 탑/미드 갱

 

초반 운영법

 6캠프 먹고 귀환하는것을 목표로 귀환했을때 혹한강타/핑와/렌즈/체력포션2~3/마나포션1~2 정도 나와야한다

빠른 솔로 용트라이도 가능하므로 시야장악에 조금 힘쓴다

 

중반 운영법

 궁극기 쿨 맞춰서 갱킹 동선 짜면 된다.

바이로 갱각 못보면 안하는게 낫다

 

후반 운영법

 시야 장악하고 라인클리어 빠르니까 푸시하던가 아니면 혼자 돌아다니는 챔프 암살

근데 이렇게 깝치다가 끊기면 아주 망할수 있으니 '시야 장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팀파이트시 역할


1. 나 혼자 딜라인 다 죽일수 있을거같다


2. 우리팀이 나와 같이 돌진하거나 후방에서 지원사격을 해줘서 딜라인 잡을수 있다.


3. 딜러 한명이랑 나랑 교환해도 한타 이긴다.


위와 같은 경우에는 q로 앞라인 비켜 지나간다음 뒷라인에 궁박고 싸우면 된다.

히트 앤 런을 기본으로 혼자 다 맞으면서 버틸 생각보다는 계속 도망칠 준비를 하면서 싸워야한다.


1. 앞라인이 너무 단단하다

2. 적쪽에서 돌진에서 우리 뒷라인이 무너진다(마이/말파/등)

3. 내가 처음부터 끝까지 다~ 해야 한다.


위와 같은 경우는 그냥 앞라인 붙는걸 q로 때주고 돌진 들어오는거에 r 써서 묶어주면 된다.

팀의 딜러가 얼마나 잘 컸는지 관건이 되는 부분. 이걸 키우는게 바이의 역할이다.

 

챔피언별 대응법

정글에서 뭘 쳐 만나든 그냥 싸우거나 도망치거나

한대 쳐보면 그 새끼도 각이 서서 싸우거나 도망치거나


2렙 카정 오면 이길방법이 없으니 그냥 버프 하나 주고 정글링 조금 더 열심히 한다. 

 

마치며

 무라마나가 좋은게 아니라 마나 젠이랑 마나통이 늘어서 유지력이 좋아지는게 좋은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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