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나로 미드를 간다고 하면 대부분 트롤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스킬특성을 잘 이해하면 전략적인 미드 라이너가 될수 있습니다.
아직 완성되진 않았지만 저만의 노하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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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70 (+90) | 2100 | 마나 | 360 (+50) | 1210 |
공격력 | 47 (+2.5) | 89.5 | 공격 속도 | 0.625 (+2.61%) | 0.902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9 (+0.4) | 15.8 |
방어력 | 28 (+4.5) | 104.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 | 325 | 사정 거리 | 550 | 5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레벨당 주문력 +0.17x9
- 레벨당 주문력 +0.43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주문력+50.76
룬은 취향껏 들어주면 되지만
저는 후반 왕귀력은 높이기 위해 성장 주문력에 투자했습니다.
방어룬은 효율이 좋은데다가 평타데미지를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넣었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은 필수
일반적으로 자주 드는 스펠입니다.
리븐, 렝가, 탈론, 아칼리같은 암살챔을 상대할때 좋습니다. 한타에서나 갱호응에서나 매우 좋은스펠.
라인전을 압살하고 싶을때 듭니다. 하지만 조금 아쉬움이 많은 스펠입니다.
생존 스펠보다 잘 안써진다는게 흠이죠.
모르가나 같이 cc기가 위험한 챔프나 제드 상대할때 궁풀기 용으로 좋습니다.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85/115/145/175 (+0.5AP) (+추가 이동 속도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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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에서 돌풍은 3가지 경우에 씁니다.
미니언정리, 갱호응, 도주용
미니언 정리는 미니언이 오는 경로에 1자로 Q풀차지로 빠르게 라인을 푸쉬해줍니다.
갱호응이나 도주용으로 쓸때는 적의 스킬을 QQ로 빠르게 캔슬해 주거나 이동을 방해해줍니다.
잔나의 라인전 딜교환은 E쉴드 평타외엔 거의 스킬을 쓰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딜교환은 상대가 무리해서 아군 미니언 안으로 들어올때만 적극적으로 하고
그외에는 빨리 라인을 미는것에 집중 합니다.
주문력 위주로 가는 이유는 힐과 쉴드량의 증가, 라인클리어 속도 증가를 위해서 입니다.
대천사와 존야때문에 아무래도 생존스킬이 많은 잔나의 생존력을 극대화 합니다.
혹시라도 물릴경우에도 존야+궁+대천사로 시간을 끌수 있습니다.
여눈을 올리는 이유는 후반 왕귀력 강화와 Q를 계속 써줘야하기 때문에 필요한 마나통을 대폭 늘려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물론 장막보다 잔나의 Q쿨타임이 후반갈수록 짧아지긴 하지만
라인푸시가 안되기 때문에 상당히 고통받게됩니다.
그리고 침묵때문에 중요한 순간에 잔나의 도주를 막을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잔나가 쉽게 상대할수 있는 상대는 라인 푸시력이 낮음~보통 사이인 챔프들입니다.
빠르게 Q로 라인 클리어만 해줘도 상대방은 포탑과 cs경쟁 외에는 아무것도 못하게 됩니다.
잔나는 누커가 될수 없습니다. 템이 나왔을때 Q풀차지 데미지는 제법 되지만 순간적인 연계기로 맞출 가능성이 거의 없고 W스킬도 계수가 높지 않습니다. 그런 잔나가 미드를 간다고 하니 트롤 취급 하는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잔나의 장점은 Q긴 범위와 빠른 쿨타임으로 (Q시전하자마자 바로 쿨타임 돌아갑니다) 빠르게 라인 푸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의문점 하나는 잔나의 Q말고도 제라스같은 챔프의 Q도 있지 않느냐라고 반박할수도 있습니다. 제라스같은 일반 누커의 스킬과 잔나의 Q가 다른것은 에어본이라는 cc기가 추가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점은 라인클리어를 사기적으로 빠르게 하면서 cc기까지 범위로 가능하다는것은 아무리 말리는 게임이라도 타워를 끼고 아주 오랫동안 방어가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1렙 Q를 찍은 경우 첫 미니언 웨이브가 도착하기전에 미리 Q를 시전해 두고 미니언이 도착하자마자 Q풀 스텍을 맞춥니다. 그리고 평타로 피가 떨어진 미니언은 빠르게 정리해 줍니다.
두번째 미니언 웨이브도 마찬가지로 빠르게 정리합니다.
이렇게 선 2렙을 찍은 뒤에 와드를 하고 마나 관리를 하면서 라인 푸쉬를 해줍니다.
딜교환에 무리하게 스킬을 쓰면서 마나를 소모해 버리면 라인 클리어가 안되기 때문에 평타견제만 해줍니다.
1600원이 모였다면 큰지팡이를 사지만 돈이 안된다면 성배와 여신의눈 같은 마나 회복템을 뽑습니다.
중반 운영법
잔나의 운영은 아군의 역량을 보고 판단 해야 합니다.
보통은 아군에 상관없이 미드라인을 계속 푸쉬하는 운영을 합니다.
잔나의경우 기본 이속이 빠르고 생존기가 많아서 라인을 무리하게 밀고 있어도 빠져나가기 쉬운편입니다.
적 미드라이너가 로밍을 가면 따라가도 되지만 빠르게 라인을 푸쉬하고 미드 포탑을 밀어버리면 상대방은 쉽게 로밍을 다니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가는것보다 미드를 빠르게 푸시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교전이 일어나고 있을때에도 합류를하기에 조금 애매한 거리라면 그냥 라인을 빠르게 밀고 어그로를 끌고 빠지세요.
아군이 한타에서 진다-> 한타에 이겨도 상대방은 밀려있는 라인때문에 아무것도 못함
아군이 한타에서 이긴다-> 쌓여있는 미니언과 함께 상대 건물 빠르게 철거 가능
매우 안정적인 운영 방법이 됩니다.
아군이 상대라이너와 비슷하거나 더 잘한다면 한타에 합류해서 이득을 봐도 되지만
아군이 밀리고 있거나 잔나가 합류해도 한타에 이길지 질지 확실치 않다면 차라니 라인을 푸시해서 건물은 지키고 다음 기회를 노릴수 있게 되고 아군이 이득을 봤다면 잔나 혼자서 빈포탑을 철거하거나 아군이 합류해서 더 빠르게 건물을 부술수 있게 됩니다.
보통 1렙Q찍고 라인 푸쉬후 제드가 붙어서 딜교를 하면 아군 미니언과 함께 뒤로 빠지면서 평타를 때려줍니다. 2렙후에 E를 찍고 미니언+쉴드+평타하면 안꿀립니다. 스킬샷을 피하면 더욱 좋습니다. 초반에 제드 스킬샷 다맞고 점화 걸리는것만 조심해주세요 추천합니다. 제드상대로는 라인 밀면 안좋습니다. 대신에 라인을 당기면 탈진이 있어서 정글을 콜하면 좋습니다. 특히 제드가 무리하게 다이브 할때 킬각이 잘나옵니다.
아군 미니언숫자 관리+ 상대정글을 보면서 라인 적절히 당기기 + 순삭조심을 염두해 두세요.
쉬움 니달리 쿠거폼 돌진을 Q로 끊을수 있는데 보통 라인전에서 창을 맞지 않는 이상 Q로 니달리 돌진을 끊을일은 없습니다. 니달리 상대로는 라인을 푸시하는걸 추천합니다. Q로 미니언을 포탑에 밀어넣으면 니달리는 쿠거폼으로 cs먹기에 급급해집니다. 딱히 갱호응이 좋지 않기 때문에 낌새가 느껴질때 빠지면 라인을 밀어도 갱에 취약하지 않습니다.
보통~어려움 미드에서 한번 만났는데 라이즈가 들어오면 빼면서 때리고 그외에 쫒아가지만 않으면 죽을일이 없습니다. 다만 속박이 있어서 갱호응에 조심해야 하는데 어차피 6렙이후에 라이즈와 맞다이를 하면 발리기 때문에 그냥 cs손해를 보더라도 뒤에서 Q로 계속 미니언을 밀어 넣어서 사려주세요. 라이즈 느린 로밍속도보다 잔나의 라인푸시가 빠릅니다. 라인전은 무난하지만 라이즈가 왕귀챔이라서 힘듭니다.
쉬움 럭스는 라인전이 매우 쉬운 편입니다. 럭스의 스킬샷은 느린편인데다가 라인클리어가 좋지않은 럭스입장에서 라인 푸시가 강한 잔나를 상대하기 매우 버겁습니다. 라인을 강하게 밀고 빠지는 형식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쉬움 서로 라인만 정리하고 빠지면 킬할일도 킬당할일도 없습니다.
보통~어려움 생각보다 갱호응이 좋아서 까다롭습니다. 거리를 유지하면 파밍을 하면 딜교환에는 어려움이없지만 라인을 너무 당기면 다이브 갱에 당할수도 있습니다.
보통 무난 무난 해요. 6렙이후에 기절에 걸리면 순삭될수 있으니 미니언 막타 무리하게 먹지마세요.
보통 아리상대로는 라인을 미는게 좋습니다. 아리가 위험할때는 갱왔을때 매혹에 맞는거 뿐인데 갑자기 앞으로 나온다면 갱호응일수도 있으니 뒤로 빼줘야 합니다. 추천합니다.
쉬움 잔나가 카운터 칠수 있습니다. 라인을 빡세게 밀어줘서 포탑과 cs경쟁을 시키면서 괴롭히고 6렙전에는 갱도 별로 무섭지 않습니다. 6렙후에도 아칼리가 잔나를 솔킬 내기도 매우 힘든데다가 푸시력은 비교가 안되며 아칼리 입장에선 로밍으로 크는수 밖에 없는데 로밍을 가면 바로 미드에 고속도로 뚧어주면 됩니다.
계속 추가하겠습니다 ~~
궁금한점 질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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