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7명
57.1% (4표)
0% (0표)
42.9% (3표)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13
4
13
4/7
[다이아] 미드 탑 서폿 블리츠크랭크 공략.

- jsdnjsgur448(2015-06-19, 조회수: 25941)



시즌 3 브5를 찍고. 지난달에 드뎌 다야 달은 블츠 유저 입니다

(처음 쓰는 글이라 어느정도 가독성은 떨어지겟지만 닥배드는 주지말아주셧으면 합니다. ) ㅠㅠ

배치10판 모두 탑블츠로 봐서 9승 1패로 플레5에 만족하고 즐겜모드로 전환되어
랭크 돌리는데 본의아니게 다야에 욕심이생겨 170판에 왓구요
제가 알려드릴것들은 요즘 메타와 안맞을수도 잇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그랩에 자신이 잇으시다면 한번쯤 해보시면
생각보다 괜찮을거라고 생각하여
글을 쓰게 됫습니다.
본캐 ID는 insane r blitz (현재 다야 5입니다.)


티어를 올라오면서 느낀건. 미드,탑블츠를 픽햇을때 팀원들의 반응의 변화가 상당하더군요

(Bj분들이 가끔 하셔서 그런지 확실히 옛날보다 인식이 좋아진거 같기도 하구요)

그래서 옛날보단 마음놓고 픽하는 편입니다.ㅎㅎ

보시다시피 블츠밖에 못합니다. 
주위에서 블츠빼면 실버라는 소리도 많이 듣고요
나름 애정이 많이가는 챔프인데 얼마전 너프소식에 접을까도 생각했지만
못접겟더라구요 ㅠ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9) 245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5
  • 체력 +8
    x4
  • 마나 +11.25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5
  • 체력
    +32
  • 마나
    +101.25
총 가격 : 9,934 IP
왕룬과 빨강룬은 초반 딜교를 위해 ad를 들고 
노란룬은 취향인데 방어쓰셔도 됩니다
파란룬은 보통 상대라이너(서포터)가 ap일시 마방룬.  Ad일시 마나룬을 들고갑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탑이나 미드 일때도 시작골드 40원은 고정입니다)
그 이유는 밑에서 설명하겟습니다.
라인전을위해 비스킷을 찍엇고 최소한의 ad를 확보한후에 
도움되는 유틸을 찍고 남는 포인트로 디펜에 투자한 모습입니다
탑이나 미드면 점화(필자는 이스펠말고 다른걸 들어본적이 없을만큼 좋습니다.)
서폿이면 탈진(때에따라 점화)
서폿일때 점화드는 경우는 상대 서폿이 단단하거나 힐이잇을때 
또는 우리팀에 점화가 없을때 듭니다.
상대서폿이 단단하거나 힐이잇어도 상대탑이 리븐이나 정글이 헤카림 등으로부터 원딜을 
보호하기위해 탈진을 듭니다.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20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콤보는 어느정도 하시는 분들이면 아시는

Qw평e평이잇고,  2렙에는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평캔안하셔도 되나, 라이너일 경우 평캔을 섞어줘야 

모자란딜에 보탬이 됩니다.

W를 먼저쓰지 않는 이유는 너프로인해 둔화가 붙어서 끌지못햇을경우를 위해 남겨둡니다.

레오나가e맞고w키는거랑 같습니다

스킬 활용 팁

 블리츠크랭크가 라인을 갈때 가장 많은 딜을 넣는 스킬은 R 궁극기 입니다.

(필자는 작년부터 번개데미지 너프먹을까 노심초사중입니다).


딜교환시에 얼마나 많은 번개를 맞추냐에따라 딜의 차이가 크기에 딜교환할때는

될 수 잇는한 다른 유닛들이 번개를 맞지않게 싸우고

가끔 선궁 쓰시는 분들잇는데 개인적으로 번개의 딜을 모두 버리는 셈이기에

비추합니다. 물론 선궁으로 잡으면 문제없습니다. 못잡으면 문제죠. ㅎ

보통 q선마 하시는데 전 qw를 유동적으로 찍습니다.

라이너일경우 w위주,  서포터일경우 q위주로 찍으시면 될거같네요

시작 아이템
서폿 아이템(풀템)
라이너 아이템(풀템)
아이템트리(고정)
시작 아이템은 제가 보통 랭크 돌릴때 많이 질문받는데
저렇게가면 초반딜교에서 패시브량이 생각보다 많아 질겁니다.
여눈을 빨리 올리기 위해서이기도 하고요.
아까 말씀드린 시작 40골드를 찍는이유는 사파이어수정을사고
포션을 넉넉히 확보하기위해서 입니다.


    서폿의 경우
첫귀환시 여눈을 사고 435원 이상이면 루비수정+체력포션몇개 (여눈이 나왓으면 처음에산 마나포션은 팔아도 됩니다.)
400원 이하이면 속도의장화와 체력포션을 삽니다.
저의경우 귀환시에 체력포션 3개정도는 꼭 사는편입니다.

두번째 귀환때 시야석을 올리고 헤르메스의 신발을 갈수잇으면 신발
돈이부족하면 핑와를 삽니다
(시야석이 나온 시점에 장신구를 탐지로 바꾸시면 되고요)
블리츠크랭크의 경우 기동력이 중요하기때문에 마나룬으로인해 부족한마법 저항력을 올리는 헤르메스 신발을사고
민병대로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라인전이 끝났을시에 여눈,신발,시야석이면 충분합니다.
이제 여기서 한타때 끌고나서 생존력을 높히기위해 가시갑옷을 갑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가시갑옷이 나왓을경우 상대 원딜보다 우위에 설수 잇습니다.)
가시갑옷을 간 후에 상대팀에 ap가 없으면 란두인이나 얼어붙은 심장중에 취향대로 사시면 되고
상대에ap가 있는데 아프면 밴시. 녹으면 정령의 형상을 가고 우리팀 마법저항력이 대체로 낮을시 정글과
상의하여 둘중한명이 솔라리를 갑니다.


   라이너일 경우
첫귀환시 여눈을 사는건 똑같으나 빠른 영겁을 위해 카탈리스트 하위템인 루비수정을 사줍니다.
탑의경우 ap챔프로 티모 블라디 케넨등 짤짤이로 집가는걸 방지하고 빠른 접근을 위해 헤르메스를 추천합니다.
카탈이 나온 시점부터는 라인유지력이 생각보다는 나아지므로 딜교환을 시도하는것도 괜찮습니다.
상대가 ad일경우엔 영겁이 나온이후 바로 얼어붙은 건틀릿을 올립니다
상대와 딜교환에서 딜이 부족하면 광휘를
상대와 딜교환에서 상대딜이 아프면 빙하의 장막을 갑니다.
이후 한타를 시작하는 시기가 오면 가시갑옷을 가 생존력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칼리
아칼리의 경우
초반에 이득을 봐야하는 블리츠의 특성상 끌어서 딜교를 시도하면
장막으로 인해 띄우지 못하고 딜교가 종결되어 그상태 그대로 6렙이 될시에
이기기 어렵습니다.
스웨인
스웨인의 경우
블리츠에게 독인 이동 불가와 슬로우를 가지고잇어 접근이 힘들 뿐더러
6렙이후에는 포탑이아닐시에 끌면 선점화 걸지 않는 이상 이기기 어렵습니다.
모르가나
모르가나의 경우
(블리츠를 픽할시 상대팀이 엿먹이기 위해 모르가나와 시비르or칼리스타가 자주나옵니다)
블랙실드가 잇을시에는 속박에 유의하시고 그랩욕심을 부리지 않습니다.
단 상대원딜과 모르가나가 겹쳐잇을경우엔 끌어도 됩니다.
블랙실드가 빠졋다 하더라도 점멸 궁으로인한 갱호응이 좋으므로 항상 거리를 어느정도
둬야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카타리나는 라인전에서 블리츠크랭크를 이길수 없으므로
로밍으로 승부할겁니다. 이때 빠른 민병대나 기동력으로 맞로밍을 가주어야
카타가 크는걸 방지할 수 잇습니다.
소나
블리츠크랭크의 특성상 몸이 약한 챔프에게 강한모습을 보여주는데
잔나의 경우 높은이동속도로 인해 끌기 힘들뿐더러
끌엇다해도 q나 앞점멸 궁같은 cc로인해 상황이 안좋아질 수가잇습니다.
나미도 마찬가지로 q와r로 인해 어느정도 유의해야하며 소라카는 힐이라는 변수가 잇기에
슬로우를 제외한 cc기가 궁극기밖에없는 소나가 그나마 제일 쉽습니다.
드레이븐
드레이븐의 경우 cc기라고는 e 의 밀치기 하나인데, 원딜이 뚜렷한 생존기가 없다는것만으로도
블리츠가 유리합니다.
(보통 드레이븐의 도끼위치로 그랩하라고 하는데, 필자의 경우 시야를 장악한 부쉬속이 아닐경우 시도
하지 않습니다.)
드레이븐을 끌엇을시에 우리원딜이 빈사상태가 될수잇으니 탈진을 걸고 빨리 처리합시다.

 


 

 

초반 운영법

 

 초반의 경우 cs에 집착하면 상대에의해 피가 많이빠져 2~3렙이 되고난 후의 딜교에 문제가 생기므로 최대한 

체력 보존에 힘쓰며 cs를 챙겨야 합니다. 초반에는 부족한 딜을 포탑으로 채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라인별 운영법

 블리츠크랭크가 라인을 밀시에는 와딩을 통해 갱 방지후 밀린 아군 미니언을 활용한 상대와의 딜교를 하고

블리츠크랭크의 빈약한 라인 푸쉬력으로 인해 라인이 당겨질때가 많습니다. 갱이나 포탑을 활용하여 딜교를 합시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와딩을 통한 맵장악으로 주요딜러를 짜른 플레이를 하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의 역할은 이니시에이터 또는 상대 딜러 봉쇄입니다.

상대의 주 딜러를 한타에 참여하지 못하게 붙잡거나

상대 원딜이나 미드를 끌어 끊고 시작하는 역할인데

이는 와딩이 몹시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리븐의경우 초반 q로인한 딜교로 인한 체력 손실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상대가 무리하게 들어와 세번째q를 썻을시에 우리 미니언이 충분하다면 1렙 딜교도 괜찮습니다

 6렙이되면리븐이 궁을 켯을시엔 킬각이안보이면 그냥 빠집시다

하지만 그전의 딜교로 인해 리븐을 딸수 잇을시에 보통 리븐이 궁을 날리면 블리츠의 패시브가 켜집니다.

그로인해 추가적 딜교가 발생하여 리븐을 딸수잇습니다.

(리븐이 궁쓰기전에 죽일수잇으면 블리츠궁을쓰되 리븐. E에 막히는걸 유의합시다.)


 제드의 경우 초반 파밍때 제드의 wqe로 인한 체력손실을 피하는게 중요합니다.

블리츠크랭크가 제드를 이길수 잇는 타이밍은 3렙 qw평e평이 가능해지면 대부분의 경우

이깁니다. 제드가 6렙을 찍엇을시에 궁으로 들어왓을때 그랩을 아껴두엇다가

제드가 궁으로 돌아갈 위치에 언제든 그랩준비를 하고 제드가 딜교환을 중지햇을때를

붙잡아 스킬쿨이 돌때 추가적 딜교로 잡는게 중요합니다.


 야스오의경우 보통 장막으로 힘들거라 생각하는데 초반 딜교는 그랩이 아니라 w와e 하므로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조심해야 할것은 장막이 빠졋다 할지라도 잘하는 야스오는e로도 충분히 그랩을 피할수 있으니 유의합시다


보통의 ap 챔프의 경우 스킬로 파밍하는 경우가 많아 라인을 밀게됩니다.

이때 포탑을 적극 활용하는게 중요합니다. 보통 그랩과 포탑한대를 맞앗을시에 충분히e 와 점화로 잡아낼수 잇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때 킬을 내지 못햇을경우에 킬타이밍은 6렙입니다.

6렙을 찍으면 미니언 사이에서 나와 미니언이 없는곳으로 끌어 번개를 활용한 딜교를 할 시에 다른ap챔프의 궁들과 차원이 다른 

딜을 보여줍니다.


상대가 텔일경우 항상 텔을 끊을스킬 하나쯤은 남겨두고 

상대 미니언이 뭉쳐잇을경우 앞으로나가 궁으로 정리 가능하게끔 만든후 상대와 미니언을 동시에 궁을 맞추면 딜교환 이득입니다.

블리츠의 궁쿨은 30초로 다른 ap챔프들 보다 빠른 궁쿨을 적극 활용하는겁니다.

 

이후 추가상대법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업데이트 하겟습니다.





마치며

 인벤에 공략을 처음쓰는지라 글이 많이 부족한거 압니다.

하지만 그동안 탑이나 미드를 가며 느낀것들과 주의할점을 알려드리기 위해 씀과 동시에

라인 블리츠에 대한 인식이 더 나아지길 바라며 정성껏 썻습니다.(모바일로 2시간 동안 썻네요)

부족한점이 잇어도 닥배드 누르시지 마시고 댓글로 남겨주세요


        ㅡ감사합니다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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