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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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자하, 공허의 예언자
Malzahar, The Prophet of the 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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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후반 강력한 말자하 상세공략

- kadkal(2015-06-15, 조회수: 2859)

안녕하세요. 플레3에서 서식 중인 강아지소환사 입니다. 처음으로 공략을 써봅니다.

공략을 쓰기에는 랭크가 낮습니다. 승률은 현재 58% 유지 중 입니다. 시즌4부터 200판 가까이 말자하를 플레이해오면서 느꼈던 점은, 낮은 픽률에 비해 의외로 안정적인 챔프라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말자하는 로우리스크 굿리턴의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말자하의 장단점*

말자하가 안정적이라고 쓴 이유는, 초반~후반에 걸쳐 상황에 따라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이 많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장점
1. 궁을 통한 암살과 끊어먹기, 정글러와의 소규모 교전에 강함(제압2.5초)

2. E, Q, 공허충을 통한 마나수급과 하드한 라인푸쉬의 용이함. 하드푸쉬 당하는 상대방은 E와 공허충이 옮겨 붙을까봐 소극적으로 CS를 챙겨야한다.

3. 무난히 컸을 경우 초반에서 후반까지 큰 존재감
1) 초반에서 중반까진 강한 딜과 궁으로 존재감이 큼.
2) 안티탱커. 딜러에게 수은이 나온 후반도 강력한 퍼뎀(궁W)에 리안드리도 있으면 탱커도 녹여 한타변수발생
3) 공허충 몸빵과 딜로 안정적인 깜짝 드래곤 사냥

4. 다른 미드 라이너와 달리 템트리상 딜탱마법사 템트리로, 중후반에도 비교적 단단함

5. 높은 AP계수와 좋은 스킬셋(침묵, 제압, 퍼뎀)으로 좀 말려도 1인분 가능


*단점 

1. 생존기가 없어 갱에 무척 취약 (와드와 미니맵으로 적 정글러와 봇로밍 동선 체크는 필수입니다.)

2. 뚜벅이기 때문에 점멸이 없다면 애니처럼 적이 다가오길 기다리는 수동적인 상황이 됨

3. 하드푸쉬는 가능하나, 기동성은 낮은 편으로 로밍이 수월하진 않음.

4. 스킬들의 쿨타임이 의외로 길어, 한타시 딜로스 구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건 룬과 템트리로 보완가능.


말자하, 공허의 예언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1) 2297 마나 375 (+27.5) 842.5
공격력 54.7 (+3) 105.7 공격 속도 0.625 (+1.36%) 0.77
5초당 체력회복 6 (+0.6) 16.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8 (+4.7) 97.9 마법 저항력 30 (+0.8) 43.6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공격력 +2.25
    x2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체력
    +217.08
  • 쿨감소
    -14.904%
  • 공격력
    +4.5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17,834 IP
제가 가장 자주 사용하고 있는 말자하 룬입니다.

1. 빨강룬 - 쌍관 x 9

말자하는 룬과 마스터리에서 AD딜과 AP딜 모두 챙길만 합니다. 공허충은 21초 동안 1~3단계로 성장하는데, 2단계 기준 AD 계수가 1.5입니다. 또 3단계가 되면 공속이 1.5가 됩니다. 중반만 되도 공허충 공격력이 100을 넘습니다. 그러므로 룬과 마스터리에서 물뎀 관련을 챙깁니다. 또한 가장 낮은 AP계수가 0.7입니다. 궁은 1.3계수. AP딜과 AD뎀 모두를 챙기기 위해 쌍관을 씁니다.

2. 노랑룬 - 성장체력 또는 방어 x 9

AP챔프를 만나면 성장체력이 무난하고, 리븐, 탈론이나 제드같은 AD암살자의 경우 방어를 들어줍니다.

3. 파랑룬 - 성장쿨감 또는 성장주문력 x 9

말자하는 쿨감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계수와 딜은 높으나 스킬들의 쿨타임이 길어, 한 셋을 돌리고 나면 할 게 없습니다. 한타지속력을 높이기 위해 쿨감을 챙깁니다. 물론 순간암살을 선호하시는 스타일도 가능한데, 그럴 땐 주문력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4. 왕룬 - 공격력x2 , 이속x1 / 또는 주문력 x 3

룬마에서 AD를 챙기면 장점이 두 가진데, 우선 공허충 라인푸쉬와 CS수급, 평타견제가 수월해집니다. 단점은 공허충이 없을 때 AP딜이 좀 내려가겠죠. 공허충을 유지하는 건 어렵지 않기에, 공룬 2개를 챙깁니다. 이속룬은 룬마에서 다 챙기면 +3%를 얻는데, 이러면 기본이속이 350이 넘습니다. 말자하는 궁 적중이 생명이므로 이속 1개를 넣습니다.

고전적인 AP메이지를 수행하고 싶은 분들은 주문력에 올인하시면 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  21 / 0 / 9 저는 이 마스터리로 고정 중입니다.

1. 공격 마스터리

룬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물뎀과 AP 모두 챙깁니다. 대마법사, 주문검, 강력한 일격은 개인적으로 과대평가된 특성들이 생각합니다. 만약 강력한 일격을 챙기고 싶으시면 약점 노출과 주문연성을 빼면 2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습니다.

2. 방어 마스터리

말자하를 처음하시는 분들이나, 암살자 미드라이너가 무섭다면, 방어 쪽에서 몸빵을 챙기실 수 있습니다. 탑을 가시면 21/9/0을 갑니다.

3. 유틸 마스터리

궁 안정성을 위한 이속과, 장신구에 1포 (수정구는 사정거리가 많이 길어집니다)
말자하는 점멸이 중요하므로 소환사 스펠쿨감, 물약1포. 블루 지속시간을 위한 룬 친화력 또는 라인전을 위한 비스킷을 찍습니다.
Ignite(점화)Flash(점멸)
스펠 구성 상 점화가 있으면 말자하는 원콤딜이 딱 나옵니다. 또 초중반은 스킬쿨이 긴 데, 이걸 보완해줍니다. 점멸은 점멸 궁에 필수고요.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마오카이나 헤카림 같은 초식 근접챔이 나오면 저는 텔포 점멸을 들고 탑도 자주 갑니다. 정글러만 조심하면 무한 평타 견제로 말자하가 질 수가 없어요. 탑을 가실 땐 E로 라인이 밀어지는 것을 매우 조심하셔야 합니다.

Smite(강타)Flash(점멸)
대세 픽까지 가진 못하겠지만, 정글 말자하도 꽤 좋습니다. 저는 정글을 아예 안 하기 때문에 별로 시험은 못해봤지만, 정글 속도가 수준급이고 공허충 몸빵으로 편합니다. 깜짝드래곤도 잘 잡습니다. 본격적인 갱킹은 워윅처럼 6렙 부터 입니다. 이 공략에선 다루진 않습니다.
공허 태세 (Void Shift)
30/24/18/12초(1/6/11/16레벨에)동안 군중 제어에 당하거나 피해를 입지 않았을 경우, 받는 피해량이 90% 감소하고 군중 제어기에 면역이 됩니다. 이 효과는 피해를 입거나 군중 제어기에 적중당하면 0.25초 후 사라집니다. 미니언에게 입는 피해량은 감소되지 않지만, 공허 태세를 발동시키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키지도 않습니다.
공허의 부름 (Call of the Void)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말자하가 공허로 이어지는 두 개의 문을 엽니다. 얼마 뒤 문에서 탄도체가 발사되어 적에게 70/105/140/175/210 (+0.5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 챔피언을 침묵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공허의 무리 (Void Swarm)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말자하가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공허충 증식 효과를 받아 공허의 무리로 소환하는 공허충의 수가 최대 2마리까지 늘어납니다.

사용 시: 공허충을 한 마리 또는 그 이상 소환합니다. 공허충은 8/8/9/9/10초 동안 유지되며 공격 시마다 12/14/16/18/20 (+0.2 AP) (+0.4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재앙의 환상 효과가 적용된 공격로 미니언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에픽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50)
재앙의 환상 (Malefic Visions)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말자하가 대상의 정신을 오염시켜 4초 동안 80/115/150/185/220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 동안 대상이 쓰러지면 환상이 주변 적에게 옮겨가고, 말자하는 내 최대 마나의 2%를 획득합니다.

대상에게 공허의 부름이나 황천의 손아귀를 사용하면 환상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체력이 10~30(레벨에 따라) 미만인 미니언을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손아귀 (Nether Gras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초
말자하가 대상 챔피언을 제압해 2.5초 동안 125/200/275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주변에 생성되는 황천의 지대는 5초 동안 유지되며 근처의 적은 5초 동안 최대 체력의 10/15/20%(+0.025%)의 마법 피해를 적들에게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 - 공허의 부름


사정거리가 긴, 침묵 및 데미지가 들어간 벽을 소환합니다. 다만 즉발이 아니고, 얇으며, 잠시 후에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체감 상 벽은 0.2~3초 정도 머물러 있는 판정이 있습니다. 


저는 게임이 시작되자 마자 애니w처럼 q를 2번 쌓고 우물 밖으로 나갑니다. 3번까지 쌓아 놓으면, 다음 q에 공허충이 소환됩니다. 인베나 인베방어 때 무지 좋은데, 1렙 싸울 때 아무도 공허충을 신경쓰지 않으므로(21초 소환)이 살아있다면 6:5로 싸우는 상황이 됩니다. 더블킬, 트리플킬도 봤네요.


Q는 맞추기가 어려운데, 다른 논타겟 스킬처럼 상대방이 미니언 막타칠 때를 노리면 수월합니다. 추격 시 대략 3티모미터의 위치에 떨어트리면 맞습니다. Q나E는 시전시간이 있으므로 궁 도중 쓰시면 궁이 캔슬됩니다.


마스터시 한타 때 3초 광역침묵이라는 충격적인 CC를 선사합니다. 되도록 많이 맞출 수 있도록 합시다.




W - 무의 지대


마스터시 5초동안 40%의 퍼뎀을 주는 장판을 까는 무시무시한 스킬입니다. 초반엔 약해서 단독으로 쓰지 않고, 공허충 스택 보충 및 W+궁 콤보로 필수 활용됩니다. 후반부터 진정한 위력이 나옵니다. w가 고렙이 되고 5인 한타 때 적 중간라인에 깔면, 정신없이 한타하느라 잘 보이지도 않아 적이 계속 맞아준다면 엄청난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즉발이고, 신드라Q처럼 무빙시전이 가능하며, 사정거리가 꽤나 길기 때문에, 말자하의 실질적 최장거리 스킬입니다. 적이 실피가 남아서 멀리 도망가고 있을 때 W를 맞추면 킬을 따는 꿀 같은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E - 재앙의 환상


적에게 도트뎀을 겁니다. E에 걸린 대상은 E에 걸린 채 죽으면 옆의 적에 E를 퍼트립니다. 공짜로 E가 복사되는 것이죠. 말자하를 잘 모르는 상대편이 전염E에 줄줄이 죽어 트리플킬 한 적도 있네요. E에 걸린 채로 적이 죽으면 말자하에게 마나를 줍니다(대략 6번 전염되면 본전 이상의 마나가 들어옵니다) 


때문에 라인푸쉬할 타이밍이면 E전염이 안 끊기는 게 중요합니다. 이때 주로Q와 그다음으로 W를 근접이나 대포미니언들에 최대한 많이 맞추면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E에 걸린 대상에 공허충은 달려갑니다. 


E는 챔프와 미니언을 가리지 않고 가장 가까운 대상에게 전염 되는데, 라인전을 하다보면 적챔프에게 전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공허충이 적에게 달려가 극딜을 하는데, 안 맞으려 뒤로 빼는 적에게 말자하도 따라가주면 공허충이 계속 알아서 때려줍니다. 이걸 한번 맞으면 최대 반피가 빠집니다. 적 정글러가 없다면 적극 활용합시다. 




R - 황천의 손아귀 


2.5초 동안 250/400/550의 데미지를 주며 적을 제압합니다. 계수가 1.3인 것이 후덜덜합니다. 단독으로 쓰면 보통의 데미지이므로, 되도록 W나 E와 함께 사용하도록 합시다. Q나E, W는 궁 도중에 쓰면 궁이 취소가 되므로 반드시 궁을 뒷순서로 씁니다.


 점화는 궁이 취소가 되지 않는데, 궁 사거리가 점화보다 길으므로, 궁의 사거리 끝에서 적이 궁을 맞을 때 점화를 넣는다면 말자하가 궁을 풀고 무빙 후 점화해서 궁이 취소됩니다. 점화 사거리 안에서 궁을 넣었다는 확신이 있을 때만 점화를 넣어줍시다.


R의 제압은 시전시간이 올라가면 적은 이동기를 써도 확정으로 R과 제압을 맞습니다. 때문에 이즈나 코르키 같은 경우 궁의 빨대가 길어져 벨코즈 궁과 같은 상황이 연출됩니다.


대치중 한타 돌진형 궁 챔프 (아무무, 케넨, 헤카림 등)이 앞라인에서 간을 볼 때, 한발 먼저 끊어버리면 엄청난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케넨의 경우 궁의 범위가 말자하 궁보다 사거리가 짧아, 뻘궁을 시키고 끊은 적이 있습니다.


스킬 콤보


 


기본적인 스킬 콤보는, 


점멸+W+궁 -> 제압 끝날 쯤에 점화+E+예상Q   를 쓰고 있습니다. 


상대방 HP바 밑에 궁의 지속시간이 게이지로 표시됩니다)


위와 달리 일반적인 궁 콤보는 점멸 + E + W + 궁


이라고 하지만, E 시전시간이 체감상 꽤 길기 때문에 골드 이상만 되도 상대방이 점멸이나 뒷무빙으로 뺄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도주할 틈을 주지 않는 안정적인 콤보로


점멸+W+궁 -> 제압 끝날 쯤에 점화+E+예상Q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풀콤보는 


점멸 + 점화 + E + W + 상대방위치에 Q 또는 선Q + 궁   입니다.


상대방이 충분한 사거리 내에 있고(일반적으로 부쉬대기 할 때 사용합니다) 침묵을 맞았을 경우, 도주기가 없을 경우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E와 Q, 궁에도 시전시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풀콤보는 실버 이상만 되도 반응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또 그 시간에 상대가 뒤로 빼기만 해도 궁 사거리가 안 닿아서 상대방을 따라가고만 있는 말자하를 볼 수 있습니다. 궁이 안 나가고 따라가기만 하니 무척 답답한 상황이죠. 따라서 풀콤보의 활용이 가능한 타이밍은 적이 CC를 맞았을 때, 부쉬 대기 중에 적이 다가올 때, 적이 충분히 근접했을 때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성공한다면 그야말로 순식간에 풀피를 증발시킵니다.


  

 

스킬 활용 팁

*공허충 컨트롤 하기*


말자하가 스킬을 4번 시전해서 4스택을 쌓으면 공허충이 말자하 위치에 나타납니다. 이를 이용해 쓰레쉬나 블리츠의 그랩이나 논타겟 스킬을 보고 바로 시전하면 막을 수가 있어요. 또 말자하가 공격하지 않고 뒷무빙 하는 경우 말자하 바로 뒤에 붙어 따라오기에, 상대방은 논타겟 스킬을 적중시킬 수가 없습니다.


공허충은 소환되면 21초 동안 있고 2번에 걸쳐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갓 태어난 공허충은 1렙기준 공격력이 35정도, 타워 한 방에 죽습니다. 7초 후 공방 및 체력이 늘어 타워에 2번 버티고, 공속은 0.75, 공격력은 50을 넘습니다. 14초 후에는 공속이 1.5가 됩니다. 공허충은 말자하의 추가AD와 추가체력 모두를 받습니다. 이속도 400이상으로 빨라서, 공허충 막타 퍼블을 먹은 적도 있으니, 초반 퍼블 때 참고하세요. 적이 공허충을 죽이면 12골드를 얻습니다.




공허충의 활용도는 활용에 따라 다양해집니다. 활용하기 위해선 공허충을 컨트롤 하셔야겠죠. 우선 공허충은 티버처럼 직접명령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라이엇이 메커니즘을 따로 주었기에, 충분히 컨트롤 가능합니다.



*공허충이 때리는 대상선정 기준 (윗 순위일수록 우선시 함)


1. 궁극기를 맞고 있는 대상

2. E가 묻은 대상

3. 말자하가 평타를 날리는 대상(타워나 억제기도 가능)

4. 가까이 있는 미니언이나 적챔프



너무 멀어지면 공허충이 말자하 위치로 돌아오는데, 이 사거리가 매우 깁니다. 대략 오리아나 구체귀환 범위보다 좀 더 깁니다. 이를 이용해서 라인이 적쪽으로 밀렸는데 뒤에 있어야 할 상황이라면, 미니언에게 E를 전염시키면서 뒤에서 지켜보면 경험치와 돈이 들어옵니다. 


이 때문에 첫 번째 귀환 후 딜템이 추가되면 추가될 수록 파밍이 매우 편해집니다. 다이브 하지 않는 이상 갱 위험도 무척 줄어들고요. 다만 말자하의 위치가 경험치 습득 거리보다 멀을 경우, 공허충 + E로 막타가 안 뜬다면 돈도 경험치도 들어오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초반에 E의 낮은 도트뎀과 공허충의 평타간섭으로 말자하는 초반CS먹기가 좀 힘듭니다. 연습하면 적응하기가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공허충 심화활용*


1. 대포미니언을 이용한 타워 철거하기


중반 공허충의 공격력은 100을 넘습니다. 또한 14초 후 광란하면 7초동안 공속이 1.5입니다. 이런 녀석들을 2마리씩 유지하면 타워는 순삭이죠. 문제는 타워가 공허충을 1순위로 제거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그런데 대포미니언이 타워의 어그로를 먹은 상태라면, 타워는 대포미니언이 죽을 때까지는 공허충을 치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공허충을 1-2마리 뽑아두었다가, 대포미니언이 어그로를 먹는 타이밍에 맞춰 타워에 평타를 날리면(E를 미니언에 날리면 타워를 안 칩니다) 공허충이 타워를 순삭합니다. 이 과정을 2번 정도 성공하면 타워가 날아갑니다. 


다만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타이밍은 적습니다. 적 정글과 미드가 모두 미드에 없어야 하고, 봇갱킹의 위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초중반 기습철거에 성공한다면 엄청난 이득이죠. 미드라이너로서의 1순위는 킬을 주지 않는 것이므로, 너무 무리하지 않도록 합시다.



2. 솔 드래곤 및 2인 드래곤


영겁 정도만 나와도, 마나만 충분하면 공허충 무한 소환으로 솔 드래곤이 가능해집니다. 드래곤이 공허충을 먼저 때리는데, 말자하의 추가체력을 받은 성장한 공허충이라면 드래곤 공격을 3~4방 이상 버텨주거든요. 그렇게 무한몸빵을 시키면서 기습 드래곤이 가능한데, W의 퍼뎀과 공허충의 극딜로 사냥속도도 빠릅니다. 우리편 정글과 소통이 잘 되고, 적 정글과 미드가 없는 상황이면 기습적으로 노려볼만 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바론도 잘 녹입니다.



3. 적에게 궁을 꽂은 채 공허충과 극딜


E가 미니언에 묻어있어도, 궁을 챔프에게 꽂으면 공허충은 그 챔프에게 달려갑니다. 라인전시 미니언을 때리는 공허충의 위치가 적에게 가깝다면 점멸 궁을 꽂고 엄청난 극딜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공허충이 광란상태이거나, 2마리라면, 딜미터기가 하늘로 치솟습니다. 저도 생각없이 견제궁을 썼다가 적이 녹아내려서 놀란 적이 있습니다. 이 테크닉을 사용하려면 적 챔프와 공허충의 위치가 가까운 지 잘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압은 2.5초인데, 그 시간에 공허충이 달려가서 쳐야하거든요.



4. 블리츠나 쓰레쉬의 그랩이나, 논타겟 스킬 막기


스킬시전 스택을 3번 쌓으면 그 다음 시전에 공허충이 말자하 위치에 나타납니다. 이를 이용해서 백무빙을 하다가 논타겟 스킬이 날아오면 공허충에게 대신 맞게 할 수 있습니다. 위급상황 때 아주 유용한 스킬이므로 자기 스탯창 스택을 잘 봅시다. 참고로 신드라는 공허충을 W로 집을 수 있습니다. 또 사이온도 포효로 탄환으로 쓸 수 있습니다.



5. 예능롤 AD말자하


공허충이 공속 1.5에, 1.5AD 계수인 말자하는 소환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잘 클 경우 딜미터기를 찢어버립니다만, 예능롤이고 초반에 우리 팀의 멘탈도 찢어버릴 수 있으므로 추천하진 않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면 위력은 엄청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mpBiqX_DTY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

1코어 : 영겁 

아이템 트리는 무조건적인 것이 없습니다. 게임 상황에 따라 항상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예외로 무조건 가는 1코어는 영겁입니다. 말자하는 궁 사용 시 위험에 노출되고, 한타에서 애니처럼 짧은 사정거리 지속딜을 하기에 체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스킬들의 마나소모가 큰 편이므로 마나가 필요합니다. 게임이 엄청 흥했다, 하시면 AP계수가 높으므로 아리처럼 모렐로 후 극딜트리를 가셔도 됩니다.


2코어 : 신발(쿨감장화 또는 마관장화) 후 존야, 심연의 홀, 죽음모자 중 택 1


*존야 : 저는 미드 상대가 AP여도 존야를 자주 가는데요, 이유는 궁 시전 중 위험할 때 존야+뒷점멸이나 점멸+존야 낚시로 생존 및 한타 때 적의 딜로스를 유발해서 변수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또 모렐로 같은 극딜템이 아니어도 말자하의 계수는 무척 높아 일정 수준 이상의 딜이 나옵니다.

*어비셜 : 카시오페아나 아칼리, 르발랑과 같은 극AP딜러가 무난히 또는 잘 컸을 때 갑니다. 말자하의 콤보가 어비셜의 사거리에 딱 맞기 때문에 딜과 마방 모두 챙깁니다.

*죽음모자 : 게임이 유리해서 역전이 잘 안나올 것 같다, 이럴 때 이른 타이밍에 힘을 싣기 위해 가셔도 좋습니다.

3코어 : 공허지팡이 또는 죽음모자

마방이 높아지는 중후반에 공허지팡이는 싼 가격에 효율이 좋습니다. 아무도 마방을 안 챙겼다, 그럴 땐 죽음모자를 가시면 녹아내리는 적을 볼 수 있습니다.

3코어 이후 : 적 탱커의 성장이 예상된다면 리안드리를 올려갑니다. 라일라이까지 갖춰진다면 궁+W+E콤보로 탱커도 그냥 녹기 때문에 딜대상을 고민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라일라이를 챙기면 추노와 콤보의 안정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추후 연구할 만한 템으론 루덴, 모렐로 정도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성배는 비싸고 AP가 낮기에 가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조심하기만 하면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만, 정글러와의 CC연계가 문제입니다. 특히 판테온 같은 갱킹이 강한 정글러가 왔을 때 사슬을 맞으면 거의 죽는다고 봐야 합니다.

따라서 르블랑을 상대할 때면 와드가 매우 중요하며, 사슬을 맞으면 안 됩니다. 현실적으로 돌진 사슬을 피하는 건 매우 힘드므로, 밴 하는 게 좋습니다.

상대가 갱이 강한 정글러가 아니라면 할 만 합니다. 또 첫 귀환 이후 딜템을 올리면 말자하는 뒤에서 가만히 파밍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초반을 넘기면 르블랑은 미드에서 할 게 없어져 르블랑이 로밍으로 이득을 보지 않으면 오히려 말리게 됩니다. 로밍가면 우린 미드를 밀 수 있습니다.
판테온
위처럼 말자하는 생존기가 없어 갱킹에 취약합니다. 리신이 차라리 나은데, 특히 판테온이 점멸 스턴 갱킹을 오면 말자하는 거의 죽거나 집에 가야 합니다. 점멸 반응을 못한다면 바이나 그라가스도 판테온 수준으로 위험합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라인전은 6:4로 말자하가 약간 유리하나, 트페도 라인푸쉬는 지지 않습니다. 문제는 트페가 로밍가서 다른 라인이 망하는 게 카운터 요인입니다.

말자하로서는 트페를 따라갈 수 없고, 한 두번 궁로밍으로 미드를 밀기도 힘듭니다.


*추가로 수은은 말자하의 카운터템입니다. 갱플 귤과 수은을 조심합시다. 중반 이후부터는 한타 전에 적의 템창을 텝으로 확인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제드나 카타처럼 궁 의존도가 높은 챔프들은 말자하에게 약합니다. 카타가 들어오면 궁콤보를 꽂아줍시다. 허나 제드도 카타도 로밍캐이기 때문에 라인전은 쉽지만 우리 팀이 로밍으로 망하는 걸 조심하셔야 합니다. 완전 캐리할 자신이 없으시면 밴 추천
제드
제드도 쉽습니다. 탈진까지 들 필요는 없습니다. 팀 파이트를 위한 탈진이라면 고려 가능할 것 같습니다. 궁으로 들어오면 우리도 궁 콤보를 칼 같이 넣으면 질 수가 없습니다. 허나 말자하는 점멸이 없으면 수동적으로 킬을 노려야 하므로 제드 입장에서 극 카운터는 아닙니다. 제드가 짜증나는 건 무한 푸쉬로 로밍가기 껄끄러움, E전염, 궁으로 말자하를 노리기가 매우 힘들다는 점입니다. 잘하는 제드는 주로 로밍으로 승부를 봅니다.

2킬 이상 주면 힘들어 집니다. 킬을 주지 맙시다. 주문포식자를 들고 올 때가 많으므로 딜 계산에 유의하세요. 로밍으로 팀이 망할 수 있으니 맞로밍을 가시거나 미드를 밀어 라인전을 끝내야 합니다. 귀찮으시면 밴하면 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말자하는 정글 속도도 빠르고 공허충 몸빵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글로도 기용이 가능합니다. 기습 드래곤도 가능하고요. 다만 6렙 전 갱킹이 힘듭니다. 요새 유행하는 척후병 강타라면 엄청난 딜도 나오겠죠? 다만 예능 소리를 들을 수 있고 저는 정글을 안 하기에 많이 실험은 못했네요.

 

초반 운영법

 


 말자하는 거의 무상성으로, 무상성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정적인 라인전입니다. 말자하가 죽지 않고 미드를 지키면 지킬 수록 상대방은 로밍을 가지 못해 압박이 심하고 맘이 급해집니다. 저는 중후반까지 미드 1차가 서 있는 그림이 자주 나오는데, 중반 이후까지 미드가 있는 측은 게임 전체판이 아주 유리합니다. 


따라서 초반 라인전은 죽지 않고, 정글러가 오면 호응을 하고, 상대방의 실수를 줏어먹는 정도만 하면 충분합니다. 상대방이 무리해 들어오면 공허충에 맞다가 킬각이 나옵니다. (야스오같은) 6렙이 되면 점멸 킬각이 나옵니다. 


*미드 와드는 게임 판도에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첫 귀환 이후는 무조건 쌍와드를 삽니다. 본인도 죽지 않고, 다른 라이너들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와드는 타이밍에 따라 박는 위치가 중요한데, 저는 주로 뒤로 우리 타워 측면에서 뒤로 돌아오는 갱루트가 보이도록 박습니다. 라인 푸쉬 다 하고 할 일이 없고 안전하면 바위게도 먹어줍시다. 



 초반엔 Q로 견제하면서, 라인이 밀린다 싶으면 E Q로 밀어줍니다. 정글러 위치가 확인되면 푸쉬, 정글러 위치를 모르면 밀지 마세요. 말자하 퍼블은 무척 뼈아픕니다. 상대방이 E전염과 Q를 맞아줘서 피가 60% 이하라면, 6렙 때 점멸 킬각이 나옵니다.


일반적인 AP라이너의 초반 운영(정글러 호응, 딸피 때 퍼블 노려보기, 죽지 않기)를 목표로 삼읍시다.

 

중반 운영법

 첫 귀환 후부터는 푸쉬가 용이해지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뒤에서 파밍이 가능합니다. 빠른 푸쉬로 미드 시야를 지운 다음, 라인이 밀린 곳에 로밍을 가거나, 정글러와 함께 미드라이너를 노려봅니다. 또 하드푸쉬로 타워를 철거해볼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중반 이후는 정글러와 기습드래곤도 가능합니다. 확실한 상황이라면 노려봅시다.

 

후반 운영법

 말자하가 잘 커서 게임 템포가 빠르다면, 상대편 원딜이나 미드는 수은 장식띠가 늦어집니다. 되도록 수은이 나오기 전에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적이 수은이 나와도 리안드리까지 템이 나왔다면 탱이든 딜러든 무차별 딜이 가능해집니다. 수은이 나왔다면 수은이 빠진 걸 보고 궁을 쓰거나 위협적인 한타 스킬 가진 탱이나 광역딜러를 궁으로 끊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템트리에 체력템이 많으나, 역시 AP메이지이므로 탱이 들어간 후 후방 딜을 넣습니다. 한타 때 궁을 어느 타이밍에 누구에게 쓰느냐가 매우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몸이 약한 미드라이너나 암살자, 원딜을 끊는 용도로 씁니다.


광역 침묵인 Q를 2명이면 중박, 3명 이상 맞추면 대박입니다. 적의 중간 라인에 W장판을 깔아 딜러들의 딜을 방해하고 퍼뎀을 넣어줍시다.


헤카림이나 케넨 같은 한타궁을 가진 챔프가 근접했을 때, 한 발 먼저 궁으로 끊어버리면 엄청난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탱커들은 몸을 사리지 않으므로 말자하의 깜짝퍼뎀을 잘 모릅니다. 템이 어느 정도 나오면 탱 앞라인을 먼저 정리해서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말자하는 거의 무상성이기 때문에, 위에 언급한 카운터 픽 말고는 어렵게 느낀 챔프가 없습니다. 추후에 수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처음 써 본 공략이라 부족한 점도 많을 텐데,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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