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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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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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3% (1표)
다이애나, 차가운 달의 분노
Diana, Scorn of the 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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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애나 정글에 대한 단상

- 루나틱블루(2015-06-29, 조회수: 3448)

 

 

※ 평어체 작성 양해 부탁드립니다.

※ 엑셀주고받기 안합니다. 그 목적으로 오셨다면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다이애나는 정글러로 설계되고 정글러로 소개된 챔피언이다. 라이엇에선 다이애나를 정글로 보내기 위해 좋은 기본 스탯을 주고, 아이템 안나와도 딜 잘나오라고(당시 정글러는 가난했으니까) 스킬에는 높은 계수와 깡 데미지를 달아주었다. 그리고 그 결과 유저들은 이를 이용해 미드 AP캐리로 다이애나를 활용했다.

 

이러한 다이애나의 태생적 강함은 미드라인에서의 6렙전 무자비한 라인 푸쉬와 더티파밍으로 이어졌고, 6렙후 도란링 두개의 미드 패왕으로 군림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왔다. 거기에 정글러 출신다운 미칠듯한 로밍능력으로 게임을 폭발시키던 다이애나를 라이엇은 칼질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과연 이런 단순한 스킬 계수나 스킬 데미지의 너프가 다이애나를 경쟁력있는 정글러로 거듭나게 할 수 있는 올바른 조정인가에 대해선 의문이 생긴다. 적어도 현재 다이애나는 보이지않는다. 정글에서도, 미드에서도.

  

다이애나, 차가운 달의 분노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9) 2493 마나 375 (+25) 800
공격력 57 (+3) 108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6.5 (+0.85) 20.9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31 (+4.3) 104.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5,217 IP

보다시피 흔하디 흔한 기본 AP룬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표식(빨강) : 마관룬이나 쌍관룬을 사용한다. 정수에 주문력을 박는다면 마관룬, 이속을 박는다면 쌍관룬이 더 이치에 맞는 선택일 것 이다. 쌍관룬의 경우 미력하나마 정글링에도 더 도움이된다. 공속룬도 나쁘지않지만 쿨감신을가는 이 공략에선 마관을 얻는 타이밍이 굉장히 늦어지기 때문에 마관룬을 추천한다.(룬글레이브→쿨감신→존야를 가면 한없이 늦는다) 


인장(노랑) : 방어력 고정

 

문양(파랑) : 마방 혹은 성장마방, 주문력, 성장 주문력, 쿨감 등 적 조합이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취향껏

 

정수(보라) : 주문력룬 혹은 이속룬을 사용한다. 주문력 룬은 더 수월한 정글링 및 소규모 교전에서 더 나은 효율을 보인다. 초반 다이애나는 뚜벅이 챔피언이고 라인커버와 역갱 위주 그리고 다가가야 CC를 넣을 수 있다는 점이 있기 때문에 이속룬도 괜찮은 선택이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게임 안에서의 플레이던 아이템이던 룬, 특성이던간에 남이 하는대로 다 따라할게 아니라 누가 당신에게 왜 그렇게하냐 라고 물었을때 설명을 할 수 있는 의식있는 유저가 되길 바란다. 그러려면 본인 스스로 납득이 되어있어야 하고 이 마스터리 역시 스스로가 납득할 수 있도록 취향껏 찍는다. 오펜스에서 분노의 4포인트를 대마법사의 3포인트와 약점노출의 1포인트로 바꿔준다면 후반에는 더 괜찮은 선택이 될수있다.

서늘한 달빛 검 (Moonsilver Blade)
다이애나의 공격 속도가 15~35%증가합니다. 스킬을 사용한 후에는 5초 동안 추가 공격 속도가 세 배까지 증가합니다.

3번째 기본 공격마다 주위 적들을 베어 20~220 (+0.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서늘한 달빛 검은 몬스터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초승달 검기 (Crescent Strike )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달 에너지를 휘어지게 발사하여 60/95/130/165/2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 당한 적들은 은신 상태가 아닐 경우 달빛을 받아 3초 동안 위치가 노출됩니다. (사정거리: 830)
은빛 가호 (Pale Cascad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5/13.5/12/10.5/9초
주위를 돌면서 적에게 닿으면 폭발하여 18/30/42/54/66 (+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구체를 세 개 생성합니다. 5초 동안 지속됩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보호막을 생성하여 45/60/75/90/105 (+0.3AP)(+추가 체력의 9%)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세 번째 구체가 폭발하면 보호막이 30/45/60/75/90 (+0.3AP)(+추가 체력의 10%)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200)
월광 쇄도 (Lunar Rush)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복수심에 불타는 달의 화신이 되어, 적에게 돌진하여 50/70/90/110/13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달빛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에게 돌진한 경우, 월광 쇄도를 즉시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다른 모든 적들은 월광 쇄도의 대상이었더라도 달빛 효과가 사라집니다.
달빛 낙하 (Moonf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주위 모든 적들을 드러내 끌어당긴 다음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40/50/60 늦춥니다.

다이애나가 한 명 이상의 적 챔피언을 끌어당기면 1초 후 달빛을 받아 자신의 주변 지역에 200/300/40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적 한 명을 추가로 끌어당길 때마다 35/60/85 (+0.15P)만큼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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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 → R → W → 평(패시브) → E → 평평 → Q → R 

 

기본적인 콤보는 대략 이렇다. Q를 맞춘 상대에게 R을 사용하면 R쿨이 초기화가 되는 점을 이용해 Q쿨이 돌아 올때마다 Q→R을 사용하는 것을 베이스로 중간중간 W와 평타(패시브)를 섞어주는 것을 반복하면된다. 필요한 상황에서는 Q → R → Q → R이 아닌 적군 처치를 위한 Q → R → R 이나, 전투를 걸면 유리할때 깡 R 강제 이니시도 사용해야겠지만 대부분의 상황속에서 R은 남겨두는게 지속딜 측면이나 생존면에서 유리하다.

 

 

 

스킬 활용 팁

 

 

패시브 활용

 

다이애나는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들 중 최상급에 속하는 +0.8AP의 계수가 달린 광역 평타 패시브를 가지고있다. Q→R 중간 중간 평타를 잘 활용해야한다. 이처럼 기본 스킬이나 다름없는 강력한 패시브를 한번이라도 더 터뜨리기위해 Q→R로 진입하기전  패시브를 충전해서 들어가는것 또한 절대 입롤이 아니다.

 

 

달빛효과 활용

 

대치상황에서 Q를 맞춰 상대에게 달빛효과를 남겼는데 좋은각이 아니라면 바로 R로 들어가는게 아니라 간을 봐야한다. 달빛효과는 3초이다. 3초동안 달빛효과를 받은 상대의 무빙으로 인해 더 좋은 이니시 구도가 연출될 수 있고, Q를 맞춰놓고 늦게 R로 진입할수록 진입후 다음 Q쿨이 빨리 돌아오는것이 당연한 이치이기 때문에 더 폭딜을 낼수있다.

 

Q는 마나도 고정이고 레벨업당 데미지 상승폭도 높은데다 R의 쿨타임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Q를 선 마스터한다. 이 밖에 Q의 달빛 효과는 시야를 제공하기 때문에 부쉬체크 등에 용이하다.

 

 

RQ

 

다이애나 얘기하면 빠지지 않는 RQ콤보 후 R초기화는 그냥 실전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보면된다. 한국섭 솔랭 1위 Dopa(라고 쓰고 Apdo라고 읽는다)의 공략만 봐도 다이애나의 R-Q는 본인 손가락으로 안되고 자기가 게임하는 구간에서도 그런 유저가 없다고 했다. 성공 영상들도 대부분 움직이지않는 정글몹을 상대로 성공시킨것이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주문력이 올라가면 피해 흡수와 데미지 딜링, 즉 공수 양면에서 둘다 효과를 보는 W스킬과 평타를 잘활용해야하는 다이애나의 특성으로 인해 '룬 글레이브'이 다이애나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정글 아이템인것이 사실이다. 

 

'존야의 모래시계'는 이니시뿐 아니라 하위템인 팔목 보호대의 좋은 효율 때문에라도 정글 아이템을 완성한 후 바로 뽑는다. 존야 이후 마방이 필요하거나 같은 팀에 다른 AP캐리들이 있다면 '어비셜(심연의 홀)'을 올려준다.(적이 2~3AP라거나 할때는 상황에따라서 존야보다 먼저 구입하기도 하는 유일한 템이다.) 

 

아직 마방이 필요치않게 느껴진다면 바로 '보이드(공허의 지팡이)'를 올린다. 개인적으로는 어비셜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룬글레이브 → 존야 이후 바로 보이드를 올리는걸 추천하고 싶다. 

 

AP캐리의 보이드는 원딜의 라위(최후의 속삭임)와 다름이 없다. 항상 필수이며 쿨감신을 간다면 더 그렇다.(상대가 마방 떡칠을 하는 것과 관계없이 그냥 아이템의 가성비 자체도 훌륭하다.) 데스캡은 좋지만 1600원이라는 큰 지팡이를 뽑는데 걸리는 시간과 딜로스가 부담스럽게 느껴진다.


그 후 마방이 필요하다면 진입 후 CC의 부담을 덜어주는 '밴시의 장막'을 추천한다. 주문력위주의 템을 선택하기 때문에 여타 다른 근접 AP이니시챔피언에 비해 탱킹이 떨어지는 다이애나의 끔살 위험 또한 줄여줄수있다. 

 

방템을 올려야겠다면 란두인이 나은 선택이라 보여지지만 주문력만 올려도 W로 인해 딜을 어느정도 견뎌줄 수 있는 다이애나의 특성상 주문력이 붙은 아이템 위주로 올리는것을 더 추천하고 싶다. 그리고 어차피 이 상황이라면 원딜의 딜이 무지막지하게 뽑히는 시점이기 때문에 '데스캡'을 올려 상대 딜러 삭제를 노리는것이 더 낫다. 가엔(수호천사)도 상황에 따라선 괜찮은 선택이다.

 

템은 항상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선택한다. 신발만해도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최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뽑는다. 내 경우는 다이애나 장인 엘피스님이 '아이오니아(쿨감신)'를 가는걸보고 따라써봤는데 존야와도 궁합이 잘맞고 좋다고 체감해서 쿨감신 사용중.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들스틱
피들스틱은 카정 능력이 뛰어나지 못한 다이애나 정글을 상대로 아주 무난하게 정글을 돌며 성장할 수 있고 초반 갱킹 및 후반 팀파이트에서 다이애나보다 더 뛰어난 위력을 보인다.

무엇보다 피들스틱은 월광쇄도(R)로 진입한 다이애나에게 공포와 침묵을 걸어 아무것도 하지 못한채 흑백화면 상태가 되어버리도록 만들 수 있다. 정글러이건 서포터이건 상대팀에 피들스틱이 있다면 다이애나의 픽 가치는 크게 떨어진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상대하기 쉽다기보다는 같은 팀에 있으면 더 좋은 챔피언이다. 기본적으로 야스오의 경우 AD라이너이기 때문에 조합상으로도 AP정글러인 다이애나를 픽하기 좋으며 또한 노코스트 챔피언이기 때문에 마나코스트인 다이애나에게 블루버프를 양보할수있다.

무엇보다도 다이애나의 월광쇄도(R) → 달빛낙하(E) 이니시 후 이어지는 야스오의 궁극기 연계는 아주 훌륭하다. 야스오와 다이애나의 궁 쿨타임은 둘다 짧은편이기 때문에 함께 하면 다른 이니시 챔피언들(오공, 쉬바나, 말파이트 등은 궁극기 쿨타임이 길다.)보다 이 연계를 게임안에서 더 부담 없이 자주 사용할 수 있다.

 

 

 



 

1. 극 초반 운영


 

다이애나의 경우 마나(블루) 의존도가 꽤 있는편이기 때문에 버프를 달고있는 동안 갱을 실패하거나 죽어서 시간낭비를 하게 된다면 정글링을 열심히 한것에 비해 타격이 큰 편이다. 갱킹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버프가 있을때 만큼은 열심히 정글을 돌아주는것이 좋다.

 

1) 1렙 W를 찍는 이유 : 리쉬를 받으며 첫 버프몹 사냥을 하는데 있어서 체력관리면에서 W가 Q보다 더 뛰어나다. 그리고 무엇보다 1렙 인베이드 싸움에서 W가 있고 없는 다이애나의 위상이 다르다. W가 있으면 저렙때 비중이 큰 평타를 더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그만큼 다이애나의 강력한 패시브가 더 많이 터지기 때문이다. (인베이드 견제, 부쉬체크 등 달빛효과로 인해 Q가 나은 점도 없는 것은 아니다.)

 

2) E 스킬을 찍는 시점 :  두번째 버프몹을 먹고 3렙때 갱킹을 시도해볼만한 라인이 있다면 스킬 포인트를 하나 남겨둔채로 갱킹을 가서 각이 나온다면 E를 찍고 갱킹을 시도하고, 갈만한 라인이 없다면 Q를 하나 더 찍고 그대로 정글링을 지속한다. 다이애나는 광역 데미지딜링 기본 스킬만 세개이다. 패시브, Q, W 그리고 6렙후 벽을 넘는 R까지 있기 때문에 단순 정글링 속도만 보자면 많은 정글러들 중에서도 최상위권에 속한다.

 

 

 

 

2. 6레벨 전 갱킹

 

 

6렙전 더좋은 갱킹력을 가진 정글러들도 있고, 6렙 후 팀파이트에서 더좋은 정글러들도 많다. 그런데 굳이 다이애나를 픽해서 RPG만 해놓고 다이애나 정글 왜 했냐느니 하는 욕을 먹는다면 그건 그냥 욕먹어도 싸다. 

 

 

1) 스펠교환 : 간단히 말해 나의 점멸과 상대 라이너의 점멸을 맞바꾸는 것이다. 점멸과 E를 활용해 갱을 가면 상대 라이너를 죽일 수 있다는 보장은 없지만 상대의 점멸과 체력을 뺄 수 있다. 그 후 라인전은 점멸과 체력이 온전한 우리 라이너가 훨씬 유리한 것이 당연하다. 더구나 다이애나는 6렙 후 최대 두번의 돌진이 가능한 R이 생긴다. 6레벨 이후 점멸을 빼놓은 그 라인에 다시 갱을 시도하면 성공할 확률이 굉장히 높다. 

 

2) 스펠체크 : 노플을 불러주는 라인을 가라. 교전이 있었다면 상대 라이너 플래시 유무를 우리 라이너에게 물어봐라. 플래시가 빠진 상태라면 아무리 6렙전 갱킹이 취약한 다이애나일지라도 E나 점멸 E를 활용해 킬을 만들어낼 수 있다.

 

3) 와드체크 : 와드가 없는 곳으로 잘 돌아가는것은 항상 중요하다. 특히 요새는 과거시즌들과 달리 의외로 바텀라인이 초반 와드를 소홀히 할때가 많다. 6렙전 다이애나의 조야한 갱킹능력을 얕봐서 더 그런걸지도 모른다. 그러나 6렙전 다이애나 갱킹 능력이 6렙전 워윅급은 아니라서 와드가 없다면 충분히 조질 수 있다.

 

4) 갱킹호응 : 6렙전이나 6렙후에나 갱킹동선이 한정되어있는(벽을 못넘기 때문에) 다이애나의 갱은 아군의 갱킹 호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좋은 CC기로 호응 가능한 서포터가 있는 바텀 갱킹은 다른 라인에 비해 수월하며 적 정글이 초반 바텀갱을 노리는 경우도 적은 편이기 때문에 갱승이 날 확률도 적다.


 

 


3. 탑 2:2싸움



장신구와 메타의 변화로 인해 과거보다 그 빈도가 줄긴 했지만 3레벨과 쌍버프를 확보한 정글러의 첫 행선지는 여전히 탑일 가능성이 높다. 보통 첫 2:2싸움에선 쌍버프를 지니고 레벨까지 높은 상대 정글러를 먼저 일점사하는게 나은 선택이고 하위 티어일수록 미리 말을 맞추고 적정글을 점사한 쪽이 대부분 이긴다.

 

 

1) 탑솔러 보호 : 상대 탑라이너가 장신구를 하는지 안하는지 또 한다면 어느 위치에 하는지 정글링을 하는 와중에 눈 여겨본다. 우리 라이너가 장신구를 박지않고 라인을 밀고있다면 가서 박아주고 다시 정글링을 한다. 적정글이 보이면 백핑을 찍어주고 가까운 거리라면 역갱을 치러 가준다. 다이애나는 6렙전 기본 갱킹 및 유틸성이 떨어질뿐 2:2 싸움에서 취약한 모습을 보여주는건 아니다. 내가 박아준 장신구가 없어질때 즈음까지 갱이 오지 않았다면 라이너에게 장신구를 박으라고 말해준다.

 

 

2) 보통은 상대 정글이 더 강해도 2:2싸움에선 역갱을 쳤거나 일점사를 더 잘한쪽이 이기는 경우가 많지만 치고빠지기가 가능한 리 신 등의 정글러들을 상대로는 싸움을 하지않는다. 리 신, 엘리스, 카직스는 일점사를 당하면 방호, 줄타기, 도약으로 치고 빠지는게 자유롭다. 그리고 리 신과 카직스는 6렙 후 생기는 궁극기도 소규모 전투에서 치고 빠지는데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 사람 미치게 만든다. 그러므로 저러한 위험 변수가있는 정글러들과의 초반 2:2싸움 및 소규모 교전은 많이 유리한게 아닌 이상은 피해준다.

 

 

 

 

 

 

마치며

 

 

 

 

사실 유저들 보다는 라이엇의 누군가가 봤으면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쓰게되었다. 어차피 실력이나 경험에서 나오는 다이애나에 대한 팁이라면 허접한 내가 쓴 이 글보다 더 좋은 조언을 해주는 공략이 많을테니까.

 

다만 나는 정말로 유저들이 다이애나를 정글러로써 활용하길 원한다면 다이애나를 어느정도 롤백시켜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Q(초승달 검기), W(은빛가호) 계수, 데미지 등을 롤백시킨다면 다시 유저들은 다이애나를 가지고 미드에 설것이다. 그건 라이엇의 기준에서 일어나서는 안될 일이고 나도 그 당시 다이애나는 너무나 OP였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나는 E 스킬(달빛낙하)에 대해 말하고 싶다.

 

유저들 입맛대로 미드에서 잘 사용하는걸 라이엇 고집대로 정글로 굳이 보내고 싶어한다면 데미지는 너프 시킬지언정 정글러로써 그에 합당한 CC기, 6렙전 갱킹 스킬을 줘야하는거 아닌가?

 

너프전의 E는 사용시 ET와 꼬마친구들이 달빛을 받으며 자전거 페달을 밟고 하늘을 달리던것처럼 적챔피언들이 팔다리를 바둥거리는게 보일정도로 높이 떳고(airborne), 많이 끌어당겼다(pulling). 그야말로 멋진 시각적 효과와 강력한 파괴력을 둘다 놓치지않은 다이애나의 존재의의였다. 하지만 지금은 혼신의 점멸 + E를 갈겨도 그냥 폴짝 제자리 점프 후 아무일 없었다는듯 천연덕스레 걸어가는 적들을 볼 수 있다.

 

리 신의 1렙 음파 쿨타임 11초, 엘리스의 1렙 고치 및 줄타기 쿨타임 14초, 다이애나의 1렙 달빛낙하 쿨타임 26초

 

이 길고긴 쿨타임 26초에 대한 보상은? 다이애나를 정글러로 활용시키고 싶다면 반드시 E를 롤백 해야만한다. 단지 CC기인 E스킬 하나 롤백 해준다고 해서 그가 우려하는것 처럼 다이애나를 외면하던 유저들이 다이애나(고인)를 픽해서 미드에 세우진 않을것이다. (데미지를 버프해주지 않는 이상은 그렇다. 뭐 원래 쓰던 유저야 땡큐 하고 쓰겠지만.)

 

하지만 정글러의 입장에서보면 E라는 유일한 CC기가 갖는 의미가 남다르다. 연속된 많은 정글러들의 너프와 룬글레이브 패치 후 현재 다이애나는 주류 정글러들에 대항할 수 있는 정글러로써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팀파이트시에는 그 이상가는 존재감을 뿜어낼 수 있다. E의 에어본과 풀링 하나만 롤백시켜 준다면 말이다.

 

 

 

 

패치정보

 

 

 

12/08/08 : 다이애나 출시

               암흑 발키리 다이애나 스킨 출시 

12/08/28 : 암흑 발키리 다이애나 스킨 인게임 및 일러스트 변경(써클릿 삭제) 

12/09/05 : 기본 체력 재생량 감소 (10→7)

               Q 피해량 감소 (80/125/170/215/260 → 70/110/150/190/230)

               Q 계수 감소 (+0.8AP → +0.7AP)

               W 피해량 감소 (구체당 20/36/52/68/84 → 20/34/48/62/76)

               R 쿨타임 증가 (20/16/12초 → 25/20/15초)                

12/12/18 : Q 피해량 감소 (70/110/150/190/230 → 60/95/130/165/200)

               W 구체폭발 피해 범위 감소

               W 구체타격 범위 시각효과에 맞게 조정

               E 적을 끌어당기는 최대거리 감소 및 에어본, 풀링 효과 약화

               R 사거리 감소 (950 → 750)

13/01/17 : W 구체폭발 범위 감소(다이애나의 기본 공격사거리에 적합하도록 변경)

               W 보호막 지속시간 증가 (4 → 5초)

               R 사거리 증가 (750 → 825)

13/02/05 : W 구체를 적 모델크기에 맞춰 수정

13/05/21 : 패시브 피해량 감소(20/25/30/40/50/65/80/95/110/125/140/155/175/195/215/240/265/290 →

                                          20/25/30/35/40/50/60/70/80/90/105/120/135/155/170/200/225/250)

               패시브 범위 감소 (다이애나 뒤쪽의 베는 범위 감소)

               W 피해량 감소 (구체당 20/34/48/62/76 → 22/34/46/58/70)

               W 보호막 체력 감소 (55/80/105/130/155 → 40/55/70/85/100)

               W 보호막 계수 감소 (+0.45AP → +0.3AP)  

               W 두번째 보호막 적용방식 변경 (보호막 단순 갱신 → 기존 첫번째 보호막 효과에 더해 중첩)

14/01/29 : 달의 여신 다이애나 스킨 출시

14/03/20 : 패시브 계수 증가 (+0.6AP → +0.8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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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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