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69.2% (9표)
0% (0표)
30.8% (4표)
카직스, 공허의 약탈자
Khazix, the Voidreaver
21
9
0
9/13
[D3] 메뚜기 월드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수정중]

- Jedaihan(2015-07-15, 조회수: 29606)




7월 2일 수정


















관짝급 너프이후 한동안 잠잠해진 리엘카 3대장 카직스입니다.

최근들어 소소한 상향과 다른 정글챔의 너프로 다시 쓸만한 픽이 되었다고 생각하여

천상계 관전과 제 나름대로의 연구 끝에 다3까지 이블린, 카직스만으로 고속 승급하게 되었습니다.



카직스는 단순히 깡딜로 적을 제압하고 한타 때 빛을 보는 성능만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강력한 q고립딜로 얻을 수 있는 특권들을 이해하고

성장속도와 주도권을 바탕으로 게임을 캐리하는 육식 정글러입니다.



이 공략은 카직스의 아이덴티티와 함께 진부한 내용은 걸러내고 

카직스로 가능한 센스 플레이와 유용한 팁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특히 카직스라는 챔프가 유난히 정글링이 힘들다는 인식이 강한데 룬, 특성, 정글 도는 방법만 제대로 숙지하신다면

노포션 4캠도 가능한 챔입니다.



공략은 매주마다 좀 더 보기좋고 알차게 수정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지적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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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카직스의 강력함이 나오는 근원을 아셔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카직스는 ad, 방관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지만

가장 중요한 건 '성장속도'입니다.


성장 속도는 곧 카직스의 진화 속도를 빠르게 해주며

진화 속도가 빠를 수록, 강력함이 앞당겨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6렙 진화에서의 q진화는 정글 주도권을

11렙 진화에서의 e진화는 한타력과 생존력을 진화만 함으로써 얻을 수 있죠.

이것이 진화로부터 얻어지는 카직스의 특권입니다.



이 공략은 카직스의 성장속도를 최대한 뽑아낼 수 있도록 작성된 공략이니, 이에 초점을 맞추어 읽어주시면 됩니다.





이 공략에서 소개할 목록



1. 안정적인 정글링을 위한 룬, 특성, 스킬 순서

- 윗진영 기준 노포션 4캠프까지 도는 방법

- 아랫진영 기준 1포션 4캠프까지 도는 방법



2. 스킬 활용 방법

- 순간 폭딜이 가장 쎈 스킬 순서

- 2단 도약 및 은신을 활용한 센스 플레이



3. 가장 효율적인 아이템 트리

- 선티아맷을 통한 이점

- 보라 강타를  사용하는 이유



4. 카직스를 뽑기 좋은 상황과 나쁜 상황

- 밴카드 활용

- 챔피언 별 TIP

카직스, 공허의 약탈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2.8 (+99) 2325.8 마나 327.2 (+40.0) 1007.2
공격력 60 (+3.1) 112.7 공격 속도 0.665 (+2.7%) 0.97
5초당 체력회복 7.51 (+0.75) 20.26 5초당 마나회복 7.59 (+0.5) 16.09
방어력 36 (+4.2) 107.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쿨감소
    -7.47%
총 가격 : 10,752 IP
카직스를 하면서 공룬 대신 방관룬, 심지어 공속룬을 끼시던 분도 계시던데

공룬을 껴야만 최적화된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위 룬이 중요한 이유는 노포션 4캠프가 되는 이유인 '정글몹을 한대 더 치냐 마느냐'에 따라 피관리에서 큰 효율을 보이

기 때문입니다.


특히 칼날부리의 경우, 잔몹을 한대 더 쳐야된다면 나머지 3명에게 1번씩 더 맞아줘야 하는데

한대를 덜 침으로써, 많은 양의 체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파랑에 쿨감5퍼가 아닌 7.5퍼로 맞춘 이유는 

특성에서 쿨감을 5퍼대신 2.5퍼만 찍고 다른 특성에 투자하기 위해서 입니다.

많은 공략글에선 파랑에 고쿨 6개 고마방 or 성마방 3개로 쿨감 5퍼를 확보하는데, 

3개가지곤 티도 안나는 수치에 3개를 투자하기 보다는, 다른 특성 2개를 더 찍자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다른 공략글들과 다른 부분에 대해서만 넘겨짚고 가려합니다.

일단 앞서 말했듯이, 쿨감을 2.5퍼만 찍고 옆에 있는 두 특성을 찍어줍니다.

특히 도살자도살자는 잔몹치는 횟수에 기여하는 특성이기에 꿀특성입니다.

포식 흡혈귀(Vampirism)의 경우는 취향에 따라서 약점노출태고의 지식(Arcane Knowledge)로 바꾸셔도 됩니다만 좀 더 안정적인 정글링을 위해 투자했습니다.


장군장군의 경우는 효율이 매우 안좋은 특성이긴 하지만, 예전에 이 특성을 찍지 않고 다른 것에 투자했다가

2대씩 쳐야했던 경험이 있어서 일단 찍어두었습니다. 이 부분은 좀 더 연구해볼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언급하고 싶은 특성은 칼날갑옷칼날 갑옷입니다.

요게 정글링이나 용, 바론 먹을 때 효율이 엄청나오는 op특성입니다.

체감이 확 나요.
보이지 않는 위협 (Unseen Threat)
동료로부터 고립된 근처 적에게 표식이 남습니다. 고립된 대상에게는 카직스의 스킬이 추가 효과를 발휘합니다.

카직스는 적군의 시야에 노출되지 않을 때 보이지 않는 위협 효과를 받아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 챔피언에게 14~116 (+0.4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간 25% 둔화시킵니다.
공포 감지 (Taste Their Fear)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기본 지속 효과: 아군에게서 고립된 적들을 표시해 줍니다.

사용 시: 80/105/130/155/180 (+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고립되면 피해량이 110% 증가합니다.

거대 갈고리 진화: 공포 감지와 카직스 기본 공격의 범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고립된 대상에게 사용하면, 공포 감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 감소합니다.

고림 범위: 375
공허의 가시 (Void Spike)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폭발하는 가시를 발사하여 주위 모든 적에게 80/110/140/170/20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카직스가 폭발 반경 내에 있는 경우 55/75/95/115/135 (+0.5AP)만큼 치유됩니다.

가시 어깨 진화: 공허의 가시가 원뿔 형태로 세 개 발사되며, 공허의 가시 둔화 효과가 40% 증가합니다. 고립된 대상은 75% 느려집니다. (사정거리: 1000)
도약 (Leap)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지정한 위치로 도약하여 65/100/135/170/205 (+0.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날개 진화: 도약의 범위가 증가합니다. 킬이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도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700)
공허의 습격 (Void Assaul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기본 지속 효과: 공허의 습격 레벨이 오를 때마다 카직스는 스킬 하나를 진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 시: 1.25초 동안 투명해집니다. 보이지 않는 위협이 활성화되며 카직스의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은신 도중에는 유닛 충돌을 무시합니다. 공허의 습격은 10초 내에 한 번 더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활성 보호색 진화: 2초 동안 투명해집니다. 보이지 않는 위협이 활성화되며 카직스의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은신 도중에는 유닛 충돌을 무시합니다. 공허의 습격은 12초 내에 두 번 더 시전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순서

1. 4렙 때, q대신 w를 찍어준다.


예전과 다르게 w가 초반 피흡 버프가 있다보니, 정글링을 하는데 상당히 수월해졌습니다.


빠르게 6렙을 찍기 위해선 유지력이 중요하니 4렙엔 w를 찍어줍시다.


맞다이 시에도 w가 맞추기만 한다면 초반엔 효율이 더 좋아요.






2. q 선진화


e 선진화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장점도 많지만 단점이 더욱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카직스가 가장 쎈 구간은 11렙 직후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성장속도가 중요하죠.


e 선진화와 q선진화의 성장속도는 q선진화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압도적입니다.




q진화의 스펙을 한번 볼까요?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 : 대상이 고립시 레벨 x10 + 1.04AD가 증가합니다.


6렙일 경우 롱소드 2개 AD100 기준으로 60+104 = 164라는 딜이 스킬 1개를 찍음으로써 추가됩니다.


이로부터 얻는 장점은 뭐가 있을까요?



(1). 미친듯이 효율적인 정글링


특히 바위게나 껍스의 경우 시작부터 고립이기에 매우 빠른 속도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체력이며 성장속도, 골드 수급량에서 차이를 벌려놓죠.


또한 밑에서 얘기할 주도권과 관련되어 빠른 카정이 가능합니다.




(2). 정글 주도권


6렙이 찍힌 순간, 정글에서 만난 카직스에겐 뺏긴 주도권도 돌아옵니다.


대표적으로 리신이 있겠네요.


6렙전에는 동실력 기준으론 리신이 이길지 카직스가 이길지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6렙이후라면 리신은 매번 궁을 쓰고 튈수 밖에 없어요.



주도권이 바뀐다는 말은 곧 '시야 장악'에서 차이가 나타납니다.


다들 느끼시겠지만, 게임이 지고 있다고 생각이 드는 순간은, 우리 팀 정글 시야가 먹혔을 때 입니다.


그리고 초반에 정글의 시야가 보인다는 뜻은 '팀원의 갱 면역'으로 작용하기에 치명적입니다.


애초에 육식 정글러가 뜨게 된 계기가 다 이것 때문이죠.



그런데 거기에다 카직스가 시야장악을 하면 그렇게 끔찍한것도 없어요.


백업? 오기전에 고립입니다. 고립 q2대 맞으면 전장 이탈이에요.


적 입장에선 한 번 당하면, 매번 정글을 돌 때마다 카직스에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카직스가 주도권을 


쥐었을 때의 또 다른 특권입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q선진화는 솔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갱각이 안보인다 싶으면, 핑와박고 포션 1개면 충분해요.




그에 비해 e선진화Leap(도약)는 딜을 포기하고 유틸성에 투자한 스킬입니다.


근데 애초에 유틸성도 어느정도 딜이나 탱킹을 보유해야 의미가 있어요.


그만큼 갱 진입은 쉽게 할 수 있지만, 갱각은 잘 안보입니다.


티어가 올라갈수록 와딩이 잘 되어있기 때문에 cc도 빈약한 카직스가 갱으로 승부를 보기에는 무리가 있어요.


차라리 성장속도와 주도권으로 상대 정글과 차이를 벌리는 게, 팀원에 더 기여를 많이하는거라 봅니다.







3, 16렙은 상황따라


16렙 진화는 w나 r이 남아있을텐데 이는 상황마다 다릅니다.


보통은 r 진화를 많이 애용을 합니다.


그 이유는 1초 은신과 2초 은신으로 진입할 수 있는 거리가 차이가 좀 큽니다.


이는 한타 때, 도약을 쓰지 않고 원딜에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 즉 생존권과 딜교 우선권을 부여해줍니다.


예전엔 피해 감소까지 있어서 진짜 사기였는데, 지금은 약간 아쉬운 정도죠


(궁 사이클마다의 쿨만 되돌려 준다면 진짜 좋아질텐데...)



그런데 w진화를 써야되는 상황도 빈번합니다.


1. 적에 탱커가 없다.


이런 경우는 앞라인부터 w를 묻혀가며 차근차근 없애가는 것이 더 효율적이에요.



2. 적에 트페가 있다.


트페가 있으면 궁을 쓰는거 자체가 의미가 없어요. 오로지 이속 증가일뿐.


전 그래서 '트페 필 밴좀요' 항상 부탁합니다.



3. 날 집요하게 포커싱하는 적이 있다.


여기서 집요함은 매번마다 핑와를 구매해다니고, 원딜을 물때마다 옆에서 cc를 걸어주는 정도를 말합니다.




위 3가지 상황 외엔 보통 r진화를 애용하는 편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여기서 필수적으로 가야하는 템은

(경비대의 길잡이: 용사)(티아맷 (근접))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3개입니다.


다른 공략들을 보면 대다수가 용사(경비대의 길잡이: 용사) 이후에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을 하나 더 간다는 점인데,

야몽을 가게되면 중후반에 티아맷을 올릴 타이밍이 없어진다는 겁니다.

티아맷을 올린다하면 탱이 너무 부족해지기 때문에, 비등비등한 상황에선 손도 못쓰고 녹아요

그리고 야몽 상위템이 이젠 요우무 밖에 없기 때문에, 상위템 자체가 딜을 충족시켜주진 못합니다.


따라서, 야몽 대신 빠르게 티아맷(티아맷 (근접))을 올리는 것이 제 방안입니다.

방관 10에 쿨감 10퍼가 아쉽긴 하지만, ad15와 광역, 액티브 효과로 딜 자체는 티아맷이 더 잘나옵니다.

또한 하위템이 곡괭이+롱소드+665골드로 야몽 못지않는 알뜰한 가격과

스플뎀으로 인해 정글몹을 쉽게 고립시킴으로써 더욱더 빠른 정글링과 성장속도를 보여주죠.

템 자체도 되게 빠르게 뽑히게 해주기 때문에, 라위도 금방 뽑히기에 더욱더 무시무시해 집니다.



또 다른 점은 쿨감신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을 올려준다는 점입니다.

기동신도 나쁘지 않은 선택지이지만 야몽을 포기함으로써 카직스가 쿨감을 확보할 수 있는 템이 없습니다.

그리고 카직스가 쿨감이 생각보다 많이 중요해요.

쿨감이 확보가 안되면 1초가 중요한 한타에서 eq로 적을 잡고 e로 날아갔더니 q가 쿨이 돌고 있어서 얻어맞는 상황이 

빈번합니다.

애초에 카직스는 원콤 나지 않을 정도만의 탱킹을 보유하면 충분하기 때문에, 헤르메스나 닌탑은 그닥 어울리지 않는

다고 생각하며, 차라리 자벨을 하나 더 올리는게 훨씬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천상계 장인분들에서도 (추적자의 검)을 쓸지 (경비대의 길잡이)를 쓸지 나뉩니다.

하지만 전 성장속도에서 카직스의 강력함이 나온다했죠?

보라강타를 활용하면 모든 정글몹이 쉽게 고립이됩니다.

파랑을 쓰면 그만큼 갱에 치중을 해야되며, 체력, 마나관리가 그만큼 안되서

성장속도가 많이 뒤쳐질수 밖에 없습니다.


확정적인 성장력과 확률적인 갱킹 성공.

둘 중 저는 전자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라가스
알리스타
트위스티드 페이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니달리
이블린
리 신

 

 

라인 / 정글 운영법

 윗진영 기준


1. 껍스를 먹기 전까지, 서폿에게 2대만 맞아주라고 하며 늦스마로 먹는다


  ( 늦스마를 먹는 이유는 봇이 빡리쉬를 해주는 것도 있고, 버프를 좀더 오랫동안 유지시키기 위함)



2. 블루를 먹을 땐, 우선 한 가운데에다 w를 뿌려주고 평큐로 잔몹들을 먼저 처리한다.

  

  그 후 살짝 살짝 백무빙을 하면서 블루를 섭취.


  아마 거의 마지막쯤에 w쿨이 다시 돌게 됨



3. 늑대 캠에 도착했을 땐, w쿨이 돌고 있을 겁니다.


   우선 늑대 3마리 안쪽으로 들어간 후, 우측 잔몹에게 평q평을 때립니다.


   큰 늑대를 향하여 w를 쓰면 3마리 모두에게 맞출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작은 늑대 한마리가 죽음


   다른 작은 늑대를 또 평q평으로 처리 후, 큰 늑대를 미드 쪽으로 땡겨 가면서 섭취.


   (룬, 특성 연구의 성과가 나타나는게, 다른 룬특이면, 평q평w 만으로 작은 늑대가 죽지 않는 경우가 발생)



4. 3렙에 e를 찍으면서 칼날부리 정중앙에다 도약 후, 좌측 잔몹에다가 w를 뿌림.


  그러면 잔몹 3마리가 모두 w에 맞게 되며, 평(1번 잡몹) - q(2번 잡몹) - 평(3번 잡몹) 을 한대씩 때려주면


  껍스랑 칼날갑옷 버프로 딱 죽게됨. 마찬가지로 룬특을 좀만 바꿔도 잔몹들을 2대씩 쳐줘야함


  그 후, 큰 몹을 강타를 쓰면서 섭취



5. 레드로 가는게 아니라 윗진영 바위게 섭취하러 감. w를 써줌으로써 레드를 안정적으로 먹을 수 있는 체력을 확보


  중간에 적을 만난다면 과감하게 버려도 되지만, 적도 피가 별로 없을거임.


  w한대를 꼭 바위게에게 맞추는게 핵심








아랫진영 기준


1. 돌거북도 서폿에게 2대만 맞아달라하며, 늦스마를 함.


  여기서 돌거북 늦스마는 중요한 이유가 타격횟수를 맞추고자 하려는 것임.


  늦스마를 하면 3스택을 쌓고 레드를 먹을 수 있는데, 선스마를 하면 스킬 사이클 상 3스택 이상 쌓을 수가 없음


  그리고 늦스마를 함으로써 뒤에 먹을 바위게 섭취 때, 버프를 한번더 사용할 수가 있음




추후에 내용 추가와 영상 추가가 있을 예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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