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미를 사랑하는 유저입니다.
나미는 뛰어난 공수를 가진 서포터로써
이니시에이팅(Initiating), 추노, 라인 유지력 및
아군보호에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챔피언별 상대법 업데이트중. Ctrl + F로 검색하시면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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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5.31 공략시작
2014.06.01 챔피언별 상대법 업데이트(99%) 및 스펠 체크 업데이트.
2014.06.01 플레티넘3 승급.
2014.06.02 끊어먹기, 갱킹 방어 및 1렙 콤보 영상 추가
2014.06.04 영상 2차 추가 및 원딜러와의 궁합 99% 완성.
시비르의 주문방어막 씹는 영상 추가. [Ctrl + F 후 시비르 검색]
2014.06.20 아이템 트리 변경 시작. 연구 시작.
2014.08.10 다이아 승급.
2014.10.27 입대.
2015.07.04 공략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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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 응답 댓글 환영합니다.
열심히 쓴 공략이니 많이 봐주시고 의견 많이 나누어주세요.
여러분의 의견 하나하나가 공략을 쓰는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본 공략은 크롬으로 작성된 PC최적화 버전입니다.
나미에 대해 의견을 교환 및 질문을 하실분은
닉네임이 Blade of Irelia로 바뀌었습니다. [길드탈퇴로인한]
6주마다 롤 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60 (+88) | 2056 | 마나 | 365 (+43.0) | 1096 |
공격력 | 54 (+3.1) | 106.7 | 공격 속도 | 0.643 (+2.6%) | 0.927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9 (+5.2) | 11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 +0.91x9
- 체력 +8x9
- 마법 저항력 +1.34x9
- 체력 +26x1
- 방어 +4.26x2
- 방어+16.71
- 체력+98
- 마법 저항력+12.06
현재 사용중인 룬 입니다.
룬은 크게 두가지로 생각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지향 혹은 성장 지향입니다.
서포터인 나미가 이끌어가는 2:2 바텀 교전에서는.
선 2레벨의 달성과. 잦은 딜교환이 중요하기 때문에 현재 지향의 룬 트리가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룬을 나누어 보겠습니다
표식
마법관통력 / 방어 / 공격력
인장
방어 / 체력
문양
마법저항력 / 방어 / 쿨감
정수
체력 / 방어 / 공격력
나미의 패시브와 스킬에 모두 AP계수가 붙어 있긴 하지만 사실상 미미하며. 앞서말한 탱키함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표식에 방어. 인장에 체력. 문양에 마법저항력[적 서폿의 ap딜], 정수에 체력과 방어를 박습니다.
상대의 서폿이 AP딜이 강력하지 않은경우, 쿨감소 혹은 레벨당 쿨감소를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0 / 9 / 21 의 마스터리를 사용합니다.
Defence 에는 체력 회복 및 체력 증가를 찍습니다.
Utility 에는 이동속도, 소환사의 통찰력, 및 골드 라인을 찍습니다.
아직 롤 인벤에 현 마스터리가 업데이트 되지 않았습니다.
지금 보이시는대로 찍으시면 되며 휴가나가서 스크린샷을 찍겠습니다.
탈진입니다. 적 챔피언의 공속 / 이속 감소 및 공격력 / 스킬 데미지의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라인전 및 한타 시 가장 뛰어난 스펠이며, 적군에 암살형 챔피언이 있을시 꼭 들어줍시다.
점화입니다. 나미의 부족한 딜을 채워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초반 교전에서 압도할수있다고 생각할
시 이거 들고 털어줍시다. 한타시에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적군에 문도 / 스웨인/ 트런들 / 워윅 등이 있어 아군에게 치료감소효과가 필요한 경우가 있을시에도
들어줍시다.
회복입니다. 보통 원딜러가 회복을 들기 떄문에, 회복 너프 후 2힐은 좋지 않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정말 안전하게 방어적으로 갈 시, 원딜이 보호막을 들고 서폿이 힐을 드는 경우도 있긴 하나
최적의 스펠은 아닙니다.
롤의 꽃, 점멸입니다. 두말할필요가 없습니다.
40초 마다 근접미니언, 공성미니언을 먹어줍시다. 그리고 리폿ed.
탈영각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아군을 맞힐 때: 55/80/105/130/155(+0.4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0%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10%)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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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나미의 패시브는 1.5초동안 스킬을 맞은 챔피언의 이동속도를 증가시켜 줍니다.
이에는 E / W / 는 당연히 적용되며, R(해일)이 통과하는 아군챔피온들과 Q를 맞는 아군챔피온들 모두 적용됩니다
스킬 선마스터 순서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져 유동적으로 사용합니다.
1. 밀물 썰물(W)의 선 마스터(추천)
라인 유지력 및, 순간 스킬 폭딜에 치중하는 스타일
장점
강한 라인 유지력 (힐량의 증가) 및 교전시 W를 통한 순간 폭딜.
단점
마나소모량이 큼, 추노력이 E선마스터에 비해 딸림.
주로 상대에 소나, 소라카, 알리 등 힐이 강한 기반의 챔프가 서포팅을 하거나
아군이 사려가면서 오랫동안 라인 유지를 해야할 때 사용. 혹은 폭딜량을 늘릴때 사용.
2. 파도소환사의 축복(E)의 선 마스터
지속 짤짤이, 카이팅에 치중하는 스타일
장점
강한 카이팅 능력, 짤짤이
단점
라인 유지력이 딸림(힐량) , 아군 원딜러의 평 짤 능력에 따라 강함과 약함이 좌지우지됨.
케이틀린, 루시안, 이즈리얼(Q)등 짤짤이 캐릭 특화형 챔프일시 사용.
케이틀린 + 나미 조합에서 E선마를 가져갔을 시, 짤짤이의 데미지는 상상을 초월함.
마나 Cost가 부담이 되지 않음
종합평가
상황에 따라 W를 2개 정도 찍어준 뒤, E선마. [알리의 E스킬 2개 후 Q선마와 비슷한 원리]
우리팀 원딜의 카이팅 능력이 너무 떨어지면, W선마.
- 밀물 썰물
(Ebb and Flow)
- 마나 소모: 70/85/100/115/130
- 재사용 대기시간: 9초
-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 챔피언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65/95/125/155/185 (+0.3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70/110/150/190/23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5%씩 조정됩니다.
나미에게 1 lv 싸움의 주도권을 주는 스킬이자. 라인 유지력을 주는 스킬입니다. 타겟형 스킬입니다.
1 lv 때 나미 평++평, 튕겨서 자신은 치유. 콤보를 통해 딜교환에 우위를 가질수 있으며
최대 세명의 대상에게 튕기므로 각을 잘잡을시 상대 2명에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때, 튕기는 각도와 첫 시전한 대상이 중요합니다. 아군이나 적 챔피언을 번갈아 맞히므로
아군 챔피언 선w : 아군[치유] => 적[타격] => 아군[치유]
적 챔피언 선w : 적[타격] => 아군[치유] => 적[타격]
아군 치유가 먼저 이냐? 적과의 딜 교환이 먼저이냐를 잘 따져서 써주세요
또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실제로 표기되는 사거리와 밀물이 팅겨져 나가는 사거리가 미묘하게 다릅니다.
AP를 200이상 맞출시, 튕길때마다 값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 그러나 저렇게 쓰일 일이 거의 없습니다.
스마트키 사용을 추천합니다.
-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 마나 소모: 55/60/65/70/75
-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공격까지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5/40/55/70/85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 느리게 만듭니다.
아군에게 카이팅의 축복을 걸어주는 스킬입니다.
잔나의 폭풍의 눈이 쉴드+공격력증가[쉴드가 사라지기까지]로 보호를 한다면
나미는 슬로우+공격력증가로 보호를 합니다.
폭풍의 눈은 보호는 할 수 있으나 추격을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파도 소환사의 축복 스킬은 보호 및 추격에 용이합니다.
한타 혹은 라인전 단계에서 우리팀 원거리딜러가
카이팅을 할 시 꼭 걸어주세요.
팁을 드리자면 이미 원거리 공격을 시도했어도 적이 맞기전에 강화를 시키면 강화된 상태로 판정이 들어갑니다.
스마트키 사용을 추천합니다. 자기 자신에게 스킬 3 사용을 T로 설정하여 자신이 짤을 넣는 방법도 좋습니다.
T설정 후 자신이 짤을 넣을 시, 패시브에 의해 1.5초 이속증가폭으로 상대와의 거리를 좁히고 벌리세요.
- 물의 감옥
(Aqua Prison)
- 마나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 지정한 위치로 물방울을 보내면, 적에게 75/130/185/240/2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사정거리: 875
나미의 꽃, 물의 감옥(Aqua Prison) 입니다.
1.5초의 스턴 + 에어본의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논타겟형 스킬입니다.
아군의 보호 및 적군을 끊어먹을 수 있으며, 강한 갱 호응력을 가지고, 퇴로 차단이 가능합니다.
=> 하지만 맞추었을 때 이야기 입니다. 신중하게 맞추어주세요.
신중하게 맞추어야 합니다. 꼭 !! 기억하세요
허무하게 빠질시 쓰레시 , 블리츠크랭크의 과 같은 위험도를 가집니다.
한타 시에 알리 q , 말파r, 자이라r 과 같은 효과를 가집니다.
3~4명 이상 맞히면 한타는 거의 승리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범위가 넓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아군을 지키거나 적군 주딜러를 묶어주는 용도로 사용해 주면 됩니다.
시비르의 주문방어막 을 나미로 씹는 방법을 아래 원딜궁합편 시비르 에서 영상으로 설명합니다.
Ctrl + F로 시비르 를 치셔서 확인하세요!
나미의 Q가 나미 장인이냐, 충이냐를 판가름 합니다.
노스마트키 사용을 추천합니다.
- 해일
(Tidal Wave)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50/60/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 사정거리: 2550
나미의 또 다른 이름, 파도 소환사를 말 그대로 보여주는 스킬입니다.
한 화면에 가까운 사거리와 좁지 않은 넓이의 해일이 적을 덮치며, 에어본 + 둔화의 효과를 입힙니다.
이니시에이팅(Initiaing)으로도 쓸 수 있으며, 돌진기가 있는 상대에게 카운터 치기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해일 스킬의 핵심은, 아군에게 들러붙는 챔피온들에게 둔화+에어본을 입히는
동시에 뒤쪽 딜라인을 같이 노리는것 입니다.
또한 아군이 갱킹을 당했을 때, 먼저 선이니시를 당했을 때.
해일로 한번 끊어주고 맞받아치기가 아주 좋습니다.
굳이 받아치지 않더라도, 바텀 2:3 갱킹을 당했을 때 과 로
갱으로 부터 안전하게 벗어 날 수 있습니다.
스킬 설명을 보시면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즉. 시전자인 나미로부터 멀리 떨어져있는 적일수록 둔화의 시간이
최대 4초까지 지속됩니다(애쉬의 마법의 수정화살과 유사).
나미의 해일에 맞은 딜러진은 우리팀의 탱커/브루져 들로 하여금 많은 도움을 줄 것 입니다.
또한 해일을 맞은 아군챔피언(해일이 통과하는 아군챔피언)들도 역시 패시브가 모두 적용됩니다.
해일이 많이 느리나, 범위가 길고 넓으므로 적의 동선을 잘 보고 사용하면 충분히 맞히거나 효과적인 동선 방해를
줄 수 있습니다.
노스마트키 사용을 추천합니다.
Lv 1. Combo :: 평++평
Lv 2. 물감옥(Aqua Prison) 배운 후 :: + 평+ + 평 .. 혹은 평+++평 ..
의 적중이 중요합니다.
Lv 3. 파도 소환사의 축복 배운 후 :: (자신) 평 + 상대 퇴로에 + 평 + + 평 혹은
+ (아군에게) + 평+ + 평 ..
나미의 데미지는 비록 50이지만 그 평타 한방 한방도 나름 강력하며, 콤보에 꼭 넣어주세요.
별거 아닌 바람에도 시간이 지나면 풍화작용에 의해 돌이 깍이듯이, 데미지가 누적될시 적한텐 아픕니다.
단, 평타 견재를 하다 레오나의 천공의 검이나 쓰레쉬의 사형 선고에 걸리지 않게 조심하세요.
평타 견재에 대한 추가 설명 :: 쓰레쉬의 평타사거리는 나미보다 짧습니다. 쓰레쉬도 하는데 나미는 못 할 이유가 없죠.
Lv.6 해일 배운 후 :: 해일()로 적을 맞힌 후 적의 퇴로에 . (후 를 사용하면 쉽게 맞힐 수 있습
니다) 아군 원딜러에게 . , . (평타 중간중간)
쓰레쉬의 경우, Q -> E 보다는
E -> Q를 많은 사람들이 콤보로 사용합니다. [Madlife 선수도 E->Q를 많이 쓰죠]
이 콤보의 핵심은. 논타겟인 Q를 적중시키기 위해 E의 슬로우를 묻힌 후 안전하게 Q를 적중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나미에게도 슬로우인 가 있습니다.
아군 혹은 자신에게를 걸어 슬로우를 묻힌 후, Q를 퇴로에 깔면 쉽게 맞힐 수 있습니다.
이를 떠나서도 는 생각보다 늦게 튀어나가 떨어지므로, 어느정도 예상하셔서 쏘셔야 합니다.
[노스마트키를 쓰는 이유]
이는 궁을 배우면 더 확실해 집니다.
궁을 맞힌 후 , ... 적을 CC의 무간지옥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갱 호응 시에도. 성급하게 부터 날리시는 것 보단 천천히. 정확하게. OK?
한타 시, 아군 원딜러에게 꾸준히 E를 걸어줍시다. 마스터시 추가 기본공격 85의 강함은 피바라기 +5 스택과 맞먹습니다.
선이니시시 (갱킹 or 한타) 를 잘 조준해서 쏴줍니다.
선이니시를 당했을 때. 로 한번 밀어내면서 받아쳐줍시다.
갱킹을 당했을 때, 로 밀어내고. 을 가장 위협적인 cc를 보유한 녀석에게 날려줍니다
(ex : ..)
나미의 갱킹 방어 및 역관광
나미의 끊어먹기
이후 를 뽑기위한 하위 아이템을 갑니다.
이후의 템트리는 아군의 상황에 따라 나뉘어집니다.
게임을 플레이하실때 필수로 알아두시면 좋은 스펠들의 쿨타임입니다.
게임 설정에서 타임스탬프 설정을 하시고 해당 스펠이 빠졌을때 채팅창에 적어두신후 후에 계산하시면 편리합니다.
원딜의 경우 21/9/0, 서폿의 경우 0/21/9 특성을 많이 사용하므로. 빨강색은 보통의 원딜. 주황색은 보통의 서폿
기준이며, 확실한 쿨타임을 아시려면 op.gg에서 검색을 한 후 특성을 보셨을때 소환사의 통찰력(재사용 대
기시간 10% 감소) 특성이 찍혀있는지 보시면 됩니다.
op.gg로 검색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게임에서 tab을 누르시고 상대 스펠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시
면 상대 스펠의 총 대기시간이 보입니다. (댓글남겨주신 우우우웃님 감사합니다)
스펠 원딜 서폿 스킬
점멸 300 270 100/90/80 180/150/120
점화 210 189 200/180/160 180/140/100
탈진 210 189 120/115/110 200/180/160
회복 240 216 22/19/(-3씩)19/17/(-2씩)
쉴드 210 189 26/23(-3씩) 160/145/130
정화 150 135 150/135/120 22/20/(-2씩)
텔포 300 270 140/120/100 120/110/100 20/19/(-1씩) 20/18/(-2씩)
140/120/100 150/135/120
110/95/80 110/100/90
보통 글로벌 궁은 3분20초~2분30초대 입니다.
따로 이미지로 저장해서 그떄그떄 보셔도 됩니다 ㅎ
Lv 1. Combo :: 평++평
Lv 2. 물감옥(Aqua Prison) 배운 후 :: + 평+ + 평 .. 혹은 평+++평 ..
의 적중이 중요합니다.
나미는 1~2 레벨 구간에서 아주 강력합니다. 떄문에 이때 킬각이 많이 나옵니다.
Lv 3. 파도 소환사의 축복 배운 후 :: (자신) 평 + 상대 퇴로에 + 평 + + 평 혹은
+ (아군에게) + 평+ + 평 ..
나미의 데미지는 비록 50이지만 그 평타 한방 한방도 나름 강력하며, 콤보에 꼭 넣어주세요.
별거 아닌 바람도 계속 불면 돌이 깍이듯이, 데미지가 누적될시 적한텐 아픕니다.
적 서폿이 나미에게 cc기술이나 스킬을 쏟으며 나를 문다면
고민하지말고 나미는 적 원딜러에게 스킬을 쏟으세요.
그 후 아군 원딜러와 함께 적군 원딜러를 타겟팅 하면 무조건 아군이 이깁니다
그렇다고 대놓고 물어라!고 들이대서 혼자 맞는 경우는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의문사합니다
단, 평타 견재를 하다 레오나의 천공의 검이나 쓰레쉬의 사형 선고에 걸리지 않게 조심하세요
평타 견재에 대한 추가 설명 :: 쓰레쉬의 평타사거리는 나미보다 짧습니다. 쓰레쉬도 하는데 나미는 못 할 이유가 없죠.
Lv.6 해일 배운 후 :: 해일()로 적을 맞힌 후 적의 퇴로에 . (후 를 사용하면 쉽게 맞힐 수 있습
니다) 아군 원딜러에게 . , . (평타 중간중간)
위 스킬 활용법을 재탕?하겠습니다.
나미의 초반 평+w+평 견재 콤보.
나미의 초반 강력함을 이용한 딜교환 후 킬각.
이 영상에서는 드레이븐이 1:02에 인베이드 싸움에서 플래쉬가 빠졌다는것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싸웠습니다.
1:02에 빠졌으니 6:02전 까지는 플래쉬가 없고 드레이븐 자체의 도주기가 없으니 물의 감옥의 적중이 쉬었습니다.
초반 6렙 이후 부터는 시야 장악이 매우 중요합니다.
첫쨰도 시야, 둘째도 시야, 셋째도 시야 입니다.
팀원 네명보다 먼저 맵을 보고 항상 상대를 체크하세요.
상대방의 스킬 및 스펠의 부재에 대해서는 적어도 바텀라인에 대해선 알면 알수록 이득입니다.
지피지기는 백전백승 - Leesin.
예를 들어, 6렙이 교전에 의해 상대 서폿(쓰레쉬)의 점멸이 없다? 그런데 아군은 둘 다 있다!
시야장악 후, 라인을 당기고 -> 정글러 콜 or 교전. 쓰레쉬에게 나미의 무간지옥 스킬을 꼳는다
-> 킬 납니다.
하지만 적의 점멸 부재를 모르고 있다? 적 쓰레쉬의 점멸이 있다
그러면 킬이 100% 나오지 않고. 더더욱 정글러를 콜한 상태라면 아무 이익없이 2:3을 한 구도에서 스노우볼링이
굴려나갑니다.
우리 정글러가 노출된사이 적 정글러가 다른 이득을 취할수있기떄문입니다.
시야 장악 및 맵 리딩은 두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만큼, 시야장악 및 스펠체크. 맵 리딩. 꼭꼭 합시다!
나미의 소규모 교전
시야, 시야. 시야. 시야.
바론 쪽과 용 쪽의 와드는 서폿이 필수로 해줍니다.
가끔 팀이 와드를 잘 사지 않을떄가 있습니다. .. 몇번 헬프를 하시고도 안도와주시면.. 꼭 체크가 필요한 바론
아군 정글의 시작 or 끝부분 (블루/레드) 에만 박아줍시다. (같은 Area에 여러개 박지 맙시다..)
그리고 와딩한답시고 혼자가서 짤리지 맙시다. 탱커 혹은 다같이 이동을 하도록 합시다.
기동력의 장화를 이용해서 센스있게 잘 박는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나미는 레오나와 같이 최전방에서 적을 물거나 이니시에이팅을 하는 챔피언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한타 때, 원딜 옆에서서 원딜만을 지켜줍시다.
해일(R)은 원딜을 지키면서 상대 딜러진 까지 노려줍시다.
나미의 e 버프와 w 회복, q 스턴 이 적절히 들어간다면 아군 원딜러가 모두를 학살하고 있을겁니다.
앞서 말했듯이 나미는 이니시에이터로써도 좋습니다. 하지만 을 확실히 맞힐 자신이 없다면
상대가 들어오는 것을 한번 밀어내면서 맞받아치는 방법을 사용하세요.
서폿의 첫번쨰 역할은 원딜을 지켜주는 것입니다. 적 브루져,탱진이 아군을 물 떄
로 에어본 및 둔화를 걸어 밀어내면서 원딜러를 지키세요.
이 때 앞선을 밀어내주면서 뒷선의 딜러진 까지 노릴 수 있다면 당신은 나미 장인!
한타 때, 원딜 옆에서서 원딜만을 지켜줍시다
한타 때, 원딜 옆에서서 원딜만을 지켜줍시다
한타 때, 원딜 옆에서서 원딜만을 지켜줍시다
나미와 원딜러 혹은 팀원들과의 카이팅은 매우 좋습니다. 천천히 앞선을 보세요
누누 (쉬움)
요즘은 거의 보이지 않는 서포터. 패치 이후 거의 정글로 전향됬습니다만
가끔씩 케이틀린+누누, 베인+누누 등의 조합을 들고 올 경우가 있습니다.
누누의 를 통한 적군 원딜러의 공속 및 이속 버프로 평타 견재를 하며
지속적인 짤로 아군의 이속 및 공속을 저하시킵니다.
파해법은, 가 빠졌을때 딜교 시도를 하시면 됩니다. 누누는 하나만으로는
나미에게서 원딜을 지키기가 쉽지 않습니다.
지속적인 유지력에서 나미를 따라오지 못하므로 게속 싸움을 걸어주세요.(누누보다는 적 원딜을 많이 노리세요)
와 등의 스킬 속성상. 그리고 조합상 아마 라인이 밀릴것입니다. 라인전이 힘들다 싶으면
선2렙 이후 당겨주다가 정글러와 한방. or 6렙 한방을 노리세요.
만 조심하세요. 무시하다가 풀차징당하면 골로갑니다. 는 ,로 끊을수있습니다.
아이템은 시야석 이후 미카엘의 도가니.
니달리 (쉬움)
마찬가지로 잘 보이지 않는 서포터중 하나입니다. 미드라인에 많이 배치되나 가끔씩 즐겜(?)용도로 내려오기도 합니
다. 니달리는 가 아군 혹은 자신에게 힐을 넣을수있으므로 라인유지력이 있으나 cc기가 없습니다.
주로 창짤을 통해 아군을 압박하는데. 한 두방 이상 맞으면 많이 아픕니다. 맞지마세요.
몇번 맞아 체력이 빠지면 사리게 되고. 라인이 밀려 아군이 타워에 박히게 되는데. 그러면 창짤 계속 맞거나
아군 원딜러가 cs먹기 곤란해집니다.
니달리는 미는 라인에 강합니다. 반면에 밀리는 라인에선 할 수 있는게 없죠. 와딩을 충분히 한 후 쭉쭉 밀어줍시다
몇번 밟아 방어력/마법저항력이 낮아지면 은근히 아픕니다. 별거 없다고 막 밟지마세요
니달리는 아군을 지키거나 적을 속박할 cc기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도주 및 변환에서 나오는 폭딜은
매우 강력하니 이를 조심하세요. 특히 는 잃은 체력 비례이기 떄문에 상상이상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파해법은 라인을 밀어주시고. 교전 시에는 적 원딜러에 초점맞추세요. 니달리는 아군 원딜러를 살리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아이템은 시야석 이후 승천의 부적 이후 미카엘의 도가니
럭스 (보통)
데마시아의 빛 럭스입니다. 필자가 한 때 캐리형 서폿으로도 많이 했었던 아이입니다.
캐리형 서폿인 즉, 초반 를 통한 짤짤이와 표식을 터트리는 기본공격이 주 콤보입니다.
매우 강하기 때문에 나미의 평+w+평 콤보를 넣으러가다 적 원딜과 함께 타겟팅 되면 아주 아파요.
+ 적원딜의 호응은 레오나의 + 적원딜의 호응과 맞먹을 정도로 강합니다.
니달리와 마찬가지로 라인이 많이 밀리는 서포터입니다. 가 광역 데미지 이기때문입니다.
즉, 아군이 타워에 갇힌채로 푸쉬를 당하면 의 지속짤로 힘듭니다. 같이 라인을 밀어주세요.
럭스는 를 제외하곤 cc기가 없기 때문에 자신 혹은 아군을 지키기가 어렵습니다.
따로 떨어져서 짤을 하러 온다던가. 가 빠졌을 시 를 적 원딜러 혹은 럭스에게 꼳아 딜교환하세요
꾸준한 딜교환은 이 있는 나미에게 유리합니다.
6렙 이후. 가 없다면 적극적으로 싸움을 유도하세요. 만 피하면 싸움은 무조건 이깁니다.
라인전이 힘들다면 바로 정글러를 콜해주세요. 나미의 호응도에 비해 럭스는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아이템은 시야석 이후 미카엘의 도가니.
레오나 (극혐)
현제 최강의 서폿중 하나인 레오나 입니다.
우선 선 아이템으로 도란의 방패를 들고가줍시다. 레오나의 한방에 버틸수있습니다.
를 통한 강제이니시 및 슬로우,스턴 의 스턴, 의 접근기, 의 탱키함에 딜 보충까지
매우 강력한 서포터입니다. 의 경우 사거리와 범위가 넓기 때문에 자칫 나미가 를 정통으로 맞게되면
바로 회색모드에서 게임을 즐기시게됩니다.
공격권도 레오나가 로 항상 가지고 있으며. 2렙에 를 통한 순간폭딜은 나미의 힐량을 압도해버립
니다.
한타시에도 레오나가 조금 더 강하기 떄문에, 카운터 픽이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왠만하면 상대가 레오나일때 나미 픽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라인을 서게 되었다면!
6렙전 레오나는 1-2 lv 구간에 딜 교환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나미는 1-2 lv 구간에 강력합니다.
평타를 통한 견제 및 라인을 밀면서 딜 교환을 해보세요.
레오나는 우선 공격권을 가지고 있지만 는 모두 한방스킬들 입니다.
레오나의 폭풍같은 한방 이후 역관광을 노릴 수 있습니다.
특히 레오나가 로 무리하게 진입을 하면, 바로 레오나 패버리세요.
제 아무리 강력하더라도 혼자 들어오는 레오나는 서폿일 뿐입니다.
보통의 경우. 나미는 를 정통으로 맞으면 곤란합니다. 최대한 조심하시면서
레오나가 로 진입시 로 즉시 힐을 한번 해주시고 (위에 설명드린 힐전용)
아군 원딜에게 를 걸고 적군 원딜러에게 하여 딜로스를 시키거나 레오나의 가 빠졋을시
레오나에게 을 날려줍시다.
갱킹이 아닌 이상 절대로 먼저 를 날려 공격하지마세요. 잘못하면 회색모드를 즐기게됩니다.
6렙 이후에는 아군이 물릴 시 로 한번 끊어주세요
아이템은 시야석 이후 미카엘의 도가니. 신발은 헤리메스의 신발을 갑니다.
레오나의 무리 플레이. 이후 역관광
레오나 상대법. 방어 및 반격
룰루 (보통~어려움)
너프 전과 너프 후 모두 미드라인에서 많이 보이며, 프로들의 경기에서도 심심찮게 자주 쓰입니다.
그 정도로 강한 챔피언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룰루의 주 딜이자 주 스킬입니다. 보통 로 타격 이후 을 쓰며 공격이 변칙적이고 사정 거리가
어마어마 합니다. (는 시전자와 픽스에서 모두 나가므로. 픽스가 챔피언이나 미니언에 붙어있다면
거기서부터도 하나의 가 나가기 떄문입니다)
거기다 는 많이 아픕니다. 많이 맞지 마시고 딸피로 집에 갈 때 아군미니언에 를 쓰고 로 저격하는
방법을 조심하세요.
는 아군의 이동속도를 높이거나 상대를 변이시켜 잠시 동안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로 갱 호응력이 뛰어나기 떄문에 조심하세요.
는 타격 이외에도 아군에게 쉴드로써도 사용 할 수 있으며
은 순간 체력 수급과 주위를 튕겨내며 역관광에 능합니다.
이 처럼 아주 강한 유틸성을 가진 서포터에다가 딜, 순간 탱까지 되어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나미에게는 . 가 있으며 룰루 보다 기절, 슬로우에 조금 더 특화되어 있습니다.
.
사실상 눈치 싸움과 손 싸움입니다. 딜교환시 를 최대한 아끼시고. 확실한 킬각이나 아군 정글러가 갱을
올 때 를 신중히 써줍시다.
룰루는 모두 단일 cc타입이기 떄문에 나미의 가 몇명을 적중하냐에도
승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역관광은 나미보다 룰루가 더 뛰어납니다. 무리는 하지 마세요.
벨코즈(쉬움)
요즘은 거의 보이지 않는 서포터입니다. 처럼 ap누커형 캐리형 서포터입니다.
그만큼 유틸성 보다 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는 80%의 슬로우를 묻히며, 스킬이 쏘여지는 부분을 중심으로 양갈래로 90도의 방향을 가지며 터집니다.
는 적은 잠시 동안 에어본 시키며
는 데미지를 한번 입힌 후 터지면서 추가딜이 박힙니다.
는 벨코즈가 일방향으로 레이져를 쏘는데, 방향을 마우스로 게속 바꿀수있습니다. (시전자는 움직이지 못합니 다)
상대법은 럭스, 니달리와 비슷합니다.
에 이어 를 통한 폭딜이 무서우나
아군을 지키는 유틸성은 나미가 훨씬 우위에 있습니다.
를 조심하시면서 적군 원딜러나. 짤을 넣으러 무리하게 오는 벨코즈를 떄려줍시다.
을 2개 찍어주어 유지력을 높여주시고. 로 한놈 가두면 빈사를 만들수있습니다.
그러나 방심하지마세요. 로 맞받아치는 딜은 생각보다 강력합니다.
은 로 끊을수 있습니다. 시전하는 동시에 시전자는 움직이지 못하므로 적중시키기 쉽습니다.
라인전이 힘겨우면 정글러를 콜해서 따줍시다. 갱킹에 약헤요.
브라움(어려움~??)
팀랭 및 솔랭에서 밴 빈도수가 워낙 많아 많이 만나보지 못하여 경험이 쌓이는 대로 계속 업데이트 합니다.
브라움을 제가 플레이 해본 경험을 토대로 작성합니다.
우선. 분석을 하자면 나미만큼의 유틸성을 가지며. 아주 중후반에 아주 단단한 탱커로 자리잡습니다.
이녀석은 나중에 서폿이 아니라 탱커에요.
팀파이트, 2:2 상황에서 아주 강력한 패시브입니다. 브라움과 아군이 평타, 온힛스킬, 를 맞힐떄마다
대상에게 표식이 쌓입니다. 표식이 네개가 되면 대상은 기절하며. 표식은 여러대상에게 쌓일 수 있습니다.
케틀 + 브라움. 루시안 + 브라움과 같은 조합에서 한번 물리면 골로가니 조심하세요.
80%의 둔화를 입히며 표식도 올라가는 스킬입니다. 데미지는 체력에 비례합니다.
아군에게 리신의 처럼 달라붙어 대상 및 자신의 방어력, 마법저항력을 높입니다.
자신의 정면에 방패를 만들며, 첫번쨰 물리스킬을 자신이 대신 맞아 무효화하고 이후 방패로 들어오는 딜을
30% 감소시킵니다. 브라움이 단단한 탱커이자 아군을 보호하는 아주 좋은 스킬이기도 합니다.
브라움 자신의 주변 및 스킬이 적중하는 첫번째 대상을 에어본 시키고, 그 뒤에 맞은 대상을 둔화시킵니다.
일단 브라움은 갱호응력 및 단일 대상에 대한 순간 cc가 레오나 만큼 강력합니다.
미니언을 통해 들어와서 , 를 킨 상태로 딜교환에서 우위권을 가진채로 평평 혹은
적군 원딜러의 평타를 통해 표식을 순간적으로 터트립니다. 기절에 데미지도 있어 매우 강력하니
조심하세요. (왠만하면 브라움 밴하세요)
레오나의 과 마찬가지로 를 정통으로 맞으면 회색모드를 즐기게 됩니다. 주의하시고
아군 원딜이 물렸다면 을 적군 원딜러에게 쏴주세요. 평타를 통한 표식만 방어하면 됩니다.
라인유지력은 나미 로 좋지만. 폭딜이 강력합니다.
하지만, 역관광은 역시 나미입니다. 의 스킬쿨은 깁니다. 한방만 잘 버틴다면
로 역관광을 노려봅시다.
블리츠크랭크(쉬움~극혐)
아.. 요녀석은 보기만 해도 싫어요.
사실 레오나 혹은 쓰레쉬를 하시는게 마음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라인전에서의 블리츠크랭크는 위협이 되지 못합니다.
원딜이나 자신이 자석이 아닌 이상. 그리고 끌려가도 상대원딜에게 가 만 맞춰준다면. 오히려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변수입니다. 우리팀이 끌려나는걸 바라볼수밖에없어요 ...
시야장악이 매우 중요합니다. 블리츠랑은 결국 한타구도에서 시야싸움인것 같습니다
시야에 대해서는 추후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아이템은 시야석 이후 승천의부적 및 기동력의 장화 입니다.
이유는 잘하는 블리츠는 의 이속증가로 상대와의 거리를 좁히고
등으로 1차 cc를 넣어 그랩의 적중률을 늘리거나(라인전, 한타 모두)
로 빠르게 접근한뒤 각을 냅니다.
한타에서는 블리츠는 승천의 부적을 빠르게가 한명 끌고보자! 라는 마인드로 많이 가는데
앞서말햇듯이 나미는 끌려가는것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맞 승천의 부적으로 대응합시다. 핑와와 예언자의 렌즈를 항상 다른 서폿터가 있는 게임보다 더 많이 자주 쓰는것
이 좋습니다. 블츠와의 시야싸움 패배 = 그랩. 잊지마세요
소나(보통)
시즌4 이후 잘 보이지 않는 서포터 입니다.
파워코드는 스킬을 세번사용할시 마지막 스킬에 대한 효과가 부여됩니다
: 파워코드 딜량 2배. : 피격받은 챔피언이 가하는 피해량 감소
: 피격받은 챔피언의 이동속도 감소
가까이 있는 챔피언 2명 우선으로 (미니언도 가능) 마법 데미지 및 공격력/주문력 오우라
힐 및 방어력/마법저항력 오우라
이동속도 증가/ 이동속도 오우라
1.5초 스턴
소나를 보시면 나미만큼의 유틸성을 가지고 있고. 라인 유지 또한 뛰어납니다.
는 각을 잘 잴경우 거의 타겟팅형 의 스킬이 되고. 데미지가 강력해서 짤잘이형 서폿터라고 보시면됩니
다.
은 일직선으로의 광역 스턴으로. 조심하셔야 할 스킬입니다.
하지만. 보다는 범위가 적지만 은 훨씬 쿨타임이 짧은 부분광역스턴입니다.
와 는 까지 생각했을때 유틸성이 비슷합니다.
가 이동속도 증가라면 는 슬로우 + 공격력 증가 입니다.
가 광역스턴이라면 는 광역에어본 + 슬로우 입니다.
즉. 나미가 밀릴것이 전혀 없습니다.
조금 더 장점이라 하면, 소나는 스킬과 를 넣은 후에 후속딜을 뽑으려면 의 쿨타임 및 를 재충전
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를 지속적으로 아군 원딜러에게 걸어주어 카이팅을 하면 딜교환에서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소나의 는 가장 인접한 챔피언을 우선순위로 2개가 타격이 되는데, 미니언에게도 들어갑니다.
다시말하면, 나미의 스킬이 좀 더 분명하게, 정확하게 적에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군 정글러가 갱킹을 오지 않는 이상, 를 먼저 사용하여 2:2 교전을 하는것은 피합니다.
소나가 로 맞받아친다면, 둘 중 한명이 녹을 수 도 있습니다.
소나가 플래쉬 로 갱호응, 이니쉬를 할수 있습니다. 이떄는 당황하지 않고 로 받아주면서 를
적 원딜 or 위험한 챔프에게 사용해 줍시다.
소라카(보통)
이번에 너프를 받고 필벤과 서폿라인에서 잘 안보이게 된 소라카입니다.
해당범위내의 모든 적에게 별부름을 내려 마법저항력을 감소시키고(중첩가능) 마법피해를 입힘니다.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방어력을 잠시 높입니다.
아군 챔피언의 마나를 회복시키거나 상대를 침묵시키고 마법피해를 입힘니다.
아군 전체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소라카는 로 라인 유지력이 아주 좋습니다. 보유한 CC기는 단일대상 침묵 밖에 없으나
시즌 4이후 서폿의 아이템 환경이 좋아져 와 로 이니시에이팅 및 무한 슬로우를 노리기도 합니다.
와 . 그리고 원딜러의 의 시너지. 3힐은 순간적으로 체력이 회복이 되어 역관광에 매우좋습니다.
따라서 2:2 구도에서 솔로킬을 내는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라카는 갱에 취약합니다. 라인을 당겨 정글러콜을 통해 킬을 내는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침묵이 있으나 나미에게는 세개의 cc보유 스킬이 있습니다. 하나만으론 나미를 막을 수 없습니다.
다만 절대 다이브는 하지마세요. 역관광당합니다.
그리고을 사용하러 가다 에 걸려 나미가 그냥 워킹만 할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쓰레쉬(쉬움)
1티어 전선에서 활약중인 쓰레쉬입니다.
사형선고, 블리츠크랭크의 그랩과 비슷하나 차이점은 쭉 끌려가는것이 아니라 두번에 걸쳐 당겨진다는것.
어둠의 랜턴. 을 먹거나 아군 챔피온이 클릭할 시 쓰레쉬쪽으로 이동.
사슬 채찍. 둔화효과를 입히면서 적을 밀어내거나 당겨냄
영혼 감옥. 쓰레쉬 주위로 네개의 감옥벽을 침. 벽에 적이 닿을시 마법피아 함께 99%의 둔화.
는 블리츠의 과 유사합니다. 자석만 아니면 물려서 죽을일은 잘 없죠. 물린다 하더라도
적 원딜러에게 를 맞춰주시고 아군에게 아군원딜러에게 을 걸면
우리가 딜교환을 이득으로 가져올수있습니다.
가끔 쓰레쉬가 무리해서 들어왔고 적 원딜러가 딜을 뽑아낼수없는 위치에 있다면 쓰레쉬에게 를 걸어
흑백세계로 보내줍시다. 쓰레쉬는 블리츠, 레오나등에 비해 비교적 몸이 약합니다.
지속적인 딜교환시 쓰레쉬는 힐 관련 스킬이 없으므로 라인 유지력이 나미에게 많이 후달립니다.
을 2레벨 까지 찍어 유지력을 증폭시키는것도 좋습니다.
6렙시 혹은 콤보로 아군 원딜러가 물린다?
당황하지말고 로 받아쳐주면서 를 적중시켜주면 됩니다.
하지만 나미 단독으로 끌리게 되면 위험합니다.
이렇게 나미로 쓰레쉬가 방어가능합니다.
다음 공격쪽에서는 나미가 우세입니다.
나미의 스킬은 쓰레쉬에 비해 미니언의 제약이 없습니다. 또한 를 맞추고 을 사용한 딜교환
이후, 빠르게 빠져주게되면 라인유지력이 좋지않고 의 쿨이긴 쓰레쉬는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가끔 쓰레쉬가 을 먹기 위해 를 사용합니다.
딜교후 원딜러를 로 빼내는 방법이 빠졌으므로
정글러 및 미드 라이너의 위치를 본 후 적극적으로 딜교환을 합시다.
을 잘보세요. 쓰레쉬가 뒷무빙 혹은 앞으로 갑자기 들이대면서 뒤쪽으로 랜턴을 던지면, 90% 갱입니다(주로
직선갱), (10%는 훼이크)
정글러를 동반하게 되면 쓰레쉬는 매우 강력해집니다. 랜턴을 통해 거리를 0으로 만들 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잔나(보통)
광역버프로 글로벌에서 광역급으로 하향되었습니다. 아군의 이동속도를
에어본입니다. 돌진기가 있는 챔피언들을 막는데 사용하며. 판정이 아주 좋아 채널링 중이거나 접근하고있는
스킬들을 모두 끊습니다. 와 같은 면역 및 타겟불가상태의 스킬은 막지못합
니다.
둔화 및 마법피해 스킬입니다.
잔나의 꽃. 쉴드입니다. 쿨이 짧으며 아군에게 보호막 및 공격력 증가 효과를 줍니다. 보호막이 사라지면 공격
력 증가 버프 역시 사라집니다.
적군을 넉백시키면서 아군을 힐시키는 스킬입니다.
잔나의 는 쿨이 짧고 쉴드 및 공격력버프가 있습니다. 하지만 나미에게는 가 있어요.
쉴드는 소모된 체력을 회복시킬수는 없지만 는 소모된 체력을 회복시킬수있습니다. 즉 유지력은
나미가 더 좋습니다. 또한 잔나는 상대를 막아내는것에 특화되어 있습니다만 나미는 막아내는것과 상대를 기절 및
둔화시키는 스킬이 있으므로 하는 기본스킬의 cc에서는 잔나보다 우위를 가집니다.
하지만 약하다고 해서 무시하진 마세요. 잔나의 가 커졌을때는 한번뺴주시고 가 빠졌을때 다
시 딜교환을 하시면서 라인을 유지합니다.
나미의 평++평 으로 가까운 적을 괴롭혀줍다가 잔나의 스킬이 빠졌을때 와 으로 딜교환합니다.
가 꺠지게 되면 공격력 버프또한 사라집니다. 를 선마하여 쉴드가 없거나 꺠질수있다고 판단되면
아군 원딜러와 함께 실컷 괴롭혀 주세요.
아군정글러를 콜하여 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잔나의 로 인해 킬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자칫 잔나가 로 적군 포탑쪽으로 강제다이브를 유도할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와 의 체크가 되있다면, 특히 가 없다면 킬을 노려볼만합니다.
잔나는 캐리형 챔프가 아닙니다. 게임을 이끌어가려면 팀원들의 시너지가 더 중요합니다. 한타때 보호에는 강력하
나 나미가 더욱 강력하니 쉽게 상대하실수 있습니다.
한타시 잔나가 직접 이니시에이팅을 걸일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아군이 따로 다닐경우 로 끊어먹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애니(어려움)
로 강력한 스턴을 가지고 있고, 순간 광역폭딜이 아주 강한 챔피언입니다.
지금은 1티어 라인에서 내려왔지만 나미에게는 아주 위협적인 서폿으로 레오나만큼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은 스킬을 네번사용하여 스택을 쌓았을시 발동합니다. 자주 애니를 클릭하여 의 충전상태를 잘봅니다.
을 키고 있을 때 나미가 평짤을 애니에게 넣으면. 자신에게 데미지가 일정 마법피해만큼 반사되어 들어옵니다.
그리고 나미의 초반 강점인 평++평을 사용할 때 조심하셔야 됩니다. 자칫 애니가
이 충전된 상태로 혹은 플래쉬 를 사용하여 나미가 기절을 맞고 타겟팅을 당하면
회색모드를 즐기게 되실수도 있으니. 의 스택을 항상 주시하세요..
애니의 평타 사거리는 케이틀린만큼의 엄청 긴 사거리를 가집니다(케이틀린 650, 애니 625)
평타를 사용한 싸움은 나미가 불리하니 조심하세요.
의 스택이 낮더라도. 애니가 순간 을 키고 을 날림과 동시에 플래쉬 을 쓰게되면 순간적으
로 3스택이 채워지게 됩니다.
6렙 이후 을 통한 선이니시를 통해 둘중 한명이 녹아내릴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스펠을 을 드셔서 꼭 폭딜을 최대한 감소시키시고.
자신이 물렸다면 살아남기 힘듭니다. 아군 원딜러가 물렸다면 바로 를 사용해주고 적군 원딜러에게
를 써줍시다. 애니는 한방. 한방 싸움이기 떄문에 한방을 견딘다면 역관광을 노려볼만할수도 있습니다.
애니 자체가 단단한 편이 아니니 무리하게 들어오는 애니는 바로 짤라줍시다.
나미가 먼저 싸움을 걸지마세요. 맞받아치는 방법으로 하셔야 됩니다.
한타시에 애니의 를 조심합니다. 애니가 이니시를 연다는건 최전선에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을 통해 애니가 거리를 좁히는것을 로 가두어 준다면. 반대로 우리팀이 애니를 자르고 시작하여
한타에서 많이 유리해질수 있습니다. 애니는 한방이 빠지면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아이템은 시야석 이후 미카엘의 도가니. 신발은 헤르메스의 장화를 갑니다.
피들스틱(어려움)
전 이 챔피언만 보면 피딩스틱 or 빡빡이막대기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자주 보이지는 않으나, 매우 강력한 cc를 보유하고 있는 서포터입니다.
의 데미지 및 라인 푸쉬는 튕기는 정도에 따라 나미의 을 능가하며 침묵을 시킵니다.
무시무시한 공포입니다. . 타겟팅형이며 마스터시 무려 2.25초나 되죠.
아군에게 힐을 주진 않으나 흡수를 통해 딜, 자가힐이 가능합니다.
매우 강력한 스킬이며 채널링후 범위만큼 점멸하여 장판형으로 범위안의 모든적들에게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피들은 나미를 웃도는 cc기를 가지고 있으나, 만큼의 아군보호능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고.
AP아이템 (존야)를 가는것이 보통이며, 물몸입니다(AP딜러 서포터).
정글러를 불러 피들먼저 끊어주세요
6렙전 피들의 가 빠졌거나 혼자 를 쓰러 올 때 나미의 로 끊어주세요. 녹습니다.
6렙이후에는 부쉬장악이 매우 중요합니다.
와드를 넉넉히 구매하시고, 부쉬를 장악당하면 언제 로 이니시를 할지 모릅니다.
선이니시를 당하면 매우 위험하므로, 만약 선이니시를 당했다면 를 맞히어 피해량을 감소사키세요.
는 채널링 시간이 있습니다(카서스 궁과 유사) 채널링 도중 나 로 끊어줄수있습니다.
하지만 피들이 바보가 아닌 이상 대부분 부쉬 안이나 시야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사용하니.
딜교환시 항상 를 아끼시고 채널링하는것이 보이거나 궁이 들어오면 바로 끊어주세요.
시야 싸움이 블리츠만큼이나 중요한 적입니다. 블리츠와의 차이점은, 적군의 시야와드 제거 보다 아군의 시야로
피들이 있는 위치를 노출시키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한타시 피들스틱은 최전방에 서므로, 로 잘 끊어주세요.
알리스타(보통)
소고기인 알리스타입니다.
라인전에서의 강력함보다 갱킹 호응 및 한타를 바라보는 서포터로써. 아군과의 호홉에 따라 lol 최강의 서폿을 자랑
하는 챔피언입니다.
스킬 하나하나의 피해량은 약하나 보유한 cc는 어느 서폿보다도 최강을 자랑합니다. 다만 쿨이 길고 손을 많이 탑니
다.
라인전에서는 나미보다 라인 푸쉬 및 견재가 많이 약합니다. 특히 6렙 전에 라인을 푸쉬하면서 압박을 많이 주세요.
다만, 타워 앞에서의 알리의 이후 으로 강제 다이브를 시켜버릴수있으니 조심하시고 각을 내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적 정글러와 함께 올 경우 순식간에 아군이 적에게 넘겨지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조심하세 요.
라인전에서 알리가 나 의 콤보로 딜교환을 건다면, 나미는 바로 를 상대 원딜에게
걸어줍시다. 딜교환에서 우의를 점할수있습니다. 다만 알리가 무리해서 혼자 들어온다면, 바로 로 가두고 패주
세요. 제 아무리 알리라도 도축 할 수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를 방어용으로 항상 아낍시다.
갱이 왔을 떄 가장 위험한 cc르 보유한 챔피언은 알리스타입니다. 알리스타에게 를 걸어주세요.
6레벨 이후 를 배운 알리스타는 매우 단단합니다. 를 믿고 타워다이브를 할정도로 단단하니 알리스타
에게 타겟팅을 하지마시고 적 원딜러에게 집중공격하세요.
이후 에 대해서.
사거리를 완전히 내준것이 아니라면, (완전히 내주는 상황은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후 알리스타가 를 사용하기 전까지 어느정도의 시간이 있습니다.
은 적을 미는 스킬이므로, 밀어낼 적의 뒤쪽까지 이동할 시간.
따라서 를 하는 순간 나미가 를 맞추어 준다면, 을 사용하지못하고. 알리가 뻘 플래쉬를
사용하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입롤인게 함정이지만, 가능한 방어법 중에 하나이니 연습해보세요.
아이템은 시야석 이후 승천의 부적.
자이라(보통~어려움)
식물입니다. 나미보다 월등한 라인 푸쉬력을 가졌으며. 나미만큼 역관광에 능하고 강한 cc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이라의 은 미니언을 관통하여 속박하므로 까다롭고.
를 사용한 식물에 맞으면 상당히 아픕니다.
자이라의 데미지를 무시하다가는 어마어마한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이 점 유의하시고
자이라의 식물을 먼저 일점사하여 제거해주세요.
강한 자이라지만, 자이라는 갱에 취약합니다. 은 폭이 일방향이므로 피하기 어렵지 않고.
은 광역 에어본이긴 하지만 채널링의 시간이 있습니다.
정글러를 불러서 자이라를 노려 나미의 로 가두어 주면 금방 킬을 낼 수 있습니다.
2:2 맞 교전으로 킬을 내는것은 어려우니 딜교정도만 하세요. 이길 것 같으면서도 져버릴수 것이 자이라와의
라인전 입니다.
모르가나(보통~어려움)
타천사입니다. 제가 하면 재밌는 롤. 제가 당하면 매우 짜증나는 서포터중 하나입니다.
를 통한 라인 푸쉬는 꿀입니다. 나미보다 월등합니다.
는 나미의 주력인 마법스킬들을 모두 무효화 시켜버립니다. 여간 까다로운게 아닙니다.
느립니다. 설마 맞을려나 싶습니다만 맞아버리게 되면 2~3초라는 긴 속박시간이 있습니다.
기절이 아니라 속박이나. 이 스킬을 아군혹은 자신이 맞으면 매우 위험하니 조심하세요.
는 미니언을 관통하지 못하며 미니언에게도 사용이 됩니다. 미니언을 프랜드쉴드로 잘 이용하세요.
하지만 모르가나 역시 힐이 없으므로 라인 푸쉬에는 이상적이나 라인 유지력은 좋지 않습니다.
잘 버티면서 한방을 노립시다.
갱 호응 혹은 교전시 모르가나의 은 매우 강력합니다. 와 의 두번의 속박은 무간지옥이며,
아군에게 가 없을 경우 모르가나에게 각을 주지마세요.
가 써지는것을 고려하여 나미의 스킬을 사용합니다.
가 없다면, 적극적으로 딜교환이나 을 통한 킬을 노려볼만도 합니다.
그레이브즈(중)
폭딜기반챔프인 그레이브즈 입니다.
나미의 적중 시 그브의 이면 적이 너덜너덜해집니다.
라인클리어 능력도 상급이라 선2레벨을 찍기 좋아 초반 주도권을 가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브의 짧은 평타 사거리와 스킬 이후 딜로스가 심하며.
나미는 순간 폭딜보다는 지속딜에 적합하기 때문에 궁합도는 보통입니다.
그브는가 있어 도주 및 순간 접근이 뛰어닙니다. 의 적중이 매우 중요합니다.
선마스터 추천
드레이븐(최상)
평타강화기반 및 폭딜 챔프인 드레이븐 입니다.
그브와 같은 폭딜 챔피언이나 차이첨이 있다면 드레이븐은 강력한 평타강화 와
강력한 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와 의 시너지는 어마어마하며. 순식간에 적을 회색세계로 보낼수있습니다.
나미가 강력한 lv 1 - 2 구간에 드레이븐 역시 아주 강력합니다.
드레이븐과 바텀 라인을 갈 떄에는 선이후 을 찍어주세요.
딜교환이 사기적으로 강해집니다.
하지만 단점은 챔피언이 손을 많이 탄다는 것과
라인전 및 한타시 생존기가 매우 부족하다는 겁니다.
따라서 적의 갱킹에 약하니 강하다고 무작정 밀고 싸움을 거시면 안되고 미드와 정글의 위치를
꼭 주시해주세요.
와 의 센스 및 원딜과의 호홉이 중요합니다.
선마스터 추천
루시안(최상)
패시브로 인한 두번의 평타
의 폭딜 및 라인클리어
뛰어난 생존기
라인클리어 및 폭딜
드레이븐과 비슷한 폭딜 챔피언이면서 도주기 까지 달려있는 아주 좋은 챔피언입니다.
나미의 과 루시안의 는 시너지가 매우 좋으며
적중 시 루시안의 콤보로 적을 너덜너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은 그레이브즈의 와 비슷하나 둔화 효가 제거 라는 능력이 달려있어 매우 좋습니다.
1 - 2 레벨 구간부터 6레벨 이후 한타 까지 궁합이 좋은 챔피언입니다.
선마스터 추천
미스포츈(하)
및 를 통해 빠르게 접근하여 툭툭 치고 빠지며 활성화시
화력이 아주 좋습니다.
도주기는 없으나 cc기가 있습니다.
, 와 의 시너지 이후. 를 사용시 적중할 확률이 높으며. 강합니다.
하지만 는 미포가 타격을 입으면 사라집니다. 의 쿨타임 시간은 길지 않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순간화력이후 화력이 줄어드며. 이후 물리기라도 하면 도주기가 없는 미스포츈은
아무것도 못합니다.
도주기가 없고 지속딜이 아닌 폭딜형이기 떄문에 나미와 적합하지 않습니다.
은 강력하지만 시전과 동시에 자신 또한 발이 묶입니다. 그리고 궁을 모두 맞아주는 경우는
잘 없죠. 또 미포가 물리게되면 궁은 취소됩니다.
갱킹에 약하고 6렙 싸움시 그닥 강력하지가 않습니다.
선마스터 추천
바루스(상)
평타로 스택을 쌓고 로 터트리는 강력한 폭딜형 챙피언입니다.
이후 평평 시 폭딜과 더불어 슬로우가 두번 붙으므로 를 적중하기 쉽고
적중 이후 평평 은 아주 괴랄한 데미지가 나옵니다.
하지만 생존기가 없다는 것이 단점이며, 갱킹 혹은 물려버렸을 시 녹아버립니다.
그러나 한번 라인을 주도하게 되면 엄청 강하며
6렙 선 스킬을 꼳은 후 와 가 만나면
그야말로 cc의 무간지옥 + 엄청난 폭딜 이 나옵니다.
바루스의 이 적중시 를 원딜러에게 걸어주고, 속박이 풀리는 즉시 로 한번 더
기절을 시켜버립니다. 를 사용하며 추격하면 쉽게 킬이 나옵니다.
이 콤보는 한타시에도 매우 좋으며. 역갱 및 갱킹만 당하지 않으면 시너지는 좋습니다.
선마스터 추천
베인(상)
초반 라인전 최약캐. 하지만 엄청난 성장력을 가지는 캐리형 원딜러입니다.
베인은 매우좋은 카이팅능력
매우 좋은 도주기 및 평타강화. 평타강화, 추노력 향상 및 1초의 은신.
탱커도 녹아버리는 패시브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평타 강화, 지속 딜이라는 점에서 나미와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1 - 2 레벨 구간의 베인은 너무 약합니다.
몸이 종이장일뿐더러 라인클리어를 하는 능력이 최하급이기 떄문에 선 레벨 2를 찍기가 어렵습니다.
선 레벨 2를 찍기 어렵다는 것은 딜교환에서 초반 우위를 점하지 못하며 타워 앞에서 디나잉을
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베인을 (상) 레벨에 위치시킨 이유는.
6레벨 이후 베인과 나미의 조합은 매우 강력해집니다.
나미의 속에서 로 적의 스킬을 피하고 은신을 하며 으로 이동속도가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이에 를 받은 베인의 평타 및 는 지속폭딜을 넣고. 와
로 도합 3초의 스턴 시간을 가집니다.
또한 베인의 꽃은 한타입니다. 한타에서의 DPS는 원딜 중 거의 최상이며. 나미의 서포팅을 받은
베인의 지속딜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베인과 라인에 섰다면 적어도 6레벨 이후, 길게는 한타를 봐야 합니다. 문제없이 성장하기만 한다면
매우 강한 조합이 됩니다.
라인전이 수월해질떄까지 선마스터 추천(유지력)
라인전이 수월해지면 마스터.
시비르(상)
시비르는 원딜러중 최상의 라인클리어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선2레벨의 달성을 대부분 할 수 있으며. 나미가 강한 구간인 1-2레벨과 더불어
초반딜교에서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초반 적극적으로 싸우세요.
시비르는 생존기가 없습니다. 하지만 의 사용에 따라 생존기 이상의 값을 합니다.
깜짝 팁 :: 나미가 시비르를 상대할 때, 나미의 가 날아가는 시간보다
가 날아가는 시간이 더 짧습니다.
즉, 를 날리는 동시에 를 같이 써주시면 시비르가 근소한 시간차이로
를 로 방어하고 에 적중당합니다.
시비르의 주문방어막을 씹는 영상
처음 두 영상은 이론을 보여드린것입니다.
여기서 알수있는건 씹히는게 되는것이랑. 보다 시 시전이 빠르다는것입니다.
다음 두 영상은 무빙시 적용 되는것.
그리고 마지막 영상이 실제 교전 시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나미의 를 보고 주문방어막을 썼으나 씹힙니다)
PS :: 도움을 주신 Sol a ka S2 , EMC 따봄 감사합니다
시비르의 와 나미의 과의 시너지는 최강입니다.
6레벨 이후 교전 및 한타시에 아주 좋습니다. 천천히 앞선제거를 하세요.
는 의 첫타에만 묻어납니다. 즉 튕기는 부메랑이 아닌 처음 날아가는
부메랑만 적용이 됩니다. (가 세번의 공격까지 활성화되니 총 세번이 적용됩니다)
라인전에서는 푸쉬를 하면서 딜교를 하시면 됩니다.
,둘다 좋음
애쉬(중)
많은 분들이 애쉬가 라인전 약캐라고 하시는데. 애쉬는 라인전에서 약하지 않습니다.
1~2레벨 구간의 평평의 데미지는 매우 강합니다.
나미가 강한 1~2레벨 구간에 적극적으로 딜교환을 하세요.
다만 애쉬는 생존기가 전혀 없습니다. 강하지만 무리는 하지마세요.
3레벨 이후에 애쉬+나미 조합은 조심하셔야 됩니다. 애쉬가 생존기가 없고 움직임이 둔합니다.
짤을 통한 공격은 강하지만 물리게 될시 방법이 없으니 조심합시다.
6렙이후 을 배우게 되면 선을 통한 킬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이후 스턴이 끝날떄쯤로 한번 더 스턴을 걸고 싸워주세요.
갱킹 혹은 먼저 물렸을 시에도 6레벨 이후라면 과 로 역관광을 노려볼수도있습니다.
한타 시 계속 애쉬만 봐주세요. 잘 죽습니다..
선마스터 추천 (폭딜 및 힐)
이즈리얼(상)
이즈리얼은 폭딜형 스킬위주의 챔피언이나 가 온힛스킬(평타판정)이며 각 스킬의 쿨이
짧으므로 지속딜인 나미와 잘맞습니다.
이즈리얼은 초반, 1~3레벨 까지 스킬이 적중시 아주 강합니다.
초반에 딜교환을 많이 시도하세요.
는 이즈리얼의 에도 묻습니다.
적중할 것 같으면 써줍시다. 엄청난 피해량을 줄 수 있습니다.
이즈리얼은 이라는 롤 최고의 생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인전이나 갱킹 시 자신이 원딜보다는 자신이 물리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초반 의 쿨타임은 매우 깁니다(22초) 가 빠졌다면 를 아끼세요.
초반 ~ 6렙 이후 까지 이즈리얼과 나미의 화력은 강합니다. 적극적으로 딜교환 하세요.
6렙 이후 을 깔면서 에 의한 폭딜과 로 가둬주면서
후속딜을 가하면 킬을 노려볼수있습니다.
선마스터 추천
징크스(최상)
징크스는 1레벨 가 매우 강합니다. 평타강화형[사거리 및 공격력] 지속딜이며 부분광역딜이라
서 라인 클리어가 매우 좋고. 떄문에 1~2레벨에 아주 강력합니다.
초반 라인을 푸쉬하며 상대방을 압박하세요. 1레벨 를 먼저 찍는것이 좋습니다.
2레벨에 를 찍어 킬각을 노려봅니다. 적중 후 징크스의 를 밑에 깔면 시너지가
엄청 좋습니다.
생존기는 없으나 와 가 있어 카이팅에 매우 좋습니다.
과로 폭딜이 되면서 를 통한 지속딜도 되어 나미와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징크스는 역관광에 능합니다.
갱이 왔더라도 나미와 함께 로 한번 밀어내주고 면 징크스를
물었던 상대는 없어집니다. 침착하게 빠지면서 싸우세요.
한명을 역관광 시키면 가 적용되며. 이후 로 추격을 하여 추가킬을 내볼수도있습니다.
선마스터 추천
케이틀린(최상)
우월한 사거리와 초반 평타의 위엄으로 초반 라인전에서 상대를 고통속에 가두는 챔피언 입니다.
초반 케이틀린 + 나미의 조합은 아주 강하며. 상대를 디나잉 시키기에 충분합니다.
케이틀린의 평타 및 평타에 를 꼭 걸어주세요. 상대가 기어다닙니다.
를 무조건 쓰는것 보다 평타짤을 할 떄 위주로 써주시면 마나관리에 수월하고
더 좋은 효율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후반에 DPS가 많이 떨어져 초반에 많은 이득을 봐야하는 챔피언입니다만.
후반에 나미의 와 스킬로 케이틀린이 카이팅 하기 아주 좋습니다.
순간 DPS는 부족하더라도 지속적인 DPS 및 추노에서는 아주 좋습니다.
다만 케이틀린의 유일한 도주기인 가 판정이 좋지 않으므로 케이틀린이 물렸을 시
즉시 로 상대의 위험한 챔피언을 가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마스터 추천
코그모(상)
를 킨 상태에서 강화된 평타로(사거리) 순간 폭딜이 가능하며 탱커조차 찢어버리는 패시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의 cc와 나미의 는 시너지가 좋으며 의 적중시 와
으로 상대를 순식간에 흑백세계로 보내버릴수 있습니다.
한타시 DPS는 원딜 중 최상이기 떄문에, 나미와는 아주 잘 맞습니다.
코그모가 를 사용하면 입이 쫙 벌어집니다. 그떄 를 걸어주세요.
코그모의 최대단점은 생존기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물리기도 쉽고 죽기도 쉽습니다.
간혹가다 를 믿고 심하게 들이대는 경우도 있으니. 위험할떈 로 잘 살려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확실한 킬각이 아닐 시 를 먼저 쓰지맙시다. 와 이후 적의 반격에 녹을수있습
니다
지키기만 해도 이길 수 있습니다.
선마스터 추천
코르키(중)
1렙 평++평 의 데미지가 매우강하며.
좋은 도주기를 가졌고
를 킨상태의 효과를 받은 코르키의 순간폭딜은 매우 강력합니다.
그러나 지속딜을 넣기에는 평타의 사거리가 매우 짧고
의 패치로 인해 맞추기가 어려워졌습니다.
6레벨이 되기 전에는 나미의 장점인 지속딜을 하기에는 힘들어 폭딜로 승부를 봐야합니다.
생존기가 뛰어나니 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맞추세요. 의 적중시 는 거의
100% 들어갑니다. 를 잘 사용해 폭딜을 넣고 빠지는 식으로 플레이를 하다 킬을 노릴수
있습니다.
6레벨 이후 를 배우게 되면 딜량이 뻥튀기 됩니다. 의 적중이 매우 중요합니다.
코르키와의 라인전은 코르키가 크지 못할 시 나미와 한타떄 잘 맞지 않지만.
폭딜로 적을 제압할 수 있으며 도주기가 뛰어나므로 중을 주었습니다.
선마스터 추천
트위치(상)
최근 리메이크 이후로 자주 보이는 원딜입니다.
주력 스킬이 평타와 영향이 깊고. 폭딜 및 순간 DPS가 매우 뛰어납니다.
의 사용을 여부에 따라 생존력도 매우 높으며. 암살을 시도할수도 있습니다.
기동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폭딜만큼 가 있어 지속딜도 강합니다. 로 평타강화를 시켜 짤을 넣으면서
이후 을 터트리면 매우 강력하며. 한타시 와 의 시너지는 매우 좋습니다.
트위치도 코그모와 같이 속에서 로 보호를 받게되면
한타 떄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순간적인 끊어먹기에는 트위치가 약합니다. 라인전에서는 를 공격적으로 사용해도
좋으나 한타구도에서는 를 꼭 아꼈다가 슈퍼세이브로 사용하세요.
팁 :: 트위치가 은신한 상태에서 를 걸면 주위에 맺힌 물방울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옆에서 나미가 를 쓰는 모습(지팡이를 위로 돌리는 모습)을 보이면
트위치가 은신한채로 접근한다는 것을 들킬수있으니 조심하세요.
선마스터 추천
트리스티나(상)
초반 1-2렙 구간에 강한 모습을 보이긴 하지만. 현제 1티어 원딜 등보다는
약하며 극후반 아이템이 나오기 전까지는 딜로스가 너무 많은 챔피언입니다.
나미는 순 공격적으로 스킬을 분석하자면 cc를 걸고 지속적으로 딜을 넣게 하는 챔피언인데
는 도주용 스킬. 은 데미지가 강력하나 다른 챔프의 스킬에 비해 딸립니다.
는 공격속도의 증가이지만. 초반 타 챔피언들의 스킬에 비해 강하지 않습니다.
라인 푸쉬력도 나쁘기 때문에 선2레벨의 달성도 어렵습니다.
6렙 궁인 는 데미지도 약할 뿐더러 밀어내버리기 때문에 지속딜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나미와의 상성은 최악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라인전이 잘풀려 아이템이 잘나오고 레벨이 높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트리스타나는 로 확보되는 우월한 사거리, 의 버프와 의 시너지.
의 사용을 통한 아주좋은 생존능력으로 프리딜을 하기 매우 편합니다.
그러나 이런 조건이 갖추어지는 판은 잘 없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너무 약합니다)
최하로 평가하였습니다.
트리스타나와 라인을 선다면 는 공격적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트리스타나 혼자만 살아 딜은 안박히는 채로 싸움에서 불리해질수있기 때문에
나미가 물리지 않게 조심하세요.
선마스터 추천
시야 장악 방법 및 이미지화된 자료를 준비중입니다.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군인이라 사지방 + 휴가나갔을떄 영상 및 인증 자료를 업데이트 하려고합니다.
비록 좋은 평은 못받아도 열심히 업데이트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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