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0% (0표)
0% (0표)
아지르, 사막의 황제
Azir, the Emperor of the Sands
21
0
9
1/1
정말로 Very Serious한 바텀 아지르 원딜 공략

- Akired(2015-07-09, 조회수: 7099)

 아지르 원딜, 정말 쓸모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그러나 생각보다 쓸만합니다.
우선 아군이 올 AD 조합으로 짜졌을 경우 유효한 카드로 쓸 수 있고
 그 외에도 여러 장점 및 단점이 존재하는 원거리 딜러 아지르에 대해서 공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지르, 사막의 황제
소환사 주문 총명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119) 2573 마나 320 (+40) 1000
공격력 52 (+3.5) 111.5 공격 속도 0.625 (+6%) 1.263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2 (+5) 10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룬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아지르는 정말 개인적인 취향이 갈리는 룬이라고 설명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예능 삼아서 올 공속 룬을 들기도, 쿨감과 마관이 섞인 룬을 들기도 했지만 결과적으로 쿨감과 마관보다는 마나 회복과 마관이 제게는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우선 원딜러로 서는 아지르의 경우에는 블루를 받을 수가 없고, 그렇기에 마나 관리를 정말로 정말로 잘해야합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마나가 모지라는 경우가 많기에 어느 정도 마나 회복 룬을 드는 것이 저의 선택이었고 만약 아지르 원딜을 하게 된다면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므로 룬 세팅에 관해서는 적지 않겠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옛날에는 명상이 있어 상대적으로 마나 관리가 쉬웠지만 특성 패치로 인해 마나 관리가 까다로워졌습니다. 고로 비스킷을 통해 소소하지만 마나를 10 얻음으로써 관리를 더욱 용이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뭐 그 외에 특성은 알아서 찍는 것이 좋습니다.
 서머너 스펠, 정말 말도 많고 탈도 많을 그런 선택인데, 마나 관리가 정말 안되고 블루가 없어서 힘들다 하시는 분은 을 드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아지르의 경우 여타 원거리 딜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사거리가 길어 그렇게 많이 맞을 일이 없고 또한 E와 R을 통하여 살아나갈 확률이 높은 만큼 점화를 드는 것도 그렇게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지르에 대해서 아직 미숙하신 분들은 힐을 들어서 안전하게 라인에 서는 것을 추천합니다.
슈리마의 유산 (Shurima's Legacy)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아지르는 무너진 포탑 위에 태양 원판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태양 원판은 230~410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0~90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가지고 45초에 걸쳐 붕괴합니다.

이 스킬은 적 넥서스나 억제기 포탑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지르가 죽은 상태거나 너무 멀면 태양 원판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사막의 맹습 (Conquering Sands)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아지르가 모든 모래 병사를 지정한 위치로 보냅니다. 모래 병사는 통과한 모든 적에게 60/80/100/120/140 (+0.3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중첩되는 25%의 둔화 효과를 1초간 적용합니다. (사정거리: 720)
일어나라! (Arise!)
마나 소모: 40/35/30/25/2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아지르가 10/9/8/7/6초 동안 모래 병사 하나를 소환합니다. 모래 병사 근처에 있는 적을 공격하면 해당 병사에게 공격 명령을 내려 적이 있는 방향에 0~77(레벨에 따라) (+50/65/80/95/110)(+0.5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모래 병사가 아지르의 첫 번째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가할 때 적중 시 효과를 50%의 피해량으로 적용합니다. 적중 시 효과는 공격당 한 번씩만 적용됩니다.
여러 모래 병사가 같은 대상을 공격할 경우, 두 번째로 공격하는 모래 병사부터는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모래 병사는 아지르의 공격 대상이 아닌 적에게 25~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모래 병사가 같은 대상을 공격할 경우, 두 번째로 공격하는 모래 병사부터는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적 포탑 근처에서는 모래 병사가 두 배 빠르게 소멸됩니다. (사정거리: 525)
신기루 (Shifting Sands)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아지르가 모래 병사 중 하나에게 돌진하며, 부딪친 적들에게 60/100/140/180/220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지르가 적 챔피언과 부딪치면 그 자리에 멈추고, 1.5초 동안 70/110/150/190/230 (+0.6 AP)의 피해량을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사정거리: 1100)
황제의 진영 (Emperor's Divid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아지르가 무장한 병사들을 일렬 횡대로 소환하여 돌진시키며, 적들을 밀어내고 200/400/600 (+0.7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후 병사들은 5초 동안 벽처럼 유지됩니다.

적들은 황제의 진영에서 멈추게 되며 이 벽을 넘을 수 없지만, 아지르와 아군은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황제의 진영은 아지르의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  평 끝 더이상 할 말이 없다.


 그 외에도  ->  ->  라는 통칭 황제의 돌진이라는 콤보를 이용해 회피나, 이니시에이팅에도 용이하고 아지르 유저라면 반드시 익혀야 하는 콤보입니다. 사용시 주의할 점은  를 W로 소환한 병사에게 닿기 전에 빠르게 를 내질러야 한다는 것입니다. 잘못하면 얼마 되지도 않는 거리에 를 날린거나 다름이 없으니 연습해서 손에 익혀둡시다.

스킬 활용 팁

 주의하실 점은 아지르는 몸이 약하고 Q와 W를 사용할때 약간의 역경직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킬을 쓰면서 병사들을 신경 쓰되, 아지르 역시도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 스킬이 날아와 사망할지 모르는 새가슴 비둘기의 특징상 병사를 소환해 견제하는 와중에도 이리저리 움직이는 무빙 역시 필요합니다.


 또한 상당한 우세를 점하여 상대 포탑을 밀때, 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만, 만약을 대비하여 1스택은 남겨두는 센스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괜히 마스터 이 빙의해서 포탑에  다 꼬라박고 적한테 궁극기 쓰거나 점멸 쓰고 헉헉대며 도망가는거 보다는 그게 더 낫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지르에게 정말 중요한 아이템, 바로 입니다.  위대한 황제는 독서가가 되야합니다 1  마나 회복도, 쿨감도 달려 있으며 성배보다 가격이 많이 싸기에 이거 하나만 가도 상대 원딜러와의 딜교환이 정말 쉬워지는 것을 느낄 수가 있을 정도니 말 다했죠.

물론, 초반에 힘들고 첫 귀환이 갈만한 자금이 안되는 짧은 귀환이라면 를 하나 정도는 더 가도 그리 큰 문제는 없습니다. 오히려 라인에서 힘들다면 도란 링을 사는 것이 적극 추천되는 방향입니다.
사실, 라인전에서 정말 미숙한 상대를 만나서 패기를 뿜고 싶고 마나 관리도 문제가 없으며 적 정글러가 와도 아군 서포터와 정글러의 호응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시는 경우에는 를 가도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정말 자신이 있다면 말이죠.

그 외에도, 후반에 들어서 체력 관리가 안된다 하시는 분은 를  가시는 것도 아주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위대한 황제는 독서가가 되야합니다 2  적지만, 쿨감이 있기에 딜로스가 아주 심해지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죠.
나  중 하나를 두번째 코어템으로 삼는 것이 중요한데, 당연하겠지만, 루덴은 공격적으로 나갈때, 존야는 방어적으로 나갈때 중요합니다.

여담이지만, 포탑이 깨진 상황에서 패시브를 사용해 포탑을 고치고 적을 궁극기로 밀거나 여유가 없을 경우 존야를 바로 사용하여 적을 후퇴하게 만들거나 역관광 시키는 것 역시 전략적으로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나머지는 전부 상황에 따라서 가도록 합시다.

적들 중 마방을 간 탱커가 까다로울 경우에 를 보다 먼저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위의 템을 제외하고 내가 너무 포커싱 당해서 잘 녹는다 싶을 경우에는 존야와 모렐로를 제외한 나머지 템들 중에 하나를 빼고 그 자리에 탱템을 섞는 것으로 대단히 안정감이 높은 플레이가 가능케 합니다.

어차피 아지르는 순간적인 폭딜 보다는 지속적인 공격과, 적을 압박하는 능력이 더 많이 요구되므로 탱템을 하나 정도는 가도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이틀린
케이틀린은 전체적으로 사거리가 길어 아지르를 상대하기가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딜링 능력도 높고 견제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많은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시비르
시비르는 궁극기를 통한 빠른 추격, 도주. 보호막을 통한 궁극기를 씹고 들어올 수 있는 능력까지 정말 골치가 아픕니다. W와 Q를 통해 보호막이 빠졌다면 아군 서포터의 도움을 받아 공격에 나섭시다. 만약 정말 잘하는 시비르라면...아주 많이 힘든 라인전이 되겠지요.
블리츠크랭크
끌려가면 몸 약한 아지르는 죽거나 점멸 빼거나 궁써야 합니다. E로 살아나갈 수도 있지만 적 블리츠 크랭크가 막으면 확률적인 도박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그렙 당하기 전에 아군 서포터와 함께 블리츠 크랭크를 포커싱하여 그렙을 할 엄두도 못내게 만듭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사거리가 짧고 스킬 자체가 피하기 쉽습니다. 루시안이 들어오는 순간, 아지르는 바로 병사들로 공격해 이미 들어온 루시안은 반피가 되어있죠. 루시안은 아지르에게 평타 교환조차 버거워하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수월합니다.
베인
베인 역시도 사거리가 짧아 벽꿍 각이나 적 서포터의 CC를 받지만 않는다면 베인에게 우월한 사거리로 미니언도 먹기 힘들게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 외의 적들에게는 우월한 사거리로 인한 견제를 통해 제법 수월한 상대가 됩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딜링은 뛰어나지만, 순간적인 폭딜은 상대적으로 모자란 아지르이기 때문에 폭딜을 꽂아 넣는 원딜러가 있다면 거리부터 내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마나 관리만 잘하면 아지르는 원딜러 포지션으로서 그렇게 까다로운 플레이가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언제나 적의 기습에 신경을 곤두 세우고 빠르게 반응할 준비만 된다면 아지르를 이용한 원딜러는 상당한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은 Q를 통한 견제로 상대방이 미니언을 먹기 힘들게 만드는 것으로 CS격차를 벌립니다.


그러는 과정에 적의 허점을 노려서 아군 서포터와 킬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원거리 딜러들이 으레 그렇듯이 서포터와의 협동심이 중요합니다.


바텀은 홀로 서는 것이 아닌, 서포터라는 아군과 함께하는 라인인만큼, 아군 서포터를 믿고 서포터 역시도 원딜러를 믿어줘야 합니다.


하지만, 아지르 원딜이 상대적으로 낯선 픽인만큼 무리하는 것보다는 여타 원딜러들처럼 운영하되, W Q로 미드 라이너처럼 견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초반 운영법

 2레벨 전까지 아지르는 적극적인 딜 교환을 할 수가 없습니다. 빠르게 미니언을 정리하여 2레벨을 찍고 Q와 W를 이용한 우월한 사거리를 통해 견제를 시작해 CS격차를 벌립니다.

중반 운영법

 크고 작은 한타가 시작되는 중반의 경우에 가장 중요한 것은 포지션 입니다. 아군 진영의 뒤에는 있어도 적을 언제든지 견제가 가능한 위치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이 되면 서로가 진입할 각을 보고 눈치싸움이 일어나는 경우가 잦습니다. 이럴때는 와딩을 많이 하고 모여야할 타이밍에는 모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역할은 여타 원거리 딜러와 다를게 없습니다. 하지만 아지르 원딜러의 장점은 원거리 딜러들보다 약간 더 멀리에 포지션을 잡아도 공격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궁극기의 활용도가 무궁무진 합니다.


몸이 약한 아지르 특징상 E로 들어가 궁극기로 적군을 밀고 바로 존야를 쓰는 새대가리 같은 짓을 하면 곤란합니다.


물론 필요에 따라서 정말로 위의 행동을 해야할 경우도 있겠지만, 어지간하면 삼가합시다.


궁극기의 경우에는 적 브루저와 탱커들이 진입해오는 것을 막기 위해서 쓰거나, 퇴로를 막는 경우 등...그 외에도 정말 많습니다만 어떻게 쓰는지는 여러분이 판단하기에 따라 달렸습니다. 단, 데미지 딜링 용도로는 되도록이면 쓰지 마세요. 아지르 궁극기는 진영 붕괴와 퇴로 차단 및 진입 차단에 그 의미가 있는 것이지 딜링은 2~3초동안 병사 여러마리로 때리는 것이 더 낫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대부분의 원딜러들이 아지르의 W Q콤보를 까다로워 하는 만큼 라인전에서 아주 어렵고 힘든 상황은 벌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아지르 원딜 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군 서포터와의 호흡입니다. 명심하세요.

마치며

 아지르 원딜, 생각보다 장점도 많고 단점도 많은데,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아군이 올 AD일때만 픽하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적 탱커가 가갑, 프하, 란두인 이렇게 두르는거 보면 정말 생각만해도 소름이 끼치니까요. 그렇다고 미드 뺏겨서 홧김에 아지르 원딜 픽 이러면 곤란합니다.


정말로 상황을 제대로 보고 픽해도 되겠다 싶을때 하세요.


아지르의 장점은 우월한 사거리를 통해 원거리 딜러와 서포터를 견제하고 도우러오는 정글러를 E로 회피하거나 궁극기로 밀어내고 후퇴하는 압도적인 공격보단, 우월한 방어와 교전 회피 능력을 통해 이득을 취하는 것이지만, 그만큼 단점도 존재합니다.


첫째는 블루가 없어 마나 관리가 힘들다는 것, 둘째는 미드에 비해서 성장 속도가 그렇게 높지 않다는 점인데, 위의 장점을 통해 견제하여 이득을 취한다면 단점 역시 상쇄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