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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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2
7
21
0/0
++ 플레티넘 // 한때 쓰레쉬 승률랭킹1위 쓰레쉬 강좌 ++

- kasodakow(2015-07-10, 조회수: 1932)

                    안녕하세요. 50판때까지는

              Thresh(쓰레쉬)쓰레쉬 승률 80%로 1위

               를 지켜가고 있던 서폿 유저 ' 풍 년 ' 이라고 합니다. (꾸벅)

 

                 But  !!!!!!!

                                      후의 2연패로 승률랭킹은 포기하여 지금은 약 65% 정도네요...

 

                          

 

                    지금부터 작지만 큰(?), 또 크지만 작은(?) 쓰레쉬의 공략을 한자한자 끄적여 보겠습니다!                    

 

 

 

 

 

 

                             

 

 

                                    마침 숙련도 레벨5를 달성 한 기념으로 이 공략을 시작합니다. (훗)

 

 

 

 

                          ( 사진은 한달 내에 쓰레쉬 경기결과 중 조금 잘나온 것만 .... 헤헤헤헤ㅔ헤)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방어 +0.91
    x9
  • 방어 +1
    x3
  • 체력 +8
    x6
  • 쿨감소 -0.83%
    x3
  • 마법 저항력 +1.34
    x6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5.45
  • 체력
    +48
  • 쿨감소
    -2.49%
  • 마법 저항력
    +8.04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15,268 IP

                 여러가지 룬을 사용해본 결과... 저는 이룬이 제 취향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표식 : 방어+9

 

  인장 : 체력+6 방어+3

 

  문양 : 쿨감+3 마저+6

 

  정수 : 이속+2 방어+1

 

 

 

                                             이룬은 주로 AD서폿을 할 때 사용합니다.

                                            (EX.  Malphite(말파이트)Thresh(쓰레쉬)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Blitzcrank(블리츠크랭크)Nautilus(노틸러스) )

        일단, 서포터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원딜 보호 세미 탱커 역할 이라고 생각합니다.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방어룬과 초반 라인전을 위한 체력룬 로밍을 위한 이속룬입니다.

                                   쿨감룬을 드는 이유는 마스터리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저는 2/7/21 이라는 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OFFENCE : 룬에서 쿨감3개를 찍은이유는 여기 있습니다.

                 마술를 찍어 줌 으로써 쿨감 5%가 맞춰집니다. 여기에 지능을 찍어줌 으로써

                 쿨감 10%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Nautilus(노틸러스)서폿의 경우 Q스킬이 모두 그랩 스킬입니다.

                 확실한 킬각을 노릴 수 있는 스킬인 만큼 재사용 대기 시간이 상당히 길어요.

                 그래서 룬+특성으로 인해 쿨감 10%를 맞춘 겁니다.

 

 

 

DEFENCE :  막기회복력고참병의 흉터 <<< 가장 기본적인 디펜스 3요소

 

 

 

UTILITY : 정찰<< 이거 찍으시는 분들도 있던데 개인적으로는 비추입니다.

                 소환사의 통찰력<< 익저와 플래시의 재사용 시간을 무려 10초나 줄여줍니다.

                 욕심<< 솔직히 필자는 방랑자를 찍기위한 하위 특성으로 찍는데 산적을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지능<<  3을 찍으면 쿨감5% 와 아이템 쿨감20%를 해주는 꿀!

                방랑자<<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떄 이동 속도 +20 +이속룬3% / 라인복귀, 로밍용에 참 좋아요

               

Exhaust(탈진)Flash(점멸) << 최상의 스펠이죠 말이 필요 없습니다. 최상

 

Heal(회복) << 상대팀의 CC기가 강력할 떈 원딜이 Cleanse(정화)를 들 수 도 있습니다.

               그럴땐 원딜한테 물어보고 들어주셔도 무방합니다.

 

barrier(방어막) << 아직까진 서포터가 드는 걸 한번도 못봤는데 포탑 다이브 할때 쓰면 뭐 유용하겠네.

Teleport(순간이동) << 이건 잘 쓰면 진짜 개 꿀임. 일단 텔 활용법은

               1. 겜 시작하고 와드를 사서 15초 되면 미드1차 포탑으로 텔 타고 와드 박고 땡겨서 킬먹

               2. 탑 부쉬에서 잠수 타다가 우리팀 탑 라이너랑 같이 킬먹or스펠 빼기 하고 봇으로 텔

                          (이게 성공하면 우리 정글이 3랩 탑 갱 갈때 매우유리)

               3. 한타 중간 중간 마다 텔로 어그로 끌기 + 합류

                          (하지만 라인전 중이라면 원딜에게 상당한 위험이 간다는 걸 명심)

 

Smite(강타) << 스마그랩!!!!!!!!!!!!!!!!!!!!!!!!!!

 

Clarity(총명) Cleanse(정화)Clairvoyance(천리안) << 막진 않겠다만 뭐.. 알아서 생각하시길.. 최하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를 말하라고 하면 쓰레쉬 같은 경우엔 무궁 무진 합니다.

 

 쓰레쉬의 핵심 스킬은 Death Sentence(사형 선고)지만 주력 스킬은 Flay(사슬 채찍)입니다.

 

 Death Sentence(사형 선고)Flay(사슬 채찍)만 잘 사용해도 쓰레쉬를 50% 활용 할 줄 알게 됩니다.

 

 기본 적인 콤보는 번호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1> 6랩 이전

            1) Death Sentence(사형 선고) > Flay(사슬 채찍) > Exhaust(탈진) > 평 > Dark Passage(어둠의 통로)(아군에게) > 평 > 아군KILL 

            2) Flay(사슬 채찍) > 평 > Exhaust(탈진) > 평 > (적의 움직임을 보며)Death Sentence(사형 선고) > 평 > 아군KILL

 

 

       평은 생략 하겠습니다... 평을 하려니 너무 길어지네요 ㅜ.ㅜ 죄송합니다.

      

       <2> 6랩 이후

            1) Death Sentence(사형 선고) > Flay(사슬 채찍) > Exhaust(탈진) > The Box(영혼 감옥) > Dark Passage(어둠의 통로)(아군에게) > 아군KILL

         

            2) Flay(사슬 채찍) > The Box(영혼 감옥) > Death Sentence(사형 선고) > Exhaust(탈진) > Flay(사슬 채찍) > Dark Passage(어둠의 통로)(아군에게) > 아군KILL

 

            3) Flay(사슬 채찍) > Death Sentence(사형 선고) > The Box(영혼 감옥) >Exhaust(탈진) > Dark Passage(어둠의 통로)(아군에게) > Flay(사슬 채찍) > 아군KILL

 

            4) Death Sentence(사형 선고)(선 진입) > Dark Passage(어둠의 통로)(멀리있는 아군에게) > Exhaust(탈진)The Box(영혼 감옥) > Flay(사슬 채찍) > 아군KILL

 

            5) The Box(영혼 감옥) > Death Sentence(사형 선고) > Flay(사슬 채찍) > Exhaust(탈진) > Dark Passage(어둠의 통로)(아군에게) > 아군KILL

 

 

 

            이 이외에도 조금 씩 변형해서 하시면 충분히 킬을 노리 실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쓰레쉬의 주력 스킬인 Flay(사슬 채찍)는 슬로우 효과를 얻습니다.

              또한 마우스의 방향으로 적을 땡겨올지(<<<) 밀어버릴지(>>>) 정할 수 있습니다.

              이점을 참고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The Box(영혼 감옥)스킬은 오각형의 슬로우 지형을 만들어 내는데

              그 지점을 거쳐 가야만 슬로우 효과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The Box(영혼 감옥)안에 적이 같혀 있는데 닿지 않았다.

              할 때에는 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로 지점에 닿게 해야합니다.

 

              Dark Passage(어둠의 통로)스킬은 아군과 함께 킬각을 만들 때, 아군을 살릴 때. 이 두가지 모두 활용 가능 합니다.

              예를 들어 Death Sentence(사형 선고) > Dark Passage(어둠의 통로)(뒤 쪽에 있는 아군에게 던져 아군이 렌턴을 탄후) >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재사용 하면

              ㅇ(W---)  ㅇ(Q)----> X         에서                     ㅇㅇX 의 상태로

              아군2 적1인 상황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이 건 많이 연습하시면 대충 감이 오실 겁니다.

 

 

              그리고 쓰레쉬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사용할 때 모션과 평타 모션이 비슷해서 평타 몇번 치고 평캔하고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던지면

              많이들 잡혀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예측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간단히 설명드리면

             

 

              EX. 봇라인 전하다가 적이 용 쪽으로 갔다가 3거리와 용쪽으로 걸어올 때

 

 

 

                                                                                                       

 

                                                                                 ㅣ

                                                                                 ㅣ

                            ㅣ   드래곤  ㅣ                                   \            

                              \________/                             부       \

                                                                             쉬           ㅡㅡㅡㅡㅡㅡ                                      적포탑

                                                                                          적

 

 

                               아군   3거리

                                                                             나

                 

 

                     

 

 

                                                     같은 상황이 올 경우 적은 적 포탑쪽으로 가야하겠죠?

                                                     이런 상황일 때 적은 포탑쪽으로 움직이면  방향이네요

                                                     대부분 이런 상황일때 ☞방향으로 무빙을 할 거라 많이들 생각하시는데요

                                                     (물론 적은 그쪽 방향으로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던질거라고 생각해서 ☜로 무빙을 합니다.)

                                                     그러니 그림으로 보실때 부쉬와 적의 사이점 ( 표시) 으로 던지시면

                                                     70% 정도로 그랩이 잡힙니다. 물론 무빙이 없는 저랩큐일 때는

                                                     ☞방향으로 예측을 던지셔두 되구요.

                                        

 

 

 

                           그림 못그리는 건 이해해주십쇼... 와... 설명하려고 그림까지 그리다니... 대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대충 이런 씩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첫탬 : 고대유물은 하위탬으로써 쓰레쉬가 Dark Passage(어둠의 통로)의 쉴드와(산악 방벽)의 쉴드를 같이 써줄 수 있어 원딜 보호에 힘이 됩니다.

 

 

(산악 방벽)<<모든 AD서폿의 최고의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수

 

(시야석)<<은 말이 필요없는 서폿의 핵심 아이템입니다. 필수

 

(정당한 영광)<<의 경우에는 우리팀이 나 빼고 특별한 이니시 챔프가 없다. 하실 때 가주세요.

아니면 게임 스코어가 10이상 차이나서 킬or어시를 많이 먹고 싶다. 하실 때 가주시면 좋습니다. 희망

 

(미카엘의 도가니)<<의 경우 제압을 제외한 모든 CC를 풀어주고, 동시에 150+최대체력의 10%만큼 더 체력을 제공해줍니다.

원딜을 지켜야하는 서폿으로써는 필수 탬이죠.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는 대부분 정글러가 갈겁니다. 정글러가 가지 않는 다면 서로 합의를 보시면서 가시면 됩니다. 추천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도 나쁘지 않습니다. 무려 체력을 800이나 올려주는 고기방패 탬입니다.

아군중에 원딜을 지켜야 할 탱커가 나 뿐이라면 가주셔도 무방합니다. 보통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예전에는 모든 AD서폿이 필수로 갔지만 요즘은 아닙니다. 하지만 방어와 체력, 사용으로 슬로우를 걸어줄 수 있는 매우 좋은 아이템이죠.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는 주로 탑이나 정글이 많이 갑니다. 적 AD챔프가 잘 컸다면 정글러or탑라이너와 상의후 장만하셔도 무방합니다. 보통

 

Zeke's Herald(지크의 전령)<<상당히 메리트 있는 아이템입니다. 쿨감20%와 체력, 공격력과 생흡.. 하지만 요즘은 많이 쓰이지 않는 탬이죠.

우리팀 주력딜러가 원딜(베인이나 칼리스타 같이 공속 위주로 싸우는)일 때 가주시면 꿀 빱니다. 상황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상대가 2AP이상일 시 구비해두면 좋습니다. 또한 고유 지속 효과가 40초간 공격을 받지 않으면 스킬을 1회 막아줌으로써 주문 보호막을 가지고 있는 상태로 한타를 하게되면 적의 CC, 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추천

 

Guardian Angel(수호 천사)<<좋습니다. 시즌4때 한창 시야석,신발후 바로 가엔을 갔는데 그 땐 참 좋았던거 같은데 지금은 바로 올리는건 비추입니다. 하지만 후반 가면 한타가 30~1분 까지도 연장 됩니다. 그럴 경우에 Guardian Angel(수호 천사)효과로 죽었다가 다시 살아 나면(4초의 시간이 흐른 뒤) 거의 스킬이 돌아오고, (산악 방벽)의 쿨까지 돌아옵니다.

그래서 서포팅을 하기에 더더욱 좋습니다. 추천

 

 

 

서포터를 하려면 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필수 입니다. 아니 서포터의 기본입니다. 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사지 않는 서포터는 서포터라고 할 수 없습니다. 아이템 보다도 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가 먼저라는 걸 잊지말아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
딱히 어렵다고 느낀 서포터 챔프는 현재는 노틸 밖에 없습니다.
더 게임을 진행한 후 추가로 쓰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알리는 몸집이 커서 Q그 랩이 쉽습니다.
원딜은 흔히 알리스타를 끌지 말라고 하는데
3랩 전에 끌어서 한번만 따면 그냥 종이 쪼가리 입니다.

단, 선 2랩을 주면 플Q>W를 조심하세요
블리츠크랭크
쓰레쉬가 나오면 블리츠가 자주 나오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군 원딜이 끄는 족족 끌려 가지 않는 이상 쉽습니다.

블리츠의 주력스킬은 Q>E>R인데
나에게 Q가 들어오면 동시에 Q를 날려주세요 그럼 서로 떙겨져서 블리츠는 E를 못쓰므로
비슷한 딜교가 성립됩니다.
레오나
레오나와의 라인전을 할 때에는 킬각이 아닐 때에는 절대 먼저 E를 쓰지 않습니다.
레오나가 아군 원딜러를 물 때마다 그 앞에서 E를 밀어내는 방향으로 써주시면 어렵지 않아요.

하지만 6랩 시점에서 선 궁 쓰고 들어오는 점만 조심하세요.

챔피언 별 대응법은

추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쓰레쉬는 AD세미탱 서폿치고는 평타 사거리가 상당히 깁니다. 평타로 자주 견제 해주시고, 무는 챔프가 있을 땐 E스킬을 잘 활용해 주시면 됩니다. 또 정글이 바텀으로 갱온다고 말하면 W, Q로 과감하게 들어가주세요

 

초반 운영법

  초반은 라인법과 같아 쓰지 않겠습니다.

 

중반 운영법

 용 주변, 적 블루/레드, 미드 근처를 수시로 봐주셔야 해요.

 제가 생각 하는 꿀 와드 위치는

 

 아래팀일 경우 : 적 블루와 두꺼비 사이

 윗팀일 경우 : 적 레드 위 쪽 부쉬 

 

후반 운영법

  바론/드래곤 주변 맵장악 이 가장 중요합니다.

  와드가 박혀 있지 않을 경우 바론과 용을 꽁자로 주게 되니까요.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 보호/세미 탱커 이건 두 말할 필요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원딜 보호 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예전에 리신에 대한 글을 한 번 쓴 적이 있는데 매우 빨리 묻혔습니다.

 이번 쓰레쉬 공략은 노력하고 노력해서 한 때 승률랭킹 1위까지 찍어 봤으니

 다시 공략을  작성했는데요

 제가 쓴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경험을 바탕으로 적은 글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사랑 부탁드립니다. 

 

 틀린 내용이 있다면, 채찍질 해주세요. 관심은 달게 받겠지만, 악플은 싫어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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