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50판때까지는
쓰레쉬 승률 80%로 1위
를 지켜가고 있던 서폿 유저 ' 풍 년 ' 이라고 합니다. (꾸벅)
But !!!!!!!
후의 2연패로 승률랭킹은 포기하여 지금은 약 65% 정도네요...
지금부터 작지만 큰(?), 또 크지만 작은(?) 쓰레쉬의 공략을 한자한자 끄적여 보겠습니다!
마침 숙련도 레벨5를 달성 한 기념으로 이 공략을 시작합니다. (훗)
( 사진은 한달 내에 쓰레쉬 경기결과 중 조금 잘나온 것만 .... 헤헤헤헤ㅔ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30 (+120) | 2570 | 마나 | 273.92 (+44.0) | 1021.92 |
공격력 | 56 (+2.2) | 93.4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6.92 (+0.55) | 16.27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33 (+0) | 33 | 마법 저항력 | 30 (+1.55) | 56.35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450.0 | 450.0 |
- 방어 +0.91x9
- 방어 +1x3
- 체력 +8x6
- 쿨감소 -0.83%x3
- 마법 저항력 +1.34x6
- 방어 +4.26x1
- 이동 속도 +1.5%x2
- 방어+15.45
- 체력+48
- 쿨감소-2.49%
- 마법 저항력+8.04
- 이동 속도+3%
여러가지 룬을 사용해본 결과... 저는 이룬이 제 취향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표식 : 방어+9
인장 : 체력+6 방어+3
문양 : 쿨감+3 마저+6
정수 : 이속+2 방어+1
이룬은 주로 AD서폿을 할 때 사용합니다.
(EX. )
일단, 서포터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원딜 보호 와 세미 탱커 역할 이라고 생각합니다.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방어룬과 초반 라인전을 위한 체력룬 로밍을 위한 이속룬입니다.
쿨감룬을 드는 이유는 마스터리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저는 2/7/21 이라는 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OFFENCE : 룬에서 쿨감3개를 찍은이유는 여기 있습니다.
를 찍어 줌 으로써 쿨감 5%가 맞춰집니다. 여기에 을 찍어줌 으로써
쿨감 10%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서폿의 경우 Q스킬이 모두 그랩 스킬입니다.
확실한 킬각을 노릴 수 있는 스킬인 만큼 재사용 대기 시간이 상당히 길어요.
그래서 룬+특성으로 인해 쿨감 10%를 맞춘 겁니다.
DEFENCE : <<< 가장 기본적인 디펜스 3요소
UTILITY : << 이거 찍으시는 분들도 있던데 개인적으로는 비추입니다.
<< 익저와 플래시의 재사용 시간을 무려 10초나 줄여줍니다.
<< 솔직히 필자는 를 찍기위한 하위 특성으로 찍는데 을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 3을 찍으면 쿨감5% 와 아이템 쿨감20%를 해주는 꿀!
<<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떄 이동 속도 +20 +이속룬3% / 라인복귀, 로밍용에 참 좋아요
<< 최상의 스펠이죠 말이 필요 없습니다. 최상
<< 상대팀의 CC기가 강력할 떈 원딜이 를 들 수 도 있습니다.
그럴땐 원딜한테 물어보고 들어주셔도 무방합니다. 중
<< 아직까진 서포터가 드는 걸 한번도 못봤는데 포탑 다이브 할때 쓰면 뭐 유용하겠네. 하
<< 이건 잘 쓰면 진짜 개 꿀임. 일단 텔 활용법은
1. 겜 시작하고 와드를 사서 15초 되면 미드1차 포탑으로 텔 타고 와드 박고 땡겨서 킬먹
2. 탑 부쉬에서 잠수 타다가 우리팀 탑 라이너랑 같이 킬먹or스펠 빼기 하고 봇으로 텔
(이게 성공하면 우리 정글이 3랩 탑 갱 갈때 매우유리)
3. 한타 중간 중간 마다 텔로 어그로 끌기 + 합류
(하지만 라인전 중이라면 원딜에게 상당한 위험이 간다는 걸 명심) 중
<< 스마그랩!!!!!!!!!!!!!!!!!!!!!!!!!! 하
<< 막진 않겠다만 뭐.. 알아서 생각하시길.. 최하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를 말하라고 하면 쓰레쉬 같은 경우엔 무궁 무진 합니다.
쓰레쉬의 핵심 스킬은 지만 주력 스킬은 입니다.
와 만 잘 사용해도 쓰레쉬를 50% 활용 할 줄 알게 됩니다.
기본 적인 콤보는 번호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1> 6랩 이전
1) > > > 평 > (아군에게) > 평 > 아군KILL
2) > 평 > > 평 > (적의 움직임을 보며) > 평 > 아군KILL
평은 생략 하겠습니다... 평을 하려니 너무 길어지네요 ㅜ.ㅜ 죄송합니다.
<2> 6랩 이후
1) > > > > (아군에게) > 아군KILL
2) > > > > > (아군에게) > 아군KILL
3) > > > > (아군에게) > > 아군KILL
4) (선 진입) > (멀리있는 아군에게) > > > > 아군KILL
5) > > > > (아군에게) > 아군KILL
이 이외에도 조금 씩 변형해서 하시면 충분히 킬을 노리 실 수 있습니다.
쓰레쉬의 주력 스킬인 는 슬로우 효과를 얻습니다.
또한 마우스의 방향으로 적을 땡겨올지(<<<) 밀어버릴지(>>>) 정할 수 있습니다.
이점을 참고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스킬은 오각형의 슬로우 지형을 만들어 내는데
그 지점을 거쳐 가야만 슬로우 효과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안에 적이 같혀 있는데 닿지 않았다.
할 때에는 나 로 지점에 닿게 해야합니다.
스킬은 아군과 함께 킬각을 만들 때, 아군을 살릴 때. 이 두가지 모두 활용 가능 합니다.
예를 들어 > (뒤 쪽에 있는 아군에게 던져 아군이 렌턴을 탄후) > 를 재사용 하면
ㅇ(W---) ㅇ(Q)----> X 에서 ㅇㅇX 의 상태로
아군2 적1인 상황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이 건 많이 연습하시면 대충 감이 오실 겁니다.
그리고 쓰레쉬 를 사용할 때 모션과 평타 모션이 비슷해서 평타 몇번 치고 평캔하고를 던지면
많이들 잡혀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예측 를 간단히 설명드리면
EX. 봇라인 전하다가 적이 용 쪽으로 갔다가 3거리와 용쪽으로 걸어올 때
ㅣ
ㅣ
ㅣ 드래곤 ㅣ \
\________/ 부 \
쉬 ㅡㅡㅡㅡㅡㅡ 적포탑
ㅇ 적
아군 3거리
나
같은 상황이 올 경우 적은 적 포탑쪽으로 가야하겠죠?
이런 상황일 때 적은 포탑쪽으로 움직이면 방향이네요
대부분 이런 상황일때 ☞방향으로 무빙을 할 거라 많이들 생각하시는데요
(물론 적은 그쪽 방향으로 를 던질거라고 생각해서 ☜로 무빙을 합니다.)
그러니 그림으로 보실때 부쉬와 적의 사이점 (ㅇ 표시) 으로 던지시면
70% 정도로 그랩이 잡힙니다. 물론 무빙이 없는 저랩큐일 때는
☞방향으로 예측을 던지셔두 되구요.
그림 못그리는 건 이해해주십쇼... 와... 설명하려고 그림까지 그리다니... 대단
대충 이런 씩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첫탬 : 고대유물은 하위탬으로써 쓰레쉬가 의 쉴드와의 쉴드를 같이 써줄 수 있어 원딜 보호에 힘이 됩니다.
<<모든 AD서폿의 최고의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수
<<은 말이 필요없는 서폿의 핵심 아이템입니다. 필수
<<의 경우에는 우리팀이 나 빼고 특별한 이니시 챔프가 없다. 하실 때 가주세요.
아니면 게임 스코어가 10이상 차이나서 킬or어시를 많이 먹고 싶다. 하실 때 가주시면 좋습니다. 희망
<<의 경우 제압을 제외한 모든 CC를 풀어주고, 동시에 150+최대체력의 10%만큼 더 체력을 제공해줍니다.
원딜을 지켜야하는 서폿으로써는 필수 탬이죠.
<<는 대부분 정글러가 갈겁니다. 정글러가 가지 않는 다면 서로 합의를 보시면서 가시면 됩니다. 추천
<<도 나쁘지 않습니다. 무려 체력을 800이나 올려주는 고기방패 탬입니다.
아군중에 원딜을 지켜야 할 탱커가 나 뿐이라면 가주셔도 무방합니다. 보통
<< 예전에는 모든 AD서폿이 필수로 갔지만 요즘은 아닙니다. 하지만 방어와 체력, 사용으로 슬로우를 걸어줄 수 있는 매우 좋은 아이템이죠. 는 주로 탑이나 정글이 많이 갑니다. 적 AD챔프가 잘 컸다면 정글러or탑라이너와 상의후 장만하셔도 무방합니다. 보통
<<상당히 메리트 있는 아이템입니다. 쿨감20%와 체력, 공격력과 생흡.. 하지만 요즘은 많이 쓰이지 않는 탬이죠.
우리팀 주력딜러가 원딜(베인이나 칼리스타 같이 공속 위주로 싸우는)일 때 가주시면 꿀 빱니다. 상황
<<상대가 2AP이상일 시 구비해두면 좋습니다. 또한 고유 지속 효과가 40초간 공격을 받지 않으면 스킬을 1회 막아줌으로써 주문 보호막을 가지고 있는 상태로 한타를 하게되면 적의 CC, 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추천
<<좋습니다. 시즌4때 한창 시야석,신발후 바로 가엔을 갔는데 그 땐 참 좋았던거 같은데 지금은 바로 올리는건 비추입니다. 하지만 후반 가면 한타가 30~1분 까지도 연장 됩니다. 그럴 경우에 효과로 죽었다가 다시 살아 나면(4초의 시간이 흐른 뒤) 거의 스킬이 돌아오고, 의 쿨까지 돌아옵니다.
그래서 서포팅을 하기에 더더욱 좋습니다. 추천
서포터를 하려면 는 필수 입니다. 아니 서포터의 기본입니다. 를 사지 않는 서포터는 서포터라고 할 수 없습니다. 아이템 보다도 가 먼저라는 걸 잊지말아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더 게임을 진행한 후 추가로 쓰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원딜은 흔히 알리스타를 끌지 말라고 하는데
3랩 전에 끌어서 한번만 따면 그냥 종이 쪼가리 입니다.
단, 선 2랩을 주면 플Q>W를 조심하세요
하지만 아군 원딜이 끄는 족족 끌려 가지 않는 이상 쉽습니다.
블리츠의 주력스킬은 Q>E>R인데
나에게 Q가 들어오면 동시에 Q를 날려주세요 그럼 서로 떙겨져서 블리츠는 E를 못쓰므로
비슷한 딜교가 성립됩니다.
레오나가 아군 원딜러를 물 때마다 그 앞에서 E를 밀어내는 방향으로 써주시면 어렵지 않아요.
하지만 6랩 시점에서 선 궁 쓰고 들어오는 점만 조심하세요.
챔피언 별 대응법은
추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쓰레쉬는 AD세미탱 서폿치고는 평타 사거리가 상당히 깁니다. 평타로 자주 견제 해주시고, 무는 챔프가 있을 땐 E스킬을 잘 활용해 주시면 됩니다. 또 정글이 바텀으로 갱온다고 말하면 W, Q로 과감하게 들어가주세요
초반은 라인법과 같아 쓰지 않겠습니다.
용 주변, 적 블루/레드, 미드 근처를 수시로 봐주셔야 해요.
제가 생각 하는 꿀 와드 위치는
아래팀일 경우 : 적 블루와 두꺼비 사이
윗팀일 경우 : 적 레드 위 쪽 부쉬
바론/드래곤 주변 맵장악 이 가장 중요합니다.
와드가 박혀 있지 않을 경우 바론과 용을 꽁자로 주게 되니까요.
원딜 보호/세미 탱커 이건 두 말할 필요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원딜 보호 입니다.
예전에 리신에 대한 글을 한 번 쓴 적이 있는데 매우 빨리 묻혔습니다.
이번 쓰레쉬 공략은 노력하고 노력해서 한 때 승률랭킹 1위까지 찍어 봤으니
다시 공략을 작성했는데요
제가 쓴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경험을 바탕으로 적은 글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틀린 내용이 있다면, 채찍질 해주세요. 관심은 달게 받겠지만, 악플은 싫어합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