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7명
85.7% (6표)
0% (0표)
14.3% (1표)
요릭, 망자의 길잡이
Yorick, Shepherd of the lost sou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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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나겜 출연했던 요릭 장인의 삽질 공략

- BeecomC(2015-07-17, 조회수: 27385)

 

안녕하세요.

 

누가 제 이름을 팔아서 공략을 썼더라구요 ㅋㅋㅋㅋ

 

제가 진짜 나겜 장인어른 출연했던 그리치고 사칭한 님 덕분에 저도 공략을 쓰게 됐습니다.

 

 

제 개인적인 노하우 몇개 뺴곤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요릭, 망자의 길잡이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4) 2588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2 (+5) 147 공격 속도 0.625 (+1.44%) 0.778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7.5 (+0.75) 20.25
방어력 39 (+5.2) 127.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9
  • 마나 재생 +0.33
    x9
  • 방어 +4.26
    x2
  • 공격력 +2.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0.8
  • 체력
    +72
  • 마나 재생
    +2.97
  • 방어
    +8.52
총 가격 : 14,550 IP

 

 

룬은 4종류 입니다.

 

첫번째, 대표적인 방어룬입니다.

 

요릭에게 까다로운 챔프들은 돌진 AD 챔프 밖에 없습니다. 그들 상대로 이 룬을 들어줍니다.

(ex. 야스오, 리븐 등) 

 

 

 

 

두번째, 마저룬입니다.

 

 

딜교시 마법피해만 입히는 챔프 상대로 이 룬을 듭니다.

(ex, 블라디, 럼블 등)

 

 

 

 

세번째, 쿨감룬입니다.

 

 

진짜 안맞고 견제 넣을 수 있다 싶을때만 들어줍니다.

(ex, 나서스, 문도 등)

 

 

 

 

 

 

요릭 룬은 마나재생과 공격력이 필수입니다.

왕룬에 주문력도 박아봤는데 W데미지 진짜 쎄긴한데 W보다 E사용 빈도가 더 높기때문에 공격룬 씁니다.

쿨감룬도 좋은데 쿨 빨라봤자 마나 마르면 소용이 없어서 마나재생룬 듭니다.

또 요릭은 초반에 승부가 생명인데 마나재생이 초반에도 좋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는 누굴 상대하든 9/21/0으로 방어적인 특성을 사용합니다.

 

상대 탑과 정글의 특성에 따라 강건함(방어력5), 저항력(마법저항력5)만 바꿔줍니다.

(ex, 탑이 리븐이라 방어룬을 들었는데 정글은 이블린이면 저항력 특성)

 

 

 

주문력도 투자하는 21/9/0도 해봤는데 쎄긴 쎄지만 리스크가 좀 있어서 안정적으로 방어쪽으로 찍습니다.

 

유틸쪽도 나쁘지않은데 기회비용이 너무 안좋습니다.

 

 

 

 

요릭 이제 텔포 점멸이 진리입니다.

 

점화는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합니다.

영혼의 길잡이 (Shepherd of Souls)
저주받은 무리: 요릭이 범위 내에 체력 110~212(+전체 체력의 20%) 및 공격력 4~90(+0.25 AD)인 안개 망령을 최대 4명 거느릴 수 있습니다.

장례식: 요릭 근처에서 12/6/2번째 적 유닛이 죽을 때마다 무덤이 생성됩니다. 적 챔피언이 죽으면 항상 무덤이 생성됩니다.
최후의 의식 / 각성 (Last Rites / Awakening)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7/6.25/5.5/4.75/4초
요릭의 다음 기본 공격이 30/55/80/105/130(+1.4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체력을 10~68만큼 회복합니다. (+잃은 체력의 4/5/6/7/8%), 챔피언이 아닌 대상 상대 시 절반만 적용
최후의 의식으로 대상을 처치하면 무덤이 생성됩니다.

근처에 무덤이 3개 이상 있고 최후의 의식을 사용한 상태라면 각성을 사용해 무덤에서 안개 망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망자의 진 (Dark Procession)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요릭이 대상 지점에 4초 동안 벽을 세웁니다. 벽의 체력은 2/2/3/3/4이며 파괴할 수 있습니다. 아군은 벽을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애도의 안개 (Mourning Mis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요릭이 안개의 구를 던져 적의 현재 체력의 15%만큼 마법 피해를 입히고(최소 70/105/140/175/210(+0.7 AP)), 2초 동안 30% 둔화시키며, 4초 동안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표식이 남은 적은 무덤 근천에서 지속적으로 안개 망력을 각성시킵니다. (최대 4명까지 소환됩니다.) 또한 안개 망령에게 받는 피해량이 최대 8회까지 20% 증가합니다.

요릭과 요릭이 소환한 유닛은 표식이 있는 대상 쪽으로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안개 망령은 멀어지는 적에게 한 번 뛰어들 수 있습니다.
군도의 장송곡 (Eulogy of the Is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30/100초
요릭이 안개 마녀와 안개 망령 2/3/4명을 소환합니다. 안개 마녀는 근처에서 죽은 적으로부터 자동으로 안개 망령을 일으킵니다.

요릭이 안개 마녀의 표적을 공격하면 최대 체력의 2/2.5/3% (상대가 몬스터일 경우 최대 10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에는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10초 후 이 스킬을 재사용하면 안개 마녀를 해방해 가장 가까운 공격로로 보냅니다.

안개 마녀 능력치
체력 400~1,950 + (최대 체력의 60%)
방어력 30~90
마법 저항력 10~50
공격력 0/10/40 (+0.5 AD)

안개 마녀가 공격로 미니언으로부터 70%감소된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레벨 스킬 무조건 E고 선마스터는 무조건 E입니다.

두번째 스킬은 2렙때 상대가 근접하냐 안하냐에 따라서 W냐  Q냐가 갈립니다.

(ex, 블라디면 W, 야스오면 Q)

 

두번째 선마스터는 무조건 Q입니다. W는 슬로우와 라인클리어 그리고 수월한 견제를 위해 3개까지만 찍어주고 그후로 Q를 먼저 마스터합니다.

상황에 따라 W 3렙까지 찍기전에 Q먼저 찍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궁극기 R은 1렙만 올리고 나머진 나중에 찍어줍니다.

R을 찍는 타이밍은 원딜 캐리력이 높아지고 한타발생 빈도가 높아질때입니다.

만약 아군 원딜이 초중반부터 잘컸다. 그러면 R은 제때 찍어주면 됩니다.

 

 

 

스킬 콤보

견제 WE

근접딜교 WE평Q평 뒤로 빠지고 적과 거리 벌어지면 다시가서 E

상대가 스턴,돌진기 보유시 QWE

 

 

스킬 활용 팁

 

왠만하면 맞다이 뜨지않습니다. 요릭은 맞다이에 약하지않지만 무조건 이기진 않습니다.

 

적 라이너가 원거리라면 견제만 넣고

근접이라면 근접딜교만 합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견제하다가 적의 성장력이 나보다 훨씬 떨어졌을때 맞다이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1.스타트 ★★★★★★

 

이건 진짜 안쓸려고 했는데 요릭 개꿀팁입니다.

 

 

도란링 스타트합니다.

 체력60, 주문력15, 5초당 마나재생+3, 유닛 처치시 마나 4회복

모두 다 요릭을 위한 스펙입니다.

 

시즌 3땐 6포션 시작을 했는데 당시엔 그게 좋았습니다. 근데 지금 효율이 엄청 떨어졌습니다.

 

요정의 부적 시작하면 4렙 기준 1분에 마나가 24찹니다. 10분기준 240입니다. E 4번쓰면 끝납니다.

 

근데 도란링 가면 1렙부터 1분에 마나가 36 회복되고

cs당 마나 5(특성포함) 회복되는데 미니언 1분에 6~10개 사냥할 수 있으니

마나 약 66~136가량 회복됩니다.

 

 

그래도 포션이 많으면, 마나포션 4개, 체력포션 2개는 마나 400 체력 300이니 상대가 안되지 않나 할 수도 있는데

여기서 또 요릭의 새로운 메타를 개발했습니다.

 

요릭은 정글 스타트를 할 수 있습니다.

블루팀이면 두꺼비 먹고 레드팀이면 골렘 먹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럼 도란링 마나포션 4개, 체력포션 2개(골렘 먹으면 마나포션5개, 체력포션2개) 들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적은 지옥이겠죠?

 

정글 스타트 할때 체력포션 1개 먹으면서 아슬아슬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골렘 사냥시엔 컨트롤 좀 필요합니다.

사냥시 E로 소환된 구울이 정글몹한테 타격 안받게 가까이 붙어서 때려야 됩니다.

사냥 후 2렙찍은 뒤 집가서 아이템(마나포션 3개 체력포션 2개) 사고 적 미니언에 텔타서 복귀하면 됩니다.

당겨진 라인의 지배자 요릭이니 당겨진 라인에서 지옥의 견제 넣어주면 됩니다.

 

 

 

 

 

2. 첫 라인 복귀

첫라인 복귀시 템은 무조건 여눈, 포션입니다.

마나외에 아무 스펙이 없는 여눈을 가게되면 딜로스가 생기게 되는데

요릭은 예외입니다. 요릭은 마나가 곧 딜입니다. 마나가 마르지않는 이상 무한 딜교 넣을 수 있습니다.

 

 

 

 

 

3. 최종 아이템

최종 템은 여눈 외 모두 방템입니다.

 이 3템은 이제 정석 수준이고

 

 

 

 

나머진 원딜 보조할 수 있는 템으로 갑니다.

 

슬로우 걸고

마법저항력, 보호막 씌워주고

원딜 무는 적 같이 녹여주고

 

 

 

선택은 간단합니다. 

원딜을 무는 적이 우리 원딜보다 뚜벅이면 란두인, 얼건

                         마법데미지가 쎄면 란두인,솔라리

                         너무 딴딴하면 얼심빼고 얼건,칠흑의 양날도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옛날엔 요릭에게 약한 라이즈였는데 이젠 요릭이 못이깁니다.
3렙 이후로는 라이즈가 절대 강합니다.
리븐
실수하면 지는 리븐입니다. 돌진기가 빠진 리븐에게만 견제 넣어주면 이길 수 있습니다.
절대 맞다이는 금지입니다. 방심도 금물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시작부터 끝까지 맞고 끝나는 쉔

궁로밍이 위협적이지만 피를 깎아놓고 라인푸시 계속하면 다른데 못갑니다.
야스오
3렙 이후로부턴 요릭이 계속 이깁니다.

물론 맞다이는 조심해야됩니다. 특히 야스오는 텔포가 아닌 공격적인 스펠을 들기때문에
스펠계산 하고 싸워야됩니다.
헤카림
강타들고오면 2렙부터 줘팰 수 있습니다.
예전엔 6렙 때 위협적인 상대였는데 이젠 그전부터 격차를 벌릴 수 있어서 6렙때도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은 상대 라이너에 달렸습니다. 요릭은 라인의 마술사기에 어떻게든 마음대로 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로밍가서 뭔가를 해낼 수 있는 챔프다 싶으면 라인 푸시하고 아니다 싶으면 라인 당겨서 디나이 시킵니다.

라인 디나이에 필요한 미니언 최소치가 풀피 원거리 미니언 5마리입니다.

미니언 올때마다 원거리미니언 5~6마리 씩만 살려두면 체력소모 없이 라인 당겨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바텀에서 싸움나면 원거리 미니언 4마리 이하까지 재빠르게 줄여주고 바텀으로 텔포타면 싸움이 끝날때 쯤엔

상대 탑에 대형웨이브가 타워를 치고 있고 다시 복귀할때 쯤엔 당겨먹을 수 있는 라인 형성됩니다.

 

초반 운영법

두꺼비 혹은 작골먹고 텔포타면 2렙대 2렙 싸움이 시작됩니다. 그때부터 견제를 넣어줍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 당겨먹거나 혹은 지옥의 푸쉬를 하거나 하다가 바텀 텔포 로밍 필수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요릭은 절대 상대 딜러를 물지않습니다. 아군에 상대 딜러를 잘 무는 특출난 챔프가 있으면 같이 무는게 좋은데

왠만하면 아군 원딜과 함께 적 탱커를 때리는게 좋습니다. 요릭은 유일무이한 존재, 서포터형 탑라이너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쉔  -  처음에 작골 및 두꺼비 먹고 라인복귀하면 그 순간부터 끝날때까지 패기만 하다가 끝납니다.

        정글러가 와도 2:1 할만할 정도로 쉽습니다. 그냥 QWE다써가면서 줘패시구요.

       6렙이하라면 라인 당겨서 디나이 하고 6렙이후면 라인 밀어서 다른 라인에 궁 못쓰게 해야됩니다.

 

자르반 - 깃창을 피하면 그냥 쉽게 이기지만, 깃창을 맞아도 겁내지말고 WE평Q평 딜교 다하고 빠지시면 됩니다.

            6렙때 한방콤보가 무섭긴 하지만 그전에 격차 벌려놓으면 문제 없고

            갱호응이 좋으니 점멸없을때 조심만 하면 됩니다.

 

야스오 - 야스오는 방템을 안가기때문에 상대하기 너무 쉽습니다. 초반 2렙싸움 때만 조금 사리다가 3렙때부터 그냥

            계속 패시면 이깁니다. 그러다 마나무네 나오면 E한방에 야스오 피 1/5깎입니다.

 

리븐 - 초반에 정글먹고 복귀하면 주도권 요릭한테 있습니다. 정교한 컨트롤로 딜교환 계속 해야됩니다.

         딜교환 이겨서 cs앞서고 적 집보내는 식으로 조금씩 계속 격차를 벌려가야합니다. 절대 맞다이 금지입니다.

 

이렐리아 - 정글먹고 텔포 복귀하면 무난하게 이길 수 있는 상대입니다. 원래 요릭 카운터에 가까운 적이었는데

              지금 상대해보니까 별거 아니게 되었습니다.

              이렐은 딜교시 스턴을 넣고 때리고 빠지는 까다로운 기술을 쓰기때문에 이렐이 들어오면 Q먼저

              박아놔야합니다. 안그러면 Q를 못씁니다.

              삼위 타이밍 이후 한방딜 조심해야 합니다.

 

 

럼블 - 진짜 라인전 씹 바를수 있으나, 탑은 2:2 라인입니다. 갱호응이 좋아서 상대 정글 위치 파악하고 싸워야되고

         6렙 전에 라인 당겨서 디나이에 성공시키도록 노력해야됩니다. 라인 당기는 순간 게임 끝납니다.

 

 

블라디 - 원래 예전엔 까다로운 상대였으나 정글먹고 텔포 복귀하면 그 순간부터 이깁니다. WE견제 계속 넣어주시고

            피흡 못하게 계속 견제해야됩니다. 가면 갈수록 블라디가 더 쎄지니 초반에 빡세게 가야됩니다.

 

 

 

트런들 - 라인전 개 바릅니다. 초반 WE평Q평 계속 넣어주셔야됩니다.

           다만 6렙 이후 트런들과 맞다이 뜨면 절대 안됩니다. WE평Q평 빠지기만 해야됩니다.

           트런들 궁극기 때문에 못 이깁니다 맞다이

 

 

쉬바나 - 쉬바나는 요릭이 일방적으로 계속 때릴 수 있습니다. 다만 라인 푸쉬밖에 못하는 쉬바나이기 때문에

            CC가없는 쉬바나의 특성상 다른라인 로밍가기도 까다롭기 때문에 푸쉬해주면 기회봐서 바로

            당겨먹는 식으로 하면 이깁니다. 그럼 적 정글이나 돌게될겁니다.

 

 

라이즈 - 한번 상대해봤는데 진짜 절대 못이깁니다. 초반 2렙때만 딜교를 이기는데 그래도 피가 안깎입니다.

            WE견제 넣었다가 무한 속박 당할 수 있습니다. 파밍만 하다가 정글러 부르거나 필밴입니다.

 

 

갱플랭크 - 그냥 이깁니다. WEWEWEWE

 

 

하이머딩거 - 한번 상대해봤는데 은근히 까다롭습니다. 얘 상대로는 라인 당겨먹기 절대 못하니 무조건 푸쉬하고

                  타워 부수는데 집중해야됩니다.

 

 

 

 

마치며

 

안녕하세요. 그동안 군복무 하고 있어서 티어가 많이 떨어졌는데 다시 요릭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새로 시즌5에 맞춰서 연구한 결과물들을 알려드렸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은 차후에 추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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