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바루스는 인파이팅 깡패입니다 여러분 ㅎ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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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0 (+105) | 2385 | 마나 | 360 (+40) | 1040 |
공격력 | 59 (+3.4) | 116.8 | 공격 속도 | 0.658 (+3.5%) | 1.05 |
5초당 체력회복 | 3.5 (+0.55) | 12.85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7 (+4.6) | 105.2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75.0 | 575.0 |
- 공격력 +0.95x9
- 체력 +8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체력+72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 속도+13.5%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챔피언 킬 및 어시스트: 공격 속도 50%, 공격 속도 25%만큼 공격력 및 주문력 증가
챔피언 외의 대상 처치: 공격 속도 10/15/20% (1/7/13레벨에서)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발사 시: 바루스가 화살을 발사하여 90/160/230/300/370 (+1.3/1.4/1.5/1.6/1.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최소 피해량은 2/3) 관통 당한 적 하나 당 15%씩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최소 33%) 피해량과 역병 폭발 효과는 충전 시간에 비례해 최대 50%까지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50~1475)
바루스가 다른 스킬을 사용해 역병 중첩을 폭발시키면 중첩 횟수당 대상 최대 체력의 3/3.5/4/4.5/5 (AP100당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에픽 몬스터를 대상으로 역병을 폭발시키면 기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중첩 횟수당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의 13%만큼 감소합니다.
사용 시: 다음 꿰뚫는 화살 스킬이 잃은 체력의 6/8/10/12/14%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피해량은 충전 시간에 비례하여 9/12/15/18/21%까지 증가합니다.
역병 폭발로 인한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은 정글 몬스터에게 최대 1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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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루스로 최선의 딜을 넣는 핵심은 w 역병 중첩은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 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3발 다 박아놓고 q 풀차징을 땡겨서 딜을 넣는게 좋겠지만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면 상대가 cc기에 묶여있고 이제 막 풀리기 직전이고
나는 평타를 2대정도 밖에 못 친 상황에서
내 q를 짧게 썻을때 상대가 cc기가 풀리고 생존기로 벗어나기전에 맞출 수 있다면 짧게 끊어서 꼽으시고
q를 짧게 끊어서 맞춰도 타이밍이 애매해서 상대가 회피기로 벗어날 것 같다면
차라리 길게 차징해서 상대가 회피 하는 순간 바로 그 위치로 꼽으시던지 하는 것들이죠..
어쨋든 중요한 핵심은 q를 맞추는 것입니다
괜히 평타를 박는다고 포지션 위험하게 잡힐 필요도 없구요
요지는 내가 안전하게 평타를 박을 수 있는 선에선만 최대한 평타를 박아놓고
상대가 평타사거리로 벗어났다던지 아니면 잠시 뒤로 물러서 거리를 벌리고 카이팅을 해야하는 상황이 왔을때
q를 꼽으시면 됩니다
q를 풀차징으로 땡겨서 딜을 넣을 지
아니면 짧게 끊어쓰면서 딜은 조금 아쉽더라도 타게팅으로 박아야 할 지 같은 상황들은
바루스를 여러번 해보시면 익숙해 지십니다
1. 유리한 상황이고 내가 일방적으로 때릴 수 있을때 q를 풀차징으로 땡겨놓고 안 쓰면서
상대방쪽으로 전진하면 상대는 역무빙을 치다가 바루스와의 거리가 좁혀집니다
풀차징 q도 타게팅으로 박아넣을 수 있고
이후에 좁혀진 거리만큼 추가적으로 다시 때릴 수 있습니다
2. 소규모 교전 or 한타상황에서 바루스로 멀리서 q를 맞출 때는
상대가 아군의 추격 혹은 포커싱으로 인해 역무빙을 못치고 뒤로 쭉 빠져야 될때는 정타로
그게 아니라 목표로 하는 적이 내 포킹을 의식하고 있거나
아군의 cc기 등을 피하기 위해 역무빙을 칠 여유가 있다면 예측해서 쏘시면 되겠습니다
3. 가장 이상적인 그림은 앞라인에 나와있는 상대 탱커진에 역병 3발을 박아놓고
q 풀차징을 적 탱커를 관통하면서 상대 딜러진에게 박아넣는 것입니다.
탱커도 녹이면서 아군 탱커진과 일기토를 벌이고 있는 적 딜러진에게 박히는 바루스의 q짤은
딜 계산을 어렵게 만듭니다
4. 궁극기는 맨 앞에 아군이 cc기를 활용해 물고 있는 적보단
이미 물려있는 적을 백업하기 위해 뒤쪽에 포진해있는 적 서포터진 or 딜러진 쪽에
던져 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3인궁 4인궁이 잘 터질뿐더러
적 딜러진으로 진입하는 아군 탱커진에게도 도움이 되며
이후에 바루스가 적 탱커진을 관통하면서 적 딜러진에게까지 q를 맞추는 플레이로 연계도 수월해집니다
5. 상대가 체력이 손실된 채로 원거리에서 카이팅 하면서 다시 진입할 각을 재고 있다면
q를 끝까지 차징한 후 엉뚱한 방향 (상대 탱커진이나 지금 때리고 있는 상대 쪽으로) 으로 전진하시다가
갑자기 고개를 돌려서 쏘시면 되겠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백샷'이 있습니다
아니면 q 차징하면서 앞 쪽으로 걸어가시다가 뒤쪽으로 점멸 하시면서 q를 박으신다던지 등등..
상대도 바루스의 q는 의식하지만 바루스가 전진하고 있는 전방으로 q 짤을 날릴것이라고
무의식적으로 예상하게 됩니다
그 예상을 뒤엎는 플레이죠
보통 대부분의 미드 바루스를 가는 유저들이 택하는 빌드가
선플라스크에 여눈부터 테크를 올리는 빌드인대요..
이 빌드가 갖는 단점은
1. 바루스의 평타까지 활용하게 되는 맞다이 and 초반 ~ 중반 소규모 교전을 약하게 만듭니다.
2. 당연히 상대 미드라이너가 더 강할 여지가 있어
사리면서 q로 포킹 하면서 딜교와 파밍을 해야하는대요
3. q로 포킹을 하게 되면 라인이 밀리게 됩니다.
4. 나가서 평타로 먹자니 상대 미드라이너가 맞다이를 신청했을때 위험에 빠질 뿐더러
q로만 라인을 밀면서 먹다보면 놓치는 cs가 발생하게 되며
라인전의 주도권도 넘어가게 됩니다
상대는 땡겨서 먹어도 되고
밀어서 타워에 처박아버리고 로밍을 가도 됩니다
5. 정글러나 서포터까지 가세하는 소규모 국지전에서 여눈을 선택했을 시 딜로스가 굉장히 심함..
이 정도인대요
여러분이 아셔야 될 사실이 바루스는
강하다고 평가받았던 애초에 원딜러 입니다.
플라스크를 갈 필요도 여눈부터 빠르게 올릴 필요도 없습니다
도란검 스타트에 곡괭이부터 올리시게 될 경우
상대 미드라이너는 바루스의 평타 사거리 안으로 진입하게 되는 것을 꺼려하게 됩니다
물론 마나 관리가 조금 어려워서 선여눈 바루스처럼 맘편하게 포킹을 할 수는 없지만
곡괭이가 뜨는 시점에서 보통 블루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q를 더 자주 쓸 수는 없지만 한발한발의 파괴력은 훨씬 더 강력할뿐더러
이러한 장점은 미드라인에서의 주도권도 바루스에게 넘어 올 뿐더러
이 주도권을 바탕으로 라인을 내 주도하에 일방적으로 밀어버리고 바텀 로밍이라던지
정글에서의 백업 등등을 해 낼수 있습니다.
게다가 선여눈 바루스와 달리 도란검에 곡괭이로 무장하고 원딜 룬/특성 까지 장착한 바루스는
소규모 국지전에서 어마어마한 위력을 뿜어냅니다
w를 3발 다 박아놓고 풀차징으로 때려넣는 q의 딜이 굉장히 강력하니까요
물론 미드라이너는 도란검에 선템으로 곡괭이부터 들고온 바루스 상대로 딜교환을 피할 것이며
바루스는 로밍을 돌기에 수월한 챔프가 아닙니다
빠르게 올리는 똥신발은 바루스에게 어느정도의 기동력을 부여해줍니다
바루스를 상대하는 대부분의 미드라이너들이
바루스 상대로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해 택하는 템트리는 보통
신발을 생략하고 빠르게 하위템부터 올리는 테크입니다.
바루스의 평타를 빠르게 확보한 하위템으로 찍어 누름으로 인해 봉쇄해버리고
그것을 이용해 미드에서 '여차하면 맞다이 걸어서 너 죽일거니까 뒤에 처박혀서 포킹이나 해'
하는 식으로 주도권을 가져오는대요
똥신발을 가져오게 될경우
상대의 이런 플레이들이 어느정도 봉쇄가 됩니다
내가 유리할땐 쭉 치고들어가서 e 깔아놓고 멱살잡고 딜교환을 해도 되며
소규모 교전 or 아군 정글러 백업 or 봇 / 바텀 로밍 등등에서도
좋은 스노우볼이 됩니다
더 빨리 합류할 수 있고
상대가 신발이 없다면 쫒아가서 패야 되거든요..
내가 아무리 강해도 이속 느린 뚜벅이라 상대가 피해버린다면
소용이 없으니까요
핵심은 도란검 -> 곡괭이 , 신발 입니다
선 bf, 선 마나무네 빌드도 밟아봤지만
초반에 여눈을 포기하고 딜템을 올린 바루스를 적극적으로 전투에 투입시키려면
똥신발이 최고인것같습니다
많은 변수를 만들어내니까요
이후에는 빠르게 야만의 몽둥이와 쿨감신을 확보하면서 여눈 스택 확보와
더 자주 포킹을 하는대 주력합시다
중간에 집어넣는 금지된 우상은 들구만 계시다가 나중에 팔아버리고 다른 템으로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600원에 마나리젠과 쿨감10프로를 제공해주는 우상은 가격대비 바루스에게 좋은 효율을 제공해줍니다
이렇게 끌어올리는 쿨감은 q와 e의 스킬 쿨을 감소시켜주는 이득도 있지만
바루스의 궁극기쿨을 감소시켜준다는게 더 큰 숨은 이득입니다.
원거리에서 광역으로 cc를 넣을 수 있는 바루스의 궁극기는 많은 변수를 만들어내며
600원으로 쿨감 10프로를 끌어올 수 있는 '금지된 우상'은 좋은 아이템입니다
어느정도 코어템들이 풀리기 시작했다면
중반에서 후반 넘어가는 길목 쯤에서 bf를 넣어주시면
이미 쿨감과 충분한 방관이 확보된 상태에서 올리는 ad이기에 좋은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바루스를 q짤로 포킹만 하고 q짤로 멀리서 파밍만 하는 챔프로 쓰시는 분들이 많은대요
이 친구는 봇에서 원딜로 쓰이던 시절에도
꽤 강력한 원딜에 포함되었습니다.
상대 미드 ap가 레벨이 오르고 장비가 어느정도 나와서
누커다운 면모를 보이기 전에는
평타 교환에서는 딜 차이가 2배나 나는 강한 원딜입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평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하세요
물론 상대는 거리를 안 내줄텐대요
이후에 곡괭이에 신발까지 사온 후 거리 좁혀가면서 패시던지
아니면 e와 q풀차징 심리전을 활용해서 좁히고 패시던지
하는 식으로 풀어나가시면 됩니다
중요한건 딜템부터 하위템으로 확보하고 시작하는 바루스는
서로 스킬과 평타까지 주고 받는 육탄전에서도 강할 뿐더러
이렇게 평타로 육탄전을 주고 받았을 때
숙련된 바루스라면 쌓여있는 상대의 역병 중첩에 q를
타게팅으로 박아넣을 수 있습니다
q차징후 점멸을 해서 박아넣는다던지
심리전 걸면서 쫒아가다가 박아넣는다던지
아군의 cc기가 꼽히고 넣는다던지 아니면 상대가 회피기를 쓴 직후에 꼽는다던지 등등등..
이게 상대 입장에서는 굉장히 큰 부담입니다
1렙 ~ 3,4렙 단계에서 상대가 실수로 거리를 조금이라도 내줬다면
바로 인파이팅으로 진입해주세요
제일 이상적인 그림은 상대가 미니언을 먹는대 스킬을 활용한 직후 나에게 평타를 한대 맞았다면
바로 e를 깔아서 발목잡고
쫒아가면서 평타를 최대한 때려 놓은 후
상대의 cc기가 빠지지 않았다면 q 차징 전에 무빙부터 하셔서 cc기를 먼저 빼시구요
상대의 cc기가 빠졌거나 cc기가 없다면 q 차징 하신 후 계속 상대쪽으로 걸어가시면 됩니다
역병이 달려있는 상태에서 바루스의 풀차징 q는 딜계산이 제법 어려울뿐더러
기대되는 딜량 수치가 굉장히 높아서
상대는 역무빙을 칠 텐대요
역무빙 한두번 쳤는대도 바루스가 q를 안풀어준채로 계속 전진하시면 거리가 좁혀집니다
풀차징 q를 미니언 관통 없이 타게팅으로 묻어있는 역병 터트려주면서 박아주시면 베스트구요
이후에도 좁혀진 거리만큼 추가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 미드라이너가 어느정도 성장해서 장비와 레벨이 되는 상태라면
역으로 바루스가 물려서 죽을수도 있습니다만
2,3코어가 뜨기전 미드라이너라면 바루스가 더 강할겁니다.
상대 팀원의 백업, 적 미드라이너의 성장 상태 등을 고려하셔서
내가 더 강하다면 이런 식으로 라인전을 푸시면 되며
상대가 바루스와 상대 안해주고 멀리서 스킬로 파밍파밍 한다면
시원하게 밀어버리시고 로밍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유리하고 상대를 타워에 처박아놓은 라인이 있다면 가셔서 대놓고 쿨마다 포킹 포킹 하셔도 되고요
원거리에서 광역 cc기와 e를 활용한 진로방해 및 슬로우, 강력한 딜링을 보유한 바루스는
기동력이 떨어져서 그렇지 일단 전투에 투입됬을시 뿜어내는 폭발력은 굉장히 강력합니다
뭐 없습니다.
포킹포킹 하시면 되요
미드 위 아래에 와드 박아서 시야 확보하시고
라인에 전진 와드 한개 박아두시고
포킹포킹 하시면서 상대 미드라이너든 뭐든 계속 피 깍아두시면
자연스레 전체적인 주도권이 아군에게로 넘어옵니다
중반이랑 별로 다른게 없어보이는대요
다소 다른점은 이제 슬슬 상대가 바루스의 포킹에 어느정도의 내성을 갖추게 된다는 점 입니다.
뒤에서 들어오는 텔포 이니싱이나 백포지 잡고 들어오는 상대 이니싱을 조심해주세요
포킹포킹
한타 열렸을 시 우리가 앞라인부터 녹이는게 빠르다면 상대 탱커진에 궁 박으시고 딜러들이랑 같이 녹이시면 되구요
적 딜러진이 위협적이라고 판단되실 경우 가급적 궁극기를 적 딜러진에게 박아주세요
상대가 암살자가 있다면 적 암살자가 아군 딜러진으로 진입했을때
적 암살자에게 피하기 어렵게 침착하게 궁을 박으시고 암살자부터 녹여주시면 되세요
<빅토르>
반반 싸움인것 같습니다
인파이팅이 강하고 요즘 핫한 미드라이너이지만
그래서 더욱 선 도란검 이후 곡괭이 테크가 빛을 발휘하는것 같습니다
솔로랭크 특성상 바루스로 선여눈 테크 탔다고 해서 아군 정글러나 시야 장악하러 온 서포터들이
바루스 사리면서 포킹하고 안전하게 크라고 배려해주는 일이 없어요..
딜템 올려서 라인 주도권도 동등하게 가져오고
행여나 소규모 교전이 발생하더라도 안밀리고 같이 잘 싸워주면 될 것 같습니다..
선여눈 테크를 타게 되면 빅토르랑 똑같이 합류해도 얘가 딜이 더 쎄서 말리는 그림이 많이 나오더라구요
<아지르>
얘는 cc기가 좀 위험합니다
사거리도 출중하며 딜도 강하고 피하기도 힘들뿐더러
무빙 밟으면서 같이 딜넣기에도 드리프트로 고개 꺽으면서 들어오는 에어본이 꽤나 위협적입니다
뚜벅이 바루스를 오히려 일방적으로 팰 수 있는 친군대요
걍 사리면서 크는게 좋구요
그래도 곡괭이 테크를 밟읍시다..
상대가 더 강하다고 해서 선템을 여눈으로 시작하면서 수비적으로 운영하시게 되면
미드 주변에서 발생하는 시야싸움, 오브젝트 싸움, 정글싸움 같은 소규모 국지전에서
아군이 힘들어집니다
<룬글이즈>
바루스가 훨씬 더 강력합니다
요지는 이 졸렬하게 파밍만 하면서 왕귀 노리는 챔프에게 어떻게 딜을 박아넣느냐 인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스펠을 유체화/점멸을 들어주세요
평타 1,2대만 박아놓고 q 한발만 명중시켜도 피가 걸레짝이 될정도로 나약합니다
그냥 q 풀차징으로 땡겨서 멀리서 한발만 박아도 딜이 꽤나 잘 박힙니다
근대 문제는 이렇게 강해도 킬은 못내고 이즈랑 cs 반반싸움 가져가게 되면 변수가 많아집니다
얘는 비젼이동이라는 생존기와 순간적인 누킹이 가능한 친구라는 점입니다
단순히 포킹 싸움만 놓고보면 바루스가 오히려 우월하지만
중후반 유틸성이 가져오는 변수를 차단하고 싶다면
라인을 밀어서 타워에 처박아 버리시고 봇이나 탑으로 로밍가시면 됩니다
킬 못내시더라도 걍 상대 타워 철거나 하세요..
특히 바텀 내려가셔서 킬 가져오시면 좋구요
그게 아니더라도 아군 봇듀오와 함께 봇라인 밀어버리시고 포킹 계속 때려박으시면서
타워철거 하시면 되요
상대는 타워체력 압박과 체력 손실로 인해 용주도권도 내줘야 하구요
상위 티어쯤 오면 이렇게 적 봇듀오 타워에 처박아놓고 개처럼 패고 나면
아군 서폿이랑 정글러가 시야장악 하기가 수월해집니다.
이즈가 룬글이 나오기전에는 라인 푸쉬가 쓰레기인대다
룬글이 나오더라도 미드 주도권은 바루스에게 있어요
<제드, 탈론, 피즈 같은 돌진류 암살자>
탈진을 드셔도 좋습니다
핵심은 나와 효과적인 딜교환을 하려면 얘들은 들어와야 되는대
딜교하고 돌아서서 도망가다가 처맞는 딜이 더 쎄요..
원콤각 만들려고 짤짤이 위주로 피를 깍으려고 노력할텐대요
암살자들이랑 짤짤이 싸움 밀리시면 이건 본인 피지컬을 반성하셔야 됩니다
이런 암살자 챔프들의 특징이 아군 정글러가 갱이 오거나 했을때
그제서야 돌진하면서 킬각 or 딜교환 이득을 보려고 할텐대요
이 때 최선의 플레이는
1. e를 미드를 찌르기 위해 사이드에서 들어오는 적 정글러나 서포터의 진로에 깔아둬서 합류를 늦추신 후
2. 킬을 내기 위해 들어오는 상대 미드라이너에게 평타를 때리면서 뒤로 빠져주시구요
3. 스펠을 활용해 타워안으로 도망가고 생존할 수 있는 위치까지 오셨다면
4. q 를 활용해 최대한 효율적으로 딜을 넣습니다. 가능한 풀차징으로 가능하면 둘 다 맞추겠끔
5. 6렙 이후 이런 상황이 펼쳐졌다면 살살 낚아서 아군 타워까지 끌고온 후
타워어그로와 궁극기를 활용해 역습하면서 나는 서머너 스펠을 활용해 생존하는 그림을 노려보자
타워 근처에 있다가
평타 박아넣으면서도 내가 안 죽을 정도로 때려주시고 상대가 무리해서 진입한다 싶을때
타워쪽으로 끌어오시고 타워 사거리에 들어오는 그 순간 바로 궁극기로 발묶고 역습하시면
이득보는 그림이 굉장히 자주 나옵니다.
정리하자면
1. 짤짤이 맞아주지 말고 무빙 잘하면서 일방적으로 때릴것
2. 암살자 챔프의 특성상 킬을 내려고 무리를 할 수 있는대 영리하게 아군타워와 궁극기, 탈진, 보호막 등을 활용할 것
3. 상대가 로밍으로 이득을 보고 올 경우 전체적인 게임이 힘들어지므로
다소 터프하게 운영하면서 상대의 체력을 깍아놓는 플레이도 필요하다는 것( 암살자챔프에게 라인주도권 주지말것)
이 정도입니다
<그 외의 미드라이너들>
거진 다 너프당해서
바루스가 더 쎈거같습니다
걍 투닥투닥 치고받아보시면 견적나올거에요
이 공략글의 핵심은
선템을 도란으로 출발해 특성과 룬을 초반 라인전이 강하게끔 투자하시고
여눈타이밍에 여눈 대신 곡괭이와 신발을 먼저 확보하는 것입니다
바루스는 약하지 않아요
좀 더 터프하게 운영하시면서 미드 주도권을 내쪽으로 끌고오면서 운영하신다면
플라스크에 여눈 가고 포킹포킹 하시는것보다 게임이 더 수월해지실 수 있습니다
플라스크 여눈 빌드가 꼭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여차하면 주도권을 내주고 해야해서
솔로랭크 특성상 미드 가서 캐리하기에는 별로인 것 같습니다
걍 딜템부터 올려서 미드 주도권 가져오고 캐리합시다
똑같이 로밍을 가도 여눈 보단 곡괭이 들고 있는 바루스가 더 싸움을 잘해서
이득 볼 여지가 많아요 이건 사실이자나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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