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야스오를 수백판 이상 플레이하였고
그만큼 이해도가 충분하다고 생각하여 공략을 작성합니다.
현티어 플1이구요 이번달내로 다이아찍고 닉네임 인증샷 올리겠습니다.
※본 공략은 야스오를 처음 입문하는 사람이 봐도 좋은 야스오에 대한 이해를 돕는 공략입니다.
본문부터 음슴체를 사용하겠습니다. 양해바랍니다.
학생이라 글 수정,댓글 확인은 주로 저녁때 하겠습니다.
머리말은 개인 의견이므로 밑으로 넘기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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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스오는 어떤챔프인가?
플레이는 불가능에 가깝다.
암살자, 지속딜러, 탱커 다방면으로 활용가능하다.
야스오는 장점이 많다. 단점이 없다시피 봐도 된다. 그러나
야스오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초보들때문에
흔히말하는 '야필패' 라는 단어까지 생겼다.
간단히 말하겠다.
" 제발 딜템만 가지 말아줘 "
야스오를 암살자로 활용해도 좋다. 물론, ' 잘 성장 했을때 ' 한정이다.
제드,탈론,아리 등 암살자로 설계된 챔프들과 야스오를 비교해보자.
암살을 할때 항상 와드를 주변에 박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닌때가 더많다.
물론 암살을 시도할때
' 암살 대상에게 합류가 가능한 적이 있는가? ' 를 확인 하겠지만
5:5의 변화무쌍한 이게임에서 언제 어디서 적이 나올지 모른다. 그런 상황에서 제드,탈론,피즈,아리 같은 암살자들과 달리 야스오는
특성 대상을 반응조차 하기 전에 사살하고 유유히 빠져나오는
플레이는 불가능에 가깝다.
이콤보를 위해 최소 2번은 q를 써야하고 대략 3초는 적과
마주 보고 있어야한다. (정글에서 미리 채워오는것 은 특정상황)
" 아닌데요 만 써도 암살되는데요? "
그건 니가 너무 잘컸거나 적이 너무 못컸을때다.
10킬 넘게 먹고 평 으로 암살하는건 일반적인 상황이 아니다
이정도의 킬을 흡입하면 이놈도 암살자가 될거다.
※ 결코 야스오가 암살자가 아니라는 것이 아니다.
위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야스오는 등 과같은
영혼부터 암살자인 놈들보다 암살 능력, 생존 능력이 다소
부족 하다는 것이다.
내가 생각한 야스오의 활용도는 지속딜러+탱킹의 조화이다.
탑으로 넘어가서 요즘 핫한( 대회+솔랭 ) 챔프들을 보자.
등등
이들의 특징을 분류해보면?
1. 더러운 탱킹 능력으로 앞에서 든든히 버텨준다. 등
2. 딜가는데 탱이되거나 탱가는데 딜이된다. 등
3. 혼자 잘커도 캐리가 가능하다. 등
필자가 이어서 설명할의 템,플레이 방식대로 가면
3번의 경우가 크다.
그렇다고 로 탑에가느냐? 생각해봐라.
를 야스오 처럼 빈약한 챔프로 버텨질까?
탑에 오는 챔프는 대부분 근접딜이 강하다.
후..할말이없다.
탑에 간다고 치면 완전히 사리고 후반을 봐야한다.
그래서 필자는 탑 야스오를 주로하며 후반을 바라보았다.
그 러 나
요즘 대세다. 탑챔프들이 텔을 들기 시작하며
다른 라인 곳곳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럼 로을 들까?
대답은 ' No '다.
텔을 드는 이런 애들은 강력한 CC기나 돌진기를 갖추었다.
그러나 야스오는 미니언이 없으면 텔을 타봤자 뚜벅뚜벅걸어가야한다.
그러다보니 최근에는 성장하기전에 게임이 터져버리는 일이 생겨 버렸다.
그래서 다시 미드로 와봤다.
미드 라이너가 갖춰야할 조건인
강한 라인전, 라인클리어 능력, 소규모 교전능력 등 야스오가 딱히
부족한게 없다. 대신 후반운영과 템트리만 탑에서 쓰던것과 섞어봤다.
" 그래, 이거야! "
템트리 항목과
추가설명에서 운영 및 한타 방법을 설명하겠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90 (+110) | 2460 | 마나 | 60 (+0.0) | 60 |
공격력 | 60 (+3) | 111 | 공격 속도 | 0.662 (+3.5%) | 1.056 |
5초당 체력회복 | 6.51 (+0.9) | 21.81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2 (+4.6) | 110.2 | 마법 저항력 | 32 (+1.3) | 54.1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 속도+13.5%
우선, 룬은 취향이라는 것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표식
원래 표식에는 치명타룬을 넣어 5%를 더해서 ( 패시브효과로 10% )
무한의 대검 40% 스태틱 40% 룬 10%로 비교적 안정적인 90%를 맞췄었다. 그러나, 뭔가 부족하다는 것을 계속 느꼈다.
바로 ' 공격 속도 ' 다.
광전사의 군화, 몰락한 왕의 검을 안가는 나의 템트리에서
공속이 부족하여 룬을 바꿔보았다.
과감히 초반에 도움이 적은 치명타를 빼고 공격력과 공속을 넣었더니 좋았다. ( 룬은 취향 )
인장
방어,성체 중에서 골라 넣으면 된다.
문양
고정 마저, 성장 마저 중 하나를 넣으면 되는데
성장 마저를 추천한다. ( 야스오는 기본 성장 마저가 없다. )
정수
표식에 치명타를 쓴다면 이곳에 공격력을 넣어도 되지만
필자의 룬에는 표식에 공격력이 박혀있으므로 공속을 넣었다.
는 필수다!
이 네개가 쓸만한 스펠들이다. 상황따라 사용하자.
는 킬을 딸수 있거나 무난할때
는 상대가 한방기가 강력한 딜러일때
는 CC가 많을때. ( 이거 진짜 cc걸리자 말자 풀 수 있는 사람만 쓰자 )
는...팀랭일때?
의지: 야스오의 치명타 확률이 100% 증가 하지만, 치명타 피해량이 10% 감소합니다. 100%를 초과하는 치명타 확률 1%당 0.5의 추가 공격력을 얻습니다.
강철 폭풍 적중 시, 6초간 폭풍 구름 효과가 1회 중첩됩니다. 중첩이 2가 되면 강철 폭풍 스킬이 회오리바람을 발사하여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강철 폭풍은 기본 공격으로 간주됩니다: 치명타와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되며, 공격 속도로 재사용 대기시간과 시전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돌진 도중 시전할 경우, 강철 폭풍이 원형으로 타격합니다. (사정거리: 375)
10/9/8/7/6초 내에는 동일한 대상에게 재시전할 수 없습니다.
돌진 도중에 강철 폭풍을 시전하면 원형으로 타격합니다.
15초 동안 야스오의 치명타에 방어구 관통력이 추가로 60% 증가합니다. 이 때 아이템, 이로운 효과, 룬, 특성으로 얻은 방어력도 영향을 받습니다. (사정거리: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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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마다. 왜냐하면
가 공통 쿨타임4초로 바뀌여서 굳이 레벨을 올릴 필요가 없다.
를 찍어서 쿨타임을 줄이는것이 더 좋다. 대신 중간에 하나 더찍어 부족한 딜을 채워주는것도 좋다.
말이필요한가?
를 사용하면 가 채워진다. 알아두면 딜교에 도움이 된다.
이 두개로 적의 스킬을 얼마나 많이 피하느냐가 중요하다. 이것은 많이 해서 얻어지는 경험이므로 연습을 하면 된다.
중반까진 강력한지속딜러, 그이후에는 탱킹과 딜링을 같이할수있다.
은 고정이다.
는 안좋을까? 물론, 나쁘지않다.
그러나 야스오는 와의 시너지가 너무좋다.
다른 야스오 공략들을 살펴보면 같은 애들이 나오면 선템으로 를 가라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제로는 활용도가 낮다. 왜냐하면, 어자피 제드,리븐 같은 애들은 한순간의 폭딜로 야스오를 죽일수 있다.
그런데도 피흡템을 가봤자 때려서 피흡하기전에 저세상본다. 물론, 몰왕검의 액티브가 도움이 되겠지만 이걸로 차는 피가 얼마나될까?
그래서 과감히 피흡을 포기하고 로 야스오의 딜을 최고로
끌어올리고 한타를 위해 세번째 아이템으로 탱템을간다.
or보다
or가 생존에 훨씬 좋다.
" 어자피 야스오는 딜러인데 그냥 딜템만가서 족치면 안되나요? "
과연, 딜템만가서 한타때 딜이 가능할지 모르겠다.
우리 서폿이나 정글이 처럼
확실하게 적을 무력화 시키거나, 확실하게 나를 지킬 수 있다. 라면
필자도 딜템을 선호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렇지 않은 판이 더많다.
야스오는 한타때 어쩔수 없이 적진으로 파고들게 되어있다.
( 우리 원딜이 너무 잘커서 앞라인부터 정리해야하는 상황은 뒤에서 서술 )
브루져의 임무는 " 적 딜러의 무력화. "
이 두가지로 야스오는 그 임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다.
로 적 원딜의 딜로스를 발생시키며
로 적의 주요 딜러 or 탱커진을 묶는다.
그리고 궁에 붙은 방깎 효과로 탱템을 가도 딜을 넣을 수 있다.
적 탱커의 방어력이 300가까이 되지 않는 이상 야스오는 를 굳이
가지 않아도 충분히 딜이 나온다. 그리고 어자피 우선 순위는 몸이 약한
딜러 이기 때문에 라위가 굳이 필요하지 않다.
를기본으로, 탱템중간에 셋중 하나를 섞는다.
적의 근접챔이 잘커서 피흡이 중요한 수단이될때, 적이 물몸일때
원거리 챔이많아서 액티브 효과가 중요할때, 체력게이가 있을때
2탱커 (이 세개가 나왔을때 이 순간딜이 최강이다.)
★풀템
() ,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탈진들자
탈진들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정글러와의 연계가 극혐일뿐,
상대법은 아래를 참조
챔피언 상대법
(적으로 자주 만나는 애만 써두고 나머지는 천천히 업뎃하겠습니다~)
ctrl + f 로 검색가능
가렌 Hard
가렌은 이길 수가 없다.
사려도 다이브를 할 수 있는 그런놈이다.
가렌이 탱탱해지기 전에 갱을 불러 선취점을 따던가
맞탱으로 체력을 올려서 킬각을 주지 않아야 한다.
나르 Normal
나르는 짤짤이가 심히 거슬린다.
그 밖에 문제는 없다. 벽꿍 각만 주지 않으면 무난히 이긴다.
그러나 나르는 초반에 몸이 허약한 대신 탱템을 둘르는 챔프이므로
템이 나올때마다 달라진 모습으로 온다. 조심하자.
나서스 Normal
초반에 매우 쉽다. 무난히 견제를 넣으며 파밍을 방해할 수 있다.
그러나, 정글러의 개입을 통해 나서스를 보신탕으로 만들어 먹을 수 도 있고
왕으로 만들어 게임을 파괴시킬 수 도있다.
와드를 꾸준히 박아두자. 갱호응이 매우 뛰어나다.
1킬이라도 주면 안된다. 이거 들고 왔으면 지옥시작이다.
니달리 Normal
절대 맞으면 안된다.
창을 맞냐 안맞냐에 따라 딜차이가 매우 크다.
Ap 의 경우 무난무난 하지만
Ad 의 경우 잘하는 니달리이면 상당히 난이도가 올라간다.
킬각을 주지 않으면서 평짤을 넣는데 매우 아프다.
야스오는 라인 유지력이 약하므로 변신을 막 했을때,
가 쿨일때 를 사용하여 바로 딜교환을 해주자.
Ap 이면 Ad 이면 이 좋은데 솔직히 픽창에서 그걸 알긴 힘드므로
무난히 추천 한다.
다리우스 Hard
픽창에서 보면 욕을 하고싶다.
못이긴다. 체력템을 둘러서 킬각을 안줘야 한다.
트루뎀이다. 방어력만 올리면 이거에 킬각잡힌다.
탈진을 들자. 를 뽑고 사리면 킬각이 쉽게 잡히지 않는다.
다이애나 Normal
니달리와 비슷하다. 를 맞지말자
칼에 불이 들어와 있으면 가적용되는 것이다.
콤보는 매우 위협적이다.
그러나 초반에 딜이 센게 아니고 단지실드때문에 킬각 잡기가 힘들다.
정글러를 불러서 6렙전에 죽이면 계속 라인전을 리드할 수 있다.
럼블 Easy - Normal
요즘 많이 보인다.
얘도 때문에 킬각 잡기가 힘들다. 그러나
로 를 무효화 할 수 있으므로 어렵진 않다.
열관리를 잘하는 럼블이면 갱을 불러서 따야한다.
정 1:1 딜교를 해야한다면 둘중 하나라도 빠졌을때 들어가는게
좋다.
처럼 탑ap딜러의 경우 대부분 라인전이 망해서 템이 안나오면
한타 에서도 활약하기 힘들다. 그러나,
라인전을 무난히 넘기면 한타에서 파괴력이 야스오보다 한 수 위 이므로
최대한 라인전을 이긴다는 생각으로 하자.
리븐 Hard
리븐은 웬만큼 손차이가 안나면 이기기 힘들다.
리븐이 조금 느려도 'q평캔' 만 할줄 알면 야스오가 진다.
이기는 타이밍은 2렙, 막 스태틱이 나왔을때 (리븐은 1코어가 안나옴)
야스오가를 막는것 보다 리븐이 를 피하는게 더 쉬우니 힘들다.를 가는게 도움이된다. 그리고 꼭 가야한다.
리산드라 Normal - Hard
리산드라는 근접 챔프에게 강점을 보인다.
의 둔화,속박,기절,탈출기
여러 장점을 가졌다.
그러나 를 들고 한다면 를 든것보다 쉽게 라인전을 진행할 수 있다.
제드 Normal
많은 사람들이 제드를 어려워 하는데 상대법을 자세히 풀어보겠다.
우선, 이기는 타이밍은 2렙이 확실하다. 그리고 6렙전엔 무난하다.
거리를 주면 안된다. 딜교 타이밍은 둘중 하나가
빠졌을 때이다. 선마를 하는 제드 스킬 특성상 표창이 빠지면 딜이
확연히 줄어든다. 를 2-3렙 찍어 뒀다고 해도 야스오가 더 강하다.
를 배우는 시점부터 중요하다. 맞딜시 제드궁을 빼는 방법은
회오리를 장전한 뒤, 를 제드에게 쓴다. 를 쓰면 안된다.
그러면 제드는 콤보 인줄 알고 지레 짐작해서 궁을 빼기 쉽다.
제드가 선궁을 썼으면? 당황하지 않으면 이길 수 있다.
제드는 야스오의 뒤에 나타난다. 즉, 제드가 나오자 말자 를 사용하면
의 구도가 된다. 그렇게 되면 로 표창을 차단하기 쉽다.
설령 제드가 로 벽을 넘어와도 가 있다면 딜교에서 지지 않는다.
를 쓰는 타이밍은 표창을 던질려 할때, 표식이 터지기 전에
이 두상황이 겹칠 때가 좋다.
은 2.5초 는 5초 이므로 알아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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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까지 써두고 차차 업뎃 하겠습니다.
야스오는 소규모 교전이 강한편이다. 중요하다.
'맵리딩' 능력이 티어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건이다.
적어도 5초에 한번은 맵을 들여다보거나 자신이 와드를 박은 곳이라도
자주 눈길을 줘서 체크하자.
파밍파밍파밍
이 나왔다. 그러나 아직 몸은 약하다. 혼자 깊이 들어가는것에 조심!
장기전에서 중요한것은 '집중력' 이다.
한순간 정신을 놓으면 짤리기 쉽고 그것은 패배로 직결된다.
적 딜러의 딜로스 유발() = 아군 딜러가 우세해짐
이것만 알고 하자.
야스오는 암살자가 아니다.
" 난 암살자가 좋은데? "
그런식으로 야스오 할거면 차라리 제드,아리,피즈를 하는것을 권장한다.
는 적진의 중앙에서 적의 딜을 무효화 시키며 아군 딜러의 안전을
보장해줄 수 있고 동시에 자신의 강력한 딜도 뽐내는 다재다능한 챔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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