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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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방랑 마법사
Ryze, The Rogue Mage
21
0
9
1/1
[1스택에서도 콤보 시작 가능합니다.]라일라이라이즈

- Professerjb(2015-10-20, 조회수: 8120)

라이즈는 어떤 너프에도, 심지어 리메이크에도 불구하고 OP의 자리에서 내려올 생각을 도무지 하지 않는, 굴지의 챔피언입니다.(리메이크 되기 전에 좀 내려 쳐 올것이지)

 

지난 패치로 라이즈가 약해졌다는 생각을 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 이번 아이템 패치로 인해서 그런 생각을 조금이나마 더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5.13 패치 라이즈 간접버프

 

1.(영겁의 지팡이 (수정의 상처))가 딜적 측면으로는 상향되었습니다!

 

현재의 라이즈는 물론 초중반도 강력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미친놈이 되어 갑니다. 그런 의미에서 체력을 낮춘 것은 라이즈에게 약간의 너프는 될 수 있겠지만, 후반을 보았을 때 주문력+100과 마나+800은 적지 않은 힘이 되어 줄 것입니다.

 

2.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가 대놓고 상향되었습니다!

 

가격이 2700->3000G로 너프가 되었습니다만 하위 아이템이 쓸만해졌습니다. 또한 주문력도 80으로 라이즈의 마나통이 이 두 아이템으로만 약 2700정도 나올 것 같습니다. 2700의 3%면, 약 80정도의 주문력이군요!(정확치 않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나중 후반아이템으로 라바돈의 죽음모자를 뽑는다면, 엄청난 딜을 뽑아낼 수 있겠죠?

 

3.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는 라이즈에게만큼은 상향입니다!

 

루덴의 메아리의 가격이 다운되고 주문력도 다운된 대신 이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이 300원은 셰라프에다 투자한다고 생각하시면, 셰라프의 주문력이 20 증가되었으므로 크게 손해 본 것이 없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더구나 이동 속도 10퍼센트는 정말 엄청납니다! 라이즈의 카이팅이 훨씬 더 쉬워졌습니다.

 

4.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고려해 볼 만한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라이즈가 라일라이의 수정홀을 잘 가지 않았던 이유는 바로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이 묻는 순간 라일라이가 쓸모 없어져서입니다. 그러나 이번 패치로 인하여 어느 정도 쓸만해졌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Q스킬이 버프가 되고, 또 루덴의 메아리가 라이즈에게만 비밀 버프가 된 상태에서 정말 꿀일 빌드는 (영겁의 지팡이 (수정의 상처))-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Void Staff(공허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or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입니다. 라이즈의 포킹 딜, 지속 딜, 라인클리어링, 폭딜에 카이팅까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 주는 빌드입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은 약간씩 너프되었으니까요.

 

 

루덴 빌드를 타다가 라일라이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빌드를 타 보니 장난 아니네요. 좋은 것 같아서 글 올립니다.




-9/2

'낮져밤이'라이즈 일탈스님께서 라일라이라이즈를 제목에다 대놓고 쓰셨네요. 저도 템트리 약간 변경했습니다. 라일라이를 3코어로 가도 좋지만 마지막 코어로 가도 큰 상관은 없네요. 스킬 란과 챔피언 공략 업데이트하겠습니다.


-10/20

서두에 내용 추가합니다.


1. 라이즈는 결단코 '쉬운', 초보자용 챔피언이 아닙니다. 현재의 라이즈는 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왜냐, 현재의 라이즈는 패시브 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즉 라이즈가 스킬을 쓰기 위해서는 패시브 발동법을 숙지해야 한다는 이야기인데, 이것은 스킬 콤보를 외우는 것보다도 더 어렵습니다. 그것을 상황에 맞춰서 써야 하고, 판단도 매우 중요하고, 무엇보다 뚜벅이이기 때문입니다.


2.그럼에도 불구하고 라이즈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쎄니까요. 잘 쓰면 정말 강력한 라이즈입니다.


3.이 공략에서 언급하는 라이즈는 가장 기본적인 것들이며, 내용 역시 요약하자면 3줄이면 충분합니다. 풀어 설명해 놓았으나 두서 없다 생각되시면 언제고 댓글 부탁드립니다.

라이즈, 방랑 마법사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24) 2753 마나 300 (+50.0) 115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2.11%) 0.894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22 (+4.2) 93.4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2,603 IP

표식에, 예전에는 쌍관을 썻는데 지금은 큰 의미가 없어 보여 마관을 착용합니다. 그렇지만 저처럼 E선마를 하실 분들은 쌍관도 괜찮습니다.

 

인장은 방어or성체 취존

 

문양에, 탑 가시거나 21/0/9를 드실 경우 쿨감소를 드시는 게 좋고, 상대가 올AD일 경우 성장주문이나 마나룬을 사용하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정수는 리메이크 이후로 주문력 룬도 쓸만해졌으나, 제 라이즈의 경우 룬 4.5퍼 특성 1.5퍼 루덴 10퍼로 총 16퍼센트의 괴랄한 이속 버프를 노리기 때문에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주문력 룬은 라인전에 좀 더 힘을 실어 주며 cs를 편히 먹게 해 줍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21/0/9입니다. 다만 저는 이동 속도를 스펠보다 중시하는데, 이유는 서머너 스펠의 쿨을 줄여도 30초이지만 이동 속도는 항상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서머너 쿨은 이후 신발 3티어를 왜곡으로 업글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초반 마나는 딜도 딜이지만 너무 부족한 마나를 커버칩니다.

 

 

또한 오펜스에 마술 대신 분노를 찍었는데, 초반 쿨다운 감소 5퍼센트의 이점을 못 느끼겠는데다가 룬을 따로 사지 않는 한 5퍼센트쿨감템은 없는데 애매해져서 이왕 cs먹기나 더 편해지게 공속을 찍었습니다.

 

특성은 취향입니다.

일단은 이동 속도를 이용한 카이팅 위주의 라이즈니 고스트+플래시가 기본입니다.

 

탑일 경우, 혹은 상대가 트페라서 텔이 필요할 경우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기본스펠 Ignite(점화)Flash(점멸)-요새는 특별히 쓸모를 못 느끼겠습니다. 원콤딜은 절대 부족하지 않습니다.

 

리메이크 이후 나쁘지 않아진 스펠, 상대가 초반 강캐일 경우 Heal(회복)Flash(점멸)

 

상대가 AD캐스터일 경우 Exhaust(탈진)Flash(점멸)

 

상대 미드가 Fiddlesticks(피들스틱)이쌍넘이면 Cleanse(정화)Flash(점멸)

비전 연마 (Arcane Mastery)
라이즈의 스킬이 추가 마나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히고, 최대 마나가 주문력 100당 10%씩 증가합니다.
과부하 (Overload)
마나 소모: 40/38/36/34/32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기본 지속 효과: 룬 감옥(W)과 주문 흐름(E) 사용 시 과부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4초 동안 룬이 충전됩니다. 룬은 최대 2개까지 충전되며, 과부하 사용 시 룬을 전부 방출합니다. 룬을 2개 방출하면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8/32/36/40/44% 상승합니다.

사용 시: 돌풍을 발사하여 처음으로 맞힌 적에게 75/95/115/135/155(+0.55AP)(+ 추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과부하가 표식을 소모하여 10% 증가한 피해를 입히고 전이 표식이 있는 주변 적에게 튕깁니다. (사정거리: 1000)
룬 감옥 (Rune Prison)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즉시 80/110/140/170/200 (+0.7AP)(+ 추가 마나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전이 표식을 소모하여 대상을 속박합니다. (사정거리: 615)
주문 전이 (Spell Flux)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3.5/3.25/3/2.75/2.5초
구체를 발사해 60/80/100/120/140(+0.5AP)(+ 추가 마나의 2%)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대상과 주변의 모든 적에게 4초 동안 전이 표식을 퍼뜨립니다.

이미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전이 표식을 남기려고 하면 표식이 더 퍼져 나갑니다. (사정거리: 615)
공간 왜곡 (Realm War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40초
기본 지속 효과: 과부하가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40/70/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차원문을 엽니다. 2초 후, 차원문 근처의 모든 아군이 해당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라이즈가 이동 혹은 스킬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면 공간 왜곡이 취소됩니다. (사정거리: 1000~3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라인전 단계에서만 E선마합니다.

 

이유는 Q스킬을 라인전에서 맞추기 힘들기 때문에, 실수할 경우 괜한 손해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pell Flux(주문 흐름)스킬 선 마스터와 Overload(과부하)스킬 선 마스터의 경우 다 맞췄을 시 딜은 Overload(과부하)스킬이 월등히 강합니다. 심지어 Spell Flux(주문 흐름)의 2타 딜을 합쳐도 툴팁만 보면 Overload(과부하)스킬이 더 강력합니다.

 

그런데 왜? Spell Flux(주문 흐름)를 라인전에서는 먼저 찍는가?

 

확실한 딜 교환을 위해서입니다.

 

저는 확정적이고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으며, 라이즈에게 부족한 푸시 능력을 주는 Spell Flux(주문 흐름)스킬이 지금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Spell Flux(주문 흐름)스킬의 마관깎기는 근접전에서도 상당한 효율을 부과합니다.

 

그렇지만 cs가 먹기 힘들어서 문도처럼 파밍할 때에는 Overload(과부하)스킬을 선 마스터해줍니다.

 

그럼 왜 라인전이 끝나고 나서는 Overload(과부하)선마로 바꾸는가?

 

Spell Flux(주문 흐름)스킬이 한타 시에 운용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예전의 라이즈 Spell Flux(주문 흐름)스킬은 솔직히 속되게 말해서, 던져 놓으면 상대방을 알아서 잘 튀어 다녔습니다. 또한 라이즈 몸에도 붙어 꽤 멀리까지 갔습니다. 어느 정도냐면 제가 Spell Flux(주문 흐름)를 바론에서 던졌는데 거의 미드 옆 부시까지 따라왔을 정도입니다.(무빙 쳤을 경우) 그런데 지금의 Spell Flux(주문 흐름)는 좁은 구역에서 퍼졌다가 돌아옵니다. 즉,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Spell Flux(주문 흐름)Arcane Mastery(비전 연마)Spell Flux(주문 흐름)의 한타 파급력은 강력하지만 그것으로 녹일 수 있는 적은 한정되어 있으며, 또한 옆에 적이 없으면 상당한 딜 로스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반면 Overload(과부하)스킬은 먼저 한타 시작하기 전에 포킹용으로 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사거리가 괜찮습니다.(900이라니...슬프다) 또한 저는 아까 보셨다시피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테크를 선호하기 때문에, 포킹 운용이 훨씬 쉬워집니다. 그래서 라인전이 끝나는 그 순간 Overload(과부하)스킬을 마스터합니다.

 

Rune Prison(룬 감옥)스킬은 Arcane Mastery(비전 연마)와 함께 너프 된 이후로 선마스터하지 않습니다. 리산드라는 E스킬을 맞추기 힘들어서지만 라이즈는 Overload(과부하)도 빠르고 Spell Flux(주문 흐름)는 타겟팅입니다. 선 마스터 할 이유가 없습니다.

 

 

Overload(과부하)선마합니다. 몰랐는데 Overload(과부하)패시브 지속시간 증가 효과가 붙어있더군요. 어차피 현재 라이즈 특성상 Arcane Mastery(비전 연마)없이는 딜이 안 나오는, 상당히 조건적인 챔피언인데 Arcane Mastery(비전 연마)를 증가시킨다면야 당연히Overload(과부하)를 마스터 해야죠. Spell Flux(주문 흐름)견제가 아무리 쎄다고 한들 라이즈의 파워는 Arcane Mastery(비전 연마)에서 나오는데요.



아주 중요한 건데, 챔피언마다 상대하는 1레벨 스킬이 다릅니다. 저도 1레벨 E스킬로 고정해서 썼었는데, 실제로 플레이를 해 보니 Rengar(렝가)LeBlanc(르블랑)처럼 1레벨부터 들어오는 챔피언들 상대로는 상대 미니언이 없는 관계로 지속적인 싸움이 불가능하더라고요. 그래서 Rengar(렝가)처럼 1레벨에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챔피언 상대로는 1레벨 Overload(과부하), LeBlanc(르블랑)같이 한번 들어오면 쿨 다운이 길어 다시 들어올 때까지 시간이 있는 챔피언 상대로는 Rune Prison(룬 감옥)찍습니다. 챔프별 상대법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RQWE마스터 하지마세요.


필요없습니다. 많은 공략에서 RQWE마스터도 취향이라고 하는데, 이득볼 게 없습니다. 물론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흐름)마스터를 한다고 해서 라이즈가 크게 약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단일 누킹 딜은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Rune Prison(룬 감옥)마스터보다 강력합니다. 그런데 왜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흐름)마스터를 하지 말라고 하느냐?


Rune Prison(룬 감옥)스킬은 현재 1/1.1/1.2/1.3/1.4초 속박입니다. 선 마스터 해 봐야 고작 0.4초 차이나는 스킬이란 말입니다. 물론 깡딜이 세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만약에 Spell Flux(주문 흐름)에 마법 저항력 감소가 없었다면 저도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흐름)마스터를 했겟죠. 그렇지만 선 마스터 시에 고작 0.4초 속박 추가로 얻자고 무려 4퍼센트나 올라가는 마관을(퍼센테이지 감소입니다.8/9/10/11/12)포기하자니, 더구나 Arcane Mastery(비전 연마)발동하면 지속해서 감소되어있는 마관을 포기하자니 너무 아쉽습니다. 무슨 소리냐고요?


리메이크 라이즈의 특징은 Arcane Mastery(비전 연마)를 이용한 무한 콤보입니다. 즉, Rune Prison(룬 감옥)가 1레벨인 상태에서도 상대는 약간 버벅거릴 뿐 움직이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그걸 보완하자고 한다면 Rune Prison(룬 감옥)을 1~2랩 정도만 더 주면 됩니다. 굳이 보완할 필요도 없구요. 반면에 Spell Flux(주문 흐름)스킬은 애초 CC기가 아니지만, 광역으로 마법 저항력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탱커 챔피언을 쉽게 잡을 수 있고' '상대편 딜러를 끊어내기에 효과적이다'라는 겁니다. 이 말은 다시 말하면 '우리 편이 딜을 넣기가 더욱 쉬워진다' 또다시 말하면 '우리 편이 승리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겁니다.


Rune Prison(룬 감옥)를 마스터해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극히 미미한데 비하여 Spell Flux(주문 흐름)스킬을 마스터하면 엄청난 추가이득을 얻을 수 있는데, 왜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흐름)마스터를 합니까?


-취향 존중합니다.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흐름)마스터 하시고 싶으신 분은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라일라이라이즈의 특성상 굳이 마스터 할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수정합니다. 탑 라이즈의 특성상 1대 1 맞다이를 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때는 깡딜이 낮고 조건이 붇는 Spell Flux(주문 흐름)스킬 마스터보다는 Rune Prison(룬 감옥)스킬 마스터가 더욱 이득입니다. 다만 미드 라이즈는 위에 쓰여진 이유 때문에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흐름)마스터는 비추천합니다.

스킬 콤보

 패시브를 모으는 게 중요합니다. 항상 1스택 이상을 가지고 계시면 어느 상황이든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흐름)로 패시브를 모으실 수 있습니다.

 

패시브를 모은 다음에는 침착한 스킬 연계가 필요합니다. 예전처럼 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흐름)Overload(과부하)도 물론 나쁘지 않지만, 그랬다가는 아까운 패시브 기회를 날리는 셈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까지는 가능하니 천천히 이렇게 스킬을 날려 줍시다. 예전처럼 Rune Prison(룬 감옥)Arcane Mastery(비전 연마)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이런 미친 콤보는 불가능합니다.

 

근데 쉬워진게요... 어떤 상황이든지 그냥 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만 하면 어지간한 상황 다 끝나요... 예전처럼 상황보고 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흐름)Overload(과부하) 혹은 Overload(과부하)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Spell Flux(주문 흐름)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혹은 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Overload(과부하)혹은 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Overload(과부하) 혹은 Spell Flux(주문 흐름)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이런거 안 하셔도 되요... 그냥 스킬 콤보 하나만 딱 숙지하고 하셔도 충분합니다.

스킬 활용 팁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스킬에는 이동 속도 증가가 있습니다. 솔킬 각을 잡을 때 혹은 갱 호응을 할 때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키고 뛰어가셔서 Rune Prison(룬 감옥)를 거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패시브를 터뜨릴 때도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은 빨리 쓰는 것이 좋습니다. 쿨 다운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상대 편 미니언과 상대가 근접해 있는데 스킬 샷을 부을 각이 나오지 않는다면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을 이용하여 적을 견제하여 보십시오. 예상 외로 강력한 딜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의 라이즈는 수동적인 챔피언이기 때문에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Arcane Mastery(비전 연마)와 마나를 어느 정도 컨트롤하느냐 입니다.

 

이거 중요합니다


Arcane Mastery(비전 연마)는 5스택으로 발동이 되고 난 '후'의 스킬부터 적용이 되는 것이 아니라,음. 설명할게요.

 

Rune Prison(룬 감옥)를 써서 쿨이 돌아갑니다. 10초라고 하죠. 그렇다면 Arcane Mastery(비전 연마)Overload(과부하)로 터뜨립니다. 그러면 그 다음으로 Spell Flux(주문 흐름)스킬을 써야만 Rune Prison(룬 감옥)의 쿨이 4초 줄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실제로는 4스택 상태에서 Overload(과부하)를 쓰면 그 스킬부터 쿨감이 적용이 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Arcane Mastery(비전 연마)1스택 때도 패시브를 터뜨리자마자 폭딜이 가능합니다.


-추가합니다.


뭔 소린지 못 알아들으실 분을 대비해서. 먼저 Overload(과부하)스킬을을 허공에다 씁니다. 그러면 Arcane Mastery(비전 연마)가 1스택이 남아있죠?

이 상태에서 많은 라이즈 유저들이 헷갈리시는 게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Arcane Mastery(비전 연마)가 풀로 차면 그때부터 쿨감이 적용되어야 하죠? 그 이야기는 이 1스택 상태에서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Rune Prison(룬 감옥) 스킬을 쓰면 Overload(과부하)스킬의 쿨다운 4초가 돌아가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현실은 어떻느냐. Overload(과부하)스킬의 쿨다운이 제로가 됩니다. 그대로 스킬 콤보 연계가 가능하단 말입니다. 그래서 상대가 Rengar(렝가)Fiora(피오라)Irelia(이렐리아)처럼 들어오는 챔피언일 경우에는, 그들도 착각합니다.Arcane Mastery(비전 연마)1스택일 때에는 콤보 연동이 안 될거라고. 그런데 현실은 좀 다릅니다. 1스택에서도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가 가능하다는 거죠. 이 점을 이용하면 많은 역관광이 가능합니다.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이 상황이 딜이 가장 많이 들어갑니다.


상대 미드라이너가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Talon(탈론)처럼 만만한 유리몸이면 위에서 설명했듯 3스택 쌓고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쓰고 뛰어가서 Rune Prison(룬 감옥)로 콤보시작하면 어지간하면 원콤 or 빈사상태입니다. 정글러가 파악이 된다면 좀 과감해지셔도 됩니다.

단, (여신의 눈물 (수정의 상처)),Doran's Ring(도란의 반지)정도는 가지고 있으셔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라이즈의 딜템은 사실 세 개면 충분합니다.

 

(영겁의 지팡이 (수정의 상처))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그 이외의 템은 보충인데,

 

제가 설명드릴 아이템은 바로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입니다.

 

(영겁의 지팡이 (수정의 상처))를 두 개 가는 라이즈들을 보신 적이 있으시죠? 이들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의 피통과 주문력, 그리고 마나를 보는데, 사실 따지자면 수호자의 카탈리스트 효과를 무시하는 셈이라 돈이 아깝습니다. 그리고 제가 말했듯이,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는 주문력이 100이에요. 절대 루덴 존야에 비해서 주문력이 낮지 않습니다. 그리고 2로아와 비교해 봤을 때도 한타, 체력, 생존력 면에서 절대 달리지 않아요. 또한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효과의 특성상 브루징도 쉬워지고 생존도 역시 좋아집니다.

 

라이즈를 쫓아오는 상대편이 쿨다운이 짧은 Q스킬을 맞으면서 절대 못따라와요. 더군다나 패치로 인해 라이즈는 스킬을 쓰면서 무빙이 가능합니다.

 

굳이 존야를 이용해서 한타임 어그로를 끌고 죽을 필요가 없다는 거죠.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이용해서 때리고 도망가면 됩니다.

 

에이, 차라리 란두인이 더 좋겠다!

 

란두인에는 딜이 없습니다. 그 차이입니다. 저는 확실하게 상대를 녹이는 것을 선호하고, 또한 라이즈는 쿨 다운이 짧기 때문에 계속해서 슬로우를 걸고 이는 Q스킬을 맞추기 쉬워진다는 이점도 생깁니다.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Thornmail(가시 갑옷)

 

또한 Q스킬을 맞췃을 시에 우리 편의 이니시에이팅도 편해지구요.

 

절대! 라일라이를 가서 손해 볼 일은 없습니다.(다만, 상대 AD폭딜 브루저가 너무 쎄다면 존야를...)

 

그리고 쿨감 10퍼를 위해서 막템에 흡책을 놓았습니다만 흡책보다는 비사지를 가시던지 아니면 쿨감 포기하시고 라바돈이나 루덴이 훨씬 좋습니다~

 

마지막에 신발팔고싶으면 루덴, 루덴이 있으면 리치베인을 가세요. 이동속도 10퍼랑 15퍼는 원래 있던 이속이랑 붙여서 16퍼, 21퍼의 괴랄한 이속이 되기 때문에 신발이 없어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Banshee's Veil(밴시의 장막),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Thornmail(가시 갑옷)모두 좋은 아이템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렝가
패치 이후 모든 챔피언이 라이즈를 만나서 눈물을 흘렸는데, 패치 되고 나서는 눈물을 그치고 웃게 된 챔피언이 딱 두 마리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이 친구입니다. 도약QQQ의 딜이 굉장히 강력한데다가 라이즈가 이 챔프가 도약했을 경우 마땅히 잡기도 애매합니다.(예전에는 QWEQ로 견제하거나 CS만 챙길래도 Q견제가 가능했는데, 지금은 E견제가 마나도 많이 들고 라인푸시도 되는데다가 미니언에다 튕기면 딜이 안 나오기 때문) 탑의 특성상 1킬 따이면 답이 없으므로, 사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초가스
라이즈의 리메이크로 웃게 된 친구입니다. 왜냐하면, 예전의 라이즈는 패시브에 조건부가 없이 그냥 스킬을 쓰면 되었는데, 현재는 스택 지속시간이 끝나면 다시 스택을 채워야 하니까요. 그런데 초가스는 2.5초짜리 침묵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라이즈의 스킬 연계를 효과적으로 끊어낼 수 있습니다. 딜도 약하지 않습니다만 요새 추세상 도란링으로 시작하는 친구들이 많은데, E평타 견제에 살살 잘 녹습니다.

초반에 정글러 부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라이즈
그 이외에는 고만고만할 것 같네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이 챔피언은 정말 상대하기 쉽다! 라는 취지가 아니라 정말 상대하기 쉬워졌다!는 취지로 글 올립니다.

예전 이렐리아는 라이즈의 카운터픽 수준으로, 들어오면 죽었습니다만, 지금은 맞딜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오히려 라이즈의 견제에 죽어나가고, 한타기여도 역시 라이즈에 비해서 달리는데다, 후반부에서도 라이즈의 딜에 밀리게 되어 있습니다.

초반부에 여전히 강력하므로, 미니언QEW평평평Q 한방을 조심하십시오.
럼블
위 챔프와 똑같습니다.

살다가 럼블이 쉬워 보이는 날이 오다니, 롤 접어야겠네요. 언제나 탑 챔프들에게 고통을 안겨 준 럼블입니다. 근데 지금은 라이즈가 이깁니다.

궁이랑 작살 다맞고 그 위에서 춤추지 않는 이상 쉬워졌습니다. 통구이 안 되게 조심해서 열심히 패세요.
라이즈
어쩌다 보니 우는 챔프들은 다 탑이지만, 실제로 미드 먹이사슬은 크게 변하지 않은 듯 싶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파밍 위주로 최대한 빠른 로아를 위해 노력합시다. 로아가 빨리 나올수록 왕귀도 빨라집니다. 이후 템을 차근 차근 올려 나가는 형식으로 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 적겠습니다. 만나 본 것들만요.


Nasus(나서스) ★★★☆☆(보통)


Spell Flux(주문 흐름)-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이후 Overload(과부하)선 마스터


추천 3코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Spell Flux(주문 흐름)스킬 견제와 Rune Prison(룬 감옥)스킬을 이용한 딜링으로 인해서 선 6레벨을 찍었다면 무난하게 솔로 킬을 딸 수 있는 상대입니다. 실제로도 하는 일은 스택밖에 없는 친구입니다. 간간히 Spell Flux(주문 흐름)평타로 견제해주시되 절대 부담가지고 빡견제하시면 안 됩니다. 상대 나서스가 클 것 같다면 갱 콜이 훨씬 더 좋은 답안입니다. 빡견제하다가 미니언 쳐맞으면 더 손해입니다.

 

Diana(다이애나) ★★☆☆☆(약간 쉬움)


Spell Flux(주문 흐름)-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이후 Overload(과부하)선마


추천 3코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힘들다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리메이크 이전에 제일 화나는 챔피언 중에 하나였습니다. 6전에 솔로 킬을 따기가 쉬웠었는데 6되면 너무 힘들었죠. 하지만 지금은 고만고만합니다. 서로 6레벨을 찍으면 싸우려고 드는데, 이때 Arcane Mastery(비전 연마)스택을 항상 1스택 이상 유지하셔야 합니다. 상대가 들어오면 당황하지지 말고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등등으로 콤보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에는 피 흡수가 있고 쿨 다운이 짧기 때문에 딜 교환 시마다 써 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이애나는 한번 따이면 무한대로 따일 수도 있을 정도의 강력한 챔피언임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Rumble(럼블):★★★☆☆(보통)


Spell Flux(주문 흐름)-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이후 Overload(과부하)선 마스터


추천 3코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힘들다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우와... 살다가 나서스하고 럼블을 같은 선상에 놓는 일이 있다니. 럼블은 정말 쉬워졌습니다. 작살을 피한다는 전제 하에 화방 사거리에서 Spell Flux(주문 흐름)Rune Prison(룬 감옥) 하고 도망가면 됩니다. 실제로 럼블과의 싸움은 라이즈가 히트 앤드 런을 얼마나 잘 하느냐의 차이입니다. 럼블의 경우 라인을 미는 챔피언이고 갱킹에 취약하나 현재 라이즈의 파밍을 막을 수가 없기 때문에 그냥 파밍하시다가 갱오시면 따면 됩니다.


단, 6랩찍었다고 "우와 라이즈 최강 ㅎㅎㅎㅎㅎㅎ"하면서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하다가 죽어도 전 모릅니다. 럼블이 더 강합니다.


Rengar(렝가):렝간년.★★★★☆(약간 어려움)


1.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흐름)이후 Overload(과부하)마스터

2.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이후 Overload(과부하)마스터


추천 3코어: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여기서 말하는 렝가는 딜렝가인데요. 초반 라인전에서 특히 1~2레벨 구간의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Savagery(포악함)Savagery(포악함)가 너무 강하기 때문에 초반을 버티기가 힘들어서 난이도가 꽤 있는 편입니다. 렝가를 상대하실 때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만약 내가 라이즈에 어느 정도 숙련되어 있고, 렝가의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사거리를 어느 정도 알고 있다? 그러면 1레벨 Overload(과부하)스킬을 찍고 렝가가 도약해도 미니언에 할 테니 빠지면서 Overload(과부하)로 딜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만약에 내가 라이즈에 숙련도가 별로 없고 렝가 사거리도 잘 모르겠다? Rune Prison(룬 감옥)찍으시면 됩니다. 1레벨에 렝가가 도약을 할 때 속박을 걸고 도망가면 렝가는 미니언에 맞게 됩니다. 물론 렝가의 딜이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손해는 보겠지만, 그래도 다른 스킬을 찍는 것에 비해서 렝가와의 딜 교환에서 손해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1레벨 깡딜은 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보다 강합니다)


렝가는 이후 한타 페이즈에서 Rune Prison(룬 감옥)으로 묶어주시면 됩니다. 단, 극딜렝가의 경우엔 원딜 녹아내리니 핑와도 사 놓으시길.


LeBlanc(르블랑):★★☆☆☆(약간 쉬움)


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이후 Overload(과부하)선 마스터


추천 3코어: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르블랑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1렙 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블랑과 Distortion(왜곡)블랑입니다. 근데 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블랑은 딜도 없고 약해서 배제하고, Distortion(왜곡)블랑을 이야기하자면, Distortion(왜곡)블랑들의 딜교 매커니즘은 Distortion(왜곡)-평타-Distortion(왜곡)로 본인 딜은 최대한 넣고 미니언한테 맞는 건 최소화하거든요. 그런데 라이즈들이 만약에 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흐름)스킬을 찍는다면 르블랑의 이런 행각에 농락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1레벨 Rune Prison(룬 감옥)를 찍습니다.


만약 르블랑이 들어온다? Rune Prison(룬 감옥)평타 평타로 견제해줍니다. 돌아갈 때 한 대 더 때립니다. 그럼 이득입니다.


참고로, 르블랑 상대로 시작 아이템은 (수정 플라스크)요리의 대가요리의 대가요리의 대가이 좋습니다.


Riven(리븐):★☆☆☆☆(쉬움)


걍 속박걸고 패면 되요. 한타기여도도 라이즈에 비해서 달림. 근데 손차이가 많이 나서 좀 애매하긴 합니다.

상대에 따라 개인차가 큰 챔피언입니다.



Darius(다리우스):★★★☆☆(보통)


다리우스의 경우 리메이크 이후에 굉장하지만... 6이후에 Arcane Mastery(비전 연마)가 켜진 상태로 맞딜하면 라이즈가 이깁니다. 단지 그 이전 단계에서 솔킬 각이 쉽게 보이도록 다리우스가 바뀌었습니다. 다리우스를 상대하실 때는 초반에 "나는 문도다"라는 생각으로 파밍하십시오. 6이후에는 다리 R을 맞아도 Arcane Mastery(비전 연마)의 방어막과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의 흡혈로 어느 정도 상쇄가 가능합니다.


더 쓰려니 특별히 할 말은 없고, 얘 상대로는 한 마디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끌려가면 죽는다...


마치며

 추가로 원하시는 공략이 있다면 댓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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