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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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바나, 하프 드래곤
Shyvana, The Half-Dra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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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YVANA, THE HALF-DRAGON (top)

- 롤폐인충(2015-07-27, 조회수: 1367)

쉬바나 장인이 아닙니다.
BJ 진그리님, 배진만 님만큼 쉬바나를 잘하는 것도 아닙니다.
단지 쉬바나를 꽤 많이 해보았고, 쉬바나를 할 때 '이때는 이렇게 해야 하는구나' '이때는 이러면 안되는구나' 하는 팁들을 조금 알 뿐입니다.
이 공략으로 제가 쓸 그런 것들이, 쉬바나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쉬바나 공략, 시작합니다.
쉬바나, 하프 드래곤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6 (+104) 2432.6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3) 117 공격 속도 0.658 (+1.7%) 0.848
5초당 체력회복 8.59 (+0.8) 22.19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55) 115.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체력 +8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27.054
  • 방어
    +12.78
총 가격 : 15,990 IP
빨강
강한 맞다이, 초반에 빠른 분노 생성을 위해 공속을 박습니다.

노랑
방어도 괜찮지만 노랑에는 체력이 더 좋은 것 같아요.

파랑
라인전 상대가 강력한 AP 라면 고정마방, 지속딜이 센 AP라면 성장마방 씁니다.

왕룬
노랑에 방어를 안박았기때문에 왕룬에는 방어를 넣어줍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9-21-0으로 써줍니다.
특성은 아직 연구중입니다. 더 좋은 특성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Teleport(순간이동)순간이동(Teleport)은 요즘 메타 탑솔러들에게 필수 스펠입니다. 초반에 빠른 라인 복귀로 경험치와 CS 이득, 라인전 단계에서 빠른 드래곤 한타 및 바텀 로밍 합류, 중후반 스플릿 푸쉬를 위해 저는 쉬바나를 할 때 100% 순간이동을 선택합니다.

나머지 스펠은 아래 중 하나에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Ignite(점화)점화(Ignite) - 라인전에서 솔킬을 내기 좋은 스펠, 상대가 문도, 렝가, 볼리베어 등 피수급이 좋을 때 들어줍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씁니다.
Flash(점멸)점멸(Flash) - 점멸 궁의 이니시가 가능하게 만드는 스펠, 6렙 전 갱킹을 당했을 때 도주용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Ghost(유체화)유체화(Ghost) - 빠른 이동속도를 이용한 추노가 가능, 개인적으로 썩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Smite(강타)강타(Smite) - 제가 점화, 점멸 이외에 가장 많이 선택하는 2번째 스펠입니다. 1레벨에 강타를 이용해 카운터정글링으로 상대 탑솔러보다 먼저 2레벨을 찍고 버프를 얻어서 텔포 귀환하는 이득을 취할 수도 있고요, (척후병의 사브르)이게 정말 좋습니다.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와 슬로우를 제외하면 점화+탈진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어 맞다이에 정말 강합니다. 거기에 나중에 아군 정글러가 없더라도 용/바론 오더가 가능하기 때문에 강타텔도 굉장히 좋습니다.
Exhaust(탈진)탈진(Exhaust) - 상대가 제드, 리븐, 야스오 같이 AD 폭딜러들일 때 가주면 좋을 것 같긴 한데... 이거 갈 바에야 (척후병의 사브르)가 더 낫지 않나 싶습니다.



그 이외 Heal(회복)barrier(방어막)Cleanse(정화)는 정말 비추이고
한국서버 하실 때Clarity(총명)Clairvoyance(천리안)선택하시면 괜히 어머님들만 욕먹습니다 하지 맙시다
용족의 분노 (Fury of the Dragonborn)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 만큼 증가합니다. 원소 드래곤(장로 드래곤 포함)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쉬바나 또는 아군이 원소 드래곤을 처치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두 번 물어뜯기 (Twin Bite)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다음 기본 공격 시 쉬바나가 두 번 공격하여 (+1.0AD) (+0.5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0.2/0.4/0.6/0.8/1.0AD) (+0.25AP)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0/55/60/65/7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Burnou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쉬바나가 근처 적에게 초당 20/30/40/50/60 (+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30/35/40/45/50%(+0.1 AP)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3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화염 숨결 (Flame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쉬바나가 85/125/165/205/245 (+0.5 AD)(+0.7 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간 불씨를 남기는 화염구를 던집니다. 화염구는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멈춥니다.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적 최대 체력의 3% (+추가 공격력 100당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150의 피해)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85/125/165/205/245(+1.0 AD)(+1.0 AP)의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40~100(+0.15 추가AD)(+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용의 강림 (Dragon's Descent)
분노 소모: 100
쉬바나가 150/250/350의 체력과 50/65/80의 사거리가 추가된 용으로 변신한 후 목표 지점으로 날아갑니다. 비행 중 쉬바나와 부딪힌 적들은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목표 지점 쪽으로 밀려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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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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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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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상대가 근접 챔피언이거나 거리가 나온다면 1렙부터 W를 이용해 맞다이를 걸어줍니다. 아니라면 3레벨까지 Flame Breath(화염 숨결)Twin Bite(두 번 물어뜯기)Flame Breath(화염 숨결)이렇게 배워서 안전하게 파밍하세요.

보통은 Burnout(연소)선마, 만약 적의 견제가 너무 심해서 파밍 못하겠다 싶으면 Flame Breath(화염 숨결)빨리 마스터 하세요.


결론 - 보통은 Dragon's Descent(용의 강림)>Burnout(연소)>Flame Breath(화염 숨결)>Twin Bite(두 번 물어뜯기) 순으로 마스터

원거리 적 상대로 파밍을 해야 하는데 거리도 안주고 너무 힘들면 Dragon's Descent(용의 강림)>Flame Breath(화염 숨결)>Burnout(연소)>Twin Bite(두 번 물어뜯기) 순으로 마스터


Flame Breath(화염 숨결)Twin Bite(두 번 물어뜯기) 중에서는 보통 Flame Breath(화염 숨결)를 먼저 마스터 하는데, 만약 딜이 더 필요하다 싶으시면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중마도 나쁘잖습니다.

 

스킬 콤보

 Flame Breath(화염 숨결)맞추고 Burnout(연소)로 들어가서 평Twin Bite(두 번 물어뜯기) (평타를 때리고 캔슬하면서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를 넣으면 평타가 3번 들어간 것으로 판정됩니다.)

Burnout(연소)를 켠 상태에서 Dragon's Descent(용의 강림)로 들어가서 Flame Breath(화염 숨결)Twin Bite(두 번 물어뜯기)



... 가 기본 스킬 콤보입니다.

스킬 활용 팁

 Dragon's Descent(용의 강림)는 아낄 필요가 없습니다. 이때 바로 궁쓰고 스킬 연계에 평타 몇대 치면 죽겠다 대충 그렇게 계산되시면 바로 궁 쓰시고요, 벽 넘어서 튀지 않으면 봉변당할 것 같다 느낌 들면 바로 궁 쓰세요. 어차피 정글몹이나 미니언한테 평타 쳐서 분노만 쌓으면 궁국기 쿨 다시 돌아오니까요.

그 대신,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으로 이니시에이팅을 할 때는 적의 스킬 중 뭐가 빠졌나 신중하게 계산하시면서 쓰셔야 합니다. 쉬바나는 Flay(사슬 채찍)같은 CC기에 정말 약해요. 또 궁이 판정이 좋은 편도 아니어서...


결론은 쓰기 전에 신중하게 생각하되, 써도 되겠다 싶으면 과감하게 쓰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늘 유동적으로 갑니다.

강타텔을 선택하였을 경우,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을 빨리 가 주는 것이 좋습니다.
텔+점화/점멸을 선택하였을 경우,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를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흡혈과 공격력을 올려주어서 라인 유지력이 좋을 뿐 아니라, 액티브 효과로 솔킬을 딸 기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빌지워터를 사고 난 후 바로 1800골드가 모인다면 바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로 업그레이드 해주는 것도 좋고요, 라인전이 너무 힘들다, 하면 방템 먼저 삽니다. I.E. (망령의 두건) OR Chain Vest(쇠사슬 조끼)+bami's cinder(바미의 불씨)

탱템을 올려준 다음에는, 피수급을 할 아이템을 하나 갑니다. 그것이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또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인데, 워모그가 더 효율이 좋은 것 같습니다.

단!!
Vayne(베인)이 *라게 컸는데 내가 벌써 얘를 만나야 한다

Thornmail(가시 갑옷)부터 갑니다...


*장화*

무조건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둘 중 하나 갑니다.
웬만해서는 닌탑 신는 게 좋습니다. 적이 원딜 빼고 다 AP 데미지인데 원딜이 썩 잘큰편이 아니다, CC기가 진짜 지옥이고 욕밖에 안나온다 하는 상황 아니면 헤르메스 안갑니다.

*기타 아이템들*

쉬바나는 딜템을 많이 가도 2개까지만 갑니다.

쉬바나가 갈 수 있는 딜템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퍼센트 데미지에 흡혈, 공속을 올려주기 때문에 타워를 빨리 밀어 우수한 스플릿 푸쉬가 가능, 쉬바나의 폭딜을 한층 더해줄 뿐 아니라 액티브 효과도 매우 좋기 때문에 몰왕검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굶주린 히드라 (근접))쉬바나의 라인 클리어의 속도를 한층 더해줍니다. 공격력과 흡혈, 체젠까지 올려주기 때문에 꽤 괜찮은 아이템입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몰왕과 같이 가는것이 아니면 썩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딱 아이템을 사면 좋은데, 트포가 나오기 전까지 딜로스 탱로스가 너무 심하기 때문이죠. Sheen(광휘의 검)효과는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와 시너지가 좋기는 하나 재료템이 너무 쓰레기라서 바로 뜨는 것이 아니면 그동안 딜탱 둘다 로스가 너무 심해요... 정말 잘풀리는 판 아니면 웬만해서는 가지 마세요...
(얼어붙은 건틀릿)주문검 효과도 있고, 깨알같은 슬로우와 주문력에 쿨감, 방어력까지 모든 걸 갖춘 템이지만 좀 '애매하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트포와 마찬가지로 잘 풀리는 게임에 가세요.


나머지는 다 탱템갑니다.

쉬바나가 갈 수 있는 탱템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OR(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nshee's Veil(밴시의 장막)Thornmail(가시 갑옷)Guardian Angel(수호 천사)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의 상위템인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또는(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는 거의 무조건적으로 가시는 게 좋습니다. 라인클리어, 쏠쏠한 맞다이 능력 등 정말 좋아요. (중첩 안되니 하나만 사세요)
일반 AD 상대로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먼저, 퍼뎀이 있는 AD 적 상대로는 Thornmail(가시 갑옷) 먼저, AP가 센 상대로는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나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먼저 이런 식으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비사지는 워모그와 시너지가 좋기 때문에 워모그를 사고 사시면 효율이 좋아요.


*마법사의 최후*
Wit's End(마법사의 최후)이것도 은근히 꿀이더라고요. 마방에 공속 올려주고 마저 감소까지... 내가 흥한데다가 마관이 높을수록 좋은 AP챔프가 우리팀에 있으면 이거 가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1렙에는 개병*인데 4렙부터 무한속박과 쉴드가 짜증남. 그래도 여눈+카탈 나오기 전에는 마나가 많이 딸리기 때문에 초반에 많이 격차를 벌려놓아야함.
나르
원거리에서 막 때리고 갱킹도 잘 안당함. 욕나옴.
블라디미르
얘는 무적효과까지 있어서 나르보다 더 욕나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서스
스택 쌓으려 하면 *나게 패면 됨.
야스오
쉬바나 상대로 맞다이 절대 못이김, 질풍검으로 들어오면 우리야 땡큐, 물몸이어서 아무것도 못함
문도 박사
문도는 AP상대로는 좋은데 문도 팀의 원딜이 물릴 때 그를 지키는 역할이 썩 좋은 챔피언은 아님. 라인전도 내가 이김. 점화까지 있으면 쉬바나가 무조건 이김.

 

 

라인 운영법

 쉬바나는 라인푸쉬가 굉장히 빠른 챔피언입니다.순간이동을 잘 활용하여서 라인 쫙 밀고 상대 디나이 시키거나 정글러 어그로 끌기, 라인 먼저 밀고 CS격차 벌린 뒤 다른 라인 풀어주거나 카운터정글하기, 타워 빨리 부숴서 탑에 3명 묶어놓고 아군은 미드 고속도로 건설하도록 도와주기, 후반 스플릿 푸쉬 등 여러가지로 이 이점을 잘 살리셔야 합니다.

 

초반 운영법

 상대가 퀸 티모같은 원거리에서 강력한 스킬딜을 넣는 챔피언이라면 처음에는 라인을 당기고 피 많이 안까이고 수급할 수 있는 CS만 챙기시고, 정글러 불러서 킬따고 당겼던 라인 다시 쫙 미세요. 아니라면 처음부터 마구 푸쉬합니다. 그래서 상대 정글러의 어그로를 끕니다. 와딩으로 적 동선파악을 해서 살 수 있다면 더 좋겠죠. 강타가 있다면 라인을 밀고 카운터정글을 하는 선택도 괜찮습니다.

 

중반 운영법

 첫 텔포는 대개 1레벨에 몹을 먹고 귀환한 다음, 또는 첫 라인전에서 피가 없어서 귀환한 다음 라인복귀용으로 씁니다. 그 다음 텔포가 돌아오는 타이밍이 게임의 중반 즈음 됩니다. Teleport(순간이동)가 요새 많이 쓰이는 이유는 라인 복귀도 있지만, 아무래도 중반 타이밍에 바텀 로밍/용싸움 합류가 핵심이지요. 만약에 바텀에서 싸움이 일어났으면, 십중팔구 적 탑솔러는 텔포를 탑니다. 이 경우에는

1. 따라간다

2.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으로 채널링을 끊는다

3. 탑에 남아서 타워를 부순다

이 셋중에 하나를 신중하게 생각해서 빠른 시행에 옮겨야 합니다. 이 때, '내가 바텀에 내려가면 우리팀이 이길 수 있나?' '3vs3, 4vs4 구도에서 내가 내려가는게 적 탑솔러가 내려가는것보다 팀파이트 기여도가 높은가?' '만약 내가 내려가지 않으면 탑에서 이득을 볼 수 있나?' '지금 텔포를 타면 늦지않게 도착할 수 있나?' 이 모든 변수를 1초라도 더 빠르게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궁과 텔포 모두 쿨다운이면 어쩔수 없이 3번을 선택할수밖에 없겠죠...

 

후반 운영법

 앞에서 몇번이나 강조해서 말씀드렸지만, 쉬바나는 라인푸쉬가 빠릅니다. 이 이점을 살리셔야 합니다. 후반에는 스플릿 푸쉬가 매우 좋아요. 쉬바나의 스플릿 푸쉬를 막으려면 적의 탱커가 오거나, 2~3명이 와야 합니다. 그러면 그 사이에 우리팀은 미드를 푸쉬할 수도 있고, 오브젝티브를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적당히 어그로 끌다가 나중에 텔포타고 한타 합류하면 그만이고요.

 

팀파이트시 역할

 스킬 설명에서 미리 말씀드렸던 것 처럼, 쉬바나의 Dragon's Descent(용의 강림)는 상당히 판정이 안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궁으로 선 이니시 하는건 별로 안좋아요. 그렇기 때문에 한타에서 궁은


1. 탑/봇을 밀고 시야 없는 길을 통해 미드로 들어오면서 적의 뒷통수를 친다

2. 적 탱커/서폿이 우리 팀 딜러를 물때 그를 밀어내는 데 쓴다.

3. Crescendo(크레센도)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같이 광역CC가 먼저 들어간 후에 넣는다.


^^^ 이렇게 써주시는게 더 좋습니다...


Flash(점멸)Dragon's Descent(용의 강림)이건 정말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진짜진짜진짜진짜 확실한 상황, 상대 쿨타임이랑 시야같은거 다 확인된 상태에서 정말정말정말정말 확실한 상황 아니면 절대 하지 마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은 댓글로 질문해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마치며

말씀드렸지만 저는 쉬바나를 그다지 잘하는 편이 아닙니다... 입롤은 잘하지만요 ^^;; ㅎㅎ

그래도 이 공략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즐롤하세요 :D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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