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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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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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스오, 용서받지 못한 자
Yasuo, the Unforgi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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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캐리형 챔프 야스오 공략

- 위위윙(2015-07-28, 조회수: 2722)


안녕하세요 공략들 보고 저도 한번 야스오 공략을 한번 써보고자 이렇게 게시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야스오는 질풍검,바람장막,최후의 숨결같은 화려한 스킬들을 가지고 있어 현란한 플레이가 가능하며

챔프의 잠재 성장력이 높아 잘 크면 일대 다수 상황에서도 혼자서 다 쓸어버리거나 킬을 먹고 유유히 돌아가는 상황이 심심치 않게 보입니다.
흔히 말해 멱살캐리가 가능하다고 하죠.

이러한 챔프의 특성은 많은 롤 유저들에게 사랑받았으며 이는 곧 높은 픽률로 야스오의 인기를 알 수 있지만

몇안되는 난이도 10짜리의 높은 챔프 이해도를 요구함에도 불구하고 몇몇 유저들은 야스오 챔프의 매력만 보고 섣불리 야스오를 픽해 크지도 못하면 이도저도 아닌 챔프 특성상 아군패배의 결정적인 기여를 하기도 합니다.

그로인해 야스오를 싫어하는 여론도 쉽게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아직도 야스오 밴률이 순위권에 있다는것이 그것에 대한 방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야스오는 많은 챔프 연습과 이해도를 필요로 하며 상성을 잘 타는 야스오의 특성 상 우리편의 챔프 특성과 상대팀 챔프 특성을 많이 고려해야 하며 무엇보다 자기의 야스오 챔프 이해도를 극한으로 끌어올리는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쓰는 공략은 야스오를 수백판하면서 겪어온 경험들을 모두다 서술하게 될 것입니다.

모두 정독하시어 얻어가는게 많은 공략글이 됐으면 합니다.
야스오, 용서받지 못한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0 (+110) 2460 마나 60 (+0.0) 60
공격력 60 (+3) 111 공격 속도 0.662 (+3.5%) 1.056
5초당 체력회복 6.51 (+0.9) 21.8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2 (+4.6) 110.2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치명타율 +0.93%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8.37%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8,601 IP

예전에 무한의 대검 치명타 확률이 너프가 된 이후로

치명타 100%를 맞추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치명타룬을 안가고 무대+스태틱+삼위일체로 100%를 맞추려는 생각은 하지마세요

삼위일체 가려다가 딜로스 왕창생기고 후에 감당 못합니다

삼위일체는 정말 의도치 않게 무대+스태틱이 갖춰졌고 집에 못가고 계속 있다가 집에 갔는데 삼위일체를 일시불로 살 돈이 모인정도가 아니라면 사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또 유령무희 버프로 치명타확률 100%를 맞춰보려는 유저들도 있는데 이것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제일 가장 큰 이유는 딜로스와 야스오 매커니즘입니다.

야스오로 누구나 대부분 선 스태틱을 가는것은 스태틱 효과인 전류 데미지 100이 초반에 엄청난 딜을 뽑아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격력템을 하나 가지 않은 야스오가 선 스태틱을 뽑아도 딜로스가 나지 않는 이유이며

질풍검(e스킬)으로 전류데미지를 잘 뽑아내는 장점마저 사라져버립니다

또한 궁극기 사용 후에는 방관,마관이 추가로 50%가 주어집니다.

후반 무대+스태틱을 갖추고 궁극기를 쓴 후에 스태틱 전류가 차있는 상태로 q또는 평타 한대의 기본데미지+전류데미지가 방관,마관으로 인해 데미지가 무시무시하게 들어갑니다. 그 어떤 딜러도 회오리+궁+치명타한대+치명타전류데미지를 맞고도 멀쩡한 딜러는 없습니다. 

그래서 야스오가 극후반에도 스태틱을 유령무희로 바꾸지 않는 이유입니다.

 그러므로 표식에 치명타룬을 다 박고 무대+스태틱으로 치명타확률을 97%로 끌어올리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초반에 치명타가 나름 잘떠서 의도치 않은 킬각이 나오기도 합니다.

정수는 공격속도룬인데 예전에 야스오가 버프를 먹으면서 q대기시간이 레벨에 따라 바뀌는것이 아닌 4초로 고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초반에도 공속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고 정수를 통해 공속을 보충하기 위해 공속룬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신발은 공속신을 안가다보니 스태틱 말고는 공속템을 올릴기회가 없을때도 있는데 그럴때 q의 쿨타임이 1.33초가 안되는 경우를 막아주기도 합니다.

나머지 문양,인장에는 방어,마방 넣으시면 무난합니다

올ad라면 문양에 올방어혹은 공속넣으시는것도 괜찮고 , 올ap라면 성체, 마방 넣으시면 효율이 괜찮게 나옵니다

이것은 제 경험에서 나온 룬셋팅일뿐 진리는 아닙니다
룬셋팅은 취향대로 하셔도 문제없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건 특성(마스터리)은 누가 나오던 간에 고정입니다

다른분들 보면 특성에 약점노출을 찍지 않으시던데

야스오에게 잘 어울리는 특성 중 하나입니다

한타의 꽃인 야스오 궁극기가 4,5명에게 들어갔을때  최상급cc기인 에어본으로 묶어놓을동안 모든 아군들의 딜량을 1% 올려주는 특성인데 한타형 궁극기를 가진 챔프를 들고서도 이걸 안찍는다니 이해가 안됨...

물론 나혼자 9vs1 상황이라면야 이런 쓰레기 특성도 없겠지만 적어도 5:5 팀게임을 감안할 때 야스오에게 좋은 특성 중 하나입니다 찍으세요

그리고 도살자하고 포식 안찍는 이유는 연성,약점노출에 찍어서 안찍기도 했지만

야스오는 포탑에 미니언들이 몰려있어도 하나하나 다 긁어먹을 수 있는 스킬매커니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굳이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체력3이래봤자 그냥 도란검 평타 한대 치는것수준의 피흡수준도 안되고 마나는 필요도 없죠 그냥 안찍습니다 겨우 미니언 당 체력3 얻자고 스킬포인트를 두개나 투자하는건 낭비입니다

그리고 공템이 주가되는 야스오에게 장군 특성을 안찍기에는 좀 그런면이 있습니다

무대 하나만 나와도 공격력이 약 2가 안되게 증가하고 피바라기까지 가게되면 3 넘게 증가합니다. 하나정돈 찍어줄만 합니다.

두개이상은 찍지 마세요 하나찍으면 2%지만 2포인트 이상부터는 1.5%씩 증가라 비효율적입니다

야스오 특성은 이게 진리라고 감히 단언합니다.

점멸 스펠은 고정입니다

그리고 점화,탈진,정화,텔포를 선택적으로 들어주세요

탈진은 근접ad챔프로 들어주면 효과가 쏠쏠합니다(제드,피오라,리븐,탈론 등등)

정화는 미드야스오일때 하드cc기가 있는 챔프들(애니,베이가,피들,람머스 등등)이 있을때 들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물론 라인전을 이길 자신이 있다면 점화를 들어 격차를 벌린 후 수은장식띠를 사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정화 쿨 너무 길어요...
낭인의 길 (Way of the Wanderer)
결의: 이동 시 기류가 발생하여 야스오의 자원이 채워집니다. 빠르게 움직일수록 기류가 더 빠르게 오릅니다. 기류가 가득 차면 챔피언이나 몬스터에게서 피해를 입을 경우 잠시 125~60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의지: 야스오의 치명타 확률이 100% 증가 하지만, 치명타 피해량이 10% 감소합니다. 100%를 초과하는 치명타 확률 1%당 0.5의 추가 공격력을 얻습니다.
강철 폭풍 (Steel Tempest)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전방으로 내질러 20/45/70/95/120 (+1.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폭풍 적중 시, 6초간 폭풍 구름 효과가 1회 중첩됩니다. 중첩이 2가 되면 강철 폭풍 스킬이 회오리바람을 발사하여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강철 폭풍은 기본 공격으로 간주됩니다: 치명타와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되며, 공격 속도로 재사용 대기시간과 시전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돌진 도중 시전할 경우, 강철 폭풍이 원형으로 타격합니다. (사정거리: 375)
바람 장막 (Wind Wall)
재사용 대기시간: 25/23/21/19/17초
4초간 모든 적의 투사체를 막아주는 움직이는 벽을 생성합니다. (사정거리: 400.0, 범위: 320/390/460/530/600)
질풍검 (Sweeping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0.5/0.4/0.3/0.2/0.1초
적 대상을 뚫고 돌진하여 70/85/100/115/130 (+0.6 AP)(+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매번 시전할 때마다 다음 번 돌진의 기본 피해량이 25%씩 올라 최대 4회까지 중첩됩니다.

10/9/8/7/6초 내에는 동일한 대상에게 재시전할 수 없습니다.

돌진 도중에 강철 폭풍을 시전하면 원형으로 타격합니다.
최후의 숨결 (Last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70/50/30초
공중에 뜬 적 챔피언에게 돌진하여 200/300/400 (+1.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해당 지역에서 공중에 떠 있는 모든 적을 1초 더 공중에 붙들어둡니다. 기류가 최대치로 차는 대신, 폭풍 구름의 중첩이 모두 초기화됩니다.

15초 동안 야스오의 치명타에 방어구 관통력이 추가로 60% 증가합니다. 이 때 아이템, 이로운 효과, 룬, 특성으로 얻은 방어력도 영향을 받습니다. (사정거리: 1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초반에 e를 찍을지 q를 찍을지는 상대 챔프를 보고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자기 자유입니다.


그리고 스킬찍는 순서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예전에 야스오 버프로 인해 q재사용 대기시간이 레벨에 상관없이 고정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로 인해 q선마보다는 e를 먼저 3찍어주는것이 라인전에서 꽤 괜찮은 효율을 뽑아냅니다.

e중첩데미지가 초반에 무시하지 못할 데미지를 내며 q대사용 대기시간은 고정이기에 더이상 q선마를 고집할 필요는 없어졌습니다.

다른분들은 e선마도 하시던데 이것도 괜찮지만  중반에는 섣불리 e로 진입하기에는 껄끄러운 기분이 들어

e3or4 이후 q선마가 괜찮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e를 3개 또는 4개만 올려도 미니언 와리가리하는데 나름 쿨타임 딜레이도 괜찮고 데미지도 무시 못할 정도로 나옵니다. 3개 올리기에는 질풍검을 매끄럽게 쓰기 좀 애매해서 4개 올리는 경우가 많은거 같음

물론 부담없이 들어가도 되는 것 같다면 e선마도 괜찮습니다. 야스오 장인 중 한명인 the shy도 e선마로 유명하죠. 스킬은 자기 스타일대로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결론은 r선마->e3or4후 q선마->e마>w마
             r선마->e마->q마->w마
이렇게 추천드립니다

스킬 콤보

딱히 콤보를 써드릴게 없네요.

qe와 점멸을 이용해 상대에게 깜작 에어본+궁을 선사하는것 외에는...

딱히 알려드릴건 없는거 같아요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은 언제나 상황에 맞는 템트리가 필요합니다.

특히나 상성을 심하게 타는 야스오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초반 시작템도 신중하게 고르셔야합니다.

먼저 리븐,제드,야스오(미러전),피오라,탈론 같은 ad딜러 상대로는

전 주로 천갑+5포를 갑니다. 이러한 챔프들은 피회복 스킬이 딱히 없기때문에

딜교를 계속 하다보면 포션을 쓰게 될텐데 초반에 강한 야스오 특성상 십중팔구 상대팀의 포션이 먼저 바닥나게 되어있습니다.

그걸 통한 초반 라인전 우위를 점하는게 초반 야스오의 템트리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롱소드 3포를 갈때도 있습니다.

제라스,카타리나 같은 짤을 넣어대지만 정작 피회복스킬은 없는 챔프들입니다.

이런 챔프들은 도란링+2포를 가지고 오기에 도란검+1포로 초반 라인전을 우위로 가져가긴 힘듭니다.

그렇기에 롱소드+3포로 통해 포션 우위를 둠으로써 딜교와 짤에 대한 부담을 덜기 위한 템트리로써 적합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짤짤이가 심하다고 느끼면 후에 롱소드를 흡낫으로 바꾸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심하게 말리거나 폭딜ap챔프류라면 주문포식자로 업그레이드 한 후 스태틱을 올리는것도 좋습니다.

이런 챔프가 아니라면 도란+1포를 갑니다.

도란+1포는 초반에 강한 야스오의 장점을 이용해 적극적 딜교를 통해 이득을 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집에 가 포션을 사오면 라인전에서 체력 우위를 점하는게 가능합니다.

라인유지력이 없는 챔프에게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후에 라인전+라인유지력 도란 하나를 더 올려주기도 하구요. 템트리는 언제나 상황에 따라 바뀐다는점을 알아두세요.

후에 스태틱을 올린 후에 여러분들은 또 고민을 할것입니다.

몰락,피바라기냐 무한의 대검이느냐 이걸로 고민할때가 한두번이 아닐거에요

저 또한 항상 이걸로 템트리 고민이 많긴 합니다.

그전에 앞서 몰락,피바라기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때는

현재 게임 상황을 보시어 판단하셔야겠습니다.

몰락한 왕의 검은 상대팀에 탱커가 많아 몰락효과중인 퍼뎀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겠으며 잭스,이렐,리븐 같은 접근기로 자기에게 들어와 야스오를 못살게 구는 챔프에게 액티브 효과로 도주의 기회를 한번 더 주어주는 템입니다. 반대로 니달리, 카사딘같은 이동기가 좋은 챔프를 확실하게 잡을 수 있게 만들어 주는 템이기도 합니다.

그게 아닌 무난히 딜을 박을 수 있을땐 피바라기를 선택이 좋습니다.

그 이후로는 여러가지 챔프 특성을 보면서 란두인,벤시,수은(시미터) 등을 섞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예전처럼 질풍검(e)를 쓰면서 기류가 채워져 방템에 부담이 없어 딜템을 많이 갔으나

연이은 너프로 인해 질풍검으로 인해 더이상 기류가 차지 않게되어 야스오가 적에게 쉽게 녹을 확률이 너무나 높아졌습니다. 더이상 방템을 외면해서는 안될 상황까지 이르렀습니다.

너무 쉽게 녹으실거 같으면 스태틱+무대 이후 바로 방템을 가시는것을 추천드리며 아무리 늦어도 신발을 제외했다면 4코어부터 무조건 방템을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적팀 딜러가 성장하지 못하였으나 적팀 탱커가 잘 성장해 녹이기가 힘들다면 최후의 속삭임(라위)을 가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후의 속삭임+궁 사용후 주어지는 +50%방관,마관 으로 거의 고정데미지 수준의 무시무시한 데미지가 탱커에게 박히는것을 볼 수 있을것입니다.

추가로 미키갓이 야스오 하는걸 보았는데
스태틱 이후에 조개 하나로 치명타템을 하나 더 두른 후 피바라기를 가시던데 정말 좋은 방법같아요
조개 하나로도 엄청난 치명타율이 올라갑니다 표식에 올 치명타룬이면 스태틱+조개만으로도 87%의 치명타율이 됩니다.
거기서 피바라기를 올려 안정성을 취하는 방법인데 정말 좋은 아이템트리 같습니다. 이 방법도 추천드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 짜오

그냥 들이대면 죽음
피오라

6렙되기전 격차 많이 못벌리면 무조건 짐
모데카이저

딜교성립 안됨

울팀 정글이 애매한 챔프면 갱승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쉽다기보다

다른 챔프로 모르가나 상대하기 보단 훨씬 수월함

Q가 알파이자 오메가인데 속도가 느릿해서 장막으로 막기도 쉽고

중반부터는 Q빠지면 바로 킬각이 나올때도 많음

궁쓰면 그냥 e로 미니언 타고 나오거나 그냥 때리면 죽음
아리

장막에 다 막힘

기동력도 라인전에서만큼은 안밀림

매혹의 투사체 속도가 빠른편도 아니라 막기도 쉬움.
이즈리얼

미드이즈나오면 야스오로 참교육 시키기 가능
룬글이즈로 날아다닐때도 카운터였음.
AP이즈라면 한타때 얘 궁쓰기 전까진 왠만해선 장막 쓰지마세요
한타때 모든 스킬,평타 장막으로 막히고 정치질당함

흔히 아는 카운터 챔프들로는 제드,리븐,아칼리다
물론 상성상 야스오가 불리한 챔프들이지만 천상계 야스오들을 보면 저 세 챔프들을 이기는 경우는 정말 수도없이 많다. 즉 손으로 상성을 뒤엎는게 가능하단 소리다. 특히나 The Shy가 보겸vs철구 대전에 나가서 리븐 선픽에도 야스오 후픽을 하며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은 괜히 나온것이 아닐것이다. 아쉽게도 라인전은 리븐에게 대패했지만 한타때 기막히게 철구의 궁을 쉴드로 막는등의 대활약으로 보겸팀을 승리에 기여했다.
또한 예전에 야스오를 연구하면서 여러장인들의 야스오를 관전한 적이 있는데 삼성블루시절 다데가 솔로랭크에서 너프전 아칼리를 라인전에서 압도하는것을 보면 너프된 아칼리는 더이상 카운터라고 보기도 힘들다. 흔히 아는 카운터 챔프들은 조합과 손에 따라 충분히 뒤엎는게 가능하단 뜻이다.
내가 야스오를 하면서 느낀 최강의 카운터 챔프 3개를 꼽아보자면
ㅇ신짜오, 모데카이저, 피오라ㅇ
이 세 챔프이다. 정말 실력차이가 많이 나도 적팀이 자기 챔프 이해도만 있어도 정말 이기기 힘들다.
이 챔프들이 맞라인을 서게 된다면 닷지,라인스왑을 해야한다. 킬각은 고사하고 자기목숨부터 걱정해야하게 될 확률이 매우 높다.
절대로 이 세 챔프와 맞라인을 서지 않는것을 추천한다.
그 이외에도 초가스,판테온,이렐리아,레넥톤을 이기는것은 동실력대 불가능하다.
그 아래로도 마스터이,제드,리븐,아칼리 등 흔히 아는 카운터챔프들이 나오는 것이다.
명심하자 저 세 챔프는 야스오 최강의 카운터픽이다. 바보같이 저 챔프 상대로 후픽하는 일은 없도록 하자.


그리고 아마 야스오를 했던 유저라면 인기있는 챔프인 리븐,제드같은 챔프들과 맞라인전을 섰던 경우가 많았을 것인데
이런 챔프에 대한 상대법도 올려볼까 한다.(상황보고 글 반응이 괜찮으면 다른챔프들도 추가 예정)



리븐
시작템 : 천갑옷+5포 / 추천스펠 : 탈진 
대표적인 야스오 카운터픽이나 상대팀 실력과 자기의 손으로 언제든지 결과를 바꿀 수 있는 상대입니다.
리븐을 상대하면서 명심해야 할점은 꼭 초반에 쇼부를 봐야한다는 것입니다. 3레벨까지 야스오가 쉽게 리븐보다 우위에 서는게 가능합니다.
절대 동성장 할 생각하지 마세요 6레벨을 찍으면 스탯이 구린 야스오를 원콤내기때문에 동성장 자체가 야스오에겐 패배로 가는길입니다. 명심하세요 꼭 초반에 쇼부를 봐야합니다.
대부분 리븐은 1레벨에 q를 찍고 딜교를 걸어 올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항상 거리를 두면서 리븐을 상대하시는게 중요합니다
리븐은 거리에 따라 어떻게 접근하냐에 따라 eq 등을 씀으로써 그에 따라 딜량으로 환산되는 챔프입니다.
절대 q하나 쓰면 바로 앞에 있을정도로 거리를 주시면 안됩니다.
q1로 들어오면 뒤로 빼시다가 q2로 들어오면 평q(q평)후 e로 맞딜하신다면 딜교 이득입니다. 그리고 q3타는 꼭 미니언을 타고 e를 타면서 피해주셔야 합니다.
항상 포지션을 q3타를 피할 수 있는 포지션을 잡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서로 킬각이 나오는 중요한 상황에서는 점멸까지 이용해서 꼭 피하셔야합니다.
그렇게 1,2,3레벨때 우위를 점하시면서 킬각을 보시는게 중요합니다.
대부분 리븐은 롱소드3포션을 들고오기때문에 정상적인 딜교를 했다면 포션은 먼저 리븐이 바닥나 라인전의 우위를 쉽게 점하는게 가능합니다.
라인전에 우위를 점하는 상황에서 라인이 밀려져 있으면 상대팀 정글이 갱올 확률이 85%이상입니다. 꼭 정글에게 역갱을 봐달라고 부탁드리세요. (만약 역갱 안봐주면 당기면서 사리시는 수밖에 없습니다ㅠ)
그러나  그렇게 킬을 1,2번 따도 언제든 원콤을 낼 수 있는 능력을 가졌기때문에 상황이 흥하든 망하든 꼭 선닌탑을 올려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제드
시작템 : 천갑 + 5포 / 추천스펠 : 탈진
6레벨 전까지는 야스오가 충분히 우위에 서는게 가능합니다.
표창을 질풍검을 타면서 피하는게 다른 챔프들보다 쉬울뿐더러 초반 맞딜은 야스오 또한 꿀리지 않기때문입니다.
야스오가 불리한건 6렙 이후입니다. 솔킬을 따면 좋지만 그것도 아니더라도 우위를 점하셔야 후에 라인전 이기는게 가능합니다.
제드를 상대하면서 명심해야 할 점은 절대 6레벨 이후 제드의 궁이 있는 상태에서 무리하게 킬각을 잡지 말라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야스오가 강철폭풍 3타 회오리를 제드에게 날리면서 킬각을 잡으려고 하면 제드는 궁으로 회오리를 씹으며 너무나 쉽게 킬각을 내주는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이건 브실골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인데 절대 섣불리 킬각을 잡으려고 하지 마세요. 그런다고 안나와요.
제드 궁으로 역으로 킬각이 나오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6레벨 전까지 야스오가 우위를 점하다가 이후 제드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반격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제일 좋을때는 자기 강철폭풍 스택이 쌓여있을때 제드가 궁으로 들어오는 것입니다.
이때 스택이 1이면 강철폭풍을 한번 더 씀으로써 스택2를 만들어 q3타를 만들거나 2일때는 바로 제드와 맞딜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제드가 궁으로 들어오면 평큐e를 쓰면서 맞딜하시다가 미니언을 타고 요리조리 피하시면 제드는 궁시간동안 딜을 박기위해 무리하면서 야스오에게 올것입니다.
그때 야스오는 eq(제드에게 e를 안썼을 떄) 혹은 그냥q로 제드를 에어본 시키면서 맞궁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제드는 궁으로 딜을 내야할 상황에서 오히려 1초간 발이 묶일것입니다. 그리고 야스오 궁을 쓰면 야스오의 기류가 차는 패시브가 있어 제드의 표식딜을 기류로 상당부분 상쇄가 가능해 오히려 역관광이 나오는 그림이 많습니다. 포인트는 맞궁으로 표식딜을 기류로 상당부분 씹어주는겁니다.
명심하세요. 6렙이후 제드와 야스오의 싸움은 제드 공격을 받아치느냐에 따라 결과가 판가름 납니다.
제드 상대로는 표창짤을 무시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피흡템도 하나 섞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야스오를 픽해서는 안될 상황


-아군 챔프가 올 AD
그나마 야스오를 픽해서는 안될 상황 중 가장 나은 상황이긴 하다. '그나마'
상대팀에 브루저가 있어 작정하고 딜템+ad방템을 두르고 야스오,원딜을 문다면 야스오,원딜은 딜넣기는 고사하고 목숨부터 걱정해야하는 꼴이 되버린다.
게다가 미드야스오라면 올 AD의 책임은 야스오에게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또한 탑야스오로 올AD를 만들고 정글,서폿이 탱키하지 않은 챔프라면 탱커 부재의 책임을 맡게 될것이다. 라인전마저 지면 한타조합이 아닌이상 패배 기정사실화다.
탱템을 두른 탱커들이 앞에서 버티고 있으면 앞라인을 녹이는데 매우 애를 먹을것이며 그 사이 우리 앞라인들은 먼저 녹아버릴 확률이 크다.
우리팀에 잘하는 베인이 있다면 올AD여도 꾸역꾸역 은화살을 박아대며 탱라인을 녹여버리겠지만 우리팀 원딜이 시비르,그레이브즈같은 단순한 딜 매커니즘을 가진 챔프라면 한타는 정말 절망적이다. 녹일수가 없다.
이렇게 탱라인이 너무 심하게 단단하면 최후의 속삭임(라위)을 꼭 올려주자.
정말 딜체감이 차원이 다르게 좋다.
라위의 방관효과+궁사용후 얻는 +50% 방관,마관+특성의 방관,마관+6%는 거의 고정데미지 수준으로 딜이 박힌다.
스태틱+무대로 인한 97%확률로 크리가 터지면 평타딜을 제외한 스태틱의 전류데미지만 하더라도 대략 200이 탱커에게 박힌단 소리다.


-노에어본
당신이 랭크게임에서 비슷한 실력의 상대와 라인전을 이긴다는 보장은 없다.
그렇기에 당신이 라인전에서 지는것도 모자라 노에어본조합이라면 당신은 잉여챔프가 될 확률이 매우 높다.
야스오에게 아군 광역 에어본스킬 소유 챔피언은 정말 중요하다.
망하면 이후엔 그나마 1인분을 하느냐 300원주는 슈퍼미니언이 되느냐의 차이는 자신의 손가락도 중요하지만 아닌 우리팀 챔프조합 또한 중요하다.
야스오의 궁은 광역에어본을 1초이상 지속시켜준다. 동등한 상황에서의 한타에서 딜러가 포함된 3인이상의 에어본. 이것은 곧 한타의 승리라고 봐도 무방하다. 광역에어본으로 적팀 상당수가 1초동안 에어본이 지속되는것은 한타에서 엄청난 메리트이다.
말파이트,알리스타,그라가스,나르 같은 광역에어본을 갖춘 챔프가 있을때 야스오를 픽하면 엄청난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을것이다.
저 챔프가 아니라도 바이,룰루,자르반,브라움 같은 챔프라도 있어야한다.
더더욱이 헤카림,람머스,쓰레쉬같은 넉백스킬조차 없는 상황이라면 절대 야스오를 픽하지말자.

그 어떤 대회에서도 노에어본 조합으로 야스오가 나온적은 없다. '단 한번도'
선수들 조차 에어본이 없으면 절대 야스오를 꺼내지 않는다.
절대 한순간의 치기어린 픽으로 노에어본 상황에 야스오를 하지 말자.


이것만 명심해도 자신의 야스오 승률은 10% 이상 올라간다고 단언할 수 있다.




 

마치며

 전만 하더라도 너프 크게 먹인 이후에 야필패란 말이 붙었는데


요즘은 야필패라고 불리기엔 점점 상향을 먹어서 충분히 쓰는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함.


이번 버프로 3타에 온힛 판정 버프를 먹어서 피흡도 상당히 수월해졌고 회오리 데미지 풀템일경우 두배이상로 늘어남.


결국 야스오를 잘하는 방법은 많이 해보는 수밖에 없는거같음.


근데 무턱대고 많이 하기보단 공략에서 다른길로 헤매지 않게 잡아주는것일 뿐 나아가는건 자기 자신이 해야할 몫이라고 봄.


그렇기에 이 글을 보고 일취월장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발전이 더딘 사람도 있을거임.


그럴땐 야스오는 내 취향이 아니구나 하고 포기하는것도 나쁜방법은 아님.


프로도 아니고 챔프가 100개도 넘게 있는 롤에서 챔프 하나 포기한다고 타격 먹는것도 아님.


필자도 리산드라가 핫할때 많이 연습해보고 공략도 보고 그랬으나 도저히 내 스타일이 아닌지 늘지가 않았음.


그래서 때려치고 다른거 팠는데 다른걸 훨씬 잘다루게 됨.


야스오도 쉬운챔프는 아니기때문에 아무리 해봐도 늘지 않는다면 그냥 다른 챔프 찾아보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함.


이 공략을 보고 얻은것이 있었으면 함. 좋은쪽으로든(야스오 실력향상), 나쁜쪽으로든(야스오 포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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