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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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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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릭, 발로란의 방패
Taric, The Shield of Valo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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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론즈를 위한]타릭공략<계속 수정중>

- 천류낭낭(2015-07-31, 조회수: 1701)

 네, 타릭은 비주류 챔입니다. 냉정하게 평가를 해보면

1. 장점

  1) 강력한 방어력으로 초반에서는 원딜 보호와 후반 탱커로 활약할수있다.

  2) E Dazzle(황홀한 강타)(황홀한 강타 이하생략)로 적팀 누커, 원딜 등을 확정 CC기로 묶어둘수있다.
    (이 스킬로 원딜을 지키기 쉬워집니다.)

  3) R Radiance(영롱한 빛)(영롱한 빛 이하생략)의 영향력이 의외로 크다.

  4) QImbue(원기 부여)(원기부여 이하생략)체력보충 ,

     WShatter(산산조각)(산산조각 이하생략)방어력 버프(또는 방어력 감소 디버프) ,

     EDazzle(황홀한 강타)로 서풋에게 필요한 모든 기본적인 스킬을 고루갖춰있다.

 

2. 단점

  1) Dazzle(황홀한 강타)시간이 짧고 이외에 CC기가 없다.

  2) 근접챔프이기때문에 견제가 쉽지않다.(특히 브론즈는 더욱 심함)

  3) 원딜이 같이 딜교를 해주지않으면 할게 없다.

 

타릭, 발로란의 방패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99) 2328 마나 300 (+60.0) 1320
공격력 55 (+3.5) 114.5 공격 속도 0.625 (+2.02%) 0.84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40 (+43) 771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50.0 150.0
  • 방어 +0.91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체력 +26
    x1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1.45
  • 마법 저항력
    +12.06
  • 체력
    +26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8,806 IP

1. Mark : 방어룬 9개는 타릭은 평타, 스킬딜이 그렇게 강력하지 않고 쓰일일도 적기 때문에 방어룬을 갑니다.

 

2. Seal : 타릭은 체력보다는 방어력이 더욱더 효율이 좋습니다.(체력을 더욱중요하시면 체력룬 / 체력, 방어력 혼합하셔도 됩니다.)

 

3.Glyph :

  1)마법저항력룬은 초반 적팀 서풋에의한 스킬들에 의한 짤짤이를 더욱쉽게 견딜수 있게

    해줍니다.

  2)적팀이 올 ad의 경우에는 쿨감 / 방어룬 / 마나재생 등을 들어주셔도 괜찮습니다.

 

3. Quintessence :

  1) 이동속도룬 : 타릭은 뚜벅이 일뿐만아니라 기본적인 이동속도가 매우느립니다.

     로밍을 위해서든 원딜을 따라 가기 위해서든 이속룬이 필요합니다.

  2) 방어룬 : 타릭의 WShatter(산산조각)은 방어력에 영향을 받을 뿐만아니라 후반 탱커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3)체력룬 : 타릭의 QImbue(원기 부여)은 체력에 비례하고 초반 라인유지력에 도움을 줍니다.

 

☆ 룬은 취향이 더중요합니다. 위 추천은 그냥 추천일뿐.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1. Offence : 마술(마술)을 올리는 타릭의 기본 콤보가 스킬+평+스킬+평...인데 초반라인전에서는 패시브를 이용하더라도 쓰다보면 텀이생깁니다. 타릭은 위의 기본 콤보를 쓰지못하면 붙어도 아무것도 못합니다.(맞는거 밖에는) 그래서 초반 라인전 운영과 딜교를 유리하게 이끌어 가기위해서 4개를 올려줍니다.

 

2. Deffece : 디펜스는 딱히 설명하지 않습니다. 타릭은 탱이 진리입니다.

 

3. Utility : 

  1) 재빠른 발놀림 (재빠른 발놀림) : 타릭은 뚜번이에다가 발도 느립니다. 보완해 줍시다.

  2) 소환사의 통찰력 (소환사의 톨찰력) : 마술와 같은 이유입니다.

  3)부유함(부유함) : 이건 시작할때 아이템 선택의 활용폭이나, 포션 숫자를 늘이면서

    라인전의 유지력을 높일수있습니다.

  4)요리의 대가(요리의 대가) : 서풋이나 정글에게는 매우 꿀같은 유틸 마스터리

   5)욕심(욕심), 주워 먹기(주뭐먹기) : 자세히 읽어보고 계산해보시면 효율이 낮습니다.

     (그래서 전 쓰지 않습니다.)

☆ 누가나 어떤 공략에도 써여있지만 마스터리는 취향 입니다.

☆ 그렇다고 Offence에 더 투자하는건 비추.

 

1.

Exhaust(탈진)(탈진) : 원딜을 지킬수있는 스킬이 Dazzle(황홀한 강타)밖에 없는 타릭으로써는 탈진이 필수입니다.

Heal(회복)(회복) : 원딜이 정화, 방어막, 점화를 들때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비추천)

Ignite(점화)(점화) : Soraka(소라카),Sona(소나)이런 힐을 드는애가 있을때 가끔 들어줍니다.(비추천)

☆ 솔직히 전략적이지 않을때는 Exhaust(탈진)이 초,중,후반까지도 가장 활용도도 높고 갱 방어 등에도 도움되니 전 10판중에 9판정도는 탈진 듭니다.

 

2.

Flash(점멸)(점멸) : 이건 말이 필요 없겠죠.

 

 

담대함 (Bravado)
스킬 시전이 타릭의 다음 두 번의 기본 공격을 강화시켜 18(+레벨당 4)(+15% 추가 방어력)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은 기본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 만큼 감소시키며, 재빨리 연이어 공격합니다.
별빛 손길 (Starlight's Touch)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3초
모든 충전량을 소모하여 근처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충전량 당 25(+0.15AP)(+타릭 최대 체력의 1%)만큼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레벨마다 최대 충전량이 1 증가합니다.

담대함으로 강화된 공격 시 별빛 손길이 1회 충전됩니다.
수호의 고리 (Basti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기본 지속 효과: 수호의 고리가 대상의 방어력을 타릭 방어력의 9/10/11/12/13% 만큼 올려줍니다.

사용 시: 아군 한 명에게 수호의 고리의 축복을 베출고, 2.5초 동안 최대 체력의 7/8/9/10/11%만큼 보호막을 씌웁니다. 수호의 고리는 새로운 대상이 선택될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황홀한 강타 (Dazz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타릭이 별빛 광선을 준비합니다. 1초 후, 90/130/170/210/250(+0.5AP)(+50% 추가 방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적들을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75)
우주의 광휘 (Cosmic Radian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타릭이 우주의 광휘를 시전하면, 2.5초의 지연 시간 이후 근처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우주의 에너지를 흘려보냅니다. 범위 내에 있는 아군들을 2.5초동안 무적 상태로 만듭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위에 스킬 마스터 순서는 그냥 장식일 뿐입니다.

  1) Dazzle(황홀한 강타)을 가장먼저찍고Shatter(산산조각)렙 2때 찍고 Imbue(원기 부여)렙3때 찍는것은 비슷합니다.

  2) 하지만 적 원딜이 Caitlyn(케이틀린) 또는 서풋이 짤짤이를 잘하거나 우리 원딜이 너무 잘맞는다

     싶으면 Imbue(원기 부여)을 먼저 2개정도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3) Radiance(영롱한 빛)은 렙때마다 올려주는것은 옳습니다.

 

스킬 콤보

1. 타릭의 가장중요한 콤보라하면Gemcraft(보석학)을 이용해야합니다.

   즉 스킬 다음에 스킬+평타, 스킬+ 평타를 항상 활용해야합니다.

   보통 콤보라하면

  1)렙 2 : Dazzle(황홀한 강타)+평타+Shatter(산산조각)+평타

  2)렙 3 : Dazzle(황홀한 강타)+평타+Shatter(산산조각)+평타+Imbue(원기 부여)평타

  3)렙 6이후 :  Dazzle(황홀한 강타)+평타+Shatter(산산조각)+평타Radiance(영롱한 빛)+평타+Imbue(원기 부여)평타가 되지만

☆보통 렙이 올라도 렙 2때 정도의 콤보를 쓰고 빠지는게 적절합니다.

 적팀 원딜이 바보가 아닌이상 렙 2정도의 콤보를 쓰면 보통 빠지고 적 서풋이 바보가

 아닌이상 렙2 콤보를 쓴후에는 어떠한 행동의 취하게 마련입니다.

 ☆스킬 콤보 다맞추려고 하다보면 오히려 손해이니 딜교는 적당히 하고 빠지는것이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Gemcraft(보석학) (보석학)  : 이 패시브때문에 타릭은 더욱 강해집니다. 스킬뒤에 평타를 넣어주면 스킬쿨이 줄어듭니다. 후반 으로 가면 스킬을 무한정 쓸수 있게 됩니다.


원기 부여
(Imbue)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타릭이 대지의 에너지를 가져와 자신과 목표 아군의 체력을 60/100/140/180/220 (+0.3AP)+(타릭의 추가체력의 5%)만큼 치료합니다. 자기 자신을 대상으로 삼을 경우 효과가 40% 상승하여 84/140/196/252/308(+0.6AP)+(타릭의 추가체력의 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50

 

1. Imbue(원기 부여)(원기 부여) :  

  1) 회복류의 스킬입니다.

  2) 자신과 지정한 아군에게 사용할수있는데 라인전 상황에서 원딜과 자신의 피를

   채워줄수있습니다.

  3) 원딜과 자신의 피가 같이 부족하면 원딜에게 써주시고 원딜의 피가 충분한데

   나의 피가 적을때 자신에게 쓰면 많을 피를 채울수있습니다.

  4)서풋이 주문력을 올릴경우는 별로 없지만 타릭은 탱으로 가는 서풋이니 피를

   올려야 하는건 필연적이면 회복은 주문력 계수 뿐만 아니라 체력 계수또한 있기때문에

   후반되면 무시무시한 체력을 채워 줄수있습니다.

 

산산조각
(Shatter)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기본 지속 효과: 타릭의 보석이 방어력을 10/15/20/25/30만큼 올려줍니다. 또한, 주변 아군 챔피언들은 타릭의 방어력 12% 만큼 방어력이 오릅니다.

사용 시: 타릭이 자신의 방어구를 산산조각내어 주위 적에게 40/80/120/160/200 (+0.2 방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방어력을 4초간 5/10/15/20/25만큼 감소시킵니다. 타릭은 산산조각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10/15/20/25/30만큼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범위: 1000

 

2. Shatter(산산조각)(산산 조각) :

  1)  물론 Dazzle(황홀한 강타)는 알려진데로 좋은 스킬이기긴 하지만 전 이 스킬또한 매우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2)평소에는 내방어력과 주변 아군에게 방어력을 올려줄수있는 버프가있고 사용시에는

   적팀에게 방어력 감소라는 디버프를 줄수있습니다.

   (이때 내 방어력이 낮아지긴 하지만 잠시입니다.)

★ 후반되면 방어력이 높아지면서 방어력 계수인 Shatter(산산조각)조각으로 딜을 넣을수도 있습니다.

    (의외로 강함)

 

황홀한 강타
(Dazzl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타릭이 반짝반짝 빛나는 구를 적에게 던져 1.2/1.3/1.4/1.5/1.6초간 기절시키고 40/70/100/130/160 (+0.2AP) - 80/140/200/260/320 (+0.8AP) 사이의 피해를 가합니다. 황홀한 강타의 피해는 대상과 타릭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3. Dazzle(황홀한 강타)(황홀한 강타) : 

  1) 이 스킬은 타릭의 꽃이라고 할 스킬입니다.

  2) 확정 CC기나 아니라에 따라서 스킬의 난도가 있는데 이스킬은 확정 CC기라

    초보자도 쉽게 쓸수있으며

  3) 가까이에서 쓰면딜도 어느정도 나옵니다.(후반에는 미미함)

  4) 단지 단점이라면 단일 타케팅이고 같이 다른 CC기를 써줄수있는 챔이없으면

     지속시간이 그리 길지 않기때문에 적이 도망갈수있다는 정도 입니다.

 

영롱한 빛
(Radian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75초
타릭이 망치로 지면을 강타하여 주위 적에게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후 10초간 타릭의 보석이 에너지를 발산하여 타릭의 공격력과 주문력이 30/50/70만큼 상승합니다. 주위 아군은 타릭이 받는 효과의 절반을 받습니다.
범위: 피해 400, 오라 1000

 

4. Radiance(영롱한 빛)(영롱한 빛) : 타릭 궁이 뭐임? 이런소리 진짜 많이 들었습니다.

  1)  이스킬은 초반 딜링도 되지만 그보다 중요한건 버프입니다. 공격력고 주문력이

    상승량도 많고 전 방위 버프라서 한타때 매우 큰 도움됩니다.

  2) 서문에서 궁의 영향력이 은근 좋다는건 이 버프의 질과 양 때문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1. 시작 아이템 :

  1) 시작아이템에서 (고대유물 방패)방패를 쓰도록 합니다.(선택사항 아님 필수)

  2) 포션에서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이렇게 해놓았는데 제가 말씀드린데로 마스터리를 올렸으면

    총 포션 4개를 가져갈수있는데 나의 체력관리, 마나관리 능력에 따라서 숫자를 조절

    하시면 됩니다. 초반 장신구는(와드 토템 (장신구))을 들고 가도록 합시다.

 

2. 핵심 아이템 :

  1) 솔직히 서풋의 핵시아이템이라하면 (산악 방벽)(시야석),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정도면 충분합니다만,

  2)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넣은 이유는 체력과 방어력을 동시에 올려주기때문에 타릭의Imbue(원기 부여) ,  Shatter(산산조각)

    스킬에 많은 도움됩니다.

 

3. 최종 아이템 :

  1) (산악 방벽) : 500이라는 체력량과 체력 재생 100% 쿨감 거기다가 보호막까지 원딜을

    지키기도 좋은 아이템입니다.

 2 )(루비 시야석) : 시야석은 거의 마지막에 업글해줍니다. 그런데 브론즈의 특성상

     애들이 주요 부분에 안박고 지나갑니다.

     와딩은 어디서 싸우느냐, 어디서 대치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다른애들이 주요한 부분에 안박고 지나가기때문에

     루비시야석을 중반에 가서 적절하게 박는것도 중요할수도 있습니다.

  3)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장화에 경우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전 헤르메스를 좋아합니다.

  4)(정당한 영광) : 엄청난 체력양과 마나도 올려주고 승천의 효과까지...

    기본옵션뿐만 아니라 승천의 가지 않는 타릭에게는 꼭필요한 아이템입니다.

  5)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체력양도 올려주면서 마저도 올려줍니다.

       또한 고유사용효과도 좋아서 적팀에 AP가 잘컸거나 많을때 꼭 갑니다.

  6)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다시 한번 설명하지 체력과 방어력을 올려주면서 타릭한데 꼭 필요한 템입니다.

 

4. 기타 아이템

  1)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엄청난 방어력(100)과 마나(400) 그리고 쿨감도 20%나 줄여주기 때문에

             매우좋  은 추천 아이템입니다.

  2) Zeke's Herald(지크의 전령) : 우리팀의 AD챔들이 잘컸거나 우리팀에 AD많을때 가주면 효율이 좋습니다.

  3) Thornmail(가시 갑옷) : 적팀에 평타 기반챔 Master Yi(마스터 이),Vayne(베인)등의 챔프가 있을때 가주면 좋습니다.

     적팀이 올 ad일때도 좋음

  4) (얼어붙은 건틀릿) : 이템도 효율이 나쁘진 않은데 얼심보다는 점아닌듯.

      (가끔 예능으로 탑갈때는 필수아이템)

  5) (미카엘의 도가니) : 서풋의 필수아이템. 적팀에 우리 원딜을 물수있는 챔이 많을때는

     꼭 사도록 합시다.

  6)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적팀에 CC기가 많고 마뎀이 아프면 가시면 좋습니다.

    ( 타릭한데는 정령이 더 낳은듯)

  7)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적팀에  AP딜이 많을때 갑니다.

     체력도 올려주고 쿨감도 줄여주니 정말 좋은 탬입니다.

  8)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이건 애매할때 가긴하는데 좋지않은듯...

  9) (쌍둥이 그림자), (불타는 향로) : 몇몇 서풋한때는 쓸만하지만 타릭한데 쓸데없음

  10)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 체력 게이로 만들어줌 쓸만함

  11)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 나쁘진 않지만 차라리 란두인이 더 좋음

 

5. 장화

  1)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고 마방도 있으면 적팀 CC기가 있어서

    강인함이 있으니 탱으로썬 매우 좋음

  2) Ninja Tabi(닌자의 신발) : 적팀이 올 ad이거나, ad피중이 높거나, 상대 ad챔이 잘컷을때 자주 갑니다.

  3)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 시즌이 거듭될수록 서풋의 로밍 비율은 높아지고

      그것이 서풋의 능력을 평가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고있습니다.

     로밍을 열심히 가야 되겠다 싶으면 이걸 삽니다.

 

6. 장화 마법부여

  1) (헤르메스의 발걸음: 민병대) : 혼자 뛰어나가서 뭐할려고요?

  2) (헤르메스의 발걸음: 격노) : 나쁘진 않지만 타릭한데는 안맞는듯.

  3) (헤르메스의 발걸음: 왜곡) : 나쁘진 않습니다. 나름 쓸만한듯

  4) (헤르메스의 발걸음: 민첩성) : 타릭이 워낙 느리기 때문에 그냥 헤르메스만 가면 속도가 느림감이 있습니다.

     그걸 보충하기 위해서 자주 씁니다,

  5)(헤르메스의 발걸음: 대장) : 이것도 타릭이 이니시 걸때 적합한 마법부여 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1. 알리는 근접 서풋끼리 붙었을때 최강의 스킬이 있습니다.
2. 방어력이 높기 때문에 왠만한 딜교또한 소용이 없습니다.
3. 딜교에서 어느정도 깍아놔도 힐로 다시 채웁니다.
4. 타릭을 하면서 카운터픽을 만나도 상대하면서 이길수있지만 알리는 답이 없습니다.
모르가나
1. 모르가나의 블랙쉴드가 타릭의 유일한 CC기인 황홀한 강타를 막아버립니다.
2. 타릭이 접근 할려고 하면 속박을 걸어버립니다.
3. 한타때 궁의 효율이타릭보다 더욱더 뛰어납니다.
☆ 이기지는 못하더라도 대응 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1. 모르가나의 쉴드의 쿨타임은 타릭스턴 보다 깁니다.
타릭이 한번 스턴을 쓰고 막히더라도 쿨이 더 빨리 돌아오니 그 타임에 스턴을 걸수있습니다.(적팀 원딜이 시비르면 노답ㅠㅠ)
2. 모르가나의 속박은 매우 느립니다. 보고 피할수 있을 정도니 잘 피하실수있습니다.
3. 궁쓰는동안 스턴 터지기 전에 모르가나에게 스턴을 걸거나 모르가나가 멀면 적팀 딜러에게 스턴을 걸어줍시다.
말파이트
1. 말파는 패시브가 있어서 접근할때 때려도 피가 깍이지 않습니다.
2. q 스킬은 타케팅이라 원딜 대신 맞아줄수도 없습니다.
3. 궁영향력이 매우 타릭보다 매우 큽니다.
☆ 6렙때 까지 서로 평화롭지만 6렙 이후가 되면 최소한 말파한데 2인궁을 맞으면 안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1. 블크는 그렙 다음에 뛰우고 궁이 기본인데 타릭은 이걸 다맞으도 체력 손실이 적으며 블크가 스킬봄보를 쓰면 어차피 깡통이 되기 때문에 딜교에서 이득을 볼수있습니다.(원딜이 같이 호응해 줄때...)
2. 끌려가면 적팀 원딜에게 스턴을 걸어주시거나 적팀 원딜이 멀리있으면 블크한데 걸어주셔도 됩니다.(스턴후 콤보는 써주는건 필수)
3. 후반으로가면 더욱더 쉽게 이길수있습니다.
☆ 너무 자주 끌려가면 답이 업습니다
★ 갱호응이 좋으니 주의 합시다.
쓰레쉬
1. 쓰레쉬한데 q 맞아도 의연하게 적팀 원딜한데 스턴을 써줍시다.
2. 쓰레귀가 q 걸고 날아오시면 스턴 쓰고 빠지면 됩니다.
3. 쓰레쉬의 q-e-r까지 맞아도 원딜이 함께 딜교를 해주면 이길수있습니다.
☆ 쓰레쉬 갱호응이 서풋중에 가장 뛰어나다고 할수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 이것도 자주 끌리면 답이 없습니다.
레오나
1. 레오나는 카운터 픽까지는 아닙니다만... 쉽게 대응할수 있습니다.
2. 레오나가 우리 원딜 물면 나도 적팀 원딜을 물어줍니다.
3. 그리고 중요한 포인트는 서로원딜을 때리다가 빠지면서 교차하게되는데 타릭은 평타 콤보를 잘써서 원딜을 때렸다면 이미 타릭이 스턴은 쿨 돌아와있는데 이때 레오나에게 스턴걸고 빠지면 원딜이 레오나 몇대 더때리면서 딜교에서 이익을 볼수있습니다.
☆ 레오나 r-e-q에 안맞게 주의 하세요.

 1. 그외에 힘듬서풋챔

 Lux(럭스), Sona(소나), Annie(애니), Soraka(소라카), Zyra(자이라), Zilean(질리언)(챔피언별 대응에서 자세히설명)

2. 그외에 라인전아니라도 상대하기 곤란한챔

 Volibear(볼리베어),Olaf(올라프),Cho'Gath(초가스),Sivir(시비르)(기회가 되면 설명할게요)

 

 

 

라인 / 정글 운영법

1. 서풋의 자세

   1) 서풋은 원딜의 눈과 귀과 되어야 합니다. 

      서풋은 맵리딩을 잘해야 합니다. 그러기에 와딩은 필수입니다.

      또한 위험상황을 빨리 감지하고 원딜에게 알려 주어야 합니다.

      ※ 가끔 딜 이나 탱으로 간다고 시야석은 커녕 와드도 안사는 서풋들이 있는데

          이건 정말 잘못된 행동입니다. (이래놓고 라인 밀고 갱 당합니다.)

          후반 딜 보조나 탱으로 간다하더라도 시야석 최소한 와드 2개는

          꼭 사들고 다녀셔야 합니다. 효율적인 와딩을 위해서는 시야석이 좋겠죠.

  2)  서풋은 바텀 라인의 판을 짜야 합니다.

     적 바텀 듀오가 우리보다 역양이 뛰어나다거나 강력한 조합일 경우나

     우리 조합이나 역량이 더 좋은 경우를  빠르게 판단하여 초반에 수비적으로

     갈것인지공격적으로 갈것인지 결정하고 원딜에게 알려줍니다.

  3) 서풋은 원딜에게 CS를 잘 취할수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서풋의 원딜을 잘먹게 하는 방법은 와딩은 필수이며 서풋의 위치,

     짤짤이등 많은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추가공략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4) 마지막으로

      바텀 라인은 다른 라인과 다르케 원딜과 서포터가 같이 운영해 나가는 라인입니다.

      가끔 라인이 망하면 원딜이 못했니 서포터가 못해니 하는게

      그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라인이 흥하던 망하던 그건 공동책임이며

     원딜이나 서포터가 파트너를 버리고 가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또한

    최후의 상황이지 최선책이 아닙니다.

     1+1=2이상이 되어야 하는 라인이 바텀라인이지만

     0.8+1.2가 되어도 1.2+0.8이 되어도 2이상은 나올수 있는것입니다.

     서로를 믿고 서로 부족한 부분은 매꿔주어서 바텀을 운영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초반 운영법

 ☆ 초반 운영법이라 하면 라인전으로 보겠습니다.

1. 라인전이 불리할때

1) 우리 원딜이 초반 약챔Kog'Maw(코그모).Twitch(트위치)이거나 적팀 원딜이 초반강챔Caitlyn(케이틀린),Miss Fortune(미스 포츈) or 서풋 상성관계에 대햐여 붓라인이 불리하거나 역량이 안되서 라인전이 불리할때

 타릭은 라인전에서 이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타릭이 안쓰이는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카운터를 치기보다는 카운터를 당하는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하나? 그냥 견뎌야 합니다. 적팀이 짤짤이가 강하면 원기회복에 많이 투자하고 견딥니다. 우리 원딜이 초반 약챔 후반 캐리라면 앞에서 적팀 짤짤이 맞아주고 원딜이 최대한 CS를 잘먹기 위해서 보조 해주는 것이 답입니다. 원딜이 후반강캐면 초반에 CS30개 정도 까지는 어느정도 커버가능하니깐요.

 

2. 라인전이 유리할때

1) 만약 우리팀 정글이 잘해서나 우리팀 역량이 좋아서 라인전이 유리하다면 붓라인은 필승입니다. (렙6이후 강력해지는Alistar(알리스타), Malphite(말파이트)이런챔프 제외) 일단 원딜이 딜교에서 유리하면서 타릭은 AD가 주류인 원딜에게 맞아도 안아파질 시기가 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Thresh(쓰레쉬)이런류의 챔프한데 잡혀도 원딜한데 스턴걸고 콤보써주면 쉽게 이깁니다. 소위 말하는 데스 그렙이 되는거죠.

 

3. 라인전이 비슷할때 or 너무 평화로울때

1)Braum(브라움),Nunu(누누) 이런류의 서풋이 나오면 라인전 내내 0/0/0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는 인내심이 중요합니다. 우리 원딜이 CS를 가장 편하게 먹도록 라인을 유지해주고 적팀이 딜교를 걸지 않는다면 굳이 걸지 않습니다. 어차피 서로 잡지도 쉽지 않으니까요. 적팀 원딜이 후반 강캐라면 정글을 부르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 라인전에서 무리하게 킬을 먹을려고 하는 원딜이 많고

그거에 동조까지 하는 서풋이 있는데...

라인전에서 적팀이 딸피라고 다이브 하면서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솔직히 적팀 원딜을 집에보낼때 CS10~15개 차이가 납니다. 15개면 1킬하고 맞먹는 돈인데... 원딜이 다이브해서 적팀 잡고 살아서 빠지면 다행이지만 서로 1킬먹고 같이 죽는다고 생각하면 여기서는 동등(CS15개를 포기하면서 1킬까지 당하니), 만약 잡지도 못하고 죽는다면 이건 다이긴 싸움을 적에게 다시 기회를 주는겁니다. 80%이상 확률(적팀 잡고 원딜 살고) 이런게 아니라면 다이브 하지 마십시요.  CS만 지속적으로 이익을 봐도 이기는 겁니다.

 

☆ 서풋은 와딩을 철저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2개이상은 들고 다니면서 요소요소에 박아주셔야 합니다.(시야석 강추) 와딩도 안하고 라인 밀고 적팀 갱왔다고 정글 탓하지 맙시다. 저도 정글 하는데 우리붓듀오가 와딩도 안하고 적팀은 와딩 철저히 되어있으면 갱가고 싶어도 갈수가 없습니다.

 

☆ 라인운영 방법 +

이건 저도 알고있지만 자주 안하는데... 일단 적팀 서풋의 아이템을 확인하고 시야석이나 와딩을 유무를 확인합니다.

이때 적팀 서풋이 시야석은 커녕 와드조차 사오지않았다.(브론즈의 경우에는 자주 있음) 그럼 적팀 붓듀오가 가지고있는 와드는 단 2개뿐입니다(그것도 1분) 그렇다면 적팀 와드의 위치를 파악해서 시간을 체크하고 사라질 타임을 정글에게 알려주면 정글을 불러 줍니다. 이때 적팀 붓듀오의 스펠 상황 궁유무 적팀 정글의 위치 까지 체크해서 라인당기고 갱까지 온다면 100% 킬인데.. 아무리 시간을 알려줘도 정글이 적절하게 올경우는 손에 꼽을 정도라 저도 포기했습니다.

 

 

 

 

중반 운영법

 1. 소규모 한타

소규모 한타라고 하면 보통 3:3정도의 싸움으로 봅니다. 라인전 뿐만 아니라 여러저역에서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소규모 한타의 결과에 따라 게임의 방향성이 결정나기도 합니다. 보통 소규모 한타의 경우에는 죽이고 죽는 경우가 아니라 일방적이 싸움 될때가 많습니다.

소규모 한타가 일어나면 원딜 근처에 있다가 적팀의 주요딜러(원딜을 물러가면 원딜에서 많이 떨어질수있으니 최대한 근접 암살 챔프에게 스턴을 거는게 좋습니다.)에게 스턴을 걸고 우리 원딜에게 붙으려고 접근하는 것을 저지합니다. 또한 탈진을 적절하게 써스 적팀 주요딜러를 딜로스로 만들어 주시면 소규모 한타도 이길수있습니다. 적절하게 콤보도 넣어 주세요.

 2. 용 싸움

항상말하지마 타릭은 한타때 매우 좋은 서풋이 아닙니다. 하지만 원딜을 지키기 편하죠. 원딜을 최대한 보호 하면서 궁써서 버프 써주면서 팀에게 힘을 보태어 줍니다. 적팀 암살챔프들을 잡기에 특화되어있으니 살짝쿵 스턴을 걸어주면 우리 딜러 들이 알아서 처리해줍니다. 탱도 되고요.

 3. 붓라인의 포탑을 깨고 라인전이 끝났다면 다른 라인을 밀러 지원해주러 다닙니다. 근데 보통 붓라인전이 계속 유리하면 포탑을 안깬다고 하는데... 이건 상황입니다. 우리 다른라인이 유리하면 굳이 안깨도 되겠지만 우리 다른 라인이 불리하면 빠르게 포탑을 깨고 올라가느게 좋은 선택입니다. 

 

후반 운영법

 1. 솔직히 중반이나 후반이나 타릭은 적절하게 상황을 이끈다는게 없습니다.

1) 서풋의 1st는 원딜 보호입니다. 내가 탱이라고 해서 앞으로 나가지마시고 최대한 원딜을 지키세요

2) 궁을 적절히 써주셔야 합니다. 앞에서 말햇듯이 타릭 궁의 효율이 의외로 좋습니다.

3) 콤보를 잘써주셔야합니다. 적팀 암삼챔프가 원딜에게 달려든다면 스턴+평타, 힐+평타 써주시면 한번더 스턴을 날릴수있는 기회가 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 역활도 후반가 마찬가지로 운영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정리해서 올리겟습니다.

 

마치며

 

브론의 공략이라서 신뢰가 안간다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제 생각을 적었고 또한 기본적인 공략이나 템 콤보는 10판정도만 하면 알수있기때문에 팁이나 중요한 상황을 적을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제 부족한 공략을 보충하기 위해서 다른 엑셀 공략도 읽으면서 참고 했습니다. 그리고 서풋의 처음 하시는 분을 위해 그 마음가짐 또한 적어 놓았습니다(이게 제일 줄요함)  아무쪼록 제공략이 조금이나마 도움되길 바랄따릅입니다.

※ 차차 수정하면서 더욱더 좋은 공략으로 발돋움 해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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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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