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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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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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록스, 다르킨의 검
Aatrox, the Darkin Blade
21
9
0
4/4
[TOP]숨은 꿀챔, 아트록스의 인식 깨기 공략

- 아크롤로(2015-08-18, 조회수: 4700)

이 공략은 아트록스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깨기 위한 공략입니다.
또한 아트록스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구간인 실버 ~ 골드에 최적화된 공략입니다.
제가 티어가 높은 유저가 아니기 때문에 본 공략은 연구일지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간이 없으시다면 아래 머리글만 읽어보세요.
아트록스가 어떤 챔피언인지 알 수 있습니다.



티어는 높지 않지만 이런거라도 인증해야 할 거 같아서..
모스트이고 승률과 KDA준수합니다.
솔랭을 잘 안하고 팀랭만 하는 유저라 티어는 높지 않습니다.



2015-08-12 ~ 2015-08-18
플레구간 승률입니다. 이상하게 플레구간만 높습니다.
골드는 30위권이고, 다이아는 이번주 갑자기 폭락하여 하위권입니다.
플레까지만 통하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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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록스에 대한 오해와 편견들


1. 아트록스는 물리딜러다?

 아트록스는 Dark Flight(어둠 강림)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는 물뎀,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Massacre(대학살)는 마뎀입니다. 
의외로 이걸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상대방이 방템을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Chain Vest(쇠사슬 조끼)이런걸 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아트록스의 주 딜이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라는 것을 모르는 겁니다. 차라리 체력템을 올리는 것이 아트록스를 상대하기에 효율적입니다.


2. 아트록스의 주 딜은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다?

 물론 소규모 교전이나 후반으로 갈수록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의 딜 비중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라인전이나 중반까지는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으로 피흡을 하며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로 짤짤이하는 챔프입니다. 그렇게 딜교를 하고 킬각이 나오면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Dark Flight(어둠 강림)Massacre(대학살)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로 원콤 내는 것이 정석입니다. 결국 아트록스의 주딜은 초중반은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 중후반은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3. 궁극기 Massacre(대학살)를 통하여 공속을 극대화해서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을 많이 때려박아야 좋다?

 저는 관전을 많이 하는데, 가장 어이없는 아트록스는 Massacre(대학살)Master Yi(마스터 이)의 궁Highlander(최후의 전사)처럼 후방에서 쓰고 적진으로 들어가는 아트록스입니다. 공속과 사거리가 늘어나서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을 더 자주 쓸 수 있게 해준다고 생각하는데, 한타에서는 그런 경우가 쉽게 나올 수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Massacre(대학살) 광역으로 즉발 마뎀을 준다는 것입니다. 즉 Massacre(대학살)는 적진 최대한 한가운데로 진입해 써줘야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적챔피언에게 맞췄을 시 피의 샘이 찬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 역시 적진 한가운데서 써야하는 근거가 됩니다.



4. 아트록스는 극딜이 좋다?

 이 부분은 취향일 수 있습니다만, 저는 딜탱이 최선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아트록스는 적진으로 들어가야합니다. 혹시나 Massacre(대학살)의 즉발뎀을 포기하고 뚜벅이로 한타 중반에 들어간다 하더라도, 아트록스가 극딜을 가면 안되는 이유가 명확합니다. 그 이유는 Riven(리븐)Master Yi(마스터 이)Poppy(뽀삐)Yasuo(야스오)Jax(잭스)Zed(제드)Kayle(케일)Tryndamere(트린다미어)Fizz(피즈)Talon(탈론)이러한 대표적인 암살자 혹은 극딜 챔프들이 가지고 있는 것을 아트록스는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죠.
 바로 Counter Strike(반격)Intervention(중재)Highlander(최후의 전사)Alpha Strike(일격 필살)Diplomatic Immunity(외교관 면책 특권)Shadow Assault(그림자 기습)Valor(용맹)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Sweeping Blade(질풍검)Undying Rage(불사의 분노)이런 류의 스킬들, 상대방의 딜을 씹거나, 논타켓팅이 되며 CC를 씹거나, 강력한 생존기가 있거나 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가장 비슷한 극딜을 가는 평타딜링형 챔프인 Jax(잭스)Master Yi(마스터 이)만 보더라도, Jax(잭스)는 Relentless Assault(달인의 저력)로 방어력을 올리고, Counter Strike(반격)로 상대방 딜을 씹을 수 있습니다. Master Yi(마스터 이)는 Highlander(최후의 전사)을 통해 둔화면역이 되고 이속이 매우 빨라지며,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상대방 CC를 씹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트록스는 무엇이 있나요? Dark Flight(어둠 강림)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Massacre(대학살)Blood Well(피의 샘)아트록스의 그 어떤 스킬도, 상대방의 딜이나 CC를 씹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표적이 되면 정말 무력하게 녹아버린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트록스는 극딜을 가면 높은 확률로 아무것도 못하고 게임이 끝나버립니다. 가끔 아트 유저들이 한타 5번 하다가 1번 정도 트리플 혹은 쿼드라 띄우면서 아트는 극딜이지 라고 말하는데, 한타 그렇게 많이해서 한 번 잘하려면 아트말고 다른 챔프가 낫죠. 아니면 미드아트록스를 가시던가요.
아트록스, 다르킨의 검
소환사 주문 점화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4) 2588 마나 105.6 (+45.0) 870.6
공격력 60 (+5) 145 공격 속도 0.651 (+2.5%) 0.928
5초당 체력회복 3 (+1) 20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5) 108.6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4,290 IP
빨강 : 고정공격력 고정

노랑 : 고정방어 고정

파랑 : 고정마방 or 성장마방 or 성장쿨감

왕룬 : 고정공격력 고정

아트록스는 공속이 빠르기 때문에 고정공격력으로 평타딜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랑도 고정방어를 넣는 이유는 아트록스의 스킬이 체력코스트이기 때문에 체력룬보다는 방룬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파랑룬은 상대에 따라서 바꿔낄 수 있습니다.
성장쿨감을 넣는 이유는, 후반으로 갈수록 아트록스의 스킬쿨이 매우 중요한데, 막상 쿨감을 올려줄 템을 가기가 애매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상대방이 올AD이거나 AP챔프가 하나인데 비중이 크지 않은 포지션이라면 성장쿨감을 가는 것도 좋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강력한 라인전을 위해 21/9입니다.

양날의 검:어차피 나는 피 채우면 되니까 그냥 극딜입니다.
분노:사실 이 부분은 연구중입니다. 쿨감도 중요하거든요.
약점 노출:딜탱이라 후반딜은 아군딜러의 몫입니다. Massacre(대학살)Dark Flight(어둠 강림)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로 적들을 때려주면 아군 딜 상승!
무기 연성주문 연성:스킬과 평타를 골고루 섞어 쓰는 아트록스는 필수 입니다.
강력한 일격:역시나 마뎀과 물뎀비율이 비슷하기 떄문에 관통은 필수입니다.
도살자:평타뎀이 워낙 쎄서 이딴거 찍을 필요 없습니다.

작은 팁
무기 연성
부쉬에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를 날렸을 때 상태창에 저 특성이 활성화 된다면 부쉬에 적이 있다는 것입니다.
상대방 정글의 땅굴을 이런식으로 대비해야 합니다.

다른 아트록스 공략들을 많이 보았을 때,
대체로 의견이 나뉘는 부분은 스펠입니다.

아트록스가 점멸이 필요하느냐 아니냐입니다.
물론 아트록스는 Dark Flight(어둠 강림)라는 벽을 넘는 생존기가 있습니다.
다만 판정이 매우 좋지 않아서 뜨는 순간 Arctic Assault(혹한의 맹습)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Power Fist(강철 주먹)이런거 쳐맞으면 그냥 캔슬되면서 죽는겁니다.
게다가 라인전에서 Dark Flight(어둠 강림)이걸로 딜교환을 해버리는 순간 정글러의 갱에 매우 취약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단언컨데 Flash(점멸)이 없다고 해서 아트록스가 아쉬운 순간은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단 한판도 Flash(점멸)을 들지 않고 플레이 했고,
없어도 전혀 아쉬운 순간은 없었습니다.

또한 아트록스는 완벽한 킬각이 아닌 이상 Dark Flight(어둠 강림)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차라리 반드시 Ignite(점화)를 들어서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고,
Exhaust(탈진)이나 Teleport(순간이동)을 들어서 2:1을 강하게 가져가거나 운영을 가져가는게 낫습니다.

이렇게 들어도 자신이 있을 수 있는 이유는 아트록스는 라인전에서 반드시 이겨야 하며,
이길 수 있는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라인전에서 무난히 이길 수 있을 때,
Ignite(점화)Exhaust(탈진)상대방이 상당히 강력한 폭딜러Riven(리븐)Renekton(레넥톤)Yasuo(야스오)이런 놈들이거나,
상대팀의 정글이 딜링형 챔프Khazix(카직스)Kayle(케일)Wukong(오공)Master Yi(마스터 이)이런 놈들일 때, 2:1을 수월하게 가기 위해 듭니다.

다만 상대방 탑챔프가 반드시 Teleport(순간이동)를 드는 챔프라면,
예를 들면 Riven(리븐)이거나Riven(리븐)이거나 Riven(리븐)(얘는 요즘 왜 텔만 들죠..)
Exhaust(탈진)Teleport(순간이동)도 괜찮습니다.
사신 태세 (Deathbringer Stance)
재사용 대기시간: 24~12초
아트록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대상 최대 체력의 4%~12%(레벨에 따라)만큼 추가 마법피해를 입히고, 추가 피해량의 80%만큼 아트록스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미니언에게는 25% 회복)

아트록스가 스킬이나 기본 공격으로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며, 다르킨의 검 끝으로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두 배로 감소합니다.

다르킨의 검 (The Darkin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아트록스가 대검을 내려쳐 10/25/40/55/70 (+0.6/0.675/0.75/0.825/0.9 총 공격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끝에 적중한 적을 잠깐 공중으로 띄워 올리고 60%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두 번 재사용할 수 있으며 다시 사용할 때마다 범위 모양이 변하고 이전보다 25%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55%의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를 공중에 띄울 경우 지속시간이 두 배로 증가합니다.
지옥사슬 (Infernal Chains)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아트록스가 지면을 내리쳐 처음 맞힌 적에게 30/40/50/60/70 (+0.4 AD)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25/27.5/30/32.5/35%만큼 둔화시킵니다.

대상이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인 경우 1.5초 안에 해당 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면 다시 끌려가 피해를 받습니다.

미니언에게는 두 배의 피해를 줍니다.
파멸의 돌진 (Umbral Dash)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기본 지속 효과: 아트록스가 챔피언에게 가한 물리 피해의 18/19.5/21/22.5/24%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세계의 종결자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파멸의 돌진 체력 회복량이 20/24/28/32/36%로 증가합니다. 사용: 아트록스가 지정한 방향으로 돌진하비낟.
세계의 종결자 (World Ender)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아트록스가 10초 동안 진정한 악마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사용 시 근처 적 미니언에게 공포를 주고 자신의 이동 속도가 60/80/100% 증가했다가 점차 감소합니다. 세계의 종결자 지속 시간 동안 아트록스의 공격력이 20/30/40% 증가하고 치유 효과가 20/32.5/45% 증가합니다.

적 챔피언 처치에 관여하면 세계의 종결자 지속 시간이 증가하고 아트록스가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으면 부활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아트록스 스킬에 대한 오해와 편견 깨기



아트록스의 패시브는 S급입니다.

일단 부활패시브는 당연히 최상급 패시브이며,

아트록스의 패시브는 부활과 동시에 공속증가라는 두번째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의 샘이 2% 찰 때마다 공격속도가 1% 상승합니다." = 고로 풀 차지 시 공속이 50% 상승합니다.


다만 단점은 죽었을 때 피의 샘을 체력으로 변환해서 부활한다는 것입니다.

그 말인즉슨 부활했을 때 공속버프가 사라진다는 것이죠.

또 그 말은 패시브로 살아나봤자 1인분을 할 수 없다는 것이고요.




따라서 부활 패시브를 활용하는 방법은,

1. 확실한 킬각의 다이브

2. 패시브를 통한 이니시(아군이 바로 뒤따라 올 때)

3. 1렙 인베 때 앞장서기

4. 적 정글이 탑갱왔을 때 한놈 죽이고 패시브로 살아가기


등등이 있습니다.





판정이 매우 안좋기로 소문난 문제의 Q스킬 입니다. 사거리도 매우 짧고요.


따라서 Q의 용도를 에어본으로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여기서 인식의 차이가 시작됩니다.

잘 생각해보시면 사실은 이 스킬은 말파이트의 궁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의 꼬마버전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원거리 이동기에 에어본과 데미지를 주죠. 다만 그러한 경우는 와드없는 우리정글 부쉬에 적 5명이 낚시하고 있는 것을 덮치는 상황이 아니면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니 애초에 광역 에어본! 따위는 없다고 생각하세요.




따라서 이 스킬의 용도는 이렇습니다.


1. 점멸을 들지 않으니 생존기로 쓰인다.(물론 적이 Q의 판정을 방해할만한 스킬이 있다면 신중하게 써야한다.)

2. 가장 효과적으로 Blood Well(피의 샘)패시브를 채워주는 스킬이므로, 패시브 채우는 용도로 쓴다.

3. 에어본을 포기하고 광역딜을 선택한다.(범위가 워낙 작아서 한명만 띄워도 이득이다.)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의 장점은 피가 절반 이하로 내려갈 때 효과가 200% 증가한다는 점이고,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의 장점은 초반에 압도적인 딜을 자랑한다는 것입니다.


다만 제 공략은 딜탱트리이기 때문에,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의 딜이 주딜이 아닙니다.

제 아트록스는 한타에 선진입해서 Dark Flight(어둠 강림)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Massacre(대학살)(굶주린 히드라 (근접))로 광역폭딜을 넣고,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로 피를 채우며 끈덕지게 생존하는 것입니다.


흔히 사람들은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이 아트록스의 주 딜이라고 생각하는데,

한타에서 타겟팅을 당하면 피가 순식간에 빠져버립니다.

그럴 경우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을 몇대 때릴 겨를도 없이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로 전환해서 피를 채워야 하죠.

극딜로 가면 더욱 더 유리몸이기 떄문에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은 아예 킬 생각조차 못합니다.

운 좋게 프리딜할 경우가 나오면 좋겠지만, 그런 운을 기대하기 보단 자신이 능동적으로 역할을 하는 것이 이득이겠죠.



따라서 이 스킬은 이렇게 쓰는 게 좋습니다.


1. 라인전에서 미니언 때리다가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가 차지되면 순간적으로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로 바꿔서 상대방을 떄리고 빠진다.(대처하기도 힘들고 압도적인 딜교가 가능합니다.)

2. 언제 어디서나 교전시 피가 반피 이하로 내려가면 무조건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로 피채우면서 평타딜 넣는게 이득입니다. 피가 반 이하로 내려가면 그냥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고정.



그리고 바위게를 이용하세요.

바위게를 통해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Blood Well(피의 샘)을 채우거나,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로 피를 채우거나.






아트록스의 주력딜입니다.

깡뎀이 약하다고 이야기 하는데, 아트록스는 딜탱으로서 딜템도 가기 때문에 딜이 괜찮습니다.


특히나 명심할 점은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은 마.법.피.해 입니다.

흔히 많은 사람들이 아트록스를 상대할 떄 물리 방어를 올리는데, 라인전에서는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딜이 70%가 넘습니다.

또한 풀렙일시 2.75초 둔화는 어마어마 합니다.


따라서 이 스킬은 아트록스에겐 핵심 스킬입니다.


1. 라인푸쉬와 라인클리어능력을 높여주는 핵심 스킬이다.

2. 물뎀을 올리는 상대방을 엿먹일 수 있는 마법스킬

3. 꽤나 긴 둔화로서 추노와 도망에 용이하다.


상대방이 먼거리에서 도망갈 때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로 맞추고 Dark Flight(어둠 강림)로 띄울 생각 말고, 

Dark Flight(어둠 강림)로 거리를 좁힌 다음에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을 확실히 맞추는 게 잡을 확률이 높습니다.







문제의 대학살입니다.

아트록스가 딜탱을 가도 되는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이 스킬에 즉발뎀이 없었으면 저도 극딜아트록스를 했을 겁니다.


다만 이 스킬에는 200/300/400(+1AP)의 마.법.피.해 가 광역으로 들어갑니다.

또한 스킬에 맞은 적 하나당 피의 샘이 20%씩 찹니다.

한타가 시작되기전 대치상태에서는 당연히 Blood Well(피의 샘)이 빠지게 되고 Massacre(대학살)을 최대한 많이 맞춰서 Blood Well(피의 샘)을 채워야 됩니다.


흔히 아트록스가 탑라인은 어느정도 잡아먹고 커서 한타에 참여할 때,

Dark Flight(어둠 강림)Massacre(대학살)(굶주린 히드라 (근접))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Ignite(점화)정도면 원딜은 원콤입니다. 딜탱이어도 말입니다.

그리고 적진 한 가운데로 들어갔을 때라면 광역딜로 적들의 체력을 최소 30% 넘게 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지만, Massacre(대학살)는 시전시 선딜이 좀 있습니다. 변신하는 시전시간이 있어서 딜이 늦게 들어가요. 많이 하시다보면 느껴지실 겁니다. 죽기 일보직전에 쓰면 못 쓰고 죽습니다.

 

스킬 콤보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Dark Flight(어둠 강림)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굶주린 히드라 (근접)):무난한 라인전 콤보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Dark Flight(어둠 강림)Massacre(대학살)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굶주린 히드라 (근접))Ignite(점화): 킬각 나왔을 때

Dark Flight(어둠 강림)Massacre(대학살)(굶주린 히드라 (근접))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한타 때 정신없을때


(굶주린 히드라 (근접))사거리는 꽤나 깁니다. 그러니 스킬 다 때려박은 후에 마지막으로 써도 딜이 들어갑니다.

스킬 활용 팁

 1레벨에 Dark Flight(어둠 강림)를 찍는 이유는 패시브를 풀로 채운 상태에서 라인전을 시작하기 위함입니다.

1:14때 우물에서 Dark Flight(어둠 강림)를 한번 쓰고, 1:30에서 우물에 걸쳐서 Dark Flight(어둠 강림)를 써서 라인으로 향합니다.

라인에 거의 도착 했을 즈음, 즉 미니언이 1차타워를 지나쳤을 무렵 Dark Flight(어둠 강림)를 써서 라인전에 돌입합니다.


그렇게 되면 패시브를 풀로 충전한 채로 라인전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는 의외로 체력코스트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상대챔프가 근접형이라면 미니언을 때리는 척 하면서 간간히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로 딜교를 해야합니다.

어차피 몇대 맞아도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로 채우면 이득입니다.




라인전에서는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로 계속해서 짤짤이 해주면 됩니다. 붙으면 그냥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로 맞딜 놓으면 됩니다.

쫄아서 뒤돌면 집니다.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로 피채우면서 싸우면 결국 피가 30% 정도 남았을 때는 아트록스가 딜교에서 앞섭니다.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때문에 라인을 계속 쭉쭉 밀게 됩니다. 따라서 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중요합니다.

그러나 혹시나 갱이 와도 Dark Flight(어둠 강림)로 빼거나, 그냥 Blood Well(피의 샘)믿고 피 적은놈, 약한놈 한놈 골라서 풀딜 넣어서 잡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AD상대시 :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티아맷 (근접))-(굶주린 히드라 (근접))-Hexdrinker(주문포식자)-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AP상대시 : Hexdrinker(주문포식자)-(티아맷 (근접))-(굶주린 히드라 (근접))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상대가 뭐든 라인전 압도 했을 때 : (티아맷 (근접))-(굶주린 히드라 (근접))-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Hexdrinker(주문포식자)-Spirit Visage(정령의 형상)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CC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은 필수입니다.
그러나 가끔 Master Yi(마스터 이)Riven(리븐)Varus(바루스)Yasuo(야스오)Jayce(제이스)Tryndamere(트린다미어)Fiora(피오라)이런애들이 존재한다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가야하죠.


딜탱이지만, 딜을 뽑기 위해 방템을 많이 가지 못합니다.
따라서 가장 효율이 좋은 두 아이템,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두개를 올려줍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한타에서 적진 한가운데로 들어가야 하는 아트록스로서 높은 체력증가, 방어력 증가,
게다가 이속저하 액티브까지 있는 란두인은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흔히 아트록스는 체력스킬기반 챔프라 체력말고 방어력 올려야된다는 사람들 있는데, 상대 방관과 피의샘 부활체력을 고려한다면 체력을 반드시 올려줘야 안정적입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쿨감, 마저와, 체력리젠, 거기다 피흡까지 뻥튀기 되니 아트록스에겐 최적의 템이죠.

(굶주린 히드라 (근접)) : 
높은 공격력과 광역뎀, 광역흡혈, 거기다가 액티브를 통한 순간 폭딜증가로 무조건 갑니다. 첫템!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일단 Hexdrinker(주문포식자)은 제가 생각하는 롤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체력이 50%이하로 떨어졌을 때 피수급률이 상승하는 아트록스로서는 체력이 적은 구간을 버텨야합니다. Hexdrinker(주문포식자)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은 피가 30%이하가 되면 방어막이 터지므로, 방어막을 통해 피수급을 원활히 할 수 있죠. 딜탱으로서 방어와 공격을 동시에 취할 수 있는 템이 얼마 없기 때문에, 반드시 가줘야 합니다.
또한 한타에서나 맞다이에서 피가 20%~40%에서 유지되는 아트록스로서는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의 유니크 패시브인, 체력이 떨어질때마다 공격력 증가가 매우 잘 맞습니다. 따라서 아트록스에게 최적의 템!



그리고 마지막 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 ★☆
요즘 가장 잘 가는 구인수입니다. 막템으로 매우 좋다고 봅니다. 공격력과 마법데미지를 동시에 올려줘서 딜을 늘려주고, 50% 이하로 피가 빠졌을 때 터지는 유니크 패시브는 아트록스를 3:1도 이기게 해줍니다. 또한 전투가 끝나지 않으면 유니크패시브가 사라지질 않아서 싸움이 길어질수록 좋은 아트록스에게 최적의 템입니다. 가격도 매우 저렴해서 템창이 적은 후반에 올리기도 매우 수월합니다. 강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
두번째로 생각하는 템, 쿨감이 20%가 매우 좋고, 추노에도 우월하죠. 무엇보다도 후반에 방관이 없어서 딜이 안나오는 아트록스에게 방관이 붙어있다는 게 좋습니다. 체력도 올려줘서 좋죠.



Thornmail(가시 갑옷) : ★☆
상대방이 물리기반 챔프가 많을 때 올립니다. Master Yi(마스터 이)얘 너무 쎄요. 사실은 Master Yi(마스터 이)Kalista(칼리스타)카운터 템임.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한번도 가본적 없습니다. Blood Well(피의 샘)부활 패시브가 있는데 굳이 다시 살아나서 죽을 이유가 없다고 보기 때문이죠. 부활때문에 기본스탯도 별로인 템입니다. 또한 발동순위가 Blood Well(피의 샘)먼저 빠집니다. 고로 다시 살아나봤자, 공속이 매우 느려서 잉여롭습니다. 비추합니다.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 
혹자는 좋다고 이야기 하는데 가본적은 없습니다. 구인수와 블클이 워낙 좋아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공속과 흡혈이 붙어 있어서 Blood Well(피의 샘)부활이 빠지더라도 딜이 나온다고 보는 템입니다. 다만 제 딜탱트리에서는 가지 않습니다.



Cloak and Dagger(서풍) : ★☆
신발 팔고 가주면 참 좋습니다. 강인함에 이속, 공속, 공격력 등등 아주 좋은 스탯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비싸지 않은 템이죠. 근데 가기 전에 끝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하....제일 싫습니다.
반격을 시전할 때 Q로 피해도 무조건 맞습니다. 스턴.
그래서 그냥 뒤로 빼면서 스턴맞고 스턴 빠지면 맞딜 놓는게 좋습니다.
잭스가 Q로 빠지면 같이 Q로 들어가면서 W흡혈믿고 맞딜 놓으세요.

잭스가 E반격 쓴다고 Q로 빠지다가는 나만 뚜까맞고 딜교 손해봅니다.

그리고...정글러에게 계속 징징거리세요. 극강의 카운터입니다.
6렙전에 최소한 한번은 찔러줘서 이득봐야 합니다.
레넥톤
누커에게 약한 아트록스는 치고 빠지기에 능한 레넥톤에게 약합니다.
그리고 얘도 피수급이 가능하고 궁때문에 원콤 각도 잘 안나옵니다.

얘도 마찬가지로 레넥톤 콤보인 E평W평Q평E로 딜교를 하더라도,
Q로 따라들어가서 평타딜을 계속 때려야 합니다.
안그러면 상대가 호구라고 생각하고 계속 말립니다.
피수급력을 보여줘야 합니다.

그리고...정글러에게 계속 징징거리세요. 극강의 카운터입니다.
6렙전에 최소한 한번은 찔러줘서 이득봐야 합니다.
야스오
원래는 말파이트를 고르려고 했지만,
제가 야스오를 정말 싫어하기 때문에 야스오를 카운터로 넣었습니다.

야스오가 카운터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아트록스의 Q와 E를 미니언을 타면서 다 피해버리기 때문입니다.(미니언 없을 때 싸워야함 ㅠㅠ)

또한 이놈 역시 스태틱 때문에 마뎀비율이 꽤나 높으며, 폭딜이 나오는 챔프입니다.

점화 탈진을 들어서 1렙때 녹이거나, 정글러 불러서 싸워야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대표적으로 쉔을 넣었지만, 라인푸쉬 느린 탱커들은 아트록스 밥입니다.
블라디미르
초반에 약한 블라디는 뚜까패줍시다.
마오카이
라인전에서는 절대 질 수가 없음.
쉴새없이 몰아부쳐야 함.
극후반에는 얘가 워낙 단단해서 밀릴 수도 있으니, 격차 좁혀지기 전에 끝내세요.
제가 붙어본 챔프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Garen(가렌)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시는게 Judgment(심판)이거 뒤로 빼도 계속 쳐맞습니다. 그냥 맞으면서 맞딜하세요. 아트 피가 더 차서 결국 이깁니다. 가렌은 깡딜은 쎄지만 스킬이 빠지면 딜이 안나오기 떄문에 그냥 맞으면서도 맞딜하는 게 이기는 방법입니다.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는 Hexdrinker(주문포식자)로 흡수! Hexdrinker(주문포식자)Hexdrinker(주문포식자)Hexdrinker(주문포식자)필수입니다. 가렌 상대할때는 말이죠.




Gnar(나르) :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어렵습니다. 평타 견제가 매우 까다로우며, 메가 나르가 되면 모든 스킬이 CC입니다. 그러나 나르의 단점은 미니나르 상태일때 체젠이 거의 없다시피 하다는 겁니다. 나르의 선템은 대게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입니다. 포션이 얼마 없어서 피가 빠지면 사려야되죠. 그런데 2렙 중반정도면 메가나르가 됩니다. 그 후 3렙정도면 메가나르가 빠지고 15초는 미니나르 고정입니다. 이 때가 바로 킬각입니다. 적어도 집에 보낼 정도로 딜교를 해야 하죠. 이 타이밍 놓치면...정글러야 도와줘 ㅠㅠ



Ryze(라이즈)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너프먹고 초반에 약해져서 Q쓰고 들어가서 그냥 뚜까패면 됩니다. 쉽더군요. 다만 패시브 중첩 보고 들어가세요.



Rumble(럼블)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럼블 어려울 줄 알았지만, 카운터들보다는 쉽습니다. 일단 물몸이기 때문에 Flamespitter (화염방사기)이 빠지면 어김없이 Q로 들어가서 딜교를 해줘야 합니다. 초반에는 Flamespitter (화염방사기)이 주딜이기 때문에 이것만 빠지면 해볼만 해요. 물론 6초 뒤에 다시 쿨이 돌지만 치고빠지고 치고 빠지고 하세요. 정글러 개입 없다면 무난히 해볼만 합니다. 우리에겐 피흡이 있으니까요.



Renekton(레넥톤) :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앞서 말했듯이..쫄지말고 맞딜..그리고 정글러 콜



Rengar(렝가)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을 통해서 부쉬에서 순간적으로 뛰어오르는데,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충전하고 있다가 내려오면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때려 주세요. 스택 보고 Dark Flight(어둠 강림)들어가서 맞딜 놓으면 서로 피수급으로 인해 엇비슷 합니다. 다만 아트록스는 Massacre(대학살)즉발뎀이 있기 때문에 렝가 궁보다 좋죠.
 문제는 렝가가 사라지면 궁로밍을 갔다는 소리이므로 미아콜을 엄청나게 쳐줍니다.



Riven(리븐) :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를 사갑니다.
Dark Flight(어둠 강림)로 Blood Well(피의 샘)패시브 풀차지 해서 라인전 가야 합니다. Broken Wings(부러진 날개)3타 중에 한타만 피해도 Dark Flight(어둠 강림)진입 평평평으로 맞딜 가능합니다. 안져요. 포션 빨면서 2렙찍으면 맞딜에서 이제 안집니다. 왜냐?! 리븐은 체젠이 호구이기 때문입니다. 피수급으로 이겨야 하는게 리븐입니다. 문제는 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Wind Slash(바람 가르기)이거..6렙 이전에 아무리 뚜까 패놔도, 6렙때 원콤 내는게 리븐입니다. 꼭 Exhaust(탈진)을 들고가서 6렙 이후의 변수도 차단해줍시다. 궁키는 순간 Exhaust(탈진)으로 다시 디나이!



Maokai(마오카이)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무난하게 라인 밀면서 뚜까 패주면 이깁니다..어렵지 않습니다. 마오카이가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통해서 딜교 하려고 들어오는데,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Sapling Toss(묘목 던지기)Arcane Smash(비전 강타)콤보가 꽤나 쎄긴 합니다만, 그 이후에 마오카이는 노딜입니다. 따라서 쫄지말고 계속 평타평타!
결국 이깁니다. 마오카이 마나 오링나요.



Malphite(말파이트)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의외의 카운터입니다.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때문에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딜을 흡수해버리고,
Ground Slam(지면 강타)때문에 공속바보 됩니다.
Dark Flight(어둠 강림)로 들어가면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날리고 뒤로 빠져버림..
Brutal Strikes(난폭한 일격)로 방어력 높아서 평타딜이 잘 안들어가고 의외로 말파 평타가 쎔 ㄷㄷㄷ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때문에 한타 넘사벽 ㄷㄷ

이놈은 잘 안나와서 모르겠는데, 좀 더 연구해 보겠습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이놈은 카운터는 아닌데, 제가 생각하는 탑의 숨은 OP라고 생각합니다.
흡총 나오는 순간부터 상대하기가 힘들더군요.
거리 조절하면서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을 미니언에 때리도록 하고 빠지면 들어가서 싸우는 수밖에 없습니다.
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이 나오면 진짜 이기기 힘들어서 그 전에 이득을 좀 봐야합니다.

150817

이번에 또 만났는데, 역시나 강력합니다. 그러나 라인전에서 1킬이라도 딴다면 쉽게 앞서나갈 수 있습니다.
라인형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로 라인을 밀면서 라인이 밀리기 시작하면 Iron Man(철인)보호막이 꾸준히 유지되므로 맞다이에서 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모데카이저 역시 노코스트 챔프이고, Iron Man(철인)보호막을 계속 채우면서 싸우므로, 지속 싸움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다만 실제로는 템이 나오기 전에는 물몸입니다.
고로 방템을 올려서 지속 싸움을 생각하기 보다는 순간딜로 녹이는 것이 유효합니다.
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또한 체력퍼뎀이므로 탱을 올려봤자 손해입니다. Hexdrinker(주문포식자)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티아맷 (근접))순으로 빠르게 올려주고 
킬각을 잡으면서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Dark Flight(어둠 강림)Massacre(대학살)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티아맷 (근접))Ignite(점화)콤보로 녹여버려야 합니다.
기왕이면 초반에 갱을 불러 이득을 보고 시작한다면 라인 형성 압도에 의해서 꾸준히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혹은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초반에 그냥 들어가서 평타로 몇대 뚜까패면 겁먹어서 못나옵니다. 나오면 다시 들어가서 뚜까패면 되고요.
블라디 Transfusion(수혈)로 때려도 그냥 무시하고 미니언 때리면서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로 피흡하면 되요. 초반에 계속 디나이 시켜줍시다.



Shen(쉔)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라인을 미는게 중요합니다. 쉔과의 라인전은 라인을 누가 먼저 미느냐입니다. 요즘 쉔의 시대라서 쉔이 상당히 쎕니다. Vorpal Blade(날카로운 검)Ki Strike(기의 일격)이거 콤보 상당히 쎄거든요. 단단하고요. 다만 초반부터 라인을 쭉쭉 밀면서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짤짤이를 넣기 시작하면 쉔은 미니언을 먹기 바빠서 아무것도 못합니다. 궁을 타더라도 Dark Flight(어둠 강림)로 끊어버리면 되거든요.



Shyvana(쉬바나)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쉬바나와의 딜교는 뭐 당연하겠지만, Flame Breath(화염 숨결)를 안맞는게 중요하겠죠. Fury of the Dragonborn(용족의 분노)때문에 워낙 단단하고 Dragon's Descent(용의 강림)로 잘 살아가기 때문에,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Burnout(연소)로 라인푸쉬도 매우 빠르고요. 그러나 중후반 한타에서 아트록스의 임팩트가 그렇게 밀리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에 킬을 못내도 무리안하셔도 됩니다. 쉬바나가 승률이 낮은 이유는 CC가 없이 고기방패역할을 주로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인데, 아트록스는 CC측면에서는 더 낫죠.



Akali(아칼리)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는 아프지 않지만 연계스킬을 맞으면 딜이 너무 쎕니다. 다만 Shadow Dance(그림자 춤)을 찍기 전에는 피흡으로 버텨볼만 하고, 상대 아칼리는 피흡이 없어서 딜교를 하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표식만 없어지길 기다리면서 없어지면 딜교를 시작합시다.



Yasuo(야스오)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잘하는 야스오는 잡기 어렵습니다. 탈주할 수도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150816

요즘 야스오가 워낙 핫해서 필벤급에 오르긴 했지만, 벤을 안당할시 탑으로 오는 경우가 많아서 더욱 자세히 써볼까 합니다. 일단 야스오가 탑에 오는 것이 확실하다면, Ignite(점화)Exhaust(탈진)을 들어야 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를 드는 야스오는 거의 본적이 없으므로, 라인전에서 승부를 봐야 합니다. 
1렙에 Sweeping Blade(질풍검)를 찍는 야스오의 경우 자기만 때리고 빠지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정말 자신있는 야스오만 가는 트리입니다. 다만 Sweeping Blade(질풍검)을 찍었을 때, 미니언이 없으면 야스오는 힘을 쓰지 못하므로, 1렙 맞다이에서 지지 않습니다. 미니언이 없는 삼거리 쪽으로 빠지면서 맞딜을 놔야 합니다.

Steel Tempest(강철 폭풍)를 1렙에 찍는 야스오라면 당연히 차지를 봐야죠. 칼날 폭풍을 시전한 후에 스택이 없을 때 싸움을 걸어야 합니다. 생존기가 없기 때문에 오히려 1렙 싸움에서 밀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에겐 Ignite(점화)Exhaust(탈진)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1렙 싸움에서는 미니언이 엄청 큰 영향을 미치므로 싸움 위치가 중요합니다. 

2렙에서는 사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weeping Blade(질풍검)Steel Tempest(강철 폭풍)로 치고 빠지고 자기마 딜 넣고 빠집니다. 2렙 야스오는 정말 무섭습니다. 

3렙이 되면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을 찍으므로 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을 빼고 싸울 수 있습니다. Wind Wall(바람 장막)을 쓰면 그 다음에 없애줍시다. 쿨이 깁니다.

이 다음 타이밍 부터는 정글러의 개입이 시작되므로 최대한 야스오를 이겨봅시다..

가장 추천 드리는 것은 1렙에 Blood Well(피의 샘)과 Ignite(점화)Exhaust(탈진)을 믿고 영혼의 맞다이를 이기시는 겁니다.
야스오가 Flash(점멸)로 빠져도 죽게 하기 위해 Ignite(점화)Exhaust(탈진)은 제일 마지막에 걸어줍니다.
나는 Ignite(점화)맞고 Blood Well(피의 샘)로 다시 살아나지만 야스오는 죽습니다.


Olaf(올라프)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제가 생각하는 탑 3대 깡패중에 하나입니다. 다리우스,볼리베어, 그리고 올라프.
도끼 맞으면 그대로 황천갑니다. 근데 대게 올라프를 상대할 때 지는 이유는,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의 순간 폭딜에 쫄아서입니다.
Undertow(역류)도끼를 못줍게 무빙을 하면서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스킬쿨 동안 맞딜을 놓아야 딜교에서 손해를 안봅니다.
그리고 고정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체력을 올려줘야 합니다...도끼 때문에 갱도 잘 안당함 ㅠㅠ 얘 사기꾼임..



Wukong(오공) :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저도 좋아하는 오공, 상당히 쎕니다. 단점은 마나 코스트입니다.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Crushing Blow(파쇄격)로 들어오면 Dark Flight(어둠 강림)로 반드시 에어본을 시켜서 효과 지속시간인 3초중에 1초를 뺏어야 합니다. 그리곤 맞딜을 놓아야 합니다.Decoy(분신술)을 쓰는 순간 곧바로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을 써야 합니다. 그러면 분신과 본체가 같이 맞기 때문에 이속이 느려지죠. 따라가면서 때리든지 미니언을 때리면서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로 피를 채우든지 하면 이득을 보게 됩니다.
또 중요한 점은 Cyclone(회전격)로 빙글빙글 돌 때 많은 사람들이 뒤로 빼는데, 그러다가 가렌Judgment(심판)처럼 계속 뚜까맞게 됩니다. 이거 8틱 다 맞으면 죽습니다. Cyclone(회전격)로 들어오자마자 Massacre(대학살)를 쓰고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로 피흡하면서 맞딜을 놔야 합니다. 어차피 맞을거 같이 때려야 합니다. 피가 너무 없다면 에어본 당하고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쓰고 Dark Flight(어둠 강림)로 피하시고요. 체력에 따라 취사선택 하시면 됩니다.



Irelia(이렐리아)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이렐리아는 상대방 실력에 따라서 조금 차이가 나는 챔피언입니다. 미니언 Bladesurge(칼날 쇄도)로 잘 타는 이렐리아면 상대가 상당히 껄끄럽고, Hiten Style(비천어검류)가 워낙에 아파서, 아트몸이 남아나질 않습니다. 그래서 이렐이 4렙이 되기 전에 최대한 이득을 봐야 합니다. 까딱 잘못해서 킬을 헌납하면 끝도없이 말려서 겜이 터집니다. 초반에 쫄지 말고 딜교를 지속적으로 해줘야 합니다. 이렐은 Hiten Style(비천어검류)을 찍기 전에는 피수급이 포션밖에 없어서 최대한 포션을 소비시키면서 킬각을 보아야합니다.



Zac(자크)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얘도 나름 숨은 꿀챔이라고 생각하는 자크입니다. 다만 핵심은 하나죠. 덩어리르 밟으면서 꾸준히 뚜까패야합니다. 같은 체력코스트 챔피언으로서 아트는 때리면 피가 차지만 얘는 덩어리를 먹어야 피가 찹니다. 덩어리를 먹으면 피를 못채움^^ 다만 워낙에 좀비같은 애라서 킬각이 잘 나오지가 않아요. 패시브 때문에 다이브도 힘들고요. 라인전이 어렵지는 않은데, 압도하기는 힘든 상대입니다.




Jax(잭스)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극강의 카운터 잭스입니다. Counter Strike(반격)으로 평타딜을 흡수해버리니 딜교에서 밀리고, Empower(무기 강화)Relentless Assault(달인의 저력)로 맞으면 반피가 달아져요. 너무 아픕니다. Counter Strike(반격)을 돌릴 때 Dark Flight(어둠 강림)로 빼고는 하는데, 그러면 스턴과 딜이 들어가면서 빠져집니다. 고로 나만 체력떨어지고 딜교 실패. 따라서 Counter Strike(반격)돌리면 그냥 무빙으로 뒤로 빼다가 스턴풀리면 따라가면서 딜을 넣어야 합니다. 그래야 딜교에서 안져요. 쫄아서 뒤에 있으면 무난히 Relentless Assault(달인의 저력)을 찍고 겜을 터뜨립니다.




Zed(제드) :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탑에 잘 오지도 않는 놈이고 요새 잘 보이지도 않지만, 가아끔 한번씩 보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얘도 마찬가지로 몸이 그렇게 좋지 않은 암살자이기 때문에, 맞딜을 놔도 아트록스가 밀리지 않거든요.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으로 라인을 밀면서 딜교를 하려고 하는데, 최대한 요리조리 피해봅시다. 미니언 뒤에 있으면 맞아요.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그림자를 잘 보면서 Dark Flight(어둠 강림)을 써야해요.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도 그림자를 잘 보면서 맞춰야 합니다. 그냥 미니언 먹으러 올 때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날려주면서 때리면 얘는 피흡이 없어서 딜교에서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Death Mark(죽음의 표식)는 어떻게든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로 피를 채우면서 버텨야 되지만, 죽을 각이라면 Blood Well(피의 샘)믿고 죽을때까지 딜 넣으세요. 살아남아서 다시 기회를 엿봅시다.



Kassadin(카사딘)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얘도 가끔 탑에 나타나는 희귀탑챔인데, 그닥 어려운거 모르겠습니다. 워낙에 6렙 이전에는 라인전 약챔에다가 근접으로 미니언을 먹어야 해서,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로 딜교해주면 쉽게 이겨요. 6렙 되어도 Riftwalk(균열 이동)빠지면 그냥 Dark Flight(어둠 강림)로 들어가서 그냥 싸우면 킬 나올정도...



Tryndamere(트린다미어) :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트린은 잘하는 사람이 많아서 힘이 듭니다. 장인들이 많아요. 게다가 얘는 Undying Rage(불사의 분노)가 있어서 6렙 이후에는 절대 못이깁니다. Bloodlust(피의 갈망)로 피흡하면서 6렙을 찍으려고 할테니, 미니언을 못 때리게 해야되는데, 그것도 힘들죠. 치명타가 한두번 터지면 라인전이 힘들어져서요. 그래서 저는 얘를 상대하면 방템을 먼저 올립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 진리죠. 팀에 CC기가 없다면 무력하게 무너질 수 있어요. 그러니 정글러를 불러서 초반에 최대한 킬각을 봐야하고, 여차하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올릴 생각을 해야 합니다.




Fiora(피오라)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150817
리메이크 되었습니다.

저 또한 리메이크된 피오라를 많이 해봤기 때문에 크게 어렵진 않았습니다.
리메이크된 피오라는 상당히 좋은 픽입니다. 탑에서 아주 강력하고, 망해도 딜이 잘 나옵니다.
일단 피오라의 매커니즘을 이해해야 합니다.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는 패시브로 동서남북 4방향으로 급소가 형성되고 피오라가 거길 때리면 고정피해와 체력회복을 합니다.
근데 좋은건 적에게도 급소가 보입니다. 따라서 급소가 형성되면 해당 방향을 피오라에게 최대한 닿기 힘들게 이동하면서 싸워줍니다. 가끔 전방으로 급소가 뜨는데, 피오라로부터 멀리 떨어졌다가 다시 돌아오면 급소가 다른 방향으로 다시 생깁니다. 괜히 대놓고 맞아주지 말고 급소 리셋 시키셔야 합니다.

Lunge(찌르기)로 급소를 찌르러 들어옵니다. 게다가 논타겟팅에 쿨도 짧아서 도망 잘갑니다.

Riposte(응수)문제는 이 응수 인데, 딜과 CC를 전부 막아냅니다. 다만 통상적으로 마지막에 마스터하는 스킬이고 쿨이 21초나 되서 한번 쓰면 다시 쓰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Riposte(응수)가 빠졌다면 딜교에서 이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Bladework(대가의 검술)빠르게 2타를 때려서 1타에 둔화 2타에 치명타를 때립니다. Lunge(찌르기)Bladework(대가의 검술)로 딜교를 합니다. 꽤나 쎕니다.

Grand Challenge(대결투)즉발딜은 없지만 급소가 4방향으로 전부 뜨게 해주는 궁입니다. 절대 4타가 다 터지지 말아야 합니다. 다만 아트록스로서 안 좋은 점은 Blood Well(피의 샘)로 다시 살아나도 죽은걸로 인식되어서 힐장판이 뜹니다. 아...결국 다시 살아나면 피오라는 피가 반이상 차있고 죽는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일단 Blood Well(피의 샘)가 있더라도 피오라가 Grand Challenge(대결투)쓴다면 그냥 맞다이를 포기하고 빼셔야 합니다. 이길 수가 없습니다.

라인전 상대법은 약속 갔다가 다시 와서 작성하겠습니다.



Hecarim(헤카림)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시간이 갈수록 불리해집니다. 헤카림은 왕귀형 챔프라 템이 나올수록 강력해집니다.
헤카림이 무서운 점은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입니다. 2렙때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Rampage(회오리 베기)콤보도 무지 아프고, 렙이 7정도 되어서 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긁히면 녹아버립니다. 다만 단점은 첫 귀환전에 마나가 정말 부족하다는 점. Rampage(회오리 베기)마나 너프 먹고 마나부족에 시달리는 헤카림입니다. 그 점을 노려서 딜교를 해야 합니다. Rampage(회오리 베기)를 세번이상 맞아줄 생각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스택이 쌓이기 시작하면 쿨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럴 경우 Dark Flight(어둠 강림)을 써서라도 빠져나와야 합니다. 또 아트록스는 Flash(점멸)을 들지 않기 때문에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을 피할 수가 없습니다. 싸우다가 피가 30% 이하로 떨어질라 치면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바로 들어올것이라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을 맞으면 즉발뎀과 동시에 공포가 들어오기 때문에 먼저 맞으면 졌다고 생각하셔야 됩니다. 따라서 딜교를 우위에 가져가면서 싸워야 킬을 안당합니다. 무리해서 맞딜 놓으면 밀립니다. 나는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로 버티면서 헤카림 마나를 오링나게 합시다.

+ 150818

Teleport(순간이동)를 든 헤카림은 정글을 먹고와서 먼저 2렙을 찍고 시작합니다.
또한 (수정 플라스크)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이런식으로 들고와서 초반을 버티고 레벨을 앞서나가는 식으로 플레이하는 헤카림은 사실 이길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스탯자체가 뒤쳐지는 아트록스로서는 렙차가 계속 나게되는 상황에서 딜교에서 이익을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대방 늑대(칼날부리)에 와드를 해놓고, 정글 먹는 것을 방해하거나 아니면 같이 먹고 가야 합니다. 다만 아트록스는 정글링이 헤카림보다 느리기 때문이 방해하는 편이 더 낫습니다.




Fizz(피즈)  : 혹은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혹은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탑은 AD피즈입니다.)

 정말 강력한 탑피즈입니다. 깡패같은 탑 브루저들은 피즈를 쉽게 잡는다고 하는데, 아트는 조심해야해요.
일단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Dark Flight(어둠 강림)을 잘도 피해다닙니다. 타워안에 있어도 자기만 딜 넣고 훌쩍 빠져나가요.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으로 맞딜을 놓아버려서 매우매우 아픕니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이 나오는 6렙 부터는 궁나올때마다 죽는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6렙전에 킬을 안따이고 기회를 노리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물론 가장 괜찮은 타이밍은...1렙이죠.
1렙부터 Dark Flight(어둠 강림)로 들어가서 평타로 맞딜 놓으면 이깁니다. 물론 킬각을 잡기는 힘들지만, 라인전 우위를 가져가기가 매우 수월하죠. 이렇게 이득을 잡고 피흡을 해가면서 유리하게 끌고가야 합니다.

명심할 것은 AD피즈이기 떄문에 평타딜링이 가장 큰 비율로 들어옵니다. Hexdrinker(주문포식자)을 빨리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도 최대한 빠르게 올려주셔야 합니다. 


+150818

새로운 패턴을 발견하였습니다. 빠르게 템을 올려야 하는 피즈로서는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을 빨리 올리지 않더군요. 올리더라도 이속이 빠른편이 아니라서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을 피하기가 그렇기 쉽지 않았다는 겁니다. 왜냐면 피즈는 근접딜러이기 때문에, 반드시 미니언에 붙어야 되기 때문이죠. 미니언 앞에 붙어 있다가 피즈가 다가오면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을 먹입니다. 맞는다면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까지 먹여줄 수 있습니다. 미니언을 포기한다면 CS에서 앞서갈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이득입니다.
피즈가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을 맞아주는 이유는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재간둥이를 Dark Flight(어둠 강림)에어본을 피하는데 써야하기 때문입니다.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을 날리는데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을 써버린다면 여지없이 Dark Flight(어둠 강림)을 맞고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평평평을 맞게 됩니다. 또한 피즈는 Flash(점멸)을 잘 들지 않는 편이므로 이런 플레이를 하기에 수월합니다.

문제는 이 조건은 1렙에 좋은 딜교를 해서 앞서간다는 조건이고, 6렙 이전에 킬을 따이지 않고 최소한 5.5:4.5 정도로는 앞서가야합니다.

6렙이 넘어가면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을 최대한 맞지 말아야 합니다. Flash(점멸)이 없기 때문에 Dark Flight(어둠 강림)로 피해줍니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을 맞게되면 추가피해 20%가 6초동안 들어오므로 맞는 순간은 절대 맞다이를 하면 안됩니다. 

팁을 드리자면 재간둥이 쿨을 외워두는 것이 아주 큰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맞다이가 시작되면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한번 쓰고, 마무리 단계에 쿨이 돌아와서 Ignite(점화)조차 걸지 못하고 살려보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피즈를 하지 않고, 쿨도 잘 몰라서...그냥 맞다이 시작부터 그냥 Ignite(점화)걸어버립니다. 하도 많이 놓쳐서..먼저 걸어버리는게 속편합니다.

 

 

라인 운영법

 아트록스는 약한 구간이 없는 챔프입니다.

1렙부터 패시브 덕에 공속이 남들보다 훨씬 높기 때문이죠.

쫄지 않고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피수급을 믿으면서 맞딜을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머리속에서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Dark Flight(어둠 강림)스킬들이 체력을 코스트로 한다는 생각은 버리세요.

전혀 의미 없습니다. 막 쓰세요.



라인전 운영법은 딱 하나입니다.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로 짤짤하면서 딜 넣고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로 나만 피채우기,

피가 30%가 남으면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Dark Flight(어둠 강림)Massacre(대학살)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Ignite(점화)로 킬 내기.

 

초반 운영법

 라인전을 이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면 말 그대로 호구됩니다. 못크면 절대 1인분을 못하는 것이 아트록스입니다. 럼블이 부럽네요.

 

중반 운영법

 중요한 것은 2:2나 3:3 교전에서 패시브를 잘 활용해야 된다는 점이고요.


또 로밍이 가장 중요합니다.

라인을 엄청나게 밀어대고 라인전을 우위에 가져가는 것이 아트록스이기 때문에

라인 밀고 바위게 잡고,

라인 밀고 미드 놀러가고,

라인 밀고 상대 정글 들어가서 버프에 와딩해놓고,

라인 밀고 상대 정글에 정글러 오면 몰래 가서 잡아먹고,

라인 밀고 텔 타고 봇 로밍 가고,


아트록스로 잘한다는 소리 들으려면 중반에 로밍을 계속 다니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후반 운영법

 텔이 있기 때문에,

그리고 라인푸쉬가 매우 좋기 때문에 계속 라인 만들어놓으면서 4-1 스플릿 구도를 가져가야 합니다.

타워링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여차하면 합류보다는 타워를 미는 것이 현명한 판단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교전이 벌어지면 무조건 텔 타고 가야함!

 

팀파이트시 역할

 각을 보세요. Dark Flight(어둠 강림)를 최대한 적에게 많이 맞추고 상대 딜러를 하나라도 에어본 시키는게 중요합니다.

딜탱이기 때문에 이니시로 들어가도 무방합니다. 다만 한두명 Dark Flight(어둠 강림)맞추는 걸로는 이니시 안거는게 좋습니다.

적이 뭉치는 순간만을 기다리다가 들어가셔야 합니다.

들어가게 되면 무조건 스킬을 전부 때려박고 폭딜을 넣은 뒤에 점화는 원딜에게 걸어줘야 합니다. 적어도 3초라도 전장이탈을 시켜야 합니다.

그 다음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로 적 딜러와 탱커 사이에서 버티면서 딜을 맞아줍니다. Blood Well(피의 샘)로 어그로를 끄는 것도 중요합니다.

잘 큰 아트록스가 적진 한가운데서 어그로 끌면서 Dark Flight(어둠 강림)Massacre(대학살)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스킬 다 박으면, 한타를 지기가 힘듭니다.

적당한 딜만 넣어주고 딜과 어그로만 끌어주면 아군 원딜과 미드라이너가 상대방을 녹여줄 것입니다.

 

탑은 갱을 잘 피해야 함
+150806

Un-burrow / Burrow(돌출 / 매복)이 요즘 핫한 정글인 Rek'Sai(렉사이)의 갱킹스킬이죠. 흔히 Tunnel / Furious Bite(땅굴 파기 / 성난 이빨)로 갱킹을 들어오는데 이 스킬이 판정이 미치도록 좋고, 매우 빠릅니다. 그래서 Tunnel / Furious Bite(땅굴 파기 / 성난 이빨)로 들어오는 것이 보이는 순간 Dark Flight(어둠 강림)로 뻬곤 하는데, Dark Flight(어둠 강림)을 시전할 때 Un-burrow / Burrow(돌출 / 매복)을 쳐맞으면 그대로 캔슬되서 갱킹에 무력하게 당합니다. 렉사이 상대할 때 반드시 Un-burrow / Burrow(돌출 / 매복)이 빠지는 것을 보고, Dark Flight(어둠 강림)으로 빠지시기 바랍니다. 피가 조금 달아지더라도 살기 위해서 반드시 그렇게 합시다. 

또한 Tunnel / Furious Bite(땅굴 파기 / 성난 이빨)이 판정이 미치도록 좋아서 Tunnel / Furious Bite(땅굴 파기 / 성난 이빨)을 통해 땅굴을 지나가는 동안에 Dark Flight(어둠 강림)을 맞춰도 에어본 안당합니다. CC면역 판정 받아요. 그러니 땅굴 빠진 다음에 Dark Flight(어둠 강림)로 진입해야 합니다. 명심합시다.


+ 150809

Body Slam(몸통 박치기)그라가스 배치기나 Explosive Cask(술통 폭발)모두 Dark Flight(어둠 강림)을 짤라서 공중에서 부활하는 진기명기를 보여주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불쌍한 아트록스는 갱이오면 일단 무조건 먼저 Dark Flight(어둠 강림)로 빼서 거리를 애당초 주지말던가,
아니면 상대 CC가 다 빠지면 Dark Flight(어둠 강림)로 빠지도록 합시다..물론 Body Slam(몸통 박치기)Flash(점멸)로 들어온다면..죽어야죠 어쩔수 없죠.

 

마치며

 아트록스는 상당히 좋은 챔프입니다.

다만 인식이 좋지 않기 때문에 똥챔 소리를 듣습니다.

그러나 롤에서 좋지 않은 챔프는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깊이 있는 이해로 잘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가 써도 좋은 챔프라면 그것은 사기챔프이죠.

아트록스는 사기챔프는 아니지만, 제대로 이해한다면 꽤나 좋은 챔피언입니다.

부디 많은 사람들이 아트록스에 대한 인식을 바꿔가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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