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33.3% (1표)
0% (0표)
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21
9
0
2/3
리메이크 피오라 공략

- Decaffeine(2015-08-06, 조회수: 3616)

얼굴과 궁을 팔아서 다른 것들을 얻었습니다.
공략 시작합니다.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6 (+3.3) 122.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4,290 IP

방관 없는 AD 올인룬을 사용한다.
리메이크 전에는 W패시브로 AD가 붙어있어서 방관룬을 애용했지만,
이제는 패시브 트루뎀이 생기고 그 계수로 AD를 사용하므로 AD만을 올린다.
노랑파랑은 취향껏.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표준적인 AD 21/9/0을 사용한다.

주문연성이나 무기연성같은게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취향껏 바꿔도 좋다.


일단 라인전 압살하고 싶으면 점화점멸이긴 한데,

너무 고집 피우지 말고 텔점멸같은 트렌드를 따라 가는 데에 인색하지 말자.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조금 거리가 있어도 E 첫타가 Q에 터짐을 이용하여 둔화 CC로 사용할 수 있다.

즉 E를 켜고 Q를 맞추면 1초간 슬로우.

잘못 알고 있었음. Q에 E는 묻지 않음.


딜교 콤보로는 보통 Q-평-캔슬E-평1타-평2타. 

패시브를 터뜨렸다면 이속을 얻고 상대는 둔화되어 있으므로 이기적으로 도주.



스킬 활용 팁

패시브를 Q로 터뜨릴 수 있는데, Q가 사정거리가 꽤 길고 

패시브가 터지면 이속버프를 얻으므로 근접 상대로 짤이 가능하다.

패시브를 터뜨리느냐 못터뜨리느냐로 인해 라인전 희비가 갈린다.


Q는 도주기로 사용 시, 가급적 미니언이나 정글몹을 때려 쿨타임을 되돌려 받는것이 중요.

넘을 수 있는 벽들은 추후 업데이트. 대표적인것들을 말하자면, 

블루나 칼날부리, 미드 부시쪽 얇은 벽들은 넘어진다.


E는 평캔이 된다. 리메이크 전 가속보다 건물 상대로 안좋아 진 것 같지만, 

레벨을 올리면 쿨타임이 짧아 타워를 좀 더 잘 깬다.


W, 응수는 말할 것도 없이 좋아졌지만 잠시 이동불가이므로 사용에 주의.

이전보다 좋아졌지만 이즈리얼같은 온힛 포킹이나 평짤챔들 응수로 팅겨가며 농락하는 것은 불가능해짐.


R은.. 자체로 달린 이속증가와 Q, E 잘 사용해서 터뜨리라는 말 밖에 할 수 없다.

리메이크 평은 얼굴과 궁극기를 팔아서 패시브와 Q를 얻고 나머지 덤으로 좀 고친 듯.

힐량은 어마어마해서 잔나 계절풍도 울고 갈 정도. 

한타중에 터지기에 피오라 장판힐이 터지면 그대로 싸우면 이겼다고 봐도 무방하다.

재밌는 것은, 도주기로 사용해도 훌륭하다는 것이다. 상대가 쫓아올 수가 없다.

아무리 그래도 가슴 한켠이 씁쓸한 것은 어쩔 수 없는건 잠시 잊어두도록 하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
도란포션도 좋고 롱소3포도 좋다. 
많이 힘들 것 같으면 천갑5포나 플라스크 사서 들고가도 된다.

1. 도란포션은 시작상태에서 얻는 스탯이 크기 때문에 1렙부터 강하고 싶을때 가져가는 것이고,
2. 롱소3포는 코어템인 히드라를 빨리 올리는 동시에 물약을 넉넉하게 들고가서 유지력을 챙기기 위함이다.
3. 천갑5포는 상대의 강한 딜을 물약으로 버텨내야 할 때 들고가는건데, 얼건 재료니까 부담이 좀 덜하다.
4. 플라스크는 대화가 성립되지 않을 때 울며 들고가는거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결국 길게 보면 좋을 때도 많다.


코어
크게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는 코어템은 두 가지. 바로 히드라와 얼건이다.
일단 히드라는 (이제는 진짜로)평타공격이 전부인 피오라에게 없어선 안될 템인데, 
불리한 가운데에서도 히드라를 올리면 라인을 너무 밀게되어 망하는 수가 생긴다.
챔피언 컨셉상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당겨 파밍할 수 없게 되므로 주의.

얼건은 이제 피오라에게 정말 좋은 템이 되어버렸다.
Q가 2단돌진에서 1단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중요해진 쿨감스탯을 제공해주고,
물리 방어와 광역 둔화지대 생성, 주문검 효과 등 뭐 하나 버릴 것이 없다.
마나통이 커져서 라인에서 오래 있을 수 있게 되는 것은 덤.
주문력이 얼핏 잉여스탯이지만 응수에 묻어나간다 생각하면서 납득은 가능.



쿨감
대체적으로 꽤 긴 스킬 쿨타임들 때문에, 쿨감을 맞춰주면 효율이 좋다.
특히 Q는 노쿨감시 10초이고 항상 적을 맞춘다면 4초마다 쓸 수 있게 되는데,
만쿨감을 맞추면 6초 쿨타임에, 반납받는 쿨타임을 고려하면 2.4초마다 쓸 수 있게 된다.
Q가 논타겟이 되어 대시기가 생긴만큼 더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얼건에서 10%, 비사지에서 10%, 블클에서 20%를 충당하였다.

블클이 좀 계륵인데, 고뎀비율이 높은 피오라에게 방관옵션은 상당히 애매한 선택.
깨알같이 다 붙고 방관 중첩을 쌓을 수 있어 좋은 블클이지만 피오라에게만은 그래서 계륵.
다만 히드라에 묻어나가 팀파이트시 전체 방관이 들어가므로 팀원을 위한 템으로 생각하고 선택해 보았다.

돈이나 상황이 애매하면 점화석을 먼저 올려 쿨감 10%와 체력을 먼저 얻고
비사지와 블클을 적절히 선택하면 오케이.

최종아이템
마지막 피바라기 대신에 취향껏 여러 아이템을 넣어도 좋다.
필자는 비사지와의 시너지를 고려해 피바라기를 선택하였으나, 
가엔이나 란두인 같은 방템도 훌륭할 것이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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