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이아 5.. 였으나 강등 되어 플레티넘 1 쉔 유저 입니다.
최근 쉔이 두 번에 걸쳐 버프를 받았고, 충분히 쉔도 나쁘지 않은 픽이 될 수 있기에 공략을 처음 작성해봅니다.
----------------------------
5.7 패치 노트
쉔
R스킬 쿨타임 200/180/160 → 180/160/120
----------------------------
5.11 패치 노트
쉔
기본 마법 저항력 30 → 32.1
레벨 당 성장 마법 저항력 0→ 1.25
패시브-기의 일격 쿨타임 9초→9/8/7초
E스킬(도발) 기력소모 100 → 100/95/90/85/80
-----------------------------
우선 5.7 패치 노트를 살펴 보면 쉔의 주요인 궁을 이용한 지원을 늘려 쉔의 특징을 살려 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엔 2레벨 궁도 시간이 참 안가더군요. 3레벨 되어서야 궁이 조금 차는 느낌이었는데, 1렙 궁 쿨타임도 완전 나쁜 건
아니구요. 2레벨부턴 궁 쿨타임이 짧아서 싸우고 오브젝트 챙기고 탑 가서 미니언 드시면 어느새 궁이 차 있습니다.
5.11 패치노트를 보면 드디어 쉔이 완벽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마저 증가와 성장 마저 등장은 쉔으로써 가장 흠이었던
점을 메꿔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패시브의 쿨타임 감소는 의 생각지도 못했던 폭딜을 한타
때 한 두 번 정도 더 보여주며 한타 때 더 좋은 역할을 조금이나마 하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의 쿨타임 감소 또한 한타 때 도발을 한 번 더 쓸 수 있게 되서 한타 때 역할이 거의 두 배 가까이 상승했다고 볼 수 있
죠.
===========================
이렇게 좋아진 쉔은 더 이상 고인은 아닙니다. 관짝을 부시고 나왔다고 할 순 없지만 숨 통은 트일 상황이니 쉔을 파헤쳐 보도록 합시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10 (+99) | 2293 | 마나 | 400 (+0.0) | 400 |
공격력 | 64 (+3.38) | 121.4 | 공격 속도 | 0.666 (+3%) | 1.006 |
5초당 체력회복 | 8.5 (+0.75) | 21.25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34 (+4.2) | 10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마법 저항력 +0.77x1
- 공격력 +0.95x1
- 공격 속도 +1.7%x1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마법 저항력 +1.34x1
- 공격 속도 +0.64%x1
- 방어 +4.26x1
- 공격력 +2.25x1
- 공격 속도 +4.5%x1
- 마법 저항력+5.116
- 공격력+3.2
- 공격 속도+6.84%
- 방어+5.26
- 체력+24.12
쉔의 기본적인 AD상대 룬입니다. 공속은 쉔이 라인 미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타워 허깅하고 CS먹게 되는
경우가 꽤 생깁니다. 그래서 공격 속도는 반드시 필요한 룬입니다. 그래서 타워 끼고 CS먹을 정도로만 공격 속도를 들
었습니다. 성장 마저는 옛날엔 성장 마저가 없어서 매우 중요했는데 지금은 많이 중요하진 않으니 공격 속도나 쿨감 등
으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일반적인 AP상대 룬입니다. 당연히 공속이 필요하기 때문에 박았는데요. 이 정도로 해주시면 되지. 딱 이렇게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목표인 다이아 5를 달성했기 때문에 여러 룬을 시험해 보려 예정 중입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고정 스펠입니다.
나머지는 상대방에 따라 다른데요.
기본적으로 상대 AD,AP 에 따라 , 둘 중 하나 찍어주시면 되겠구요.
상대 CC기가 많다 , 누누 등 슬로우 셔틀이 많다 , 이거는 왠만하면 가주시고요.
야스오라면 . 광역 마법 피해.. 자세히는 모르겠는데요. 럼블 같은 챔피언일 경우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은 왠만하면 찍는 편이구요. 는 지속딜을 하는 챔프에게 좋은 것 같습니다. 이게 서로 딸피일 경우 피가 꽤
차더라구요. 하지만 기대 하실 만큼은 차지 않습니다. 은 한타를 위해 보통 찍는 편입니다. 도 좋다고들 하
시는데 전 이거의 효율을 잘 모르겠네요.. 은 전 잘 가지 않습니다. 잘 안 죽기 때문이죠. 2데스를 했다 치면 실드
150을 얻는건데 생각보다 비효율 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반에 말려놔야 하는 챔피언 상대 EX) 같은 챔프 상대는 21/9/0도 좋습니다.
최근 연구로 전 12/18/0을 듭니다. 공격적인 것을 매우 좋아하는 제 취향도 들어있지만 전설의 수호자 등을 찍는 것보
다 딜링을 높이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상대방이 AD냐 AP에 따라 , 중 하나 찍어주시면 되겠습니
다.
전 이 스펠을 가장 많이 듭니다. 텔포 점멸 같은 경우에는 운영이 매우 수월해서 팀이 못할 경우에 운영해주는 것도 좋고 팀 서포팅 해주는 것도 좋아서 텔포는 여러 모로 좋은 것 같습니다.
전 점화는
상대로 가는데요.
이유는 의 경우 솔킬을 따기 위함이고.는 라인전을 하기 위해서 듭니다. 저는 라인전이 끌려다니는 걸 싫어하기 때문에 이런 챔프 뿐만 아니라 라인전을 상대가 일방적으로 만들게 되는 챔피언들 상대로는 점화를 들어 변수를 노립니다.
물론 점화는 후반에 부족한 딜을 채우는 데도 좋습니다.
하지만, 요즘 메타에서는 쉔이 텔을 드는 것이 훨씬 좋기 때문에 텔레포트를 듭니다.
더러운 탱커 상대나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상대
ex) 얘네 말고도 몇몇 있습니다. (블라디면 닷지 추천)
이런 상대들에게는 들어주세요.
전 공격적으로 라인전을 끌어가기 때문에 를 드는 편입니다. 어차피 들어도 20분 전에 1차 타워 십중팔구는 밀립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20/220/320 (+추가 체력의 15%)(+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192/352/512 (+추가 체력의 24%)(+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과 의 가장 큰 차이는 상대의 반응 가능 여부이구요. 또한 이 긁히는 범위도 다르기 때문에
때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되겠지만... 전 은 거의 써본적이 없네요. 이 더 멋있기도 하고 다용도라서 그런 듯 합니다.
기본 콤보는 정도입니다. 는 당연한 것이고 나머지 평타는 많이 때릴 수록 좋습니다. 한번 딜교환에 두번 패시브를 터뜨리면 좋지만.. 초반 라인전 때 9초로는 좀 힘들지 않나 싶네요.
1렙 때 인베이드 가시면 찍어주세요. 꼭 Q를 찍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
W 선마보단 E선마가 좋을 때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못 커서 몸이 약할 땐 W선마 하시는 것도 좋아요.
쉔의 기본 적인 템트리입니다.
상대에 따라 템이 나뉘는데요.
상대가 2AP일 때 (미드 정글 OR 미드 서폿)
→→→OR→OR→OR
상대가 3~4AP일 때
→→→OR→→OR
상대가 1AP일 때
→→→→→OR (상대 AP캐릭터의 성장 여부에 따라 벤시의 장막 올리는 타이밍을 바꿔 주세요. 그리고 상대가 좀 쎄다 하면 + OR +식으로 능동적으로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대가 올AD일 때
→→→→→OR
팀에 가엔이 많거나 굳이 딜링이 필요 없을 경우엔 을 가주시고, 그 외의 경우엔 트포를 가주세요.
트포를 가는 이유는 아래에서 자세하게 저술하겠습니다.
를 가는 이유
트포를 가지 않았을 때와 갔을 때의 쉔의 캐리력은 매우 차이가 납니다. 무난히 팀이 잘해 주어서 이길 때라면 모르겠지만, 어떻게 될지 모르는 솔랭에서 트포의 캐리력은 쉔으로썬 반할 수 밖에 없는 아이템입니다.
를 왜 막템으로 가는가?
쉔의 기본 역할은 탱커입니다. 탱킹이 되지 않고 딜템을 올리는 것은 무의미하기 짝이 없습니다. 퓨어 탱커로 만들어진 쉔에게 딜링을 올리는 것은 탱킹 아이템이 충분히 만들어 졌을 때 올려도 충분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만 쭉쭉 달고.. 유일하게 이길 수 있는 타이밍은 3~5레벨인데요. 이 타이밍에도 유리한 것이
아니라 동등한 것일 뿐이니 섣불리 나댔다간 블라디가 궁도 채 찍기 전에 킬을 먹을 것입니
다.
스택 이후엔 쭉 빼는 방법밖에는 없네요. 1픽이면 라이즈 블라디 밴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게 이기실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가 딜템을 올릴 경우 조금 까다로운 데요. 그럴 땐 적당히
딜교해 주시고 한타 때 우리 팀이 가렌을 녹이길 바라시는 게 좋습니다. 딜가렌은 한타 탱가
렌보다 안 좋습니다.
라인전이 어려운 것도 있고 해서 매우 까다롭습니다. 이렐리아는 첫 번째에 해당하는 챔프인
데요. 6렙 이후 갑자기 점화를 걸고 들어오는 한방 딜교만 조심하시면 문제 될 것 없습니다.
구요. 바미의 불씨까지 나오면 쉔이 그냥 이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상대가 매우 잘 하
지 않는 이상 이겨요.
갈리오는 W때문에 솔킬을 따기 어렵습니다. 피가 잘 안 까여요. 스킬들이 다 원거리 스킬이기 때문에 힘드실 수 있습니
다. 개인적으로는 버틸만 했구요. 6렙 전에 갱 부르시면 라인전이 훨씬 편하긴 하실 겁니다. 하지만 솔킬은 힘들기 때문
에 궁과 텔포를 이용한 로밍으로 풀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갱플랭크는 리메이크 이후 한번밖에 상대 해보지를 않아 스펠은 모르겠습니다. 텔포를 들었었는데 점화를 들면 라인전
을 이길 것 같기도 하고 근데 아직 실험해 보지 않아 확답은 못 하겠습니다. E Q 연계만 피해주시면 라인전은 그렇게 힘
들지 않습니다.
실력자면 킬을 거의 못 딴다고 봐야하기 때문에 텔포를 들어야 하는데 실력자가 아니면 점화로 솔킬도 많이 따 보았습니다. 그라가스가 E Q 후 W를 쓸 시점에 을 써 주시면서 Q 범위에서 벗어나 주시구요. W도 끊어주시면 됩니다. 너
프 된 이후로는 보이지 않네요.
은근 유리몸인 나르입니다. 나르면 무조건 점화를 듭니다. 어차피 봇을 키워도 나르가 대박 궁 한번 쓰면 한타 지기 마
련이에요. 견제는 많이 받으시겠지만 항상 분노 조절이 되는 나르가 아니기 때문에 메가 나르가 끝날 시점에 싸워주면
나르 몸이 약해서 뒤로 점프하면서 뺄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많이 말려죽여야 합니다. 근데 사실 쉔으로 말리게 하기 쉽지 않습니다. 6렙에 싸우면 스택이 5~70인데도 나서스가 궁을 쓰면 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서스가 탑이면 라인을 당긴 후 견제를 계속 해줍시다. 그리고 정글을
부릅시다...
사실 초반에 점화들면 1킬 딸 수 있기는 한데 확실한 것도 아니고요. 그 1킬을 위해서 점화를 드는 건 메리트가 부족하
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 텔포를 드는 편입니다.
최대한 빨리 작성하겠습니다.
쉔은 초반에 라인 미는 스킬이 없어서 라인이 밀리기 쉬운데 타워 끼고 CS수급 잘하셔야 합니다.
굳이 초식 챔프라고 사리실 필요 없고 자신 있게 딜교 가져가시면서 주도권 잡으세요. 매우 약한 챔프는 아닙니다.
첫 궁 잘 써주시고 쉔 궁이 버프를 받아 조금 더 팀에게 도움을 많이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팀이 죽는 거 안타까워 하
지 않고 이제 궁 타줄 수 있어요!!
쉔은 중,후반에는 궁을 이용한 스플릿 푸쉬, 스노우볼을 이용해 이득을 챙기는 챔프입니다. 팀에 이니쉬를 걸 챔프가
쉔 뿐이 아닌 이상, 왠만하면 스플릿 푸쉬 돌려주세요. 사실 쉔은 이니시 챔프도 아닙니다..
중반과 같습니다.
궁을 늦게 써주지 마시고, 피 많을 때도 써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존야가 있는 챔피언들에게 써준다면 확실히 가지니 그것도 좋은 방법이죠. 딜러가 물리면 딜러에게 써주지만 전 주로 탱커에게 써주어서 같이 딜러를 무는 편입니다.
쉔이 캐리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8~30분입니다. 쉔이 한타가 매우 좋은 챔프까진 아니어서 30분 때까지 적시에 궁을 타주시면 원딜 서폿이 "와 쉔 캐리다" 이 소리 하게 됩니다. 그 후엔 궁 타서 키워준 원딜 버스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쉔은 지금 메타에 충분히 할 만한 챔프가 됬습니다. 이제 관을 뚫고 나올 때가 됬습니다. 탱커 닌자(?) 쉔하러 갑시다 여러분.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