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 높임말을 쓰지 않았습니다. 빨리 쓰고자 했고, 또 그 편이 잘 읽힐듯 해서입니다. 공략 컨셉자체가 건방짐 사실ㅇㅇ
각설하고,,
피오라는 챔프 컨셉 자체가 180도 바꼈다.
예전에는 극딜을 가는 딜러형 챔프였다면,
지금은 딜탱형 안티탱커의 역할로 바꼈다.
내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스킬구성에서 보여주겠다.
못 믿겠다고?
그럼 일단 해봐라.
그럼 인정할거다.
피오라..개쎄다.
p.s 라이엇이 피오라 승률 안나온다고 버프먹였지?
라이엇 후회할거다. 연구 끝나고 사람들이 피오라 제대로 쓰면 넘사벽 될거니까
이미 라인전 카운터가 몇 없는데 말 다했지.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20 (+99) | 2303 | 마나 | 300 (+40.0) | 980 |
공격력 | 66 (+3.3) | 122.1 | 공격 속도 | 0.672 (+3.2%) | 1.038 |
5초당 체력회복 | 8.25 (+0.55) | 17.6 | 5초당 마나회복 | 8 (+0.7) | 19.9 |
방어력 | 33 (+4.7) | 112.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50.0 | 15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그냥 룬 연구 따위 안한다.
난 아트록스 유저라 아트록스 룬 들고갔을 뿐이다.
근데 피오라도 이게 최고인 거 같음.
여차하면 파랑룬에 쿨감 박아도 무방할듯 하다.
지금 피오라는 쿨감이 중요하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그냥 난 아트록스 유저라 아트록스 특성 들고갔을 뿐.
다만 피오라는 마나챔이라 넣어줬을 뿐이고,
나만 때리고 빠지는 졸렬챔이라 넣었다.
그냥 다 필요없고 21/9/0 가면된다.
그냥 난 아트록스 유저라 스펠 똑같이 들었을 뿐이다.
그런데 해보니까 아트록스보다 더 점멸이 필요없다.
점멸 왜 안드냐고?가 논타겟팅이라 벽도 넘고, 도주도 하고, 추노도 하고, 난리 부르스다.
게다가 미니언 타면 60% 쿨감적용이라 만렙찍으면 4초마다 다.
이런데 점멸이 왜 필요하나? 차라리 다른 스펠 들어서 이익 챙기겠다.
게다가 내 공략은 쿨감트리라서, 30% 찍으면 7초에 돈다.
맞추면 거의 2~3초만에 돈다. 게다가 이 스킬 이따가 설명하겠지만 피즈랑 매커니즘 똑같다. 맞아도 관통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라인전 압도하려고 점화 꼭 필요하다.좋다는 분들도 계시는데 긍정이다.
있으면 한테 질일도 없고, 4타 때리기도 수월할 거 같다.
다만 는 필수다. 요즘 세상에 탑솔러가 안들면 욕처먹는다.
그리고 이기기도 힘들다.
특히나 이번 피오라는 캐리력이 그닥 안높다. 들어서 캐리해야한다.
p.s 추가로 얘기하면, 정글 시작하는거 너무 느려터졌다.보다는 이게 약간 빠르다. 그래도 늦다.
근데 나는 늦어도 도란1포로 시작한다음 정글먹고 도란5포3마포로 라인간다.
포션빨로 든든하게 라인전 압도한다.
이미 텔타고 가면 상대2렙이어도 포션빨이 중요하다.
이건 선택에 맞기겠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이 공략의 메인이다.
스킬 설명을 통해 피오라의 존재의의와 이번 리메이크로 라이엇이 의도하는 피오라의 포지션을 알아보겠다.
먼저 패시브다. 가장 중요한건, 급소라는 새로운 개념을 만들었다.
다 필요없고 그냥 동서남북 방향중에 뜨는 방향으로 찌르면 추가데미지 주는거다.
근데 가장 중요한건 최대 체력 비례 고정 피해라는 것이다.
이게 왜 있을까? 고정피해는 방어력을 무시하고 그대로 때려박는 것이다.
고로 방템을 둘둘하는 탱커에게 최대체력을 비례하여, 고정 피해까지 넣는 것은 탱커 때려잡으라는 소리다.
간단히 말해서 원딜한테 최대체력비례 데미지 먹여봤자, 그냥 평타 때려박는거랑 큰 차이 없다.
근데 원딜이 몰락을 왜가나? 탱커 체력비례데미지로 때려잡으려고 가는거다.
거기다 고정피해라니. 방어력도 무시한다는거다.
이미 여기서 피오라의 컨셉이 드러났다.
안.티.탱.커
핵심스킬 찌르기다.
이전 피오라는 W선마였지만 이제 Q선마다. 왜냐하면 아까 말한 패시브의 급소를 가격해야 하기 때문이다.
잘 보면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라고 쓰여있다.
써보면 알겠지만, 중간에 적을 때려도 지나쳐서 그 방향으로 끝까지 돌진한다.
그리고 시전한 끝에서 일정 범위 안에 적이 있으면,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 한다.
무슨말이냐. 상대 급소가 남쪽으로 떴다.
그러면 이 Q를 상대방 아랬쪽 살짝 밑에 시전해라. 그럼 지가 알아서 위로 찌른다. 급소를 말이다.
그리곤 난 유유히 빠져나온다. 졸렬 딜교의 시작이다. 체력비해 고정피해니 꽤나 아프다.
그래서 상대가 맞딜교를 하려고해? 그럼 우린 W를 쓰면된다.
또 하나. 5렙시 쿨이 10초인데, 적중시 쿨감이 60% 적용된다. 즉, 적을 타고 다니면 4초마다 시전 가능이다.
이거 버프 먹어서 8초로 줄었다. 근데 쿨감 셋팅까지 하면 거의 5초에, 적중시 1.8초다.
미친거 아님?! 이래서 내가 트포를 선템으로 가려는 거다.
점멸이 필요없을 정도로 미친 추노와 도주를 보여준다. 그리고 벽 쉽게 넘는다.
피오라가 쿨감트리를 타야하는 이유는 모든 스킬이 쿨이 미치도록 길다.
1렙에 보면 환장할거다. 전부 막 18초 15초 그런다. 얘는 21초다.
이전과 다른 점은 이걸 시전하면 멈추고 일정시간 이후에 데미지와 CC를 반사한다.
CC를 반사한다.
CC를 반사한다.
상대 엿먹이라는 거다.
이런 대놓고 날리는 시전시간 있는 것들은 진짜 쉽게 막는거고,
손빠른 닝겐들은 상대 엿먹이기 좋다는 거다. 왜냐 CC까지 반사를 해버리니까.
게다가 모든 공격 막아내는 것도 당연하니 이제 피오라 상대로 다이브 못친다.
또한 뭘 받아치지 않아도 시전 범위에 있는 적들은 데미지 받는다. 기본 데미지.
라인 푸쉬할때 아무도 없으면 써도 좋다. 근데 별 효과는 없다.
아무튼 피오라 고수와 하수는 이거 CC막는 거에 따라 갈릴듯.
별로 할말 없다. 문제는 1타에 둔화 2타에 치명타라는 건데, 그말은 2타 치명타는 무조건 때려박을 수 있다는 거다.
박으면 졸렬 딜교 성공이다. 그리고 를 통한 이속증가로 나만 빠져나오면 된다.
상대가 내 패턴을 읽고 CC를 박으면 이렇게 CC반사해주면 된다.
근데 난 안되더라. 즉발 CC는 못막는다. 손잭스라서.
추가로 이거 땜에 정글러로서도 꽤나 유용하지 싶다. 팀랭 형이 연구해본다는데, 벽넘기가 수월해서 괜찮아 보인다.
피오라가 왜 안티탱커인지 보여주는 궁극기이다.
예전 궁극기 없어졌다고 불평말자. 이것도 괜찮다.
다른 설명 다 필요없고 핵심은 딱 두개다.
1. 동서남북 네방향 모두 급소가 된다. > 고로 패시브를 네번 터뜨린다. > 체력비례 고정뎀이 4번 들어간다.
2. 쳐맞고 죽거나 급소 다 터뜨리면 힐장판이 뜬다.
왜냐고? 자 보자.
체력비례 고정뎀을 4번을 터뜨릴 수 있는데, 그럼 누굴 터뜨리는게 이득일까?
원딜 ? 서폿 ? 당연히 탱커다. 체력많고 방어력 높은 탱커한테 궁 때려박아서 급소 4개 터뜨리면 탱커 그냥 녹는거다.
그리고 탱커는 누구한테 붙지? 아군딜러 원딜이나, 미드한테 붙는다.
죽은 자리에 힐장판이 뜬다. 누가 힐받지? 원딜 , 원딜 옆에 서폿, 그리고 미드.
우리 딜러진들이 무려 5초동안 장판위에서 싸우는거다.
두번째 이유는 원딜은 카이팅을 한다. 고로 급소 4타를 터뜨리기가 미치도록 힘들어.
근데 탱커는? 불나방처럼 우리한테 들어온다. 게다가 서포터가 CC를 박아주잖아.
4타 터뜨리기가 매우 쉽다.
또한 한타에서 원딜은 마지막까지 살아도 탱커는 웬만하면 먼저 죽는다. 딜 받고 산화하잖아.
4타를 못 터뜨려도 죽으면 힐장판이 뜬다.
고로 이 궁은 탱커를 때려잡기위한 스킬이다.
그 다음에 Q로 원딜 잡으러 가도 절대 안늦어.
필요없다. 라인전에선 그냥 닥치고 졸렬 딜교하자.
마나 많이 들어서 싫고,
난 그냥 로 만 터뜨린다. 그래도 피 20%씩 까인다.
한타에선 다 필요없이 중간에 있다가 상대 탱커 들어오면바로 박고 4타 터뜨린다음에,
탱커 죽거나 4타 터지면 딜러한테 들이댄다.
박고 박으면 원딜 둔화걸린다. 정신없어서 그냥하면 딜이든 CC든 하나는 흡수하니깐
손해는 안본다.
이 이상 템을 가본적이 없다.
일단 두개의 트리가 있다.
1. 히드라 트리
2. 트포 트리.
장단점이 명확하다.
는 의 온힛을 통해 와 함께 순간 딜을 증폭시킨다.
그리고 쿨감트리이기 때문에 주문검 효과를 아주 극대화 할 수 있고,
탱커이기 때문에 적은 딜템으로 높은 효율을 뽑기에는 만한 템이 없다.
피오라 계수 중요하긴 한데, 주문검으로 상쇄가능하다고 본다.
단점은 라인푸쉬가 너무 후져서 스플릿이 힘들다. 로밍가기도 힘들다.
는 당연히 라인푸쉬를 위해서 간다.
액티브를 통해 딜교하기도 좋다.
높은 공격력을 통해 계수빨도 받고,
체력회복도 깨알같다.
근데 나는 트리를 탄다. 그냥 내 취향이다.
둘 중 하나를 타면 될듯.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다섯명 붙어봤는데,
렝가 빼고는 어려운애들 없더라.
렝가는 올가미만 응수로 받아치면 무난히 이기더라.
난 원래 아트록스 유저고,
티어 높은 사람도 아니고,
단지 연구충, 설명충, 진지충일 뿐이다.
근데 말야.
지금 피오라는 이렐보다 좋은 픽이다.
라인전도 훨씬 쎄고, 역관광에 탱커를 확실하게 잡을 수 있는 픽이다.
예전 피오라처럼 극딜가면 어려워.
물론 잘크면 안좋은 챔프가 어딨겠나.
다만 효율이란게 있을 뿐이지.
극딜 마이랑, 극딜 마오카이 누가 더 좋나?
맞는 옷이 있는거다.
지금 피오라는 딜탱이자 안티탱커다.
그리고 라인전 개쎄다.
일단 해봐라. 급소찌르기 졸렬딜교로 무한 디나이 가능하다.
해보고 말하자.
이 공략 나는 베드 먹든 상관없다. 그냥 써본거니까.
다만 명심하자 피오라는 좋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