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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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1표)
소라카, 별의 아이
Soraka, The Starchild
9
0
21
1/1
[서폿] 일단 써보는 쿨감40% 무한 급유기소라카

- danics(2015-08-16, 조회수: 4402)

한창 삘받아서 소라카를 해보니
의외로 서폿캐리가 가장 쉽게 나오는 챔프 중 하나임을 알게 됨
경험상 초반 킬차이가 3 : 11 까지도 역전을 해보았다
( 라이너들이 적어도 사람구실은 하게 되는 경우 )

소라카가 아무리 힘든 상황이라도 역전을 꾀하기 쉬운게
일단 소라카가 쿨감 40퍼를 맞추게 된다면
상대가 폭딜로 팀원을 일순간에 녹일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경우에서 충분히 역전을 노릴 수 있습니다.
소라카, 별의 아이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5 (+88) 2101 마나 425 (+40.0) 1105
공격력 50 (+3) 101 공격 속도 0.625 (+2.14%) 0.852
5초당 체력회복 2.5 (+0.5) 11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 +0.91
    x1
  • 방어 +1
    x1
  • 체력 재생 +0.56
    x1
  • 레벨당 체력 재생 +0.11
    x1
  • 레벨당 주문력 +0.1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1
  • 레벨당 주문력 +0.43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91
  • 체력 재생
    +2.54
  • 주문력
    +15.75
  • 마법 저항력
    +1.34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5,636 IP
1. 표식

고정방어룬이 제일 좋다고 생각함
개인적으로 빨강에 굳이 다른 룬은 소라카에게 딱히 효율이 없음
게다가 개인적으로는 표식에 쓸게 없다. 그나마 도움이 되는걸 박은거지
뭐 기호에 따라서 다르게 가는것도 좋음
( 적어도 내가 쓸때는 )

2. 인장

3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성장 체젠 / 고정 체젠 / 고정 방어
솔직히 고정방어는 표식에 이미 넣어서 쓸모가 없을 뿐더러
기본 1렙때 체젠이 5초당 3이라는 극악의 회복량을 뽐내는 소라카는
고대주화를 든다해도 Q를 못맞추면 원딜의 역량에 따라 겨우겨우 연명하는 수준이 될 수 있다
물론 Q를 맞추는 것이 소라카의 기본이지만 모든 논타겟은 항상 맞출 수 있는 상황이 아닐 수 있으니까
안전빵으로 회복량을 올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들면 미드 대치중에서 Q맞추겠다고 튀어 나가서 잡혀 죽는 상황을 만들지 말도록 하자
그중에서도 성장이냐 고정이냐가 고민인데
밑에 후술할 템트리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후반에가면 피 수급량이 장난 아니다
한타할때는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난전중에 데미지도 얼마 안들어오는 소라카 Q를 피하겠다고 무빙을 열심히 치는 경우는 없다. 상식적으로 대부분의 상황에서 그 누구도 소라카 Q를 피하겠다고 점멸을 빼진 않는다. 이럴경우 2명만 맞아준다고 해도 최대체력의 40%가까이 회복이 되니 쿨감 40퍼에게는 어지간하면 안전하게 살 수 있다.
문제는 초반 라인전인데, 알다시피 소라카 Q를 맞춰봐야 한명, 잘맞추면 2명, 3명 이상을 맞춘다는건 이미 엄청난 핀치이기 때문에 이득으로 보지 않는다. 아무튼 이 상황에서는 피수급이 애매하고 심지어 이 경우에는 마나 분배도 필요하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초반을 더 비증있게 생각하여 나는 고정 체젠을 추천한다.

3. 문양

성장 AP / 고정 마저
고정마저도 물론 나쁘지 않다. 하지만 필자는 성장 AP를 써서 힐 수급을 중시하니까 마저에 대한 서술은 안한다.

4. 정수
이동속도 / 성장 AP / 고정 AP
제목이 보이나? 주유차량이 아니라 비행기다. 날아다니기 위해서는 속도가 필요.
물론 이속룬을 박지 않아도 이속이 489가량 나온다. 물론 특정 상황 하에서이지만
패시브가 발동되면 거짓말 살짝 보태서 민병대급의 속도가 나온다 ( 실제로 민병대를 받으면 람머스급이다 )
그렇지만 더욱 빠른 이동을 위해서 이속룬을 박아도 좋지만 딱히 큰 이득을 보기는 힘들다
기본 이속 500을 넘길 수 있다는 자기만족이 전부다.
성장 AP나 고정 AP두개는 맥락은 같다. AP를 올려서 주유 배관을 넓히자는 취지다.
소라카는 힐의 코스트가 일정하기 때문에 같은 피를 까서 더 많은 체력을 체울 수 있다. 단순하긴 하지만 쿨감 40%를 맞추게 된다면 효과는 엄청나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9 / 0 / 21 이다
기본적으로 쿨감 10%로 시작하게 된다.
다른 마스터리는 소라카에게 있어서 필요하다는 느낌이 없다
이 공략의 알파이자 오메가는 쿨감 40%와 속도다.
물론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있겠지만 쿨감 40%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지능지능과, 마술마술이 빠지게 된다면 죽도밥도 아니니 참고하도록 한다

다들 알고있는 스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가 생각된다
Flash(점멸)점멸을 드는 이유를 모를리는 없을테고
소라카의경우 다른 스펠은 정말 쓸모가 없다
문답무용으로 Exhaust(탈진)탈진을 들자
구원 (Salvation)
소라카는 최대 체력이 40% 이하인 부상이 심한 아군에게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90%만큼 증가하여 매우 빨라집니다. (범위: 2500)
별부름 (Starcall)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85/120/155/190/225(+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2초간 속도가 30% 느려집니다.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체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대상 아군의 체력을 100/130/160/190/220(+0.6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가 별의 가호 효과를 받는 동안 시전하면, 대상에게도 3/3.5/4/4.5/5초 (별부름 스킬 레벨 기준)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제공합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550)
별의 균형 (Equinox)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95/120/145/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기원 (Wi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쿨이 1.2초다. W쓰면서 무빙하기만 해도 바쁘니까 적당히 알아서 잘 Starcall(별부름)을 섞어주자.( 섞어주지 않으면 체력이 없어서 힐을 못하거나 체력이 너무 낮아서 전장을 이탈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 

하지만 Equinox(별의 균형)는 쿨이 엄청 길기 때문에 재량껏 알아서 잘 쓰도록 하자

스킬 활용 팁
별부름
(Starcall)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70/110/150/190/230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중앙에 서 있는 적들은 150%의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30/35/40/45/50% 느려집니다.
사정거리: 970

급유기의 기름을 공급해주는 스킬이다. 챔피언을 맞추면 ( 중앙에 맞추는게 아니다 ) 소라카가 체력회복을 한다.
중요한 사실은 Q를 올려봐야 쿨타임은 40%쿨감기준으로 아주 미세하게 줄어든다. 0.3초정도 줄어드는데, 이걸위해 Q선마를 하겠다는 끔찍한 발상은 상상만으로 끝내자. 딜을 넣겠게 목표라면 브랜드나 애니, 자이라같은걸로 서폿을해라.

가까이서 쏘면 별이 빨리 떨어지니까 잘 맞겠죠? 라는 망측한 소리를 하지마라. 방템이나 체템을 올려봐야 소라카는 소라카다. 얻어 터지기 전에 뒤에서 사리자.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4/3.5/3/2.5/2초
기본 지속 효과: 별부름에 맞은 적 챔피언 하나당 소라카의 체력이 20/30/40/50/60 ~40/60/80/100/120(+0.4~0.8AP)만큼 치유됩니다. 치유량은 소라카의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늘어납니다

사용 시: 대상 아군의 체력을 120/150/180/210/240(+0.6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550

알파이자 오메가
소라카를 소라카로서 있게 해주는 간판급 스킬이다
Q로 적 챔피언을 맞췄을 때 받는 힐량은 W의 레벨에 따라 스케일링이 된다.
게다가 회복력도 0.4 ~ 0.8의 괴랄한 계수를 보여준다.

가끔 지 발로 튀겠다고 점화달고 뒤로 빠지는데, 제발 소라카의 힐 사거리가 생각보다 짧으니 적당히 뒤로 빠져라
죽고나서 힐 안준다고 찡찡대지마라.
힐을 주는건 0.6이지만 이정도만 해도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처럼 쥐오줌만큼 힐해주는 것과는 효용성 면에서 차원을 달리한다
다만 체력 코스트가 있는데, 최대체력의 10%를 소모한다. 남발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라인전에서는 원딜의 체력이 70%이상을 유지하도록만 써주고, 나머지는 알아서 흡혈하도록 부모의 마음으로 믿어주자.

체력이 40%미만인 챔피언은 머리위에 표식이 뜨니 그걸 참고하면서 힐을 주는것도 꽤 편하다
그렇다고 패시브 터진 볼베한테 힐 포커싱하지는 말자.

한타시에는 아군 최후방에 위치하자. 심지어 원딜보다 뒤에가도 좋다.
앞라인끼리 화끈한 몸의 대화를 나누는 곳에 Q를 던지면 못해도 2 이상은 맞는데,
그때 회복되는 체력은 40%가까이 되고, W를 4번이상 사용이 가능할 수 있다.
자세히 후술하겠지만 절대로 앞에 나가지마라.
중요해서 반복하겠다 절대로 앞에 나가지마라.

별의 균형
(Equinox)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롤상에 존재하는 모든 침묵이 리토의 너프를 때려맞는 추세에
리메이크되면서 심지어 버프가 된 모습을 보여준다.
광역침묵에 조건부 속박이 한 스킬이라니. 이름만 들어도 흉악하다
W다음에 E를 마스터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Q를 올려봐야 효용이 미미한것도 이유중 하나이지만
쿨타임이 미친듯이 길다. 쿨감 40퍼를 맞춰봐야 만렙기준 9.6초다.
한타때 겨우겨우 2번을 쓰게 될것이다.
제드같은놈이 궁을 쓸때 표식이 생기자마자 적당히 E를 깔아주면 벙어리 제드놈은 민초의 분노를 받아 산화하게 된다.

기원
(Wi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45/130초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키고 이전에 적용됐던 모든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를 제거합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카서스궁의 리버스 버전이다.

 이전에 적용됐던 모든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를 제거합니다.

보이는가?

치유감소를 계속 묻히는 놈들한테는 약간 효과가 퇴색되겠지만

적어도 소라카의 궁은 치유감소의 영향에서 벗어난다.

바리에이션을 주자면 한타때 RW를 바로 쓰게 된다면 치감을 무시하고 회복을 넣을 수 있게 된다.

힐량도 좋지만 소라카에게 즉발 자힐이 있다는것도 중요하다.

아군피가 소라카를 포함해 전부 걸래짝일때 이걸 한번 써주면 적어도 체력면에서는 행주 이상급으로 돌아온다


최근에 바뀐 UI패치덕분에 아군 체력이 눈에 쏙쏙들어오니 얼마나 편한지

맵 보다가 상대랑 우리랑 붙어있고, 살짝 위에 그놈 체력이 좀 없다 싶으면 궁을 쓰자. 어시가 쏠쏠하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첫템, 특히 돈템에 대해서 말하자면 
(고대유물 방패)산악방벽은 논할 가치도 없으며
(주문도둑의 검)주문도둑의 검은 소라카로 무리를 하겠다고 선전하고 체력 수급수단이 Q밖에 없어 곧 죽을 예정이다.
오직 (고대 주화) 고대주화만이 소라카를 승리로 이끌것이다.


개인적으로 (시야석)시야석보다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성배를 먼저 가는 이유는 원딜을 살리기 위해서다
초반 갱킹을 당할 경우, 경험상 소라카의 힐량으로 찍어누를 수 있는 경우가 많았다
선 시야석을 갔을 경우 마나가 모자랐던 적이 있었어서 그 뒤로는 성배 이후에 시야석을 사게 되었다.
그리고 시야석이 나오기 이전까지는 집에 들를때마다 포션을 파는 한이 있어도 꼭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핑와를 사자
갱킹을 당했을 때 생존확률이 꽤 높다 뿐이지, 위험하지 않다는 소리가 아니니 미연에 방지하는게 최선이다.

이후 템트리를
다른부분은 몰라도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Malady(금지된 우상))이 부분을 이렇게 명시한것은 최대한 빠르게 쿨감 40%를 맞춰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만 나와도 쿨감 40%는 맞춰지며, 소라카가 물리지 않는 한 주변의 아군들을 죽이기가 쉽지 않다.
심지어 타워 아래가 아니면 원딜이 블리츠에게 끌려도 누더기상태(!)로 나오게 할 수 있다.
솔직히 아테나보다는 향로가 더 소라카의 메카니즘에 맞지만, 힐량도 높아지고 쿨감도 빠르게 낮아지면서 마나수급이 비약적으로 올라가서 이런식의 템트리를 선호한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아테나의 성배는 거의 대부분의 AP챔프들이 애용하는건데, 단 하나 다른점은 소라카는 AP를 올리면 생존력이 올라간다는 것이다. 개인뿐만이 아니라 모든 팀원들의 생존력이다.

(불타는 향로)불타는 향로의 효과는 소라카에게 엄청 어울린다. 6초지속인데 40%쿨감의 W는 1.2초마다 돌아서 굳이 전부 효과를 받게 해주고 싶다면 4명 전부가 동시에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물론 궁에도 적용이 된다. 게다가 쿨감과 이속이 전부 붙어있어, 여기까지만 템이 나와도 기본이속이 475다. 드래곤 3스택을 쌓으면 487이 되면서 날아다니는데, 패시브가 터지게 된다면 정말이지 무시무시하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라일라이는 어떻게 하면 소라카가 좀 좋아질까 고민하다가 생각해낸 아이템이다. 얼마 전의 패치로 인해서 AP가 많이 올라가고, 약간이나마 생존력에 도움이 되면서 슬로우까지 붙어있다. 힐량이야 솔직히 데켑을 가는 편이 훨씬 좋겠지만, 싸움 자체에 조금이나마 더 기여를 하면서 딜러들에게 물렸을 경우 적어도 침묵이나 탈진정도는 걸고 산화할 수 있게 고안한 템이다. 영겁의 지팡이도 생각해봤는데 라일라이를 뽑을 시점까지 온다면 아마도 30분 이상은 게임이 진행되었거나 20분대에 상대를 이미 깨부순 상태라고 생각할 수 있다. 좋은 선택은 아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고대 주화)고대주화는 중간에 가져다 팔아버린다. 일부러 업그레이드 안하고 향로가 나온 뒤로는 아이템을 살때 돈이 약간 모자른다 싶으면 바로 판다.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승천의 부적이 좋긴 하지만 딱히 쿨감 10%를 희생하면서 가고싶지는 않다. 경우에 따라서 갈때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고대주화 상태로만 해도 돈 수급과 피 회복이 잘 되어 오래 버틸 수 있는데다 계산해보면 주변에서 500마리의 상대 미니언이 죽어야 이득이니 어차피 팔 생각이라면 아예 주화때부터 업그레이드를 하지 말아라.

 

 

라인 / 정글 운영법

 원딜 뒤에서고 원딜 체력을 70%이상으로 맞추고

자신 체력을 60%미만으로 떨어지지 않게 유지해라.

게다가 원딜의 체력이 어느정도 단다고 해도 소라카가 있다면 위험하지는 않다

애초에 다른 팀원들이 포킹을 전부 몸으로 받아내도 소라카가 안티포킹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있다.

"원딜님 걍 뚜가 쳐맞고 싸워도 제가 힐드림 그냥 싸워요"

라고 말해도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원딜이라면 사리는게 기본이기 때문이라서 원딜 잘못은 아니다.

조금 호전적인 성향의 원딜이랑 라인을 서는게 좋다.


그리고 왠만해서는 선 E를 쓰지 마라

침묵이 즉발인데다가, 사라질때까지 그 위는 계속 침묵인 공간이어서 효용성이 엄청나다

그치만 1렙 기본 쿨타임이 24초라서 왠만하면 쓰지말고

원딜이 물릴경우 상대의 무빙이 단조로워지면 그때 사용하도록 하자

힐이랑 같이 사용하게 된다면 적어도 물려놓고 걸어나오는 원딜을 볼 수 있을것이고

적당히 센스가 좋은 원딜이라면 역킬을 노려볼 수 있다.

물론 이때도 소라카의 포지션은 원딜보다 뒤다.

제발 앞에서 나대지말자.



이건 조금 덜 중요할텐데,


정글 운영법이라기보다

정글"러" 운영법이 되시겠다.

정글"러"의 호감도를 올려 공략하는 법을 공개한다.


첫 리쉬때 힐을 주는데, 원딜이 리시하고 빠지는 동안 살짝만 빠져서 경험치를 뺏지 않는 거리에 서있는다

곧 정글러가 캠프를 다 먹으면 가서 힐을 해줘서 풀피를 만들어줘라.

물론 리쉬하기 전에 정글러에게 포션빨지 말라고 말해둬야한다


그리고 가끔 타워쪽에 있을때 발바닥에 패시브가 터졌다는 마크가 표시되는데

맵을 보면 우리 정글러가 걸레짝인 피로 정글몹을 치고있다.

달려가서 힐을 준다. 효과가 미미하다면 풀피가 될때까지 힐을 해준다.

다시금 말하지만 60%미만으로 내려가면 소라카는 위험하기 때문에 그 정도는 여전히 지켜야한다


이렇게만 한다면 정글러는 소라카의 하해와 같은 아량에 공략 성공 플래그가 꽂혀 자주 봇으로 갱킹을 올 것이다.

적어도 지원핑을 찍으면 무시하지 않는다.

 

초반 운영법

 위에 있다.

 

중반 운영법

 타워가 밀렸으면 미드로 가는데 당연한 말이지만 와딩을 잘해야한다.

타워가 하나 둘쯤 밀렸을때가 가장 맵이 혼란스러울 시기라서 어디서 어떻게 어떤놈이 튀어나올지 모른다.

가장 혼란스럽다기보다 초반 라인전에서의 챔피언 동선이 갑자기 중반으로 들어서면서 확대 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시야를 확보하는게 관건이다. 소라카 공략이라서 아마도 다른사람들은 안보겠지만 말하고 싶은게 있다


제발 시야가지고 찡찡댈꺼면 그 노란 장신구부터 업그레이드하고 찡찡대라.

찡찡대는 어투가 아니고 그냥 "와드가 별로 없네." 라고만해도 스트레스받는게 예민한 서폿이다. 건드리지 마라. 왠만해서는 알아서 와딩하고 상대랑 대치중이거나 전부 미아라서 팀원들을 기다리느라 와딩을 못한 경우도 엄청 많다.



아직 타워들이 덜 밀렸기 때문에 본격적인 5:5는 잘 일어나지 않는다

3:3이나 4:3같은 한타가 일어나는데, 소라카는 절대로 혼자돌아다니면 안된다.

적어도 다른팀원 한명이랑은 꼭 붙어있어라.



 


후반 운영법

 중반이나 후반이나 한타 규모만 바뀌었지 플레이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다. 대신 이때부터는 드래곤스택이 상당하게 치명적으로 다가오는데, 바론버프 vs. 드래곤5스택을 해도 드래곤 5스택이 이기는 경우가 허다하다. 리젠이 1분 미만이 남았다면 다른거 신경쓰지말고 조심조심히 가서 짤리지만 말고 와딩을 하고 온다. 벽을 넘고 들어와서 시야에서 안보이는 곳에서 드래곤을 잡는 경우도 있으니 적어도 드래곤이 보이는 곳까지는 와딩을 하자.



 

팀파이트시 역할

 절대 물리지말고 절대 맞지말고 적당히 힐만하자

Q는 쿨마다 써줘서 힐 공급을 계속 해줘야한다.

말했듯이, 절대로 선E를 쓰지 말고 자신을 지키거나 딜러를 지킬때 사용해라.

 

챔피언별 대응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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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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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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