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90% (9표)
0% (0표)
10% (1표)
워윅, 피의 사냥꾼
Warwick, The Blood Hunter
25
5
0
9/10
[공격력 + 공속]v5.21 정글 워윅

- ezx(2015-10-29, 조회수: 55519)

 

승률은 70% ~ 85% 를 오락가락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시즌5 의 기록이며 시즌4 까지 합치면 워윅을 500 판 넘게 했습니다.

 

여러 사람의 공략이 있겠지만 솔랭을 돌리며 정글 워윅을 하고 얻은 결론에 대해서 적어봅니다.

 

정글 워윅은 일단 6렙 까지 빠르게 정글링을 돌아 궁극기로 강한 갱킹(이 타이밍에는 거의 원탑?)을 노리는 챔프입니다.

 

룬과 특성 때문에 10 번이 넘게 방을 파서 실험해보고 얻어낸 결론들 입니다.

 

이것이 정답이다 라고 쐐기를 박는 것은 아니지만 저는 이게 좋다고 주장하고 싶군요.

 

워윅, 피의 사냥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280 (+35.0) 875
공격력 65 (+3) 116 공격 속도 0.679 (+2.3%) 0.944
5초당 체력회복 3.75 (+0.75) 16.5 5초당 마나회복 7.47 (+0.58) 17.24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공격 속도 +0.76%
    x9
  • 쿨감소 -0.83%
    x6
  • 공격 속도 +0.64%
    x3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공격 속도
    +22.26%
  • 쿨감소
    -4.98%
총 가격 : 13,833 IP

표식 - 공속도 써보고 치명타도 써보고 주문력도 써보고 방관도 마관도 써봤습니다. 정답은 [공격력] 입니다.

 

인장 - 공격, 주문, 써봤지만 공격속도 보다 정글링이 느립니다. 정답은 [공격 속도] 입니다. 혹시나 체력, 체잰, 방어 를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면 단호하게 이야기 해주겠습니다. 무조건 정글링을 빨리 도는게 더 중요합니다. 다른 룬으로 세팅할수록 정글링이 더 느려집니다.

 

문양 - 마찬가지로 공격, 주문, 치명타, 쿨감소, 전부 다 써봤지만 정답은 [공격 속도] 입니다. (최근 쿨감소를 6개 넣음)

 

정수 - 똑같습니다. 다른 룬보다 [공격 속도] 가 가장 정글링이 빠릅니다.

 

이건 제가 계속 1:1 AI 방을 만들어서 직접 정글링을 해보며 얻어낸 결론입니다.

 

유일하게 특이했던 것이 표식룬에는 공속보다 공격력을 박는 것이 정글링이 더 빠르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정글링을 골렘에 강타를 쓰고 사용했을 경우 정글몹을 때릴 때 몹이 스턴이 걸리게 되는데 공속이 빠를 수록 이런 효과들을 더 자주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이 룬 세팅으로 했을 떄와 다른 룬으로 셋팅 했을 때 차이가 무려 15초 까지 납니다. 항상 실수없이 정글링을 충실히 돌았는데도 시간 차이가 그 만큼 납니다. 이 시간 차이가 얼마나 큰지 롤 해본 사람은 알 겁니다. 스턴 3초만 해도 사기라고 느껴질 만큼 길죠. 정글링 속도 15초 차이 라는건 엄청난 겁니다.

 

 

────── 표식 정수 에 한 종류로 룬을 셋팅했을 때의 결과 (참고사항) ──────

 

표식 공속 = 15%
정수 공속 = 14%

 

────────────

 

표식 공격 = 8.5 ★
정수 공격 = 6.8

 

표식 18렙 성장공격 = 22 ★
정수 18렙 성장공격 = 14

 

────────────

 

표식 주문 = 5.3
정수 주문 = 15 ★ (?! ?! ?!)

 

표식 18렙 성장주문 = 17
정수 18렙 성장주문 = 23 ★ (.......???)

 

────────────

 

사견 : 공속은 두 룬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체크할 것은.

 

공격룬은 표식

주문룬은 정수

 

셋팅하는 것이 좋다는 것 입니다.

 

────── 인장 정수 에 돈룬을 셋팅했을 때 분당 얻는 골드 ──────

1분당 31.8 골드

 

1    31.8
2    63.6
3    95.4
4    127.2
5    159.0
6    190.8
7    222.6
8    254.4
9    286.2

10  318.0

11  349.8
12  381.6
13  413.4
14  445.2
15  477.0
16  508.8
17  540.6
18  572.4
19  604.2
20  636.0

 

사견 : 20 분에 636 골드를 벌기 위해서…… 물론 그 뒤로 계속 골드는 증가 하겠지만 글쎄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오펜스]

양날의 검 양날의 검

이 특성을 왜 찍냐고 하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정글 워윅은 빠른 6렙 궁이 중요합니다. 리스크를 감수해서라도 빠른 정글링을 위해 찍어줍니다. 나중에 죽기 쉬워지는 부분은 아이템으로 보완합니다.

 

약점 노출 주문 연성 무기 연성약점 노출, 주문 연성, 무기 연성

 

약점 노출, 주문 연성, 무기 연성은 아군에게만 도움주는 특성이고 워윅 정글링에는 무의미 합니다. 

하지만 궁극기 갱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찍어줍니다.

도살자도살자

빠른 정글링을 위해서 찍어줍니다.

 

장군장군

쓰레기 특성이라고 불리는 특성이지만 조금이라도 빨리 돌기 위해서 찍어줍니다.

최근 들어 생각이 바꼈습니다. 거대한 히드라 쪽을 사용해 보면서 이 특성은 버리기로 했습니다.

걍 추가공격력 자체에 의존을 안함.

 

위험한 게임위험한 게임

다른 챔프라면 모르겠지만 워윅은 패시브도 스킬도 체력이 회복되므로 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글링을 도와주는 쪽에 포인트를 투자합시다. 이 특성은 찍지 않습니다.

최근에 거대한 히드라 쪽으로 아이템 트리를 선택해 보면서 딜을 거대한 히드라쪽에 의존해보고 있습니다. 쿨감특성을 찍는 쪽으로도 해보면서 남는 1포인트로 그냥 위험한 게임을 찍어줬습니다. 있어서 나쁜 특성은 아니니까요.

 

정신력비전 연마대마법사비전 검주문력 특성들

혹시나 Q 로 정글링이 빠르게 돌아지는가? 해봤지만 어림도 없습니다. 논할 가치도 없이 형편없이 느려집니다. 버립시다.

 

[디펜스]

디펜스에 왜 포인트를 투자하는가?

오로지 정글링을 빨리 돌기 위해서 입니다. 바로 '칼날 갑옷칼날 갑옷' 을 찍기 위해서죠.

 

막기막기

막기는 '적 챔피언' 에게만 효과가 있습니다. 정글을 주로 도는 워윅에게는 의미가 떨어집니다.

 

신속신속 vs 회복력회복력

최근에는 신속을 들어주고 있습니다. 회복력의 미미한 체력리젠 보다 신속으로 한타때 더 비중을 주고자 합니다.

 

질긴 피부질긴 피부

정글링에 체력도 보호하고 칼날 갑옷을 찍기 위한 특성이므로 필수 입니다.

 

칼날 갑옷칼날 갑옷

조금이라도 빨리 정글링을 돌기 위한 발버둥 입니다.

 

[유틸]

재빠른 발놀림재빠른 몸놀림

뚜벅이 워윅에게 이속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룬을 몽땅 공격과 공속에 셋팅했으므로 부족한 이속을 보충해 줍시다. 워윅의 E 스킬이 있어서 필요없지 않느냐? 할 수 있지만 E 발동 안 되었을 경우에도 추노와 도주는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궁극기를 맞추기 위해선 빠른 진입이 필요합니다. 필수라고 할 수 있는 특성 입니다.

 

이속을 버리고 특성 쿨감 5% + 룬 쿨감 5% 로 바꿨습니다. 이 부분은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5.21 까지 오면서 완전히 버렸습니다. 망자의 갑옷과 기동력의 장화로 이속을 대체합니다.

 

한마디 - 다른 스펠은 트롤입니다. 이 보다 더 좋은 정글 워윅 스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끝없는 허기 (Eternal Hunger)
워윅이 기본 공격 시 12~46 (+0.15 추가 AD) (+0.1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워윅의 체력이 50% 아래로 내려가면 끝없는 허기로 입힌 피해량의 10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워윅의 체력이 25% 아래로 내려가면 체력 회복량은 입힌 피해량의 250%로 증가합니다.
야수의 송곳니 (Jaws of the Beast)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워윅이 앞으로 도약하여 대상을 뭅니다. 키를 게속 누르고 있으면 대상에게 고정되어 뒤에서 덮칩니다.

키에서 손을 떼면 (120% 총 공격력) + (+0.9AP) +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도 함께 적용됩니다. 워윅은 입힌 피해의 25/37.5/50/62.5/7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피의 사냥 (Blood Hunt)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50/40초
기본 지속 효과: 체력이 50% 미만인 적을 감지합니다. 해당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경우 이동속도가 35/42.5/50/57.5/65% 증가합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스킬 및 기본 공격을 가할 경우 공격 속도가 70/80/90/100/110% 증가합니다. 적의 체력이 25% 이하일 경우 이 효과들은 200% 증가합니다.

사용 시: 잠시 동안 모든 적의 위치를 감지하여 체력과 상관없이 가장 가까이에 있는 적 챔피언에게 8초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지속 효과를 적용합니다. 발견된 챔피언이 없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감소합니다.

평상시 워윅은 아군에게 피해를 입어 체력이 50% 아래로 떨어진 적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원시의 포효 (Primal How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2.5초 동안 워윅이 입는 피해가 35/40/45/50/55% 감소합니다. 지속 시간이 종료되거나 스킬을 재사용하면 워윅이 포효하며 근처의 모든 적을 1초 동안 도망치게합니다.
무한의 구속 (Infinite Dures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워윅이 2.5초 동안 이동할 수 있는 거리만큼 도약해 첫 번째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1.5초 동안 제압하고 175/350/525 (+1.67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 시 효과는 3회 적용됩니다. 무한의 구속 지속시간 동안 워윅은 입힌 피해의 10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 Q 평 .....

 

 R 평 Q W 평 엑티브 평평평평평...

스킬 활용 팁

 선마 순서는 R Q E W 입니다.

 

 처음 1렙 W 는 필수이고 2렙 Q 도 당연하다고 생각할 것 입니다.

 

 3 렙에서는 상황에 따라서 다릅니다. 갱킹각이 확실하게 보인다 하면 E 를 찍고 바로 갱을 갑시다. 물론 접근할 때는 E 를 끄고 가야 상대방이 도망가지 않겠죠. 하지만 그런 특별한 상황은 거의 발생하지 않을 것 입니다. 대부분 Q 를 찍어서 정글링 속도를 더 올립시다. (선 2렙 Q 를 찍을 것이냐 Q W E 를 보유할 것이냐는 취향입니다. 원하는대로 하시길)

 

4 렙에는 Q 가 2렙 W E 각각 1렙 씩 배우게 될 것 입니다. 그리고 이 순간은 처음 6군데의 정글링을 모두 돌았을 때 얻어지는 결과 입니다. 이 순간 두가지의 선택이 있습니다. 곧바로 집을 가느냐와 갱킹을 하고 가느냐. 위윅은 체력관리가 잘 되기 때문에 무난하게 돌았다면 체력과 마나가 완전하게 차 있을 겁니다. 특별히 물약을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말이죠. 이 부분에서 갱킹을 가주는 것은 분명 라이너에게 도움이 됩니다. 킬을 따는 여부와는 상관없이 말이죠. 하지만 잘 선택해야 할 것은 그 만큼 6렙이 늦어지게 됩니다. 이것은 각자 개인이 게임 상황을 보고 알아서 판단해야 되는 부분 입니다.

 

* W 선마 vs E 선마에 관하여 *

W 가 공속을 올려주고 정글링에 도움을 주는 것은 맞지만 제가 여러번 해본 결과 E 선마가 훨씬 좋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W 는 1렙만 있어도 충분 합니다. W 에서 얻는 이득 보다 E 선마로 얻는 이득이 더 큽니다. 이것은 갱킹과 역갱으로 도움을 줄 때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는 부분 입니다. 추노의 범위와 이속 차이가 엄청나게 큽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 공략*

 

──── 5.21 버전의 아이템 선택 (거의 고정적) ────

 

척후병의 사브르 -> 포식자 -> 325원 장화 -> 망자의 갑옷 ->

상황에 따른 선택 ( 기동력의 장화 , AP 방어템 , 물리방어템 ) ->

상황에 따른 선택 ( 마법사의 최후 , 몰락한 왕의 검 , 방어템 ) ->

상황에 따른 선택 ( 게임 후반에 어울리는 템을 선택 )

 

예전에는 기동력의 장화를 빠르게 올렸으나 최근에는 325원 장화 하나만 가주고 망자의 갑옷을 먼저 가는 편 입니다.

 

망자의 갑옷을 완성시키면 이속도 확보가 되므로 그 뒤에 반드시 기동력의 장화를 갈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과 취향에 따라 헤르메스나 닌탑 혹은 아이오니아 장화를 신어도 됩니다. 케리할 자신감이 있다면 마관신을 신어도 되구요. 신속의 장화는 가장 어정쩡하기에 비추천입니다.

 

그 뒤에는 상황에 따라 마법사의 최후나 취향에 따라 몰왕검 같은 걸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 5.17 버전 때의 아이템 선택 ────

 

일반적인 상황 ( 가장 안정적 )

척후병의 사브르 -> 포식자 -> 기동력의 장화 -> 마법사의 최후 -> 망자의 갑옷

    -> AP 방어템( 밴시 or  정령의 형상 ) -> 공템(몰왕) or 방템

 

 

 

매우 유리해서 딜로 찍어누를 때

척후병의 사브르 -> 포식자 -> 기동력의 장화 -> 마법사의 최후 -> 몰락한 왕의 검 -> 굶주린 히드라

   -> 칠흑의 양날도끼

 

 

 

매우 불리한 상황

척후병의 사브르 -> 포식자 -> 기동력의 장화 -> 망자의 갑옷 -> AP 방어템( 밴시 or  정령의 형상 )

 

 

 

 

포식자를 빨리 띄우기 위한 극단적인 선택

경비대의 길잡이 -> 포식자 -> 티아맷 -> 기동력의 장화 -> ...

 

 

 

평범한 티아맷 템트리

척후병의 사브르 -> 포식자 -> 기동력의 장화 -> 티아맷 -> ...

 

 

 

하이리스크

2버프 + 1정글 먹고 나서 귀환 ->

 

척후병의 사브르 + 체력 물약 2개 ->

( 시작시에 사뒀다면 살 필요 없이 체력 물약 2개만 있으면 솔용 가능. 하지만 시간을 조금 기다려 3개를 사가는 것도 나쁘지 않음. 솔용 하고 나서 HP 가 없어서 위험하기 때문. ) 

 

솔용( 1타 후 다가가서 W Q 물약 2개 사용 ) ->

 

정글링 ->

 

( 이건 적팀의 판단력에 달려 있는 극단적인 방법입니다. 상대방이 눈치가 좋으면 때리고 있던 용을 뺏겨서 크게 손해를 입습니다. 하지만 골드구간 까지는 성공확률이 거의 100% 에 달할 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플래 이상부터는 상대방이 눈치채거나 예측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저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거의 항상 이 방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솔용시에 팁★

스킬쿨 때마다 스킬을 제때 써주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음. 장신구 와드로 용 입구 앞마당 쪽에 박아두는 것이 솔용할 때 정신건강에 도움이 됨. 그러지 않으면 언제 들키지 않을까 싶어 너무 불안함 (Terrify(공포))

 

──── 여기서부터는 5.15 시절 아이템 공략  ────

 

1. 첫번째 템으로 마체테를 포식자로 업글 시키는 것에는 이견이 없으실 것입니다. 다만 마체테를 업글하는데 추적자의 검을 가느냐 경비대의 길잡이를 가느냐로 나뉘는데 둘 다 장단점이 있지만 경비대의 길잡이를 갔다가 추적자의 검로 바꾸는건 225 원이 소모되기 때문에 비추천합니다. 저는 갱 상황에서 강타로 슬로우를 거는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왠만한 상황에서는 항상 추적자의 검으로 갑니다.

 

1. 제가 어리석었습니다. 이제까지 왜 추적자의 검을 썼는가 싶습니다. 척후병의 사브르 를 써보니 다른 챔프보다도 워윅에게 매우 어울리는 아이템이었던 것을……. 워윅의 궁이 5 번의 타격이고 1.8초 동안 때리기 때문에 척후병의 사브르 의 강타 효과 추가데미지 시간 3초 안에 전부 강화되어 들어가게 됩니다. 강타슬로우로 묶어둘 필요 없이 그냥 쎄게 때려서 킬을 만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는 것을 최근에야 알게 됐습니다. 진리에 이제야 눈 뜨다니 부끄럽군요.

 

2. 두번째 템으로 빠른 갱킹과 합류를 위해 기동력의 장화를 신어 줍니다.

 

3. 세번째 템으로

몰락한 왕의 검 vs 마법사의 최후 를 비교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몰왕이 좋은 템인 것은 맞습니다만 가격이 훨씬 비쌉니다. (마최:2600원, 몰왕:3200원 = 600원 차이) 워윅은 6렙 궁극기부터 매우 중요해 집니다. 6렙에 바로 마법사의 최후를 뽑을 수 있다는 것은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빨리 화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몰왕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은 너무 오래 걸리며 오히려 비효율이 됩니다. 그러므로 마법사의 최후를 추천합니다.

 

 세번째 아이템은 상황에 따라서 갈리기도 합니다. 갱킹으로 풀기 힘들 정도로 게임이 무참히 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억지로 공격템을 가선 안됩니다. 팀에 탱커가 없어서 자신이 탱커라도 해야되는 상황이라면 공격템을 가고 싶어도 이를 악물고 망자의 갑옷을 올리도록 합시다. 새로 나온 망자의 갑옷은 혹자가 갱플을 위한 템이라고 하지만 워윅에게도 아주 좋은 템 입니다. 망자의 갑옷과 란두인의 예언은 서로 다른 템이지만 그 동안 란두인의 예언만 사용해 오다가 망자의 갑옷을 사용해본 뒤로 워윅에게 망자의 갑옷이 매우 좋은 템이라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써보시면 느껴지실 겁니다.

 

*방어템 선택에 관하여*

 재료템 중에 체력과 방어템 중에 고민이 된다면 체력부터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천갑보다 루비수정이 우선이란 말입니다. 항상 체력 -> 방어 -> 체력 -> 방어 순으로 템을 사도록 합시다. 체력이 없는 상태에서 방어력은 의미를 잃습니다.

 

4. 네번째 아이템은 탐식의 망치를 가줍니다.

 이 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의외일수도 있을 것 입니다. 저는 빠른 정글링을 위하여 특성에 양날의 검 까지 찍었기 때문에 받는 피해량 부분을 아이템으로 보충해야 합니다. 네번째 아이템에서 만약 체력이 없는 공격템을 선택한다면 강해진 적들로 인해 궁극기를 쓴다고 할지라도 금방 죽을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는 점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탐식의 망치는 체력도 증가시키고 공격도 증가시키며 궁극기 이후에 추노에도 도움을 주는 이속까지 올려줍니다. 칠흑의 양날 도끼를 위한 재료템이기도 하지요. 일단은 탐식의 망치까지만 올려주도록 합니다.

 

5. 다섯번째 아이템은 몰락한 왕의 검을 가줍니다.

흥했을 경우 빌지워터 해적검 -> 몰왕까지 가는 순서로 올립니다. 항상 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무난하게 흥했다면 몰왕이고 잘 버티지 못하고 죽는 편이다 하면 방템입니다. 중간정도라고 하면 칠흑의 양날도끼를 올려도 됩니다. 몰왕을 올리면 좋긴 하지만 반드시 올려야 되는 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6. 여섯번째 아이템은

이 템이 나올 쯤이면 대부분 게임이 어느 한 쪽으로 기울었을 시점입니다. 팽팽하다면 각자의 판단에 따라서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최근 망자의 갑옷을 워윅의 거의 필수템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적 AP 에 따라서 밴시를 가기도 하지만 마법사의 최후가 마방을 조금은 올려주기 때문에 매우 급하지는 않습니다. 여기에서 저는 칠흑의 양날 도끼를 올려줍니다. 쿨감소도 20% 있고 체력과 공격력. 무엇보다도 적 방어력  감소효과가 상당합니다.

 

 워윅의 궁극기에 칠흑의 양날 도끼를 꼈다고 해서 딜이 추가되는 것은 아니지만 6초 동안 방어력을 깎는 칠흑의 양날도끼 기본지속효과가 ★★★[ 5스텍 ]★★★ 이 쌓입니다 (칠흑의 양날도끼 기본지속효과는 스텍은 최대 6 스텍까지 쌓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직접 방을 파서 AI 와 테스트를 통해 직접 확인한 사실입니다.

 

*추가 확인 사항*

게임에서는 칠흑의 양날도끼가 6스텍 -방어력 30% 라고 정확히 명시되어 있으나 롤인벤에서는 6스텍 방어력 -25% 로 잘못 표기 되어 있음.

 

인게임에서 칠흑의 양날도끼 스텍은 총 6까지 쌓을 수 있고 방어력 43 인 AI 코그모를 공격하여 6스텍으로 방어력을 모두 깎았을 경우 코그모의 방어력이 30 이 되었습니다. 천갑옷 하나에 방어력 +15 입니다. 이건 겨우 7렙에 실험했을 때의 이야기죠. 칠흑의 양날도끼가 방어력을 % 로 깎는다는 사실을 주목하세요. 상대의 방어력이 높으면 더 많은 방어력을 깎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칠흑의 양날도끼는 단순히 천갑옷을 벗기는 것이 아니라 방어력 높은 상대에게는 쇠사슬 조끼 만큼도 무효화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상대방 방어템 하나를 없애버린다구요. 아시겠습니까?

 

 웃긴 것은 칠흑의 양날도끼 기본지속효과에 대한 설명은 '물리 피해를 입히면(?)'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워윅의 궁극기는 AD 계수를 통해 때리는 ★마법 피해★ 딜 입니다. 칠흑의 양날도끼 스텍이 쌓이는 것은 아이템 설명이 잘못된 경우거나 프로그램이 잘못되었거나 둘 중 하나겠지요.

 

 어쨋거나 게임에서 효과가 적용이 되기 때문에 워윅에게 칠흑의 양날도끼는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나 1:1 영혼의 맞다이가 벌어질 경우 6스텍까지 쌓이면 상대방은 어어어? 하다가 미칠듯이 아파지는 평타 공격에 패배를 직감하고 도망치다가 죽게 됩니다. 써보시면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마법사의 최후와 칠흑의 양날도끼면 마저랑 방어력을 동시에 깍아내리는 저주늑대로 거듭나게 됩니다. AD 원딜과 AP 미드에게 참 도움이 되지요.

 

*방관, 마관, BF 계열에 대해서*

앞서 나열한 템들보다 구립니다. 워윅의 궁극기 특징도 있고 심지어 무한의 대검까지도 가 봤으나 별로 입니다. 삼위일체의 경우 매우 강력한 템인 것은 맞습니다만 가격이 너무 비쌉니다. 몰왕보다 500 원이나 더 비싸요. 500 원이면 잘 큰 적을 제압킬 해야 얻을 수 있는 돈 입니다. 그리고 어차피 탐식의 망치로 칠흑의 양날도끼 쪽으로 가기 때문에 저는 삼위일체를 가지 않습니다.

 

방관도 올려보고 마관도 올려봤지만 결과적으로 별로입니다.

 

*티아맷 -> 히드라에 관하여*

일단 티아맷을 올리게 되면 정글링이 빨라지고 라인푸쉬력도 좋아집니다만 올릴 시기가 좀 애매합니다. 그 시간에 다른 템을 빨리 뽑아서 딜을 확보해야 하니까 말이죠. 상황에 따라서 빨리 정글링을 돌아야 된다, 아니면 빠른 라인 푸쉬가 필요하다고 하면 올려도 나쁘지 않습니다. 뽑을려면 마체테를 포식자로 구매하고 신발 2티어를 업글한 다음 시기가 그나마 가장 낫습니다. 궁극기에도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극딜의 궁극기를 완성시키고자 할 때도 가끔 올려주기도 합니다.

 

*얼어붙은 망치*

갖고 있으면 워윅 평타 추노의 끝을 보여줍니다. 한 번 얻어터진 적은 도망치지 못합니다. 다른 엑티브나 강타 스킬 없이도 적을 끝까지 묶는 다는 점에서 애쉬와 비슷합니다. 예전에는 자주 사용했으나 요즘은 망자의 갑옷을 더욱 활용하는 편 입니다.

 

──── 5.15 시절 아이템 공략끝 ────

 

 

  

 

 

──── 각종 아이템이 워윅에 어울리는 가에 대한 분석 ────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내셔의 이빨

가격           : 3000 원

아이템 성능 : 공격속도 +40% , 주문력 +80 , 쿨타임 감소 20%

패시브 효과 : 기본공격 적중시 15 추가 마법피해( 에 주문력의 15% 를 추가로 합산. )

분석           : 내셔템 하나만 갔을 때 평타 1방에 약 28 딜 ( 기본 15 + 주문력에 의한 약 13 ) 을 추가한다고 보면 됨

 

워윅이 얻는 이득 :

1. Q 가 조금 강화된다 ( 주문력에 의해 )

2. 궁을 썼을 떄 내셔템 하나만 있다면 AP 140 딜이 추가된다. ( 28 x 5 ) = 주문력 템이 더 있다면 딜이 더 추가는 된다.

3. 평타칠 때마다 AP 딜이 28 정도 추가된다

4. 쿨타임이 20% 가 붙어서 궁극기 쿨이 빨리 돈다.

 

장점 : 워윅의 공격 수단을 모두 강화한다고 볼 수 있다. 쿨타임 20 이 좀 크다.

단점 : AP 템을 추가로 가야 효율이 더 증가한다

 

결론 : 그으으을쎄에에에에요?… 가격이 3000 짜리입니다. 워윅에게 나쁘지는 않지만 200 원만 더 보태면 몰왕검을 사는데 이걸 쓴다는 건 에러 아닐까요? 더구나 워윅의 궁이 AD 계수인 점을 감안하면 몰왕의 공격력 +25 이 궁딜도 증가하고... 단지 내셔가 갖는 장점은 쿨타임 20% 인건데 AP 템을 가야 딜이 증가하기에 AP 워윅이 아니고서야 그다지 쓸 일이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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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nity Force(삼위일체)삼위일체

가격           : 3703 원

아이템 성능 : 공격력 +30 , 주문력 +30 , 공격속도 +30%, 치명타확률 +10%, 이동속도 +8%, 체력 +250, 마나 +200

패시브 효과 : 평타 공격에 2초간 이속 +20 증가 ( % 가 아닌 것에 유의 ) ~ 킬을 하면 2초간 이속 +60 증가

                   스킬 쓰고 평타 공격시 약 워윅레벨 16 에 삼위일체 템만 있을 시 평타에 약 223 AD 피해를 추가

 

장점 : 전체적으로 효과가 다 좋은 편이다.

단점 : 비싸다. 탐식의 망치는 워윅에게 좋고 열정의 검도 나쁘지 않다고 치지만 광휘의 검이 워윅에게 정말 좋은가?

 

워윅과 어울리는가? :

궁을 사용하면 궁시전 도중에 주문검 효과가 1번 발동 되어 궁데미지에 223 AD 데미지(공격템에 따른 딜 변동 있음) 정도를 추가하게 된다.

 

딜이 추가되는 매커니즘은 워윅 궁은 1.8 초 동안 총 5 번의 스킬 + 온힛 공격을 하게 되는데 궁의 1 타에 주문검이 켜지고 2 타에 주문검 효과로 때린다. 그 이후에는 주문검의 효과가 1.5 초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기 때문에 다음 공격들에 주문검 효과는 붙지 않는다.

 

1타 : 주문검 장착

2타 : 강화 223 AD 딜 추가

3타 : 1.5 초 재사용 대기시간

4타 : 1.5 초 재사용 대기시간

5타 : 1.5 초 재사용 대기시간

Q (주문검 장착) 평 (강화 223 AD 딜 추가) ... 

 

즉 다음 주문검 효과를 보기 위해서라면 Q 를 쓰고 평을 쳐야 한다. (워윅은 본래 그런식으로 공격을 하지만)

 

후반의 223 딜은 일반적으로 공격 스킬의 약 1/3 ~ 2/3 에 해당하는 피해다. 평타를 조금 더 쎄게 팬다는 느낌.

 

여러가지 옵션이 붙어서 복합적으로 좋은 템인 것은 맞지만. 탐식의 망치는 워윅에게 어울린다고 쳐도 열정의 검과 광휘의 검이 참으로 애매하다고 할 수 있다. 공격력 템을 추가로 많이 갔다면 효과는 증가하겠지만 정글 워윅에게 그럴 여유가 있을지는 의문이다.

 

결론 : 옵션들은 좋은 편이지만 비싸서 애매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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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어붙은 건틀릿)얼어붙은 건틀릿

가격           : 2850 원

아이템 성능 : 방어력 +60 , 주문력 +30 , 쿨타임 감소 +10% , 마나 +500

패시브 효과 : 스킬을 사용하면 주문검 효과가 평타에 장착되고 평타 공격시 기본 공격력125% AD 데미지를 원 반경으로 입힙니다. 이 때 생성되는 역장은 2초간 머무르고 적의 이동속도를 30% 감소시킵니다.

 

장점 : 역장은 딜과 추노에 도움을 줍니다. 상대방 팀의 움직임을 광역적으로 방해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이걸 만들려고 정글 워윅이 마나 수정을 2개나 사야 됩니까?

 

워윅의 궁극기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

삼위일체와 완벽하게 똑같이 동작합니다. 즉 워윅의 궁극기 동안에 역장 효과를 1번 밖에 못 받아요.

1타 : 주문검 장착

2타 : 역장 발생

3타 : 1.5 초 재사용 대기시간

4타 : 1.5 초 재사용 대기시간

5타 : 1.5 초 재사용 대기시간 (주륵 ㅜㅜ)

Q (주문검 장착) 평 (역장 발생) ... 

결론 : 차라리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얼어붙은 망치를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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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의 고통

실험으로 얻은 어처구니 없는 결과 : 워윅의 궁에 리안드리의 패시브 효과가 발동되지 않는다. ( 이런 시발? Tantrum(짜증내기) )

나는 매우 빡쳐 있다                    : 워윅에게서 리안드리는 Q 공격을 했을 때만 터집니다.

아 물론                                     : 워윅궁이 AP 데미지 라서 리안드리의 마관 15 때문에 딜이 살작 더 아프게 들어감

결론 : 워윅에게 리안드리는 개 쓰레기 아이템이다. ( 라이엇님 왜죠? 왜 궁에 안 터지죠? Undying Rage(불사의 분노) )

 

★하르카민님이 GM 에 문의해본 결과★

워윅의 궁극기는 온힛 판정으로 취급되어 스킬 적중 효과는 터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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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아맷 (근접))티아맷

 

장점 : 정글링 빨라지고 라인 클리어 좋아집니다. 궁극기에도 5번 터져요.

단점 : 올릴 타이밍이 애매해요.

 

결론 : 취향입니다. 포식자 빨리 쌓기 위해서 가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단. 딜은 마법사의 최후를 가는 것보다 떨어집니다. 그러니까 결국은 포식자 vs 궁데미지 업글 의 선택입니다. 포식자가 되고 나서는 평타가 쎄져서 확실히 그 부분도 이득이 있으니까 뭐라고 확정지을 수가 없는 문제 입니다. 하지만 킬을 초중반 킬을 발생시키는데는 역시 마법사의 최후만한게 없다고 생각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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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굶주린 히드라 (근접))굶주린 히드라

 

장점 : 티아맷의 공격적 업글형태.

단점 : 실질적으로 증가 되는 것은 공격력 +35 와 생명력 흡수 12% 밖에 없다. 패시브 효과와 엑티브 효과를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공격력을 템으로 증가시켜야 한다. 즉 워윅의 공격력에 따라서 딜이 달라진다. 하지만 워윅이 공격템으로 도배해 버리면 최소의 생존권을 포기하는 결과를 낳게 되는 딜레마에 빠진다.

 

결론 : 취향이시라면 티아맷 갔으면 쓰고 있다가 업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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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거대한 히드라

 

장점 : 티아맷의 체력적 업글형태. 엑티브 스킬이 체력 비례로 쎄진다. 체력회복력이 +100%.

단점 :

1. 엑티브 스킬이 티아맷과 굶주린 히드라와는 다르게 주문검 효과 처럼 평타에 장착되는 것이기 때문에 즉발로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엑티브를 켜고 꼭 평타를 때려줘야만 한다.

 

2. 원형으로 때려지던 티아맷 효과가 원뿔형태로 바뀌게 되는데 솔직히 이것으로 이득을 보기 위해서는 각을 잘 쟤야 한다.

 

3. 티아맷과 굶주린 히드라 보다 패시브 기본 딜은 오히려 떨어진다.

 

평가 : 체력템을 많이 가면 엑티브가 강화되서 크게 한방 꽝 때려줄 수 있는 템이긴 한데 그럭저럭 입니다. 정글링 돌 때 원뿔이라서 티아맷보다 더 불편해지기도 해요. 터지는 이펙트는 제법 위협적 입니다. 적들에게 경계심을 줄 수 있어요. 음 근데 딜 강화되는 것이 패시브가 아니라 엑티브에 1번 강화되는 것이라서 크게 추천하고 싶은 템은 아니네요.

포식자를 띄우면 기본패시브도 2번 발동되고 체력을 높여보니 딜이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쓸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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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일
워윅의 궁을 자신의 궁으로 카운터 치는 케일 입니다. 심리싸움 숙련도에 달려 있지만 워윅이 궁으로 물려는 순간 선궁을 쓴다면 워윅의 궁을 쓰레기로 만들어버리는 아주 열받는 챔프 입니다.

케일이 궁을 갖고 있을 때는 조심하도록 합시다. 암살이 아닌 자살이 될 수 있습니다. 한타 구도에서도 마찬가지로 적팀에 케일이 있으면 워윅의 필살 궁극기 원콤을 궁하나로 무효로 돌려버리는 빅엿을 먹일 수 있는 챔프입니다. 거기다가 같은 포식자 활용 챔프입니다.

그렇다고 케일이 워윅의 상위호환이란 소리는 아닙니다. 둘의 성격이 궁극기 하나로 완전히 갈릴 뿐이지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한 쪽은 순삭 한 쪽은 생존으로 극단적으로 정반대인 스킬을 가지고 있지요. 케일도 성장하면 위력적이긴 합니다만 저는 6렙 부터 공격적인 워윅을 더 선호하는 편 입니다.
녹턴
1:1 맞짱의 강자 입니다. 스킬 무효화 쉴드와 스킬추노도 좋으며 무엇보다 공포를 걸어서 워윅을 바보로 만들고 자신은 신나게 팹니다. 같은 수준으로 성장했을 때 대체로 녹턴이 승리하는 편 입니다. 왠만한 챔프와 1:1 에서 자신감이 있는 워윅이지만 녹턴은 다시 한 번 조심스럽게 각을 재야 하는 챔프입니다. 궁극기를 걸고 때려 패면 이길줄 알았는데 지는 경우가 발생하면 자존심에 크게 상처를 입으므로 조심 또 조심합시다.
람머스
평타기반 챔프를 카운터 치는 챔프죠. 도발과 함게 때린 사람이 더 아픈 기묘한 상황을 발생하지만 안심해도 좋은 것은 람머스를 하는 유저가 매우 적습니다. 그리고 람머스가 흥하는 판이 적습니다. 다행이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무무
우리의 영원한 울보 찐따가 나오면 첫번째 정글몹을 먹고 즐겁게 2렙 카정을 가서 패 죽여줍시다. 대부분 아무무들은 처음에 W 와 E 를 찍기 때문에 붕대질도 없이 그냥 워윅한테 얻어 맞고 도망치다 죽습니다. 후반에 아무무의 궁극기는 한타의 꽃이지만 그런 상황이 나오기 전에 갈궈서 호구로 만들고 팀원에게 정치 당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잘 사리고 갱킹을 잘 성공시킨 아무무라면 워윅이 밀리기도 합니다. 1:1 에서는 대체로 이기지만요.
마스터 이
워윅과 거의 같은 부류죠. 킬을 줏어먹고 끝없이 큰다면 매우 힘들어지지만 같은 수준으로 컸다면 워윅이 이깁니다. 알파를 긁던 어쩌던 3치명 터트리는 그런 수준까지 가지 않는 이상 싸우는 도중에 워윅이 궁극기를 걸면 마이는 체력이 떨어지고 워윅은 다시 체력이 가득 차는 기적이 벌어지므로 마이가 워윅을 이길 수 없습니다.

사실 카운터 챔프라는 것은 성장 차이에 따라서 극복할 수도 있는 것이지만요.

 

워윅의 궁극적인 카운터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헤르메스의 시미터), 적 딜러를 원콤에 죽일 수 없을 정도로 성장을 못한 약한 워윅 (본인) 입니다.

 

수은과 시미터는 워윅의 핵심인 궁극기를 풀어버리고 생존할 수 있게 기회를 주기 때문에 매우 골치거리이고 게임이 불리하게 되어서 워윅이 궁콤보를 써도 딜러가 죽지 않을 정도로 차이가 났다 라고 하면 워윅은 매우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워윅의 핵심은 적 미드나 원딜에게 궁극기와 Q 평 엑티브 등을 퍼부어 별다른 반항을 하지 못하고 죽일 때 가장 빛나는 챔프이며 그것이 워윅의 존재이유 입니다.

 

누군가는 탱 워윅을 이야기 하며 더 안정적이다 뭐다 하지만 탱은 최소한으로 생존할 수 있을 정도만 갖춰지면 되고 원래 가장 이상적인 것은 공격이 최선의 방어인 것입니다. 상대방의 딜 하나를 뚝 끊어버리면 그것 만큼 바람직한게 없습니다.

 

극단적으로 어느 한쪽에도 치우침이 없이 아이템빌드 밸런스를 잘 맞춰나가야 워윅의 승률이 올라갑니다. 상대방의 아이템에 수은이나 시미터가 있는지 잘 살피세요. 상대방이 당연하다는 듯이 워윅의 궁을 풀어대면 워윅은 그 상황까지도 염두에 두고 플래이해야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우선 첫 번째로 확인해야 될 것은 상대편이 인베 조합인가 확인하는 것 입니다. 특히 상대편에 블리츠가 있으면 인베 공격을 할 확률이 대단히 높으므로 주의합시다. 단 워윅이 있는 팀은 1렙에 W 를 찍는 워윅스킬이 5인 에게 모두 적용되므로 말도 안되는 폭딜을 퍼부울수도 있습니다. 방심하는 상대라면 역으로 싸워서 이길수도 있지요. 하지만 기억하세요. 워윅은 뚜벅이 입니다. 초반에 스킬도 없는 상태에서는 매우 약한 편 입니다.

 

초반 운영법

 적이 인베를 오지 않았고 무난하게 정글링이 시작될 것 같다 하면 이제 생각해야할 것은 4가지 입니다.

 

1. 평범한 정글링

2. 카정

3. 교전 회피

4. 3렙 솔용!

 

 

1. 무난하게 리쉬를 받아 선골렘/두꺼비 -> 레드/블루 순서로 정글링을 시작한다.

2. 선레드/선두꺼비를 먹고 카정을 간다.

3. 선레드/선블루를 먹고 다른 버프 정글링으로 튄다.

4. 2버프 + 1정글 을 먹고 집으로 가서 마체테를 업글하고 체력 포션을 2개 산 다음 용으로 달린다.

 

1번의 경우는 적 정글이 카정을 올 챔프도 아니고 그렇다고 내가 가서 카정을 칠 챔프도 아닌 무난무난한 챔프일 경우 선택하는 길 입니다.

 

2번의 경우는 상대방의 정글이 만만할 때 택할 수 있습니다. 선레드/선두꺼비 먹고 카정간다고 했지만 저 같은 경우.

 

 ★선두꺼비를 먹고 카정은 잘 가지 않습니다.★ 일단 동선이 아주 조금이지만 더 길고 상대방이 아래진형에서 레드 버프를 먹고 있는 구도 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최악의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빡리쉬를 받고 레드에 강타를 써서 체력적으로도 안전한 상태라면 자칫 퍼블이 역으로 따이는 트롤링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선레드 진형이라면 완전히 이야기가 반대 입니다. 상대방은 버프몹을 먹어봐야 블루이고 당연히 초반에 레드버프가 블루버프보다 공격하는데 있어 효과적 입니다. 2렙에 상황에 평타마다 슬로우가 걸리는 것은 치명적인 공격이니까요. 단 이 선택은 상대방을 킬 딸 수 있겠다는 만만한 챔프일 때 선택하는 것 입니다. 아무무라든지 아무무라든지 아무무 같은 챔프요.

 

3번의 경우는 적 정글챔프가 초반에 강력한 녀석들이고 카정을 좋아하는 녀석들일 때 선택하는 길 입니다. 리신, 렝가, 바이, 신짜오 등등 초반에 카정으로 찌르기 좋은 챔프들을 말합니다. 괜히 선골렘/선두꺼비 먹고 레드/블루 버프 먹고 있다가 퍼블 당해 게임 던지고 싶은 상황을 원천적으로 피하고 싶을 때 선택합니다. 처음 버프를 먹고 나서는 곧바로 다음 버프진형으로 넘어가서 정글링을 해버리면 카정 온 적 정글챔프에게 빅엿 + 동선낭비를 선사할 수 있습니다.

 

4번은 현재 제가 항상 쓰고 있는 방법이며 솔용 되는 챔프들의 궁극 비기 라고 할 수 있는 부분 입니다 라인전을 하고 있던 유저들이 4~5렙 정도에 용이 먹히는 소리가 들리면 아군도 적군도 어리둥절 합니다. 적팀의 사기를 팍 깎을 수 있으며 아군들에게 AD, AP 피해량 +6% 추가라는 이득을 5명에게(워윅 자신도 포함) 줄 수 있습니다. 이게 한 챔프로만 보면 작은 효과지만 그거 아십니까? 피해량 1% 를 올리기 위하여 특성 1포인트를 투자한다는 사실을? 특성 6 x 5 = 30 포인트 입니다. ( 제 주장이 다소 억지라는건 인정하겠습니다 )

 

4. 3렙 솔용의 단점은 일단 용을 먹는다고 해도 포식자 템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스텍에 도움이 안되는 점이 아쉽고 용을 먹는데 지나친 시간이 걸려 성장이 매우 더뎌지게 됩니다. 용을 먹으면 기분은 좋지만 중요한 6렙 갱킹이 늦어지게 됩니다. 최근에 들어 3렙 솔용에 대한 매력이 많이 떨어진 느낌입니다. 그냥 정글링을 열심히 해서 6렙 갱을 빨리 앞당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중반 운영법

 6렙 부터는 긴장합시다. 가장 중요한 궁극기 갱 타이밍 입니다. 성공하면 안도의 한숨을 내쉴 수 있는 작은 한걸음이지만 실패하면 매우 힘이 빠지는 악영향이 발생합니다. 보통 6렙은 두번째 생성되는 버프를 먹고 나서 찍게 됩니다. 정글러들의 역할이 모두 마찬가지이지만 상대방 정글이 어디에 있는지 항상 신경을 쓰고 만약 상대방이 갱킹을 통해 이익을 얻었다면 자신은 어느쪽에서 반사이익을 얻어낼까를 고민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특히나 상대방 정글이 탑에 갱킹가서 킬을 만들고 있다라고 하면 위치에 따라서 워윅은 과감하게 솔용으로 바로 달려야 합니다. 다른 챔프와는 다르게 워윅은 솔용이 가능한 몇 안되는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상대방이 탑에서 갱킹으로 1킬 딴 것 보다 드래곤 1스텍을 먹은 것이 더 크기 때문에 아군에게 오히려 커다란 위로가 되고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런 부분들은 정글을 많이 해보면서 직접 익혀보는 수밖에 없죠. 판단력은 사람마다 다르며 경험으로 보강됩니다.

 

후반 운영법

워윅은 항상 궁쿨마다 적의 약한 부분을 물어 뜯으며 순삭하는 암살자 역할을 해야합니다. 이니시에이터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궁으로 진입해서는 안 됩니다. 모든 상황을 다 설명할 수는 없으나 적 딜러를 짜르면 좋은 상황이 있고 아군 원딜을 살리면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무식하게 탱커를 물어서 궁극기를 낭비하는 짓은 극히 삼가합시다. 하지만 그것도 상황에 따라서 혼자 따로 떨어진 적에게는 탱커한테도 써야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되도록 딜러에게 궁을 써서 잡는 것이 이상적이라는 것을 상기합시다. 왠만해서는 탱커에게 궁을 안 쓰는게 차라리 나을 때가 많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잘 컸다면 원딜, 미드AP, 정글 부터 물어뜯어 죽이고 나머지를 도륙하는 공포의 화신이 되겠지만 무난하게 팽팽한 싸움이 됐다면 맵을 철저히 보면서 한타구도를 관찰합시다. 딜러를 짜르거나 아군 딜러를 죽일려고 하는 걸 궁으로 저지하거나 선택은 상황에 맞게 되어져야 합니다. 팀파이트에서 어느정도 대승을 거뒀다면 워윅의 W 를 활용한 드래곤과 바론 버프 챙기는 것을 팀원에게 알리는 것도 정글러의 책임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너무 많고 일일이 나열하기 어려우므로 일단은 생략합니다.

 

마치며

여기에 적은 글은 전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쓴 글이기에 여러분에게도 잘 적용이 될 것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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