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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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오카이, 뒤틀린 나무 정령
Maokai, The Twisted Tre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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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오카이 서포터 정리

- Mecsnt(2015-08-19, 조회수: 5940)

1. 티어

 

충분히 롤의 기본정도는 아는 티어라고 생각합니다만, 제 티어를 보고 "와 고티어가 썼네 개념글"이 되길 원하지도 않고, 반대로 "뭐가 XXX따위가" 라는 시선으로 보여지기도 원하지 않습니다. 제 티어를 짐작하려 하지 마시고 공략만 보고 판단해주세요

 

 

2. 경험

 

마오카이 서포터로만 모스트 2입니다.

 

 

 

우선 쓰기에 앞서 마오카이는 비교대상이 되기 쉬운 알리스타, 레오나에 비해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서포터임을 알고 시작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단지 제 생각이긴 합니다만

 

vs 알리스타

1) 약간 떨어지는 이니시 능력

2) 약간 떨어지는 단일 대상 보호능력

3) 확실히 뛰어난 전체적인 팀 서포팅 능력

4) 확실히 뒤떨어지는 개인 탱킹능력

5) 약간 뛰어난 라인전

 

vs 레오나

1) 확실히 뒤떨어지는 이니시 능력

2) 약간 뛰어난 단일 대상 보호능력

3) 확실히 뛰어난 전체적인 팀 서포팅 능력

4) 약간 뒤떨어지는 개인 탱킹능력

5) 약간 뛰어난 라인전

 

 

마오카이만 가진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궁극기 (피해 20% 감소)는 결과적으로 1방만 떄리면 죽을 걸 1.25방 떄려야 죽게 만들어 주고 체력 25% 상승의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이는 중반 원딜 체력이 1천정도 되는 시점에서 250정도의 보너스 효과가, 2천정도 되는 시점에서는 500이나 되는 보너스 효과가 있습니다.

 

포지셔닝에 따라 팀원들이 뭉쳐있는 형태라면 가운데서 와리가리만 해도 팀원 전체의 체력을 25% 상승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거고, 이미 이것으로 한타에서 1인분을 할수 있습니다.

 

2) 확정 속박. 사실 마오카이를 봇에서 쓸수 있는 유일한 이유이며 난이도도 크게 낮아집니다. 로밍 성공률도 높아집니다.

 

레오나나 블리츠크랭크, 쓰레쉬의 로밍은 매우 위협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점멸이 있으면 잡아내기 힘듭니다. 쓰레쉬도 보면 프로 레벨에서는 왠만하면 점멸이 있을 때 점멸 E-Q로 시작하거나 보이지 않는데서 Q를 맞춤으로써 시작하려 하는 모습을 보실수 있을 겁니다. 블리츠크랭크가 R-(E)-Q로 시작하는 로밍이 가장 위협적임을 부정할수 없습니다.

 

마오카이는 W로 그냥 들어가시면 됩니다.

 

3) 광역 슬로우 및 이어본. 사거리는 조금 짧지만 룰루 수준의 슬로우, 가까울 경우 에어본으로 밀쳐낼 수도 있습니다. W-Q로 이어지는 CC능력은 슬로우를 감안하면 레오나의 E-Q-R과 필적하는 수준입니다.

 

4) 성장성. 봇이 흥했다면 2탑 느낌으로 가도 괜찮습니다. 망해도 CC 그 자체만으로도 괜찮고, 탑 마오카이의 성장력은 이루 말할것도 없습니다.

마오카이, 뒤틀린 나무 정령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109) 2488 마나 377.28 (+43.0) 1108.28
공격력 64 (+3.3) 120.1 공격 속도 0.694 (+2.13%) 0.945
5초당 체력회복 5 (+0.75) 17.7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 +0.91
    x9
  • 체력 +8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0.97
  • 체력
    +72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총 가격 : 17,526 IP

탱탱

 

왕룬에 이속을 박아도 괜찮을 것이고, 빨강룬에 쌍관 혹은 마관을 박아 봐도 괜찮을 지도 모릅니다.

 

확실히 제가 느낀 건 어떤 룬을 껴도 봇에서 꽝 싸움이 나면 우월한 마오카이의 기본 스탯에 의해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그 꽝 2:2가 잘 안 나오고, 해주려고 하지도 않죠

 

조금 더 많이 맞으면서 시작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니 방어룬을 줄 수도

 

한번 물면 죽여 버리겠다 쌍관을 들 수도

 

이속으로 로밍을 노릴수도 있겠죠. 저는 이속룬 쓰다가 방어룬으로 옮겼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0/9/21

 

4/5/21도, 0/16/14도 취향이라고 봅니다. 다만 유틸 21이 아닌 경우 (특히 디펜에 16을 준 경우)에는 이속룬이 필수라고 봅니다.

 

개인적인 계산으로는 0/16/14 + 이속룬보다는 0/9/21+유틸이 효율이 더 좋아서 이쪽으로 했습니다.

 

마나 회복은 왜? 마나 엄청 모자랍니다.

 

티어에 따라 0/9/21을 하면서도 이속룬을 박을 수도, 0/16/14을 하면서도 쌍관 방어룬 등을 박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있는 티어는 로밍의 중요성은 올라갔지만 라인전에서 2:2 개싸움도 빈번하게 일어나는 곳이라 방어룬을 완전히 보기할수는 없었습니다.

 

 

진리 스펠이라고 생각합니다

 

 

빨강에 쌍관을 박았다면 점화도 생각해볼수 있다고 봅니다. 쌍관마오카이 R----W평EQ평R 등으로 이어지는 콤보가 생각보다 강합니다.

마법 흡수 (Sap Magic)
재사용 대기시간: 30/25/20초
마오카이가 자연에서 마법의 힘을 빨아들여 40초 마다 다음 기본 공격 시 최대 체력의 4~12.8% 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마오카이가 스킬을 사용하거나 적의 스킬에 적중당하면 마법 흡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줄어듭니다.

마오카이의 체력이 95%보다 많을 때 마법 흡수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대형 정글 몬스터에게 공격 당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몬스터의 기본 공격당 1.5초 감소합니다.
덤불 주먹 (Bramble Smash)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마오카이가 충격파를 일으켜 적을 뒤로 날려버리고 65/115/165/215/265 (+0.4AP) (+최대 체력의 2/2.5/3/3.5/4%)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0.25초 동안 속도를 99%만큼 늦춥니다.

몬스터에게 120/130/140/150/16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뒤틀린 전진 (Twisted Advand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마오카이가 비전 에너지로 가득한 구름으로 변신하여 대상 적에게 다가가 60/85/110/135/1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1/1.2/1.3/1.4초 동안 바닥에 고정시킵니다. (사정거리: 525)
묘목 던지기 (Sapling Toss)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마오카이가 30초 동안 주변을 감시하는 묘목을 던집니다. 묘목은 근처 적을 추격해 가까이 가면 폭발하며 50/75/100/125/150 + (+0.25AP)(+추가 체력의 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발에 맞은 적은 2초 동안 45% 둔화됩니다.

수풀에 설치된 묘목은 30(+마오카이의 추가 체력의 2.5%)초 동안 유지되고 더 강력한 폭발을 일으켜 맞은 적 모두에게 2초 동안 두 배의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5% (+주문력 100당 1%) (+추가 체력 100당 1%) 둔화 시킵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최대 300의 피해를 입히며, 수풀에 설치될 경우 이 수치가 두 배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100)
대자연의 마수 (Nature's Gras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마오카이가 나뭇가지와 가시로 된 거대 벽을 소환합니다. 벽은 천천히 전진하며 벽에 닿은 적에게 150/225/30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5~2.25초 동안 속박합니다. 속박 시간은 벽이 이동한 거리에 비례합니다.

적 챔피언이 맞으면 마오카이가 2초에 걸쳐 감소하는 40/50/60%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3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갱 방지는 E,Q 위주, 상황에 따라 W도 사용해 볼수 있습니다

 

R는 2:2 싸움이 시작되면 반드시 켜주시고 아군이 후퇴중이라면 유지, 적이 후퇴한다면 꽁무니에 대고 터트려주시면 됩니다.

 

스킬 선마는 Q3렙 W선마. 1렙에 E를 찎고 칼날부리를 먹어도 괜찮지만, 험악한 봇 생태계에서 살아남으려면 W-Q 콤보가 반드시 필요하고 3레벨까지 기다릴 시간이 없었습니다. E를 찍은 마오카이는 선2렙을 찍어도 그다지 할 게 (W-E) 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아주 흥해서 본인이 탑(2)가 된 경우가 아니라면 뒤틀리게 전진해서 적의 모든 공격을 받아내기보단 원딜과 미드 근처에 서서 R만 키고 노는 방향으로 생각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레오나로써 원딜을 보호할때 E가 빗나가거나 알리스타의 W가 반피정도 되는 딜탱을 완전히 방생해버리는 경우, 혹은 제드나 르블랑 등을 전혀 손에 집을수 없는 경우가 문제가 된다면, 마오카이는 Q로 어느정도 떼어내주면서도 W는 확정 속박, 묘목 터지는 것도 맞았다면 또 슬로우에 R은 사거리 내 아군의 체력을 사실상 25% 증가시켜 주는 셈이니 쉽고 매우 강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탑 마오카이는 정령의 형상이 필수이지만 이쪽은 마방템을 간다면 솔라리, 방템을 간다면 얼심이 좋겠습니다.

 

얼심이 곧 너프되는 듯 해서 고민이 많지만...

 

우선 미카엘은 왠만해서는 가지 않습니다. 말이야 서포터라고 했지만, 탱킹 역시 마오카이 서포터를 픽하는 중요한 이유중 하나입니다. 미카엘은 탱 로스가 너무 심하고, 마오카이에겐 이미 원딜 체력 25% 뻥튀기, 2초 확정 속방, 에어본 밎 끝나지 않는 슬로우가 있습니다.

 

이래도 죽으면 어차피 죽는 겁니다.

 

 

빌드는 뭐 똥신-시야석-기동신, 시야석-기동신, 기동신-시야석 등 상황에 따라 기동신가 시야석을 먼저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 뒤에는 상대방의 AD,AP비중 등을 보고서 편히 결정하시면 됩니다. 프하, 솔라리, 영광, 란두인 등 정령의 형상같은 개인 버프 아이템보다는 팀파이트에 기여하는 아이템이 일반적으로 효율도 좋고, 서포터는 성장이 떨어지는 만큼 그러는 것이 일단은 맞습니다.

 

후반에 접어들어 코어가 어느정도 갖추어졌다면 탑 코스프레도 할수 있겠지만...

 

 

맞다이는 강한 편입니다. 따라서 우리 원딜이 약한데 상대방이 블크, 레오나 등일때 조금 곤란할수 있습니다.

 

레오나가 돌진해오는 걸 신의 컨트롤로 떼어놓기를 시도할수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싸우면 이득본다" 는 느낌의 마오카이가 싸움을 회피해야 하는데 상대방이 돌진형 챔프라면 약간 난감합니다.

 

짤짤이 챔프는 마오카이에게 짤짤이 능력이 사실상 묘목, 그리고 약간의 유지력밖에 없기 때문에 힘들수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라인전은 약한 편이라고 봅니다. 상대방이 원딜이 맞다이가 강하지 않은데 서포터가 이니시형이라던가, 하는 상황이 그나마 가장 좋습니다.

 

 

근본적 요즘 메타에서 2:2 올인 파이트가 아주 자주 벌어지지는 않는 만큼 로밍, 갱호응으로 승부하게 되는데 로밍은 로밍 자체의 위력은 아주 높지 않더라도 확정 CC와 그 연계에 힘입어 성공률만큼은 최상급이며, 갱 호응 역시 짧은 사정거리 때문에 호응 자체를 못 할수는 있지만 회심의 점멸그랩, 회심의 점멸쿵쾅이 빗나가는 등의 상황은 절대로 벌어지지 않는다는 장점을 살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 약합니다. 묘목 너무 자주 던지지 마시고, 초기 능력치가 강한 편이니 원딜들 상성 봐서 불리하지 않다 싶으면 싸우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라인전 약하다는 말로 모든 설명을 대신하겠습니다.

 

다만 로밍은 강한 편입니다. 성공했을떄의 위력 자체는 블크, 쓰레쉬에 비해 낮은 편이지만 확정적인 CC로 인해 성공률은 매우 높습니다. 위에서도 설명한 내용이지만...

 

중반 운영법

 소규모 교전에서도 강한 편입니다. W는 체력 비레 데미지, Q,E,R의 깡뎀은 모두 준수한 편이고 R의 데미지 감소 효과는 왠만큼 불리해도 봇+정글 3:3 교전을 매우 유리하게 이끌어줍니다.

 

후반 운영법

 한타에서도 강한 편입니다. 6딜템 제드가 원딜을 물고 있는 게 아니라면, 궁극기의 피해 감소와 확정 CC 연계에 힘입어 반드시 지켜낼수 있습니다.

 

 

곤란한 챔피언이 있다면 이렐리아처럼 CC를 걸린둥 만둥 하는 챔피언이라고 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E,W,Q의 적절한 활용 후 아군을 최대한 많이 R안에 넣는다고 생각하고 포지셔닝하면 됩니다. 게임 상황에 따라 모든 것이 다르지만 "탑 마오카이 아니다" 라는 걸 머리속에 넣고 포지셔닝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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