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9명
84.2% (16표)
0% (0표)
15.8% (3표)
나르, 잃어버린 고리
Gnar, the Missing Link
21
9
0
16/19
다음 시즌 공략을 준비해오겠습니다!

- 투보(2015-11-03, 조회수: 101841)




이 공략은 PC에 최적화 된 공략 입니다.



안녕하세요.
현 시즌 나르 하나로 다이아까지 올린 [투 보] 라고 합니다.
저는 남들에게 무언가 알려줄 실력이 못되지만
나르를 하고 싶어 하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꾸준히 업데이트 할 예정이니 좋게 봐주세요!!



GNAR MONTAGE



나르의 장점
-귀엽다.

-탑에 탱커 챔프가 오더라도 W 3타로 녹일 수 있다.

-팀원만 무난하게 큰다면 매우 빛나는 챔프.

나르의 단점
-나르의 E 스킬은 판정이 좋지 않은 도주기에 속한다.

-나르가 잘 크더라도 팀원의 똥이 심각하면 멱살 잡기 힘들다.

-분노 관리가 힘들다.



아프리카TV 방송국



2015.4.23
-천하제일 무술대회 우승




2015.6.10
-지옥 탈출, 새로운 지옥 도착




2015.6.13
-처음으로 공략 작성



2015.7.2
-신사 나르 일러스트 등장




2015.8.8
-나르 800판 달성





2015.8.8
-공룡 나르VS신사 나르

방송 할 때 많은 분들이 저에게 나르는 어떤 스킨이 더 이쁜지 물어보시더군요.
그래서 공략에다가 공룡 나르와 신사 나르 중, 어떤 스킨이 더 이쁜지 평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룡 나르의 인게임


[미니 나르의 귀염성 ★★★★]
[메가 나르의 간지 ★★★★]
[전체적인 퀄리티 ★★★★☆]

-신사 나르의 인게임


[미니 나르의 귀염성 ★★★★]
[메가 나르의 간지 ★★★]
[전체적인 퀄리티 ★★★★]

즉, 미니 나르의 퀄리티가 높은 것을 원하신다면 신사 나르를 
메가 나르의 퀄리티가 높은 것을 원하신다면 공룡 나르를 추천합니다!!



2015.8.15
-자살



스.왑.실.패



2015.8.24
-공략 완성 및 게시



2015.8.25
-스테락의 도전 등장





2015.8.26
-스테락의 도전 탐구 시작



2015.8.29
-인벤 나르 판 수 1위



하지만 티어는..



2015.8.30
-나르 900판 달성





2015.9.7
-스테락 템트리 완성



2015.9.12
-요즘 승률+승급전 자격 획득






2015.9.20
-1000판 달성!





2015.10.5
-잠시 쉽니다.

학업 문제로 인해 당분간 게임 접속은 못 합니다.
하지만, 공략은 가끔씩 들러 댓글을 확인하고 업데이트도 할 예정이며
친추를 보냈다면 제가 가끔 접속을 할 때 받도록 하겠습니다. 



2015.10.14
-갱플랭크, 룰루, 올라프 상대 영상 추가

상대 방법 페이지에 주소 추가 했습니다.
문제가 있으면 댓글로 써주세요.






공략을 보기 전 앞서 드릴 말씀
제 공략을 보신다고 해서 무조건 티어 또는 실력이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공략은 무조건 이기게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게 아닌 이 챔프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는 겁니다.
그러니 티어가 안 오른다 해서 불평불만하지 말아주세요, 저의 말이 정답만 알려드리는 것은 아니니까요.
허나, 이 말만은 장담할 수 있습니다.
이 공략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나르에 대한 이해도가 확실히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나르, 잃어버린 고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40 (+79) 1883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0 (+3.2) 114.4 공격 속도 0.625 (+0.5%) 0.678
5초당 체력회복 4.5 (+1.25) 25.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2 (+3.7) 94.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력 +2.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3.2
  • 방어
    +1
  • 마법 저항력
    +1.34
총 가격 : 818 IP
룬은 취향이기 때문에 정답이라는 개념은 없지만 
제 룬을 보고 참고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IP가 없으신 분들은 나르[방어, 마저] 페이지를 참고하여 세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AP상대 룬


빨강 - 상급 공격력 표식x9

노랑 - 상급 체력 인장x9

파랑 - 상급 마법 저항력 문양x9

- 상급 공격력 정수x2 , 상급 마법 저항 정수x1



-AD상대 룬



빨강 - 상급 공격력 표식x9

노랑 - 상급 방어력 인장x9

파랑 - 상급 방어력 문양x9

 - 상급 공격력 정수x1 , 상급 방어력 정수x2



-방어, 마저 룬


빨강 - 상급 공격력 표식x9

노랑 - 상급 방어력 인장x9

파랑 - 상급 마법 저항력 문양x9

 - 상급 공격력 정수x1 , 상급 방어력 정수x1 , 상급 마법 저항 정수x1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제가 사용하는 특성은 두 가지인데 첫 번째는 21/9/0 오펜스 특성 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프가 오면 쓰세요.
두 번째 특성은 9/21/0 디펜스 특성인데 라인전이 힘들다고 생각 되시면 들어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OFFENCE 21/9/0




DEFENCE 9/21/0


그리고, 디펜스 특성 사용할 때는 상대 챔프가 AP라면
 강건함강건함 1 저항력저항력 3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텔레포트, 점멸] - 나르에게 가장 무난한 스펠이며 요즘은 합류가 중요하기 때문에
                                       텔레포트를 드는 것은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Ignite(점화)Flash(점멸)[점화, 점멸] - 피 수급이 있는 블라디나 스웨인 상대로 들면 좋은 스펠입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탈진, 점멸] - 상대가 피오라, 야스오, 잭스 일 때 들면 좋습니다.



Smite(강타)Flash(점멸)[강타, 점멸] - 정글 나르!



Clairvoyance(천리안)Clarity(총명)[천리안, 총명] - 가까운 곳만이 아닌, 먼 곳까지 바라볼 수 있는 눈 천리안과 
                                    지혜롭게 어려운 일을 극복할 수 있는 총명을 들어줌으로써 
                                    팀원을 엿 맥이는 스펠입니다.
분노의 유전자 (Rage Gene)
나르는 전투 중 분노가 생성됩니다. 분노가 최고치에 도달한 후 4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사용하면 메가 나르로 변신하여 생존력이 커지고 스킬이 바뀝니다. 메가 나르 지속 시간은 15초이며, 다시 미니 나르로 돌아오면 13초 동안은 분노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
재사용 대기시간: 20/17.5/15/12.5/10초
부메랑을 던지면 5/45/85/125/165 (+1.2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적들의 속도를 15/20/25/30/35% 늦춥니다. 부메랑은 적 하나를 맞힌 다음에는 나르에게 돌아오며, 이후 맞히는 적들은 50%의 피해를 입습니다. 적 하나 당 부메랑에 한 번만 맞습니다. 부메랑을 받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합니다.

메가 나르: 돌덩이를 던져 맞은 대상과 주변 모든 적을 30/35/40/45/50% 둔화시키고 45/75/105/135/165 (+1.4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덩이를 집어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00)
슝슝 / 쿵쾅 (Hyper / Wallop)
기본 지속 효과: 같은 대상에게 매 3번째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하면 추가로 0/10/20/30/40(+1.0AP)+ 대상의 최대 체력의 6/8/10/12/14%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나르의 이동 속도가 20/40/60/80%(궁극기 스킬 레벨에 따라) 상승한 다음 3초에 걸쳐 서서히 감소합니다. (몬스터 상대로 300의 피해)

메가 나르: 1.25초 동안 일정 구역 안에 있는 적들을 기절시켜 25/55/85/115/145(+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가 메가 형태에서 미니 형태로 돌아올 때는 슝슝의 이동 속도 상승 효과를 받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폴짝 / 우지끈 (Hop / Crunch)
재사용 대기시간: 22/19.5/17/14.5/12초
대상 지점으로 폴짝 뛰어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45/50/55/60% 상승합니다. 유닛 위에 착지하면 튕겨서 더 멀리 날아가며, 착지한 유닛이 적일 경우 20/60/100/140/180 (+나르 최대 체력의 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잠시 둔화시킵니다.

메가 나르: 대상 지점으로 훌쩍 뛰어 착지 위치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115/150/185/220 (+나르 최대 체력의 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에게 밟힌 적들은 잠시동안 둔화됩니다.

우지끈 스킬을 사용하여 변신하게 되면 메가 나르가 되어서도 튕겨 날아갈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475/600)
나르! (GNAR!)
재사용 대기시간: 90/60/30초
슝슝의 이동 속도 증가분이 45/60/75%로 상승합니다.

메가 나르: 근처 모든 적을 정해진 방향으로 밀어내서 200/300/400 (+0.5 추가AD)(+1.0AP)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5/1.5/1.75초 동안 속도를 45% 늦춥니다. 벽에 부딪히는 적은 150%의 피해를 입고, 둔화되는 대신 기절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나르 스킬

나르는 1레벨에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Q 를 찍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분들은 나르의 Q 쿨타임이 길고 지속 딜교가 안 된다는 이유로 1레벨에 Hyper / Wallop(슝슝 / 쿵쾅)W 를 찍기도 하시는데

몸이 약한 나르가 지속적인 딜교를 위해 미니언에게 맞아가며 3타를 터트리는 것은 좋다고 할 수는 없네요.

나르는 라인전이 강한 챔프가 아닙니다. 까딱 잘 못하면 역으로 따여서 라인전이 망하는 경우가 생기죠.

이 점을 유의해주시고 절대 라인전에서 무리해서 평타 견제를 하거나 딜교를 하시면 안 됩니다.


2레벨에는 Hyper / Wallop(슝슝 / 쿵쾅)W를 찍어주시는 것이 좋겠지만 상대 챔프가 어떤지에 따라

Hop / Crunch(폴짝 / 우지끈)E를 먼저 찍는 것도 나쁜 판단은 아닙니다. 특히 Olaf(올라프)는 E를 먼저 찍어주시는 것이 좋아요.


궁은 6/11/16에 무조건 찍어주시고, Q-W-E 순으로 마스터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나르 유저분들이 저에게 친추를 걸어서 분노 조절하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말씀하시던데

이건 솔직히 대답해드리기 힘든 이유가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분노 조절 방법은 설명해봐야 실전으로 돌입하면 금세 까먹고 분노 조절 장애가 됩니다.


일단, 나르 10판을 해보세요. 그러면 대충 감이 옵니다.

나르 50판을 하면 완전히 분노 조절이 가능해집니다.

나르 100판 이상 하면 저와 같이 나르의 노예가 되어있을 겁니다.




1~5렙 구간 콤보

그런 거 없습니다. 그냥 뚜까 패면 됩니다.


6렙 이후 콤보

R-평-W-평-Q-평 



나르 팁

(1) 나르의 돌아오는 부메랑은 마우스로 위치 지정이 가능함.

    자, 이게 무슨 말이냐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르의 부메랑이 돌아올 때 

    나르가 있는 쪽으로 돌아 온다고 생각 하시더라구요.

    나르의 Q는 자신이 지정하는 방향으로 돌아오게 할 수 있으니 

    이 것만 기억 하신다면 부메랑을 놓치는 일은 없습니다.




(2) 나르의 분노가 전부 채워지기 전, E를 쓰면서 바로 궁을 쓰는 게 가능함.

    

   이런 식으로 말이죠.

   분노를 97~99까지 채운 후, E를 사용하시면서 궁을 쓰시면 됩니다.

   ※분노를 다 채우고 E 쓰시면 궁 연계 못 합니다.




(3) 상대 챔프에게 점화를 걸면 분노가 오름.

    점화를 들었다면 이 방법으로 딜교 할 때, 분노를 더 빨리 채울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 아이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의 방패]
제가 주로 사용하는 아이템으로 효과가 좋기 때문에 몸이 약한 나르에게는 좋은 시작 아이템입니다.

Doran's Blade(도란의 검)[도란의 검]
상대가 뚜벅이(Garen(가렌)Singed(신지드)Nasus(나서스)Maokai(마오카이)) 챔프라면 이걸로 시작합니다.

Cloth Armor(천 갑옷)[천 갑옷]
탑에 Pantheon(판테온)Yasuo(야스오) 이 챔프가 오면 천 갑옷으로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핵심 아이템

제 공략의 핵심은 바로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말렛하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블클 입니다.
나르의 장점은 딜과 탱이 된다는 점이죠.
하지만, 이건 초~중반까지의 이야기입니다.
나르는 후반까지 가면 힘이 빠지기 때문에 후반에는 팀원을 지키는 고기 방패가 될 뿐입니다.
그 점을 보완하기 위해 저는 여러 템을 가보았고 말렛 블클을 같이 가게 되면
후반에도 딜과 탱이 가능한 나르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템 빌드


일단 말렛은 체력, 공격력, 유틸성 세 가지의 장점을 갖추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그러니 첫 코어 템으로는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말렛을 가시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 후, 바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블클 올려 주시는 것도 좋지만 상황에 따라 방어 아이템을 먼저 둘러 주시고
나중에 블클을 올리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상대 AD 챔프가 잘 컸다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란두인을 올려 주시고 엄청 잘 컸다면 Thornmail(가시 갑옷) 가시 갑옷도 올리는 게 좋아요.
그리고 마저 아이템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비사지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밴시 둘 중 하나 올리세요.
만약 상대가 블라디, 럼블 이라면 비사지를 올리는 게 좋겠죠. 또는 팀에 소라카가 있다면 그냥 비사지 가세요.
신발은 상대방에 AD 챔프가 많다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 상대방에 CC기가 많다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헤르메스 이렇게 가주세요.
마지막 코어템상황 보시다가 올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 아이템


Hexdrinker(주문포식자)[주문포식자 ★★★★]
주문포식자는 상대 탑이 블라디, 럼블, 티모 일 때 가시면 정말 좋은 아이템입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상대에 AP 챔프가 3명 이상이거나 AP 챔프가 잘 컸다면 올려주세요.


Trinity Force(삼위일체)[삼위일체 ★★★★★]
게임이 아주 잘 풀린다면 블클 대신 트포를 올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최후의 속삭임 ★★]
저는 그리 자주 올리는 아이템은 아니지만 상황에 따라 올리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네요.
가격에 비해 가성비도 나름 괜찮고, Q의 깡딜이 좋아서 딜이 강해집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양 불꽃 망토 ★★★]
라인 클리어가 좋지만 분노 조절이 힘들어서 저는 잘 안갑니다.



그 외 여러 템들이 있지만 저는 이 템들이 나르에게 좋은 템들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몰락한 왕의 검을 올리시는 나르 유저분들이 나름 있으시던데

저는 나르에게 몰왕이나 루난 등 이런 미니 나르 위주로 사용하는 딜 템은 별로 안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 후반으로 접어들수록 메가 나르의 비중이 더욱 커지기 때문인데
몰왕은 미니 나르일 때의 효율이 좋아서 후반에 가면 말렛, 블클, 트포
다른 딜 템에 비해 힘을 못 쓰기 때문입니다.

라인 유지력 때문에 몰왕을 올린다는 분들도 있던데
라인 유지력을 위해 라인전에서 몰왕을 먼저 올릴 바에는
차라리 도란 검 두 개를 사고 탱을 올리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체력 옵션 없는 딜 템은 나르에게 좋지 않습니다.
몸이 약한데 피흡이 붙어있으면 뭐합니까.. 아무리 피 빨고 액티브 쓰고 딜교 해봤자
몸이 약해서 딜교 손해를 보거나 따일 수도 있는데 말이죠.

템트리는 자유이니 몰왕이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몰왕을 가셔도 상관없지만
다른 딜 템에 비해 나르에게 효율이 그닥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개인적인 의견을 작성해보았습니다. 



2015.10.5
-템트리 수정

이제부터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말렛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을 같이 가는 경우는 탑이 매우 흥했을 때만 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효율은 뛰어나지만 못 큰 상태에서 말클 템트리를 올린다면 도, 애매한 상황이 나오지요.
그러니, 탑이 힘들지 않고 무난하다 싶으면 블클 하나만 올려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말렛블클 또는 트포같이 가면 효율이 뛰어나지만 하나만 가게 된다면 말렛 보단 블클이 좀 더 좋아요.

그리고, 탑이 힘든 상황에서도 딜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힘들면 탱을 올리는 것이 정답입니다.
괜히 딜을 올리다가 더 따이면 한타 페이즈 시작 전에 끝나는 경우도 생기니 힘드시면 탱 가세요.

탱은 상황에 따라 올리시는 편이 좋은데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양 불꽃 망토무슨 템이 더 좋은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망자의 갑옷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150원 차이인데도 효과도 더 좋거든요.
썬파잘 못 사용하면 분노 조절힘들어지거나 중요한 타이밍에 변신을 못 하는 경우가 생겨서
망자의 갑옷을 더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올라프
솔직하게 말씀 드리자면.. 닷지를 하시는 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나르는 초반에 몸이 약하기 때문에 도주기인 E를 배우기 전까지는 안전하게 해야 하죠.
하지만, 1~2렙 구간에 딜교를 거는 올라프 앞에서는 CS는 커녕 경험치도 챙길까말까 입니다.
도끼 한번 잘 못 맞으면 죽거나 점멸을 빼거나 둘 중 하나거든요.
닷지를 하기 애매한 상황이시라면
천 갑옷 5포션에 2렙 E를 찍어주세요.
같이 큰다는 생각으로 죽지 않고 파밍만 하신다면 아래 라인이 캐리 해주겠죠!
나르가 올라프를 라인전에서 이기는 구간은 절대 없습니다. 이 점 유의하세요.
야스오
초반에 E와 Q를 활용한 짤짤이가 매우 강한 챔프죠.
딜교를 하려고 평타나 Q를 날리면 W로 막기 때문에
나르에게 골치 아픈 챔프 중 한 명 입니다.
천 갑옷 5포션 들고 버티면 그리 어렵지는 않은데
실수 한번 잘 못 하는 경우에는 라인전이 망하는 경우가 생기니 조심하는 게 좋습니다.
이렐리아
이렐은 정말 상대하기 껄끄러운 챔프라 생각 합니다.
이렐을 상대 할 때는 W를 키면 딜교 하지 마시고, 피하세요.
이렐한테는 따이지만 않으면 됩니다. 따이면 탑으로 가자마자 죽는 경우가 생기니까
사리다가 정글을 불러서 한번 따는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 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헤카림
헤카림은 많은 분들이 어렵다고 생각 하시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 안 합니다.
아무리 기동력이 좋다 하더라도 미니언을 먹을 때 만큼은 그저 얌전한 말입니다.
미니언 먹을 때를 이용해서 평Q평 콤보를 계속 날리세요.
그리고, 템은 닌자의 신발, 얼어붙은 망치 이 두 개의 템만 올리셔도 쉽게 이기니
디나이 시키면서 미니언만 챙기셔도 충분히 이깁니다.
문도 박사
일단 스펠은 텔포 대신 점화를 들어 주시고, 그냥 패시면 됩니다.
E를 아끼면서 뚜까 패면 문도가 궁을 쓰면서 도망칠텐데 점화 걸고 E로 따라가면 쉽게 따요.
트린다미어
3렙 까지만 조심하면 그 후에 트린이 알아서 사립니다.
트린이 미니언을 먹으려고 다가오면 때리시면서 미니언 챙기세요.
그리고, 트린은 6렙 구간에 궁을 이용해서 나르를 한번 죽이려고 할텐데
분노 반 컵 채우시고 기다리다가 트린이 들어오면 그냥 싸우세요.
궁 아끼지 마시고 트린 피 다 깍아놓으면 트린이 궁을 쓸텐데 계속 따라가다가
3~4초 후에 점화 걸어주시면 충분히 땁니다.
Garen(가렌)
챔프 명 [가렌]
난이도 [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 점멸]
상대 방법 「가렌은 리워크 후, 매우 좋은 챔프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적 챔피언 중 가장 많은 킬을 낸 적을 악당으로 지정하는데
               악당으로 지정되면 E 스킬에 추가 피해가 들어가고, 궁극기는 고정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게다가 워모그 패치와 스테락의 등장으로 잘 죽지도 않고 
               오랫동안 생존이 가능해서 한타에서 존재감이 어마어마해졌죠.
               라인전은 리워크 전과 같이 난이도는 무난하지만 장기전으로 끌고가면 힘든 게임이 될 겁니다.
               라인전에서 가렌을 최대한 디나이 해주시고 한타에서 상대 진영을 빠르게 무너뜨린 후에
               자기 진영으로 돌아와서 가렌을 견제해주세요.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상대 방법 영상 https://youtu.be/5SqqSaznfPM
챔프 명 [갱플랭크]
난이도 [쉬움~어려움]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갱플랭크와의 라인전은 솔직히 무난하고 쉽습니다.
               하지만, 화약통을 잘 다루는 갱플랭크 유저를 만난다면 
               난이도가 급격히 올라가며 킬을 내주는 상황도 나올 수 있습니다.
               갱플랭크의 숙련도가 높은 유저는 1칸 남은 화약통을 터트리는 그 순간 
               제 쪽으로 화약통 설치해서 데미지를 주는 식으로 딜교를 하는데
               피하기 힘드니 절대로 거리를 내주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킬 각을 잡거나 우리 정글러가 왔는데 갱플이 부쉬로 들어가면 절대 들어가지 마세요.
               와드를 먼저 박은 후, 화약통을 먼저 깨고 그 다음 갱플을 잡아야지 무턱대고 들어가면
               오히려 역으로 당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리고, 한타는 나르가 더 좋으니 진입만 잘 해주세요.

Nasus(나서스)
챔프 명 [나서스]
난이도 [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검]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나서스를 상대할 때는 라인을 당기시고 갱을 부르는 게 좋습니다.
               라인 당기고 갱만 계속 불러도 스택 쌓는 것을 충분히 방해할 수 있으니 계속 정글을 불러주세요.
               그리고, 라인전을 이겼다고 해서 나서스를 계속 파밍하게 둬서는 안됩니다.
               텔이 있으시다면 계속 스택을 방해하러 가주시고 한타가 일어나면 텔로 합류하세요.
               그럼 나서스의 농사는 흉작이 될 겁니다.

Nautilus(노틸러스)
챔프 명 [노틸러스]
난이도 [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Nidalee(니달리)
챔프 명 [니달리]
난이도 [보통~어려움]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Darius(다리우스)
챔프 명 [다리우스]
난이도 []
시작 아이템 [천 갑옷]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정말 답 없습니다. 그냥 밴 하세요..

Ryze(라이즈)
챔프 명 [라이즈]
난이도 [어려움]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Rumble(럼블)
챔프 명 [럼블]
난이도 [쉬움~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럼블은 딱히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쉬운 것도 아니죠.
                 럼블의 화염 방사 사거리와 나르의 평타 사거리는 비슷하기 때문에 거리를 잘 못재면
                 오히려 나르 쪽이 불리해지기 때문에 거리 조절이 중요한 챔프입니다.
                 그리고, 럼블이 4렙을 찍으면 이 구간은 못 이기니까 
                 그냥 사리다가 6렙 때 갱을 부르는 편이 좋습니다.
                 잘 버티고 집에 가서 주문포식자를 사오시면 럼블은 쉬우니까 따이지만 마세요.

Renekton(레넥톤)
챔프 명 [레넥톤]
난이도 [보통~어려움]
시작 아이템 [천 갑옷]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Rengar(렝가)
챔프 명 [렝가]
난이도 [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렝가는 탱인지 딜인지에 따라서 템 선택지가 달라집니다.
                 탱렝가인 경우에는 W를 이용한 짤짤이가 아프기 때문에 
                 마저를 먼저 올리시거나 블클을 올리시고,
                 딜렝가인 경우에는 그냥 얼어붙은 망치 먼저 올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딜렝가는 한타 때, 우리 원딜이나 미드를 암살하고 빠지니 
                 핑와를 자주 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Lulu(룰루)
룰루 상대 방법 영상 https://youtu.be/rsUOlVgZftw
챔프 명 [룰루]
난이도 [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Riven(리븐)
챔프 명 [리븐]
난이도 [쉬움~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나르에게 리븐이란 거리 조절이 가장 중요한 챔프입니다.
                 거리를 내주면 딜교에서 손해를 보거나 따이는 경우가 있으니 거리 조절만 잘 해주세요.
                 하지만, 그런 리븐의 난이도가 쉬운 이유는 얼어붙은 망치를 빨리 올리면
                 리븐의 진입이 쉽지 않고, 오히려 리븐을 가지고 놀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후반에도 나르가 리븐보다 좀 더 한타 기여도가 좋으니
                 무리해서 따려고 할 필요 없이 천천히 파밍만해도 후반은 나르가 리븐보다 좋습니다.

Lissandra(리산드라)
챔프 명 [리산드라]
난이도 [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Maokai(마오카이)
챔프 명 [마오카이]
난이도 [쉬움]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마오카이는 라인전이 그리 강한 챔프가 아닙니다.
                 나르가 편하게 평타 견제하면서 라인전 할 수 있는 쉬운 챔프죠.
                 하지만, 마오카이는 갱 호응이 좋은 챔프라서 라인을 너무 밀면 갱에 100% 당합니다.
                 그렇게 마오카이는 라인이 풀리고 속박 플레이를 시전하겠죠.
                 그런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와드 사는 것을 중요시해야 합니다.
                 라인전만 디나이하면서 끝내면 마오카이는 스텀프보다 약한 나무가 될 테니
                 와드 박고 라인 밀면서 갱만 회피하면 쉽게 게임은 이길 수 있을 겁니다.

Malphite(말파이트)
챔프 명 [말파이트]
난이도 [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말파랑 라인전 하는 것은 정말 지루합니다..
               서로 킬을 못 내는 챔프이고 갱을 부르더라도 말파가 6렙이라면 따기 힘들죠
               이길 수 있는 구간은 1~5렙 구간에 갱을 부르거나 합류를 잘 하여 이득을 취하는 것 뿐입니다.
               참고로, 말파가 딜 가는 것이 아니라면 그냥 딜 가셔도 괜찮습니다.

Dr. Mundo(문도 박사)
챔프 명 [문도]
난이도 [매우 쉬움]
시작 아이템 [도란 검]
추천 스펠 [점화점멸]
상대 방법 문도가 매우 쉬운 이유는 뚜까 패면 킬 각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라인전은 오대식만 대충 몇 개 피해주시고 평타 견제해주세요.
                 망한 문도는 한타에서도 마조히스트일 뿐입니다.

Volibear(볼리베어)
챔프 명 [볼리베어]
난이도 [?]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화, 점멸]
상대 방법 「

Vladimir(블라디미르)
챔프 명 [블라디미르]
난이도 [보통~어려움]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화, 점멸]
상대 방법 「주문 포식자만 뜬다면 절대 어렵지 않은 상대입니다.
               하지만, 초반이 매우 버티기 힘들고 블라디는 라인 유지력도 좋기 때문에 CS챙기기 힘들겁니다.
               저도 블라디를 자주 만나왔고 상대해왔지만 잘 하는 블라디는 야스오만큼 힘든 상대입니다.
               그러니까 라인전에서 무리한 딜교는 피해주시고 당겨지는 CS만 챙겨주세요.
               주문 포식자를 뽑을 돈만 챙겨서 집으로 가시면 숨통이 트일겁니다.
               그리고, 후반 블라디는 왕귀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중~후반에 오브젝트, 포탑 등 여러 이득을 챙겨두시는 것이 좋을겁니다.」 

Sion(사이온)
챔프 명 [사이온]
난이도 [보통~어려움]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Shen(쉔)
챔프 명 []
난이도 [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요즘 뜨고 있는 대세 챔프죠.
                 갱 호응도 좋고, 라인 유지력도 좋고, 로밍도 좋은 거지 같은 닌자입니다.
                 쉔을 상대할 때는 라인 당기고 갱 부르세요.
                 혼자 쉔을 견제하기에는 벅차고 방치하면 골치 아파서 갱이 곧 답입니다.
                 우리 정글러를 최대한 많이 불러서 미래 호카게가 될 친구를 탈주 닌자로 만들어 보아요!

Shyvana(쉬바나)
챔프 명 [쉬바나]
난이도 [쉬움~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Singed(신지드)
챔프 명 [신지드]
난이도 [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검]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Yasuo(야스오)
챔프 명 [야스오]
난이도 [보통~매우 어려움]
시작 아이템 [천 갑옷]
추천 스펠 [탈진, 점멸]
상대 방법 야스오는 이길 구간이 없는 것은 아닌데
                 초반 견제가 올라프와 동급이라서 난이도가 힘든 편입니다.
                 그래도, 못 하는 야스오는 견제도 수준 급으로 못 하니까
                 못 하는 야스오를 만날 수 있도록 우주에게 간절히 부탁합시다.
                 나르가 야스오를 이길 수 있는 구간은 6렙 이후와 첫 코어를 뽑았을 때 이길 수 있어요.
                 그전에는 칼에 찔리면서 고통받겠지만..
                 그리고, 야스오가 회오리를 던질 때, 시전 시간이 약간 있는데 
                 잘 보고 피하시면 딜교가 수월해집니다.

Wukong(오공)
챔프 명 [오공]
난이도 [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천 갑옷]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Olaf(올라프)
올라프 상대 방법 영상 https://youtu.be/9B7rO6REwzE
챔프 명 [올라프]
난이도 [매우 어려움]
시작 아이템 [천 갑옷]
추천 스펠 [탈진, 점멸]
상대 방법 나르가 올라프를 이길 수 있는 구간은 없습니다.
                 정말 라인전 난이도는 극악이며 한타도 딜러 머리 쪼개려고 궁 써서 달라붙으면 
                 궁으로 날리거나 스턴을 먹일 수도 없죠.
                 라인전은 천 갑옷을 사고 2레벨에 E를 먼저 찍어서 최대한 안전하게 경험치만 챙기세요.
                 무리하게 CS 한번 먹어보려다가 도끼 맛에 먼저 취할 수도 있습니다.
                 킬을 내주지 않고 라인전을 끝내시는 것이 나르의 생존 방법이니 
                 최대한 라인전을 빨리 끝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올라프를 상대할 때는 템트리는 무조건 올 탱으로 가주세요.
                 올라프를 상대로 말렛 또는 블클을 올린다면 머리에 도끼 꽂고 귀환하게 될 테니 말이죠.
                 그 후, 무난하게 한타로 넘어가시면 나르의 역할이 정말 중요합니다.
                 일단 우리 딜러에게 달라붙는 올라프를 무시하시고 상대 진영을 무너뜨려 주세요.
                 시간만 오래 끌어주시면 저희 팀이 알아서 해줄 겁니다!
                 뭐.. 그냥 올라프 나오시면 닷지가 제일 좋아요.

Yorick(요릭)
챔프 명 [요릭]
난이도 [?]
시작 아이템 [?]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Warwick(워윅)
챔프 명 [워윅]
난이도 [쉬움~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Irelia(이렐리아)
챔프 명 [이렐리아]
난이도 [보통~매우 어려움]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Jarvan IV(자르반 4세)
챔프 명 [자르반]
난이도 [보통~어려움]
시작 아이템 [천 갑옷]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Zac(자크)
챔프 명 [자크]
난이도 [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Jax(잭스)
챔프 명 [잭스]
난이도 [쉬움~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Jayce(제이스)
챔프 명 [제이스]
난이도 [보통~어려움]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천 갑옷]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Cho'Gath(초가스)
챔프 명 [초가스]
난이도 [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Kennen(케넨)
챔프 명 [케넨]
난이도 [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Trundle(트런들)
챔프 명 [트런들]
난이도 [?]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도란 검]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Tryndamere(트린다미어)
챔프 명 [트린다미어]
난이도 [매우 쉬움~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천 갑옷]
추천 스펠 [점화점멸]
상대 방법 「트린다미어는 초반에 매우 강한 모습을 보이지만 3렙 이후는 트린이 알아서 사립니다.
               하지만, 1~2렙 구간엔 트린이 분노를 쌓고 나르에게 E를 사용해서 진입하면 위험하니 조심하시고
               트린은 6렙까지 버티면서 파밍을 하기 때문에 그전에 미리 미리 피를 깍아두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점화를 들었다면 6렙을 찍자마자 딜교를 하세요.
               그럼 트린도 궁을 믿고 덤빌 테지만 스턴을 두 개나 가진 나르에게는 귀여운 밥일 뿐이죠.
               그 후, 궁을 쓰고 도망치는 트린을 따라가면서 궁이 끝나기 전에 점화를 걸어주시면
               Q로 피를 채우더라도 얼마 못 가서 죽을 테니 걱정 마세요.
               나중에는 트린이 백도어를 하려고 라인에서 모습을 보일 텐데
               진짜 라인이 엄청 밀린 상태가 아니라면 그냥 한타 하세요.
               어차피 트린은 잘 큰 게 아니라면 한타 안 하고 포탑 밀러 갈 테니
               계속 4:5 한타 하시면서 오브젝트랑 포탑 챙기시면 됩니다.

Pantheon(판테온)
챔프 명 [판테온]
난이도 [?]
시작 아이템 [천 갑옷]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Fiora(피오라)
챔프 명 [피오라]
난이도 [보통~어려움]
시작 아이템 [천 갑옷]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리워크 피오라는 응수 활용에 따라 실력이 어떤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응수의 효과는 검에 찔린 상대방에게 1.5초 동안 이동, 공격 속도를 50%만큼 둔화 시키는건데
               0.75초 동안 피오라를 무적으로 만들어주며 이 사이에 CC기를 막으면 둔화 대신 스턴을 먹이죠.
               메가 나르의 천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정말 골치아픈 기술입니다.
               그러니, 나르로 피오라를 상대 할 때는 절대 패시브의 각을 내주지 마시고
               6렙 이후 딜교 타이밍이 나오면 궁을 먼저 박은 후, W를 써주세요.
               절대 W 먼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한타 페이즈에서 미리 팀원들에게 피오라 궁에 걸린 사람은 
               빼거나 사리라고 전하고 각이 나온다면 먼저 이니시를 거세요.
               이니시에 걸린다면 피오라가 궁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니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Fizz(피즈)
챔프 명 [피즈]
난이도 [보통~어려움]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보통 탑 피즈는 텔, 점화를 들고 탑으로 옵니다.
               즉, 갱을 부르면 쉽게 딸 수 있다는 것이죠.
               갱을 부른 후, 딜교를 하시면 피즈도 딜교를 위해 재간둥이를 사용할텐데
               그 타이밍에 우리 정글러가 들어온다면 그냥 킬이 나옵니다.
               그리고, 탑 피즈는 AD로 간다해서 방템을 두르는 분들이 계시던데
               템을 AD로 올려도 피즈의 주력 딜은 AP입니다.
               주문포식자를 들고 가시면 딜교 이득 또는 킬을 챙길 수 있습니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
챔프 명 [하이머딩거]
난이도 [쉬움~보통]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

Hecarim(헤카림)
챔프 명 [헤카림]
난이도 [매우 쉬움~쉬움]
시작 아이템 [도란 방패]
추천 스펠 [점멸]
상대 방법 「헤카림은 말렛 닌탑 이 두 개만 올리시면 됩니다.
                 헤카림이 CS를 먹으려 할 때마다 3타 터트려 주시고
                 E를 써서 달려오면 부메랑을 날려서 데미지를 최소화시켜주세요.
                 나르에게 있어서 헤카림이 가장 번거로운 것은 궁으로 도망칠 때뿐이지
                 절대 나르에게 위협적인 챔프가 아닙니다.
                 하지만, 갱으로 한번 따이거나 킬을 내줬다면 말렛이 나오기 전까지 사려주세요.
                 말렛 닌탑만 뽑아주시면 아무리 킬을 내줬어도 나르가 이기는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 분들에게 좋은 나르 공략을 선보이기 위해서 매일 조금씩 공략을 써나갔지만

저의 좋지 않은 필력과 부족한 전달력으로 공략의 완성도가 매우 떨어지는 듯 하네요.

하지만, 여러 분들이 피드백을 해주신다면 더욱 더 좋은 공략으로 만들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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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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