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33.3% (1표)
0% (0표)
66.7% (2표)
렝가, 추적하는 사자
Rengar, the Pridestalker
21
9
0
2/3
[탑/정글] 체력4000 원딜원콤 파랑P식 딜탱렝가

- Parangp(2015-10-09, 조회수: 6475)

다 읽고 평가부탁드립니다.

5.16패치에 출시된 신템인 거대한 히드라와 스테락의 도전을 코어로 삼는 딜탱렝가입니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거대한 히드라는 티아맷의 또다른 상위템으로, 흡혈과 높은 AD량을 가지는 굶주린 히드라와는 다르게 적절한 AD량과 준수한 체력+최대체력 비례 추가데미지로 차별화된 아이템입니다. 조합템은 티아맷과 거인의 허리띠입니다. 이 공략에선 선템으로 가게 됩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테락의 도전은 완전히 새로 나온 템으로 체력과 기본데미지(추후 설명할께요)가 달려있고 일정이상의 버스트데미지를 받을 경우 추가적으로 기본데미지와 최대체력 비례 쉴드가 제공됩니다. 하위템은 부담없이 자벨과  롱소드입니다. 이 공략에서는 4코어로 가게 됩니다.

둘 다 아이템란에서 자세히 설명을 할께요.
탑과 정글 모두에 활용이 가능하고 매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빌드의 장점은 탱렝가만큼 안정적이면서도 강력한 이니시가 가능하고 딜러진을 물었을 때 굉장히 위협적인 딜을 뿜어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거기다 유통기한같은 것은 없고 오히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딜/탱 양면으로 점점 강력해지죠. 플레이어의 궁극기 활용도에 따라 다 지던 게임을 역전할 수도 있는 힘을 가진 빌드입니다.

그리고 스킨은 인간사냥꾼이 질리임니다.

이 공략은 초심자용이 아닌 숙련자용입니다. 생략된 부분이 많습니다.
렝가, 추적하는 사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0 (+104) 2358 마나 5 (+0.0) 5
공격력 68 (+3) 119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쿨감소
    -14.904%
총 가격 : 7,062 IP
위 룬은 무난한 렝가용 AD룬입니다. 무난무난. 탑으로 갈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정글로 갈 때는 왕룬에 공속을 박는게 좋습니다.

거대한 히드라의 최대체력 비례데미지를 이용하기 위해서 노랑에 성체를 박고 왕룬에 고정방어 한두개 끼워넣는 것도 취향껏 하면 되겠네요!

이 템세팅대로 하면 방관이 확보되지 않습니다. 빨강에 방관룬을 넣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정글은 AD넣으시고 그냥..

상대가 AP더라도 파랑의 성장쿨감룬은 빼지 않는게 좋습니다. 궁극기가 너무 절실합니다.
뭐 라인전이 좀 말려도 궁으로 크면 되니까요.

요즘 정글갈때 이속룬+유틸3 이속특성찍고가는데 초반정글링이 좀 빡쎄긴합니다만 그런대로 좋습니다.
한번 해보시는거 추천..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탑으로 갈 때의 룬세팅입니다.

정글러여도 마찬가지로 21/9를 사용합니다. 정글러면 당연히 질긴피부+칼날갑옷 찍습니다..
초반에 AD룬과 도란검과 더불어 상당히 강려크해집니다.

쿨감 5%와 공속 5% 중 쿨감이 좋습니다. 물론 만렙에는 45%오버쿨감이 되지만 18레벨 쿨감 40%와 11레벨 쿨감 40%는 차이가 큽니다. 오버쿨감이 싫으시면 그냥 공속 찍으셔도 되구요 뭐.
 
양날의 검은 렝가가 궁극기로 덮칠 때나 부쉬플레이를 할 때에는 선공권이 있기 때문에 찍는 편입니다. 이니시에이터인데 이걸 찍는 게 싫으신 분들은 약점 노출을 찍으세요.

불굴도 좋고 파괴전차도 좋지만 파괴전차 최대체력증가 옵션이 아이템셋과 시너지를 이루기떄문에 이게 더 좋다고 생각하네요.

저는 극딜렝가할때는 불굴찍고 탱렝가할때는 디펜21로 둘다씁니다.

요즘 정글렝가할때 디펜에서 3포인트 빼서 유틸 이속특성에 3개넣고하는데 그냥저냥 갠츈한거같기도합니다.
탑솔러면 텔을 들어야합니다.
궁텔 쓰면 궁은신 상태로 텔도착합니다.
개꿀팁인데 쿨감신에 민병대달고 봇1차타워에 궁텔쓰면 은신람머스급 갱킹가능함요 ㅈㅈ

Ignite(점화)점화들고 라인 터트리는것도 좋습니다. 저는 라인전을 파개하는것을 중시하기떄문에 점화를 자주들어요.

Smite(강타)정글러면 무조건 듭시다.

Exhaust(탈진)리븐 상대로 듭니다. 궁키면 탈진걸고 농락하시면됨니다. 사실 그래도 져요. 리븐하세요 리븐 개똥챔 렝가하지말고

Flash(점멸)필수.

이것들 외엔 트럴입니다.

Ghost(유체화)유체화정도는 궁이속버프랑 같이 활용해볼만도한데
그냥 플이 백배는좋아요.
보이지 않는 포식자 (Unseen Predator)
수풀에서 기본 공격을 사용하면 대상에게 도약합니다. 야성 중첩이 없을 때마다 도약하면 1회의 야성 중첩을 얻습니다.

궁극기 이외의 스킬을 사용하면 1회의 야성 중첩을 얻습니다.

야성 4회 중첩 시 다음 궁극기 이외의 스킬이 강화됩니다.

뼈이빨 목걸이의 고유 처치 관여로 렝가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1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면 모든 야성 중첩을 잃습니다.
카직스를 처치하면 추가 공격력을 얻습니다.

챔피언 처치 시 뼈이빨 목걸이에 전리품을 걸어 영구적으로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전리품은 챔피언 종류별로 한 번 씩만 얻을 수 있으며, 렝가가 피해를 입히고 3초 안에 챔피언이 처치된 경우에만 전리품을 획득합니다.

1킬: 추가 공격력 1%
2킬: 추가 공격력 4%
3킬: 추가 공격력 9%
4킬: 추가 공격력 16%
5킬: 추가 공격력 25%
포악함 (Savagery)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렝가의 공격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로 적중해 30/60/90/120/150 (+0/0.0375/0.075/0.1125/0.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야성: 첫 번째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해 30~235 (+0.3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50~101%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에 따라 기본 공격 피해량이 최대 131%까지 상승합니다.
구조물에 대한 추가 피해량은 40% 감소합니다.
전투의 포효 (Battle Roar)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범위 내의 적들에게 50/80/110/140/17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지난 1.5초 동안 입은 피해의 50%를 회복합니다.

최대 야성: 50~220(+0.8AP)의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군중 제어 효과를 제거합니다.

몬스터에게는 65~1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 받은 피해량의 100%에 해당하는 체력을 회복합니다.
올가미 투척 (Bola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렝가가 올가미를 던져 55/100/145/190/235 (+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75초 동안 30/45/60/75/90% 둔화시킵니다.

최대 야성: 50~305(+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을 1.75초 동안 속박합니다.

2초간 적의 위치를 드러냅니다.
도약 중에는 시전 시간이 없습니다.
사냥의 전율 (Thrill of the Hunt)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기본 지속 효과: 렝가가 위장 상태일 때 도약 공격을 합니다.

사용 시: 12/16/20초 동안 렝가의 이동 속도가 40/50/60% 증가하며 2500/3000/3500 사거리 안의 가장 가까운 적 챔피언 주변에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2초가 지나면 렝가는 위장 상태가 되어 수풀에 있지 않아도 적에게 도약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도약 시 1.0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15/20/25 감소시키고 이 스킬을 종료합니다.

위장 상태일 떄는 적 챔피언의 감지 범위 안에 들어가지 않는 한 시야에 보이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딜탱렝가이므로 E보다는 W를 두번째로 마스터해줍시다.

아이템셋에서 보겠지만 방어/마방보다는 최대체력에 치중하게되서 W의 방어/마방 보너스가 절실합니다.


Q는 무조건 선마스터. 안그러면 좀 많이 애매한 렝가를 보게될거에요.

특히 정글러면 무조건 Q선마.

 

스킬 콤보

 콤보보다는 언제 어떻게 강화스킬을 사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궁극기 도중에 점프하면서 올가미를 투척가능하다던가 그런건 다들 알고있는 팁이니 넘어갑시다.


팁이라면 팁이지만 굳이 강화E에 너무 집착하실 필요는 크게 없습니다. 저는 사실 궁콤보에서 강화Q를 쓸데가 훨씬 많네요..

스킬 활용 팁

 다른 스킬 설명은 다 알테니 제쳐두고

사냥의 전율
(Thrill of the Hunt)
재사용 대기시간: 120/95/70초
렝가가 맹수의 본능을 발동해 1초 후에 (피해를 입을 경우 최대 3초 후에) 7초 동안 은신 상태가 되며, 2000/ 3000/4000 범위 내에 있는 적 챔피언들을 드러내 줍니다.

렝가의 이동 속도가 적 챔피언에게 접근시 15% 상승하고, 다음번 공격 시 도약합니다. 은신이 풀리면 렝가의 이동 속도가 25/35/45% 상승하며 5초에 걸쳐 야성이 5 중첩됩니다.

이 효과는 7초, 또는 렝가가 스킬을 사용해 은신 상태에서 벗어날 때까지 지속됩니다.

















렝가의 꽃 궁극기
렝가의 존재이유

1레벨 쿨이 더럽게 길기 때문에 신중함을 요하는 스킬이지만 바이나 쉔이나 녹턴의 궁보다는 훨씬 우수한 변수메이커이기에
궁으로 얼마나 이득을 많이 챙기느냐에 따라 게임이 그대로 터질 수도 있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뭐 쓰기전에 되도록이면 5야성 채우고 쓰는게 좋습니다. 이건 기본상식중의 상식이라..

쓰는데 아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먼저

1.
11레벨 2렙궁부터는 몰라도 1렙궁으로 적딜러 암살해야지 하고 아무도없는데 궁켜서 근처에있는지 확인하는 짓은 절대로 하면 안됩니다.
일단 디텍터 사거리가 2000이고 (점멸 4.5개거리입니다. 더럽게짧죠) 쿨은 2분인데다 궁없는 렝가는 말그대로 야옹이입니다.
그렇게 허무하게 궁이 빠졌는데 미드에서 한타가 일어나면 혼자서 뚜벅뚜벅거리다가 얻어맞고 죽습니다.

그거는 2레벨 3레벨 궁극기일때나 하는겁니다.

2.
시야장악이 필요합니다.
솔랭에선 좀 힘들어서 평소에 많이 부각되지 않지만
상대팀에 렝가가 있다면 잘하는 서포터는 미드 주변에 렝가가 궁 쓸만한 포인트에 와드를 미리미리 깔아 놓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렝가는 빨강장신구를 6레벨부터 가지고 다니는 게 좋고, 궁극기 쓰기 전에 한번 돌리고 가는 것을 습관화하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업그레이드도 제때 해줍시다.

시야장악은 렝가의 플레이스타일을 떠나서 전반적인 게임의 승패를 가르는 사안이므로 언제나 와드핑와 잘깔아주세요.

3.
1차타워를 빨리 미는 것이 렝가가 미쳐 날뛰기에 좋습니다.
타워는 다들 알다시피 은신을 감지하죠.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빨리 밀면 빨리 밀수록 렝가같은 은신챔에게 큰 메리트가 됩니다.

그리고 타워를 밀면 상대 정글로 자유롭게 진입이 가능해집니다.
정글은 다들 알다시피 렝가존이죠.

특히 미드타워 빨리밀면 상대정글은 렝가의 것입니다. 적팀은 자기정글에서 정글몹을 디나잉당하는 신세가 됩니다. 딜러들 이동중에 갑자기 의문사당하고 서로서로 싸우고 난리나요.

그러니까 탑에서 솔킬을 따거나 미드로밍가서 킬을 내면 그냥 가지 말고 미니언을 타워에 꼬라박고 타워를 겁나 치세요.
정글러여도 갱성공 후 라인 같이 밀면서 경험치 나눠먹고 타워를 겁나치는게 중요합니다.

미드타워 빨리밀면 하산을 빨리 하셔서 정글에서 크시고
봇타워 빨리밀면 서포터와 함께 시야먹으면서 로밍+타워없는데 혼자 파밍하는 원딜잡아먹기 (적극적으로 소통하시는게 좋습니다.)
탑타워 빨리밀면 라인 2차앞까지 밀어놓고 상대탑쪽 정글 장악하고 미드로밍 궁쿨마다 찌르기

어쨋든간에 상대팀의 성장을 억제하고 타 라인에 영향력을 행사해야 합니다.

4.
언제나 타겟의 이동방향을 예상하고 궁극기를 써야 합니다.
예를들어서 모빌신 신은 잔나가 존나 타워쪽으로 가고있는데
저기혼자있다! 이러면서 궁키고 쫓아가봐야 이속달려서 점프못합니다..특히 이 공략은 그 부분을 보완해주는 요우무를 가지 않기 때문에 조금 더 신경써서 해야 합니다. 사실 위에서도 말했지만 1렙궁은 시야확보 범위가 작아서 미리 와드로 보고 움직이는게 아닌이상은 그냥 라인갱킹용으로만 쓰는게 맞습니다.

5.
이 공략에서는 11레벨 전에는 쿨감이 빠르게 올라가지 않습니다.
무조건 언제나 항상 1레벨 궁극기를 쓸 때는 이걸 지금 쓰는게 맞나 하고 생각하고 써주세요.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예언자의 렌즈 (장신구))(예언자의 렌즈 (장신구)) 꼭써야됨!

또다른 꺠알팁으로 뼈이빨목걸이가 6스텍이 되면 상대 딜러진이나 서폿이 핑와를 사들고다니거나 렌즈업글을 했거나 하는건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어차피 느낌표 뜬거보고 반응해서 돌릴시간이면 벌써 점프하고 남았어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공략의 핵심 아이템빌드입니다.

말했듯이 이 공략은 탑솔 기준으로 거대한 히드라를 첫 코어로 올립니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거대한 히드라에는 체력 400, AD 50, 기본 체력 재생 100%가 달려 있습니다. 가격은 3300골드로 굶주린 히드라와 똑같습니다. 이제부터가 중요한 부분인데, 매 평타당 타겟에게 (5+자기 최대체력의 1%), 원뿔 형태의 AoE 범위 안에 있는 대상 상대로는 (40+자기 최대체력의 2.5%)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액티브 효과는 다음 평타에 더 큰 원뿔 범위 안에 잇는 모든 적 상대로 (40+자기 최대체력의 10%)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추가로 입힙니다. 쿨 20초.

굶주린 히드라와 비교되는점은 체력 400을 얻었지만 AD 25와 흡혈률 12%를 잃었습니다.

네. 범위가 원뿔입니다만 그건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별 체감도 안되고요. 이 템은 사실상 굶주린 히드라의 상위호환입니다. 왜냐하면
1. 타겟에게 들어가는 5+최대체력 1% 추가데미지때문에 굶주린 히드라에 비해서 부족한 AD 25정도는 커버하고도 남습니다. 생각해봐도 체력이 2000만 되더라도 평타당 추가데미지가 25니까요. 체력이 3500정도쯤 되면 평타당 추가데미지는 40입니다.
2. 자체 체력 400이 달려 훨씬 안정적입니다. 점프하자마자 녹아내리는 상황은 전혀 없죠.
3. 액티브는 (40+최대체력의 10%+총 AD)입니다.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한가? 이 액티브데미지가 강화Q와 비슷할정도에요. 꼭 콤보때 섞어주세요.
4. 근데 가격은 똑같아요.

어마어마한 효율을 자랑하는 아이템입니다. 아마 추후에 너프가 있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두번째 신규템인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테락의 도전을 알아봅시다.
하위템은 깔끔한 자벨과 롱소드. 총 가격은 2550원입니다. 후반코어템 치고는 싼 편이죠. 하지만 효과는 OP입니다.
체력 500, 기본 공격력 25% 증가 가 기본으로 달려 있으며 특수효과로는 5초 내에 400~1800(레벨 비례)의 데미지를 받게 되면 스테락의 분노 효과를 얻게 됩니다. 스테락의 분노 효과는 8초간 기본공격력의 25%와 빠르게 줄어드는 최대체력의 30%만큼의 쉴드를 제공합니다.

딜탱렝가는 한타에서 이니시를 담당하게 마련이죠. 느낌표가 뜨고 딜러들에게 렝가가 뛰어드는 순간 온갖 CC와 스킬이 날아들게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테락의 분노 효과는 무조건 터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체력이 3500정도라 치면 쉴드량만 1050입니다. 강화 W의 피수급과 방어/마방 증가와 맞물려 절대 죽지 않는 렝가가 탄생합니다.

스테락의 분노 효과가 발동중일 때는 기본 공격력이 총합 50%나 상승하게 됩니다.
기본 공격력은 AD템, 룬, 마스터리 등으로 올라가는 것들을 제외한 오직 챔프 자체의 스펙만으로 올라가는 공격력을 말합니다. 렝가의 경우 E는 추가 데미지 계수라 변동이 없지만  Q의 계수가 총 공격력 계수이기 때문에 데미지가 확 늘어나게 됩니다! 거기에다 트포와의 시너지도 엄청납니다. 트포의 주문 검 효과는 기본 공격력의 200%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마지막 코어로 트포까지 뜨고 나면 딜렝가와도 꿀리지 않는 정신나간 딜을 퍼부을 수 있게 됩니다. 제가 마지막 코어로 트포를 추천하는 이유이기도 하구요.

근데 이게 고작 2550골드입니다. 4코어로 이게 뜨는 순간 확연히 성능에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탑솔이든 정글이든 초중반 공격적인 룬특성 세팅으로 극딜렝가와 마찬가지로 플레이하면 됩니다 - 야성이 있는데 적이 가깝다 = 죽이세요.

탑솔은 보통은 Doran's Blade(도란의 검)도란검으로 스타트하게 됩니다. 도란검짱짱맨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
힘드시거나 돈이 애매하다 싶으면 두개까지 스텍하셔도 좋습니다.
텔포를 드신다면 캠프하나먹고 도란검 5포션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  Long Sword(롱소드)롱소드 3포션은 그냥 일방적으로 개팰수있는 챔피언일때 (Ex.Nasus(나서스)Vladimir(블라디미르)Dr. Mundo(문도 박사))

Cloth Armor(천 갑옷)천갑 5포션은 하드AD챔피언일때 갑니다. (Ex.Riven(리븐)Riven(리븐)Riven(리븐)Riven(리븐)Riven(리븐)Riven(리븐)Riven(리븐)) 너무 강하면 바로 닌자타비로 올리는걸 추천드려요..

거기서 킬을 땃거나 라인전을 압도하셨으면 (티아맷 (근접))티아맷을 올리셔서 다 패죽이시면 되고
조금 힘들어서 버텨야하거나 트루뎀이 강한 챔프(Ex.Darius(다리우스)Riven(리븐)Irelia(이렐리아)Olaf(올라프)) 등 상대로는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자벨을 올리시면 됩니다.
거기서 1코어로 무난히 거대한 히드라가 완성되시면 이후 상대방에 AP가 강한지 AD가 강한지 보고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비사지/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갑을 셋중하나 골라가시면 됩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이 이번 패치로 옵션이 바뀌게 됬는데 치명타 데미지를 10% 감소시키는 효과가 새로 붙었습니다. 트린다미어, 야스오, 애쉬 등등의 카운터템으로 등극했죠. 공속감소 효과도 여전히 있으니 잘큰베인, 코그모 등등이 있을 때에도 2코어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은 강화 W의 체력 수급과 최고의 궁합을 보여주는 고대적부터의 코어템입니다. 깨알같은 쿨타임 감소 10%도 개꿀이에요. 상대가 올AD여도 마법데미지 스킬이 있다면 (Ex.Jax(잭스)Corki(코르키)Fizz(피즈)) 가는 게 좋습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은 저번 패치에 새로 나온 아이템인데 방어적 능력치는 란두인보다 떨어지지만 궁극기와의 시너지가 매우 뛰어납니다. 망자의 갑옷으로 증가된 이속으로 쫓아가서 머리에 강화Q를 박아버리면 딜러들은 그대로 찢어집니다. 100스텍사용시 1초간 75%슬로우도 깨알같이 좋아요.

3코어로는 2코어때 안 간 방템/마방템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란두인/망갑을 갔으면 비사지, 비사지를 갓으면 란두인/망갑 이렇게요.

신발은 11레벨 전에는 무조건 쿨감신이 있어야 합니다. 상대 라이너가 너무 강해서 Riven(리븐)Riven(리븐)Riven(리븐)Riven(리븐)Riven(리븐)Riven(리븐)Riven(리븐) 닌자타비를 갓더라도 11레벨에는 쿨감신으로 바꿔주세요! 어차피 이때쯤 되면 라인전은 거의 끝낫고 말렸더라도 궁을 이용해서 다른라인에서 킬줏어먹고 크기가 쉽습니다.

4코어로는 위에서 말했던 스테락의 도전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다른 탱템에 비해서 저렴하기때문에 올리기 쉽고 효과도 완성된 이후로는 OP입니다.

막템으로는 Trinity Force(삼위일체)삼위일체를 추천드립니다. 스테락의 도전과 극도로 높은 시너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딜템으로는 가장 잘 어울립니다.
삼위일체 말고 다른 막템으로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적의 이니시스킬 한번만 막으면 된다 할때 밴시를,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적 AP딜이 너무 강할때는 솔라리를 가고 신발을 헤르메스로 바꿔주시고(특성에서 쿨감 5%를 찍으면 여전히 쿨감 40%입니다. 개꿀), Thornmail(가시 갑옷)적 원딜이나 트린 야스오 등이 너무 강할때는 가시갑옷을 가주시면 됩니다. 사실 나만살면 이긴다 싶은게임은Guardian Angel(수호 천사) 가엔을 가는게 맞는데..사실 렝가는 가엔이 별 쓸데가 없습니다.

막템으로 딜템을 가야할때는 다른 선택지가 없습니다 무조건 트포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사실 이거가면 개꿀잼입니다.

위 아이템빌드 기준 풀템시
거대한 히드라 400 란두인 400 비사지 400 스테락 500 트포 250 해서 아이템 추가체력만 1950입니다. 18레벨 체력은 대략 4100~4200정도구요. 거대한 히드라 액티브데미지는 (460+총 AD)정도고, 스테락의 분노 효과로 얻는 쉴드량은 1260정도입니다. 물론 방어 마방이 조금 후달리긴 합니다만 우리에겐 W가 있자나요! 3명만 맞춥시다. 그러면 둘다 200넘어가요.

그리고 언제나 6레벨정도부터는 (탐지용 렌즈 (장신구))빨강장신구(예언자의 렌즈 (장신구))를 들고다니면서 궁쓰기전에 부쉬에 한번 돌리고 쓰시는걸 습관화하셔야합니다. (상급 투명 토템 (장신구))옥수수가 버프먹긴했지만 그래도 렝가는 빨강이가 좋아요.

신발 마법부여의 경우에는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민병대나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첩성)민첩성이 좋습니다.
민첩성은 뼈이빨목걸이 3스텍, 20스텍, 트포의 이속, 그리고 궁극기의 이속버프와 시너지를 일으켜 궁쓰고 적한테 달려갈 때 별다른 이속템 없이도 겁나게 빨리 달려갈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은신이 풀린 이후에도 겁나빨라집니다.
부쉬밖으로 나와도 짧은시간동안 도약이 남아있는 렝가의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패시브 특성상 이속이 빠르면 빠를수록 실질적인 도약거리도 길어집니다! 이거때매 이속룬끼시는분들도 꽤나계심!

민병대는 존나빠름. 개꾸르잼. 스펠쪽에도 말했지만 민병대 빨리올리고 봇에 궁텔갱가면 은신람머스임.

영약은 닥치고 (강철의 영약)강철의 영약. 부쉬가 없으면 뚜벅이일 뿐인 렝가에겐 언제나 강인함이 절실합니다. 쿨감때문에 쿨감신을 버릴수가 없을 뿐이죠. 사실 그런것보다 이거빨고 스테락발동되면 존나커짐 거기에 룰루 커져라 한방이면 ㄹㅇ 바론급


뭔가 2% 부족한 템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워모그의 갑옷: 최대체력 올리는덴 워모그만한게 없긴 하죠. 제 공략에선 최대체력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워모그에는 체력을 제외한 그 어떤 탱킹용 능력치도 없습니다. 이 빌드는 최소한의 방어/마방만을 세팅해놓은 상태라 적이 올AD라면 마방템을 빼고 가시갑옷을 가는게 차라리 낫습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태양불꽃 망토: 탱렝가라면서요? 왜이거안감? 이거 가성비 개떡이에요. 쉔같이 퓨어탱커인데 라인푸쉬안되는애들이나 별수없이 올리는거지. 예전 시즌 3쯤에는 이거두르면 딜도되고 탱도됬지만 이젠 렝가도 너프먹고 썬파도 너프먹어서 딜도안되고 탱도안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는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이걸 선템으로올립니다.  이거 3코어부터 각잘재서 평q액티브면 미니언 한웨이브 1초클리어되여. 썬파필요없음!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헤르메스의 장화: 아아 우리의 꿈과 희망 ㅠㅠ 무려 강인함이 35%나 달렸지만 가격이 1200원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갈 수가 없어요..너무나 쿨감신이 절실합니다. 엑셀공략이든 배드공략이든 보면 전부다 쿨감을 중요시합니다. 그만큼 렝가에겐 쿨감이 필요합니다. 밑에 칠흑의 양날도끼 쓰실분들은 이거 쓰세요 쿨감신말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칠흑의 양날도끼: 하나 먼저 확실히하고할꼐여. 흙 아님 흑임 칠흑이라고여 칠흙아님!!!!! 어쨋든간에 이 템은 진짜 계륵입니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거대한히드라처럼 AD도달리고 체력도달리고 쿨감도달리고 뭐 그런템인데 실제로 써보면 굉장히 애매합니다. 거대한히드라는 실제로 딱뜨고나서부터 겜끝날때까지 진짜 쎄다고 생각이 듭니다만 이템은 그딴게 없어요. 일단 먼저 렝가로 방관중첩쌓는거는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그거 중첩 다쌓일때쯤되면 이미 딜러진 죽어있어요.. 거기에 격노효과는 렝가한테 사실 거의 쓸데가 없어요. 궁은신 풀리면 이속증가 45%인데 격노없어도 이즈 비젼에 플까지쓰는거 쫓아갈수있습니다..근데 또 쓸데없이 3000원이나합니다. 쿨감 20%가 너무나 꿀이긴 하지만 나쁜점들이 너무 많습니다.

(시야석) 시야석: 정글렝가 하시는분들이 간혹 시야석을 잿불거인 전이나 후에 올리시는데 저는 굉장히 싫어합니다. 800원이면 곡괭이랑 비슷한데 솔랭에선 시야석으로 시야 미리 먹어서 이득보는것보다 800원만큼 코어템 빨리뽑아서 이득볼만한 상황이 더 많습니다. 특히 2코어로 거대한 히드라가 뜨는데 그 바로전에 시야석이 올라가면 확연히 강해지는 타이밍이 한박자 늦춰집니다. 차라리 그냥 와드핑와 사서 박으세요 직접.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얼어붙은 망치: 이거올릴생각하지말고 Bola Strike(올가미 투척)Bola Strike(올가미 투척)이걸 맞추세요.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요우무의 유령검: 나쁘지않습니다. 딜렝가할때 항상 코어로 올리는 템이죠. 하위템도 가성비킹왕짱인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야만의몽둥이에 Avarice Blade(탐욕의 검)돈템이고 쿨감도있고 이속버프도있고 진짜 안좋은 옵션은 없지만 뭔가 조금 말그대로 2%가 부족합니다. 사실 딜렝가도 얘가 딜이쎄서 뽑는게아니고 이속버프로 궁극기 사용이 훨씬 편해지는데다가 깨알쿨감에 브루탈도 라인전에서 뽑아놓은거 올릴거없으니 그냥 올리는겁니다. 제 빌드에선 올릴 타이밍도 애매해요. 3코어타이밍에 올려볼만도 하지만 빨리못뽑게되면 딜도안되고 탱도안되는상황이 벌어집니다. 결론은 스킵...딜렝가할때만가는걸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기동력의 장화: 정글렝가 하시는분들은 이걸 갈 때가 많으십니다만 사실 별로 렝가랑 어울리지 않습니다. 용사를 올린다면 쿨감이 해결이 되지만 여기선 잿불거인을 가기 떄문에 쿨감을 커버할수가 없고, 무엇보다도 쿨감이 해결된다면 그냥 헤르메스 가는게 최고로 좋아요 ㄹㅇ. 이걸 가도 될 정도로 쿨감에서 자유롭다면 헤르메스를 가세요 차라리

정글러의 경우
정글러도 크게 다를 것은 없지만 거대한 히드라 전에 (경비대의 길잡이: 잿불거인)보라색 잿불거인을 올리게 됩니다.
용사를 올려서 안될것도 없지만 뭐랄까 좀 용사-거대한히드라 테크일때 애매한 면이 있더군요.
그리고 템 빌드가 방어/마방은 W의 보너스로 땜빵하고 거대한히드라와 스테락의도전을 극도로 활용하기 위해 최대체력을 겁나 올려댄것이기 때문에 추가체력 보너스와 매우 잘 어울립니다.

정글러라 가난하므로 트포를 가지 않고 잿불거인-거대한히드라-란두인/망갑-비사지-스테락의도전 정도가 적당합니다.
잿불거인가면 딜이 안나온다고 하실 것 같은데, 룬특성을 아주 공격적으로 세팅한 덕에 생각보다는 딜이 잘뽑혀나오는 편입니다.
렝가는 템이 좀 뽑히기 전에는 정글링에서 체력소모가 심해서 (경비대의 길잡이)보라색이 좋아요!!
템빌드의 약점

이 템빌드의 가장 큰 문제로는 두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1. 부족한 방어/마방
위에서도 말했지만 아이템셋의 시너지를 살리기 위해 최대체력을 많이 올리고 방어 마방은 조금 부족한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인Vayne(베인)Vayne(베인)Vayne(베인) 이나 코그모를 만나면 미친듯이 녹아내립니다. 그런애들이 적팀에 있을땐 어지간히 못큰게아닌 이상 3코어로 가갑을 올려버리세요 그냥. 스테락은 좀 늦어도 됩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 나아지는 편이죠.

2. 부족한 초중반 쿨감
성장쿨감룬+2~3코어로 올라가는 비사지덕택에 저레벨구간에는 쿨감이 거의 없습니다. 궁극기 한번의 미스로 게임이 똥통까지 쳐박힐수도 있으니 언제나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3. 강인함의 부재
강인함은 어느챔프든 간에 있으면 정말 좋습니다. 현존하는 최고의 스킬이 바로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의 Ionian Fervor(아이오니아의 열정)패시브 라는말이 괜히나오는게 아닙니다. 안그래도 부쉬없으면 뚜벅거리는 쓰렝가에게 한줄기 빛이 되 줄 수 있는 강인함마저 없다면 우리의 렝가는 개똥챔이되고말겁니다 ㅠㅠ 뭐 그래도 이건 다른빌드타는 렝가에게도 마찬가지라 다행인 부분이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런들
1렙부터 18렙까지 이기는타이밍이 없습니다.
Q스킬의 AD뺏어오기가 너무나 사기입니다.

아무생각없이 얘한테 점프하면 바로 장판깔리고 기둥세우고 평q펴옆여평평하는데
더럽게쎕니다. 절대못이겨요

그냥 무난히 파밍만해도 나중에 한타때 나한테 궁한번박으면 개물렁살되서 살살녹아내려요.

사람들이 많이안해서 다행인챔프..
다리우스
전반적으로 짤짤이는 좀 약해졌지만 맞다이와 라인유지력이 강해졌기 때문에 그냥 라인전 성립이 안됩니다.

3~5레벨구간에서 5스텍 쌓고 순간폭딜은 렝가가 앞서니 그때 이득을 취해주시는게 필수적입니다.

6렙부턴 깝치다가 머리터짐

속편하게 밴해줍시다.
피오라
이미친년은 스킬이란 스킬은 다씹고 존나개팹니다

한타에서 궁쓰기 힘들다고 고인소리 듣긴하는데 라인전, 특히 렝가처럼 딜교타이밍이 너무 불보듯이 뻔한 애들 상대로는 너무 강합니다.

심리전에 능하다면 이기실 수 있지만

저는 거짓말을 못해서 못이김 ㅈㅈ

6레벨 이후로 라인당기고 궁극기써서 덮치면 킬각이 잡히긴 하는데 궁쿨돌때까진 또 젼나디나이당합니다.

속편하게 밴해줍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서스
그냥
문도 박사
갇다
블라디미르
패세요
원래는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를 카운터픽에 넣으려했는데
선자벨을 가면서 거대한히드라를 가니 좀 쉬워져서 뺏습니다. 헤헤.

 리메이크된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도 좀 빡쎕니다. 예전처럼 1렙패왕은 아니지만 Powder Keg(화약통)술통때문에 부쉬들어갈때마다 체력 1/3씩날아갑니다 ㅡㅡ 술통뎀 너프좀..

그 외에도 힘든 상대는 무수히 많습니다
Volibear(볼리베어)얘나
Pantheon(판테온)얘나
Riven(리븐)얘나
Kennen(케넨)얘나
Teemo(티모)얘나
Heimerdinger(하이머딩거)얘나
Rumble(럼블)얘나...
뭐이리많아 죄다요들년들이다 룬테라에서는 쥐새끼가 사자를 먹습니다!
심지어 Tahm Kench(탐 켄치)탑켄치한테도 개발리는게 사자임니다 룬테라에서는 개구리도 사자를 먹습니다!

한번 점프하면 뒤가 없는 챔프특성상 야성5스텍 맞다이에서 지는 챔프는 대부분 힘들고
타워끼고 cs만 챙기는 애들을 견제할 수단이 사실상 올가미뿐인데다 갱면역도 병신이니 나서스같은애들도 작정하고 사리면서 갱콜하기시작하면 말리기 힘듭니다. 이경우엔 궁으로 다른라인을 엿먹이면 되긴 합니다만..

 

 

라인 / 정글 운영법

 렝가는 될 수 있는 한 하산을 최대한 빠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탑 라인전 자체도 나쁜건 아니지만 정글을 장악한 상황에서 렝가의 진짜 힘이 빛을 발합니다.


 그리고 렝가는(모든 챔프 공통이지만) 언제나 킬먹고 죽는 것보다 킬안먹고 안죽는 게 더 좋습니다.

렝가의 강화 스킬Savagery(포악함)Battle Roar(전투의 포효)Bola Strike(올가미 투척)은 레벨에 비례해서 피해량/추가공속/회복량이 높아집니다. 그러니까 안 죽고 레벨이 높은것이 좋습니다.


 픽밴창에서 미리 우리 팀원들에게 Lulu(룰루)룰루가 가능한 사람은 룰루를 해달라고 부탁하는게 좋습니다. 룰루만큼 렝가와 잘어울리는 챔피언은 없습니다. 망자의갑옷+이속버프+커져라!

 

초반 운영법

 탑솔

공격적으로 주도권을 가져오려고 시도하세요. 그렇다고 1렙부터 Darius(다리우스)이런애나 Tryndamere(트린다미어)이런애나 Pantheon(판테온)이런애나Yasuo(야스오)이런애들한테 야성없이 쩜프하면 모가지따입니다. 초반에 모든걸 걸 필요는 없으니 상대를 봐 가면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멈추시는게 좋습니다. 성장이 멈추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렝가에겐 갱면역이 없습니다. 리신이나 자르반이 픀하고 찌르면 뒤져야되는게 렝가입니다. 언제나 상대 정글러 위치를 생각해 주세요. 6레벨 전까지 가장 무서운 적은 정글러입니다.


 탑렝가가 대중적인 픽은 아니다 보니 순간적인 Savagery(포악함)Savagery(포악함)QQ폭딜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종종있습니다. 각보고 솔킬을 노리는 것도 좋습니다.


정 힘들면 6까지 버티셔도 되요. 6레벨부터는 그래도 숨통이 트입니다.


 정글


정글렝가는 6레벨까지 무난하게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킬을 먹고 죽는 것보다 킬을 먹지 않고 6레벨까지 안죽고 빠르게 레벨링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물론 킬을 먹고 안죽는게 베스트죠. 보통 6레벨 전에는 탑과 봇에 타워 뒤쪽으로 들어가 땅굴갱을 치는게 좋습니다.

미드는 가지 마세요. 우리미드가 뭐라 찡찡대면 야 ㅋㅋ 이 개씹똥망 뚜벅이챔으로 갱어케가 ㅋㅋ 하고 차단하세요 걍

특히 봇에 Blitzcrank(블리츠크랭크)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이런친구들이 우리 서포터면 아주 좋습니다. 자주 가는게 좋아요.


정글링은 언제나 강화Q를 쓰시는 게 좋습니다. 왕룬 공속룬+강화QSavagery(포악함) 공속버프+작골버프면 미친듯이 스턴걸면서 피 얼마 안 까이고 정글몹 먹을 수 있습니다. 강화WBattle Roar(전투의 포효)로 피흡하면서 도는게 낫지 않냐는 사람도 있는데 그러면 정글 겁나느려서 피가 오히려 더까입니다. 강화QSavagery(포악함)를 박으면 정글속도는 빠른 편이니 극초반만 아니면 정글링에 큰 무리는 없습니다.


렝가로 카정을 가시는 분들이 많은데 저는 비추천합니다.

야성만있다면 Savagery(포악함)Savagery(포악함)Bola Strike(올가미 투척)Battle Roar(전투의 포효)리신이나 엘리스나 고립카직스까지도 씹어먹는 초반 개깡패에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패시브로인한 정글 내에서 무한도약 덕택에 일단 물기만 하면 거의 확실히 킬을 가져올 수 있지만

렝가는 리신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이나 카직스Leap(도약)와는 다르게 도주기가 없습니다. 백업이 오면 전부 잡던가 죽던가 둘 중 하나의 선택지밖에 없죠. 위에서 말했듯이 안 먹고 안 죽는게 이득입니다.

거기다 만약 적이 버프를 시작해서 다먹고 이미 뺏을때는 그대로 시간낭비 동선낭비라 빠르게 궁극기가 필요한 렝가에게 큰 손해입니다. 가지마세요


 제 동선은 블루팀일경우 레드-칼날부리-블루 후 바로 탑갱. 리쉬를 잘 받고 버프몹에 각각 스마 박으면 거의 풀피로 먹고 찌를 수 있습니다.

라인이 밀려있으면 땅굴을 파고 당겨져있으면 그냥 바로 갑니다.

그 후 바위게를 먹고 적당히 상황 봐서 움직입니다.


레드팀일경우 두꺼비-블루-늑대-칼날부리까지 먹고 집에 갑니다.

칼날부리를 먹을 때 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로 잡몹을 먼저 빠르게 정리하고 먹어야합니다. 그렇게안하면 처형각.

그 후 경비대 4포션을 사와서 레드먹고 적당히 상황봐서 움직입니다.


여담으로 바위게를 잡을 때는 강화QSavagery(포악함)보다 강화EBola Strike(올가미 투척)가 더 좋습니다. 바위게는 속박당하면 방어력이 줄어들어 더 빠르게 잡을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탑이나 정글이나 이 때부터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운영법이라 해봐야 궁극기를 어떻게 쓰냐 일 뿐.

그만큼 렝가의 궁극기는 중요합니다. 렝가실력은 점프로 스킬피하는 피지컬이나 콤보의 정확도보다는 궁극기를 얼마나 잘 쓰냐에 따라 판가름됩니다.


 Thrill of the Hunt(사냥의 전율)궁극기가 생기고 렝가의 성장이 점점 탄력을 받는 시기입니다.

 궁극기를 이용해서 타워든 용이든 이득을 빨아먹고 성장하셔야 합니다.


슬슬 타워가 깨질 때기도 한데, 정신못차리고 파밍하느라 많이 나온 애들 궁으로 끊어먹으시거나

정글 장악해서 라인쭉밀고 정글몹 다털어먹고 또라인밀고 정글에 들어오는애 잡아먹고 하는 식으로 하셔도 됩니다.

물론 우리정글도 지나가면서 깔끔하게 정리하고 다니는게 좋습니다.


재차 강조하지만 렝가는 빠르게 성장했을 때 강력합니다.


특히 봇타워가 깨지면 서포터랑 같이 다니시는게 좋습니다. 우리팀 서포터가 시야장악하면서 로밍을 다니면 상대서폿도 시야쌈하러 나올수밖에 없어요. 그러면 적원딜은 혼자입니다.적원딜이 잘컷더라도 궁키고 덮치면 어지간하면 렝가가 이기니까 쫄지말고 행동해주세요.


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예언자의 렌즈 (장신구)) 필수

후반 운영법

 극도로 짧은 궁쿨로 다죽이고 다니시면 됩니다.

이니시때 궁쓰고 조금있다가 또궁쓸수있습니다. 사기잼.


10명 중 가장 빠르게 18레벨이 찍혔다면 잘하고계신겁니다. 최소한 1인분 이상!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때 역할은 기본적으로는 이니시에이터입니다.

1코어까지는 아직 탱템이 많이 나오지 않았고 딜에 치중한 빌드다보니 이니시에이터가 아니라 암살자로서 후진입을 해주시는게 좋고

탱템이 점점 뽑힐수록 이니시에이터로서 활약해주시면 됩니다. 특히 4코어로 스테락이 나온 이후로는 믿고 걸어보세요. 어지간하면 딜다받고도 살아나올 수 있습니다.


팀에 이니시에이터가 충분하다면 우리 딜러를 지킬 수도 있습니다. 궁극기의 3연속 강화Bola Strike(올가미 투척)는 원딜 지키는데 최고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정글이면 필요없고

탑솔이면 다른분들 공략을 보세요

사실 새로운 템을 기용한 부분에 의미가 있는 공략이기 때문에 이부분은 크게 중요하지가 않네요.

 

마치며

 개똥망챔 렝가

1렙체젠 0.8 개똥망 헤헤 3렙까지 1안됨 헤헤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지만 피지컬기반 챔프가 아니라 운영기반 챔프로 시선을 돌려보세요.

그리고 저는 뭐 논타겟이라해봐야 EBola Strike(올가미 투척)Bola Strike(올가미 투척)뿐인데 그렇게 어려운지는 잘 모르겠네요.


8월 31일

가면 안 되는 아이템

거대한히드라 스테락의 도전 아이콘

신발 마법부여+영약

최종템 빌드순서로 변경

텔활용 도란5포

머리말과 스킬활용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9월 9일

카운터픽 업데이트 됬습니다


10월 9일

카운터픽 업데이트

아이템 빌드 업데이트

룬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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