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를 위한 신드라 공략서
인벤에 많은 분들이 신드라 공략을 잘 써주셨지만
초보들을 위한 쉬운 기틀은 없다고 생각하여
제가 한번 공략을 작성해 봅니다.
이 공략은 신드라를 해보신 분들이 아닌 처음 입문하는
또는 파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는 티어는 높지 않지만 신드라를 출시이후부터
관심있게 써오고 좋아하고 연구해왔습니다.
제가 그동안 플레이하면서 얻은 팁과 지식들을 초보분들을 위해 전수해드리고자 합니다.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63 (+104) | 2331 | 마나 | 480 (+40.0) | 1160 |
공격력 | 53.9 (+2.9) | 103.2 | 공격 속도 | 0.658 (+2%) | 0.882 |
5초당 체력회복 | 6.51 (+0.6) | 16.71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4.71 (+4.6) | 102.91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쿨감소-14.904%
- 주문력+14.85
저는 룬특성에는 크게 상관쓰지 않는 편이라 그냥 대강 유행하는 종류로 사용합니다.
전 그중에서도 요즘 미드라이너들 사이에 많이 사용하시는 성장쿨감룬으로 사용하는데요
신드라의 스킬 매커니즘 특성상 쿨타임이 짧은 스킬을 중간중간 많이 집어넣고
비교적 폭딜에 비해 지속딜링이 과거에 비해 약해졌기때문에 그걸 보완하기 위해서
그리고 쿨감신을 가면 부족한 초반 딜링을 마관신으로 메꾸기 위해서 성장쿨감룬을 사용중입니다.
(너프로 인해 신드라의 라인전은 더이상 강하다고 할 수가 없을것 같습니다.. ㅜㅜ)
물론 룬 특성은 개인의 취향이고 자유이며 사실 아무거나 쓰셔도 게임에는 크게 지장이 없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특성 또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사용하셔도 게임엔 크게 지장은 없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이 특성은 페이커 선수, 이지훈 선수가 사용하시는 특성으로
기존 21/0/9에 비해 조금은 다른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술에 1포인트, 강력한 일격에 1포인트를 각각 덜어 포식과 도살자에 주어서 라인유지력과 파밍에 도움을 줍니다.
약점노출은 개인의 취향이며 약점노출을 덜어 양날의 검, 마술, 강력한 일격 중 한곳에 주셔도 무방합니다.
유틸쪽에선 기존에 많이 사용하시던 재빠른 발놀림 대신 정신 확장에 포인트를 주어 초반 마나를 증가시켜
견제에 도움을 주고 소환사의 통찰력에 1포인트를 덜어 영혼의 힘에 주어 체젠에 조금 힘을 실어줍니다.
이 특성은 잦은 싸움을 하시거나 라인유지를 길게 하고 싶으시다 하는 뿐께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설명과 같이 라인유지에 힘을 싣는 특성이다 보니 크진 않지만 일반 특성에 비해 조금은 딜이 부족할 수도 있기에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찍어주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과거엔 확실하게 킬을 내기 위해서 점화를 들었지만
현재에는 부족한 딜을 보충하기 위해서 점화를 듭니다.
그 외에 들어도 괜찮을만한 스펠에는
,,,, 가 있는데
힐과 배리어의 경우에는 개인의 취향이지만 개인적으로 신드라에겐 안 어울린다고 생각하여 필자는 비추드립니다.
탈진의 경우엔 상대방에 폭딜챔프가 (,,,등) 있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있습니다.
텔은 자신이 잘 활용하실 수 있다면 강력히 추천드리는데
텔이 점화에 비해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훨씬 많기 때문에 좋은 스펠인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잘 활용한다고 가정할 때이며 라인복귀용으로만 사용 하게 될 경우 없는 것 마냥 못합니다.
정화에 경우엔 상대방 정글러가 (,,,등) 하드한 cc기를 보유중 이거나
상대방 미드라이너가 (,,,등) 역시 하드한 cc기를 보유중 이거나 확정 cc기를
보유중인 경우에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당연하게 점멸은 필수 스펠입니다.
다양한 활용도와 순간 이동기라는 메리트는 롤내에서도 최고의 스킬(스펠)이기 때문에
이를 버리고 얻을 수 있는 것은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신드라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노의 조각을 획득합니다.
- 4초 안에 두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조각 1~3개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스킬 포인트를 쓸 때마다 조각 5개
- 대형 미니언 처치 시 조각 1개
분노의 조각이 120개 있으면 신드라의 주문력이 15%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분노의 조각 40개: 신드라가 어둠 구체를 2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재사용 시: 신드라가 물체를 던져 70/105/140/175/21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25/30/35/40/45% 둔화시킵니다.
분노의 조각 60개: 이 스킬이 12% (+0.02AP%)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밀려난 어둠 구체는 적들을 1.25초 동안 기절시키고 75/115/155/195/235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분노의 조각 80개: 이 스킬의 폭이 증가하며 1.25초 동안 적을 70% 둔화시킵니다.
적들은 스킬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피해를 입고 뒤로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7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신드라가 엄청난 파멸의 힘을 끌어내어 신드라 주위를 도는 어둠 구체 3개와 주변 어둠 구체 4개를 적 챔피언에게 보냅니다. 각 어둠 구체는 100/140/180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분노의 조각 100개: 이 스킬이 체력이 15% 미만인 적을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675)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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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 17
- 18
신드라의 스킬 콤보는 무궁무진합니다.
어떻게든 연계가 가능하며 애초에 스킬들이 어둠구체 스킬과 서로 상호작용하여 사용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어떤 콤보든 만들어 낼 수있습니다.
신드라가 난이도가 어렵다고 하는 이유중에 하나 이기도 합니다.
6렙 전 콤보
- 평 (기본 콤보)
- - 평 - 평 - (원거리 상황시)
- 평 - - 평 - - 평 - 평 (근거리 또는 중거리 상황)
6렙 이후 콤보
신드라가 6렙을 찍고 난 이후라면 라인전이 훨씬 수월해 집니다.
바로 풀려난 힘 스킬을 배우기 때문인데
이 스킬은 단일딜로는 거의 롤 내에선 최강급의 스킬이며
이 스킬 덕분에 신드라에게 라인전 패왕이라는 별명이 붙는데 한몫 했습니다.
- - 평 - - ( 기본적인 6렙 이후 콤보이며 괜찮은 딜이 뽑힙니다.)
- - - 평 - -
(이 콤보의 경우엔 장거리 상황시에 매우 유용하며 적중률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일정 쿨감또한 갖추어 져야 사용이 가능한데 딜링으론 상당한 딜을 쏟아냅니다.)
- - - (처음 구체) - 평 - -
(세번째 콤보는 신드라의 최고 딜링을 뽑아 낼 수 있는 콤보입니다.
어둠 구체 스킬로 미리 견제를 해놓은 상태에서 의지의 힘 스킬로 처음 구체를 붙잡아두어 구체를
최대한으로 뽑아내어 풀려난 힘 스킬에 엄청난 데미지 증폭을 불러 일으킵니다.
다만 이것을 활용 할만한 상황이 잘 나오지 않으며 난이도도 생각보다 높은편에 속합니다.)
한타 상황시 콤보
신드라는 한타 영향력이 매우 뛰어난 챔프입니다.
후반으로 가면 적절한 쿨감을 갖추어 지속딜링또한 뛰어나며 궁으로 암살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 콤보로 인한 광역 스턴이 엄청난 한타 기여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사용하시면 팀원들에게 대단한 찬사를 받으실지도 모릅니다.
다만 적군와해 스킬의 적중률에 따라 신드라 유저의 실력이 판가름나기 때문에
개개인의 적중률에 따라 한타에서 죽을 쑬수도 5인 스턴을 넣을지도 판가름납니다.
- - -
제가 작성한 스킬 콤보들은 모두 대표적인 스킬콤보들이며 얼마든지 조합해서 마음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드라의 스킬 활용엔 중요한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되는 3가지만 이곳에 작성해두겠습니다.
1. 스킬 사이사이에 평타를 꼭 섞어라
신드라는 롤 내에서도 몇 안되는 무빙 캐스팅이 가능한 챔프입니다.
무빙 캐스팅이란 움직이면서 스킬을 사용하는 것인데
보통 일반 스킬들은 캐스팅바가 화면 하단에 뜨면서 잠시 멈추면서 시전합니다.
하지만 무빙 캐스팅 스킬들은 그 과정이 생략되며 부드럽게 무빙하면서 스킬이 시전 가능합니다.
그래서 중간중간에 부드럽게 평타를 때릴 수있는 시간이 확보됩니다.
또한 신드라의 평타모션은 미드라이너중에 최상급 모션이기 때문에 평타를 때리는데 큰 문제가 되지 않습
니다.
특히 초반일수록 평타 한방한방이 소중한데 평타 한방에 따라 점화로 죽을것이 안죽기도 하고
견제에 큰 도움을 줍니다. 경우에 따라서 1레벨의 어둠구체는 평타보다 약하기도 하며
쌍관룬을 사용할 경우엔 상대에게 더 아프게 다가 올겁니다.
2. 점화를 아끼지 말아라
신드라의 스킬 사정거리는 Q (800), W (950), E (700), R <(725) 16렙시 800>로 긴편에 속합니다.
반면에 점화의 사정거리는 550으로 다른 스킬들에 비해 짧습니다.
이 점화 사정거리 때문에 아끼다가 킬을 못낸경우도 많고 또는 상대방에게 죽겠지 죽겠지 ?? 하다가
킬을 못따낸 경우도 많습니다. 자신이 킬을 확실히 분명하게 낼 수 있는 상황이라면
걸지 않는것이 더 좋겠지만 아끼다가 걸지못하여 킬을 못내면 얼마나 아쉽겠습니까..
자신이 확신이 없거나 상대방에게 박히는 딜을
정확히 계산하지 못하겠다면 스턴을 건 후에 미리 점화를 걸어주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점화의 쿨타임 또한 위의 마스터리 사용시 200초 내외인데 쿨타임이 짧은 만큼
위협용으로 걸어주셔도 좋습니다.
3. 적군와해를 맞춰라
이 부분에 대해선 저도 도와드릴 수 있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이 스킬이 신드라의 꽃이라고 불리우는데엔 이유가 있습니다.
일반 스킬치곤 넓은 광역범위 ( 너프 ㅜㅜ ), 괜찮게 뽑아주는 딜링, 그리고 cc기
일반 스킬의 구성으론 궁극기 뺨치는 성능을 자랑합니다.
물론 어둠구체라는 전제조건과 일반 스킬치고는 조금 긴 쿨타임이 걸리긴 하지만
맞춘다는 보장하엔 모든 딜링을 퍼부을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매력적인 스킬이라고 합니다.
팁이라면 팁이겠지만 적군와해 스킬을 사용할때 구체와 일직선으로 날리기 보단 살짝 사선으로 치우쳐서
날려 주시면 조금 더 잘 맞습니다. (구체의 끝에 닿아도 스턴은 걸림)
시작 아이템은
도란링 + 2포션 or 플라스크 + 4포 (1포는 1분 30초 이후에 기다리셨다가) or 천갑옷 +5포, 신발 + 4포
이 4가지 선택지 중에 본인이 상황에 맞게 가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보통 도란링 2포션을 선택하며
플라스크는 라인 유지력을 선택하여 파밍전을 펼치거나 상대방의 지속 견제가 아플때
천갑옷은 ad챔프의 상대로 꾸준히 버티고 팔목보호대의 하위템으로 사용하기 위해
신발은 제라스나 직스등 스킬들이 논타겟팅이며 무빙이 필요한 상황에 추천드립니다.
핵심 아이템은 존야와 라바돈입니다.
존야는 생존기가 없는 신드라에게 단비와 같으며 라바돈은 신드라의 모든 딜링을 폭발적으로 증가시켜 줍니다.
아이템의 선택지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존야, 라바돈, 보이드(공허의 지팡이), 신발은 고정이며 나머지 2가지의 템엔 선택지가 다양합니다.
보통 은 ad 챔피언 상대로 가거나 치감이 필요할 때 가며
는 ap 챔피언 상대로 가거나 지속적인 딜링이 필요할 때 갑니다.
아무래도 쿨감이 중요한 신드라이다 보니 둘중 하나는 선택해서 초반 첫 코어템으로 올리는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나머지 남은 한템엔 방템을 올려 생존력을 올릴수도 있고 딜템으로 딜에 더 치중할 수있는데
한템 한템 신드라에게 어울리는지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심홀은 신드라에게 나쁘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아무래도 신드라 자체가 안티메이지 형태로 출시 되었기 때문에 상대방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며
강력한 ap 챔피언 상대로도 유용합니다. ( 성배 + 심홀 조합은 마방이 굉장히 높아짐 )
다만 오오라의 적용범위가 스킬 범위보다 작다보니 그렇게 효율적이진 않습니다.
라일라이는 이전에 패치가 진행되면서 신드라에게 괜찮은 효과로 바뀐 것 같습니다.
체력과 주문력을 상당히 증가시켜 주고 슬로우는 상대방을 추노하는데 더욱 도움됩니다.
다만 궁극기를 제외하곤 모두 광역스킬이기 때문에 슬로우 효과를 크게 기대하긴 힘듭니다.
, 여눈 또한 신드라에게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있습니다.
짧은 쿨타음으로 잦은 스킬 사용을 하는 신드라이기에 스택 또한 증가시켜주고
세라프로 변화한 후엔 신드라의 생존력과 마나를 증가 시켜 줍니다.
다만 걸리는것이 딜로스인데 여눈 자체가 딜로스가 심하기 때문에 남들이 딜 뽑을시간에
자신은 딜템을 못올리고 여눈을 간 자체가 딜로스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킬을 먹어 상대방보다 아이템이 앞서서 여눈을 함께 갈 수있을때 가거나 혹은
자신이 여눈을 뽑아도딜로스를 완화시킬수 있다 하시는 분들껜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제가 신드라의 마지막 템으로 많이가는 아이템이며 효율또한 괜찮은편입니다.
루덴 자체의 딜 또한 쏠쏠하며 잦은 스킬사용과 무빙 캐스팅으로 스택을 쌓기도 편리한 편입니다.
신드라의 딜링에 한몫 해줄 수있으면서 이속증가로 무빙에 도움을 줄 수있습니다.
리치 베인은 신드라에겐 어울리지 않습니다.
스킬 사이사이에 평타를 많이 섞는다지만 빅토르나 룰루처럼 평타 강화 스킬이 있는것도 아니고
후반에 가면 평타 넣을시간에 스킬 한번 더 쓰는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비추드립니다.
하지만 초중반에 게임을 터트릴 수있다면 굳히기 용도로 가는것은 괜찮다고 봅니다.
메자이.. 양날의 검 아이템 입니다.
패치 이후로 구매하자마자 5스택을 주는대신 사망시 스택 감소량이 1/3이 아닌 1/2로 바뀌어
더욱 더 효율이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죽지만 않는다면 스노우볼 굴리기 좋은 아이템이고
20스택을 뽑을 경우에 그 파괴력은 상상초월을 하기 때문에 (사실 누구나 20스택 뽑으면 다 쎄..)
자신이 양학또는 게임의 지배자라면 추천하는 아이템입니다.
밴시의 장막은 보통 일반적으로 가는 방어 아이템입니다.
몸이 약한 신드라에게 어울리며 스킬을 한번 막아준다는 메리트가 큽니다.
다만 지난번에 너프를 먹어 45초로 대기시간이 길어졌기 때문에 잦은 싸움이 생긴다면 비추해드립니다.
수호 천사.. 신드라에겐 너무도 어울리지 않습니다.
원딜과 같이 뒷포지션을 잡는 신드라가 물렸다면 이미 그 한타는 패배할 확률이 높습니다.
만일 살아난다고 해도 다시 태어나서 qe를 쓰기전에 죽을 확률이 더 높다고 판단합니다.
수은은 상대방에게 cc기가 많다면 가주시면 좋습니다. (정화를 들었다면 패스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 방템 (,, 등) 역시 상황에 유동적으로 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신발
신발로 갈만한 아이템은 ad 상대로 유용한 , 일반적으로 가는 , 룬에서 성장쿨감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 cc기 또는 ap 상대로 좋은 , 빠른 기동성과 로밍을 위한 의외로 괜찮은 이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닌자의 신발과 헤르메스의 장화는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마관신과 쿨감신 이 둘은 룬에서 성장쿨감의 여부에 따라 서로 선택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의외로 신드라에게 꿀템이라 할 수있는 기동신은 신드라의 빠른 로밍과 백업을 도와주고 라인 복귀에
도움을 줍니다. 처음엔 반신반의로 써봤지만 쓰면 쓸수록 괜찮아지면서 효율이 괜찮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신발 2티어 업그레이드는 왜곡과 민병대 중 하나 선택해서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 장신구
보통 1렙에 와드 토템을 구매해서 9렙에 바로 상급 와드토템으로 업그레이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50원으로 거의 무한에 가까운 시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와드를 구매할 필요도 없어집니다.
렌즈의 경우엔 상대팀이 시야장악을 잘하거나 우리가 장악을 빠르게 해야할때 가주시면 효율적입니다.
수정구슬은 비추천 드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무리 파일럿빨로 갈리는 챔프라지만 신드라의 q를 제외한 스킬을 전부 막아버립니다.
어둠 구체 스킬도 질풍검으로 요리조리 피해버리며 맞 딜교를 걸어도 바람장막으로 인해
제약이 걸립니다. 되도록 신드라 하실땐 1픽분께 밴을 부탁드리시길 바라고
야스오가 선픽으로 나온다면 신드라 이외에 다른 챔피언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르가나 자체가 ap 챔피언 상대로 버티기도 좋은데 w 스킬로 인해 라인푸쉬가 너무
빨라 신드라가 그 속도를 따라 갈 수 없습니다.
또한 블랙 쉴드로 인해 스턴을 걸기도 힘들고 궁으로 인한 한타기여도도 신드라와 맞먹는
정도입니다. 물론 주류픽은 아니라서 조금은 안심이지만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에코 자체가 신드라를 카운터 치는 스킬이 많습니다.
라인푸쉬 및 클리어도 비등비등하며 평행 시간 교차 스킬로 인해 스턴을 당하기도 쉽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신드라가 궁을 써도 에코가 궁을 써버리면 그냥 소용이 없습니다.
야스오와 모르가나보단 쉽겠지만 제 기준에서는 어려운 챔프에 속하는 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이 성립이 안되니 정화를 들던 텔을 들던 점화들 들던 뭐라도 들고
트페를 열심히 쫒아가주세요. 라인 클리어와 푸쉬가 빠른 챔프이므로
빠른 성배를 올리셔서 라인을 정리해주고 로밍을 백업가주시길 바랍니다.
아리가 한창 롤드컵에서 성행할때 부터 카운터라고 여겨진 신드라가 있습니다.
아리가 혼령질주로 접근하면 적군와해로 밀어준후 스킬을 맞추던 말던 서로 마구 때려주시면
이깁니다. 이상하게 아리만 만나면 스킬을 못맞추든 말든 스킬만 갈기면 이기는 것 같습니다.
물론 q스킬의 변화 이후에는 조금 껄끄러워 졌지만 과거의 폭딜은 나오지 않기에
서로 때려줍시다!!
많은 분들이 어려워 하시는 르블랑이지만 지금은 많이 쉬워졌습니다.
우선 르블랑을 막을 수있는 수단이 있습니다.
왜곡은 일자 스킬입니다. 적군 와해도 일자스킬입니다.
라인전에서 왜곡으로 들어온다 그럼 르블랑이 왜곡으로 들어온 위치에서 적군와해를 시전해주세요 어차피 피하든 말든 일자로 있기 때문에 무조건 맞습니다.
파일럿에 따라 갈리는 챔프지만 지나친 너프로 많이 죽은 상태라 쉬운편입니다.
현재 신드라의 위치는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과거의 라인전 패왕의 면모는 사라졌으며
적군와해의 너프로 인해 난이도는 더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신드라는 분명한 괜찮은 챔피언입니다.
활용 할 줄 안다면 괜찮은 성능과 예쁜 (?!) 캐릭터 디자인
그리고 신기한 구체 컨셉의 스킬까지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 공략을 읽으시는 많은 분들이 신드라를 플레이 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분명한건 신드라는 파볼만한 가치가 충분한 가치가 있다는 겁니다.
제가 신드라의 종합적인 위치를 평가 내린것은
딜링 : ★★★☆
라인 관리 능력 (푸쉬, 클리어 등) : ★★★
한타 기여도 : ★★★★
난이도 : ★★★★☆
외적인 부분 (디자인, 컨셉, 모델링 등등) : ★★★★☆
재미도 : ★★★☆
총합 : B
정도의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대회에서 활발하게 등장하는 챔피언들에 비해서는 부족하지만 그리고
정상급 미드챔피언은 아니지만 다양한 스킬과 색다른 스킬구성, 재미있는 신드라를 플레이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다른분들에 비해 미숙한 공략이지만 제가 알고있는 모든 정보들을 작성했습니다.
열심히 읽어주신다면 감사하고 부족한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 댓글로 궁금하신 점과 피드백, 오타 발견 받습니다. 많이 참여해주세요. ^^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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