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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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아나, 시계태엽 소녀
Orianna, The Lady of Clock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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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2달만에 브론즈에서 플레티넘1까지(캐리하는법)★

- Winus(2015-09-04, 조회수: 2304)

안녕하세요. 새로운 오리아나 공략을 쓰게된 Winus라고 합니다.

MMR2000정도밖에 안되는 [플레티넘2]유저지만 솔랭에서 오리아나를 통해 여기까지 빠른시간안에 올라왔으며 

챔프에 대한 이해도또한 충분히 높다고 생각합니다. 노말+솔랭+팀랭합해서 1500판이상은 했다고 생각합니다.

제 티어는 오리아나를 하기전에 브론즈~실버구간에서 허우적 거렸지만 오리아나를 하고난 이후로부터

1~2달만에 플레티넘2단계까지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인증은 곧 하겠습니다.


오리아나의 특징

◈ 어떻게 하느냐에따라서 수동적이될 수도 있으며 능동적이 될 수도 있다.

◈제드,탈론등의 챔프들과의 캐리하는 방식과는 다르다.

◈난이도가 높은편에 속하지만 어느정도 연습이 병행된다면 금방 익숙해진다.

오리아나, 시계태엽 소녀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10) 2470 마나 418 (+25.0) 843
공격력 44 (+2.6) 88.2 공격 속도 0.658 (+3.5%) 1.05
5초당 체력회복 6.87 (+0.55) 16.2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0 (+4.2) 91.4 마법 저항력 26 (+1.3) 48.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1
  • 레벨당 방어 +0.167
    x1
  • 체력 +8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주문력 +1.19
    x1
  • 레벨당 주문력 +0.1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 속도 +0.64%
    x1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8.266
  • 체력
    +32.12
  • 주문력
    +9.2
  • 마법 저항력
    +1.34
  • 공격 속도
    +0.64%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8,506 IP
룬은 상대 챔피언에 따라 여러 방식으로 나뉘고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또 나뉩니다.
항상 룬은 유동적이라는 것만 숙지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빨강룬(Mark)

빨강룬은 마관고정입니다.

가끔 패시브때문에 쌍관룬을 박으시는 분이 있는데 비추합니다.
  마관룬을 박아도 평타딜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쌍관룬이 아닌 마관룬을 박아 스킬딜에 더 힘을 실어주는게 낫습니   다.




노랑룬(Seal)

유동적인 노랑룬입니다.

AD상대(고정방어or성장방어)
 상대가 제드,탈론등의 AD암살챔피언이라면 고정방어or성장방어를 박아서
 안전한 라인전을 가져가는게 좋습니다. AD챔피언을 상대할 떄 성장체력or고정체력룬대신에 방어룬을 들면
 확실히 딜이 적게 들어오는게 눈에 보입니다.

◈AP상대(성장체력or고정체력)
 
 AP챔피언을 상대할때 사실상 노랑에 방어룬을 박는다는건 비효율적입니다.
 그 이유는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아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가끔 AP지만 평타위주의 딜교가 들어오는챔피언(오리아나  등)인경우에는 섞어주기도 합니다.



파랑룬(Glyph)

◈신드라,르블랑,피즈같은 한방딜이 아주 강력한 챔프상대(마저or성장마저)
 
 오리아나같은경우 물몸이기때문에 신드라같은 하드누커형 챔피언에게 6렙이후에 원콤이 날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경우 어처구니없이 죽는 상황을 줄여야하기 때문에 마저룬을 갑니다. 이런경우에 노랑룬에는 체력룬을 박았고
 파랑룬에는 마저룬을 박았기때문에 훨씬 딜이 덜 들어옵니다.
 물론 무빙에 자신이 있으신분들은 안가셔도 됩니다. 

◈AD챔피언상대(고정주문or성장주문)
 
 이런경우에 파랑룬에 마저룬을 박는건 의미가 없어지기때문에 거의 주문력or성장주문력룬을 갑니다.
 초반라인전에 더 힘을 싣고자 하시는 분은 고정주문력을 박으시면 되고
 후반을 바라보며 버티는식으로 하고자 하시는 분은 성장주문력을 박으시면 후반에 좀더 딜이 잘나옵니다.

◈초반평타딜교에 힘을 넣고자 할경우(공속)
 
 아주 극단적인 케이스긴 하지만 피즈or카사딘같은 근접AP챔프들을 상대할 때 가끔 쓰이는 룬입니다.
 추천하는 룬은 아니지만 평타를 좀더 자유자재로 쓸수 있게되고 씨에스먹기가 좀더 편합니다.


정수룬(Quintessence)

◈AD챔피언상대(고정방어룬)
 
 노랑룬과 정수룬에 고정방어를 박았을경우 확실히 안정적이게 됩니다. 왠만해서는 라인전에서
 탈론이나 제드에게 솔킬도 잘 안줍니다.

◈AP챔피언상대(고정주문력)
 
 가끔 마관룬을 박으시는 분이 계신데 정수룬은 확실히 마관보다는 주문력이 효율적입니다.

◈로밍에 힘을 주고 싶을때(이속)
 
 왕룬에 이속을 박을경우 이속이 4.5%가 올라가는데 이게 차이가 엄청납니다. 오리아나같이 카이팅형 챔프들의
 무빙에 좀더 힘을 실을수 있고 한타떄 포지션을 잡는데에 있어서 효율이 좋습니다. 물론 로밍에도 효율적입니다.





사실 룬이란건 절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항상 상황에 따라 바뀔수 있으며 플레이스타일이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분명히 룬을 어떻게 박느냐는 라인전에 큰 차이를 주는건 확실합니다.(손이 페이커급이 아닌이상)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거의 이렇게 갑니다. 가끔 유틸에 '요리의 대가' 말고 룬 친화력을 가는데
오리아나같이 블루의존도가 높은 챔피언에게는 룬 친화력도 좋습니다.
하지만 점화딜을 한틱 무마시켜줄 수 있는 '요리의 대가'또한 꿀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펠은 티어가 높아질 수록 더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저랭구간에서는 스펠의 중요성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스펠이 빠졌느냐의 여부가 라인전or한타포지션등에 영향을 엄청나게 주는 요소입니다.





Flash(점멸)Ignite(점화)(점멸,점화)
가장 기본적인 스펠입니다. 저는 왠만하면 이렇게 갑니다. 
오리아나의 대부분의 스킬과 평타리치가 점화사정거리보다 짧기때문에 효율적입니다.
오리아나의 2%부족한 딜을 점화로 보충해주면 훨씬 솔킬각이 잘나옵니다.
점화를 넣고 안넣고 딜의 차이는 정말 다릅니다.
점화는 꼭 킬각콤보의 시작과 동시에 사용해 주도록 합니다. 마지막에 콤보 다넣고 쓰기에는
점멸로 빠져버릴 가능성도 있기때문에 바로 사용해줍니다.



Flash(점멸)Exhaust(탈진)(점멸,탈진)
탈진의 경우에는 AD암살자챔프(Zed(제드),Talon(탈론),Yasuo(야스오),Riven(리븐))등을 상대할 떄 아주 유용합니다.
한방딜이 강력하고 붙어서 싸우는 챔피언에게 탈진을 걸어주면 제드같은 경우에는 붙지도 못하는 경우도 다반사고
딜이 거의 없어지기떄문에 훨씬 안정적이 됩니다. 또한 다이브에 특성화된 챔프들에게는
상대방스펠에 탈진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다이브를 못하게끔 만듭니다.
그러나 단점은 점화보다는 솔킬각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Flash(점멸)barrier(방어막)(점멸,방어막)
방어막의 경우는 한방딜이 아주 강력한(Syndra(신드라),Ahri(아리))챔프에게 유용합니다.
이런챔프들은 오리아나를 상대할 떄 100이면 100 점화를 들고오기떄문에 회복보다는 방어막이 좋습니다.
아시겠지만 회복은 점화가 들어왔을때 효과가 절감되니까요..



Flash(점멸)Cleanse(정화)(점멸,정화)

정화의 경우에는 CC기가 아주 좋은(Ahri(아리),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Morgana(모르가나),Veigar(베이가))챔피언을 사용할 때 듭니다.
무조건 이렇게 드는건 아니지만 라인전에서 안정적이게 됩니다.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점멸,텔포)

가끔 이렇게 가시는 분이 계신데 트롤스펠입니다. 양학하러 가실떄는 좋으실 지 모르겠지만 오리아나같이 확정cc가
없는 챔프한테 텔은 좋지 않습니다.

시계태엽 감기 (Clockwork Windup)
오리아나는 자신의 구체를 주문과 공격의 매개체로 사용합니다.
오리아나와 구체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구체는 오리아나에게로 되돌아갑니다.

오리아나의 기본 공격이 10~50(레벨에 따라)만큼의 피해에 주문력의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4초 안에 같은 대상을 추가로 공격하는 경우 20%만큼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이 추가 피해는 최대 2번까지 중첩됩니다.
명령: 공격 (Command: Attack)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6/5.25/4.5/3.75/3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목표 지점으로 돌진하라고 명령하여 구체가 대상 지점으로 가는 동안 마주치는 대상에게 60/90/120/150/180(+0.55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첫 타격 이후에는 70%의 피해를 입힙니다.

구체는 목표 위치 지점에 머뭅니다. (사정거리: 825)
명령: 불협화음 (Command: Dissonanc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에너지를 방출하도록 명령하여 주변에 있는 적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때 자기장이 3초 동안 발생하여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30/35/40/45/50%만큼 낮추고 아군의 이동 속도는 30/35/40/45/50%만큼 높입니다. 이 효과는 시간이 흐르면 점점 약해집니다. (범위: 255)
명령: 보호 (Command: Protect)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기본 지속 효과: 구체가 보호하는 아군 챔피언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6/12/18/24/30만큼 증가합니다.

액티브: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아군을 따라다니며 이들을 보호하고 2.5초 동안 55/90/125/160/195(+0.45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하도록 명령합니다. 중간에 마주치는 적은 방어막 총 수치 75%만큼의 피해를 받습니다. (사정거리: 1100)
명령: 충격파 (Command: Shock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충격파를 방출하도록 명령하여 근처에 있는 적에게 250/400/550(+0.95AP)의 마법 피해를 주며 잠시 뒤 적을 구체 쪽으로 잡아당깁니다. (범위: 41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저는 W선마보다 Q선마를 많이 합니다.


이유1

  오리아나의 모든 스킬은 구체로부터 나오며 그 구체의 위치를 옮길 수 있는 스킬이 Q이기 때문이기에

 쿨타임이 짧아졌을경우 궁각도 더 잘 볼수 있게되며 유동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게됩니다.


◈이유2

  오리아나의 마나는 아주 부족한편이기때문에 마나관리가 정말 어렵습니다.

 스킬콤보 몇번 돌리면 마나가 바닥나는경우가 다반사입니다. Q는 마나소모50고정이며

 계수또한 낮은편이 아닙니다. 저는 라인전할때 QW콤보를 다 쓰기보다는 Q와 평타를 섞어가며 마나를 최대한 아낍니  다. 물론 블루가 나왔을경우에는 얘기가 다르지만요.


->W선마가 나쁘다는 말이 아닙니다. W를 선마할 경우에는 Q선마보다 더 강한 한방딜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속증가,슬로우등의 효과가 올라가기 때문에 좋습니다.

 


스킬 콤보

기본콤보◈(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


가장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부연설명이 필요 없는 콤보입니다.



◈기본콤보+E◈(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Command: Protect(명령: 보호))


기본콤보에다 E스킬을 추가시켰습니다. E스킬에도 딜이 있다는건 왠만한 분들은 아실겁니다.

근데 이렇게 스킬을 사용했을경우 거의 마나가 남아나지를 않는다는걸 아시게 될겁니다.

가뜩이나 오리아나는 마나가 아주 부족한 챔피언인데 이렇게 사용해버리면 라인전 주도권이 아주 넘어가버리게됩니다.

딜교를 할때는 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정도만 사용하시면서 평타를 섞어주시면 됩니다.


◈한방콤보◈(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Ignite(점화)평타Command: Attack(명령: 공격)평타Command: Protect(명령: 보호)평타)      


모든 챔피언이 마찬가지겠지만 스킬중간중간에 평타를 섞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실제로 전프로 빠른별님이 하셨던 말씀이기도 한데 미드라이너가 얼마나 잘하는지는 무빙뿐만아니라

스킬중간중간에 평타를 얼마나 잘섞냐라고 하셨습니다. 더구나 평타가 아주 강력한 오리아나에게 평타를 섞어주는건

아주 중요합니다. 이 콤보는 상대방이 마저or체력템을 두르지 않았을때 체력이 4/5정도 남았을때 원콤이 나옵니다.

오리아나가 좋은중에 하나가 이런식으로 콤보를 사용했을경우 스킬이 빗나갈일이 없다는 점입니다.

오리아나의 궁극기만 맞춘다면 대부분의 스킬은 거의 확정적으로 맞을 수밖에 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오리아나를 잘하고 못하고의 차이는 구체의 위치선정, 마나관리에 있습니다. 

 아주 단순하면서도 가장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TIP1.구체관리-

 아주 단순하면서도 가장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많이하면 할 수록 늘겠지만

 먼저 구체의 위치선정에 대한 한가지 팁을 알려드리자면 구체는 상항 상대 챔피언의 동선주변에 놓는것이 좋습니다.

 이런식으로 플레이하게되면 일방적인 딜교를 할 수 있게됩니다.



 -TIP2.마나관리-

 마나관리에 대해서는 위에서 알려드렸듯이 스킬한방한방에 아주 신중히 사용하고 평타를 많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QW콤보가 빗나가버리는경우 3렙기준, 마나가 120이상 소모되게 됩니다. 초반마나가 500이 넘지 않는 오리아나에게 

 이는 아주 큰 손해입니다. 마나가 없을경우 아무리 전에 딜교에 이득을 봤다한들 소용이 없어집니다. 이로인해 완전히  라인전 주도권을 빼았기게 됩니다. 저는 블루가 없거나 극초반에는 Q선마를 하여 거의 Q로만 딜교를 합니다.

 만약 블루버프를 가지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스킬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TIP3.초반꿀팁- 

 1렙때 라인전 시작전에 꿀팁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Q를 먼저 찍었을경우에 1분35초쯤에 미리 구체를 미드라인 중간쯤  에 깔아놓는겁니다. 이렇게되면 Q를 사용했던 마나는 1분55초쯤에 이미 다 차게되고 라인전을 시작하게 되며 공이 이  미 바닥에 깔린  상태라 처음부터 라인전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게됩니다.

 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도란링,2포션)
가장 무난한 시작입니다. 도란링의 체력증가,처치시 마나,주문력 모두 빼놓을게 없는 가장 완벽한 시작아이템입니다.
특수한 경우가 아닌경우에는 모두 이렇게 가줍니다.

(수정 플라스크)Health Potion(체력 물약)(플라스크,3포션)
나는 마나관리를 잘 못하고 스킬을 좀더 많이 사용해서 딜교의 우위를 점하겠다 하시는분은 이렇게 가셔도 됩니다.
하지만 확실히 딜은 도란링보다 약합니다.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천갑,5포션)
제드,탈론등을 상대할 떄 좀더 평타딜교를 하면서 빠른 팔목보호대를 뽑기 위해서 갑니다.
굉장히 수동적인 시작아이템입니다.




핵심 아이템
1.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vs(모렐로노미콘) 

많은 분들이 이 두가지 아이템에 대해서 말이 많으신데
저는 상대가 올AD여도 왠만해서는 성배를 갑니다. 오리아나같이 마나가 아주 부족한챔피언한테 모렐로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오리아나는 더군다나 지속딜이 아주 중요한 챔피언이기도 한데 한타때 마나가 바닥나버리면 아무것도 못하고 평타만 쳐야되는데 이런 상황은 아주 치명적입니다. 한타도중에 어시나 킬을 먹었을 경우 최대마나30% 회복은
정말로 오리아나에게는 너무나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올AD라 해도 각각 챔피언에게는 AP딜도 섞여있기때문에
충분히 이용가능성이 있습니다.
마나관리를 아주 잘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마저를 버리면서라도 성배를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vs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상대방이 올AD일 경우에 여신의 눈물을 갑니다.
하지만 여눈을 갔을경우에 오리아나에게는 확실히 딜로스가 많이 생깁니다.
여신의 눈물에는 쿨감이 없는데 이는 오리아나에게는 치명적입니다. 이에 부족한 쿨감을 모렐로or성배로 매꾸어야 하는데 이로 생기는 딜로스가 상당합니다. 하지만 후에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 가 나온이후에는 엄청난 방어막으로 인해
한타떄 훨씬 생존력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착각하시는 것중에 오리아나의 왕귀타이밍인데 오리아나는 사실 극후반보다는 중후반에 더 강한 챔피언입니다. 이 시기를 딜로스로 인해 놓쳐버린다면 그또한 치명적이죠.

3.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중에 무엇을 더 빨리가야 할까?

공허의 지팡이는 챔피언에 딜이 더 잘들어갑니다. 물론 상대방이 마저템을 둘렀을경우에 효율은 더 극대화되지만
그게 아니더라도 챔피언에 박히는 데미지는 가격측면으로 봤을때도 라바돈보다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라바돈을 먼저 갔을경우에는 라인클리어에 힘이 더 실리게 됩니다. 물론 딜또한 강력하죠.
저는 중반에 라인을 밀면서 다른라인의 교전을 돕는 방식으로 플레이하기때문에 왠만해서는 라바돈 먼저갑니다.

4.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가는 타이밍

Zed(제드),Talon(탈론),Fizz(피즈)등의 챔피언이나 내가 한타에서 자주 물린다 싶으면 가시면 됩니다.
위와같은 챔피언과 라인전을 할 경우에는 성배같은 코어템보다 먼저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5.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vs(리안드리의 고통)
위에 두가지 아이템 모두 생존력과 딜또한 골고루 갖춘 아이템입니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의 경우에는
10%이속증가같은 오리아나에게 아주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고 딜또한 엄청납니다.
오리아나같은 뚜벅이챔프에게 이속10%는 정말 좋은 꿀옵션이죠.

(리안드리의 고통)의 경우에는 체력,트루뎀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인경우에는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을 가는게 좀더 효율적이고
상대방챔프중에 Dr. Mundo(문도 박사)Garen(가렌)Sion(사이온)등과같은 체력이 아주 높은 챔피언이 있을때 가주면 정말 좋습니다.


6.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에 대해서

저는 메자이를 아주 애용하는 편인데, 오리아나같은 서포팅형 AP누커에게는 정말 효율이 좋은 아이템입니다.
빽포지션을 잡고 원딜을 지키며 플레이하는 오리아나는 아무래도 강제이니시나 도중에 물려버리지 않는이상에는
잘 죽지 않는 챔피언입니다.(물론 포지션을 잘잡았을경우에..)
이런점을 이용해서 차츰차츰 스택을쌓아가면서 스노우볼을 굴리는 방법도 아주 좋은 플레이입니다.
하지만 Annie(애니)Zed(제드)Malphite(말파이트)Riven(리븐)등과같은 변수가 심한 챔피언들을 상대할때는 안가는게 좋습니다.
쌓이는 속도보다 깎이는게 더 많아서 종이쪼가리가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물론 무빙과 포지션에 자신이 있으시다면
가셔도 좋습니다. 저는 사실 이 템트리로 티어가 많이 올랐습니다. 아무래도 메자이는 하드코어한 아이템이기때문에
좀더 무빙에 신중해지게되고 집중하게 되서 실력또한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탈론
리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니달리
애니
카타리나
오리아나는 무상성이라고들 하지만 그건 옛날이야기고 지금은 아닙니다.
물론 잘하면 카운터씹어먹으면 되지만 유난히 암살자등의 기동성이 좋은 챔프에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Zed(제드)어려움

정말 어렵습니다. 물론 못하는 제드는 평타만치면서 QW콤보만 넣어도 무한디나이지만
잘하는 제드는 오리의 스킬은 최대한 피해주면서 한방을 노립니다. 오리아나의 궁극기를 피하기도 아주 쉽고 도주기가 없는 오리아나에게는 쥐약입니다. 피지컬이 좋은 제드는 6렙 이후에는 답이 없습니다. 표창을 최대한 피해주면서 평타딜교하세요. 그리고 항상 제드의 그림자 위치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괜히 그림자랑 붙어있다가 제드가 위치바꿔서 접근하면 점멸은 빠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Q선마보다는 W와 E를 좀 더 찍으시면서 좀더 안정적인 라인전을 가져가야합니다.
W에 붙은 이속과 E에 붙은 방어력과 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선궁은 절대 쓰면 안됩니다. 존야 먼저가세요.

Talon(탈론)보통~어려움

탈론은 제드보다는 쉬운편에 속합니다. 탈론의 Rake(갈퀴손)를 쉴드로 막아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탈론이랑 라인전을 자주 하시다 보면 감이 오시겠지만 스킬 사정거리에 살짝 가까이가면 탈론이 스킬을 쓰는데 이때
미리 예측해서 쉴드를 걸어주는겁니다. 하시다보면 생각보다 쉽습니다. 이렇게 스킬뺴주시면 그떄는 적극적으로 딜교하셔도 됩니다.
탈론이 분명 Cutthroat(목 긋기) 로 진입하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체력이 3/4정도 남았을때는 왠만하면 사려주는게 좋고
내가 풀피인데 목긋기로 들어오면 자신한테 쉴드걸어주시고 W쓰신다음(이속증가) 평타 Q딜교하시면서 추노하시면
딜교되실겁니다. 하지만 6이되면 원콤이 날 수도 있으니 항상 체력관리 잘하시고 점멸이 없으시면 어느정도 사려주셔야 합니다. 

Riven(리븐)보통~어려움

요즘 페이커가 다시 미드리븐을 꺼내면서 핫해진 챔피언입니다. 리븐을 잘하시는 분은 오리아나 평타나 스킬을
최대한 쉴드로 막아주면서 한방을 노리는 플레이를 합니다. 리븐을 상대할 때는 항상 리븐의 점멸 유무를 체크하셔야 하며  Broken Wings(부러진 날개)(부러진날개)가 빠졌는지를 체크하시면서 싸워야 합니다. 혹여나 씨에스를 먹으면서 Broken Wings(부러진 날개)를 사용했다면 그때는 마음껏 딜교하셔도 좋습니다. 리븐은 6렙때 정말 강해지는 타이밍인데 오리아나가 점멸이 없다면
풀피인경우에도 사리는게 좋습니다. 리븐이 점화와 Q평캔까지 쓰면서 달려들면 원콤이 나버리니까요.
한방을 주의하시면 됩니다.


Lux(럭스)보통

럭스는 상대하기 어렵지는 않지만 껄끄럽습니다. 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프리즘 보호막)로 인해 킬각이 잘 나오지 않으며
오리아나보다 훨씬 우월한 사거리때문에 접근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런경우에는 라인을 밀어주면서 플레이하시는게
가장좋지만 럭스의 라인클리어또한 오리아나에 뒤지지 않습니다.
상대하실떄 가장 주의하실점은 럭스의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광휘의 특이점)스킬각을 절대 우리미니언 주변에서 주면 안된다는겁니다.
럭스도 아마 오리아나를 상대할 떄 라인을 밀면서 플레이할텐데 이렇게 되면 내 체력도 깎이고 라인도 밀리게 되기 때문에 타워에서 계속해서 디나이를 당하게 됩니다. Light Binding(빛의 속박)(빛의 속박)은 최대한 피해주시고 럭스의 E스킬이 빠졌을때 딜교해주시면 됩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상황에서 파밍구도로 흘러갈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하지만 한타기여도는 오리아나가 조금 더 우월하기에 약간 더 유리합니다.

Lulu(룰루)보통~어려움

요즘 자주 보이는 챔프는 아니지만 시즌4쯤에 정말 핫하던 룰루입니다.
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픽스)패시브로인해 평타딜교도 절대 오리아나에 뒤지지 않으며 Help, Pix!(도와줘, 픽스!)(도와줘,픽스)Glitterlance(반짝반짝 창)(반짝반짝 창)를 통한 딜교 또한 오리아나보다 사정거리도 길고 갱호응도 좋습니다. 라인전에서 오리아나보다 안정적이며 약하지 않습니다.
Whimsy(변덕쟁이)를 통한 갱면역, Wild Growth(급성장)(급성장)등으로 역관광의 여지또한 갖춘 챔피언입니다.
라인전,갱호응,로밍 어떤면에서도 오리아나한테 뒤지지 않습니다. 궁극기때문에 솔킬각이 잘 나오지 않으며
항상 킬각을 볼때 궁극기를 생각해야 합니다.(다이브를 하실 때에는 더욱더 주의)
최대한 창을 피해주면서 딜교우위를 점해야 합니다.

Katarina(카타리나)쉬움

원래 카타리나 공략은 안쓰려고 했지만 생각보다 카타리나 상대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씁니다.
카타리나를 상대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Bouncing Blade(단검 투척)를 쉴드로 상쇄하는겁니다. 이게 가장중요합니다.
카타가 Bouncing Blade(단검 투척)를 사용하기 전에 모션을 잘 보고 쉴드로 막아만 주시면서 평타딜교하시면 충분히 디나이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관리에 소홀하셔서 Bouncing Blade(단검 투척)를 계속맞아주면 Shunpo(순보)Sinister Steel(사악한 검무)Ignite(점화)로 죽을수도 있습니다.
카타궁은 오리궁극기로 끊어주시면 되구요. 그리고 카타는 로밍에서 킬을 먹고오는 방식으로 플레이하는 챔피언이기때문에 꼭 미드 양쪽에 와드를 박아주시고 미아콜 제대로 쳐주셔야합니다. 한번 킬을 먹기시작하면 감당이 안되는 챔피언입니다.

Nidalee(니달리)쉬움

걍 좆밥입니다. Q선마하시고 라인밀어주시면서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 평타쳐주시면 니달리 아무것도 못합니다.
갑자기 미친놈처럼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Pounce(급습 / 매복 덫)로 들어오면 침착하게Command: Protect(명령: 보호)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Command: Attack(명령: 공격)Ignite(점화)로 죽여주시면 됩니다.
다만 계속 Q맞아주시면 한방에 갑니다.

Annie(애니)쉬움

사정거리 체력 면에서 오리아나가 훨씬 우월합니다. 라인전하실때 항상 애니 스턴스택을 유심히 보셔야하며
한방을 조심하셔야합니다. 워낙에 물몸이라 애니스턴빠졌을때 그냥 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평타Ignite(점화)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Protect(명령: 보호)하시면 원콤입니다. 풀피여도요.. 다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애니의Flash(점멸) Summon: Tibbers(소환: 티버)Disintegrate(붕괴)Incinerate(소각)Ignite(점화)콤보는 정말 주의하셔야합니다. 항상 애니의 점멸스펠체크하시면서 라인전하시면 왠만해서는 질일 없으실겁니다.





나머지는 차후 계속해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나,와드,스펠에 대해

1.마나에 대해


오리아나는 라인전을 할 때 마나관리에 소홀하시면 안됩니다. 아무리 그 동안에 딜교우위를 점했든 소용없습니다.

상대방의 마나는 반이상이 있는데 오리아나가 마나가 없다? 그렇게 되면 라인전 주도권 뺐기는 건 순식간입니다.

많은 분들이 간과하시는건데 미드싸움에서 마나=체력입니다. 마나가 없다면 갱이 왔을때 호응할 수 없으며 상대방이 대놓고 들어와도 아무것도 못하고 빼야합니다. 노코스트챔프를 상대할 때에는 특히 더 조심하셔야 합니다. 


2.와드에 대해


가장기본적이면서도 가장 놓치시는 부분입니다. 천상계와 심해를 판단하는 가장 단순한 표본이 와드박는 숫자입니다.

그만큼 천상계는 와드를 자주자주 박으며 시야싸움에 민감합니다. 핑크와드는 안박혀있다면 어디든지 박아놓는게 이득이며 도주기가 없어 갱에 취약한 오리아나같은경우에는 특히나 더 와드를 2개씩 사야합니다.

자신의 갱보호에 목적이 있기도 하지만 미드 양쪽에 박지 않았을경우 바텀or탑로밍으로 이어져 게임이 터지게 됩니다. 미드는 정글러가 가장 많이 지나가는 동선이기도 하며 미드의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다면

그 게임은 패배로 이어지게 됩니다. 꼭 자신의 갱킹보호를 위함이아니라 로밍방지, 정글동선확보에도 필요한 와드입니다. 꼭 2개씩 박아주세요. 와드사고 포션살돈 없으면 포션 안사도 됩니다. 와드는 롤의 기본이며 특히나 

미드의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3.스펠에 대해


 저는 천상계는 아니지만 천상계분들이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바로 스펠의 유무인데

이는 아주 롤에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점멸등의 스펠이 있느냐 없느냐는 상대의 스킬을 피할 수 있는 요소가

되고 상대방을 쫓아가 죽일 수 있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나에게 점화가 있다는것은 스킬이 하나더 있다는 사실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스펠여부, 상대방의 스펠여부체크는 아주 중요하며 그에따라 플레이방식도 유동적이어야 합니다. 물론 이는 저도 잘 지키지 못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노력은 해야합니다.


 

 

오리아나 로밍에 대해

 오리아나 로밍에 대해서는 항상 말이 많은데요, 저같은 경우에는 빽업은 갈지언정 먼저 로밍은 안갑니다.

오리아나같이 도주기가 없고 몸이 약한챔프는 로밍가던중에 죽어버리는 경우도 다반사인지라

항상 로밍을 갈때에는 신중해야합니다. 적의 정글러와 미드라이너가 보이지 않는데 용앞에서 알짱거리다가는

죽기 쉽상입니다. 그래서 저는 최대한 미드라인을 밀어버리고 다른라인에가서 그 라이너들과 타워를 밀어버리는 식으로 플레이합니다. 어차피 킬을 못따더라도 타워를 계속해서 밀게되면 시야주도권도 가져오게되고 타워를 부숨으로서 생기는 글로벌골드또한 상당하기에 이런식으로 플레이합니다. 억지로 로밍을 가려다 킬을 주게되는 경우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오리아나를 처음하실때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실겁니다. 오리아나가 어려운 이유중에 하나는, 한번 공이 다른곳으로 가면 그로생기는 딜로스가 있고 공의 위치,챔피언의 위치,적의 위치,궁각등을  한번에 봐야 하는데에 그 이유가 있습니다. 한타시 오리아나의 포지션은 원딜의 뒤 혹은 옆에 서면 됩니다. 쉴드를 걸어주며 적에게는 슬로우 그리고 아군에게는 이속버프를 주면서 플레이하면서 상황에 맞게 궁도 쓰시면 됩니다.

처음하시는 분은 3~5인궁각을 재려고 하지 마시고 아군을 지켜주거나 적 딜러라인에 궁을 박는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너무 궁각을 재다가 자기 챔피언이 맞고있는것도 모르고 죽는경우가 다반산데 이경우는 최악입니다.

일단은 최대한 원딜을 지켜주면서 딜을 넣으신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그리고 점멸스펠이 있을경우에는 조금더 앞에 나가셔서 궁각을 보시는것도 좋습니다.


 

 

 

티어올리는 팁

 이건 오리아나 뿐만이 아니라 공통된 점입니다. 제가 빠른시간에 티어를 올리는 이유기도 했습니다.



1.게임시작전 정글을 제외한 모든 이용자를 차단하고 시작한다.

   사실 롤에서는 채팅이 필요없습니다. 미아콜은 핑으로 찍으면되고 뺵핑도 있습니다. 

   실제로 프로게이머들도 랭겜을 할때 엔터키를 뺴고 한다고 합니다.


2.남탓은 절대 하지 않는다.

  어차피 이래서 죽든 저래서 죽든 자기 챔피언이 죽었다면 자기탓도 있는겁니다. 

  남탓해봤자 소용없습니다. 자기 멘탈만 금갈뿐입니다.


3.항상 피드백을 하면서 플레이 한다.

 이게 가장 중요한건데 자신의 플레이를 보면서 항상 잘했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비관적이긴 하지만 항상 자신의

 실수에는 이유가 있기 마련입니다. "내가 왜 이렇게 했지?" "내가 왜 죽었을까?"

 라는 마인드로 자신을 꾸준히 질타하면서 이유를 생각해본다면 실력은 반드시 올라가게 되있습니다.

 백날 남탓해봤자 남탓하는 실력만 늘지 자신의 실력은 늘지 않습니다.








사실 이 모든걸 제가 지켰다면 저는 첼린져였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적어도 꾸준히 노력해서

여기까지 올라오게 되었고 더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이 모든 조언은 누구나 할 수는 있지만

누구나 지키지는 못할겁니다. 하지만 적어도 지키려고 노력은 한다면 자신의 실력은 일취월장할 것임을 장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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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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