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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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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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공, 원숭이 왕
Wukong, The Monkey King
21
9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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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콩은 미드도 괜찮음

- PK군(2015-09-05, 조회수: 2215)

탑에서 핍박받던 오공이 정글이나 미드로 가면

 

생각보다 숨통이 많이 트임.

 

 

정글에서는 라인전보다 말리는일 적게 템을 올릴수 있으며,

(비록 돈 수급은 더 적을수 있겠지만...원하는데로 템을 정하고 판단가능)

 

개인적으로 오공은 AP에게 더 강하다고 생각함.

 

따라서 AP비율이 높은 미드가 조금 더 유리함.

 

로밍가기도 쉽다고 생각하기에 미드우콩을 즐겨합니닷.

 

 

솔직히 다이아는 못찍었음. 제일 높았던건 플레1임..

 

한동안 안해서 플5까지 떨어졌다가 오공으로 다시 플2됨.

 

 

오공으로 플레까지는 안정적으로 안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공, 원숭이 왕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00 (+45.0) 1065
공격력 66 (+3.5) 125.5 공격 속도 0.68 (+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8.04 (+0.8) 21.6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총 가격 : 7,062 IP

 

방관9/방어9/마저9/공룬3   - 기본 룬.

 

이거저거 섞어보고 했는데... 엄청난 차이가 나지는 않는듯..

결국 이 룬을 가장 많이 사용했습니다.

 

 

 

 

아래는 AD상대일때 들고있습니다.

 

 

 

 

 

그리고 8번은 정글/미드/탑이 AP일 경우... 하지만 거의 안씁니다;

 

9번 VS AD+AP는  맡고 있는 라인이 AD지만, 다른 라인이 AP일때 듭니다.

 

 

 

 

 

 

상대 미드가 상대하기 힘들다면 정글로 도망갑니다.

아래룬을 쓰기도 하지만 기본룬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거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미드로 갈때 상대가 미드우콩을 예측못해서

성장체력 이런거 들고오면 참 즐겁습니다.

 

저는 손이 구리고; 한계를 느끼고 있는 사람이라서

룬/특/템 등 정보와 준비를 통해 다이아를 뚫고 싶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우콩은 초반 라인을 잡아야 어느정도 편함.

 

양날의검도 좋긴한데 그냥 안찍을때가 더 무난한듯 싶음.

 

미미해서 체감으로 와닿거나 하지는 않음.

 

그냥 상대가 짤을 계속 한다! 할경우에는 확실하게 넣지 않음.

 

 

 

장군 2/3 포를 준 이유는 ... 잘 모르겠음.

 

효율이 별로라고 해서 쿨감에도 2포를 줘보기도 했고

 

도살자랑 포식에도 찍어 봤는데

 

승급전이나 꼭 이겨야겠다! 라고 생각했을때는 장군에 주고 있음.

 

 

정글일때는 공속말고 쿨감에 4포를 주고 있음.

 

 

방특은 일반적으로 저렇게 9포 주고

 

상대가 트페라면 첫째줄 체젠 말고 신속을. 3번째 줄 파괴전차 말고 불굴을 줌.

 

 

 

미드갈때 이그나이트 플래쉬.

 

탑일때는 이그나이트 or 텔  플래쉬.

 

정글일때는 스마이트 플래쉬.

 

 

어떤 우콩유저는 탑갈때 텔 이그나이트 들던데

 

나는 플래쉬를 좋아함.

 

 

w - 플래쉬 e r  로 좋은 이니쉬를 하는 경우가 자주 나옴.

 

혹은 플래쉬로 계곡/벽을 넘은 뒤 e로 접근해서 궁.

 

 

 

어떤 사람은 w를 나중에 쓰라는데 나는 접근하는걸 적이 몰랐으면 좋겠음.

 

w쓰고(요우무 쓴 뒤) 플래쉬 e로 순간적인 접근으로 적진을 와해 시키는 경우 짜릿하다고 느낌.

 

 

 

바위 피부 (Stone Skin)
오공이 5초마다 5~9의 방어력을 얻고 최대 체력의 0.35%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 챔피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5초 동안 100% 증가하며, 최대 5회 중첩됩니다. (범위: 1400)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오공과 분신이 다음 공격 시 사거리가 135/145/155/165/175 증가하고 20/45/70/95/120(+0.5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이 10% 감소합니다.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파쇄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100/125/150/175)
분신 전사 (Deco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오공이 돌격하며 1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고 3.25초 동안 움직이지 않는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오공의 궁극기를 모방하여 오공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근처 적을 공격해 기존 피해량의 35/40/45/50/5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25/8.5/7.75/7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며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근처의 적 최대 2명에게 돌격시킵니다. 적중당한 적은 각각80/110/140/170/200(+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오공과 분신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35/40/45/50/55%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오공이 여의봉을 2초 동안 휘두르며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휘두르는 동안 근처 모든 적에게 초당 1.375AD(+최대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각 대상을 처음으로 맞혔을 때 0.6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기 전 8초 안에 회전격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렙 스킬은 라인전 가거나 싸움 시작할때 찍어도 괜찮음. 이거 꽤 중요하다고 생각함.

 

스스로 느끼기에 못했을 당시에는 우물에서 e찍고 내려가면서 우끼우끼 거렸는데

 

어느정도 숙련이 되면서 보고 찍게 되는거 같음.

 

 

상대가 블크같이 그랩으로 인베 온다 할때는 급하면 w를 찍기도 함...

 

그렇게 되면 초반 라인전은 말리지만 천천히 주는 cs 받아먹으면 됨. 적에게 이득 주는것 보다는 나음.

 

 

상대가 리븐 야스오 같은 경우에는 1렙 q를 종종 찍음.

 

 

스킬 콤보

e - 평 q  (w) r   손이 구린 내가 오공을 하는 이유임. 완전 간단함.

 

 

이상적인 경우는 내가 부쉬에 들어갔는데 상대가 종종 다가오는 경우가 있음.

 

티어와 상관없이 종종 있음. (아주 높은 티어는 미경험이라서 논외.)

 

그때 평q e (상대가 발악한다면 w 섞어주고) R ! 이그나이트.

 

 

 

 

1~3렙때 eq로 상대에게 성공적인 딜교를 한다면 상대랑 비슷하거나 혹은 약간 우월하게 성장함.

 

 

방관룬(템)을 들고 e.  그리고 늘어난 공속.

 

q에 묻은 방관과 애매하지만 늘어난 사거리.

 

w로 상대 dps를 줄이기.

 

r로 이니쉬나 상태이상을 부여하거나 딜!!  혹은 도망칠때나.

 

 

챔프를 이해해야함. 상대 챔프도 이해하면 더 좋음.

 

 

스킬 활용 팁

오공은 약캐임.. 약캐 맞을거임. 그래서 스킬하나하나가 중요함.

 

포인트는 디코이를 쓸때는 철판을 깔고 써야함.

 

 

1. 물약을 먹고 있거나 버프를 들고 있을 경우에는 빠르게 쓰고 도망치고,

 

피가 여유가 있거나 혹은 어차피 죽는다면 더더욱 철판을 깔고 연기를 해야함.

디스이즈 메소드 ~

 

키보드 s키가 스탑버튼임. 그게 디코이 모션과 흡사함. 

 

적 정글러가 난입했다! 하면 s키를 누른 뒤 디코이를 쓴척하면 정글러가 내 동선을 예측해서

 

올라감. 적 미드도 따라 올라옴. 상대 챔프피가 없다면 e쿨을 보고 덤비거나

 

미니언 분포를 보고 e를 써서 이동후 w나   w를 먼저 쓰고 걍 걸어가든지 스펠이나 e로 둘을

 

따돌리면 됨.

 

 

2. 1레벨 초반 딜교시 상대가 cs를 먹는 폼을 보고 밀려하는지 혹은 만만한지를 보고

상대가 ap고 도란링1 물약2개다. 그러면 난 롱소드에 3포니까 한 개씩 교환하자!

라는 느낌으로 e로 들어가고 따라가면서 평타해줌.

 

상대가 스킬 쓴뒤에 들어가면 더 이득.  상대가 반격하며 스킬을 썼다면 조금 더 떄려주고 빠지자.

 

 

 

 

ex) 상대 빅토르가 1렙에 e(광선) 올렸고 내가 e로 들어가서 평타 한 대 했을뿐인데

나를 광선으로 지지고 평타를 했다!  그러면 계속 따라가면서 때리면 됨.

 

 

나는 ad이고 방관룬에 공격룬. 그리고 e에 붙은 공속이 있음.

 

하지만 상대는 ap에 마관룬 주문력 룬인데 방금 광선을 써서 스킬이 아무것도 없음.

 

광선 쿨이 올때까지는 롱소드 들고온 오공이 더 우월한거임.

 

심지어 내가 먼저e로 들어갔기에 광선보다 쿨이 더 빨리 돌아옴.

 

 

이러한 초반 딜교 방식 때문에 난 ap 상대하는게 조금 더 쉽다고 느낌.

(만약 빅토르가 q를 찍어서 보호막과 평타강화라면 상대가 스킬을 쓴 뒤나 2렙 찍고 들어가야함)

 

 

주의할건 들어가서 한 번에 죽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오바하다가 죽으면 개손해임. 오공은 e로 들어가기에 미니언이 같이 때림.

 

물약 하나씩 교환할래? 여차하면 너는 두 개를 빨아야함. 운 나쁘면 넌 플래쉬도 써야할걸?

 

이런 마인드로. 상대의 물약을 소모시키며 살짝 뒤로가게 해주는 거임.

 

 

 

왜냐면 오공은 2렙이 가장 강한 타이밍이니까.

 

 

 

3. 마스터이 q(알파)는 4명을 맞춤. 제자인 오공은 e(근두운)는 3명을 맞춤.

 

상대 미니언 두 마리 맞추고 적 챔프를 맞추는 방법이 있음. 스마트키 말고 스킬 범위로 체크하면

 

e가 퍼지는 범위가 뜸(예전엔 떳었는데 요즘은 안봐서.. 확실한건 아니구..).

 

 

 

그걸로 e를 먹이고 상대의 눈치를 살짝 봐야함.

 

어? 오공이 스킬이 빠졌네 하면서 왁왁 덤빈다면 w를 쓰고 맞기전에 빠지고

 

상대가 e를 맞고 허허 또는 우왕좌왕 하고 있으면 붙으면서 평큐 평평 하고 w 쓰고 빠지면 됨.

 

위 방식으로 디코이를 쓰면 상대가 이게 본체인지 분신인지 헷갈려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때 q로 머리 한대 때려주고 그 때 디코이 쓰고 빠지면 됨.

 

 

포인트는 상대가 날 때리겠다프면 w쓰고 빠지고 그냥 빠져도 될거 같다 싶으면

 

e쿨 2초전까지만 물러서면 됨. 오공할때는 뻔뻔해야함.

 

 

 

궁이 강하지만 한방기는 아님. 원콤이 나지 않기에 미리미리 간을 해두어야함.

 

고기도 시간을 투자해서 양념을 재두듯이. 궁콤보를 돌리고 싶으면 적어도

 

내 q뎀 e뎀 궁첫뎀 이그나이트 데미지. 와 상대 피를 순간적으로 계산하거나

 

경험으로 끌어내는 거임.

 

 

 

 

4. 오공은 많이 움직여주고 많이 멈춰있어야함.

 

부쉬에서 나오면서 s키를 눌러주면서 상대를 물끄러미 바라봐주거나

 

미니언 막타를 치고 s를 눌러서 행동정지를 하면서 상대를 물끄러미 바라봐줌.

 

이런걸 한 두번 보여준 뒤 상대피와 내 딜을 계산해보고 위에 언급한 상황에

 

s를 누를 타이밍에 w를 쓴다면, 접근하기가 쉬워짐.

 

 

ex) 3렙때 적이 e평 점화 혹은 점화만으로도 죽는경우가 나옴. 그 때 미니언 막타와 동시에

 

w후 e로 붙으면서 딜과 점화를 해주면 됨.

 

 

 

게임을 하다보면 블루를 먹거나 와드를 박으러 갔다거나. 그러한 이유로

 

비운 라인에 복귀하는 경우가 나옴. 자리를 오래 비웠다면 상대 정글러와 미드가 내터렛을

 

마구 때리고 있음. 그럴땐 상대에게 닿지 않는 범위. 그러나 너무 멀지 않은 거리에서

 

s를 눌러서 물끄러미 바라보면 적미드가 정글러와 열맞춰서 서로를 케어해주면서 비켜주는

 

경우가 있음.  오공이 w를 쓰고 e- 궁을 돌릴수도 있다는 생각에 그렇게 하는거임.

 

 

디코이 연기력으로 아군이 오는쪽으로 몰거나. 정말 아군이 오고있다면 들어가서 시간을 벌어도됨.

 

다만, 아군을 믿기 힘들 경우에는 그러한 선택은 피해주어야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오공은 말리거나 버스를 타거나 탱만 있으면 된다! 라는 상황이 아니면

 

딜로 가야함.  딜을 가지 않으면 취약함.  새로운 아이템들이 대거 나와서 나도 고민됨.

 

하지만 야몽과 라위를 버린적은 없음. (야몽은 종종 버리기도..?)

 

 

궁셔틀밖에 못하겠다 싶으면 체력붙은 템을 올리면됨.

 

ad가 강하다. 망자의갑옷, 란두인  ap가 강하다. 밴쉬, 솔라리

 

 

 

 

상대가 ap라면. 웬만하면 주문포식자를 선템으로 감.  하지만 초반에 퍼블로 많은 차이가

벌어졌다면 바로 야만의 몽둥이를 올림.

하지만 상대가 빅토르/피즈/케일 이라면 그냥 주문포식자를 올림.

 

 

첫템 롱소드 / 귀환후 롱소드1~2개 사는경우가 많음.

 

보통 죽어서 집간게 아니라면 첫 귀환 이후 롱소드3개나 롱소드2개 +루비수정or신발or망토 

 

두개는 야몽가고 하나는 라위재료로.

 

티아맷은 적이 만만하거나 탱가는 애가 없거나,

 

혹은 너무 어려워서 라인에 붙어있으면 안될 경우에 감. <ㅡ 빠르게 라인을 밀고 이동해야 함.

사실 말리면 방템을 가야함. 루비 수정사서 거인의 벨트로 바꾼뒤 어떤템을 가야 오래살지 생각해야함.

 

 

 

라위와 요우무 선택 기준

 

라위 - 적핵심 2명이 방템을 감. ap가 존야를 가고 있으며, 다른 적팀이 천갑옷 상위템이 코어일 경우.

 

요우무 - 적이 야들야들. 적팀 2명 이상이 천갑옷 상위템이 코어가 아닐 경우.

            혹은 상대중 하나가 톡 튀어나와서 라인을 자주 정리한다. 혹은 내가 원딜을 확실히 끊어야 한다.

            칼리,베인,루시안,그브는 이동기가 있음. e로 붙었는데 자꾸 회피한다면 요우무를 써준다.

           

 

 

 

 

             1코어                         1.5            2코어                      2.5

야만의 몽둥이(주문포식자)  -  곡갱이  -  라위(티아맷)  - 탐욕의검 or 체력보석 or방어구(천갑or망토)

 

 

개인적으로 코어와 코어사이인 .5 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함.

적을 압살하거나 다른 라인으로 가서 깽판을 칠때 어떤게 필요한지 생각해야함.

 

1.5코어는 거의 곡갱이. 혹은 루비 수정 + 롱소드(궁이 25초 정도 남았고 적 바텀이 노플이다! 하면 신발을 감.)

심하게 말린경우가 아니라면 1.5는 곡갱이.  곡갱이가 나왔는데 상대가 방템을 안간다 하면

라위 합성전에 탐욕의검을 사기도함.

 

 

상대가 빠른 라위를 강요하지 않는다면 곡갱이(1.5) -> 탐욕의검 -> 요우무(2코어) -> 거인의벨트로 가기도함.

 

거인의 벨트 돈이 부족하면 루비수정+천갑  or 루비수정+망토  어차피 체력+상대에따른 방마템 하나는 올림.

 

 

 

잘풀린다면 1.5로 곡갱이 구매 후 광휘의검을 가기도 함.

 

롱소드(시작템) - 야만의 몽둥이(1코어) - 곡갱이(1.5) - 광휘의검

 

 

그리고 요우무(거인의벨트)를 올린 뒤 라위를 감. 요우무를 갔다면 밴쉬or 란두인(망자의갑옷)

                                                                   벨트를 갔다면 라위 이후 삼위일체를 망치부터 올림.

 

 

                                    1       2       3        4            5              6

AP 비중큰 상대 최종템 요우무/라위/ 밴쉬 /삼위일체/마방신발/ 솔라리(주문포식자는 첫템일 경우만)

 

AD 비중이 높은 상대템 요우무/라위/란두인/삼위일체/닌자타비(cc가 많으면 마방신발)/수천or얼어붙은심장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시오페아
아 답없음. 적이 숙련도가 낮다면 붙어볼만한데 어지간하면 피하는게 좋음.
상대가 정상이라면 얘는 답을 모르겠음.
오리아나
오리도 중반까지는 어찌저찌 되는데 압살한게 아니라면 후반 오리 캐리가 많이 나옴.

상대하게 된다면 그냥 모빌신고 다른 라인을 털어주자. 오리랑 놀아서 좋을거 없음.
에코
에코 얘도 초반에 할만함. 후반엔 뒤집어지지만 어찌저찌됨. 케바케인듯.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지르
아지르. 후반엔 오공이 털림. 그런데 빅토르가 좋기에 오공을 얕보는 애들이 많음.
초반 킬 따기가 생각보다 쉬운 녀석임. 주문포식자(야몽) 이후 요우무를 빠르게 가주자.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는 방어특성중 첫번째 줄 신속으로 이속 감소를 저항하며,
세번째 불굴을 올려주자. 야몽 이후 티아맷을 올리며 성장마저를 들어도 좋다.
피즈
피즈. 생각보다 쉬움. 첫템을 주문포식자 이후 야몽 요우무를 가고
만약 빙하의장막-> 얼어붙은심장을 가는 피즈라면 주문포식자->라위를 가자.

 

챔프별 상대법은 차차 올리겠음. 일단 주말을 즐겨야겠음.

 

글이 길어져 가독이 떨어져서 마음이 아픔. 하지만 도움이 되는게 있으면 좋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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