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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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0
9
21
1/1
[BGM] ▶ 무궁무진한 서포터 쓰레쉬! ◀

- 테일형(2015-10-31, 조회수: 4722)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LydYF

 

DJ Okawari - Flower Dance


 

 

 

 


※본 공략은 PC로 보시는게 읽기 수월합니다.

 

 

안녕하세요. 시작에 앞서 소개드리겠습니다.

 

필자는 평소에 쓰레쉬를 즐겨하는 쓰레쉬 유저입니다.

 

앞서 말씀드리는데 필자는 '골드' 입니다.

 

그래서 다른 고티어 분들의 공략보다 부족한 점이 보일지는 몰라도,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모르시거나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로 여쭤보셔도 좋습니다.)

 

 

전 이번 시즌5 배치로 브론즈 4티어를 배치받았습니다.

그러나 거의 쓰레쉬로 골드4 티어까지 올라왔습니다.

 

그러므로 이 공략이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다는 바램입니다.

 

 

 

필자가 학생신분이라 공략 수정이 지체되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서론이 너무 길어졌네요.

 

 

+15/08/16 - 골드 5 승급했습니다.

 

+15/10/18 - 골드 3 승급했습니다.

 

 

15/10/?? - 골드 4로 강등됬습니다.

 

 

[인증]

 

「쓰레쉬 스킨」

 

심연의 공포 쓰레쉬 (975rp)

 

평타에 작은 물방울 E의 물방울 세세한면이 좋은 스킨입니다.

쓰레쉬스킨을 만들 때, 가장 신경을 많이 쓴 스킨이라고 생각합니다.

 

 

챔피언십 쓰레쉬 (975rp)

 

제가 가장 좋아하는 스킨입니다. 전체적으로 푸른색이 멋있는 스킨입니다.

 

 

 

불의 축제 쓰레쉬 (975rp)

 

출시 당시에 굉장히 인기 많던 스킨인데 쓰는 분들이 적네요.

궁극기에 구멍 뚫린게 징그럽다는 분들도 봤습니다.

전 상당히 퀄리티가 높은 스킨이라 생각하는데..

좋고 싫고는 취향이니까요.

 

 

삼성화이트 쓰레쉬 (975rp)

 

6월 5일 17시까지 판매했던 스킨입니다.

그랩이 쭉쭉 뻗는거 같아서 이 스킨도 자주 씁니다.

아쉽게도 다른 스킨들과는 다르게 스킬 사용시에 색이 많이 바뀌지않습니다.

 

영혼색이라던가, E스킬이라던가.. 말이죠

그래도 한정판이라는게 희소성이 있죠.

 

 

+ 15/10/16 - 챔십 구매했습니다. 올스킨!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9
  • 방어 +0.7
    x4
  • 마법 저항력 +1.34
    x5
  • 방어 +4.26
    x2
  • 공격력 +2.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0.8
  • 체력
    +72
  • 방어
    +11.32
  • 마법 저항력
    +6.7
총 가격 : 12,190 IP

1. 필자가 사용하는 룬

 

빨강 공격력x9      노랑 체력x9     파랑 방어x4 , 마법 저항력x5    정수 방어x2 , 공격력x1

 

가장 무난한 룬이라고 생각됩니다. Flay(사슬 채찍)E스킬로 평타가 강해지는 쓰레쉬는 라인전에서 평타견제가 꽤 중요하기떄문에,

 

빨강에 공격력을 박음으로써 평타를 더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노랑의 체력은 라인전단계에서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파랑의 방어 4개를 박은 이유는 상대 원딜의 딜을 조금이나마 덜하기 위해서 입니다.

 

정수의 방어 2개도 이와 같은 이유이죠.

 

 

2. 극 방어룬

 

빨강 방어력x9     노랑 방어력(체력)x9     파랑 마저(방어)x9     정수 방어x3

 

상대가 올AD이거나 팀에 탱이 없을시에 쓰레쉬가 탱을 갑니다. 그러므로 방어적인 룬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번 룬이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됩니다. 취향에 따라 파랑에 쿨감을 끼셔도 무관합니다.

 

저도 요즈음에는 파랑에 쿨감을 조금 추가해서 사용중입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모바일 배려]

 

쓰레쉬에게 가장 적합한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쓰레쉬에 스펠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1. Exhaust(탈진)탈진 Flash(점멸)점멸

 

기본적인 서폿의 스펠입니다.

무난할 때 들어주시거나 상대의 누커,암살자 [예 : Riven(리븐)Yasuo(야스오)Zed(제드)Katarina(카타리나)] 가 있을시에 들어주시면됩니다.

 

2. Ignite(점화)점화 Flash(점멸)점멸

 

위 스펠을 드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라인전을 강하게 하고싶다. ,  상대에 피흡을 하는 챔피언이 있다. , 소라카가 있다.

 

고티어에서 쓰레쉬로 점화 점멸 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좋다는 뜻이겠지요.

 

 

3. Heal(회복)회복 Flash(점멸)점멸

 

아군 원딜이 barrier(방어막)Ignite(점화) 등을 들었을 시엔 서포터가 회복을 듭니다.

바텀듀오 한 명쯤은 회복을 드는게 좋습니다.

 

4. 들면 팀원들이 어머니 안부를 물어보실겁니다.

Ghost(유체화)Clarity(총명)Teleport(순간이동)Cleanse(정화)Clairvoyance(천리안)Smite(강타)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필자는 위와 같이 스킬을 찍습니다.

 

라인전을 위해 Flay(사슬 채찍)E스킬을 3번찍고 라인전이 끝난 후에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마스터합니다.

 

허나, Flay(사슬 채찍)E를 선마스터하거나 Death Sentence(사형 선고)Q를 선마스터 하는 것은 취향입니다.

스킬 콤보

1. Death Sentence(사형 선고)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Flay(사슬 채찍) 평

 

라인전 단계에서 쓰이는 딜교 스킬콤보입니다.  

추가로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적중시킨 후 아군에게 Dark Passage(어둠의 통로)를 던져주는 것으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2. Flay(사슬 채찍) 평

소소한 딜교환입니다. 보통 1레벨 딜교용이나, 상대가 Flay(사슬 채찍) 안에 들어왔을 때 씁니다.

Flay(사슬 채찍)가 강화된 후(스킬창 위에 Flay(사슬 채찍)아이콘이 빨간색)때 쓰면 딜을 더 넣을 수 있습니다.

 

 - 6렙 이후

 

1. Death Sentence(사형 선고)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Flay(사슬 채찍) The Box(영혼 감옥)

위에 말씀드렸듯이 Death Sentence(사형 선고)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Flay(사슬 채찍) 후에 The Box(영혼 감옥)를 사용하여 궁극기를 적중시킵니다.

그러나 저는 이 콤보보단 Death Sentence(사형 선고)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The Box(영혼 감옥) Flay(사슬 채찍) 콤보를 추천드립니다.

무엇보다 궁극기를 맞춰 슬로우를 묻히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적중시키자마자 The Box(영혼 감옥)사용하고 Flay(사슬 채찍)로 당겨

 

궁극기를 적중시킵니다.

안그러면 상대가Flash(점멸) 등의 도주기로 The Box(영혼 감옥) 내에서 도망가버리기 때문입니다.

 

- 갱 호응

 

1.Dark Passage(어둠의 통로) Flash(점멸) Flay(사슬 채찍) Death Sentence(사형 선고) The Box(영혼 감옥)

 

정글러에게 Dark Passage(어둠의 통로)을 던져주고 타는 순간 Flash(점멸)을 사용하면 랜턴을 탄 챔피언이 그 거리만큼 더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Flay(사슬 채찍)로 당기고 Death Sentence(사형 선고) 맞추시면 되는데, 여기서 대부분 상대가 도주기를 사용할텐데, 예측해서 Death Sentence(사형 선고)사용하시

면 될 거 같습니다. 이어 The Box(영혼 감옥)으로 가둡니다.

 

 

 

 

스킬 활용 팁

 당연한 말이지만 상대 무빙을 예측해서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정확히 적중시키는 것, Dark Passage(어둠의 통로)를 아군이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장소에 던져줌으로써 아군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Dark Passage(어둠의 통로)은 상대가 밟고 있거나 그 위에 와드가 박힌 상황이면

 

아군이 탈 수 없기때문에 가까운 빈 곳에다가 던져줘야지 아군이 탈 수 있습니다.

 

 

 

참고로, Flay(사슬 채찍)E스킬은 쓰레쉬 쪽으로 사용하면 쓰레쉬 쪽으로 적을 당겨올 수 있고,

반대쪽으로 사용하면 적을 밀쳐낼 수 있습니다.

 

쓰레쉬 처음하시는 뉴비분들이 자주 실수하시는 스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쓰레쉬 스킬 중 사용하기 가장 난해한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이 쓰시다보면 금방 익숙해지실 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위는 거의 필수템으로 생각되는 것만 나열했습니다.

 

1. 시작아이템

 

 (고대유물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고대유물방패 , 체력물약 3개 마나물약1개가 가장 적합합니다.

 

Ruby Crystal(루비 수정)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로 시작하는 공략을 자주 봤는데, 저는 고대유물방패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아이템은 어디까지나 파일럿의 취향이니까요.

 

쓰레쉬에 평타가 원거리라 고대유물방패를 가는 서폿들에 비해서 고대유물방패 터뜨리는게 어렵다는 분들이 있어 고대주화를 가는 분들이 종종 보이는데 나쁘지않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취향이니까요.

 

2. 아이템 빌드

 

1) 라인전단계 (로밍 위주)

(고대유물 방패)로 시작하여 골드를 모아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구매합니다. 이는 로밍력이 강력한 쓰레쉬에 이동속도를 증폭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라인전단계에서 로밍갈 일이 많을 것 같다면 (시야석)보다 먼저 가주시면 됩니다.

 

1) 라인전단계 (보통)

(고대유물 방패)로 시작하여 골드를 모아(시야석)를 구매합니다. 시야석 빌드는 무난한 상황이거나, 적 정글 개입이 많은 경우에 갑니다.

 

시야석보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라인전에서도 도움이 많이 되서 (시야석)보다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먼저 갑니다.

 

중요 - 위 빌드들에서 공통적으로 시야석을 뽑으신 후에 (와드 토템 (장신구))을 꼭 (탐지용 렌즈 (장신구))로 바꿔주세요.

 

2) 라인전 종료 후

라인전이 끝난 후에는 보통(고대유물 방패)(시야석)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이상이 나온 상태일겁니다.

그 후에 고대유물방패를 산악방벽으로 올려주시고 아군 정글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가는지 확인한 후 가지 않는다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추천드립니다.

 

체력과 마법 저항력을 올려줄 뿐만 아니라 주변 아군에게 마법 저항력과 체젠량을 증가시켜주고 보호막까지 씌워주기 떄문에 좋습니다.

그 후에는,  적이 cc기를 다소 보유하고 있거나, 아군 한 명만 지키면 이긴다 할 때(미카엘의 도가니)를 가주시면 됩니다.

 

3. 갈만한 아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방어력 +100에 쿨감 20% 꿀템입니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상대의 체력 퍼템 스킬을 가진 챔프가 많다면 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정당한 영광)아군이 이니시를 걸어야 할 상황일 때 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무난하게 좋은 템입니다. 자신을 공격한 상대의 공속을 낮추고 사용시 주변 유닛의 이동속도까지 감소시킵니다.

Zeke's Herald(지크의 전령)아군의 AD챔프가 많거나 AD챔프가 잘컸다면 가는 것도 좋습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보통 탱으로 가지 않는 한 잘 안가는 템입니다. 그러나, 탱 쓰레쉬일 떈 자주 가는 아이템입니다.

Thornmail(가시 갑옷)상대의 평타 위주 챔피언 (예 : Master Yi(마스터 이)Lucian(루시안)Kalista(칼리스타)Jax(잭스)Caitlyn(케이틀린)Jinx(징크스)등)이 있을 때 가주시면 상대 게임하기 싫어집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상대 포킹이 상당하고 상대 AP가 잘컸을 때 가줍니다. (예 : Nidalee(니달리)Azir(아지르)Ezreal(이즈리얼)등)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딱히 카운터라고 보기 어렵습니다만,
상대 원딜이는 알리는 Q로 끌었다고 들어가버리면 바로 지옥행입니다.

알리는 근거리, 쓰레쉬는 원거리

답은? 거리유지하시면서 평타 넣어주시면 고통받는 알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E쓰느냐고 바빠집니다.
모르가나
블랙쉴드 사기스킬..

쓰레쉬의 스킬들을 무효화시킵니다.

그러나, 원딜 끄는 척하면서 모르가나를 타겟으로 바꾸면
모르가나는 원딜에게 블랙쉴드 써주고 지가 끌립니다.

블랙쉴드 거는 상대만 피해서 Q날려주시면 될 것같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6레벨 전까지 쓰레쉬가 매우 유리합니다.

절대 Q로 끌었다고 들어가지마시고,

레오나가 E로 원딜에게 들어온다면 바로 E로 밀쳐냄으로써 딜교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애니
물몸

스턴만 조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시로 패시브 스택 보시면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소나
물몸

이즈,소나 조합이면 매우 고통받지만 물몸입니다.

일단, 상대하기 껄끄럽거나 쉬운 챔프만 나열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와드 TIP

 

 

블루팀일 경우, 저 위치에 핑와를 설치하시면 적 입장에선 와드를 지우기 매우 부담됩니다.

삼거리에 핑와를 박을 때는 가능하면 이렇게 설치하시는게 좋습니다.

 

 

 

위처럼 와드를 설치하시면 상대팀 렌즈에 잘 걸리지 않을 뿐만아니라 용을 먹고 안먹고도 알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정글 리시를 빠르게 도와주고 라인에 가서 선2렙을 찍기위해 미니언을 쳐줍니다.

상대보다 2렙을 먼저 찍었다면 바로 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써서 스펠이나 피 빼주시면 됩니다.

Ignite(점화)점화를 드셨다면 2렙 맞다이는 왠만해선 이깁니다. 물론 상대 조합이나 우리 원딜의 호응 등등이 걸리겠죠. 

 

수시로 부쉬에 와드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수시로 와드박는 것이 중요합니다. 혼자 라인미는 상대 짤라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쓰레쉬가 탱이 아니라면 원딜 옆에서 원딜을 지켜주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cc기가 걸리면 미카엘 써주고 원딜에게 접근하는 적을Flay(사슬 채찍)로 밀쳐내거나 Death Sentence(사형 선고)로 제압하는 등 원딜을 지키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에 추가하겠습니다.

 

마치며

필자는 쓰레쉬를 300판도 플레이 해보지않았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공략을 작성하게 된 이유는

 

저와 같은 브,실,골 분들이 쓰레쉬를 보고 조금이나마 흥미를 느껴

티어 올리기에 도움이 된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떄문입니다.

 

많이 부족한 공략 봐주셔서 감사드리고,

 

닥배드는 자제해주세요. 배드주실거면 배드주시는 이유도 함께적어서 주시면 좋겠습니다.

 

+ 오타 지적 감사히 받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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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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