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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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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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기]블리츠크랭크 깡통로봇

- 자객녀(2015-09-10, 조회수: 2248)

나이 30바라보는 플레기입니다..

 

롤이라는 게임을 시작한지 벌써 3년정도 된것같네요..

처음시작하면서 30레벨 찍을때까지 깡통,소나 이외에 것은 단한번도 해보지 않았습니다.

 

그와중에도 비율을따지자면 8:2 정도 되겠네요..(깡통 압승!!)

 

시즌2 막바지에 시작해서 친구들과 욕이란욕은 다먹으면서 했었죠.

 

어느덧 모1이 되어버린 저의친구 깡통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어떻게 적어야 진정성있는 도움을 드릴수 있을지 많이 고민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9) 250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 +0.91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0.97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13,218 IP

저는 룬을 이렇게 듭니다.

다들 블리츠 평타섞고 하신다고 공룬을 박으시는데,

분명 공룬보다는 딜이 덜나오고 부족하겠지만,

서폿이 3대 더 맞아 주고 원딜러가 1대 더 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모2인 쓰레쉬 또한 이렇게 들고 다닙니다.

(성장 마저와 고정마저는 본인 취향을 존중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가장 무난해보이는 평범한 판의 마스터리 세팅입니다.

 

룬셋팅으로 디펜의 투자를 최소화 하고 유틸쪽에 21을 주어

블리츠 깡통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는 이속특화 마스터리가 아닐까 싶네요.

 

룬세팅을 저렇게 하고도

많이 맞을꺼같고, 원딜을 지키기보다 이니시도 걸면서 탱킹을

조금이라도 본인이 서줘야하는 조합이라면

0/16/14또한 좋습니다.

스펠은 이것이 진리라고 생각합니다.

 

점화는 '소라카'를 제외하고는 들지 않습니다.

 

저도 반년전만해도 분명 점화가 킬따기도쉽고 스노우볼 굴리기 훨씬 좋다고

생각한적이 있었으나, 확실히 탈진(이그저스트)보다는 이펙트가 중반만 넘어가도

확연히 떨어지는 것을보고 확정을 지었습니다.

 

정말 이렇게 들으세요 ^^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4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18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순서는 많은 보편적인 글쓰신 분들과 다릅니다.

R - Q 까진 같지만, W가 아닌 E를 선마 합니다.

해서 순서는 R - Q - E - W가 되겠습니다.

스킬 콤보

모두들 아시겠지만 기본소양입니다.

어렵다면어렵고 실제로 해보면 생각보다 쉬운 콤보입니다.

 

1 Q(그랩) → E(강철주먹) → 평타,평타,평타(2레벨 라인전 딜교환)

2-1 W(폭주) → Q(그랩) → 평타/E(강철주먹) → 평타,평타,평타(6레벨전 라인전 딜교환)

2-2 W(폭주) → E(강철주먹) → 평타 → 도주한타겟에게 Q(그랩) → 평타,평타(6레벨전 라인전 딜교환)

 

3-1 W(폭주) → Q(그랩) → 평타 → E(강철주먹) → R(정전기장) → 평타,평타(6레벨 이후 교전)

3-2 W(폭주) → Q(그랩) → R(정전기장) → 평타 → E(강철주먹) → 평타,평타(6레벨 이후 짤라먹기)

[3-2는 적이 도주기가 추가로 있던없던, 점멸(플래쉬)까지 사용하지못하게 해서 순간 짤라먹기를 하는 용도입니다]

 

스킬 콤보는 중간 평타를 섞어주는것도 중요하지만 어중간하게 하느니,

스킬콤보라도 잘 넣으시는걸 추천합니다.

 

상황에따라 콤보가 다릅니다..

몇가지 상황을 대입해 놨으니, 상황에 맞게 생각하셔서 콤보를 응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스킬 활용 팁

혹시나 의문을 갖으시는분들도 있으시겠지만, W가 너프아닌 너프가 된후로는

E선마로 갈아 탄것입니다.

의외로 E선마를할경우 E쿨타임이 짧아지기때문에

적 브루져들에게 빅엿을 선사할수 있습니다.

[예시] 원딜 옆에있을때 한타발생시 브루져는 대!부!분! 원딜을 물러들어옵니다.

아군 원딜과의 거리를 벌리신뒤 Q(그랩)으로 본인앞으로 데려옵니다.

그후에 E(강철주먹)으로 공중부양 시켜주세요.

(이때 아군 원딜과의 거리를 많이 벌리지는 않아야 브루져가

다시금 대쉬하여 원딜에게 달려들려 합니다.)

다시금 아군 원딜에게 달려들었을경우, 쫒아가 탈진(이그저스트)를 넣어주시고

E가 쿨타임이 돌아오면 E를 사용하여 딜로스를 만들어줍시다.

이정도 하면 아군 원딜러가 CS를 치지않았다면 브루져는 전장이탈합니다.

 

브루져와는 다르게 암살자들은 콤보의 순서가 좀 다릅니다.

브루져는 거리를 벌려주며 지속적인 딜로스를 목적으로 서포팅하지만

암살자는 순간 누커의 개념이기 때문에

제일 먼저 해야할일은 탈진(이그저스트)를 암살자에게 써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매상황 소환사 주문을 보유하고있기는 어렵지만, 그판에 1명이상의 암살자가

적팀에 존재한다면 암살자가 아군 딜러를 물고들어오기 전까지는 탈진(이그저스트)를

최대한 사용하지말고 들고있어야 합니다.

 

다이아까지는 가보지 못했지만 플레1까지는 최소 이것만해도

욕은 안먹고 다녔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저의 템트리입니다.

기본 초반 라인전은 고대유물방패로 시작하여

(피관리, 장기라인전, 선2레벨등 쪽에서 우위 또는 최소 동급을 가져갑니다)

첫라인전이 대체로 끝나면 500-600이 벌려있고, 킬이나 어시를먹고 귀환하는

좋은경우는 시야석이 일시불로 나오니 바로 구매해주면 좋습니다.

 

최대한 빨리 시야석을 먼저구매해주고,

바로 어빌리티(기동력의 장화)를 구매해줍니다.

어빌은 기본적으로 로밍등에 특화되있기도하지만, 후까시라고 하나요..

겁주면서 원딜러의 CS수급에대한 방해를 중지시켜 조금원활한 CS수급이 될수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답니다. 최대출력은 두말할꺼없이 최고구요.

 

블리츠크랭크라는 챔피언은 최대한 가까이붙을수록 적이 도주기 또는 점멸로 피할경우에도

Q(그랩)으로 데려올수 있는 거리가 나오게 붙어서 진입해주는것이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Q(그랩)이 먼저가아닌 W와 E를 먼저 쓸 거리를 좁힌다면 도주후에도 Q를 기대해볼수있기때문에

킬을내기에 조금더 수월한감이 있습니다.

 

또한, 원딜러 또는 아군 딜러를 지키는 역할에 많은 도움을 줄수없는 스킬구성이다 보니

미카엘은 당연히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어떠한 CC를 가지고있던 CC가없는 누커형식의 구성이 되었든//

우리 아군이 우세하던 밀리고있던지 간에.. 저는 최대한먼저 어빌리티 다음으로 미카엘을 뽑습니다.

 

미카엘은 슈퍼세이브용의 아이템이 아닙니다.

CC걸리자마자 피가 달지않더라도 풀어준다면 그만큼의 아군 딜로스를 막아줄수도있고,

순간적인 액티브 아이템이기 때문에 적팀에게 '딸피의 유혹'을 시전할수도있습니다.

(잘못한다면 욕을먹겠지만요...)

물론 슈퍼세이브용으로도 사용가능하니 충분히 서포터로써 선템의 자리에 있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쯤되면 라인전단계를지나 중반단계쯤 다가올텐데 고대유물방패를 팔아 유목민메달로 교체해주고

승천의 부적을 구매합니다.

 

어찌되었든 승천의 부적은 서포터가 가기에는 나쁘지 않은 공수변환이 가능한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상황에 쓰이느냐에 따라 최고의 아이템이 될수 있습니다.

마지막템은 AP광역딜이 있는경우 솔라리 펜던트를, AD딜이 많을경우 란두인의 예언을 가줍니다.

 

아이템은 어느 글에서나 볼수있듯이 그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가야하는것이맞지만,

저는 대체적으로 평균을 내보니 이순서로 템트리를 구성하게 되었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브라움
소라카
모르가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나
질리언
나미

 

 

라인 / 정글 운영법

저는 블리츠크랭크를 어떠한 원딜과도 상성이맞기도, 안맞기도한 중간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게임을 시작할당시 제 친구는 원딜러였고 주 챔프가 '베인'이였습니다.

베인&블리츠크랭크로 라인전만 800판을 넘게 같이해보니, 다이아 봇듀오도 찍어누를만하더군요.

 

본인의 노하우와 경험에 따라 무상성이되기도하는 블리츠크랭크 많이들 하세요 :D 

 

초반 운영법

'케이틀린', '시비르'를 제외하고는 봇듀오를 설때 선2렙을 가져오는것이 매우힘든 서포터 챔프입니다.

그렇지만 어디서든 들어보셨을꺼에요. 선2레벨이 봇싸움의 50%는 먹고들어간다는것을...

선2레벨을 취하지 못할것이라면 과감히 버리고 딜교환자체를 안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선2레벨이 가능하다면 블리츠크랭크는 앞부쉬에 자리잡고 2레벨이 되길 기다렸다가 최대한 딜교환을

타이트하게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어떠한 원딜이든 힐이있는 서폿이라고 해도 걸레짝이되서 살아돌아가게되면 CS파밍할때 위축이 될것입니다.

 

그것을 베이스로 잡고 최대한 적 원딜러를 타겟으로 그랩을합시다.

[갱호응]

초반에 아군 정글러의 바텀갱이 온다는것을 미니맵으로 확인했을경우,

진입할 거리를 계산한뒤에 '간다핑~'으로 "나는 호응할 준비가 되어있다"라고 아군 정글러 및 원딜러에게

알려주도록 합시다.

2렙 바텀갱은 거의 오지않으니 3렙이상이라고 가정할경우, 최고의 호응은 W → E → Q 순서의 스킬활용입니다.

가까이 달라붙어 도주기를 미리빼도좋고 접근을 허용한다면 E로 딜로스 및 아군정글러의 합류시간을

잠시나마 벌수있습니다. 이정도하면 적 바텀의 스펠이 대부분 빠지던가 킬이 나옵니다.

 

중반 운영법

大로밍의 시대가 오기전부터 블리츠크랭크라는 챔피언은 어디든 돌아다니기를 좋아했습니다.

시야석이 나오자마자 미드에 와드 1개와 핑크와드 1개를 추가로 구입하여 설치해준다면,

미드쪽에서 바텀으로 내려오는 적군의 로밍또한 사전에 대비할수있으니, 설치해줍시다.

 

아직 미드와 탑이 라인전중이라면 와드를 박아 지원해준다던가, 로밍으로써 우리 아군의 성장을

도와주는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물론! 로밍가기전에는 아군 원딜러가 죽지않도록 와드를 설치해주고 미니맵을 보면서 무리하지않는

플레이를 하도록 퇴각핑을 자주찍어주는것이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초등학생도 아는 후반 운영인데요.

두가지경우로 보면 됩니다.

1. Q(그랩)에 자신이 없을경우

→ 그랩에 자신이 없다면 아군 원딜러옆에 찰떡같이 붙어있어 미카엘을 언제든지 사용할수있도록 준비해주시고,

탈진(이그저스트)와 스킬차단용 R(정전기장)사용을 염두해 두며 미니맵을 예의주시 하는것이있습니다.

 

2. Q(그랩)에 자신이 있을경우

→ 그랩에 자신이 있으면 아군의 무리와 크게 떨어지지 않는 부쉬나 시야가없는곳을 찾아,

매복후 적 누커, 원딜, 광역CC가없는 챔피언들을 골라서 그랩합시다.

누커/원딜의 경우 몸은 종잇장이기 때문에, 아군의 적절한 호응이있다면 최소 순간삭제를 노리며

한타의 우위를 가져올수 있으며 그것은 바로 승리의 지름길이라 하겠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 대응법은 사진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내는대로..추가하겠습니다.

 

마치며

나이도 30을바라보며..컴맹은아닌데 이런곳에 글을 처음쓰다보니..

이쁘고 깔끔하게 적지는 못한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여러분들이 재미있는 깡통로봇을 즐기시는 마음에 끄적끄적 적어보았네요.

 

몇몇분들에게라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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