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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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98 (+104) | 2366 | 마나 | 267.2 (+25) | 692.2 |
공격력 | 54 (+2.41) | 95 | 공격 속도 | 0.687 (+3.38%) | 1.082 |
5초당 체력회복 | 5.74 (+0.65) | 16.79 | 5초당 마나회복 | 9.6 (+0.45) | 17.25 |
방어력 | 24 (+4.95) | 108.1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1
- 체력 +8x1
- 레벨당 체력 +1.34x1
- 마법 저항력 +1.34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1
- 체력+32.12
- 마법 저항력+12.06
- 주문력+14.85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수풀안에서는 움직이는 도중에도 1.5초간 피격되지 않는다면 은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해도 풀리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티모가 전력으로 질주하여 3초 동안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2배가 됩니다. 이 효과는 공격 당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량: 125%
재사용 대기시간: 0.25초
함정은 5분 동안 유지되며, 작동 준비를 마치고 은신할 때까지 1초가 소요됩니다. 최대 3/4/5개의 함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함정 위에 또 함정을 던지면 튕겨서 최대 3/4/5 티모미터까지 간 다음 설치됩니다.
함정은 35/30/25초마다 재충전 됩니다. (사정거리: 600/75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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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외적으로 Q 선마를 하는 경우는 평타를 섞은 딜교환이 손해가 되는 경우에 하면 됩니다. (ex 케넨 판테온)
엑시스 마이콜 님은 최근에 EWQ순 선마를 하는 게임도 꽤 보였습니다. 생존성이 늘긴 하더군요
평타와 Q를 섞어서 공격하면 되지만 아래 두가지는 필수적으로 알아둡시다!
<기본>
1. 평타 + Q : 평타의 후모션이 캔슬됩니다
2. 점멸 + 점화 + 평타 + Q (+평타) : 적의 체력이 약 30% 정도 남았을때 순식간에 킬을 내는 방법입니다. 적이 점멸을 뒤늦게 쓰더라도 평타와 Q는 유도탄처럼 잘 따라가기때문에 적이 멀어지면 걸 수 없는 점화를 먼저 걸어 적의 회복량을 줄이고 추가 데미지를 넣어줍니다
<버섯활용>
3. 버섯 미리 깔아두기 + 은신
기존과 다르게 스킬패치 이후 티모는
1) 은신을 풀숲에서 하고도 움직일 수 있다
2) 버섯을 멀리멀리 던져서 와드 설치하듯이 할 수 있다
가 좋아졌습니다만
1) 버섯 지속시간의 5분으로 반토막났다
2) 버섯을 설치하고 터지기까지 대기시간이 두 배로 늘어났다
때문에 버섯밭을 깔기 어려워지고 은신+버섯 콤보를 활용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라인전의 추가적인 공략>
개인적인 공략법, 엑시스 마이콜님 방송, 항산 항심 님의 Youtube 영상을 보고 작성하였습니다.
1. 평타 3번 축적 후 점멸+점화+Q : 특성에 의해서 스킬데미지가 3% 증가하여 깔끔한 킬이 나옵니다
2. 평+Q+평 의 습관을 없애자! 다채로운 공격 스타일!
- 티모를 상대할 줄 아는 상대라면 단조로운 딜교환에서 킬각이 나올지 안나올지 예측을 하게 됩니다.
평Q평의 똑같은 콤보를 쓰면 Q를 쓰는 타이밍에 도망을 가거나 쉴드를 쓸 가능성이 있으므로
평타위주로만 치다가 Q를 기습적으로 섞는 등 무작위 적인 패턴으로 공격을 합니다
<버섯 배치>
버섯 배치의 기본적인 원칙을 알아둡시다!
1. 캐릭터가 코너를 이동하게 될 때에는 마우스 클릭을 한번 하게 되면 최단 경로로 알아서 걸어가게 됩니다.
이 점을 활용하여 여러 꺾인 지형에 버섯을 놓을때는 안쪽 길목에 버섯을 배치합시다
2. 바위개의 동선을 피해서 버섯을 배치합시다.
3. 탑 부쉬 3개 중 중간 부쉬나 뒷 부쉬에 하나 이상의 버섯을 배치하여 땅굴을 방지합니다.
4. 버섯을 원거리에서 배치하여 티모가 잘릴 위험을 줄입시다.
5. 솔킬을 딴 이후에는 버섯 다 써도 좋으니 라인 푸쉬를 적극적으로 하여 상대가 미니언 웨이브를 못 먹게 합시다
6. 돌진기가 있는 챔피언 상대로는 꼭 1개 이상의 버섯을 계속 들고 돌진을 할때 바로 발밑에 배치합니다
디나이와 우월한 파밍을 통해 동등한 성장을 막아야합니다. 탱커형 탑솔러들은 한타에서 우위가 티모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이렇기때문에 더 단단해지기 전에 정글러를 호출하여 킬을 먹거나 솔킬을 먹든, cs차이를 10개 20개 차이 이상으로 벌리든 노력이 필요합니다. 무난하게 탱커들이 도란의방패 스타트를 하고 망령의두건 가게 놔주고 까지 띄우게 되면 라인전을 질 뿐만 아니라 한타에서도 밀리게 됩니다.
템트리
: 2도란까지 가서 라인전에 힘을 실어 탱커를 싹부터 잘라 성장을 막습니다. 탱커 뿐 아니라 다른 라인전 중에서도 매우 효율이 좋습니다. 실제로 (820)을 살 수 있는 돈이 있더라도 도란링 두 개 (800)을 사서 마나 재생력을 증가시키고 라인전에 힘을 실으면 부족한 딜과 라인전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항산 항심은 2도란을 가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 치유감소 효과가 들어 있기 때문에 체력재생이 높거나 피흡이 있는 챔프들 상대로 빠르게 코어템을 완성시켜줍니다.
몰락한왕의검(★★★★) : 깡체력이 지나치게 높거나 마법저항력 템을 꾸준히 올린 탱커 상대로 갈만한 템입니다. 몰락한왕의검의 패시브 효과로 티모의 평타가 상대 체력에 비례하는 %데미지를 주게 되는데 이러면 라인전을 압살할 수 있게 됩니다. 아울러 슬로우 액티브 효과를 활용하면 킬각을 재거나 카이팅을 하기 더 쉬워집니다. 아울러 흡혈 효과가 있으므로 라인전에서 피흡이 되므로 체력 포션없이 라인 유지력이 상승합니다.
다만 몰락한왕의검은 티모의 평타위주 딜링을 올리는 템이므로 탱커를 상대하는 라인전의 효율은 높아지지만 한타력은 낮아지게 됩니다. AP와 마법관통력을 꾸준히 올려야 한타에서 딜러를 끊기 편해지고 버섯딜이 상승하므로 라인전이 잘 풀린 편이라면 몰락한왕의검을 포기하고 일반 템트리로 빠르게 딜템을 올려버립시다.
: 마방괴물이 보이거나 딜러진이 마법방어력 템을 두리기 시작한다면 빠르게 올려버립시다
(4) vs AP
이런 애교있는 아이들부터
이런 애미없는 애들까지
티모의 하드 카운터 챔피언들은 평타 비중이 적은 AP 스킬딜러 입니다. (케일 예외) 딜을 올려서 비교적 몸이 약한 딜러형 챔프를 잡아버려도 되지만 탑AP중에서 럼블이나 블라디미르같은 세미탱킹이 되는 챔프를 상대로는 딜이 들어가지않습니다. 고로 이런 상황에서는 마법저항력을 올려주는 빌드를 택합니다.
시작 아이템
: 진리의 스타트. 라인 유지력과 딜링을 안정적으로 올려줍니다. 필요에 따라서 귀환시 돈이 애매하게 400원 좀 넘게 남았다면 를 하나 더 사와도 좋습니다.
템트리
할만한 상대 : > () > > > oror
어려운 상대 : > (or ) > (or ) > > > or
지휘관의 깃발(★★★★★) : 패시브, 액티브와 재료 아이템 모두 활용가치가 높은 아이템입니다
고유 오오라 - 군단 : 근처 아군의 마법 저항력이 15, 체력 재생력 75%가 오릅니다
고유 사용 효과 - 진급 : 공격로 미니언이 위력이 대폭 강해지며 마법 공격에 면역이 생깁니다 (대기시간 120)
재료 아이템으로 악마의마법서와 군단의방패가 쓰입니다. 악마의 마법서는 모렐로노미콘의 재료 아이템이기도 하므로 AP 챔프를 상대로 지휘관의 깃발 테크를 타다가 흥하면 바로 딜템으로 방향 전환을 해버릴 수 도 있습니다. 지휘관의 깃발을 가도 딜이 웬만큼 나오고 쿨감소가 되는 이유입니다. 이어서 군단의 방패는 팀원들에게 마법방어력을 제공하는 오오라를 제공하여 AP가 많은 조합에 더 쓸모가 많으며 티모의 한타력을 증가 시켜주는 꿀템입니다.
무엇보다도 지휘관의 깃발은 액티브 효과에 그 의의가 있습니다. '진급'을 대포미니언에게 사용하게 되면 방어력과 마법방어력이 무려 100이 상승하고 체력도 올라가게 되는데 이는 AP 스킬 위주 딜러가 미니언을 죽이지 못하는 기이한 현상을 만들어냅니다. 쿨타임마다 탑라인의 대포 미니언에게 이걸 써주게 되면 자연스럽게 라인 푸쉬력이 상승하고 이를 이용한 티모의 운영이 가능합니다. 라인을 밀어두고 티모는
1) 집에서 템을 사오고 미니언 웨이브 손해 없이 라인 복귀
2) 용타임에 맞추어 라인을 밀고 5:4의 용싸움을 유도 / 텔 낭비 유도
를 할 수 있어 한타형, 운영형, 그리고 딜탱형 티모를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cf) AP 카운터 템 2 : 마법사의 최후(★★)
공격속도 +40%, 마법 저항력 +25
고유 지속 효과: 기본 공격시 적에게 추가로 마법피해 42를 입히며 기본 공격마다 5의 마법저항력이 증가합니다 (최대 4스택)
마법사의 최후는 몰락한 왕의검보다도 심한 극단적인 라인전 전용 템입니다. 적을 떄릴수록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고 마법저항력이 증가하므로 스택을 유지하면서 싸우면 엄청나게 라인전을 유리하게 끌고 가게 됩니다. 럼블과 블라디미르도 압살해버리는 무서운 아이템이지요. 다만 템 스펙을 보면 마법관통력과 주문력이 없는 템이므로 한타 페이즈나 버섯딜이 매우 안좋아지는 양날의 검과 같은 아이템입니다. 개인적으로 지휘관의 깃발을 이용한 운영형 티모가 마법사의 최후로 미친 맞다이 하는 티모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기타 아이템에 대한 고찰]
티모는 대게 4-5개의 아이템은 고정적으로 가게 됩니다. () 그렇다면 보통 한 개의 아이템을 유동적으로 상황에 맞게 가게 되는데요, 후보지의 아이템을 소개합니다.
라바돈의 죽음 모자(★★★★★) : 템5개를 존야의 모래시계나 밴시를 포함하여 갔을 경우 마지막으로 나머지 하나의 탱템을 가지않고 화력템을 가겠다 싶을때 가주면 됩니다. 가격이 엄청 비싼 대신 AP 딜러의 AP를 뻥튀기 하는 아이템이므로 흥했을 때나 추가적인 방어템을 필요하지 않겠다고 느낄때 올려줍니다.
리치베인(★★★) : 맞다이를 아주 강력하게 해주며 평Q평의 데미지를 극악으로 올려줍니다. 아주아주 후반에 마관신을 팔아버리고 리치베인을 가서 맞다이를 세게 해줄때 갑니다. 이동속도 옵션이 있어서 티모가 썩 느려진다고 느낌을 받지도 않습니다. 비슷하게 이동속도 옵션이 에도 붙어있는데요 워낙 깡 주문력이 높고 가격이 기반 아이템 치고 싼편이라 선택을 고려해도 될만 합니다.
심연의홀(★★★★) : 맞라인전을 엄청 세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AP 딜러를 상대로 보통 흥했을때 가면 괜찮으며 상대에 AP가 최소 2명 이상은 있어야 효율이 좋습니다. 물론 딜템이긴 하므로 AP 맞라인전이 어렵다면 군단의 방패를 가는것을 추천합니다.
밴시의 장막(★★★★) : 티모에게 그나마 어울리는 마법저항력 템입니다. 상대 AP의 숫자가 적어 지휘관의 깃발의 효율이 낮다고 판단될 시 이거 하나 나중에 둘러주면 티모의 체력과 마법방어력이 엄청 올라 생존력이 오릅니다. 사실상 밴시는 모든 챔피언에게 어울린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 티모에게 어울리는 방어력 템입니다. 티모는 상대 AD에게 찢길지 모르는 위협이 있더라도 란두인과 같은 방템을 절대 가지 않습니다. 애매하게 탱키해지는 대신 딜이 하나도 안나오는 잉여가 되기 때문에 딜과 생존력을 모두 챙기는 존야의 모래시계를 가게 됩니다. 추적자의 팔목보호대가 스택을 다 쌓았을 시 가성비가 매우 좋으므로 중후반에 존야로 업그레이드 시키면 됩니다.
- 이하 쓰레기 -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모렐로노미콘과 비교하여 쿨감 20%는 동일하나 딜로스가 심하고 마나 재생력이 이만큼 필요없으며 치유감소를 포기하는것도 나름 큽니다. 무엇보다 가격이 비싸므로 탈락입니다. 마법저항력이 필요하다면 다른 아이템으로 챙기도록 합시다.
내셔의 이빨 : 쓰레기 입니다. 티모와 잘맞아 보이는 템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템창 6개를 채울 아이템은 내셔를 제외하고도 아주 많습니다. 절대 가지 마세요.
루난의 허리케인 : 마찬가지로 쓰레기2. 라인 푸쉬력만 올라가는 노딜 잉여템입니다.
날짜 | 티어 | 픽률 | 밴율 | KDA | 승률 | CS | 아이템 선호도 | 스펠 선호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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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6 | 언랭 | 9.7% | 0.00% | 1.42 | 39.07% | 138.4 | ||
09/16 | 브론즈 | 12.7% | 4.64% | 1.84 | 48.01% | 156.9 | ||
09/16 | 실버 | 7.1% | 1.58% | 1.76 | 46.27% | 164.4 | ||
09/16 | 골드 | 4.1% | 0.74% | 1.84 | 47.32% | 166.1 | ||
09/16 | 플래티넘 | 2.6% | 0.42% | 1.76 | 42.73% | 166.3 | ||
09/16 | 다이아몬드 | 1.3% | 0.36% | 1.55 | 37.87% | 139.2 |
(마스터랑 챌린저가 없는 슬픔 ㅠㅠㅠㅠ)
보시면 알겠지만 템트리를 보면 필수 아이템들인 은 어떤 경우에도 올라가는 반면 내셔의 이빨은 상위 티어로 갈 수록 모렐로노미콘에 밀리며 아이템 구매 순위에서 뒤로 밀려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루난의 허리케인은 아예 자취를 감추는군요. 대신 존야의 모래시계의 선호도는 상위티어일수록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이 티모 스킬 다쳐맞으면서 E를 아낀다면 갱이나 킬각을 노린다는 뜻이니 주의해주세요.
시간 나면 상대 정글까지 와딩하고 버섯깔면 전반적인 맵리딩이 편합니다.
다이아에서도 통하는 항산항심님의 개꿀팁입니다. 블루 진영의 블루에 쪼그만한 돌덩이들이 경험치를 1렙에 엄청많이 줍니다. 자신이 레드진영이든 블루진영이든 1분55초 전에 미리 가서 은신을 한다음에 카이팅으로 한 대도 안맞고 돌덩이 한 개를 먹을 수 있습니다. 이걸 먹고 자연스럽게 라인을 돌아가면 선2렙을 찍을 수 있는데 이 때 바로 첫번째 킬각이 나옵니다. 킬을 먹고 시작하면 라인전을 이길 수 밖에 없으니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선 2렙을 찍을 때 상대방을 추노하는 꿀팁이 있는데 바로 탑라인의 안쪽 코스를 따라 추노하는겁니다. 무슨 말이나면 ㄱ자 형태로 탑라인이 생겨있는데 스피드스케이팅의 경기 처럼 트랙의 안쪽을 따라 회전하면 바깥쪽으로 도는 선수보다 빠르게 돌 수 있겠죠? 2렙을 찍을 즈음에 티모가 바론쪽으로 가까운 인코스를 따라서 적을 쫓아가면 평타 사거리안에 적을 들어오게 하기 더 쉽습니다.
초반 라인전시 상대법에 따라 라인전을 하는것은 당연한데 무엇보다도 와드를 꼭꼭 해줍시다! 버섯만 믿고 탑갱을 방지 할 수 없으며 와드를 초반에 사고 9레벨 이후에는 를 올려줍니다. 이거 가격대비 개꿀입니다 꼭 삽시다. 물론 아칼리 등을 상대할 때는 핑와를 사는 센스 잊지마시고 를 대신 올려도 나쁘지 않습니다.
6렙 이후에는 돌진형 챔프를 상대할 땐 버섯을 꼭 1개씩 들고 싸워 킬을 방지합니다. 돌진해오자마자 발밑에 깔면 안전합니다. 아울로 로 버섯을 적극적으로 지우려고 할 때 딜교환을 걸고 로 상대 탑라이너의 돈낭비를 유도합시다.
어느정도 코어템이 나오고 라인전의 우위를 가지고 있을 때 중반을 돌입해야 게임이 편해집니다. 지휘관의 깃발을 이용하여 대포미니언을 강화시켜 용싸움에 꼬박꼬박 참여합시다. 지휘관트리가 아니라면 탑을 꾸준히 밀고 미드위주로 버섯을 심어주고 한타때는 적 미드와 원딜만 평Q점화 로 노립시다. 지휘관이 아니라서 탑라인이 계속 밀려서 전장이탈을 하게되면 불리해지니 탑 미니언 경로에 버섯 1,2개를 깔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버섯 딜이 괴랄해지는 타이밍입니다. 버프 타이밍 전에 바위개를 미리 먹고 바위개 경로를 피해 진영에 버섯을 깔아둡시다. 점멸점화평Q평 으로 적의 딜러를 순식간에 끊어버려도 되고 가운데 뒤쪽에 티모가 지속딜을 넣어도 한타를 이기기 쉽습니다. 티모가 물려서 순식간에 죽으면 아무것도 못하고 한타를 지니 물리지 맙시다.
당신은 딜러입니다. 딜이 가장 잘박히는 미드 원딜을 노리며 실명은 돌진해오는 챔프나 적 원딜에게 눈 부릅뜨고 써줍니다.
몇가지 주의할 챔피언만 알려드립니다.
단순히 깔짝형, 극딜형 티모만이 답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상대 챔프와 조합에 따른 유형별 대응 방식으로 티모는 운영을 하는
다른 챔프에 뒤떨어지지 않는 탑라이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는 티모 카운터 대부분에 대한 해법을 제시한 매우 좋은 템입니다.
티모 사용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조언과 질문을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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