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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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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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터 블리츠크랭크 공략 / tip

- 롤이뭐야(2015-09-22, 조회수: 2514)

서포터 유저로서 

비록 실버3티어에서 허우적거리는 처지이지만

블츠를 플레이 할 때 만큼은 나보다 높은 티어와 겨뤄볼만하다 생각해서

처음으로 공략 써봅니다.

블츠는 블츠를 플레이하는 사람이 장인이냐 트롤이냐에 따라 엄청난 차이를 냅니다.

그 차이는 판단력이 만들어 낸다고 봅니다.

도움이 될지 않될지는 확실치 않지만 나름의 플레이 방법을 써봅니다.

자그마한 도움이라도 됬으면 좋겠네요~




티어 올라가고 싶은데 서폿이 아무리 캐리해봤자 한계가 있는법...

솔까 팀빨 제대로 받아서 적어도 골 > 플 까진 올라가고 싶다 ㅠㅠ


닉네임    1711211  듀오해볼분 친추요.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9) 250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 +0.91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10초당 금 +1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7.19
  • 마법 저항력
    +12.06
  • 10초당 금
    +3
총 가격 : 5,226 IP
물방/마방룬과 왕룬으로 탱과 부족한 금을 보조하는 룬셋을 맞췄어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일반적인 탱서폿 세팅이에요.

보조계열 투자가 많은편
 
일반적인 서폿형 스펠.   

또는
다소 공격적인 스펠.




점멸을 활용한 E cc기 / 생존기

슬로우 땜에 쓰는거죠 머. 
한명 제대로 죽이겠다 싶을때 탈진걸고 Q 쓰면 100프로 그랩 or 점멸 빼죠.

우리팀 ap가 부족하다 또는 상대방 마방이 떨어진다 싶을때 들어주는 편 입니다.

'아이템' 쪽 가면 설명을 하겠지만 탱서폿만 가지않고 딜서폿으로도 가기때문이에요.

사실 그닥 효율적이진 않지만 소규모 한타시 딜량 부족으로 살아갈 적팀을 죽이는 용도로 자주쓰죠
(회복스펠 너프용으로도 씁니당)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4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18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전 무조건 선마합니다.
선마로 cc넣는것 보단 그랩의 스릴감을 즐기는편이라서

 >  >  >  
순으로 마스터하는 편입니다.



스킬콤보는 을 주로 씁니다.
확실한 킬각에서  성공했을경우 상대방이 점멸이있으면
로 띄우기 전에 점멸로 빼는 경우가 상당합니다.
의 침묵 + 딜로 상대를 확실히 죽여주기위해 사용합니다.


낮은 티어에서는 를 쓰면 그냥저냥 무난하더군요.



더불어  스킬은 함부로 남용하지 않습니다.

최근 패치로 스킬이 너프되며 (1.5초간 30%둔화) 블츠의 생존기로서의 활용도가 상당히 적어졌죠.


뭐 아마 다들 아시겠지만  를 생존기로 활용하기보단 킬각잡기용 or 라인 대치용 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블츠의  를 효과적으로 활용해서 상대방이 cs를 먹지 못하게 견제하기위해 순간적인 를 써서
상대를 당황시키는것이 목적입니다.
(이방법을 쓰기전에 미드 / 정글 위치와 와딩이 확실히 되어있어야됩니다. 물론 기본이지만여)

또는 부쉬에서 순간적으로 를써서 튀어나가 상대방을 물기위해 쓰기도하죠.




마지막으로  블츠를 쓰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하는 그랩입니다.

소규모 대규모 한타전을 열때, 한타 도중 적팀 극딜챔을 그랩해 방해하거나 녹일때, 한타 후 도주/ 추노 도중 적 챔프를 끌어당겨 마무리할때.    ( 너무 기본이라 적지말까 하다가 적음요 )

주의할점은  를 쓸땐 쓰고 참을땐 참아야 된다는 겁니다.
가령 3vs3 5vs5 상황에서 대치중일땐 당연히 를 활용해 적 챔프를 끌어당기거나
함부로 위치를 잡지 못하게 견제하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탱커/ 광역cc챔을 끄는 어리석은 짓은 절대 하지마세요. 그런 사람들 땜에 블츠충들이 트롤소리 듣는겁니다.)

또한 적을 추노시 상대방에서 도주기 또는 점멸이 있다
확실한를위해 를 활용해 확실한 cc를 먹입니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건데

는 블츠를 플레이하는 사람의 판단력에 좌우한다고 봅니다.

서포터로서 블츠를 선택했다면 항상 맵을 주시하고 적들의 위치를 파악합시다.
(이동경로를 주의깊게 보는건 당연하니까 넘어가고)

맵에대한 이해도는 당연한거 알죠? 


그래야 예측그랩을 쓰니까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딜 아이템
을 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체력추가와 미니언으로 얻는 골드, 완성형태의 고유능력(방어막) 때문인데요

전 안씁니다.

쓰는 이유는 을 활용하기 위해선데요.
고대주화에 붙어있는 체력/마력 회복능력으로 부족한 마나량을 커버해주고

괜히 앞으로나가서 미니언골드 먹으려다 얻어맞지 않으며 꾸준히 골드를 획득하며

마찬가지로 미니언골드로 신경이 분산되는걸 막아 의 활용에 최대한 집중하겠다.
라는 이유입니다.

완성까지 안올리고까지만 업글한 뒤 후반에 교체합니다.



탱서폿 아이템\을 보면 이 아이템을 선택했는데요

이유는 이동시 추진력 중첩때문입니다.

블츠는 이속이 굉장히 중요한데 상대방을   먹이려고 열심히 달려가다가 평타맞아
을 효과적으로 쓸 수 없는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기본적으로 피해야되는게 맞지만)
때문에 무리하게  를 쓰다가 허탕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 보완해 주기위해를 즐겨 씁니다. 한명 제대로 물땐 효과적이더라구요.

물론 상대팀을 하기 적절치 않은 상황에선 를 씁니다.







딜템의경운  이정도를 세팅하는데..
탱키하면서 잘 안죽지만 한번 당하면 실신지경에 이르도록 하기위해 쓰는편입니다.

(세부적인 수치는 보고 확인하세요)




아, 그리고 상대방에 ap가 많을경우... 마방이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탱서폿의 경우는 벤시를 올려 부족한 마방을 보완하며 피통을 늘려줍니다.

딜서폿의 경우는 오히려을 올려줍니다.

괜히 마방맞추다가 애써 올린 주문력만 애매해지게 됩니다.

그냥 과감히 로 확실히 녹인다로 마음먹고 플레이를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알리스타의 밀어내기는 정말 공포스럽습니다.
더불어 절대로 끌어선 안되는 챔픈데요.
실수를 유발하기위해 일부로 앞을 어슬렁거릴때마다 짜증납니다.

초반에는 간봐서 확실한 킬각에만 끕니다.
후반에는 알리스타 혼자가 아닌이상 절대로 안끕니다.

그냥 안끕니다.
레오나
레오나의 E와 R을 활용한 한타능력엔 속수무책이라 봅니다.

마찬가지로 안끕니다.

쓰레쉬
쓰레쉬의 렌턴은 블츠의 그랩을 무용지물로 만들곤하죠...

정글러의 갱에도 상당히 기여하고..

괜히 그랩해서 싸우다가 쓰레쉬 사슬맞고 끌려 죽는경우가 더 많은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나
파랑 짤하러 왔다가 그랩당하는경우가 많은듯 합니다.
소라카
주유소에 기름이 떨어지면 무용지물...
모르가나
시비르는 방법이 없습니다.
정말 의외의 상황에서 그랩을 하지 않거나 쿨상태이거나 상대방이 못하지 않는이상
그랩될 일이 없습니다.

 모르가나는 심리싸움으로 승리해야됩니다.
바텀 라인전 상황에서 원딜과 모르가나의 위치가 교묘하게 엇갈릴때 
누구를 끌기위한 그랩인지 헷갈리도록 그랩을 날리면
방어막 실수로 끌곤합니다. 

하지만

정신 제대로 박힌 모르가나치고 블츠 상대로 방어막 실수하는 경우는 드물겁니다.
마찬가지로 부쉬같은곳에서 예상치못한 그랩을 이용하지 않는이상 끌기 까다롭습니다.
물론 그랩 후에도 상황이 좋아지진 않습니다. 
초반, 초중반에 템이 덜 나온상태에서 순식간에 콤보로 녹이지 않는이상
오히려 역으로 R에 당해 전멸하기 마련입니다.

그 외 많은 챔프들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운영능력과 판단능력이 좌우합니다.


 

마치며

처음엔 가벼운 마음으로 써봤는데


쓰다보니 생각한 것 보단 더 길게 써진듯하네요.


나~~~ 중에 티어좀 올라가서


나름 자부심좀 생겼을때


좀 더 신뢰갈 수 있는 공략 써봐야겠네요.


작은 팁이라도 되길 바라며


읽어주신 분은 감사합니다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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