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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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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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메타에 잘맞는]바드에 대해서

- 작은롤이야기(2015-10-22, 조회수: 3569)



사람들이 바드를 해볼려고 엑셀 젤 많은것들 눌러보고 

바드를 시작할 텐데 제대로 연구가 안된후에 쓴 것도 많고

트롤이라는 인식도 많고 바드 라는 챔프 자체가 판단과 센스로 뭉쳐진 챔프라 

어떻게 써야 되는지 모르는 사람이 많은거 같아서 쓴다

난 바드 원챔 장인도 아니고 서포터도 아니다

요즘 많이 하는것일뿐 올라이너임

시즌2 1980 이였고 그 후 사업으로 게임수는 많지 않지만 

카오스도 오래 했고 롤 연구는 틈틈히 해와서 실력은 나쁘지 않다.

바드의 인식 & 원딜러들이 바드와 듀오로 봇을 가게 되면 어떻게 같이 라인전을 할지

혹은 어떻게 상대해야 할지에 대해 써본다.

쓸때없는 아이콘 같은거 잘 안쓰고 글로만 풀어나가 보겠다

바드 = 센스



자주 하는 편은 아니기에 이 아이디 저아이디 친구가 올려달라는거 이런거 하다보니 

아이디를 받으면 주제를 정해서 솔랭을 돌리는 편이라 바드를 주제로 잡고

한 아이디는 이게 전부지만 실제 판수는 저거보다 많다. 

최고 티어는 다이아5 올린게 전부지만 올려주고 친구가 다시 가져가서 그 상위는 

못가봤다. 실력은 다이아 중간에서 상위쯤은 되지 않을까 싶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기면 왠만한건 다 답변해주겠다. 일단 플레이 해보고 막히는 

부분을 물어보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5
  • 공격 속도 +0.64%
    x4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21.78
  • 마법 저항력
    +6.7
  • 공격 속도
    +2.56%
총 가격 : 7,061 IP
룬은 딱히 중요하지 않다 

자기가 플레이에 맞춰가면 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자면 쓰레쉬 같은경우에 자기 스타일이 맞아가면서 무빙치면서 앞라인에서 위협 하는 스타일이라면

왕룬에 방어 들것이고 로밍을 많이 다니며 라인전에서도 점멸 없이 기동력 띠우자마자 순간적으로 들어가는 

사람이라면 이속을 박듯이 바드도 자기 스타일에 맞춰서 룬 세팅을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위와 같이 범용 서폿룬을 든다 딱히 룬페이지 만들기도 귀찮고 공격 이속보다는 방어가 체감상 좋았다.

공속은 이것도 체감상이다.


자기 룬은 이정도로 하고 

적팀 룬이 중요하다. 게임시작하고 가만히 있지 말고 op.gg 들어가서 인게임 들어가서 상대 봇듀오의 룬세팅 정도는 

봐둬라 바드는 참고로 적팀이 마저랑 방어 적게 들고 있는게 좋다. 짤챔이기에 겜 시작하고 놀지마라

옛날처럼 상대 보이고 능력치 보면서 파악 안해도 되서 얼마나 좋아진거임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바꾸자면 정찰에서 상급 귀환으로 바꾸면된다. 

특이사항으로는 마나를 안찍었다는 부분과 산적산적감화감화 부분 인데

로밍을 많이 가는 바드로써는 종과 감화로 레벨 차이를 최대한 줄이는 점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산적은 바드는 딜링 밑 짤짤이가 평타와 q 뿐이다 정령이 모이면 평타를 칠일이 많아서 돈수급이 잘된다.

마나를 안찍은 이유는 이번 상향으로 마나 소모량도 감소 하였고 마나가 없다면 틈틈히 종을 먹음으로 집을 안가고도

마나 유지가 가능하기에 안찍었다.
탈진과 점화 사이에서 고민 하는 사람들이 많을 꺼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점화 서폿은 탈진 서폿에게 거의 이긴다고 생각한다. 상성조차 뒤집기가 가능한게 

점화 서폿이라고 생각된다. 바드는 공격과 방어가 둘다 되는 쓰기 나름인 짤폿이라고 보면된다. 닥점화라고 

생각되지만 적팀에 암살자 챔프라면 탈진 들어라 라인전에선 조금 밀리겠지만 한타에서 이길것이다. 로밍때도 좋고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 q 평 

스킬 활용 팁

 상향 전이였다면 w에 2렙 주고 e에 투자를 했겠지만 지금은 w가 좋다. 


 지금부터 스킬 설명과 활용에 대해서 적어보겠다. 이 부분이 바드를 상대하건 같이 


 봇듀오로 가건 무조껀 읽어야 한다 생각한다. 플레이 할사람이라면 잘읽어라


 Q 조건부 스턴 / 슬로우 이다

 

 바드 q는 무조껀 일직선이 아니라 미포 q 처럼 약간 휘는것도 가능하다 스턴을 얼마나 


 잘넣느냐가 라인전이건 한타건 중요하다 그렇다고 아끼지는 마라 슬로우도 충분히 좋다. 


 미니언 맞추고 뒤에 원딜이나 서폿에게 슬로우 넣는 것도 다 센스다. q는 써보면서


 연습 하는게 답이다.


 W 이속 / 힐 이다.


 힐효과는 미비 이속증가는 눈에 보일정도로 순간 빨라지는게 보인다. 


 라인전상황에서는 마나 봐가면서 종먹으면서 w를 펼쳐 두는게 좋다. 이속증가보다는


 힐을 활성화 시켜서 원딜을 먹이는게 2배이상 좋다. 로밍 시에는 종먹어가면서 w를 


 자신에게 쓰면서 e로 뚤고 댕기면 로밍 시간도 엄청 빠른 모습을 볼수 있을 것이다. 

 

 우리팀 cc있는 애한테 추노를 할때 걸거나 도망갈때 쓰거나 참 좋은 스킬이다. 우리팀 


 원딜러가 잘컷다면 불타는 향로 와도 좋은 시너지를 발휘할수 있다.


 E 이 관문은 쓰기 나름인데 이 스킬이 존재 함으로써 바드가 앞에서 어그로를 끌기 


 충분하다. 아군이 더 빨리 타고 가며 관문에 나오자마자 q 스턴이 100퍼 먹으므로 


 역관광을 시키기도 충분함으로 바드는 앞에서 깔짝 대는 플레이를 선보임으로써 


 운영에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다고 본다. 적팀 입장에선 이새낀 뭔대 나대지 주변에 적이 


 있어서 나대는건가 그냥 나대는 건가 혼란을 주기에 충분하고 도망갈때 적이 따라오는 


 상황이라면 q 더블 스턴각도 잘나오고 w로 힐과 이속 e로 도망다니고 궁으로 얼리고 


 ㅋ도망이 가능하다.


 R 쓰기 가장 어려운 궁이다. 그냥 범위 존야를 만든다고 보면 된다. 


 라인전 - 일단은 살리는 상황으로 보겠다. 우리팀 원딜이 끌렸거나 cc를 맞아서 

 

 딜교에서 100퍼 질상황이라면 적 ad를 무조껀 얼리는 쪽이 좋다. ad 얼리고 w로 


 이속과 힐줘서 아군 ad가 빠져나오게 유도 하고 궁이 풀리거나 따라오려는 적


 서폿에게 스턴을 넣는 점이 중요하다. 이 점은 기본이다.  그외 상황으로는 적팀 갱이 


 왔을때 여차하면 그냥 바드 본인이 어그로를 먹고 궁쓰고 플로 빠지면서 적을 얼리고 


 아군 두명다 살아가는 상황이 있으며 아군 갱킹이 왓을때 강제로 두명다 얼리면서 호응을 


 해주거나 다이브 상황시 적포탑을 얼리는 플레이 등등 그 상황에 맞게 센스가 중요하다. 


 라인전 상황에서처럼 로밍시에도 적 포탑을 얼림으로써 다이브를 가능하게 만든다던가 


 아군이 갱을 당해서 밀리는 상황에서 아군 정글러가 합류할 시간을 벌기 위해 얼리기


 순간순간 판단이 중요하다. 한타 상황에서는 만약 소규모 한타를 하고 있고 서로 


 합류를 하려는 상황일때 적이 합류하려는 뒷라인을 얼림 으로써 앞라인에서 아군이


 모두 합류하여 쉽게 잡고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이 있으며 적 이니시가 강력한 경우 

 

 ex) 말파 등 순간 들어올때 적이 호응을 위해 들어오는 상황에서 뒷라인을 얼림으로써 


 피해를 최소화 밑 진영을 재정비하고 반격이 가능한 상황을 만들어 주거나 우리편도 


 받아치기가 좋을경우 아군도 적이 들어온다면 같이 들어가는 경우 얼리기 보다는(트롤이 


 될수도 있기에) 추노 상황에서 얼려서 잡기 등등이 가능함으로 아끼는 선택도 좋다. 


 그외에는 제드궁 카서스궁 점화 등 딸피로 죽어가는 적을 살리기에도 좋다. 


 용이건 바론이건 시간 모자를때 잠시 시간 벌기용 타워 살리기 등등 활용성은 많다. 


 센스가 중요하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시작 주문도둑검 4포 

아이템은 유동적임 첫 귀환시 선 시야석이냐 선 기동력이냐가 갈릴텐데

필자는 기동력을 선호 초중반 합류와 라인전에서 갱호응이나 뭘로 따져봐도 기동력이라 생각함

기동력 1핑와 1와드 물약4 렌즈 업글 시야석 전에는 이렇게 들고다님 

도둑검-기동력-시야석-렌즈 

이렇게 된 다음부터는 적 조합에 따라 프하 /  솔라리로 나뉨 

바드는 원거리 짤폿인데 사거리가 길지 않아서 선 도가니는 추천 안함 앞에서 나대면서 어그로를 끌어야 함으로

여유로운 물약 약간의 탱은 되야 녹지 않음 그렇기에 프하로 방어를 올리건 솔라리로 체력을 올리는것이 필요하기에

선탬으로 힐 서폿처럼 안감 템은 유동적으로 이점은 서폿의 기본이기에 말안함 

딜갈 필요없고 틈틈이 종 모으면서 시야장악이 더 중요함 딜 안가도 정령 모이는거 한방한방이 스킬샷 급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브라움
방패로 더블 스턴을 못넘 스턴 자체를 씹기에 브라움이 나온다면 바드하기는 껄끄러움
잔나
쉴드로 짤짤이 왠만한건 다 막고 이속 버프가 있어서 평짤 치기에 좀 그럼
룰루
평타 사거리도 더 길고 딜도 약하다는 생각이 안들고 쉴드에 궁에 킬각 보기도 힘들다.

룰루를 만나면 먼저 들가기 보다는 받아친다는 생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듯 하다.

라인전에선 만나기 싫은 애들 이지만 바드는 로밍이 강력하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쓰레쉬나 블츠처럼 땡기는 애들은 달려서 뛰어오고 쓰레쉬는 친구 대꼬 오기 하는대 투스턴 넣기 딱좋아서 할만함 로밍만 잘 따라댕기면 됨
블리츠크랭크
짤짤이 너주고 슬로우 잇고 쉽게 접근은 못함 땡겨지는건 초반이면 더블스턴각 바로 나와서

6렙전엔 땡겨져도 이김 스턴 잘넣고 하면
그외 왠만한 서폿은 다 찌바름 다댐벼

쫄지 않는게 중요함
드디어 카운터 픽이 나왓음 사람들이 바드를 잘 모르기에 딱히 중요하지도 않지만 상대하면서 뭐가 쉽고 안쉽고만 써봄

상대 하기 쉬운 원딜은 베인과 그외 떨거지들 칼리만 좀 힘듬

바드랑 잘맞는 원딜은 스턴 넣엇을때 바로 호응 가능한 애들 케잉 시비르 바루스 등등 베인같은 애들은 스턴 넣어도 

앞구르기 하고 치다가 괜히 딜교 더 지는 경우도 많음

다 센스 문제니 카운터 픽 부분은 이정도로 넘어가겠음

 

 운영 법이고 뭐고 스킬 설명에서 왠만해서다 설명한듯 바드자체가 공격스킬이라곤 평타랑 q뿐이고 나머진다 유틸이라 


 운영하고 할께 없음 그냥 짤짤이 다 플레이 하면서 느껴야지 딜량 생각 보다 잘나옴 정령 평타가 스킬 한대급


 스킬 설명부분을 잘 읽고 호응이나 잘해줬으면 좋겠음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엔 이것만 알면된다 


 종은 정해진 사이클로 뜬다. 그 사이클에 있을때 장소에 뜨는것이 아니라 에코 궁처럼 뭔가 전 시간대 잇던 장소 


 근처에 뜨는 느낌이다. 언제 뜨는지는 딱 두타임만 알면된다 게임시작하고 50초에 2개 1분 40초에 1개 


 1분 40초꺼는 근처에 뜨면 먹고 아님 포기해라 2개만 먹어도 충분하다 괜히 리쉬 늦지마라


 2개를 먹던 3개를 먹던 원거리 미니언 1마리 2마리 앞서서 2렙을 먼저 찍을 수 있다. 공격적인 서폿이 아니라


 큰 의미는 없지만 w 이속 버프가 먼저 있다는 점은 원딜을 살림에 있어 우위에 있고 상대가 바드를 잘 모르는듯 


 했을땐 괜히 나댐으로써 적이 쫄플을 하게 만들 수 있다.

중반 운영법

 하는 방법은 똑같지만 이제 로밍 or 라인전 두가지로 나뉜다(첫 귀환이후) 


 생각 해야 할껀


 1. 로밍시 킬각이 날만한가 

 2. 내가 로밍을 갔을때 적 봇듀오 조합이 우리 원딜이 cs나 경치를 못먹을 정도로 강력한가

 3. 우리 라이너들이 킬각이 날 상황인가 


 이정도 인거 같다. 원딜은 혼자둬서 파밍조차 불가능할 만한 봇듀오면 라인 보고 가던지 해라 

 

후반 운영법

 

 스킬 설명 쪽 참고

팀파이트시 역할

 

 스킬 설명 쪽 참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바드는 요즘 메타에 가장 잘 맞다고 생각한다(솔랭에서) 하지만 바드의 단점은 원딜을 지키기 애매하다는 점 


 팀원들의 영향을 많이 받는 챔프라는 것이다. w와 종 덕분에 빠른 이속으로 어느 서폿보다 맵장악을 쉽게 할수 있다. 


 관문까지 있어서 맵장악을 하러 다니는 바드를 쉽게 딸수가 없기 때문이다. 결론으로 솔랭시 팀원 검색해보고 좀 


 정상인 같아 보이면 해라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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