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5를 맞아 정글에 대격변이 찾아왔었죠?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10 (+99) | 2293 | 마나 | 400 (+0.0) | 400 |
공격력 | 64 (+3.38) | 121.4 | 공격 속도 | 0.666 (+3%) | 1.006 |
5초당 체력회복 | 8.5 (+0.75) | 21.25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34 (+4.2) | 10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4
- 체력 증가 +0.5%x4
- 공격력 +0.43x1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공격력 +2.25x2
- 공격 속도 +4.5%x1
- 공격 속도+19.8%
- 방어+4
- 체력 증가+2%
- 공격력+4.93
- 쿨감소-14.904%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20/220/320 (+추가 체력의 15%)(+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192/352/512 (+추가 체력의 24%)(+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은 마치 아군에게 있어 와 같은 효과를 냅니다. 룬과 특성, 잿불거인의 추가 효과로 확보되는 쉔의 전체체력의 1.5%의 효율로 따지자면, 이는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원거리 딜러나 아군 미드 누커도 첫코어로 흡혈템을 가는 경우는 흔치 않기 때문에, 드래곤전투나, 한타페이즈에서 상당히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은 초반 정글링에 있어서 의 패시브 활용도 증가, 쉔의 지속적인 정글링을 가능하게 해주는 꿀 스킬이므로
초반 1개 투자해줄 수 있도록 합니다.
은 쉔의 존재 이유이며 그 자체입니다. q에 3포인트 투자 후 선 마스터 할 수 있도록 합시다.
쉔의 꽃이라 불릴 수 있는 쉔의 궁극기입니다. 스킬 자체만으로도 여러가지 서포터, 아군이니시에이터를 활용한 창조적인 갱킹과 역갱의 역할 / 글로벌 궁극기를 가진 상대 챔피언에 카운터치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아군을 보호할 수 있으며, 합류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궁극기 입니다.
쉔의 궁극기를 아군이 딸피일 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절대 비추드립니다. 쉔의 궁극기 1렙 쉴드는 불과 250에 불과하며 이는 스킬 1방 + 평타로 사라지는 쉴드입니다. 쉔의 궁극기를 활용한 낚시 플레이가 가장 좋긴 하지만, 상대 스킬이 무엇이 빠져 아군과 대치하고 있는지 체크가 되지 않은 상황이면, 반템포 빨리쓴다는 느낌으로 궁극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ex) 만피 아군 원딜이 반피가 되는 시점, 상대가 딸려들어오려고 할 떄, 상대가 아군의 부쉬플레이를 통하여 한 박자 늦게 반응할 수 있는 상황
****쉔의 궁극기는 활용하였을떄 아군이 죽으면 정말 의미없는 궁극기입니다. 무조건 합류를 하신다는 텔레포트의 느낌으로 반템포 빨리 사용하시기를 강조드립니다. 이게 포인트 입니다.****, 전맵을 활용한 궁극기로 합류할 수 없는 쉔은 궁극기없는 트페보다 존재감이 못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뛰어난 정글러입니다.
다만 쉔과 정글링속도가 반템포정도 차이나기 때문에 갱이 예상되는 곳에 바로 달려간다면
역갱을 칠 수 있는 상대입니다.
정글에서 만나면 애한테 죽을 염려는 없지만 역갱 한번 맞으면 게임이 굉장히 힘들어 집니다.
갱킹도 좋고 한타도 좋은 정글러 중 하나입니다. 상대의 동선을 잘 읽고
대처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글링 속도도 빠른편이라 쉔 입장에서는 대처하기가 힘들 편이며, 아군 라이너에게 쉔이 3렙이 되는 타이밍 정도에는 라인을 댕겨달라고 하는게 좋습니다.
**2렙이나 3렙때 레드먹은 리신과 만나면 음파를 맞아주시면 안됩니다. 맞는순간 쳐맞다가 결국 포션다쓰고 집에 가게되는데 그 공백의 타이밍에 리신은 항상 이득을 봅니다 못해도 바위게를 먹고 시야를 장악하게 되죠. 항상 조심합시다**
룬글레이브즈 등장으로 인해 안그래도 쎈데 더쎄짐.... 노답...
엘리스나 리신을 상대로는 갱킹으로 우위를 점할 수 없기 때문에
와드로 갱킹 방어를 해 줄수 있도록 합니다.
미드 양 옆 부쉬가 아닌 한 걸음 앞 정글 동선에
하셔야 동선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 , 블루팀 블루 존 삼거리와드, 블루팀 칼날부리 삼거리 와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단지 3렙때 이득을 한 번 보느냐, 아니면 와드를 통한 라이너의 갱킹면역을 시켜줄 것이냐 중에 선택하여 6렙을 빠르게 달성한 후 운영에 힘을 쓸 수 있도록 합니다.
우선 버프 2개를 챙기고 3렙이 되면서 라인을 보셔야 합니다.
미는 라인은 시팅(뒤를 봐주는) 해주시면 되고, 밀리는 라인은 (빅웨이브형성된) 상대방의 압박이 너무 거친챔프(리븐, 피오라, 다리우스, 티모 등 ) 일 때 아군 라이너가 3렙이 되는 순간 당당히 걸어가서 갱킹을 하시면됩니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항상 적 부쉬에는 적 정글러가 있다는 생각으로 와드정도만 하고 빽핑 찍고 빠져주시고요,
아군라이너가 도저히 씨에스를 혼자서 수급할 수 없는 상황이면 집에 갈 수 있도록 라인을 같이 밀어줄 수 있도록 합니다.
첫 귀환 이후에는 와드 두개를 꼭 사서 미드 양옆 부쉬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쉔은 궁극기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으로 라이너들과 함께 6렙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정말 중요한것은 와드와 채팅입니다. 와드를 해주면서 아군 라이너의 생존력을 보강해 주는 동시에, 쉔은 그 사이시간
에 6렙을 빠르게 달성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6렙 궁극기를 수비적으로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면 어쩔 수 없지만, 공격적으로 쓰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아군 탑라이너가 텔레포트가 있다면 바텀 시팅을 요청한 뒤 아군 서포터와 함께 이니시에이팅을 하여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갱킹이 성공했을 시 바텀타워와 용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기 때문에 시야주도권에 있어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됩니다. 이 타이밍이 지나면 쉔의 성장을 막을 수 없게 됩니다.
아군서포터가 이니시에이터인 서포터가 쉔 정글이 활약하기에 가장 좋습니다.
함꼐 다니면서 시야를 먹고 변칙적인 갱킹으로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합시다. 탑쉔의 경우 후 한타 발발 시 후 합류가 보편적이지만, 정글 쉔은 으로 강력한 cc기를 보유하고 있기 떄문에 아군 서포터와 맵장악, 라이너 시팅과 순간적인 이니시로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쉔 정글의 꽃입니다. 게임이 무난하게 흘러갔을 경우, 아군 탑솔러나 미드라이너가 스플릿 푸쉬가 가능한 챔프일 경우 이 때부터 1 3 1 스플릿 푸쉬가 가능하게 됩니다. 스플릿 푸쉬의 정석은 최소인원으로 대치하며 아군의 타워를 적군이 철거하지 못하는 선에서 방해를 하되 나머지 라인에서 cs나 경험치, 타워링의 이득을 취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상대가순간적으로 스플릿 푸쉬에 대처하는 인원 배분 허점이 보인다면 과감하게 아군에게 합류하여 이득을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첫 도발은 적 진영의 어그로를 한번 빼는데 사용하되, 두번째, 세번쨰 도발은 아군을 보호하는 도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시다. 언제 어디서나 그랬듯이 아군 원딜러가 삭제된다면 이미 한타는 끝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쉔정글을 플레이하며 느낀점을 두서 없이 적어보았습니다.
저보다 높은 상위티어에서는 쉔정글에 대한 원활한 대처가 이루어 질 수 있겠지만, 부캐나, 여타 중, 중하위 티어에서는 맵을 보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운영하기 상당히 용이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부족한 점 지적주시면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