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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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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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sh, The Chain Warden

- kevin(2015-10-13, 조회수: 1436)

▶ 쓰레쉬
쓰레쉬는 유틸성이 상당히 뛰어난 서포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그 부분이 W스킬과 E스킬에서 많이 나타난다고 생각합니다.

▶ 승
현재 쓰레쉬의 승률은 15년 10월 11일 기준으로 49.68%로 상당히 낮은 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쓰레쉬를 이해하게 된다면 충분히 티어를 올릴 수 있는 챔피언 입니다. 대부분 하위티어 쓰레쉬 유저들은 아직 쓰레쉬에 대해 미숙하다고 생각하는 바 입니다.

▶공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매꾸어 나갈 예정이며 피드백, 지적, 오타등 조언 부탁 드립니다.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치명타율 +0.93%
    x1
  • 공격력 +0.95
    x8
  • 체력 +8
    x9
  • 쿨감소 -0.83%
    x6
  • 마나 재생 +0.33
    x3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력
    +7.6
  • 체력
    +72
  • 쿨감소
    -4.98%
  • 마나 재생
    +0.99
  • 방어
    +12.78
총 가격 : 17,831 IP
▶Mark : 치명타율 하나로 라인전에서의 운을 노리고
일반적인 AD룬으로 초반 E평의 데미지와 시너지가 좋다.

▶Seal : 체력 룬으로 초반 서포터의 탱키함을 추구하는 편이다.

▶Glyph : 재사용 대기시간 룬으로 초반 스킬쿨을 빠르게 돌리고 
마나 재생룬으로 초반 스킬 사용의 부담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마나 재생룬을 사용한다.

▶Quintessence : 초반 방어력으로 바텀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자.
이동속도 룬과는 취향차이니 더이상 언급하지 않겠다.

로 룬과 특성은 개인의 취향이기에 더이상 언급하지 않겠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Offence
쓰레쉬는 딜러가 아닌 서포터다. 
따라서 오펜스 특성은 서포터한테 사치라 생각한다.

▶Defence
파괴전차 특성은 체력 아이템을 올려주는 서포터로써는 상당한 효율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Utility
내가 유틸리티에 마스터리 포인트를 투자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유틸리티 마지막 특성 방랑자가 아닐까 싶다. 비전투시 이동 속도 + 20은 상당히 크다고 생각해서 포인트를 투자했다.

▶룬과 특성은 개인의 취향이다.
▶점
챔피언을 불태워 5초동안 70-41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위치를 드러내면서 치료 효과를 감소시킨다.

▶점멸 
커서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챔피언을 순간이동시킨다.

▶스
스펠은 개인의 취향이며 저는 라인전을 더 강하게 하기위해 점화를 든다. 간혹 상대가 누킹 챔피언이 2명 이상이면 나는 탈진을 드는편이다.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


Damnation(지옥살이) 이 패시브는 후반 쓰레쉬의 탱키함에 조금이나마 보템이 되는 패시브다. 공성 미니언, 대형 몬스터, 에픽 몬스터, 바위게는 100% 확률로 영혼이 나오며 그외의 작은 미니언, 소형 몬스터 상대로는 33% 확률로 영혼이 나온다. 참고로 영혼은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로 먹을수 있으니 영혼을 먹을 거리가 되지 않으면 랜턴을 사용하자.


Death Sentence(사형 선고) 맞추면 재사용 대기시간 3초가 감소하는데 후반 Q 쿨타임 40%을 달성하면 Q 적중시 절대로 Q에 맞은 상대는 맞춘다는 가정하에 거의 도망치지 못한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Q를 맞추면 짧게 두번정도 끌고 들어가는게 가능하다. 이 시간동안 들어갈지 말아야할지 잘 생각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아마 쓰레쉬의 존재 이유가 아닐까 싶다. 위험에 빠진 아군을 자신의 곁으로 안전하게 대려다주며 먼 거리의 영혼까지 먹는게 가능하다. 아마 이 스킬의 존재이유로 쓰레쉬가 유틸성이 뛰어난 서포터가 아닐까 싶다. 랜턴은 상대의 길목을 방해가능하며 아군에게 던질때는 아군 바로 앞에 던지지말고 아군 옆에서 쉽게 탈수있게 하자. 하지만 랜턴은 CC기에 쉽게 막히므로 상대의 CC에 닿지않는 거리에 사용하는것이 베스트다. Ex) 알리스타의 W, 트리스타나의 R 등등..


Flay(사슬 채찍)돌진하는 적을 밀쳐낼수도 있고 아군쪽으로 끌어올수도 있다. 대부분의 쓰레쉬의 갱호응 콤보는 E 로 시작하니 E 사거리를 익히기 위해서는 스마트키를 안쓰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 물론 초보자에 한정한다. )


The Box(영혼 감옥)둔화율 99%에 나름 괜찮은 데미지를 가지고 있다. 상대가 점멸이나 도주기가 있다면 R 사용은 추천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바보가 아닌이상 도주기를 사용하기에 R 의 벽에 맞지 않기때문이다. 사용할꺼면 상대의 도주기가 빠진 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템트리
일반적인 탱키한 서포터의 템트리이다. 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이며 핑크와드는 서포터의 코어템이나 다름없다.
탐지용 렌즈 ( 예언자의 렌즈 ) 를 이용해 적팀 시야를 제거 하는게 승리의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기타 추천 아이템
란두인의 예언
망자의 갑옷
정당한 영광
지크의 선지자
즈릇 차원문
가시 갑옷
밴시의 장막
수호 천사

상세한 설명은 추후추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
노틸러스는 1렙 E를 찍음으로써 라인푸쉬력을 이용해 선 2렙을 찍어 딜교환에서 이득을 보는 챔피언인데 선 2렙이 문제가 아니라 노틸러스의 하드 CC기 때문에 ADC를 지키기가 힘들다.
상대가 노틸러스 + @ ( 라인전이 강한 ADC ) 면 라인전을 사려주는게 좋다.

참고로 노틸러스가 Q로 들어올때 쓰레쉬의 E스킬로 밀쳐낼 수 있다.
( 물론 완벽하게 막는건 힘들 것이다. )
모르가나
일단 모르가나는 궁극기로 인한 변수창출이 뛰어나고 블랙쉴드라는 CC면역을 이용해 쓰레쉬의 CC기를 완전히 차단한다. 상대 방법은 E로 당기면 아마 대부분의 모르가나는 블랙쉴드를 사용하는데 E쿨타임을 기다린 후 잡아주면 라인전은 쉬울거다.

모르가나 상대로는 센스와 심리싸움이 중요하다.
브라움
브라움은 2렙싸움으로 패시브를 터뜨려 ADC와 함께 스턴을 넣은후 딜을 넣는데 이게 쓰레쉬 입장에선 상당히 까다롭다. 왜냐하면 브라움은 투사체 스킬을 막는 스킬을 가지고 있을 뿐더러 Q가 체력비례 데미지라 상당히 아프다.
그리고 한타 기여도도 상당히 높아서 상당히 골치아픈 서포터이다.

브라움이 없는 틈을 타서 적팀 ADC를 짤라먹는 것도 라인전을 이기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미
나미는 짤짤이가 상당히 강력하긴 하지만 1렙 쓰레쉬의 E평은 상당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 장점을 활용해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하자.
블리츠크랭크
자신이 끌리는건 괜찮다만 아군 ADC가 끌리면 상당히 위협적인 존재이다.
초반 2렙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한 후 아군 정글러가 갱을올때 일부러 Q각을 줘서 끌려 소규모 싸움을 이기다 보면 스노우볼링은 아군쪽으로 굴러가고 있을것이다.
소라카
소라카는 침묵이 상당히 짜증이 나긴 하지만 점화를 들고 2렙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자.
바텀 2 : 2 라인전에서는 일반 힐과 점화로 인한 치유감소 힐이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한다.
▶카터픽
솔직히 서포터한테 카운터 픽은 없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개인의 센스에 따라 라인전을 이기고 질 수있다.
무턱대고 들어가면 라인전이 상당히 힘들다.

▶들어갈때와 뺄때를 구분하자.

카운터픽은 천천히 추가할 예정이다.
▶추가 공략
추후 작성예정

▶마치며..
이 글은 쓰레쉬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바 이다.
인벤에는 이미 좋은 쓰레쉬 공략이 많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공략을 쓴 이유는 나도 내가아는 쓰레쉬를 적어보고 싶어서 적어봤다.
상당히 좋은 경험이 된것 같다. 

 [ 피드백과, 충고는 아끼지 마시고  댓글로 적어주시면 확인후 공략을 수정하겠습니다.
많이 부족한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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