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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킨드레드, 영겁의 사냥꾼
Kindred, The Eternal Hun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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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킨드레드 종합 공략

- 올텡샤(2015-10-17, 조회수: 3690)

찤찤... 찤찤?
왈왈왈! 메에에에에~
찤.

본인은 트위치를 언랭시절부터 300판을 돌렸다.
골드를 탈출하는 시점에서 갈아탄지 3년이 지났지만
킨드레드를 본 순간 트위치와 비슷하다는 사실을 직감.

킨드레드일 때를 가정해가며 트위치를 50판 가량 연습했지만
막상 해보니 날카로움은 트위치가 더 낫더라.

그러나 템트리, 세팅, 정글 루트를 연구한 결과
안정성 면에서 트위치보다 포텐셜이 더 충만한 챔프라는걸 깨달았다.

안정성이 높다는 말은 과감하게 굴릴 수 있다는 뜻이다.
이에 그 결과를 공유한다. 




킨드레드, 영겁의 사냥꾼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4) 2378 마나 300 (+35.0) 895
공격력 65 (+3.25) 120.3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7 (+2) 41
방어력 29 (+4.7) 108.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00 50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72
  • 쿨감소
    -14.904%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15,063 IP

여러가지 룬을 시도해봤지만 이렇게 가는게 가장 좋다.
방관이나 이속 달았다간 정글을 제대로 돌 수가 없고 
트위치와 마찬가지로 1렙 갱, 혹은 첫 정글이 실패한 순간 가망이 없다.

따라서 표식 쌓이기 전 1~3렙 구간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세팅을 추천한다.

쿨감과 성체 대신 마젠과 방어를 찍어도 무방하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도살자를 달면 첫 정글에서 포션 하나를 아낄 수 있다. 질긴 피부도 마찬가지.
이 두 가지가 없으면 포션 2개를 다 쓰고도 3렙을 찍지 못하는 비극이 발생한다.

반드시 찍을 것. 이런 이유로 양날의 검은 당연히 제외되며,
나머지는 원딜에게 필요한 마스터리 위주로 찍었다.

강력한 일격에 3포를 주는 것보다  장군에 3포를 주는게 낫지 않냐는 질문이 나올 수도 있다.
입롤에선 장군에 3포를 주더라.

그러나 킨드레드의 일반스킬과 패시브는 모두 물리기반 추가피해를 주기 때문에
추가 공격력보단 방관이 당연 낫다.








Ghost(유체화)를 고려해볼 수도 있다. 그러나 점멸이 있다면 다이브나 추격, 도주 중의 선택지가 확연히 늘어난다. 무빙과 맵리딩에 자신이 없다면 Flash(점멸) 추천한다.

Ignite(점화)Exhaust(탈진)은 도무지 쓸모가 없다. 트위치할 땐 선택지 사정권에 있었는데.

킨드레드의 스킬셋이 워낙 비범해서 Flash(점멸) 이상의 효율을 내지 못한다.
킨드레드의 표식 (Mark of the Kindre)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양은 인벤토리 위의 챔피언 초상화를 클릭하여 사냥할 챔피언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늑대는 주기적으로 적 정글 몬스터를 갈망하여 사냥합니다.

사냥 대상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사냥이 완료되어 킨드레드의 사거리가 75만큼 증가합니다. 이후에는 3회 성공할 때마다 사거리가 25씩 늘어납니다.

킨드레드가 사냥감으로 지정한 정글 몬스터에 피해를 입힌 후 6초 안에 아군이 해당 정글 몬스터를 처치하면, 킨드레드가 기본 지속 효과 - 킨드레드의 표식 중첩을 얻습니다.
화살 세례 (Dance of Arrows)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양이 도약하여 근처 적들에게 최대 3발의 화살을 발사해 40/65/90/115/140(+0.7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35%의 추가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늑대의 광기를 시전하거나 효과 범위 안에서 도약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3.5/3/2.5/2초로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40, 범위: 500)
늑대의 광기 (Wolf's Frenz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기본 지속 효과 : 킨드레드가 이동하거나 공격하면 사냥꾼의 활기 중첩이 쌓여 최대 100회까지 중첩됩니다. 최대치까지 중첩되면 양의 다음 기본 공격은 킨드레드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47~8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용 시: 늑대가 지대를 형성하여 그 안에 있는 적들을 8.5초 동안 공격합니다. 양은 대상을 공격하여 늑대의 공격 대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양이 늑대가 형성한 지대를 벗어나면 늑대는 공격을 멈추고 양을 따라갑니다.

늑대의 공격은 25/30/35/40/45(+0.2 추가AD) (+0.2 AP) +대상 현재 체력의 1.5% (+표식당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
차오르는 공포 (Mounting Dread)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적 하나를 마비시켜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주문력 100당 5%)만큼 늦춥니다.

양이 대상을 두 번 더 공격하면 세 번째 공격 시 늑대가 적을 덮치게 만들어 큰 피해를 입힙니다.

늑대는 80/100/120/140/160(+0.8 추가AD) (+대상 잃은 체력의 5%) (+표식당 0.5%)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체력이 25% 이하일 경우 늑대의 공격은 치명타로 적중해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치명타 1% 당 기준 체력이 0.5% 증가하여 치명타 100%일 때, 기준체력이 최대 75%까지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500)
양의 안식처 (Lamb's Respi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양 형상이 4초 동안 킨드레드 발 밑의 대지를 축복, 아군과 적 모두 죽지 않는 지역을 형성합니다. 범위 안의 모든 생명체들은 체력이 10% 이하로 떨어지면 무적 상태가 되어 더이상 피해를 받지도, 치유되지도 않습니다.

스킬 지속 시간이 끝나면 모든 생명체들은 225/300/37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Wolf's Frenzy(늑대의 광기)Dance of Arrows(화살 세례) ->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 -> 평Dance of Arrows(화살 세례)Dance of Arrows(화살 세례)Dance of Arrows(화살 세례) -> Shift + Enter + 아 이게 안죽네

스킬 활용 팁

 1렙에 Wolf's Frenzy(늑대의 광기)를 찍으면 두 번째 정글몹을 칠 때 체력을 회복함.

그리고 블루나 레드에게서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 3타를 터트렸을 때 나오는 데미지는 150~180사이인데

평타 딜을 제외하면 100가량이라고 볼 수 있음. 여기에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자체 딜이 60정도 되니


Wolf's Frenzy(늑대의 광기)가 3번만 때려도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와 딜이 같다. Wolf's Frenzy(늑대의 광기)의 늑대는 킨드레드 공속에 영향을 받으므로

기대 딜 값이 더 높다. 따라서 Wolf's Frenzy(늑대의 광기)를 찍는게 낫다. 


Wolf's Frenzy(늑대의 광기)의 회복은 아군이 800 이하 리시를 해줬을 때 포션을 쓰지 않도록 도와준다.





Dance of Arrows(화살 세례) 선마인 이유는 Dance of Arrows(화살 세례)2렙 찍는 순간, 즉 레벨 4에서 2초마다 딜을 110 씩 넣기 때문이다.

Dance of Arrows(화살 세례)의 깡딜이 워낙 쌔기 때문에 1렙부터 18렙까지 적 정글과 마주쳤을 시 킨드레드의 필승을 보장한다.

Dance of Arrows(화살 세례)만렙, 즉 9렙을 찍으면 Dance of Arrows(화살 세례)깡딜이 180 + 30 정도가 된다. 210 + 평타 150(포식자 포함) + Wolf's Frenzy(늑대의 광기) 50. + 표식

Dance of Arrows(화살 세례)평 한 대에 딜이 450을 넘기는 것이다. 보통 9렙이면 1코어 or 1.5코어 시점이다.

상대는 1500~2500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 바르고 풀콤 넣으면 대체로 솔킬이 가능하다.

그런데 정글이 솔킬 낼 일이 얼마나 있겠는가?


이러니 킨드레드가 좋은 것이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 아이템은 당연히 마체테를 든다. 이미지는 마체테가 안나와서 포식자로 대체했다.
과거 트위치가 도란칼로 시작했던건 멀리서 때려도 어그로가 풀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즉 2렙 갱에서 필킬을 따겠다는 의지였던 것이다.
반면 킨드레드는 신발, 혹은 도란칼을 사고 갱에 실패하면 미래가 없다.




신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대신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가본 적도 있었으나 딜이 심각하게 안나올 뿐더러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 3타를 터트리는게 힘들고, 스킬 콤보를 추격용으로 쓸 수가 없었다. Dance of Arrows(화살 세례)딜레이는 물론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은 전투에 들어갈 시 다른 신발보다 이속이 20가량 느리기 때문.

따라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스위프트는 필요가 없다.
스위프트가 필요할 정도면 겜을 접거나 이미 폭파시켰다는 뜻이니까.


정글템

(경비대의 길잡이: 배부른 포식자)는 적 정글에 생긴 표식을 먹고 도망치기 위해, 그리고 체력, 마나관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추적자의 검: 포식자)는 필요가 없다. 킨드레드를 위한 (척후병의 사브르: 룬 글레이브)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이 있기 때문이다.
(척후병의 사브르: 룬 글레이브)를 사는 경우는 적 정글과 마주쳤을 시 감당이 안될 때 든다.
강타 때리고 싸우면 이김. 만약 카정당해서 적 정글에게 강타 싸움으로 졌을 시
못쓴 강타를 상대에게 박고 추적하면 죽일 수 있음.



첫 코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부족한 이속과 슬로우를 채워주며, 킨드레드에게 절실한 공속,
기본적인 공격력까지 갖출 건 다 갖춘 킨드레드를 위한 템이다.

첫템은 반드시 흡혈이 가능한 템을 들어야 하는데
개중에서 들만한게 (정수 약탈자)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밖에 없음. 킨드 마나는 궁을 제외하고 풀콤보를 2회가량 쓸 수 있기 때문에 원딜이면 몰라도 (정수 약탈자)는 필요가 없다.




나머지


3코어만 들어도 표식이 몇 개 쌓였느냐가 더 중요해진다.

표식이 6개 이하라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보다 Cloak and Dagger(서풍)이 낫다
6개도 안되면 상대 녹이기 전에 니가 먼저 녹아욤.

6개 이상이라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을 간 뒤 원딜 옆에 꼭 붙어 원딜을 쫓는 탱커나 암살자를 족치면 된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은 그러기 위해 필요한 체력과 쿨타임을 제공한다.
즉 오래토록 생존하며 딜하라는 것이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잘 큰 마이.
궁 키고 썰면 썰리네 킨드, 도망도 못침
올라프
못 커도 궁 + 고스트로 킨드 잡는 올라프
카서스
궁 키고 이겼는데 카서스가 '가게 두어라' 한방에 펜타 킬 당함
당시 카서스는 망해있었고 주문력이 600이었음.
킨드레드가 궁이 끝나기 전에 개피로 만들 수 없는 챔프,
그리고 궁이 끝났을 때 킨드레드를 순살할 수 있는 챔프는 모두 힘들다.

근데 그냥 만나면 빼면 됨 잇힝.
벽도 넘고 도망치는 속도도 빠르고 70퍼 슬로우 때문에 쫓아갈 수가 없음.

그러나 Master Yi(마스터 이), Olaf(올라프)에겐 안된다. 플래시와 벽넘기를 최대한 이용해야됨.

벽을 넘는다 -> 상대가 플래시로 따라온다 -> 반대편 벽으로 플래시
이런 센스를 발휘하지 않는 이상 죽는 수 밖에...








 

 

라인 / 정글 운영법

 첫 몹이 레드면 선레 후 봇 갱. q와 w를 찍었을텐데

Dance of Arrows(화살 세례)Wolf's Frenzy(늑대의 광기)Dance of Arrows(화살 세례)Dance of Arrows(화살 세례)Dance of Arrows(화살 세례)평 이걸로 정리가 가능함.



첫 몹이 블루면 탑이나 미드를 가야되는데 아군이 푸쉬 중이면 집 갔다 봇가야 되고,

강하게 밀리고 있는 라인이 있으면 가서 딸 수 있다.


중간에서 프리징 된 경우 아군에게 cc가 없을 시 딸 수 없음.

예를 들어 벽쿵이 없는 뽀삐라던가...

2:2는 킨드의 Dance of Arrows(화살 세례)카이팅과 깡딜 빨로 쉽게 이길 수 있다.


초반 운영법

 12분 안에 4표식을 모았다면 그 겜은 풀린 겜이고 2표식이라면 망겜이다. 

이 차이는 적 정글로 들어갈 수 있냐/없냐로 나뉘고, 솔용 가능 여부로도 갈림.


표식이 많다면 와드를 2개씩 들고다니면서 적 정글에 와딩하며 플레이 하면 되고, 아니면 당겨야된다.


적이 다이브할 기세, 혹은 이미 한 상황에서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를 준비하면 역관광 시킬 수 있음

이후 Wolf's Frenzy(늑대의 광기)Dance of Arrows(화살 세례)Dance of Arrows(화살 세례)Dance of Arrows(화살 세례) 만 해도 죽을테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함


5렙 전에 킨드가 2표식을 모았다면 5렙 솔용이 가능함.



중반 운영법

 미드에 모여있지 말고 스플릿하거나 크는게 더 낫다.

어차피 표식 생기면 킨드는 표식 주으러 뺄 수 밖에 없고 상대도 그런 킨드를 잡기 위해 뺄 수 밖에 없다.

어차피 깨질 5:5 구도니 와드 박고 스플릿하는게 더 이득임.


추가적으로, 킨드가 있는 조합은 어떻게 짜도 상대보다 이니시 능력이 부족하기 마련인데

그런 상황에서 5:5 대치해봤자 이득이 없다. 아군이 억지로 4:5해서 지는 상황이면 

세이브 포지션으로 들어가는게 나음.

(https://namu.wiki/w/%EB%B0%B1%EC%98%81%EC%A7%84#s-3.3)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가장 잘큰 챔프 옆에서 딜 도와주고 살리면 됨.

본인이 가장 잘 컸을 경우 두 번째로 잘 큰 챔프를 볼 것.

그렇다고 붙어있으면 동시에 이니시 걸릴 가능성이 있다.


챔피언별 대응법

Shaco(샤코)가 어렵다는 사람이 있는데 동템, 같은 조건이면 박스 2개 밣아도 킨드가 이김. 쫄지 말고 딜하자.

Xin Zhao(신 짜오) Fiddlesticks(피들스틱)Lee Sin(리 신) 다 마찬가지임.


 

마치며

 

킨드레드로 곧 다이아 복귀할 듯.

한 달 뒤면 다들 알만한 사항들이 되겠지만 생각을 정리하는 겸 글을 올린다.


킨드 스펙 반토막 나도 할 듯 ㅇㅇ 너무 이쁨...

한국 음성 구리다는데 웃음 소리 하나는... 너무 이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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