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37.5% (6표)
12.5% (2표)
50% (8표)
코르키, 대담한 폭격수
Corki, The Daring Bombardier
21
9
0
8/16
트포는 잊어라! 초반폭딜과 후반캐리력을 다 가지는 코르키가 온다!

- LoLNaDa(2015-10-31, 조회수: 7861)

적 암살자 있을때는 그냥 트포 가세요


복면가왕, 히든싱어. 편견을 버리면 본질이 보입니다.

무조건 안된다 하지 마시고 일겜에서 몇판이라도 시도해보세요.

플레이 후 아쉬움이 남는다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코르키 하면 초중반 강캐

중후반 약캐라고 흔히 말합니다.


초반에 터트리는거 같다가

뭔가 게임이 비벼지고 후반가면 코르키 힘이 빠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문득 매칼게의 한 연구글이 새로운 생각을 들게 했습니다. (작성자: 메가퍼세크)


AD carry 들의 탱커 대상 딜링 계산 (추천: 267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1&name=nicname&keyword=%B8%DE%B0%A1%C6%DB%BC%BC%C5%A9&l=20828


탱커 못 녹이기로 유명한 코르키가

풀템 람머스/문도를 상대로 원딜 중 상위 6등의 dps를 기록했습니다.


심지어 템트리는 대탱커용 최악의 템트리인, 트포 피바 라위 인피 입니다. 

물론, 프리딜 기준이라 e방깍이 풀힛한다는 사실과 사거리 우위가 무시된다는 이유도 도움을 줬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명 의외의 결과입니다.


(상위 5원딜은, 미포 바루스 드레이븐 코그모 베인 입니다.)



저 자료가 보여주는 것은 평타딜러로서의 코르키의 가능성입니다.


그렇다면 이 공략은 평타딜링만 강화시키고,

코르키의 특성인 초반 폭딜을 약하게 하는 공략이냐!?


그건 아닙니다. 그러면 의미가 없겠죠.

기존 템트리보다 초중반 딜링은 더욱 강하고, 후반평타 딜링까지 챙길수 있는 공략입니다.


다만, 모든것을 다 가질수는 없겠죠.

분명 희생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트포의 체력/마나를 통해 얻을수 있는 "안정성"을 희생해야 합니다.


생존력을 다른 원딜수준으로 낮추는 대신, 기존의 트포보다 더욱 강하고 빠른 "성장력"을 얻을수 있습니다.



코르키는 무조건 트포라는 편견을 잠시 접어두시고,

왜 공략 템트리가 좋은지 자세한 분석이 있으니 읽고 판단바랍니다.


코르키, 대담한 폭격수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8 (+105) 2373 마나 350.16 (+34.0) 928.16
공격력 61 (+2.8) 108.6 공격 속도 0.638 (+2.3%) 0.88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7.42 (+0.55) 16.77
방어력 28 (+4.7) 107.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법공학 탄약 (Hextech Shrapnel Shells)
기본 공격 피해량의 80%가 마법 피해로 전환됩니다.

10분이 지나면 제단 근처에 폭탄 꾸러미가 도착합니다. 폭탄 꾸러미는 45초 동안 집어들 수 있습니다. 장착 시 코르키는 유체화 상태가 되어 이동 속도가 40% 증가하며 발키리가 업그레이드됩니다.

폭탄 꾸러미는 사용 5분 후 다시 도착합니다.
인광탄 (PhosPhorus Bomb)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코르키가 폭탄을 던져 대상 지역에 있는 적들에게 75/115/155/195/235 (+0.5AP)(+0.7 AD)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6초 동안 폭탄에 맞은 지역과 챔피언이 드러납니다(은신한 적은 드러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825, 범위: 250)
발키리 (Valkyrie)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사용시: 코르키가단거리를 폭격하여, 지나간 폭격 지역 위에 있는 적은 초당 60/90/120/150/18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특급 폭탄 배송: 코르키가 멀리까지 폭격하며 폭탄을 투하, 적들을 옆으로 밀어내며 5초동안 지나간 경로를 불태웁니다. 이경로에 있는 적은 90% 둔화되며, 불에타서 초당(지속 시간 2초) 30-100(+1.5AD)(+0.6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개틀링 건 (Gatling Gun)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코르키가 전방에 개틀링 건을 발사하여 초당 30/42.5/55/67.5/80 (+0.6 추가 AD)의 복합 피해를 입히고 4초에 걸쳐 마법 저항력과 방어력을 최대 8/11/14/17/20만큼 감소시킵니다.

감소 효과는 적중 후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600)
미사일 폭격 (Missile Barrage)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코르키가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폭발하는 미사일을 발사하여 주변 적에게 80/115/150 (+0.25/0.5/0.75 AD) (+0.12AP)의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세 번째 미사일은 매번 100%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12/11/10초에 한 개씩, 7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1225,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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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트포에 대한 환상

설명에 앞서 트포에 대한 몇몇 환상을 깨고 시작하겠습니다.

물론, 1코어 기준으로 비교하면 트포과 인피보다 좋습니다.
이는 딜량이 더 강해서가 아니라, 딜량이 동등한 수준인데 추가적으로 체력/마나등 부가 스탯이 있기때문입니다.

랭크에서는 당연히 미러전이 나오지 않지만,
기존 템트리와 어떻게 다른지를 보이기 위함이니,
트포 코르키와 인피 코르키의 비교를 하겠습니다.


글이 길기때문에 결론을 짧게 말하자면,

1. 트포/광휘의검의 주문검은 기본공격력을 기반으로 하여 생각보다 강하지 않다.
2. 유틸능력/주문력/체력/마나 등 부가 능력치는 물론 있으면 좋지만, 월등한 격차를 보장하는 스탯은 아니다.
3. 귀환타이밍에 어떤 템을 들고 오느냐에 따라, 오히려 하위템 단계에서 인피하위템에 밀릴수도 이득볼수도 있다.
4. 순간폭딜은 트포와 인피의 성향이 "다를"뿐이지 하나가 우월하다고 볼 수 없다.

※ 1코어 기준 트포와 인피의 딜량을 비슷합니다.
하지만, 딜량이 같지만 트포는 체력/마나등 추가 스탯이 있어서 1코어에서 승자는 트포입니다.
하지만, 원딜에게 절실한 딜링 능력은 동등하기 때문에, 트포의 체력이 5:5 한타 승리를 확정해줄만큼 큰 영향력을 가지지는 않는다. 2코어 이후부터는 인피 템트리에 비해 딜링 격차가 커지며, 딜링에서 밀리기 시작한다.


트포에 대한 환상이 여전히 있으시다면,
제 말을 못 믿으시겠다면,
아래 자세한 설명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랭크에서 미러전이 나올일은 없지만,
트포코르키와 인피코르키릉 비교하는것이기 때문에
이 둘을 비교하는식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트포의 누킹?! 주문검 200%?
트포의 주문검 효과는 "기본물공" 의 200% 입니다.
룬/마스터리/아이템의 효과를 전혀 받지 못하는,
공템을 많이 올리지 않는 "딜탱용 1공템"에 적합한 템입니다.

트포자체쿨은 1.5초지만, 발동스킬인 R의 쿨이 2초이므로,
사실상 2초마다 기본공격력의 200%를 추뎀으로 넣어줍니다.

대략적으로, R평평 R평평 을 볼때
R (130+160) 130 R (130+160) 130 

비슷한 가격의 인피를 놓고 R평평 을 비교하면
R 180 180 R 180 180 입니다.

하지만 4방중 1방만 크리가 터진다면 크리추뎀 270이 늘어납니다.

트포랑 인피가 가격이 비슷한데,
트포에는 체력/마나/각종 유틸효과가 포함됩니다.
반면 인피는 순수 공격관련 스탯으로 구성됩니다.

비슷한 가격의 아이템은 비슷한 성능을 가지기 마련입니다.
주문검을 최고로 활용할수 있기에, 
트포가 인피급의 성능을 내는 것이지,
결코 "딜링만 놓고보면" 트포가 인피보다 월등한 것은 아닙니다.


2. 코르키 주문력 계수와 트포의 궁함!?
코르키 Q 스킬은 0.5주문력 0.5추가물공 이라는 계수를 가집니다.
코르키 R 스킬은 0.3주문력 0.2/0.3/0.4추가물공 이라는 계수를 가집니다.

트포의 경우 Q 계수빨은 30추가 데미지, R 계수빨은 15/18/21추가 데미지를 부여합니다.
인피의 경우 Q 계수빨은 40추가 데미지, R 계수빨은 16/24/32추가 데미지를 부여합니다.

오히려 스킬데미지는 인피가 트포보다 높게나옵니다.


3. 트포의 이속을 통한 카이팅!?
트포는 적을 "처치시" 60이속, 공격시 20이속을 부여합니다.
하지만, "원딜의 경우" 이의 절반인 30/10의 이속을 얻습니다.

분명 소소한 이속역시 카이팅에 보탬이 되는것은 맞습니다만...
말 그대로 소소한 수준입니다.

패시브로 주어지는 이속이 오히려 쏠쏠하여 30가량의 이속을 얻는데,
대략 신발 민첩특성 업글한 효과입디마만,
인피 이후 이어지는 열정의검과 스태틱에서 6%를 확보하기때문에 2코 타이밍에는 차이가 크게 줄어듭니다.


이속 10이 다른 공격적 능력을 커버할만큼 우월한 스탯이라면,
코르키는 공속룬대신 이속룬이 대세겠지요. 이속룬은 고정적으로 15+의 이속을 얻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가 공스탯을 포기하고 이속에 투자하나요?
있으면 좋지만, 최우선으로 확보해야할 스탯은 아니기떄문입니다.

트포의 이속도 마찬가지입니다.
신발 3단계 업글 코어템 뽑고 하지, 초반부터 신발3코어 부터 업글하지는 않잖아요.


4. 트포의 체력/마력차이가 있잖느냐!?
이는 분명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게 트포의 강점이죠. 250체력과 200마나

작은 수치는 아니지만, 이 수치가 정글의 갱킹, 미니언 숫자 여부, 써포터의 기량 등을 무시할만큼 압도적인 스탯은 아니라고 봅니다.

더불어 트포 완성타이밍에는 라인전이 슬슬 끝날 타이밍이기 때문에 "딜러" 포지션의 코르키에게 체력/마나는 있으면 있을수록 좋지만, 이속과 마찬가지로 최우선으로 챙길 스탯은 아닙니다.

한타에서 체력 250으로 살아남건, 체력 500으로 살아남건 살면 끝입니다.
코르키로 트포올려서 체력을 보충했다고 딜탱마냥 몸니시에이팅 할것도 아니고,
결국 포킹으로 간보다가, 프리딜 각 나오면 발키리로 포지션 잡고 딜 넣는게 코르키의 역할입니다.

물론, 트포에 비해 부족한 체력은 분명 "안정성"을 낮추게됩니다.
하지만, 23코어로 이어지는 월등한 딜링은 이에 대한 보상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5. 트포는 자잘한 하위템을 통해 딜로스 없이 코어템을 완성할 수 있다?
이 부분은 맞기도, 틀리기도 합니다.

트포를 올리는 경우 무조건 상대방이 BF를 못 사도로 해야 이득을 챙길수 있습니다.
첫귀환에 BF가 나오고 트포 하위템+@가 나오면 손해고,
첫귀환에 곡괭이가 나오고 트포 하위템이 나오면 이득이며,
첫귀환에 곡괭이와 트포 하위템의 재료만 들고온다면 두번째 귀환에서 손해/이득이 결정됩니다.

적이 첫귀환에 곡괭이를, 두번째 귀환에 bf를 사오고, 나는 트포 하위템2개를 얻는다면, 손해고,
적이 두번째 귀환에 bf를 못 뽑고, 나또한 트포 하위템1개와 재료템을 가져오면, 이득입니다.


트포는 말도안되게 저렴한 조합비에 비해, 완성시 얻는 이득이 엄청난 트포 완성후 이득을 크게 챙기는 아이템이지
결코 하위템 효율이 월등한 아이템이 아닙니다.

1000골드 가량으로 귀환시
인피라면 곡괭이 + 포션
트포라면? 롱소드? 체력보석? 마나보석? 주문책? 이 중 2가지를 택할수 있겠죠.

무슨템을 가더라도 곡괭이보다 월등하다가 말할수 없을뿐더러 오히려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롱소드 체력보석? 후속템 생각없이 생각하면 라인전에서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물공15떨어지는대신 체력150이 추가됩니다.

체력150은 작은 수치가 아니지만, 물공 15차이로 Q데미지 R데미지 평타가 모두 부족해집니다.
평Q만 서로 교환하더라도 25씩 손해를 보게됩니다.

나보다 체력150 더 높은 적 상대로 서로 풀피풀피 다이다이 까줄까요?
아니면 우월한 딜교환을 바탕으로 갉아먹다가 킬각이 보일때 싸움을 걸까요?
당연히 후자입니다. 더불어 포션을 챙겨가게 되면 이러한 격차는 더욱 줄어들게 됩니다.

롱소드에 주문책을 가건, 뭘 가건 결국 곡괭이가 불리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럼 트포 하위템을 완성하는 타이밍은 어떨까요?
탐식의 망치나 광휘의 검을 들고가면
400원 저렴한 곡괭이에 비해 월등해질까요?

위에서 언급했듯, 대답은 YES입니다.
가격차이도 있고, 상대는 수중에 많은 골드를 남겨야 하는 상황이기에
템 성능에서 우월할수 밖에 없습니다.


우선 광휘의검을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트포의 주문검 효과가 강한거지, 광휘의 검 주문검 효과는 생각보다 강하지 않습니다.
위에 1번에서 트포와 인피를 비교했듯,

물공25 vs 주문력25+주문검효과
주문검을 살때 레벨을 6렙이라고 가정해도, 
기본물공은 65가량. 즉, 주문검 효과는 2초마다 65의 추가데미지입니다.

2초에 평타2번 가량 떄리므로, 곡괭이를 간 경우 매 평타마다 25의 추가데미지가 있으니, 평타데미지가 50더 들어갑니다. 

광휘의 검이 더 유리하죠.
탐망의 경우 공격력 20에 체력200, 곡괭이는 공격력25.

이 경우 하위템만 있을때처럼 곡괭이와 물공 차이가 크지않고, 
탐망이 유리합니다.


그렇다면 BF가 나온 경우에는?
BF와 롱소드+광휘의검을 비교한다면

BF 50물공 vs 롱소드10물공 주문검효과 입니다.

기본공격력을 75로 가정한다면, 주문검 추뎀은 75가 나옵니다.
하지만, 기본 평타데미지가 40이 부족하고, 패시브 트루뎀4를 포함한다면 평타당 45가량 데미지 손해를 봅니다.

평타2대마다 1번씩 터지는 주문검효과를 감안하더라도 손해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Q평으로 평타1대만 교환하면 되지않느냐?
이 경우 약간 이득을 챙길수 있지만, 상대가 평타교환이 길어질수록 이득보는걸 아는데,
평타1대만 치고 빠질까요? 아니면 계속 따라가며 평타를 떄리려 할까요?

주문검 효과 2방까지 활용할수있는 평타3방을 기준삼더라도,
서로 동등한 수준의 딜교환이 최대입니다.


6. 트포는 주문검 효과로 순간 폭딜에 강하다?!
대답은 NO입니다.
단지, 트포는 딜링이 안정적으로 들어간다는 점이고,
인피는 크리 발동 여부에 따라, 트포보다 강한 폭딜을 낼 수도, 그렇지 않을수도 있다는 차이입니다.

기본적으로, 패시브를 비롯하여 QER 데미지가 인피가 더 강하기때문에,
인피 크리가 터지지 않더라도, 주문검 트포에 비해 크게 부족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크리가 터져준다면, 주문검 효과와 비교도 안되는 누킹이 가능합니다.


내 계획대로 딜링을 낼 수 없어서 딜링이 부족할수도 있지만,

상대방 입장에서 보면, 
예상할수 없는 크리티컬 데미지에 의해 반응도 못하고 죽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질뿐이지, 무엇 하나가 부족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2코어 이후, 벌어지는 딜링 격차! 체력? 딜링? 당신의 선택은?

위에 길게 설명했기에,


짧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트포이후, 몰락을 가건, 피바를 가건, 인피를 가건,


인피+스태틱 타이밍에 무조건 하위템밖에 없고,


인피+스태틱에 비해 딜량이 월등히 부족해집니다.



여전히 트포가 체력/마나 등 부가스탯을 통해 "안정성"은 더 높겠지만,

1코어 때처럼 인피급 딜링이 나오는게 아니라,

이제는 월등히 부족한 딜링을 보유하게됩니다.


공략의 템트리가 빛을 발하는 타이밍이자,

초중반 강한 코르키의 타이밍을


더욱 강하고 빠르게 가져올수 있는 타이밍입니다.



이후로, 공속버프가 없는 코르키의 dps를 보장해줄수 있는 몰락을 추가함으로써,
누킹과 지속딜 모두 월등한 코르키가 탄생하게 됩니다.

3코어 최후의 속삭임 부재에 대해,
적 탱라인에 대한 딜링이 충분할까 라는 의문을 가지는 분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코르키는 마딜의 비중이 높고, 트루데미지 패시브가 있는 챔프이며, E스킬에 방깍효과가 있기때문에,
최후의속삭임으로 딜량이 월등히 차이나지 않습니다.
몰락의 공속/체력퍼뎀, 그리고 인피 스태틱의 크리뎀으로 충분히 탱커에게도 많은 딜링이 가능합니다.

물론 4코어로는 라위를 올려줘야겠죠.

 

초반 운영법

 원딜은 파밍입니다.

 

중반 운영법

 인피 스태틱.

 이 타이밍에 기존 트포코르키와 차원이 다른 딜링이 가능합니다.

 

후반 운영법

 더 이상 후반 탱커 못 잡는 코르키가 아닙니다.

 해보시면 압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포킹을 기본으로, 

 타 원딜과 마찬가지로 거리재며 포지셔닝에 유의하고,

 프리딜 각이 나오면 W를 활용해 프리딜 넣으시면 됩니다.

 

마치며

 남자라면 딜링

 보통 원딜을 흉내낼수 없는 초반부터 화끈한 캐리력을 꿈꾼다면


 여기 그것을 위한 템트리가 있습니다.


 그냥 흔히 쓰는 템트리가 아니라고 무조건 안좋게 보지 마시고

 열린 사고방식으로, 우선 일겜에서 시도해보시고


 만족스러우시면 랭크에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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