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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럼블, 기계 악동
Rumble, The Mechanized Menace
21
9
0
1/1
플레기의 럼블로 브실골 탈출법!!!

- 전진킬러(2015-11-08, 조회수: 4593)

안녕하세요.

협곡에서 소환사명 킬먹기로 활동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거의 올라운드 플레이를 하긴하지만 탑 럼블로 브실골을 탈출 했습니다.

그래서 꿀팁까지는 아니지만 소소한 팁들로 님들께 도움을 드려볼려고 합니다.

부족하더라도 잘봐주세요.

*추가사항
챔프별 상대법은 ctrl+F를 눌려주셔서 챔프이름 검색해주시면 해당챔피언의 공략법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럼블, 기계 악동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1 (+3.2) 115.4 공격 속도 0.644 (+1.85%) 0.847
5초당 체력회복 8.01 (+0.6) 18.2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4.7) 115.9 마법 저항력 28 (+1.55) 54.3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주문력 +0.17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4.98%
  • 주문력
    +24.03
총 가격 : 13,221 IP
룬은 정말 대중적인 룬입니다. 럼블과 같이 계수가 높은 챔프들은 마관세팅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쿨감도 중요하죠. 
특성과 함께 10%쿨감을 맞춰주신다면 초반 플레이시 정말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취향별로 문양에 주문력외에 마관을 박아주시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상대챔프 별로 룬이 조금씩 변화합니다.

먼저 위에 있는 룬은 대표적으로 쉔과같이 파밍형 탱커들 즉 라인전 단계에서 화방과작살을 이용해서 편하게 견제하고 편하게 파밍할수있는 챔프들을 상대로 사용합니다.

Ps.이렐잭스 상대로도 전 이룬을 사용하는데 럼블 장인이신 M4kesense 님의 공략룬을 보면 인장에 고정방어와고정체력을 섞어쓰십니다. 우리는 다이아가 아닙니다. 그렇게까지 디테일하게 쓸 필요성은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솔직히 체감도 별로 안되고
그래서 이렐잭스 상대로는 시작템을 다르게갑니다. 그건 뒤의 공략에서 계속 알려드리겠습니다.

두번째 나르 리븐등 AD들을 상대로 사용합니다. 에 고정 방어력을 사용하는거죠. 특히 나르 같은 챔프들은 라인전에서 어지간하면 고정방어력 사용하세요. 특히 체감 정말 많이됩니다. 아시다싶이 나르의w는 체력 비례딜입니다.
더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룬 수정되었습니다.

요즘 새롭게 라인전의 안전성을 위하여 고정체력x9를 사용해봤습니다.
고정체력을 사용하게되면 1레벨 72라는 수치가 적용되고 레벨당 체력을 사용하게 되면 12.06이라는 수치가 적용되죠. 수치상만 보더라도 초반 라인전이 얼마나 편해지는지 느껴지실껍니다. 
그리고 사용해본 결과는 성공적인거 같습니다. 물론 후반에서의 차이는 쫌 나는것 같습니다만 템 세팅 유무에 따라서 충분히 극복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후반을 더 바라보면서 게임을 하고싶은분.
라인전에서 난 죽지않고 상대를 이길수있다.
하시는분들은 레벨당체력을 가주시면 될것같습니다.
룬이나 특성은 개인취향이니까 여러분의 플레이가 어떤방향을 선호하는가에 따라 사용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다른 특성은 저같은 경우 사용해본적이 없네요..... 
개인적으로 이게 가장 기본적이고 효율적인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
마스터리에서 어떤분이 양날의 검을 왜 안찍으시나요라고 귓말이 오시더군요.(관심과질문 감사합니다ㅠㅠ)
일단 양날의 검에 대해서 설명드리자면 저건 거의 평타기반의 탱커용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은것 같습니다. 저게 럼블에게는 먼가 애매합니다.
저거찍으면 평타더 쌔지자나요 라고 말하시는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라인전에서 과열평타 콤보까지 이어지는 상황은 킬각때인데 차라리 주문력을 조금이라도 올려주는 마스터리를 찍어서 스킬을 보완하는게 이득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럼블이 평타기반 챔프도 아니고 스킬기반의 AP챔프인데 효율성이 떨어지는것이 당연하기 때문이죠.
양날의 검은 탱커와 평타기반 챔프들에게 효율적입니다. 과열평타있다고 럼블에게 효율적인 마스터리는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스펠입니다. 다른분들과 다르게 전 리븐야스오 상대에서도 점멸텔포를 사용합니다. 점화 안들어요.
리븐야스오들은 점화없이도 충분히 잡아집니다. 자세한건 뒤의 공략에서 계속 알려드릴껍니다.
하지만!!!!예외는 있으니 Ignite(점화)를 들때가 있습니다. 블라디,문도입니다. 이두놈은 진짜ㅡㅡ라인전에서 처발처발 안해두시면 중후반에 부모님 안부듣기 딱좋습니다. 라인전에서 무조건 밟아두셔야합니다. 

*수정
 문도,블라디도 Teleport(순간이동)드는걸 추천드립니다.얘네는 하면할수록 느끼는게 별꺼없다고 느껴지네요.
하지만 상대해보니 힘들다 점화가 좋은것 같다고 생각하지면 점화드시고 라인전 하시는것도 좋은것 같습니다.

고철장 거인 (Junkyard Titan)
럼블의 열 수치가 50에 도달하면 위험 상태에 들어가며 럼블의 모든 스킬에 추가 효과가 주어집니다.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5%)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화염방사기 (Flamespitter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럼블이 화염방사기를 가동하여 전방에 있는 적에게 3초 동안 60/90/120/150/180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고철 방패 (Scrap Shield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1.5초 동안 고철 방패로 몸을 감싸 25/55/85/115/145 (+최대 체력의 4%) (+0.45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또한 1초 동안 럼블의 이동 속도가 10/15/20/25/30% 상승합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전기 작살 (Electro-Harpoon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전기 작살을 발사하여 적에게 55/80/105/130/15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15/20/25/30/35% 둔화 시키며 4초 동안 적의 마법 저항력을 10/12/14/16/18% 감소시킵니다. 이미 둔화 상태인 적을 이 스킬로 공격하면 둔화 효과가 30% 증가하며 적의 마법 저항력이 20/22.5/25/27.5/3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이퀄라이저 미사일 (The Equalizer )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럼블이 일직선으로 로켓을 발사하여 5초 동안 불타는 궤적을 만듭니다. 범위 내의 적들은 이동 속도가 35% 감소하고 5초동안 700/1050/1400(+1.75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가장 기본적인 콤보는 열30에서 Scrap Shield (고철 방패)Electro-Harpoon (전기 작살)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사용하시면 열90에서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한번더 사용하신뒤 과열평타까지 이어지는 콤보죠. 이건 대부분 킬각때 사용을 많이 사용하십니다.(우리들의 마형님께서 이걸로 솔킬 많이드셨다죠)

그럼 견제할때는 어떻게 하느냐 럼블 견제할때는 기본적으로 40정도에서 사용하신다 보면되요. 그래야 Electro-Harpoon (전기 작살)Flamespitter (화염방사기)이 강화된 상태에서 사용할수있으니까요. 럼블의 스킬은 기본적으로 강화된 상태에서 사용하느냐 사용하지않느냐에따라 딜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 정말 중요합니다!!!!!!

대표적으로 리븐야스오같이 요들한번 잡아보겠다고 돌진해 들어오는 챔프들은 알아서 들어와줍니다. 리븐은Valor(용맹)Broken Wings(부러진 날개)로 야스오는Sweeping Blade(질풍검)로 들어올때 화방부터 바로켜줍니다. 여기서 키포인트는 쫄지않는것입니다. 상대방이 점화들고있다고 해도 피관리가 되있는상태면 3랩때는 죽어따깨어나도 절대 회색화면 안뜹니다. 쫄지마세요. 맞딜하세요. 럼블 플레이하시면서 또 중요한건 쫄보가될타이밍과 쫄보가 되지않는 타이밍이 있다는것입니다. 돌진형 챔프 상대로 쫄보 타이밍이 바로 리븐은 6랩때 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켜고 돌진해 온다면 채팅으로 형님 사랑합니다를 외치시면서 Scrap Shield (고철 방패)켜고 도망가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Wind Slash(바람 가르기)사용한뒤 빠질껍니다. 리븐 뿐만 아니라 돌진형 챔프들의 특징 풀발이후의 빠지는 타이밍을 노리셔서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를 이용한 스킬 연계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럼블의 시작과 끝은 열관리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럼블을 플레이 할때 가장 중요한것이죠.

열관리를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게신데요. 라인전을 할때는 일단 30을 기억해주세요.

딜교환의 가장 기본적인 콤보는 위의 설명과 마찬가지로 Scrap Shield (고철 방패)Electro-Harpoon (전기 작살)Flamespitter (화염방사기)혹은Scrap Shield (고철 방패)Flamespitter (화염방사기)Electro-Harpoon (전기 작살)입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콤보는Scrap Shield (고철 방패)Flamespitter (화염방사기)Electro-Harpoon (전기 작살)콤보입니다. 일단 30에서 Scrap Shield (고철 방패)Flamespitter (화염방사기)Electro-Harpoon (전기 작살)를 사용한다면 열이90~95사이일껍니다. 그러면 다음스킬을 사용하면서 과열평타로 이어지게 되는데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먼저 사용함으로써 쿨을 더빨리 돌리기 때문에 과열평타까지 이어지는 시간을 단축 시킬수있게 됩니다. 그리고 틈틈이 Scrap Shield (고철 방패)나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로 미니언 막타를 치시면서 열관리를 해주시는거죠. 처음이 어렵지 챔프 숙련도가 오르면 오를수록 열관리 만큼 쉬운것도 없습니다. 최대한 많이 플레이 해보시는걸 권장합니다. 럼블은 챔프 숙련도가 모든걸 말해주기 때문에 많이 플레이 하세요.


그리고 라인전 시작전에 탑 메타가 변화하면서 칼날부리와늑대를 먹고가느냐 안먹고 가느냐가 갈리죠.

전 일단 텔포를든 상태라면 먹고 시작합니다. 전 기본적으로 라인전이 약한편이라 솔킬 안따이고 레벨업을 할수있다면 이득입니다ㅠㅠ 그래서 먹는팁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우물에서 출발과 동시에 계속 써주십니다. 열창을 계속보시면서요. 그러면 60~70사이를 계속 유지해주십니다. 그리고 1분40초경에 맞춰서 한번 사용해주십니다.

스킬 끝나고 열이 식는시간이 46초정도 시작이죠.바로 Q연타로 바로사용해줍니다. 그럼 51~52초정도 됩니다.남은 3초정도는 열관리를 해주시면서 열 45정도에 Q를 지져주십니다. 그러면 칼날부리는 한마리가 꼭 안맞습니다. 그걸대비해 무빙하시면서 뒤쪽 부쉬쪽으로 조금만 이동해주시면서 잡으시면 작은 칼날부리는 두번쨰 화방때 모두 죽습니다.이후 칼날부리를 다잡으시고 집으로 리콜하신뒤 5포션시작이든 3포1와드등 정글러의 픽을보시고 텔포를 이용해 라인으로복귀하시면 됩니다. 


이퀄라이저 미사일에 대해서 한번 설명드려볼려고 합니다.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는 럼블의 핵심중의 핵심 스킬입니다. 게임의 판도를 뒤집을수 있는 그런 스킬이죠.

게시판 상위의 게시되어있는 분들의 공략을 보시길 권장해드립니다만 바빠서 볼시간이 없다는 분들을 위해서 글로써라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은 크게 3가지 상황으로 나뉠수 있습니다. 우리딜러가 물렸을때,이니시를 할때,추노를 할때로 나뉠수 있습니다. 우선 아군 딜러가 물렸을때 상황을 가정하면 미드나 원딜이 물렸을 상황입니다. 그럴때는 두가지로 나뉘는데 내가 잘컷을때는 그냥 적군 진영으로 날려 같이 딜러녹이기를 한다거나 물린 딜러의 머리위로 날려 버스트를 통해 아군 딜러를 지키는 겁니다. 저의 경우는 하드탱커와 암살자가 있다면 아군 머리위로 날리는걸 추천드립니다. 럼블은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리안드리의 고통)를 가는 챔프입니다. 스킬도 지속딜이구요. 그러니 탱커를 녹이는것에 특화되어있다고 볼수있습니다. 베인을 제외하곤 롤에서 럼블만큼 탱커를 빨리 녹일수 있는 챔프도 드뭅니다. 그러니 아군에게 사용해주시고 열관리 콤보를 이용해 적팀과 교전을 해주시면서 앞라인부터 녹이시면 됩니다. 물론 적팀의 원딜이 잘큰경우는 원딜에 포커싱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두번째는 탑이나 정글이 탱커조합보단 딜과 어그로 분산을 통해 한타를 하는 조합이라면 적팀의 딜러를 향해 날려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왜냐 어차피 얘네는 탱킹력이 떨어지는 조합이기 때문에 어그로 분산을 유도하는건데 그렇기 때문에 적팀의 중심딜러진들을 노리는게 좋은거죠. 중심딜러진을 노릴때는 민병텔이나 혹은 뒷쪽 라인을 잡아서 사용해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왜냐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이 날아가는 동시에 적팀이 바보가 아닌이상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위에서 벗어납니다. 그런 상황에서 럼블이 다른스킬과 함께 딜을 할수없는 상황은 최악중에 최악입니다.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은 기본적으로 누킹보단 지속딜입니다. 그것을 명심하세요. 지속딜이 강력해질수있는 상황은 cc기나 다른 스킬들과의 시너지를 낼때 가장 강력합니다. 그러니 꼭 상황과 위치를 읽어 효율적으로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을 사용해주세요.


두번째 상황은 이니시를 할때인데 정말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것 처럼 상대팀들은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이 날라오는 순간 회피시작 합니다. 그러면 1초이상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의 딜에 노출이 안된다는건데 최악입니다. 그러니 절대 이니시를 먼저 하지마세요. 정말 팀에 이니시에이터가 없는 상황이라면 역이니시를 노리시는게 가장 최상입니다. 이니시에이터가 없다면 포지션을 앞쪽으로 잡아주시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이용해 적팀이 들어오게 만드는게 좋습니다. 일명 존야시에이팅이라고 하죠. 럼블은 기본적으로 챔프의 피지컬은 뛰어납니다. 그러니 망한상황이 아니라면 존야쓰기전에 죽기는 힘듭니다. 그러니 두려워 마시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이용해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를 사용하시면서 다른 스킬들을 활용과 함께 한타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는 지속딜입니다. 누킹궁들 처럼 딜쌔다고 누킹된다고 생각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세번째 추노입니다. 럼블하면서 가장 즐겁습니다. 한타가 끝나고 살아있는 남은 챔프들을 정리할때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의 쿨이 돌아왔다면 정말 행복하죠. Scrap Shield (고철 방패)Electro-Harpoon (전기 작살)를 이용해 이속증가와 둔화효과를 걸수도 있고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를 이용해 먼거리에서도 추노를 할수 있으니 말이죠. 추노상황은 대부분 정글에서 이루어 집니다. 그러면 정글쪽의 맵을 잘 보시어 예상 도주경로에 날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라인쪽에서 도망가는 상황이 벌어진다면 세로축으로 사용하시기보단 가로축으로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ㅡㅡㅡㅡㅡㅡ←이런식의 라인으로 말이죠.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는 생각보다 굉장히 길게 시전됩니다. 라인 끝에서 끝이 될만큼 길기때문에 사용하신뒤 Scrap Shield (고철 방패)Electro-Harpoon (전기 작살)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활용해 쫒아가주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을 가줍니다. 일단 럼블은 다른 챔프와 마찬가지로 죽으면안되요!!! 절대!!!
저처럼 죽으시면 많이 힘듭니다ㅠㅠ 안정적인 라인전에 이만한 아이템은 없다고 봅니다. 더군다나 칼날부리를 먹으면 진리의 5포션을 장착하게되죠. 그러면 라인전에서 안정감 있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쉔이렐잭스같이 평타기반에 AP기반의 스킬이 있는챔프들은 을 추천합니다. 물론 도방도 좋죠.
하지만 얘들을 상대하면서 중요한건 얼마나 빨리 템을 뽑느냐 뽑지 못하느냐로 나뉩니다. 
예를 들어 은 템을 빨리 뽑지못하면 절대 못죽여요. 이퀄 아무리 잘깔아도 안죽어요 얘는;;
반대로  는 회색화면 뜨게되죠. 그러므로 을 빠르게 올려주신뒤 을 올려서 방어력을 보완해주십니다. 그러면 어느정도 버틸수있고 이후에 딜교환이 성공적이면  이용한 역관광또한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와 같은 AP챔프들은 도 추천드립니다. 선어비셜 같은경우는 AP같은 챔프들에게 초반에 정말 꿀같이 적용됩니다. 더군다나 어비셜이후로 
을 가기때문에 체력보강과 딜보강이 되면서 상대방들이 도망갈수바께 없죠. 물론 초가스는 힘들어요.....많이많이.....힘들어요......그래서 저같은경우는 초가스상대로 어비셜이후로  폭망하면 어떻게든 살아남기위해서 종종을 올린뒤 버티기도 한답니다.
신발도 무엇을 가느냐가 라인전에서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를 추천드립니다. 
같은 경우는 헤르메스 꼭 가세요. 

이거중에 2개정도만 나와도 이렐잭스는 정말 할만해집니다. 무조건 꼭 이긴다는 보장은없습니다만 집안가고 버티면서 파밍하는게 중요하죠!!!!! 그리고 상대편 CC기가 많다던가 AP기반 챔프가 많다던가 혹은 AP기반챔프들이 잘컷을때도 헤르메스를 가줍니다.




라인전이 끝나면 한타페이지가 열리죠. 럼블에게 정말 필요한템 3가지.
럼블과 한몸인 입니다.
일명 궁3템으로도 불리는데 30분전후까지는 무조건 3가지중 2가지는 뽑아주시는게 빠른승리를 위한 지름길이죠.
몇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그런 템들입니다.

그리고 한타떄 어그로를 끌기 가장좋은 아이템입니다. 궁3템 다음으로 혹은 궁3템보다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어그로끌기에 성공한뒤 이후로 존야를 켤때 들어가는 딜들을 보면 정말로 뿌듯합니다.

그리고 막템도 많이 2가지로 뽑습니다. 탱킹력이 필요하고 AP기반챔프가 많다 싶을때는  AD기반 챔프가 
많을때는 을 가줍니다. 그리고 상대팀에 마방템을 올리지 않거나 혹은 마방템을 올려도 챔프 자체가 탱탱하지 않은 챔프들이 있습니다. 그럴때는 마관세팅 보단 주문력 위주의 세팅을 해주며 폭딜을 노립니다.
*추가
마관세팅을 하지 않는 챔프들을 상대할때 좋은템은 말그대로 깡딜이죠. 깡딜을 올릴때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 상위템들이 대표적인데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입니다. 이중에 요즘 럼블에게 떠오르는 템이 바로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인데요. 기동력과 딜을 동시에 챙길수 있는 아이템인 만큼 뚜벅이인 럼블에게도 유용한 템이니 적조합과 템빌드를 유심히 보신뒤 올려주면 생각보다 정말 좋은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이나 상위템들이 가격이 굉장히 비싸기 때문에 딜로스가 날수도 있기때문에 정말 상황을 잘 보셔서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한번 말리기 시작하면 템정말 안뽑힙니다. 럼블에게 템이 주기적으로 나오지 않는 상황은 최악중의 최악입니다. 잘 선택하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가렌
안뒤져요. 빡쳐요. 점화들어도 안뒤져요.
찾아가서 키보드로 내려찍고싶어요.
한타때는 템이 갖춰니까 할만한데 한타가기전에 탑이 터질수도있어요.
정글불러서 겁나따시던지 아니면 벤하세요.
라이즈
자칫잘못하면 계속뒤져요. 그냥 럼블하실때 1픽이시다 싶으면 벤하세요.
얘는 라인전 한타기여도 럼블에게 뒤쳐지지 않는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6랩이후 1:1 서로 QWER다쓰면서 싸워도 럼블이 못이깁니다.
이기는분들 계시는지는 모르겠는데...저는 안이겨지더라고요ㅠㅠ
초가스
제가 럼블을 플레이 하면서 상대하기 가장 까다롭고 힘든상대는 초가스로 뽑습니다.
더군다나 점화를 들고온다면 지옥을 경험합니다. 점화 안들고 오길 기도하세요.
라인유지력,CC기,갱호응도 월등히 초가스가 압도합니다.
럼블이 초가스를 이길수 있는 단 하나는 한타입니다.
그때까지 최대한 사리시면서 텔로밍을 통한 이득,오브젝트를 취하는것으로 이득을 보셔야합니다. 정말 스킬샷이 아메바수준의 초가스가 아닌이상 이기기 정말 거의 불가능이라고 말하고싶을 정도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요즘 피오라가 핫하죠? 핫하면머합니까? 럼블에게 핫하게 뒤질 운명인데ㅋ
리븐
무식한X입니다. 겁나들어옵니다.10월29일 기준으로 너프먹었는데 그게 너프인지 의심스럽습니다.
하지만 6랩이전 서로 풀스킬 상태면 열관리 유무에따라서 맞딜이깁니다.
쫄지마세요. 그래도 예전보다 너프많이먹어서 작살날리면서 하다보면 쉬워요.
렝가
얘도 정말 쉬워요. 부쉬에서 깐족깐족 거리는데 첫귀환에서 와드 2개사서 아랫부쉬에 정글러의 개입유무만 확인해주시고 날라올때마다 신나게 놀아주세요. 꿀팁은 탑라인 윗쪽부쉬에서 깐족거리자나요? 최대한 바깥쪽으로 이동하셔서 작살화방 신나게 날려주세요. 조심해야 할 타이밍은 렝가가 점화를 들고 1랩에서 2랩넘어가는 구간 이때 렝가가 Q로 5스택을 쌓는다면 킬각 충분히 나옵니다. 조심하세요.
블라디미르
얘는 럼블이 대표적인 카운터라죠? 블라디 궁맞으면 그냥 Scrap Shield (고철 방패)켜고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날리시면서 살살 피했다가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깔고 잡아족치세요. 블라디궁 맞으면 럼블은 일단 살짝 사려야합니다.근데 럼블이 도망갈려하면 블라디는Sanguine Pool(피의 웅덩이)킬껀데 스킬 시전이 끝나면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사용하면 얘는그냥 회색화면봅니다. 쫄지마세요. 블라디를 상대할때 가장 중요한건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를 먼저 깔면 절대안됩니다. 마지막킬은 과열평타와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로 마무리하셔야됩니다.
하나 추가 정보를 드린다면 Ignite(점화)를 들고왔을때는 정글러와 함께 잡는것을 추천드립니다. Teleport(순간이동)를 들고왔을때는 킬각 맘먹고 잡으면 1분내로도 잡을수 있는 블라디입니다만 Ignite(점화)가 있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6랩때 Hemoplague(혈사병)을 이용한 누킹이 생각외로 어마어마합니다. 그러니 정글러를 부르시고 정글과 함께 Hemoplague(혈사병)을 맞는게 아니라면 2:2싸움도 럼블이 훨씬 강력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Ignite(점화)가 보이면 어떻게든 6랩이전에 라인 주도권을 잡으셔야 합니다.
니달리
간혹 나오면 빡칩니다. 킬각인데 안잡아져요. 간나색히가 도망겁나 잘갑니다. 하지만 지지는 않죠. 오히려 라인전 리드하는 상황이 나올뿐. 전챔피언 니달리 상대할때 공통법은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안맞는겁니다. 미니언 사이에 있으세요. 기본 입니다.
헤카림
얘도 밥중에밥이죠. 근데 헤카림또한 럼블을 상대할수있는 방법이 있기때문에 이제는 카운터라고 까지 뽑을 정도는 아니다 생각해요. 물론 유리한건 마찬가지입니다. 1:1상황에서 헤카림이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켜는게 보이시면 진짜 포탑쪽으로 완전히 뺄수있으면 빼세요. 반대로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무조건 맞겠다 싶은 거리시면 그냥 헤카림한테 바짝붙어서 딜하세요. 멍청한 헤카림이면 바로 밖을테고 똑똑한분이라면 빠지면서  Rampage(회오리 베기)를 사용하며 풀차징될때까지 기다렸다 딜할꺼에요. 근데 위두가지 예를 들어봐도 럼블이 라인전 압도하는건 거의 변함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정글러의 개입이 없다는 가정하에. 그리고 Teleport(순간이동)Ignite(점화)를 들고온다거나 Ghost(유체화)Ignite(점화)를 들고온다면 딜교환이나 킬각때의 전투에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갈리오
얘도 가렌급입니다. 절대못죽여요.

레넥톤
노잼톤 레네기입니다. 럼블이 레넥톤을 상대로 좋은점은 레넥톤의 최고 장점인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Cull the Meek(양떼 도륙)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를 이용한 콤보 즉 일방적인 딜교환이 성립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딜교하러 들어올때 Electro-Harpoon (전기 작살)한대만 맞추세요. 맞아주신뒤에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를 이용해 빠지는 타이밍에Scrap Shield (고철 방패)Flamespitter (화염방사기)켜고 맞은만큼 돌려주세요. 그럼 체력창 보고 다음부터는 쉽게 못들어옵니다.
케넨
얘는 음....상대하기 까다롭죠.그리고 자칫잘못하면 라이즈처럼 죽어도 못이기는 챔프가되죠. 파밍과 텔로밍이 중요합니다.
킨드레드
요색히요거요거 간혹 탑으로와요. 서로 퍼블싸움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퍼블먹은놈이 라인전을 압도할꺼에요. 빡칩니다. 얘 3타 딜이 줫같습니다.

쉔은 그냥 상대 미니언 쌓인 타이밍에 도발조심하시면서 존내 지져주세요. 쉔을 상대할때 자주 나오는상황을 하나의 예를 들어 설명해드리면 적정글러가 갱킹을와서 따이거나 다행히 살아서 집으로 리콜한다음 복귀텔을 사용했다. 근데 쉔이 봇으로 Stand United(단결된 의지)로밍을 간다. 따라갈수가없죠? 그순간 이퀄바로날리고 풀딜 날리세요. 쉔이 다행히 죽던가. 아니면 딸피로 봇에 도착하겠죠. 그럼 다른라인에서는 역관광의 기회가 될수도 있습니다. 텔을든 다른챔프들 상대할때도 마찬가지지만 럼블은 쉔Stand United(단결된 의지)과 Teleport(순간이동) 끊을수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갈수없다면 존내패주세요. 그리고 다른라인 라이너분들을 위해 기도하시면서 포탑을 밀어버리세요.
문도
문도는 대체적으로 상대하기 편한쪽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문도가 럼블을 잡을수 있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4레벨에서 5레벨 구간인데요. 이때 문도는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2랩을 무조건 찍은 상태이기 때문에 얘기가 달라질수 있습니다. 룬과템에서 마저세팅을 올리지 않은 럼블에게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의 딜은 정말 아프게 들어옵니다. 한대이상 맞을경우 솔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럼블이 플래쉬를 써서 빠지게되면 어느 미친놈들은 포탑앞까지도 따라와 킬을 따냅니다. 대응법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4,5레벨 구간이 오기전 파밍단계에서 거리를 무조건 벌려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6이되었을때 Electro-Harpoon (전기 작살)의 사용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며 포탑으로 도망가시면됩니다. 혹은 점화를 들고있다면 충분히 맞딜 해볼만 합니다. 미니언 사이를 무빙하며 최대한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피해주시는 겁니다. 죽으면?죽는거죠머...정글을 불러서 전세역전을 노리시던 한타를 바라보며 최대한 파밍하며 포탑에 있어야죠. 문도와 라인전을 할때의 필수는 미니언 사이에서 오대식을 맞지 않는것입니다. 무려 퍼뎀입니다. 퍼뎀.

야스오
우리들의 야필패입니다. 브실골에서 대리아니면 제대로하는 야스오보신적 있나요?ㅋㅋㅋㅋ 저도 거의없습니다. 다만 잘하는 놈일 경우를 대비해 공략해드립니다. 야스오는 거리가 벌어져있는 경우를 제외하곤 절대Electro-Harpoon (전기 작살)을 먼저 날리지 않습니다. 왜냐 Sweeping Blade(질풍검)로인해 순간적인 회피와 회피를 이용한 대쉬가 가능해진다는거죠. 느긋하게 생각하시고 플레이하세요. Steel Tempest(강철 폭풍)스택을 쌓으러 올때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사용한뒤 와리가리하며 쉴드부터 날려주시면서 딜교해주시면 됩니다. 얘는 어차피 핵물몸이기 때문에 살짝만 스쳐지나가도 딜들어가는게 눈에 보여요. 그리고 6랩때 Steel Tempest(강철 폭풍)에어본뒤에 Last Breath(최후의 숨결)을 맞는다면 에어본 직전에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을 럼블 머리위로 깔아줍니다. 판정이그래요. 나가요ㅋㅋㅋ그뒤는 설명안드려도 아시겠죠?

말파이트
롤의 대표적인 탱커 말파이트입니다. 말파이트가 갱호응력이 워낙 좋다보니 와드 위치가 정말 중요합니다. 와드를 꼼꼼하게 하셨다면 말파이트? 밥이죠. 줫밥. 조심해야할 부분이라면 탑말파하면서 딜탱하는 미친X들이 간혹 존재합니다. (영겁의 지팡이 (수정의 상처))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를가는경우인데요. 이럴때는 조심하셔야됩니다. 6랩이후 구간에서 정글러의 개입으로인해 피관리가 안된상태라면 럼블은 순식간에 삭제됩니다. 하지만 상대 말파의 템창을 유심히 보시고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중 하나를 올리는게 보인다면 와드 두개이상으로 사서 꼼꼼하게 하신뒤 라인을 하드푸쉬해서 압박을 넣어주셔야합니다. 정글러 개입없이 말파는 럼블을 맞딜에서 절대 이길수없으니 정글러를 조심하시고 꼭 압박해주세요. 그리고 포탑 앞에서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이용한 딜링견제 하시는분들이 많은데요. 포탑 어그로→말파궁연계를 조심하신다면 압승하실껍니다. 그리고 한타때의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각에 대해서 설명드리자면 말파의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이 먼저들어온다면 궁이 들어온 위치에서 시작해서 적 딜러쪽으로 깔아주시는걸 권장합니다. 그렇게되면 탱커라인과 딜러들에게 골고루 들어가는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다리우스
현재 탑솔 1티어. 탑패왕 다리우스였습니다만 패왕으로 분류될 정도는 아니라고 현재 저는 평가하고있습니다만 여전히 0순위로 1티어 챔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스킬들의 사거리와 둔화 효과의 너프로 인해 충분히 할만해 졌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플레3티어 기준으로도 여전히 필벤으로 올라갈만큼 만나기 쉬운 상대는 아닙니다. 하지만 만났을때를 대비해 대처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너프를 먹어도 딜너프가 아닌지라 절대 맞다이는 금물입니다. 탑라인에서 다리랑 맞다이떠서 지금 이길수 있는챔프는 단하나도 없습니다. 딜에 관해서는 그만큼 엄청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빠르게 올려주면서 Decimate(학살)Apprehend(포획)대한 회피력을 올려주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빨리 올릴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6랩때 Apprehend(포획)로 끌려갔다면 있는스킬 없는스킬 다 사용하시면서 딜교해주시다 Hemorrhage(과다출혈)가 터지기전에 Flash(점멸)을 이용해 도망가주시는게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다리우스와 상대할때 로밍을 염두해둔게 아니라면 절대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을 라인클리어 혹은 딜교환에 아끼시면 안됩니다. 최대한 정글몹과 라인에서 파밍하시면 한타때는 충분히 해볼만 하다고 말씀드리고싶네요.(물론 한타때도 럼블이 우월하다고는 절대 말못하겠습니다) 

울라프
어떻게보면 얘가 라인전 극강의 카운터인거 같아요. 2랩이나3랩때 킬각잡고 들어온다면 답도없다는걸 알려드립니다. 1킬이라도 내주는 순간 라인전 폭파입니다. 정말입니다. Undertow(역류)를 아메바 수준으로 못던지는게 아니고서야 그냥 폭파입니다. 6랩때 Ragnarok(라그나로크)를 이용해 포탑다이브를 한다면 그냥 탈주하고 싶어집니다. 진짜 쌍욕 절로 나옵니다. 그나마 Ghost(유체화)Teleport(순간이동)라도 들고오면 로밍을 하던 멀하던 어떻게 해보겠는데 Ghost(유체화)Ignite(점화)면 로밍으로 이득본거 라인가면 이득날려먹는거 시간문제입니다. 안만나길 빌어보시는게 가장 좋을것 같습니다. 대처법이라고 한다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빠르게 올리세요. 그리고 정글러가 정말 탑파는걸 좋아하는 사람이길 비세요. 그리고 한타때는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를 최대한 우리팀 원딜러와 미드의 플레이에 호응할수있도록 사용하시는게 정답 같습니다. Ragnarok(라그나로크)켜고 들어온다면 열관리를 이용 모든 스킬을 퍼부어서 원딜러와 빠르게 녹여주시는게 좋습니다. 안그럼 원딜or미드가 녹고 시작하기때문에 한타도 답이없습니다.

리산드라
리산드라는 음...머랄까 블라디보다 편하면 편했지 힘들지는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정도로 상대하기 편합니다. 이유는 Ice Shard(얼음 파편)를 이용한 라인 푸쉬와 견제인데 이게 생각보다 딜링이 크게되지는 않는것 같아요. 오히려 블라디가 아프면 아프지. Ice Shard(얼음 파편)견제가 들어올때마다 회피와 Scrap Shield (고철 방패)를 이용해 방어를 잘해주시고 딜교환을 해주신다면 절대 손해볼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리산드라가 가장 무서운점은 역시나 Frozen Tomb(얼음 무덤)인데요.갱킹 타이밍에 Flash(점멸)Frozen Tomb(얼음 무덤)을 한다면 백프로 맞는거 말고는 방법이 없다보니 라인관리를 정말 잘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혹은 리산드라를 상대하는 경우 라인이 떙겨지면 땡겨지지 리산드라가 땡길려고 맘먹은게 아니라면 절대 푸쉬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라인이 땡겨지다가 적포탑쪽으로 땡겨지는 타이밍의 땅굴갱킹이나 여타 여러스타일의 갱킹에 대해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러니 와드하세요.꼭!!!!!

에코
간혹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딜교환? 무조건 이깁니다. 보장합니다. 견제기에 맞지않는다면 거의 필승입니다. 에코 자체가 탄탄한 챔프가 아닌지라 그냥 살살 녹습니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견제를 조심하세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이용한 스턴은 제대로 쓰는사람이 있나요? 스킬 모션소리가 들린다면 살짝 뺏다가 딜교환 다시 하시면 됩니다.

이렐리아
고정공격력과 화려한 스킬연계가 특징인 이렐리아 입니다. 일단 6랩때 궁을 이용한 풀딜 맞다이 싸움은 이렐리아가 훨씬 강력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이렐은 무조건 선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와 함께 칼날부리 혹은 늑대 먹고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Hiten Style(비천어검류)를 이용해 고정딜이 들어오기 때문에  Ninja Tabi(닌자의 신발)은 무용지물입니다. 이렐이 평타기반이라고 절대 가지마세요.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꼭 가시면서 파밍싸움 위주로 하는걸 권장합니다. 혹은 6랩이전 최소한Ruby Crystal(루비 수정)이나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가 갖춰진 타이밍에 한번 적극적인 딜교환을 이용해 킬각을 잡아보시는것도 좋은 방법같습니다.

잭스
잭스는 이렐리아와 비슷하나 다른점이 한가지 있습니다.Relentless Assault(달인의 저력)3타를 이용한 Counter Strike(반격)Leap Strike(도약 공격)Empower(무기 강화)콤보로 이렐리아는 Hiten Style(비천어검류)를 이용한 지속적인 싸움에서 강력하지만 잭스는 위의 콤보를 이용해 순간적은 누킹이 된다는것입니다. 그러니 견제가 가장 중요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잭스는 6랩부터 시작인 챔프라고 다들 말합니다. 그정로 6랩이 기준점이 되는 챔프이고 6랩이후는 전혀 다른 챔프가 되기 때문에 6랩이전 적극적인 견제와 정글러를 불러 잡아내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보다는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훨씬 위협적인거 같습니다. 잭스의 템트리도 유심히봐서 체크해주세요.

갱플랭크
브실골에서 탑솔러로 자주 나온다죠? 갱플 상대법은 간단합니다. Parrrley(혀어어어업상)를 이용해 Powder Keg(화약통)를 터뜨리는것만 주의하시면 되는데 Powder Keg(화약통)를 깔고 딜을 할려면 갱플은 무조건 앞으로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타이밍을 잘노려 Scrap Shield (고철 방패)를 이용한 회피와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로 때려주세요.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때문에 쉽게 잡히는 챔프는 아닙니다만 럼블이 라인전 우위에 있다는건 변함이 없습니다.

엘리스
정글러로써 자주 나오는 챔프입니다만 탑솔로 요즘 은근 꿀빨고 계시는 분들 많이 계십니다. 라인전에서의 뛰어난 딜링과 갱호응도를 자랑하는데 깨놓고 말씀드리면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없이는 엘리스를 이길수 없습니다. 6랩이후를 노리셔서 킬을 따내시는게 좋은 방법 같습니다. 6랩이후는 럼블이 훨씬 우위에 서게됩니다.

아칼리
얜 6랩이전에 할수 있는게 없습니다. 부쉬 와드를 이용해 정글러 동선 파악과 딜교환시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필수로 사용하셔서 6랩이전 꼭 킬을 따내셔야 합니다. 6랩이후는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와 Shadow Dance(그림자 춤)을 이용해 킬각을 잡고 들어올텐데 피통이60프로 이하시면 맞딜보단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워낙 흡혈량과 누킹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를 깔고 맞딜한다고 해도 이긴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그러니 견제 하드하게 해주시고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꼭 사서 라인전하세요. 9랩때는 (탐지용 렌즈 (장신구))렌즈를 빨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사딘케일
두놈은 동시에 공략 하겠습니다. 얘네의 공통점은 Electro-Harpoon (전기 작살)한대라도 맞는 순간 럼블을 절대로 이길수 없습니다. 절대!!!!!!!! 하지만 카사딘은 갱호응도가 뛰어나니 와드 잘해주세요.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맞추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케일은 Intervention(중재)켰을때 살짝 빠져주시는척 연기만 하셔도 됩니다. 여차하면 그냥 맞아주면서 CC거시고 계속 패세요. 케일은 케릭자체가 Holy Fervor(신성한 열정)때문에 성장 마저가 없어서 럼블딜 감당 못합니다.

판테온
얘는 그냥 라인전 자체가 워낙 강력한애죠. Darius(다리우스)가 아닌이상 6랩이전에 Ignite(점화)있는 판테온과 맞다이해서 이기는 챔프는 손에 꼽습니다. 그정도로 강력합니다. 6랩이전 킬각을 주의하시고 6랩이후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를 이용해 킬을 따보세요. 6랩이후는 머 라인전에서 별꺼없습니다. 다만 Grand Skyfall (대강하)을 이용한 다른 라인의 로밍이 무서우니 Teleport(순간이동)을 이용해 잘따라가주시고 미아핑 신경써서 해주시길 바랍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얘가 탑에 온다는건 아니고 미드에서의 로밍이 겁나 개빡칩니다. 럼블은 어짜피 뚜벅이이기 때문에 갱킹에 취약할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미드의 미아핑을 바라지 마시고 그냥 미드에서 사라지면 그냥 정글몹 챙기러 가시던가 포탑에서 대기하세요. 갱을 당했다면 파랑이 좋겠군을 왜쳐주길 바랄뿐이죠.

리븐
얘는머 점화없으면 별꺼 없습니다. 리븐을 조심해야 할것은 파일럿이 대리인가 아닌가 초반에 미니언 먹는것만 보세요. 그러면 딱 답이 나옵니다. 잘하는 리븐인가. 아니면 겉멋에 찌든 초딩인가. 일단 평캔의 숙련도가 상당하다는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기본적으로 들어오는 챔프이기 때문에 Broken Wings(부러진 날개)를 몇번을 써서 들어오나 유심히 봐주세요.
Valor(용맹)Broken Wings(부러진 날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2타때 맞으면 딜교환 이깁니다. 그러니 살짝 빼주시다 스킬이 다빠져 나가는 타이밍을 노리셔서 뒤통수에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지져주세요. 하지만 Valor(용맹)Ki Shout(기 폭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를 맞는다면 절대 절대 못이깁니다. 여기서 눈치가 빠르신분들은 캐치 하셨을텐데 그렇습니다. 리븐이랑 라인전의 핵심은 거리입니다. 거리를 주지 않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니 최대한 평타없이 스킬만으로 파밍하는게 중요한데 챔프 많이 해보셔서 숙련도를 올려주세요.

요릭
얘가 요즘도 나오나요? 이번시즌에 저는 요릭을 단한번도 만나보지 못했습니다. 일단 라인전만 놓고 말씀드리면 딜교환 자체가 성립되지 않습니다. 럼블보다 우월한 사거리의 스킬과 구울들을 이용해 딜교환하기 때문에 울라프급으로 힘이 들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포탑에서 파밍위주고 하시다 다이브하시는걸 노리셔서 역관광하시는게 좋은 방법 같습니다.

나르
아 빡치는 애죠. 줫같습니다. 얘를 상대할때는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안맞는게 답입니다.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맞는 순간 Hyper / Wallop(슝슝 / 쿵쾅)로 연결될수있기 때문에 최대한 무빙하시면서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로 같이 견제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나르가 가장 무서운 메가나르 타이밍에는 딜 자체가 워낙 강력하고 Crunch / Hop(우지끈 / 폴짝)를 이용한 스턴과 갱호응을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Wallop / Hyper(쿵쾅 / 슝슝)도 스턴 Crunch / Hop(우지끈 / 폴짝)도 스턴. 그럼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그리고(추적자의 팔목 보호대)가 가장 중요한 아이템이 되죠. 맞딜은 피해주시고 최대한 파밍위주의 라인전 싸움유도 하신뒤에 텔로밍으로 승부보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티모
티모장인 많죠?ㅋㅋㅋ 솔직히 말씀드리면 대부분 트롤용으로 사용해서 그렇지 라인전만 봤을때는 라인전 상위티어 캐릭입니다. 실명과 지속딜을 이용한 딜링이 장난아니죠. 하지만 딜량만 놓고 봤을때는 럼블이 훨씬 뛰어납니다. 그러니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를 이용해 평타견제 이후 빠져나가는 티모에게 조금씩 돌려준다는 생각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6랩때 잘하는 티모와 못하는 티모가 갈리는점이 카이팅을 하면서 Noxious Trap(유독성 함정)쪽으로 유도한다는 것이죠. 그러니 Noxious Trap(유독성 함정)를 까는곳의 위치를 유념하셨다가 잘 회피해주시고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를 이용해 너구리 구워드시면 되겠습니다.

피오라
피오라를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얘는 정글러 콜하지 않는이상 절대 럼블과의 딜교에서 이득 볼수 없습니다.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의 표식이 생길때 피오라는 견제하러 Lunge(찌르기)를 사용하여 들어오는데 쫄지마세요. 고정딜과 평타들어오는것보다 럼블의 딜이 압도적으로 쌔요. Riposte(응수)때문에 스킬 막힌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누킹챔프들의 얘기고 럼블은 지속딜이에요. 전혀 상관없어서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딜이 안들어가도 한대안들어가는거지 한발더있자나요. 스킬 시전시간의 인터벌을 두면서 사용하면 충분히 압도합니다. 표식이 피오라 정면일때만 살짝 빠져주시면서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로 견제해주시고 그외 뒤위밑은 무빙으로 충분히 들어오는걸 상쇄시킬수 있습니다. 피오라가 무서웠을때는 너프전이지 너프후인 지금은 전혀 아닙니다. 그리고 Grand Challenge(대결투)도 마찬가지인데 궁쓰고 들어올때 카이팅해주신다는 느낌으로 와리가리하며 딜해주시면 정글과 함께 때리는 상황이 아니라면 절대 4개 터뜨리기전에 피오라가 살아남을수 없습니다. 만약 1:1상황에서 터진다면 그때가 위협적인 상황일뿐 솔직히 럼블도 Grand Challenge(대결투)개 터지면 죽는건 똑같습니다만 조금만 생각하시면서 플레이를 해주시면 피오라가 1:1에서 Grand Challenge(대결투)을 터뜨리면서 회복하는 장면은 절대 나오지 못합니다.

트린다미어
트린은 기본적인 딜교환에서 절대로 럼블을 상대로 이득 볼수없습니다. 단하나 분노가 100이 하게되면 치명타 데미지로 인해 대가리가 쪼개질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트린도 절대 분노 100상태를 유지하며 파밍할수는 없습니다. 그만큼 럼블딜을 아프게 받습니다. 그러니 Electro-Harpoon (전기 작살)을 잘 이용해주시고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를 뒤돌아 맞으시면서 이속감소 효과를 받지 않으신다면 충분히 썰고도 남을겁니다. 그리고 Undying Rage(불사의 분노)을 켜고 덤빈다면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를 깐상태에서 주위에서 강강수월래를 하시면서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를 맞춰주신다면 트린은 따라오지 못하고 죽을껍니다.
트런들
오히려 트린보다 더 골치 아플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Pillar of Ice(얼음 기둥)을 이용한 갱호응을 하여 길을 막는다던가 King's Tribute(헌납)Subjugate(진압)을 이용한 순간적인 체력회복이 꾀 짜증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트런들은 갱없이 절대 럼블을 1:1로 이길수 없습니다. 럼블이 말도안되게 못하지 않는이상.
쉬바나
쉬바나는 일단 럼블이 나온다면 엄청난 라인푸쉬를 해올껍니다. 라인푸쉬가 생각한 만큼 되지않으면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올리면서 하드푸쉬를 할껍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럼블의 숙련도에 따라 갈리는데 포탑앞에서 얼마만큼 놓치지않고 CS를 수급하는지에 갈리게됩니다. 즉 연습많이 하세요. 그래서 CS를 최대한 놓치지 않고 수급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쉬바나도 마찬가지로 럼블에게 딜교환을 절대 이길수없습니다.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쓰고 들어온다고 쫄지마세요. 들어오는 위치에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를 깔아주시면 도망가거나 무빙을 할껍니다. 그때 Electro-Harpoon (전기 작살)Flamespitter (화염방사기)을 이용하신다면 쉬바나는 회색하면으로 집을 갈껍니다. 
사이온
사이온은 Roar of the Slayer(학살자의 포효)를 이용한 견제를 할텐데 이미 오래전 너프로 인해 딜은 아프지 않습니다. 그러면 사이온은 어떤걸로 딜교환을 걸까요. 당연 Roar of the Slayer(학살자의 포효)를 사용해 둔화효과를 이용해 Decimating Smash(대량 학살 강타)Soul Furnace(영혼의 용광로)사용해 딜교환 할껍니다. Decimating Smash(대량 학살 강타)를 풀스텍을 맞지 않는이상 럼블에게 뒤집니다. 그리고 가장무서운건 Unstoppable Onslaught(멈출 수 없는 맹공)을 사용해 정글러와 함꼐 들어올껍니다. Unstoppable Onslaught(멈출 수 없는 맹공)오는 루트에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을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무조건 럼블의 머리위에 쏴주시면서 2:1에서 하나를 따는상황 혹은 두명 모두를 따는 각을 노리셔야 합니다. 사이온도 기본적으로 템이 뽑혀야 단단하지 템안나오면 그냥 고기방패와 다를께없습니다.
나서스
기본적으로 솔킬을 내기는 힘듭니다. Soul Eater(영혼의 포식자)를 이용해 피회복을 하기 때문에 점화없이는 솔킬내는건 쫌 힘듭니다.
나서스를 상대하실때는 무조건 라인을 포탑 앞라인까지 밀어벌이시는것 보다 와드를 꼼꼼히 하셔서 라인을 당기시면서 CS근처에서 벗어나도록 만드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물론 Wither(쇠약)을 걸면서 들어온다면 적CS의 숫자를 고려하시면서 딜교환을 해주시면 충분히 이득을 보실수 있습니다.
신지드
예전부터 어머니께서 말씀하셨죠. 신지드는 따라가는거 아니라고 딜교환할꺼라고 따라가지 마세요. 그냥 지가 파밍하고싶으면 CS근처까지 들어와야 하는놈입니다. (리안드리의 고통)를 빨리올리셔서 살살 녹여드시면 됩니다. 신지드 자체는 갱호응력이 굉장히 좋은편에 들어가기 때문에 Fling(던져넘기기)를 조심하시면서 플레이하시면 신지드가 왕귀하기전에 이미 전라인은 터져있을껍니다.
마오카이
극카운터입니다. 나무는 불로태워버려야죠. 마오카이는 레넥톤을 상대할때와 상당히 흡사합니다. Sapling Toss(묘목 던지기)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Arcane Smash(비전 강타)를 이용해 딜교환후 도망가게됩니다. 그럼 아시죠? 빠지는타이밍에 후둘겨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계속 가만히 서있지마시고 Sapling Toss(묘목 던지기)꼭 피해주세요. 인삼딜 은근히 아프게 들어오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볼리베어
콜라곰은 정말 개극 호구죠. 견제기가 있는것도 아니고 3타때리고 Frenzy(광란)를 맞춰야되는데 Electro-Harpoon (전기 작살)Scrap Shield (고철 방패)를 이용해 럼블은 빠져버리니까요. 갱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6랩때 Thunder Claws(천둥 발톱)Chosen of the Storm(폭풍이 택한 자)를 이용해 들어오면 걍 살살 빠지면서 때려주세요. 사릴땐 사려야죠. 근데 얘는 진짜 럼블 상대하면 지옥볼껍니다. 개씹호구입니다. 그냥 저도 3~4번정도 상대해봤는데 그냥 럼블한테 아무것도 못합니다. 그냥 라인에서 만나면 전챗으로 닥치고 눈깔아라하세요.


 마지막으로 이퀄라이져를 설명을 제대로 안드렸죠? 이퀄은 게시판 상위에 게시되어있는 분들 이퀄라이져 공략을 연습하세요. 그게 진리입니다. 성의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실텐데....정말 그분들 보다 잘 설명할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브실골 탈출 하고싶으시면 절대 라인전에서 무리하지마세요. 진짜입니다. 킬각이 시도때도없이 나오는 챔프들이 아니고선 그냥 포탑옆에서 파밍하시면서 템뽑으시는게 진리입니다. 브실골 분들보면 아깝다 딸수있었는데 이런상황나오면 

안되요 진짜!!!!딸수있었으면 따야죠!!!아깝다하면 머합니까? 아깝다라는 말나올때마다 님들 멘탈은 깨어질꺼고 패배화면이 뜰텐데요. 

럼블은 1뎃1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마관세팅이 유리한 챔프들은 공통적으로 템이 나올때 쌔다는거지 템안나오면 줫밥되는거 시간문제에요. 그러니 와드75원에 아깝게 생각하지 마시고요. 토템업그레이드 꼭 하시고요. 겁나 꼴아 박으면서 라인전하세요. 그 와드가 스노볼링되어서 님들의 브실골 탈출을 도와줄껍니다.


브실골 탈출에 가장 중요포인트 


1.와드

돈아까워하지마세요.

토템업글 까먹지마세요.


탑라인전에서의 와드위치 설명입니다.

먼저 퍼플진영 기준으로 가장 중요한 와드포인트는 개인적으로 3,6,7이라고 생각합니다.

3번은 땅굴과직선갱이죠. 직선갱 루트를 활용 할수있는 챔프는 크게 Lee Sin(리 신)Jarvan IV(자르반 4세)Rek'Sai(렉사이)가 대표적입니다.

방호,깃창,땅굴파기를 이용해 들어오죠. 럼블의 Flamespitter (화염방사기)특성상 라인푸쉬가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이것을 이용해 올수있기때문에 위 이미지에는 표시되어있지 않지만 블루진형 블루버프 부쉬에 와드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Scrap Shield (고철 방패)Electro-Harpoon (전기 작살)을 통해서 충분히 빠져나갈 길은 있으니 미니맵을 주시하시면서 플레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6번과7번도 마찬가지 육식정글러가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빠르게 올린뒤 카정과함께 갱킹을 올때를 대비해서 와드를 합시다.

7번은 미드나정글에게 부탁해서 와드하시는게 효율적이고 

6번은 대표적으로 Rammus(람머스)Rengar(렝가)Skarner(스카너)Hecarim(헤카림)등 뛰어난 기동성을 지닌 정글러가 있다면 필수로 와드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뚜벅이인 럼블은 Scrap Shield (고철 방패)사용하더라도 상대적으로 위와 같은 정글러들의 기동성에 비교가 안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꼭 하시기 바랍니다.


블루진형으로 넘어가면 중요 포인트는 1,5,6번정도가 되겠네요.

일단 블루진형은 방어나 포탑을 끼고 파밍하기 정말 좋은 진형입니다.

1번은 퍼플진형의 3번 포인트와 비슷한 이유로 와드하시는게 좋고 5,6번도 비슷한 이유이긴 합니다만 다른점은 6번입니다. 

블루진형이 방어가 좋은곳이라고 설명드렸는데 바꿔말하면 퍼플진형은 갱킹이나 공격에 유리한 진형이기도 합니다.

즉 갱킹에 유리하다라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6번은 필수적으로 하시길바랍니다.

대부분 작골이나 레드버프를 챙긴 정글러들이 탑갱을 오는 경우가 십중팔구이기 때문에 6번은 무조건 적으로 하시길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토템업글에 대해서 애매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브실골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와드를 지우는것 보다 와드를 적보다 얼마나 많이 하느냐가 중요한거 같습니다.

어차피 팀에 두명정도는 필수로 (탐지용 렌즈 (장신구))를 사용합니다. 그러니 저는 (상급 토템 (장신구))를 추천드립니다.

와드를 사용할수 있는 숫자로 살펴보면 탑라이너가 (상급 토템 (장신구))을 올린뒤 템창 부족으로 와드를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일단 2개입니다. 그리고 정글러의 경우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혹은Sight Ward(투명 와드)를 하나정도는 구매할껍니다. 그리고 서포터가 (시야석)(루비 시야석)을 사용하면서 시야장악을 하겠죠. 그럼 최소한 맵에 와드는 동시에 6개가 사용됩니다. 6개의 면적은 어마어마하게 광범위 합니다. 용쪽 시야장악을 할때도 바론쪽 시야장악을 할때도 적팀이 보는 면적에 거의 1.5배는 본다고 저는 장담합니다.

프로레벨이나 최상위권 분들의 레벨 처럼 최소한의 와드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운영하기는 현실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숫자로 밀어붙히는게 훨씬 편하실껍니다. 그러니 와드에 돈 아까워 하지마세요.

그리고 토템 업그레이드 타이밍은 라인전이 끝나가는 시간인 15분정도가 적정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종종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토템업글을 하면 템이 안나오고 업글을 안하자니 와드가 없다고 고민하시는분들 계십니다. 그럼 템올리세요ㅋㅋㅋ멀고민하세요. 코어올리시면됩니다. 그리고 템창에Health Potion(체력 물약)구매할 칸에 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구매해서 사용하세요. 너무나도 당연한걸 깜빡하시는 분들이 더러 계시더라고요.


2.무리데쓰다메요

무리와데쓰는 하지마세요.물론 겜하면서 안할수는 없겠죠. 인간인지라....

하지만 줄이세요.줄이는게 최고입니다.

저같은경우도 승률은 60퍼가 넘습니다 근데.....나이를 20중반으로 먹다보니 날이지날수록 피지컬은 떨어지고...

킬각은 눈에보이다보니....들어가서잡야는겠고...그러다보니 kda가 점점 줄어가네요ㅠㅠ


3.미니맵보기

저같은경우는 RTS세대이다보니 미니맵은 진짜 다이아급 이상으로 봅니다.

갱 거의 안당해요. 정말. 그정도로 중요합니다. 1번 와드의 연장선이긴한데요.

와드를 깔면머합니까? 미니맵안보면 부질없는짓인것을 보는것을 생활화하세요.


4.타이밍

만약 Teleport(순간이동)을 드셨다면 텔로 라인복귀를 할지 로밍을 갈지 오브젝트를 챙길것인지

순간순간 빨리 빨리 결정하세요. 1초상간의 딜레이도 안좋게 작용 될수있습니다.

그리고 봇으로 로밍을 갈때는 서포터에게 꼭 채팅으로 말씀하세요.

"라인당기시고 적 부쉬쪽 깊게 와드쫌요"이렇게 꼭 말씀하시고 텔을 타세요.

말안하고 타면 걔들이 텔을탈지 안탈지 어떻게 알아요.

그리고 글로벌궁이 상대편에 있으시다면 ex)트위스티드 페이트,쉔

럼블은 탑이니까 쉔이 궁로밍을 간다 그러면 일단 텔로 따라갈것인가 아니면 따라가지 않고 포탑을 밀것인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만약 쉔 궁로밍타이밍인데 텔을 복귀용으로 써서 텔이없다. 그러면 이퀄바로까시고 존내 패세요.

그래야 봇에서 피해라도 조금 적을꺼아닙니까? 아니면 우리봇이 잘커서 역광광을 하지 어떻게 알아요. 그러니 순간순간

잘판단하시고 마지막으로 후회하지마세요. 이미 지난일입니다. 여러분의 선택이 망조의 길을 열었더라도 망조의길을 닫게 만들면 그만입니다. 10킬20킬차이가 나더라도 한타와 운영으로 역전할수있는곳이 브실골입니다. 그러니 상황에 맞게 내가 어떤플레이를 해야 이득을 볼까 빨리빨리 케치해서 실행하세요.

그리고 이퀄라이져 미사일을 절때 아끼지 마세요. 이거 아끼다 똥되는경우 정말 많습니다. 초반에는 빗나갈수도 있으나 플레이하시다보면 각이딱 보입니다. 상위 게시판의 인증글들 보시면서 이퀄연습 많이하세요.


5.멘탈

럼블 플레이 하시면서 느끼시는게 있으실겁니다. 럼블 진짜 존나쌔네. 혹은 와 이게 죽나? 초반에 죽는걸 너무 연연하지마세요. 럼블은 성장형 파밍챔프쪽 즉 왕귀형 챔프에 속합니다. 라인전이 굉장히 강력하지만 럼블 챔프 특성상 한타가 모든것을 말해주는 후반 한타 지향형 챔프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라인전에서 솔킬을 주던 라인이 폭망하던 멘탈 깨지지 마시고 버티셔야합니다. 그리고 솔킬을 따이시거나 갱킹으로인해 킬을 따이신분이라면 최대한 라인이 땡겨지길 기다리시면됩니다. 물론 그냥 포탑앞에서 손가락빨고 계시면 절대안되죠. 작골이라던가 두꺼비 칼날부리 바위게등 정글 몹을 잡으시면서 포탑으로 미니언들이 몰려오길 기다리셨다 라인밀고 복귀 라인밀고 복귀를 반복해주시면 충분히 버티면서 따라잡을수 있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를 이용해 미드나 봇으로 로밍을 갈수도 있고요.

필자 같은 경우도 요즘 라인전에서 솔로킬 밥먹듯이 주는 상황입니다. 시즌종료 얼마남지 않아서 그런가 정말 느긋하게 플레이를 하다보니 그런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하지만 전 '아 솔킬이네'이러고 말아버려요. 이미 줬는데 어쩔겁니까?그러니 느긋하게 플레이하세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럼블은 한타 지향형 챔프입니다.

럼블은 20분에서 35분사이의 한타에서 충분히 게임의 판도를 뒤집을수 있습니다.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를 이용해서 충분히요. 궁은 그런스킬입니다. 미드가 잘크든 원딜이 잘크든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앞에서는 줫밥들입니다. 그리고 여러분 옆에는 4명의 팀원들 있습니다. 진짜 소소하지만 꿀팁을 알려드리자면 럼블과 같이 플레이하는 팀원들은 무조건 반사적인 행동을 하나하게됩니다.한타때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가 어디에 떨어지는가를 포커싱 하게됩니다. 그리고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위에 지져지고있는 상대편을 향해 돌진해서 잡으려고하죠. 그러니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를 많이 플레이 해보셔서 좋은위치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설명들은 여러분들이 다들 아시는것일겁니다. 근데 까먹죠. 닝겐인지라...

항상 주의에서 플레이 하시길 바랍니다. 우리도 다이아 마스터 갈수있어요!!!!!!

모두 화이팅입니다!!!


(계속 수정하면서 보완중입니다. 틀린점이나 다른의견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공략에 써진 챔프외에 상대법이 궁금하신 챔프가 있다면 확인뒤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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