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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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100 (+0.0) | 100 |
공격력 | 61 (+3.2) | 115.4 | 공격 속도 | 0.644 (+1.85%) | 0.847 |
5초당 체력회복 | 8.01 (+0.6) | 18.21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6 (+4.7) | 115.9 | 마법 저항력 | 28 (+1.55) | 54.3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쿨감소 -0.83%x6
- 레벨당 주문력 +0.17x3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쿨감소-4.98%
- 주문력+24.03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5%)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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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기본적인 콤보는 열30에서 를 사용하시면 열90에서를 한번더 사용하신뒤 과열평타까지 이어지는 콤보죠. 이건 대부분 킬각때 사용을 많이 사용하십니다.(우리들의 마형님께서 이걸로 솔킬 많이드셨다죠)
그럼 견제할때는 어떻게 하느냐 럼블 견제할때는 기본적으로 40정도에서 사용하신다 보면되요. 그래야 과이 강화된 상태에서 사용할수있으니까요. 럼블의 스킬은 기본적으로 강화된 상태에서 사용하느냐 사용하지않느냐에따라 딜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 정말 중요합니다!!!!!!
대표적으로 리븐야스오같이 요들한번 잡아보겠다고 돌진해 들어오는 챔프들은 알아서 들어와줍니다. 리븐은로 야스오는로 들어올때 화방부터 바로켜줍니다. 여기서 키포인트는 쫄지않는것입니다. 상대방이 점화들고있다고 해도 피관리가 되있는상태면 3랩때는 죽어따깨어나도 절대 회색화면 안뜹니다. 쫄지마세요. 맞딜하세요. 럼블 플레이하시면서 또 중요한건 쫄보가될타이밍과 쫄보가 되지않는 타이밍이 있다는것입니다. 돌진형 챔프 상대로 쫄보 타이밍이 바로 리븐은 6랩때 켜고 돌진해 온다면 채팅으로 형님 사랑합니다를 외치시면서 켜고 도망가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용한뒤 빠질껍니다. 리븐 뿐만 아니라 돌진형 챔프들의 특징 풀발이후의 빠지는 타이밍을 노리셔서 를 이용한 스킬 연계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럼블의 시작과 끝은 열관리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럼블을 플레이 할때 가장 중요한것이죠.
열관리를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게신데요. 라인전을 할때는 일단 30을 기억해주세요.
딜교환의 가장 기본적인 콤보는 위의 설명과 마찬가지로 혹은입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콤보는콤보입니다. 일단 30에서 를 사용한다면 열이90~95사이일껍니다. 그러면 다음스킬을 사용하면서 과열평타로 이어지게 되는데 를 먼저 사용함으로써 쿨을 더빨리 돌리기 때문에 과열평타까지 이어지는 시간을 단축 시킬수있게 됩니다. 그리고 틈틈이 나 로 미니언 막타를 치시면서 열관리를 해주시는거죠. 처음이 어렵지 챔프 숙련도가 오르면 오를수록 열관리 만큼 쉬운것도 없습니다. 최대한 많이 플레이 해보시는걸 권장합니다. 럼블은 챔프 숙련도가 모든걸 말해주기 때문에 많이 플레이 하세요.
그리고 라인전 시작전에 탑 메타가 변화하면서 칼날부리와늑대를 먹고가느냐 안먹고 가느냐가 갈리죠.
전 일단 텔포를든 상태라면 먹고 시작합니다. 전 기본적으로 라인전이 약한편이라 솔킬 안따이고 레벨업을 할수있다면 이득입니다ㅠㅠ 그래서 먹는팁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를 우물에서 출발과 동시에 계속 써주십니다. 열창을 계속보시면서요. 그러면 60~70사이를 계속 유지해주십니다. 그리고 1분40초경에 맞춰서 한번 사용해주십니다.
스킬 끝나고 열이 식는시간이 46초정도 시작이죠.바로 Q연타로 바로사용해줍니다. 그럼 51~52초정도 됩니다.남은 3초정도는 열관리를 해주시면서 열 45정도에 Q를 지져주십니다. 그러면 칼날부리는 한마리가 꼭 안맞습니다. 그걸대비해 무빙하시면서 뒤쪽 부쉬쪽으로 조금만 이동해주시면서 잡으시면 작은 칼날부리는 두번쨰 화방때 모두 죽습니다.이후 칼날부리를 다잡으시고 집으로 리콜하신뒤 5포션시작이든 3포1와드등 정글러의 픽을보시고 텔포를 이용해 라인으로복귀하시면 됩니다.
이퀄라이저 미사일에 대해서 한번 설명드려볼려고 합니다.
는 럼블의 핵심중의 핵심 스킬입니다. 게임의 판도를 뒤집을수 있는 그런 스킬이죠.
게시판 상위의 게시되어있는 분들의 공략을 보시길 권장해드립니다만 바빠서 볼시간이 없다는 분들을 위해서 글로써라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은 크게 3가지 상황으로 나뉠수 있습니다. 우리딜러가 물렸을때,이니시를 할때,추노를 할때로 나뉠수 있습니다. 우선 아군 딜러가 물렸을때 상황을 가정하면 미드나 원딜이 물렸을 상황입니다. 그럴때는 두가지로 나뉘는데 내가 잘컷을때는 그냥 적군 진영으로 날려 같이 딜러녹이기를 한다거나 물린 딜러의 머리위로 날려 버스트를 통해 아군 딜러를 지키는 겁니다. 저의 경우는 하드탱커와 암살자가 있다면 아군 머리위로 날리는걸 추천드립니다. 럼블은 를 가는 챔프입니다. 스킬도 지속딜이구요. 그러니 탱커를 녹이는것에 특화되어있다고 볼수있습니다. 베인을 제외하곤 롤에서 럼블만큼 탱커를 빨리 녹일수 있는 챔프도 드뭅니다. 그러니 아군에게 사용해주시고 열관리 콤보를 이용해 적팀과 교전을 해주시면서 앞라인부터 녹이시면 됩니다. 물론 적팀의 원딜이 잘큰경우는 원딜에 포커싱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두번째는 탑이나 정글이 탱커조합보단 딜과 어그로 분산을 통해 한타를 하는 조합이라면 적팀의 딜러를 향해 날려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왜냐 어차피 얘네는 탱킹력이 떨어지는 조합이기 때문에 어그로 분산을 유도하는건데 그렇기 때문에 적팀의 중심딜러진들을 노리는게 좋은거죠. 중심딜러진을 노릴때는 민병텔이나 혹은 뒷쪽 라인을 잡아서 사용해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왜냐 이 날아가는 동시에 적팀이 바보가 아닌이상 위에서 벗어납니다. 그런 상황에서 럼블이 다른스킬과 함께 딜을 할수없는 상황은 최악중에 최악입니다. 은 기본적으로 누킹보단 지속딜입니다. 그것을 명심하세요. 지속딜이 강력해질수있는 상황은 cc기나 다른 스킬들과의 시너지를 낼때 가장 강력합니다. 그러니 꼭 상황과 위치를 읽어 효율적으로 을 사용해주세요.
두번째 상황은 이니시를 할때인데 정말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것 처럼 상대팀들은 이 날라오는 순간 회피시작 합니다. 그러면 1초이상 의 딜에 노출이 안된다는건데 최악입니다. 그러니 절대 이니시를 먼저 하지마세요. 정말 팀에 이니시에이터가 없는 상황이라면 역이니시를 노리시는게 가장 최상입니다. 이니시에이터가 없다면 포지션을 앞쪽으로 잡아주시고 를 이용해 적팀이 들어오게 만드는게 좋습니다. 일명 존야시에이팅이라고 하죠. 럼블은 기본적으로 챔프의 피지컬은 뛰어납니다. 그러니 망한상황이 아니라면 존야쓰기전에 죽기는 힘듭니다. 그러니 두려워 마시고 를 이용해 를 사용하시면서 다른 스킬들을 활용과 함께 한타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는 지속딜입니다. 누킹궁들 처럼 딜쌔다고 누킹된다고 생각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세번째 추노입니다. 럼블하면서 가장 즐겁습니다. 한타가 끝나고 살아있는 남은 챔프들을 정리할때 의 쿨이 돌아왔다면 정말 행복하죠. 를 이용해 이속증가와 둔화효과를 걸수도 있고 를 이용해 먼거리에서도 추노를 할수 있으니 말이죠. 추노상황은 대부분 정글에서 이루어 집니다. 그러면 정글쪽의 맵을 잘 보시어 예상 도주경로에 날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라인쪽에서 도망가는 상황이 벌어진다면 세로축으로 사용하시기보단 가로축으로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ㅡㅡㅡㅡㅡㅡ←이런식의 라인으로 말이죠. 는 생각보다 굉장히 길게 시전됩니다. 라인 끝에서 끝이 될만큼 길기때문에 사용하신뒤 를 활용해 쫒아가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찾아가서 키보드로 내려찍고싶어요.
한타때는 템이 갖춰니까 할만한데 한타가기전에 탑이 터질수도있어요.
정글불러서 겁나따시던지 아니면 벤하세요.
얘는 라인전 한타기여도 럼블에게 뒤쳐지지 않는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6랩이후 1:1 서로 QWER다쓰면서 싸워도 럼블이 못이깁니다.
이기는분들 계시는지는 모르겠는데...저는 안이겨지더라고요ㅠㅠ
더군다나 점화를 들고온다면 지옥을 경험합니다. 점화 안들고 오길 기도하세요.
라인유지력,CC기,갱호응도 월등히 초가스가 압도합니다.
럼블이 초가스를 이길수 있는 단 하나는 한타입니다.
그때까지 최대한 사리시면서 텔로밍을 통한 이득,오브젝트를 취하는것으로 이득을 보셔야합니다. 정말 스킬샷이 아메바수준의 초가스가 아닌이상 이기기 정말 거의 불가능이라고 말하고싶을 정도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하지만 6랩이전 서로 풀스킬 상태면 열관리 유무에따라서 맞딜이깁니다.
쫄지마세요. 그래도 예전보다 너프많이먹어서 작살날리면서 하다보면 쉬워요.
마지막으로 이퀄라이져를 설명을 제대로 안드렸죠? 이퀄은 게시판 상위에 게시되어있는 분들 이퀄라이져 공략을 연습하세요. 그게 진리입니다. 성의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실텐데....정말 그분들 보다 잘 설명할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브실골 탈출 하고싶으시면 절대 라인전에서 무리하지마세요. 진짜입니다. 킬각이 시도때도없이 나오는 챔프들이 아니고선 그냥 포탑옆에서 파밍하시면서 템뽑으시는게 진리입니다. 브실골 분들보면 아깝다 딸수있었는데 이런상황나오면
안되요 진짜!!!!딸수있었으면 따야죠!!!아깝다하면 머합니까? 아깝다라는 말나올때마다 님들 멘탈은 깨어질꺼고 패배화면이 뜰텐데요.
럼블은 1뎃1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마관세팅이 유리한 챔프들은 공통적으로 템이 나올때 쌔다는거지 템안나오면 줫밥되는거 시간문제에요. 그러니 와드75원에 아깝게 생각하지 마시고요. 토템업그레이드 꼭 하시고요. 겁나 꼴아 박으면서 라인전하세요. 그 와드가 스노볼링되어서 님들의 브실골 탈출을 도와줄껍니다.
브실골 탈출에 가장 중요포인트
1.와드
돈아까워하지마세요.
토템업글 까먹지마세요.
탑라인전에서의 와드위치 설명입니다.
먼저 퍼플진영 기준으로 가장 중요한 와드포인트는 개인적으로 3,6,7이라고 생각합니다.
3번은 땅굴과직선갱이죠. 직선갱 루트를 활용 할수있는 챔프는 크게 가 대표적입니다.
방호,깃창,땅굴파기를 이용해 들어오죠. 럼블의 특성상 라인푸쉬가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이것을 이용해 올수있기때문에 위 이미지에는 표시되어있지 않지만 블루진형 블루버프 부쉬에 와드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을 통해서 충분히 빠져나갈 길은 있으니 미니맵을 주시하시면서 플레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6번과7번도 마찬가지 육식정글러가 을 빠르게 올린뒤 카정과함께 갱킹을 올때를 대비해서 와드를 합시다.
7번은 미드나정글에게 부탁해서 와드하시는게 효율적이고
6번은 대표적으로 등 뛰어난 기동성을 지닌 정글러가 있다면 필수로 와드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뚜벅이인 럼블은 사용하더라도 상대적으로 위와 같은 정글러들의 기동성에 비교가 안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꼭 하시기 바랍니다.
블루진형으로 넘어가면 중요 포인트는 1,5,6번정도가 되겠네요.
일단 블루진형은 방어나 포탑을 끼고 파밍하기 정말 좋은 진형입니다.
1번은 퍼플진형의 3번 포인트와 비슷한 이유로 와드하시는게 좋고 5,6번도 비슷한 이유이긴 합니다만 다른점은 6번입니다.
블루진형이 방어가 좋은곳이라고 설명드렸는데 바꿔말하면 퍼플진형은 갱킹이나 공격에 유리한 진형이기도 합니다.
즉 갱킹에 유리하다라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6번은 필수적으로 하시길바랍니다.
대부분 작골이나 레드버프를 챙긴 정글러들이 탑갱을 오는 경우가 십중팔구이기 때문에 6번은 무조건 적으로 하시길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토템업글에 대해서 애매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브실골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와드를 지우는것 보다 와드를 적보다 얼마나 많이 하느냐가 중요한거 같습니다.
어차피 팀에 두명정도는 필수로 를 사용합니다. 그러니 저는 를 추천드립니다.
와드를 사용할수 있는 숫자로 살펴보면 탑라이너가 을 올린뒤 템창 부족으로 와드를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일단 2개입니다. 그리고 정글러의 경우 혹은를 하나정도는 구매할껍니다. 그리고 서포터가 을 사용하면서 시야장악을 하겠죠. 그럼 최소한 맵에 와드는 동시에 6개가 사용됩니다. 6개의 면적은 어마어마하게 광범위 합니다. 용쪽 시야장악을 할때도 바론쪽 시야장악을 할때도 적팀이 보는 면적에 거의 1.5배는 본다고 저는 장담합니다.
프로레벨이나 최상위권 분들의 레벨 처럼 최소한의 와드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운영하기는 현실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숫자로 밀어붙히는게 훨씬 편하실껍니다. 그러니 와드에 돈 아까워 하지마세요.
그리고 토템 업그레이드 타이밍은 라인전이 끝나가는 시간인 15분정도가 적정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종종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토템업글을 하면 템이 안나오고 업글을 안하자니 와드가 없다고 고민하시는분들 계십니다. 그럼 템올리세요ㅋㅋㅋ멀고민하세요. 코어올리시면됩니다. 그리고 템창에구매할 칸에 를 구매해서 사용하세요. 너무나도 당연한걸 깜빡하시는 분들이 더러 계시더라고요.
2.무리데쓰다메요
무리와데쓰는 하지마세요.물론 겜하면서 안할수는 없겠죠. 인간인지라....
하지만 줄이세요.줄이는게 최고입니다.
저같은경우도 승률은 60퍼가 넘습니다 근데.....나이를 20중반으로 먹다보니 날이지날수록 피지컬은 떨어지고...
킬각은 눈에보이다보니....들어가서잡야는겠고...그러다보니 kda가 점점 줄어가네요ㅠㅠ
3.미니맵보기
저같은경우는 RTS세대이다보니 미니맵은 진짜 다이아급 이상으로 봅니다.
갱 거의 안당해요. 정말. 그정도로 중요합니다. 1번 와드의 연장선이긴한데요.
와드를 깔면머합니까? 미니맵안보면 부질없는짓인것을 보는것을 생활화하세요.
4.타이밍
만약 을 드셨다면 텔로 라인복귀를 할지 로밍을 갈지 오브젝트를 챙길것인지
순간순간 빨리 빨리 결정하세요. 1초상간의 딜레이도 안좋게 작용 될수있습니다.
그리고 봇으로 로밍을 갈때는 서포터에게 꼭 채팅으로 말씀하세요.
"라인당기시고 적 부쉬쪽 깊게 와드쫌요"이렇게 꼭 말씀하시고 텔을 타세요.
말안하고 타면 걔들이 텔을탈지 안탈지 어떻게 알아요.
그리고 글로벌궁이 상대편에 있으시다면 ex)트위스티드 페이트,쉔
럼블은 탑이니까 쉔이 궁로밍을 간다 그러면 일단 텔로 따라갈것인가 아니면 따라가지 않고 포탑을 밀것인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만약 쉔 궁로밍타이밍인데 텔을 복귀용으로 써서 텔이없다. 그러면 이퀄바로까시고 존내 패세요.
그래야 봇에서 피해라도 조금 적을꺼아닙니까? 아니면 우리봇이 잘커서 역광광을 하지 어떻게 알아요. 그러니 순간순간
잘판단하시고 마지막으로 후회하지마세요. 이미 지난일입니다. 여러분의 선택이 망조의 길을 열었더라도 망조의길을 닫게 만들면 그만입니다. 10킬20킬차이가 나더라도 한타와 운영으로 역전할수있는곳이 브실골입니다. 그러니 상황에 맞게 내가 어떤플레이를 해야 이득을 볼까 빨리빨리 케치해서 실행하세요.
그리고 이퀄라이져 미사일을 절때 아끼지 마세요. 이거 아끼다 똥되는경우 정말 많습니다. 초반에는 빗나갈수도 있으나 플레이하시다보면 각이딱 보입니다. 상위 게시판의 인증글들 보시면서 이퀄연습 많이하세요.
5.멘탈
럼블 플레이 하시면서 느끼시는게 있으실겁니다. 럼블 진짜 존나쌔네. 혹은 와 이게 죽나? 초반에 죽는걸 너무 연연하지마세요. 럼블은 성장형 파밍챔프쪽 즉 왕귀형 챔프에 속합니다. 라인전이 굉장히 강력하지만 럼블 챔프 특성상 한타가 모든것을 말해주는 후반 한타 지향형 챔프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라인전에서 솔킬을 주던 라인이 폭망하던 멘탈 깨지지 마시고 버티셔야합니다. 그리고 솔킬을 따이시거나 갱킹으로인해 킬을 따이신분이라면 최대한 라인이 땡겨지길 기다리시면됩니다. 물론 그냥 포탑앞에서 손가락빨고 계시면 절대안되죠. 작골이라던가 두꺼비 칼날부리 바위게등 정글 몹을 잡으시면서 포탑으로 미니언들이 몰려오길 기다리셨다 라인밀고 복귀 라인밀고 복귀를 반복해주시면 충분히 버티면서 따라잡을수 있습니다. 를 이용해 미드나 봇으로 로밍을 갈수도 있고요.
필자 같은 경우도 요즘 라인전에서 솔로킬 밥먹듯이 주는 상황입니다. 시즌종료 얼마남지 않아서 그런가 정말 느긋하게 플레이를 하다보니 그런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하지만 전 '아 솔킬이네'이러고 말아버려요. 이미 줬는데 어쩔겁니까?그러니 느긋하게 플레이하세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럼블은 한타 지향형 챔프입니다.
럼블은 20분에서 35분사이의 한타에서 충분히 게임의 판도를 뒤집을수 있습니다. 를 이용해서 충분히요. 궁은 그런스킬입니다. 미드가 잘크든 원딜이 잘크든 앞에서는 줫밥들입니다. 그리고 여러분 옆에는 4명의 팀원들 있습니다. 진짜 소소하지만 꿀팁을 알려드리자면 럼블과 같이 플레이하는 팀원들은 무조건 반사적인 행동을 하나하게됩니다.한타때 가 어디에 떨어지는가를 포커싱 하게됩니다. 그리고 위에 지져지고있는 상대편을 향해 돌진해서 잡으려고하죠. 그러니 를 많이 플레이 해보셔서 좋은위치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설명들은 여러분들이 다들 아시는것일겁니다. 근데 까먹죠. 닝겐인지라...
항상 주의에서 플레이 하시길 바랍니다. 우리도 다이아 마스터 갈수있어요!!!!!!
모두 화이팅입니다!!!
(계속 수정하면서 보완중입니다. 틀린점이나 다른의견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공략에 써진 챔프외에 상대법이 궁금하신 챔프가 있다면 확인뒤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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