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롤드컵의 핵심서포터 쉔포터의 공략집입니다.
서포터를 사랑하는 유저로써 작성하는것이며
악플과 비방보다는
사랑과 관심으로 봐주세요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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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99) | 2293 | 마나 | 400 (+0.0) | 400 |
공격력 | 64 (+3.38) | 121.4 | 공격 속도 | 0.666 (+3%) | 1.006 |
5초당 체력회복 | 8.5 (+0.75) | 21.25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34 (+4.2) | 10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방어 +1x5
- 체력 +8x3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4
- 마법 저항력 +1.34x5
- 방어 +4.26x1
- 이동 속도 +1.5%x1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방어+9.26
- 체력+48.12
- 마법 저항력+18.724
- 이동 속도+1.5%
룬의 기본적인 정석은 없습니다.
다만 어느정도 서포터면 서포터답게 딴딴하게 탱탱하게 발빠르게 가주는게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기본적으로 방어 마저 체력룬을 추천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20/220/320 (+추가 체력의 15%)(+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192/352/512 (+추가 체력의 24%)(+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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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날카로운 검
(Vorpal Blade)
- 기력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 대상 유닛에게 60/100/140/180/220 (+0.6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이 대상에게 아군이 스킬을 쓰거나 기본 공격을 하면 3초에 걸쳐 아군이 3/6/9/12/15 + (쉔의 최대 체력의 1.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날카로운 검으로 적을 처치하면 즉시 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 사정거리: 475
쉔으 초반라인전에 힘을 실어주는 스킬입니다.
적챔피언 짤짤이용 및 아군챔피언 소량의 체력회복을 해줍니다.
적 미니언에게 사용후 아군 원딜러가 해당미니언을 공격하면 체력이 소량회복됩니다.
상황에 맞게 써주시면 편한 딜교환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닌자 방어술
(Feint)
- 기력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 쉔이 방어 태세를 갖추고 다음 공격에서 60/100/140/180/220 (+0.6AP)의 피해를 막아냅니다. 3초 동안 지속됩니다. 닌자방어술이 활성화되는 동안 기의 일격 발동 대기시간이 추가로 1초 단축됩니다.
쉔의 탱킹함을 만들어주는 스킬이죠.
라인전시 타곤산을 터트리려할때 W를 켜주고 가는것이 좋습니다.
모든 롤의 쉴드스킬은 활용을 잘하면 딜교환을 수월하게 해줄 수 있는스킬이며 쉔으 W스킬을 켜고 평타를치면
패시브 쿨타임이 줄어드니 항상 꼭 한타시나 라인전때 공격할 수 있는상황에서는 켜주세요.
-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 기력 소모: 100/95/90/85/80
-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50/85/120/155/19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적들은 쉔을 공격하게 되지만, 기본 공격으로 주는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 당 4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 사정거리: 600
쉔의 주력스킬인 도발. 이도발이 라인전 및 소,대규모 한타전에서 맞추냐가 승패가 좌우될수 있는 스킬입니다.
요즘 유저들의 피지컬이 많이올라간많큼 도발 한번한번에 목숨을 걸고 사용해주세요.. 삑나면 힘듭니다..
-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20초
-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250/550/850 (+1.3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 사정거리: 전지역
쉔의 존재이유를 만들어준 궁극기입니다!!. 이번 롤챔스에서 쉔서포터가 급부상한 이유가 이 궁극기 때문이기도한데요.
탑과 미드에서 텔을드는 메타가 활발한요즘
예전처럼 "탑은 동떨어진 남자들의 고독한 싸움이다." 이거 개나줘버리는 소리입니다.
요즘은 탑이터지면 풀어줘야 그게임을 수월하게 이길 수 있는 시대이므로. 쉔의 궁극기로 빠른 합류 및 아군 지원을 해줄 수 있는 이 궁극기야말로 사기스킬이라고 생각드네요.
단. 플레이어분들이 미니맵을 항상봐줘야됩니다.
가끔가다가 쉔을 탑을하든 서포터를하든 미니맵을 안봐서 궁극기를 안써주시는분들이 계신데.. 그럴거면 쉔을 않하시는게더 이득일겁니다. 항상 미니맵을 봐주시는 센스!!
아직 쉔서포터가 익숙하지않으신분
들은 왜 1랩
를찍냐 물어보시는분들이 많은데. 딜로 딜교환을 목적으로찍는 것이아니라 스킬에 체력회복이있습니다. 즉 적 챔피언 및 적 미니언에 q스킬을 사용후 우리팀 원딜러가 타격을주었을때 체력이 소량씩회복합니다. 그래서 쉔은 1랩 도발보다는 1랩 q가 더 효율이 좋다. 그냥 스킬은 찍는순서는 소환사여러분의 자유겠지만. 1랩 이 더욱 좋습니다.
일명 선 도발 후 플레쉬 많은 분들이 아시곘지만 쉔도 자르반 깃창 점멸처럼 도발 플레쉬가 가능합니다 ^^
이걸로 한 2~3명 도발걸면 팀원들이 오오옹오ㅗ 함 잘쓰세용
저는 모든서포터의 아이템은 위에 탬이 정석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좋은 아이템들이고요.
아이템의 정석은 없다만 최소한의 서포터의 은 가주고 말합시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서포터를 하면서 실수하는 부분 시야를 먹으러가다가 맵을 장악하려다가 혼자 짤리는경우가 많은데요. 이게 서포터를 못하는겁니다. 암흑의 세계 솔로랭크에서는 많은 사건사고가 발생하지만. 시야는 절대 혼자하러가는것이아닙니다. 팀원에게 "와드박으러 같이 가주세요~" 라고 친절하게 말하세요. (승률이 올라갑니다.)
기본적으로 무난하게 게임이 진행될시 을 첫 코어로 띄어주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적의 AP챔피언이 많다라고생각할경우 (2AP 및 3AP) 체제에서는 을 먼저가줍니다.
롤 해설진이 이런말을 했었죠 "AP비중이 높은 챔피언들 싸움에서는 군단의방패가 나왓냐 안나왓냐가 중요하다"
아군한태 마법저항력을 모두 올려줄 수 있는 꿀탬입니다. 상황에따라서 선으로 올리냐 안올리냐 차이지 저는 무저건 갑니다.
적군의 CC기 및 암살자챔피언이 강력하다 싶으면 을 갑니다.
솔직히 미카엘 빼놓고 서포터탬 의논하기힘들죠.
혹 적군의 CC기가 아군 딜러진에 들어왓을경우. 미카엘을 즉시사용해주면 아군들이 오오오오오옹 해줍니다.
서포터의 숙련도가 여기서 판가름 나지않나
생각드네요.
미카엘은 많은 힐량을 보유한 아이템이기도하지만 CC기를 풀어준다는 것자체가 서포터가 가지않으면 안되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아이템인데요. 저는 겜이그냥 너무 쉽다 터졋다싶었을때 막탬으로 갑니다 간혹.
이거 나름 사기탬이에요 이거 아군원딜한태써주고 발동하는순간 적팀 다순삭되있어요.
적이 올 AD이다. 그럼 솔라리대신 이아이템을 넣어줍니다. 쉔의 탱탱합이 한층더 업그레이드 되는 시점이지요.
적원딜한태 가갑들고 도발써주면 적원딜이 쉔때리다 아파해요.
언제나 우리에게 위기에서 구출해주는 헤르메스입니다. 적의 CC기가 너무많다싶을때 가주면 완소탬입니다.
후반시에는 기동력에서 헤르메스 나 로 바꿔주세요 ^^
아이템 선택 및 활용은 본인 선택이고 재량입니다. 순서는 정해진것이없으며 빌드도 정해진것은 없습니다.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는 플레이어의 손가락 센스 플레이에따라 클라스가 달라지며 게임의 흐름이 바뀝니다.
못하는 쓰레쉬는 그어떤챔프보다 상대하기쉽지만.
잘하는사람이면 그어떤 서풋으로도 쓰레쉬를 이길수 없다고생각하네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은 여전히 약캐입니다. 도대체 적이 탐켄치서폿인대 왜지는지 모르겟네요.
쫄지마세요 먹혀도 안죽어요 만약 탐켄치가 쉔을 먹을라할대 자신이 먹히고 나올때
적원딜쪽으로 도발만맞추면 이깁니다.
우리팀 원딜과 서폿이 두명다 알리한태 뛰워지면 안된다입니다.
둘다띄워지는순간 딜교환불가 죽음인겁니다. 붙지마세요.
혹 우리팀원딜이 혼자물렷어도. 쉔이 적원딜한태 도발을느면 이길 수 있습니다.
이깁니다. 안 쫄아두되요.
레오나의 페시브는 적원딜이 맞춰야 터지지만 쉔의도발로 적원딜은 쉔을칠겁니다.
초반 1랩에
원딜체력이 없을시 적 미니언에게 를 쓰면 원딜체력이 조금씩차니 이걸이용하면서 딜교환하시면 편해요 ㅎㅎ
요즘은
저는 이것때문에
지원겸 로밍을 보다편하게 할 수 있다는점입니다.
단 중요한것이하나있죠. 미니맵 여러분 미니맵을보세요 미니맵을 수시로 아군을 체크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쉔의
쉔하지마세요. 그걸 못하면 쉔은 의미가없습니다.
쉔포터를 할라면 자신의 숙련도도 중요하지만 팀웍이 잘맞아야됩니다.
바로 스플릿 쉔은 탑과 미드에서 스플릿이 강한 챔피언이 있을경우 빛을바랍니다.
5:5 몸비비는 한타는 쉔이 좋지않아요.
1 : 3 : 1 구도 1 : 4 구도시에 쉔이 즉각 한명있는 라인으로 지원을가 도와주면서 적아군을 잡아내는것이 가장 이상적인 그림입니다.
다만 아군과의 소통이 가장중요한 AOS게임에서 팀원들과 타투고 싸우면 지는거겟죠 ^^
어느정도 바론을 먹이면 이긴다 바론싸움이 핵심인 후반부.
원딜의 중요성이 극대화대는 이시점에서 쉔의 할일은 다름아닌 원딜지키기입니다.
적은 주요딜러를 짤르러 미친듯이 원딜과 미드를 물을라할때
쉔이 도발을 긁어줌으로써 딜로쓰 및 탱킹을 하는것입니다.
적의 뒷라인을 도발로 묵기보다는 원딜이 보다 편한딜링을 할 수 있도록
앞으로들어오는 앞라인과 싸우세요. 그것이 모든 서포터의 역활이고 핵심입니다.
쉔의 급부상의 이유 굳이 이챔피언을 탑으로 보낼이유가없다. 쉔은 탑으로가면 탱탱해지지만.
쉔의 주요 목적은 궁극기로 통한 쉴드 및 원거리 합류지원과 도발입니다.
한때 쉔이 벤픽 90%를 보여주던 이유였죠.
롤의 메타는 항상변합니다. 이시점에서
굳이 이챔피언은 탑으로안가도 서포터로서도 궁극기와 도발을 또같이 사용이가능합니다.
이것 때문에 쉔포터가 롤드컵에서 뜬것이죠.
쉔의
차후 공략
저는 롤을 재미있게하며 즐기는 서포터 유저입니다. 롤드컵의 쉔포터가 나오구나서
플레이하구있는데 딱히 쉔포터의 공략이없기에 많은분들한태 쉔포터의 재가아는 정보 및 공유를 하기위해서 작성한것입니다.
게임은 즐길때 아름다운법 시덥지않으 공략이라고 생각하지마시고. 아 이사람은 이렇게 쉔포터를 하는구나라고 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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