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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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21
0
9
0/0
챔피언 상대법 다수 / 라인전 전용 공략

- 귀신극장(2015-11-08, 조회수: 2240)













이 공략은 피오라vs 라인전 상대법 공략입니다.




라인전이 유연한 피오라이지만,
피오라를 처음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작성을 했습니다.



많은분들이 참고할 만한 멋진 상대법 공략이 되게끔 노력하겠습니다.






※ 주의 :  말투가 시시떄때로 바뀜.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6 (+3.3) 122.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방어 +0.7
    x1
  • 마법 저항력 +1.34
    x8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7
  • 마법 저항력
    +10.72
총 가격 : 4,393 IP


상대가 AD일떄


빨강 : 고정AD 9

노랑 : 고정방어 9

파랑 : 고정방어 9

보라 : 고정AD 3




피오라는 전부 평타로싸워야하고, 까지 온힛판정이라 미니언어그로가 엄청쏠린다.

그래서 성장체력, 고정체력보다 그냥 고정 방어들고가는게 제일 안전빵인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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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가 AP일때


빨강 : 고정AD 9

노랑 : 고정방어 9

파랑 : 고정방어1, 고정마방 8

보라 : 고정AD 3



낮은레벨부터 직접 들어가서 싸우는 피오라는 상대 AP스킬을 전부 맞으면서 싸울수밖에 없음.

고정마방이든 성장마방이든 파랑에 마방 넣자.







파랑에 성장쿨감도 괜찮은데, 필자는 안정적인 라인전으로 후에 아이템으로 쿨감을 챙김.

물론 성장 쿨감도 나쁘지는 않음.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1번 : 2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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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 21/0/9





두개중 어떤걸 들어도 그리 큰 차이는 없음.







세세한 설명


양날의 검 양날검은 딜러보다 딜탱에게 더 좋은 특성이라는게 밝혀진게 오래임.


포식 한라인 먹으면 체력 18회복됨. 꽤나 좋은 특성이라 생각함.


주문 연성무기 연성 쌍연성은 피오라에게 필수라고 생각되는 특성임. 반드시 찍자.



---

유틸


정찰차원 넘기 이거 둘중에 아무거나 찍어도 상관없음.


정신 확장재빠른 발놀림 이거 둘다 유용하다 생각함. 근데 마나가 부족한 피오라 특성상 정신 확장이게 더 좋은거같음.


소환사의 통찰력 유틸을 찍는 이유인것같음. 텔포, 점멸 드는 피오라는 이거 찍으면 많이 이득볼수있음.


연금술사 플라스크사는 친구들은 이거 찍으면 이득 많이봄. 피오라도 플라스크로부터 예외는 아니라 찍어두면 괜찮음.


요리의 대가 그냥 앵간한 특성.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미만잡인거같음.


2랩 늑대 시작하는게 필수인 요즘 탑라인에 맞춰 피오라도 Teleport(순간이동)를 들자.




1랩 Lunge(찌르기)보다 Bladework(대가의 검술)찍는게 평타캔슬해서 빨리먹을수있음.

근데 상대 탑이 Teemo(티모)처럼 2랩때 Riposte(응수)를 필수로 찍어야한다면 1랩에 Lunge(찌르기)찍자.





Teleport(순간이동)말고 다른 스펠을 꼽으라면 Ignite(점화)나 Exhaust(탈진) 둘중 하나드셈.


혹은 기동성 좋은 피오라라서 상위티어에서는 Flash(점멸)을 뺴고 Exhaust(탈진)Teleport(순간이동) 이렇게 들던 떄도 있었음.


스펠은 사람 취향이니 뭐라 하진 않음. 그러나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가 좋다는건 사실임ㅋ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자기쪽으로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가 생성됐을때 Lunge(찌르기)로 들가서 평Bladework(대가의 검술)평 하고 빠지면됨.


중간에 상대가 누군가에 따라서 Riposte(응수)이걸 섞으면 됨.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서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가 유리한쪽에 생기면 Lunge(찌르기)나 걸어가서 계속 터트려주면 됨.



근데 Darius(다리우스)이새@끼나 Olaf(올라프)이녀석 처럼 지속적인 싸움이 불리하면 하나 터트리고 빠지는것도 괜찮음.







스킬 활용 팁

 






자신의 공격력이 300이 넘었을시,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하나 터트리고 Grand Challenge(대결투)다 터트리면 탱커든 딜러든 다 죽음.



그만큼 Grand Challenge(대결투)다 터트렸을때 딜은 상상초월하니까 싸움을 시작할때 Grand Challenge(대결투)이거 빨리 키고 싸우는게 중요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피오라에게 가장 중요한건



1. 쿨감

2. 기동성

3. 생명력 흡수




솔직히 가장 중요한건 1번 : 쿨감임.

쿨감 40%가 될수록 Lunge(찌르기)를 빨리 쓸수있기때문에 자동적으로 기동성이 따라옴.


여기에 (정수 약탈자)는 많이 의아할텐데, 피오라의 스킬들이 마나를 많이 먹는 편은 아님, 그러나 표식을 터트려야하기때문에 Lunge(찌르기)스킬을 자주써야하는 피오라는 빨리 마나가 부족해지기때문에 블루를 받지 않는이상 자체 마나재생으로 뻐겨야함.

마나재생룬을 들수도 없고, 이런 상황에서 (정수 약탈자)는 탁월한 선택인거같음. 피흡도 붙어있고, 쿨감 10%도 붙어있음.


게다가 리븐장인으로 유명한  LORD MASTER KING 이 마스터에서 챌린저로 올때 피오라만으로 올라왔는데, 그중에 2코어에는 무조건 (정수 약탈자)을 올렸음. 그만큼 인증이 됏다는거겠지?








상대에 AP가 많을경우

Hexdrinker(주문포식자)상대 AP가 많으면 이거 필수임. 게다가 상대 Teemo(티모)나오면 무조건 첫귀환시 Hexdrinker(주문포식자)이거 올리자.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흡혈템을 올리고, 궁이랑 패시브에 회복이 붙어있는 피오라에게 유용함.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 (헤르메스의 시미터) 이것도 괜찮음. 상대 CC가 너무할정도로 많으면 가주셈.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상대에 Teemo(티모)있으면 무조건 가주자. 그외에도 상대 AP가 너무많으면 가주셈.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상대에 AP가 너무많으면 가주자. 보통은 ㅅ서포터나 정글러가 가는게 맞음.







상대에 AD가 많을 경우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상대 AD딜러가 잘컸을때 가주면 빅엿을 맥일수 있음. Yasuo(야스오)상대로도 괜찮음.


Thornmail(가시 갑옷) 대 AD끝판왕임. 평타딜러가 많을때 가주면 ㄱㅊ음.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마나도 풍성하게 붙어있어서 피오라에게 잘 어울림. 상대가 올AD일떄만 가주자.


Ninja Tabi(닌자의 신발) 상대 올AD일때는 이게 필수임.








기타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쿨감에 체력에 공격력에 기동성을 올려주는 기본지속효과까지. 정말 피오라에게 필수템임. 1코어든 2코어든 이건 반드시 사는게 좋음.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기동성까지 올려주고 추노력도 올려줌. 필수템임. 참고로 나는 무조건 3코어로 올림.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팀내 딜러가 나랑 원딜뿐일때 가주면 좋음. 혹은 레넥처럼 앞에서 상대 딜러진들 어그로를 끌어야할때 가주면 괜찮음.


(굶주린 히드라 (근접)) 라인클리어가 부족한 피오라에게 필수적으로 권장하는 아이템임. 보통 다른사람들은 (정수 약탈자)이걸 뺴고 (굶주린 히드라 (근접))가는 사람들이 많을거임. 텔포로 스플릿 주도권을 갖고있을때  푸쉬력을 올려주는 (굶주린 히드라 (근접))야 말로 최고의 선택임. 선택은 ㅇ ㅕ러분에게 맡길게요ㅋ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거드라와 굶드라중 뭐가 좋냐라는 말이 많은데, 자신이 딜템보다 탱탬을 더 둘렀다 할때 가주면 (굶주린 히드라 (근접))보다 효율이 더 좋음. 이 선택도 여러분에게 맡김.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공격력과 쿨감에 액티브 효과가 추노력및 기동성을 상당히 올려주는데다가 가격도 쌈. LORD MASTER KING 이 자주가던 아이템임. 극딜트리탈때 넣어주면 괜찮음. SKT 마린도 솔랭할때 한번 샀음.








여태 피오라 많이 해봤는데 2딜탬 후 탱템이 가장 괜찮은거같음.



2딜템은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굶주린 히드라 (근접))

(굶주린 히드라 (근접))(정수 약탈자)

(정수 약탈자)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정수 약탈자)


대충 이렇게 가주자.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후 탱템가도 죽지도않고 엄청나게 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헤카림
모든면이 피오라보다 높음.

라인전도 피오라보다 쌔고

유지력도 피오라보다 좋고

한타력도 피오라보다 좋고

갱호응이나 후반탱킹같은 짜잘한 면도 모든면이 이새@끼가 더 좋음.
올라프
도끼한번 맞으면 골로감.

6랩후에 잡을수 있는데 그전이 헬임
다리우스
리븐이랑 다리중에 뭘 고를까 고민했는데

리븐궁은 피하기라도 되는데 이새@끼 궁은 무조건 막아야해서

게다가 얘가 맞딜이 더 좋음.


그렇다고 못이기는건 아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1랩에 한번 하드하게 쑤셔주면 정신을 못차림.

앙대-!



6랩후에 위험해지니까 그 전에 갱콜하든 족쳐야함.

속박이 나온 뒤부터는 잡기가 까다로워짐.



※첫귀환에 주문포식자또는 헤르메스신발가는거 추천함.
야스오
쉬울거같은데 E-Q하는 우선권을 야스오가 갖고있어서 말처럼 쉽지는 않음.

얘 자체가 몸이 ㅈㄴ게 약해서 에어본맞아가며 싸워도 이겨서 그런데


예를 들어보자면 야스오가 q3타 장전하고 E로 들어옴,

나한테 들어와서 EQ쓸거같아 응수를 했는데 얘는 E만 하고 지나감.

이렇게 내 응수가 빠지면 내가 불리해지는거지.



그런데 딱히 에어본 필요없이 몸이 ㅈㄴ게 약해서 후드려패면 이김.

게다가 가장 중요한 야스오의 Q를 피오라의 Q로 쉽게 피할수 있음.

Hecarim(헤카림) ★★★★★

피오라가 유리한 점 : 없음
피오라가 불리한 점 : 전부


 개인적으로 피오라의 완벽한 카운터라 생각되는 Hecarim(헤카림)입니다. Olaf(올라프)는 쫓아가서 잡을수야있지, 이놈은 잡을수도 없어요ㅋ


헤카림은 피오라, 올라프, 다리우스와 동일하게 Rampage(회오리 베기)와 평타를 계속해서 쓰며, 지속딜이 상당히 강한데다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로 유지력도 괜찮고,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로 갱호응 밑 도주도 간편하며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로 인해 도주도 되며 여차하면 역으로 킬각을 잡을수도 있습니다.

정말 헤카림이 피오라보다 전부 한수 위인거같아요. 피오라는 절대 헤카림을 못잡습니다. 단언해요. 못잡아요.


 궁이없는 5랩까지는 정Fiora(피오라)를 플레이하는 여러분에게 달렸다 할정도로 Hecarim(헤카림)이 유리합니다. 5랩전까지는 무조건 표식을 터트릴수 있을때만 들어가서 간단하게딜교합시다.





 예를 들자면

내앞에 표식이생김. - Lunge(찌르기)로 가서 터트림. - 평Bladework(대가의 검술)평 쓰고 빠져나옴.

 헤카림은 슬로우조차 없기에 그냥 걸어서 빠져나오면 됩니다. 최대한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을 많이 터트리면서 싸우되 그 싸움이 길어지면 절대 불리합니다.

 Riposte(응수)로 막아야할건 헤카림의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을 무조건 막아야하는데요, 짜증나는건 이 스킬의 우선권은 헤카림이 갖고있다는겁니다. 헤카림이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를 3번 충전해서 나에게 달려와서 아 나한테박는구나! 하고 Riposte(응수)를 썼는데 바로 타겟을바꿔 뒤로 돌아갔다가 Riposte(응수)가 풀렸을때 박는, 눈치싸움을 잘하는 애들도있거든요. 막기가 상당히 애매합니다. 비슷한 예로는 잭스의 Counter Strike(반격)이 있습니다. 어쨌든 무조건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을 막읍시다. 헤카림의 E스킬은 넉백판정이라 막았을시 스턴을 맥일수 있습니다. 참고합시다.

6랩이후는 똑같습니다만 6랩이후에는 피오라가 유리할수도 있습니다. 우선 가장중요한건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을 막아야하는데 타이밍이 일치하지않는이상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을 막는건 정말어렵습니다. 그래서 똑같이 헤카림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를 막고, 싸움났을시 바로 Grand Challenge(대결투)켜서 터트리며 싸우면됩니다. 헤카림의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가 다 빠졌으면 딸수있어요.

 이자식은 한타때 딜러를 물어잡고 버티는것도 되며 진형붕괴도 되고 유틸성또한 뛰어나서 한타로갔을시에도 유동적으로 움직이는 피오라가에 굉장히 성가신놈이 되버립니다. 즉 라인전에서 최대한 이득을 많이봅시다.
 (갱콜을 하거나 로밍을 바라는게 옳은것 같음.)

아무튼 서로 싸워보면 직접 알겠다만 밀리는건아닌데 잡을수도 없고 계속 싸우다보면 내가 불리해짐을 알게되요.
 암튼 많이 힘듬..




필수
라인을 당겨 갱콜, 로밍을 불러서 잡자.
텔포 필수, 늑대스타트, 도란검 포션 잔뜩. 유지력으로 압도해야함.


궁이 없을때 딜교법
최대한 표식을 많이 터트리는방향으로 싸우자.
지속되는싸움은 내가 표식을 계속 터트리지않는 한 절대 불리하다.
E(파멸의돌격)스킬을 막자.


궁이 있을때 딜교법
가장 베스트는 궁으로 오는걸 Q로 피하는것, 또는 궁을 W(응수)로 막는것.
헤카림의 E와 R이 빠지지않는이상 잡는것은 포기하자.












Teemo(티모) ★★★☆☆


피오라가 유리한점 : 한타력
피오라가 불리한점 : 없음



 요망한 요들년, Teemo(티모)입니다.

 피오라의 주력스킬인 Lunge(찌르기)는 온힛, 즉 Blinding Dart(실명 다트)에 막히고 평타딜러인 피오라에게 Blinding Dart(실명 다트)은 치명적이지만 위험한건 이 Blinding Dart(실명 다트) 하나뿐입니다. 정말 간단하게 티모와의 라인전에서 할말은 'Blinding Dart(실명 다트)을 막느냐 마느냐'입니다.

 팁을주자면2랩때는 무조건 Riposte(응수)를 배우고 일부로 실명거리를 주며 와리가리치면 열에 여덟은 무조건 실명(일명 평큐)을 쓰는데 이거만 막는다면 티모는 걍 체력많은 원거리 미니언이 되버려요. 피오라가 실명거리를내줘도 Blinding Dart(실명 다트)을 안쓰고 평타견재를 하는, 즉 실명을 피오라가 들어올때까지 아끼는 티모는 잘하는 티모입니다. 이럴경우는 라인을 당겨서 갱콜합시다.


하지만 실명을맞고싸워도 티모의 몸은 정말 약하기때문에 표식을 1개~3개 터트리면 걍 유리합니다.



 공통적 사안으로는 라인을 무조건 당기고, 1랩과 2랩까진 맞아가며 버텨야하기때문에 무조건 (수정 플라스크)시작을 합시다. 첫귀환시 무조건 Hexdrinker(주문포식자)를 가는것도 잊지마세요. 한틱으로 못따거나 럽샷하는경우가 많아서 이걸막아주는 Hexdrinker(주문포식자)를 반드시 갑시다.



필수

라인을 무조건 당기자.
무조건 플라스크 시작하자.
첫템은 무조건 주문포식자 올리자.
실명빼고 딜교하자.


궁이 없을때 딜교법

실명빼고 딜교하자.


궁이 있을때 딜교법

6랩이후는 실명맞아도 궁키고 싸우면 안진다.












Shen(쉔) ★★★☆☆


피오라가 유리한점 : 지속딜
피오라가 불리한점 : 후반운영의 주도권, 한타력



 출장의료전문 쉔입니다.

 간단하게 나눈다면 라인전은 피오라가 유리한데 둘다 서로 못땁니다. 쉔이 점화+ap룬 들고와서 나한테만 Vorpal Blade(날카로운 검)를 던져대지않는이상 쉔은 피오라를 못따고 마찬가지로 피오라가 쉔을따기란 저하늘의 별따기와 같습니다.

 1랩~5랩 딜교법이든 쉔이 궁이나온후에 딜교법이든 쉔의 궁은 라인전에 끼치는영향이없어 달라질게 없기도하고, 그냥 쉔자체가 상대법이 다 똑같습니다.  '모든챔프vs쉔'은 이것만 알아두면되요.

1순위. 패시브평타가 빠진뒤 싸우자
2순위. Q가 빠지면 싸우자

 (패시브평타가 빠졌다는 전재로)여기서 추가로 피오라가 알아야할점은 딜교시 Riposte(응수)로 무엇을 막느냐인데, 쉔의 주문력이 높거나 Vorpal Blade(날카로운 검)짤이 생각외로 아프다면 Vorpal Blade(날카로운 검)하나를 막자마자 딜교걸면되요.

 물론 가장 이상적인 딜교로는 당연히 Shadow Dash(그림자 돌진)을 막는건데 이건 나중에 그림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6랩이후에는 피오라가 다른의미로 불리한데 바로 팀파이트와 합류에 있어서 뒤쳐진다는겁니다. 
따라서 상대가 쉔이면 무조건 Teleport(순간이동)를 들고, 쉔이 궁쓰고간곳에 따라가는게 교과서적인 판단입니다. 만약 쉔이 내려갔는데도 우리팀이 이긴다면 탑을 밀면되는것이고요.

 한타력도 쉔이 Shadow Dash(그림자 돌진)을 얼마나 잘 긋느냐에 따라 극명히 갈리는데, 대부분 쉔들은 라인을밀다가 한타가 벌어지면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으로 합류를하죠. 뭐 이건 한타때를 말하는거니 쉔과의 라인전만을 얘기하는 이 글에서 논할건 아닌듯ㅋ




필수

라인전을 지지는 않는다. 선템을 뭐로사와도 상관없음.
무조건 텔포를 들자.
패시브평타가 빠지면 딜교하자.
무조건 도발을 막도록 노력하자.


궁이 없을때 딜교법
위의 필수만 명시하고 후드려패자.



궁이 있을때 딜교법
위의 필수만 명시하고 후드려패자.
쉔이 궁타고내려가면 텔포로 같이따라가주자.













Rumble(럼블) ★★☆☆☆


피오라가 유리한점 : 없음
피오라가 불리한점 : 푸쉬력, 후반 캐리력



 피오라가 유리한점 하나없지만 쉽게 이길수있는 Rumble(럼블)입니다.

 Rumble(럼블)은 싸우려면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맞추려고 앞으로올수밖에없는데 이렇게되면 피오라에게 대주는 꼴이되요. 이렇게 1대1로 싸우게되면 몸약한 럼블은 녹아버립니다ㅋ 정말쉬워요.

 럼블이 Cloth Armor(천 갑옷)5포들고오지않는이상 다 ㅈ밥이라 봐도 괜찮습니다. 
Long Sword(롱소드)를가든 Doran's Blade(도란의 검)을가든 선템을 뭘로가든 지지않구요, Riposte(응수)로 뭘막아도 이기며 피오라는 Lunge(찌르기)로 방향전환이 빠르기때문에 럼블이 딜을 전부 꼬라박기가 힘들어요. 막아야할건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만 막는다면 쉽게 상대할수있는 상대입니다. 과열시 Lunge(찌르기)로 빠지는거 잊지마세요. 과열시 싸우는건 불리'할수도'있습니당.




참고로 작살을 막아야하는 이유는 슬로우때문에 쫓아가기 힘들기때문이에요.
응수가 없는 타이밍에 작살을 맞으면 쫓아가는건 포기합시다.




 6랩후에 궁이나와도 피오라가 쉽게 상대할수있습니다. 럼블의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 위를 Lunge(찌르기)하나로 쉽게 빠져나올수잇거든요.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없는 럼블은 1랩~5랩 상대법과 같이 걍 후드려패면됩니다.

 만약 사리고싶다, 혹은 딜교를 잘못했다거나 상대 갱이와서 말린상황이면 가만히 파밍만해보세요. 저절로 라인이 당겨지고 저절로 우리 정글러가 한번 놀러옵니다ㅋㅋ 럼블은 푸쉬력이너무좋아서 갱킹이 약이죠~


 알아둬야햘점은 후반에 럼블이 훨씬 유리하게되니까 충분히 라인전때 조져놓자라는겁니다. 한번잡으면 끝까지 딸수있으니 걱정하지마세요. 첫귀환시 상대 Ap가 럼블 하나면 Phage(탐식의 망치)상대 Ap가 2명이상이면 Hexdrinker(주문포식자)리세요.





필수
첫템은 어떤걸 가도 상관없음.
과열이 켜지면 딜교시 불리하게 작용한다.
어떤걸 막아도 상관없으나 되도록이면 작살을 막자.


궁이 없을때 딜교법
후드려패자.


궁이 있을때 딜교법
럼블이 이퀄을 깔면 Q로 빠져나가주자.
...후드려패자.













Zed(제드) ★★☆☆☆




피오라가 유리한점 : 라인전

피오라가 불리한점 : 암살력





 Zed(제드)Fiora(피오라)의 라인전은'제드가 진다' 이 한마디로 모든걸 말할수 있습니다. Zed(제드)는 어떻게든 피오라와의 라인전에서 이길수가 없어요. 그렇지만 Zed(제드)는 라인전은 지고 들어가도 cs는 어느정도 따라잡을수 있는게, 피오라가 없는 견재기를 갖고있기 떄문입니다. 즉 라인전을 놓고보면 Zed(제드)가 불리하지만,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으로 인해 cs는 뒤지지 않는다는 거죠.


 또한 제드는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를 통해 피오라에게 쉽게 잡혀주지 않을수가 있고,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Shadow Slash(그림자 베기)슬로우를 통하여 갱호응도 괜찮은 편입니다.





 맨날 나누던것처럼 1~5랩때 라인전은 살펴보자면 제드의 주력기는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로 이것만 막으면 제드는 할게 없어요. 솔직히 말해서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맞고 싸워도 이깁니다. 아마 제드vs피오라의 라인전은 그다지 성사되지않으므로 제드 유저들이 멋모르고 들어오면 그냥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만 툭툭 건드려봅시다. 그러면 이겨요ㅋ 애초에 설계자체가 딜탱과 딜러의 싸움이므로 피오라가 밀리지가 않아요.



 이렇게 한번 딜교 해주고나면 제드는 놀라서 뒤에서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파밍만합니다. 이제 중요한 6랩이후 싸움인데, 말하자면 서로 못땁니다. 제드와 피오라 둘다 기동성이 좋아서 서로 킬각을 잡아도 잘 죽지가 않아요. 피오라는 제드 궁표식 터지는것만 Riposte(응수)로 막으면 되고, 제드는 Grand Challenge(대결투)이 걸리면 빠지면 되거든요.





 제가 권장드리는건, 제드가 나대는 쪼랩구간에 딸수 있으니 최대한 따놓거나 디나이를 합시다. 그다음 제드만 따라다니며 제드를 보면될듯하네요. 제드가 스플릿을 돌리면 같이 따라가서 막으면되요.


 후반에도 제드가 쌔져서 궁표식에 죽는다면 Riposte(응수)써서 막으면됩니다. 즉 제드가 피오라를따려면 계속해서 피오라와 싸움을해야해요. 이런 싸움 자체가 제드에게 불리합니다. 이런싸움은 오히려 피오라에게 유리하죠. 그렇지만 후반에 탱탬을 두르지않게된다면 제드에게 그냥 암살되버리니 방템 후반에 둘러주세요. 가장 중요한건 2딜템 후탱템입니다.





필수

라인전에선 무조건 압살하니 도란검이든 롱소드든 꼴리는거 사자

제드를 따라다니며 제드를 마크하자

'2딜템 후탱템' 트리를 타자.



궁이 없을때 딜교법

어떻게든 싸워도 이기니까 표식만 잘터트리자

할수있다면 제드의 표창을 응수로 막자



궁이 있을때 딜교법

제드가 들어오자마자 궁을걸고 싸우자  / 그래도 탈진이나 점화가 아닌이상 따는건 힘드니 궁안쓰고 빠지는게 이득일수도 있음.

제드의 궁표식을 응수로 막자















Riven(리븐)★★★☆☆

피오라가 유리한점 : 전투지속력, 라인유지력
피오라가 불리한점 : 한타력



 개인적으로 뽑는, 가장 라인전이 재밌는 챔피언인 Riven(리븐)입니다.



 개씹op소리듣는 Riven(리븐)이다만 리븐은 라인전에서 같은 Ad스킬딜러에게 밀리는모습을 보입니다.
 (ex.Garen(가렌), Renekton(레넥톤)) 그렇죠, 리쁜이 개년이 사기여도 동등한 성장시 한타에서 보이는 파괴력이 무서운거지 라인전에서 그렇게 무서운건 아니라는겁니다. (그렇다고 리븐이 약하다는것만은 아니다. 이새@끼는 악마다)

 이건 'vsFiora(피오라)'인 상황에도 별반 다를게없습니다. 일단 Riven(리븐)이 템을 뭘 들고오든 1랩부터 5랩까지 Riven(리븐)을 개처럼 사육할수있습니다. Riven(리븐)이 들어오면 신나게 후드려패면돼요. 2랩때는 Bladework(대가의 검술)를찍든 Riposte(응수)를찍든 이깁니다.



 리븐이랑 맞다이를쳐도 유리한게 Riven(리븐)의 기본능력치 및 체젠은 너무나도 약해서 1랩과 2랩때 특히 Riven(리븐)을 압도할수있습니다.
 6랩전 알아둘건 Riven(리븐)Broken Wings(부러진 날개) 3타 or Ki Shout(기 폭발)를 막으면됩니다. 저 두개중 하나만 막는다면 라인전은 당신의것이에요.




W막는건 힘드니까 뻔한 Q 3타를 막읍시다.



 중요한게 리븐이 6랩을찍었을시인데,
 서로 풀피상황이면 해볼만하다만 서로 반피상황일때는 리븐과 맞다이를 피하는게 맞습니다. 반피상황이면 몇번만 맞아도 훅가기때문에, Wind Slash(바람 가르기)Lunge(찌르기)로 피하든 Flash(점멸)을 쓰든, Riposte(응수)로 막든 피해서 살아남으면 됩니다.
 반복하는건데 서로 반피상황에서 싸움이났을시 무조건 Wind Slash(바람 가르기)를 피합시다. 너프로 꽤나 느려져서 피하는게 쉽습니다. 혹은 피할수없을만큼 Riven(리븐)이 코앞에있다면, 내가 '아 이피에서 Wind Slash(바람 가르기)맞으면 죽겠다!' 싶을때 피하면됩니다.


 서로 풀피상황에서 싸움이 났을시
 리븐이 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키면 바로 Grand Challenge(대결투)걸고 맞딜해보세요. 그럼 절대안집니다. 진짜 절대안져요ㅋㅋㅋㅋ 리븐이 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키고 들어왔을때 나도 Grand Challenge(대결투)걸고 한두대 표식을 터트리면 리븐 놀라서 도망갑니다. Riven(리븐)은 탱탬이나오기전에 몸이 많이 약하더라구요. 아예 탱템 안가는 애들도잇고. 상황에 따라 다른거긴하지만ㅋ





 중요한건 한타때인데 Riven(리븐)은 하드cc2개 Broken Wings(부러진 날개) Ki Shout(기 폭발) 에 미칠듯한 쉴드 Valor(용맹) 로 우리팀의 딜을 버티면서 우리딜러진을 도륙내기때문에 라인전단계에서 충분히 조져주면됩니다.

이렇게 설명을 들어보면 ㅈㄴ쉬워보이지만 Riven(리븐)Riven(리븐)이라서... 서로의 궁이없을시에는 Riven(리븐)
이 더 쌜'수도' 있으니 조심하면됩니다.





필수

상대는 그래도 리븐이다. 항상 긴장하자.
W는 즉발스턴이라 막기 힘들다. 막기쉬운 Q3타를 응수로 막자.


궁이 없을때 딜교법
서로 궁이없다면 Q3타를 무조건 막자. 그러면 이긴다.
서로 궁이없을때라면 무조건 피오라가 유리하다.
나는 궁이없고 리븐이 궁이있으면 '바람가르기'를 무조건 막자. 이상황이면 자신의 궁이 돌아올때까지 사리는게 바람직하다.


3. 궁이 있을때 딜교법
서로 풀피&궁이 있다면 절대안밀리니 쟤가 들어오면 바로 궁걸고 싸우자.
반피상태에서 맞다이는 너무나도 불리하다. 반드시 '바람가르기'를 피해야한다.














Darius(다리우스) ★★★★☆


피오라가 유리한점 : 선공권, 한타력

피오라가 불리한점 : 맞딜, 라인유지력



 맞다이의 황제, Darius(다리우스)입니다. Darius(다리우스)는 Riven(리븐)다음으로 상대할때 가장 짜릿하고 재밌습니다.



 다리우스의 단점은 패치를 거듭해도 컨셉처럼 남아있는 극악의 기동성Fiora(피오라)에 비해 떨어지는 한타력입니다. 그럼 Darius(다리우스)의 장점으로는 Olaf(올라프)와 쌍벽을 겨루는 맞다이능력인데, Darius(다리우스)와의 맞다이는 상대가 누구든지 시간을끌수록 Darius(다리우스)가 갈수록 너무나도 유리합니다. 게다가 지속적인 맞다이는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가 나온이후의 Darius(다리우스)와의 싸움을 빨리끝내야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Darius(다리우스)와의 라인전은,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가 안나오는 5랩까지 Fiora(피오라)가 유리합니다.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이 있든 없든 싸움을 결정하는 우선권은 언제나 피오라가 갖고있거든요. Darius(다리우스)Apprehend(포획)이라는 선공권 스킬을 갖고있지만, Apprehend(포획)이 빠진 Darius(다리우스)는 그야말로 24초동안 서있는 고기방패가 되버립니다.







Darius(다리우스)와의 딜교법은 요약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서로 반피 이상인 상황, 서로 궁이 없는 상황)




1번. 다리우스가 Decimate(학살)를 돌린다.


맞을거같으면 아예 Lunge(찌르기)로 들어가서 싸운다. 안맞는다면 피한다음 Lunge(찌르기)로 들어가서 싸운다. - 싸우다가 Lunge(찌르기)쿨이 올때쯤 걸어서 나간다. - 다리우스가 Apprehend(포획)를 쓴다, 안쓴다. - 이하 2번






2번. 다리우스가 Apprehend(포획)를 쓴다.


Apprehend(포획)를 쓴다 : 끌리고나서 바로 Lunge(찌르기)로 빠져나간다. 이상태면 Apprehend(포획)가 빠졌으니, 출혈스택이 초기화되길 기다렸다가 다시 딜교를 걸거나, 다리가 Decimate(학살)를 쓰기를 기다린다. - 이하 1번

Apprehend(포획)를 안쓴다 : 그대로 걸어나간다. -  출혈스택이 초기화되길 기다렸다가 다시 딜교를 걸거나, 다리가 Decimate(학살)를 쓰기를 기다린다. - 이하 1번




3번. 다리우스가 Decimate(학살)를 안쓴다.

나도 들어가지않고 파밍을한다. 아니면 Lunge(찌르기)로 들어간다. - 서로 싸우다가 Decimate(학살)에 맞을거같으면 바짝붙어서 Bladework(대가의 검술)첫타로 슬로우를 먹인다. (그러면 점멸로 거리조절하지않는이상 Q외곽에 맞을수 없다.) 안맞을정도로 가까이붙었다면 걍 계속 싸운다. - 싸우다가 Lunge(찌르기)쿨이 돌아올때쯤 or 출혈4스택전에 걸어나간다. - 다리우스가 Apprehend(포획)를 쓴다, 안쓴다 - 이하 2번









 딱히 Darius(다리우스)와는 맞파밍구도로 가서 cs만 안밀려도 Fiora(피오라)가 유리합니다만 파밍만 하면 재미없잖아요! 위와같이 딜교를 할때나 평소에 가장 중요한건 Decimate(학살)의 외곽에 절대 맞으면 안됀다는겁니다.






기껏 신나게 두들겨패서 체력상황에 우위를 점했는데, Q외곽에 한번 스쳐서 잃은체력비례12%로 회복시켜버리면 아무리 딜교를 잘해도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이죠.


바로 이게 다리우스가 무서운점입니다.






 Decimate(학살)를 안맞아주는게 피오라는 쉽습니다. 쿨타임이 엄청짧은 이동기인 Q가있기때문이죠. 이점 하나만으로도 Fiora(피오라)Darius(다리우스)를 압도합니다.


 다리우스 상대로는 무조건 (수정 플라스크)를 추천드리며 잦은 딜교를 해야하기때문에 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을 밸런스있게 챙겨갑시다. 그다음에 설명드릴건 대망의 궁극기가 나온 다음 딜교법입니다.







 6랩이후엔 이것만 알면 됩니다. 무조건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을 막자- 입니다. 다리 궁극기는 펄쩍 뛰어오르는데 이 시간이 길면1초 짧으면 0.75초라 반응속도가 빠르다면 쉽게 막을수있습니다.



 자신의 반속이 느리다면 이것만 알고있으면 됩니다. 보통 다리유저들이 궁극기를 쓰는 조건은 크게 2가지인데, 첫번째로 내가 딸피다. 두번째로 내가 출혈5스택이 쌓였다입니다. 위의 상황이 되갈때 '저새끼가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를 쓰겠다' 라는 생각을 하며 항상긴장을 하고있으면 됩니다.






 다리의 궁극기는 리븐 궁처럼 응수로 막기가 힘든편입니다.


그러나 리븐궁극기는 피하기라도 되는데 다리궁은 타겟팅이라 피하는게안된다는거죠.


그래서 리븐은 피하거나 막거나 둘중하나인데 다리우스는 무조건 막아야합니다.


무조건 막아야한다는게 이렇다는거죠.





 위에 적어놓은 필수에 출혈4스택전에 빠지자는것은 5스택으로 Hemorrhage(과다출혈)가 켜진 다리우스는 정말 무섭기때문인데,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이없는 시점에서도 5스택켜진 다리우스는 강력해집니다만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이 나온뒤 서로 죽기살기로 맞다이를 하는경우에는 5스택이 쌓일것을 염두해서 싸워야하고, 그렇기에 무조건 다리우스의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을 막아야 이깁니다. Riposte(응수)를 끝까지아껴두다가 반드시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을 막는데 씁시다.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을 못막으면 Grand Challenge(대결투)표식을 다터트려 장판힐을 지속적으로 받고있는 상황임에도 죽을수가있어요. 아 참고로 피오라가 Grand Challenge(대결투)을 걸 타이밍은 표식 하나 터트리자마자 걸면됩니다. 그게 상대가 풀피든 반피든이요. 대충 서로 개싸움까지 갈때라 치자면 개싸움하기전에 Grand Challenge(대결투)걸고 패면됩니다.



 즉 딜교페이즈시에는 Fiora(피오라)가 유리하지만, 서로 킬을 목적으로 다이다이치는 개싸움까지 가게되는 상황. 즉 출혈이 점점 쌓이는 상황이 될수록 Darius(다리우스)가 유리해진다는 얘기에요.






 이렇게 따지고보면 라인전에서 Darius(다리우스)Riven(리븐)은 서로같은 녹서스출신아니랄까봐 의외로 비슷하네요. 리븐은 다리랑은 다르게 한타때도 미쳐날뛴다는게 문제지만.  서로 피가적어지는 개싸움에서의 유리함을 점하는 점사궁극기를 갖고있는것과 이로인해 무조건 궁극기를 막아야하는거까지... 전 다리와 리븐중에 누가 어렵나하면... 음ㅋ




 종합적으로 'Fiora(피오라)Darius(다리우스)'는 대 Riven(리븐)처럼 (설마?, 또는 이걸?) 처럼 누가이길지 모르는 싸움이라 놓고보면 되요. 뭐 Darius(다리우스)Riven(리븐)이랑 달리 라인전이든 한타든 유리한건 피오라가 항상 유리하지만말입니다.




 참고로 안전주의이신분들은 그냥 맞파밍하고 쟤가 싸우러들어오면 Lunge(찌르기)로 빠져서 '나 너랑 안싸울거임' 하면 됩니다.







필수

첫템은 무조건 플라스크를 가자.

되도록 라인을 당기자.

무슨일이 있어도 Q외곽엔 맞지말자.

출혈4스택 전엔 반드시 빠지자.















아직 작성중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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