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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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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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6 프리시즌 소나 서폿 특성, 아이템

- 초현(2015-11-11, 조회수: 6190)

시즌4가 되고 난 후 대회에서는 소나서포터가 거의 멸종했습니다. 

거기에 소나가 나온 몇몇 경기도 아주 좋은 모습을 보여주진 못했고 오히려 더욱더 공격적으로 변한 봇 라인전에선 소나의 초반 cc기의 부재와 물몸이란 점이 커다란 단점으로 작용했죠.

현재 봇 라인 서포터의 대세가 된 브라움, 쓰레쉬, 레오나 모두를 상대로 소나는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현재 소나의 약점은 이렇습니다.

1. 초반 cc기가 부족하므로 물렸을 시 맞대응이 어렵다.

2. 물몸이므로 물리면 죽는다. 특히 소나는 상대 서포터의 콤보가 완성되는 2렙때 특히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레오나의 천공의검-스턴, 블츠의 그랩-에어본, 쓰레쉬의 사형선고-사슬채찍등등

또한 정글러의 갱에도 매우 취약했죠.

그래서 라이엇은 소나에 대한 리워크를 단행했습니다. 크레센도가 없을때의 존재감을 좀 더 상향시키고 안정성을 부여해주겠다고 했죠.

과연 소나가 상향일지, 하향일지 분석해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먼저 말하면 라인전 하향, 한타 상향입니다.

패치노트를 보면 q의 경우 깡댐이 줄고 쿨이 늘고 마나소모가 는 대신 평타강화 패시브가 붙었습니다

즉, 평타강화 패시브를 제대로 이용해야 밥값을 하는 스킬이란 거죠. 

그런데 이전부터 그랬듯 소나는 거리유지가 핵심입니다. 

그런데 q 쓰고 평까지 넣으려다가 지금 봇 대세 서폿, 브라움 쓰레쉬 레오나한테 물리면 그냥 죽는 건 마찬가집니다. 


그렇다고 이전처럼 안전거리 유지하면서 q 쓰면서 적당히 파코만 넣자니 딜이 상당히 하향먹어서 충분한 견제가 안됩니다

거기에 소나는 서포터이기 때문에 원딜에게 패시브가 같이 제공되는 걸 전제로 밸런스가 조정되는데 솔랭에선 원딜이랑 호흡 맞추기도 힘들죠

w의 경우, 힐량이 줄고 쿨도 늘고 마나소모량도 는 대신, 광역 쉴드가 붙고, 잃은체력비례 재생이 추가됐죠

덕분에 딜교환과 맞다이에선 상당히 강력해졌습니다만, 1번 이상 쓰기가 힘들고, 라인 유지력 자체는 하향됐습니다. 

교전용 스킬의 성격이 강해졌죠


e는 그냥 좋아졌습니다. 쿨이 큰폭으로 늘긴 했지만 단일 생존기론 성능이 월등히 좋아졌죠. 

이제 이전처럼 정글러 갱킹에 말 그대로 무력하게 죽진 않네요. 

대신 한타에선 qwe를 키고 잘 비벼주면 기여도가 상당히 올라갔습니다. q의 대미지도 큰데다가 

광역 쉴드와 준 슈렐급 이속버프는 크죠. 

대신 원딜 옆에 붙어서 지켜주는 스타일의 플레이는 하향입니다. 

라인전이 힘들어진 만큼 한타 광역 버프로 밥값을 해야하죠.


즉 한타에서건 라인전에서건 포지션이 훨씬 더 중요해졌습니다. 적당한 포지션으로 버프를 잘 걸어여해요.

그리고 e 범위는 특히 좁아서 신경써서 비벼야합니다. 이전처럼 어시 벌기도 힘드네요.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1
  • 체력 +8
    x8
  • 마나 재생 +0.3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13.78
  • 체력
    +64
  • 마나 재생
    +1.98
  • 마법 저항력
    +4.02
총 가격 : 19,883 IP
룬 세팅은 기본적으로 이렇게 갑니다.

이번 패치로 소나의 1렙체력이 줄고 성장체력이 늘고 방어력이 높아졌습니다. 

노랑에 방어를 빼고 체력룬을 박아 커버합니다.


빨강-쌍관. 
소나는 이러니 저러니 해도 견제형 서폿이고, 딜이 중요합니다. q와 파워코드, 평타견제가 주가 됩니다. 

 특히 라인전에선 지속적으로 평타를 지키 때문에 쌍관이 효율이 좋죠. 쌍관이 없다면 마관을 끼시면 됩니다.

 단 적이 블츠나 레오나같은 원콤보 서폿에 원딜도 그브, 루시안같은 버스트딜러면 빨강에 방룬을 끼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노랑-체력
노랑 방룬이 하향을 먹은 관계로 최적의 효율은 체력룬입니다.

파랑-마나재생, 쿨감, 마법저항

뭐든 괜찮습니다. 전 마나재생과 마저를 섞어서 견제력에 힘을 좀 더 줍니다. 쿨이 길어졌으니 쿨감룬도 좋은 선택입니다

왕룬-방어

소나의 스탯이 약간 좋아졌지만 여전히 소나는 물몸입니다. 왕룬은 방어를 줘서 탱키함을 줘야 봇 교전에서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0 18 12를 듭니다


책략의 마지막 특성이 소나에게 엄청난 꿀특성이 되었습니다.

서포터중 유일한 광역 쉴드 스킬을 가진 소나에게 엄청난 꿀특성!

자기 자신에 대한 w스킬의 효과 향상은 물론 아군에게 사용시 방마저 15% 상승이라는 엄청난 버프인데 소나는 2인힐+광열쉴드이기 때문에 저 특성의 효과를 200%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이 저거 소환사 스펠만 적용이라고 하시는데 실험해보면 w 스킬에도 적용됩니다.
서머너스펠은 기본적으로 이렇게 갑니다. 


라인에서 무조건 킬을 따겠다! 하면 점화를 들고 6렙을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만, 탈진이 갱호응, 맞다이, 한타, 생존용 범용성이 너무 뛰어나기 때문에...

특히 적에 카타리나, 피들스틱같은 광역 딜러나, 제드, 탈론같은 암살자, 이렐리가, 잭스, 마이같은 평타위주 딜러가 있다면 탈진은 필수입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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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활용 팁

일반적으로 qwqe를 찍어줍니다.



다만 스킬트리는 언제나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크게 3가지 스킬 트리가 있습니다.


1. 3레벨에 w를 주기


쓰레쉬, 레오나, 그브같은 하드한 상대나, 2렙까지의 딜교가 밀렸을때의 스킬트리입니다.


견제보단 라인유지와 교전에 힘을 주는 트립니다. 당연히 소나가 q 거리를 재기 어렵고, 교전을 걸렸을 때 킬이 나기 쉬운 조합이거나, 아니면 2렙까지의 딜교가 불리해서 라인을 유지해야할 때 씁니다.


2. 3레벨에 q를 주기


견제에 힘을 싫어주는 트리입니다. 적 서폿의 cc를 피할 자신이 있거나 3렙까지의 딜교가 유리했고 적을 몰아 넣을 때 씁니다. 개인적으로는 요즘은 라인전이 엄청 수월하지 않으면 별 쓸 일이 없네요...


3. 3레벨에 e를 주기


vs 블츠용입니다. 아님 정글러가 봇에 왔을때도 씁니다.


블츠는 qew순으로 스킬을 찍어서 3레벨부턴 w를 키고 소나를 압박하면서 그랩각을 재는데 그걸 피하기 위해 3레벨에 e를 줍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언제건 정글러가 봇에 보이면 e를 투자해야합니다.


이후에는 라인 상황을 보고 qwe를 적절히 분배해줍니다. 단 요즘 봇 추세로는 3레벨까지 w를 주고 4레벨에 적 정글이나 아군 정글을 대비해 e를 주고 5레벨에 q를 주는 트리를 많이 씁니다.


라인전 종료 후에는 한타에 훨씬 도움이 되는 w를 위주로 투자합니다. q2렙이 너무 약하다, 싶으면 하나쯤 투자하셔도 무방합니다.


소나의 리워크로, 지금의 소나는 더이상 이전의 소나가 아닙니다. 션제를 통한 강력한 라인전을 수행하는 것이랑은 거리가 멀어졌요.


대미지 쥐뿔도 안나오는 q에 매달리지 말고 w를 마스터해서 우월한 힐량과 광역 쉴드로 변수를 생성하는 게 낫습니다.



스킬 활용은 소나 리메이크로 인해서 상당히 달라졌습니다. 


이전처럼 후방에서 q로 적 피를 갉아먹는 플레이는 힘듭니다. 아군 원딜과 호흡을 맞춰서 q의 평타강화를 최대한 활용해야 이전만큼의 효율이 나옵니다.


또한 w의 경우 쉴드로 바뀌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w 쉴드 활용법


1. w-q-평타 or q-w-평타


적에게 견제를 위해서 생기는 피해를 w의 쉴드로 막음으로서 일방적인 딜교환이 가능해집니다.


2. 교전시 사용


교전시 사용하는 것이 w 쉴드를 100% 사용할 수 있죠. 라인 유지용으론 w는 이제 별롭니다.



그리고 이제 소나의 포지션이 무지무지 중요합니다. 반드시 아군에게도 스킬의 오오라를 제공해줘야 밥값을 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도란방패의 너프와 주문도둑검의 버프. 소나는 주문도둑검이 진리입니다. 딜도 세지고 돈도 잘벌리고.

4.13 패치로 소나가 q를 키고 평타를 넣으면 평타+q 패시브가 2타로 판정되어서 한방에 2개의 스택을 터뜨릴 수 있습니다.

주문도둑검 계열의 지속효과가 하향먹긴 했지만, 그렇다고 팔고 가는것보단 그냥 템트리 유지하는게 더 효율 좋아보이네요.




첫귀환에서 돈이 모이면 바로 시야석을 올리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귀환하면서 와드,핑와 1개씩은 꼭 사는 거 잊지 마세요.

시야석을 사고 나선 모빌을 뽑아주고 그 다음엔 미카엘이냐 솔라리냐 프하냐 셋중 하나입니다.

만약 미드 탑이 둘다 ap거나 광역 ap딜이 강력하다, 싶으면 솔라리 테크트리가 좋습니다.

적이 올 ad다! 취향따라 프하나 얼건을 갑니다. 아님 야스오나 베인같은 공속에 영향을 크게 받는 챔프가 있어도 가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적당히 상대 조합을 보면서 템을 올립니다.

만약 적에 잘 큰 카타리나같은 게 있어서 내가 궁 각 제대로 잡기도 전에 죽을거같다, 싶으면 밴십니다.



하지만 역시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500원 모으지도 못하고 집 갔으면 당연히 돈 다 쓰는 한이 있어도 포션과 와드를 사야한다거나, 적 서포터가 선모빌을 가서 라인에서 압박을 넣거나 로밍을 다니면 나도 따라서 모빌을 올린다거나...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우물에서 q를 2번 차징해둡시다. 인베쌈이건 1렙쌈이건 큰 도움이 됩니다.


봇라인전의 기본은 1레벨 푸쉬후 선 2렙입니다. 열심히 근거리미니언 위주로 평타를 넣어주세요.


하지만 이것도 원딜간의 상성을 봐야합니다. 아군 원딜이 베인처럼 라인푸쉬가 극도로 약한 챔프인데 적 원딜이 시비르나 케틀, 루시안에 서포터도 원거리면 그냥 미니언 몇개 포기하고 라인을 당기는 게 낫습니다.


 적 서포터가 부쉬에 숨지 못하게 부쉬에 와드 하나는 계속 유지해두어야합니다.


소나로 킬을 내기는 힘듭니다. 물론 봇라인전은 2:2이기 때문에 수많은 변수가 있어서 솔로킬도 나오긴 합니다만 이 소나 공략의 핵심은 유지력입니다. 


나에겐 적의 견제가 덜박히고 내 견제는 똑같이 아픈데 난 체력도 체젠도 우월합니다.


적 원딜이 cs먹으러 앞무빙하는 타이밍을 넣어 q와 파코를 넣어줍니다. 적을 먼저 집에 보낸다는 생각으로 라인전에 임합시다.

 

중반 운영법

 아군 타워가 먼저 밀리던 적 타워를 먼저 밀던 용싸움, 소규모 대치전, 본격 한타가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열심히 와드로 요소요소에 시야를 밝히고 미드 양 날개쪽에 작은 부쉬는 유명한 꿀포인트로 핑와를 박아둡시다.

 

후반 운영법

 서포터는 중반이건 후반이건 크게 달라지진 않습니다. 계속 시야를 유지하고 혼자다니지 마세요. 템을 올리건 말건 탈출기 없는 소나는 물리면 죽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뭐니뭐니해도 가장 중요한 건 크레센도입니다. 


하지만 크레센도는 많이 맞춘다고 능사가 아닙니다. 중요한 대상에게 맞춰야지요. 


아군을 물러오는 브루저나 암살자를 묶어도 좋고 아군이 적 딜러를 무는 것을 지원해도 좋습니다.



사실 감성센도나 궁킨 올라프나 퓨어탱커한테만 안꽂으면 거의 실패한 크레센도는 아닙니다.



e와 3티어 돈템으로 적이 달려오는 걸 회피하거나 역으로 적에게 달려가서 물거나 아니면 한타시 카이팅을 도와주고 cc에 맞았거나 딸피인 아군을 미카엘로 살려줍시다.


또 리워크로 열심히 움직이면서 버프를 걸어주는게 매우매우매우 중요합니다. 이거 못하면 이제 소나는 밥값 못하는 서포터에요. 대신 잘 비벼주면 한타 기여도는 확확 올라갑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시즌4 들어서 소나하기가 좀 더 힘들어졌습니다. 봇라인전은 더 치열해지고 브라움, 레오나, 쓰레쉬가 3대장 서폿으로 군림하면서 cc에 취약한 소나의 입지는 점점 좁아지고있죠.


특히 소나의 문제는 라인전에서 한 번 말리면 끝이 없단 점입니다. 대회에서도 한번 죽기 시작하면 계속 죽는 모습이 나왔죠. 


이 공략으로 초반 라인 안정성을 높여 높은 한타 기여도를 가진 소나가 될 수 있으면, 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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