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감쉔 => SooEn 닉변
쉔을 몇판해도 이기질 못하는것 같으신분들
10분짜리 이 동영상 봐주시면 조금이나마 괜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누구나 이 공략을 보면 확실하게 쉔에 대한 이해도와 실력이
상승할 정도로 상세하게 적어두었습니다.
쉔은 피지컬로 하는 챔프가 아니기 때문에 금방 적응할 수 있고
맵리/타라인 영향력도 늘어나게 됩니다.
필자도 쉔만 하다보니 한 번도 안하던 트페/탈리야 같은 글로벌 챔프에 금방 적응함
쉔으로 지랄맞은 팀운만 아니면 다이아는 올 수 있다고 생각함
물론 쉔보다 캐리력 높은 챔프가 올리기 쉽지만,
내 피지컬이 여기까지구나 싶을 때 쉔 파기 시작하는걸 추천함
쉔을 추천해주고싶은 사람은
어느정도 맵리는되는데 원딜같은 피지컬은 안되는사람.
근접챔피언에 자신있는 사람 (타 게임에서 탱커류..)
안정적인 플레이에 자신있는 사람 (갱x)
이 공략은 쉔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많이 적어 둔 공략입니다.
탑에서의 쉔의 위치는 너프 이후로 많이 내려간 편이며
스플릿운영/ 궁이니시로 빠른합류가 장점인 챔피언 입니다.
쉔에게 중요하지 않은 라인전승리보단
아군에게 도움을 주면서 안정적인 플레이를 추구합니다.
꿀, 기본팁 상당히 풍부하게 들어있으니 쉔을 잘하고싶다면 꼭 읽어봅시다
16, 22:40, 29:50
https://www.youtube.com/channel/UCM81CAJ2_Y42-bvK1OQnAAA 유튜브
쿨감쉔 유튜브 챔프별 상대법/ 전체적인 게임 운영법 올려놨습니다
조회수 130만 리메이크 쉔 공략. 쉔 500판 장인
시즌5,6 D2 팀랭 M1 쿨감쉔
9/25 업데이트/ 요즘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거 적어둠
1. 트포, 얼망같은 아이템 추천하는 사람이 있던데 쉔은 무조건 '거드라' 입니다.
티아맷을 빠르게 올리고 어느정도 탱을 갖추고거드라를 갖춥니다.
2. 쉔은 도발선마입니다.
Q선마 한다고 딜이 크게 달라지는 것도 아니고,
쉔은 라인전에서 자주 딜교를 하지도 않습니다.
반면 도발선마를 하게 되면 첫 궁에 최소 2번은 도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발 한 번에 한타싸움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도발 또한 데미지가 꽤 있기 때문에
딜 또한 크게 차이가 나는것도 아니죠. 무조건 E선마입니다.
3. 라인전은 절대 공격적으로 않고 반반가는 마인드로 합니다.
항상 궁쓸 준비가 되어있어야 하는 쉔이 잦은 딜교로 피가 낮으면 쓸모가없습니다.
딜교 자주하고 탑 라인전의 주도권을 잡으려면 쉔 말고 다른챔프를 하세요
항상 피관리해주고 다이브 조심합시다.
공략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꿀, 기본팁 상당히 풍부하게 들어있으니 쉔을 잘하고싶다면 꼭 읽어봅시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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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99) | 2293 | 마나 | 400 (+0.0) | 400 |
공격력 | 64 (+3.38) | 121.4 | 공격 속도 | 0.666 (+3%) | 1.006 |
5초당 체력회복 | 8.5 (+0.75) | 21.25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34 (+4.2) | 10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방어 +4.26x3
- 공격 속도+15.3%
- 체력+217.08
- 마법 저항력+9.018
- 쿨감소-9.936%
- 방어+12.78
쉔은 공속과 쿨감이 중요한 챔프입니다.
정수는 상대에따라 방어/마저 바꾸시면 됩니다.
쉔은 궁이있기 때문에 텔포를 크게 아껴줄 필요가 없습니다. 체력이 많이 깎였다면 복귀용 텔.
궁을 쓰고 밀려오는 라인을 탑텔로 가서 먹어주는 플레이가 가장 무난하구요.
대부분은 쉔이 궁을쓰면 상대탑이 텔로 따라오는데, 자신이 궁이없는데 상대가 텔을쓴다면
빠르게 상황을 캐치하고 맞텔/포기해주시면 됩니다.
일단 스펠은 무조건 고정이구요. 다른 스펠을 들어야 솔킬을 따거나 따이지않는 상대는 없습니다.
무조건 쉔은 상대가 못하거나 방심해야 킬을 낼 수 있고
쉔 역시 자신이 못하거나 방심하면 따입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20/220/320 (+추가 체력의 15%)(+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192/352/512 (+추가 체력의 24%)(+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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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은 도발선마. 서로 근접에다가 매우 잦은 딜교를 하는 스타일이면 도발선마 추천도안하고 쉔도추천안함
예전엔 쿨감쉔만 도발선마를 했지만 아무리생각해도 도발선마가 어딜봐도 훨씬 좋은것같다.
첫궁으로 내려가서 빠르게 도발 한 번 더 그음으로써 얻는 이득이 너무나도 크다.
Q를 먼저 마스터한다고 얻는 이득이 너무나 미미함 (노딜), 한타에서 도발 빠지면 할게 너무없음
거의 통계를 내보면 도발선마를 하면 첫궁극기에 도발을 2번은 쓰게 되는데, 이 2번째 도발로 킬따는경우
매우 많음. 무조건 E선마 추천합니다. Q딜이 약해서 미니언이 한방이 안나오는건 티아맷or롱소드로 대체
쉔의 패시브
상대가 평타를 쓰면서 괴롭힐땐 W
상대가 그냥 스킬로 괴롭힐 땐 Q같은 스킬로 보호막을 생성합시다
보호막은 체력비례입니다. 이 때문에 쉔의 탱킹력이 많이 늘어나죠
라인전에서 도발은 신중하게 씁시다 특히 딜교할땐 상대정글위치확인
라인전 앞도발은 킬각아니면 쓰지마세요 정글나타나면 무조건 사망.
기력관리법은 Q3타, 기력부족할타이밍에 쓸데없이 q남말x
쿨감쉔은 도발 계속 쓰다가 Q는 딜퍼부어서 잡아야할 상대한테만 쓰고
아니면 QW로 아군 보호해야할 때만 써줍시다. (Q막쓰면 안됨)
Q평평평에 기력회복있음 (E의 패시브에 붙어있는걸로 기억함)
Q. 황혼 강습
버틸 때는 Q만 쓰면서 패시브로 버텨주시면 되고
Q를 사용하면 칼이 쉔에게 오고나서 추가평타딜이 박히는걸 알아둬야합니다.
최대한 Q를 적에게 스치면서 때리세요 최대한 무빙으로.
칼위치 생각하면서 적 챔프를 긁으며 Q평평평(w)딜교는 왠만한 근접전에선 이깁니다.
위 딜교법 아니면 거의 딜교하지 않습니다. Q쿨도 짧아서 무한하게 강화평타를 쓸 수 있습니다.
칼을 미리 앞에다 두고 라인이 당겨지게 되면 도발 끝부분에 걸려도 Q에 맞게되니 생각
리메이크 이전과 다르게 위치라던지, 꽤 생각할게 많아진 스킬이고 많은기력소모를 주의하세요.
라인전 시작할 때 미리 칼을 앞에 세워두면 괜히 상대 불편하게 합니다.
쉽게 생각해서 렉사이 Q라고 생각하세요 평타강화 3번. 그리고 칼이 상대에게 스치면 강화슬로우
- Q평타마다 기력이 회복됨
- 타워엔 먹히지 않음
- 적챔프에 부딫히면서 Q를썼을경우 평타강화+공속이므로 왠만하면 딜교해주는게 좋음 매우강함
- cs먹기에 상당히 편리함. 거의 모든cs는 Q평타로 먹는다고 보면 됨
W. 의지의 결계 (기력 -40)
1.75초간 칼 주변 원 내부에 아군들은 평타에 맞지 않습니다. 아군이 안에 있어야 발동.
정말 좋은건 평타기반 스킬 레넥톤W나 트페의 골드카드같은 경우는 스턴조차 안걸립니다.
라인전에서 평타 1~2대를 W로 막아주는게 꽤 큰 편입니다. 기력도 얼마 들지 않구요 쿨은길긴한데.
라인전에서 W사용은 쉬운편이지만, 한타에서 쓰는건 몇 판 하셔야 감이 잡히실겁니다
평타를 치는 원딜러들이 자신이나 아군을 때리는게 집중될 때 W를 잘만 써주면 50%이상은 덜 딜받습니다
글로 설명하긴 힘든데, 한타때마다 상황이 다릅니다.
자신이 먼저 들어갔을 때나 이니시 연 아군을 호응해 줄 때, 특히 코그모같은 짧은시간에 평타를 많이 넣는
챔프들 상대로 좋습니다. 일단 범위무적이기 때문에 루난원딜러 상대로도 꽤나 큰 힘을 발휘합니다.
시간이 짧기 때문에 어떻게 대처를 할 수가 없습니다 짧은시간에 끝나는 한타인 만큼, 1.75초간 평타를
막아주는게 상당히 큰 편이고, 이 스킬을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한타에 승패와 쉔의 숙련도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스킬은 약간 상황이나 아군이 쉔의W를 잘 아냐모르느냐에 따라 많이 활용이 달라지긴 합니다.
하지만 이 스킬은 효과가 미미하고 가끔 슈퍼플레이가 나오긴 하지만 거의 10판에 1판꼴입니다.
물론 궁타고 바로날아가서 W로 막아준다던지 해서 죽는아군을 살리는경우가 많습니다 꼭 잘쓰시길.
- 진 4타나 그라가스 W평타도 씹히기 때문에 잘만쓰면 상당히 좋음
- 원거리상대론 W로 평타막고 패시브로 스킬딜을 막고 이런식이면 피관리잘됨. 아끼지마세요
E. 그림자 돌진
상당히 중요한 기술입니다
한타 때 얼마나 적을 맞추느냐에 따라 한타가 달라지는건 정말 다반사고
궁으로 날아가자마자 바로 상대에게 도발을 거는것도 중요합니다.
거의 즉발이기때문에 맞출확률도 높고 여러명에게 cc를건다는 특징이있죠
도발은 특히 성급하게 쓰지말고 생각하면서 쓰시길 바랍니다 그냥 긋더라도 뒤에 한 명 더 맞출 수 있고,
도발을 피하려고 무빙을 하면 천천히 다가가면서 간보다 쓰면됩니다.
쿨감쉔이 이제 아니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하길 바랍니다.
아무무가 붕대로 들어왔는데 소라카가 침묵으로 딜레이시간을 만드는것처럼 뭔가 하려는 상대에게
도발로 맥을 끊어주면 상당히 타격이 큽니다.
또한, 점멸을 이용해서 도발을 사용할 수가 있는데
도발 점멸은 겉멋을 부리고 싶을 때, (반응 차이가 있다는사람이 있는데, 할사람은 다 합니다)
점멸 도발은 조금 멀리 상대 2~3명이 길게 줄지어갈때 걸어주면 됩니다. (거리 더 긺)
도발 - 점멸도 있는데, 이게 무슨소리냐면 몇 명 도발 맞추고 점멸로 조금 더 떨어져있는 상대를
한 명 더 맞추는 그런거죠. 하여튼 간에 도발은 일단 맞추는게 중요합니다 못맞추면 로스가심해요.
개인적으로 점멸 도발이 더 편합니다. 특히 저같은경우 쉔을 많이하다보니 '각도'가 보이더군요
점멸쓰고 도발을 쭉 그으면 2명이 도발걸리는 각도요 이게 빅토르E나 럼블궁같은 느낌이랄까요?
(점멸과 도발의 활용은 센스와 쉔의 경험뿐인 것 같습니다.)
(도발쓰고 도발이 끝날쯤에 점멸을 누르면 그 자리에 있는 상대는 도발걸립니다. 해보셔야알듯)
(도발 점멸은 갱호응이나 서로그냥 슬슬~쳐다만 보고 있는데 갑작스럽게 확! 덮칠 때 도발플이
좋은 편입니다. )
도발은 한타에 꽤나 큰 영향을 주죠 한타가 확실히 다릅니다
도발만 많이맞추면 말파이트급의 한타력을 보일 수 있습니다
(물론 못맞춘다면 4:5한타나 다름없는 한타력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사실 말이 도발이지 완전 스턴효과라고 볼 수 있죠
특히 맞으면 아픈 원딜보다 AP챔피언, 제라스 신드라에게 도발걸어주면 참 좋습니다.
R. 단결된 의지
쉔을 잘함과 못함이 나오는 궁극기입니다.
궁이나 텔포가 있으면 자신라인보다 항상 맵을 주시하면서 궁을 씁시다. (칼도같이 날아옴)
단, 궁으로 탈 위치를 보면서 자기 주변에 적이 있다면 보고 있어야합니다
상대가 궁을 끊으려고 포탑안으로 들어올 때, 도발로 포탑안에서 킬을 먹을확률이 상당히 높기 때문.
아군 살리기 뿐만 아니라, 내가 궁을 탐으로써 연계되는 플레이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특히 상대가 아군에게 들어오느라 도주기,스킬등을 쓴 다음에 궁을 딱 써주는플레이 상당히 중요
궁을 쓰고 바로 W를 쓰게되면 바로 주변 아군에겐 평타무시기 때문에 상당히 지키기 편해졌습니다.
- 1:1 맞다이를 할 때 깜짝 궁
- 5:4 한타를 일으키고 싶을 때
- 이블린이나 렝가궁으로 갑작스러운 이니시,
- 갱갈때 같이 궁써주면서 들어가기 (중요)
궁이 될때마다 팀보고 최대한 싸움을 열어보라 하면 좋습니다
많이 하면 할 수록 쓸까말까에 대한 고민시간이 적어집니다. 롤에 대한 킬각 경험뿐인듯
별로 궁 안써도 될것같다 궁써도 죽는다 싶을때는 쓰지마세요 계속 스플릿하는게 낫습니다
초반에 궁으로 계속이득보는게 중요합니다 궁쿨마다 이득 못볼때마다 승률이 뚝뚝 떨어질겁니다.
이건 쉔하면서 얻은 팁인데 싸움났다고 어어 하면사 바로 궁쓰지마시구요 각을한번보세요
이건 좀 위험하겠는데? 싶으면 바로 타는건 당연한건데 예를들어 3:3상황이라 봅시다 상대가
무리해서 들어옵니다 쓰레쉬가 사형선고 맞추고 날아오는순간 탑니다 상대가 들어오면서
대쉬스킬이 빠지게되면 상대는 도망갈수없고 무조건 싸워야합니다 이 때 쉔이 궁을타면
순간적으로 4:3한타가되어 대승할 가능성 높습니다.
* 궁 써도 어차피 죽을각이라면 쓰지맙시다. 괜히 원플원됩니다.
죽을각(내가 궁을써도 변하는게없을 때)을 보는 능력은, 쉔을 많이하면 늡니다.
상대의 텔포유무를 계속 체크하는게 중요합니다
내가 싸움유도하라해서 아군이 쉔 궁을 믿고 봇에서 3:3 싸움이 났는데
내가 궁을타면 이기겠지 하고 궁을 타보니
상대 탑라이너도 함께 텔포를 타면서 휩쓸어버리는 경우가 가끔 나옵니다. (리븐,야스오,말파...)
이런 경우는 꼭 상대 탑라이너가 얼마나 컸냐, 한타력이 어느정도냐를 잘 생각하면서 전투를합시다.
상대 라이너도 같이 올 수 있으니 막 무리해서 다이브하지 말라는 뜻이죠.
첫템 : 도란방패 or 포션 구슬 천갑
첫 귀환 이후, 핑와는 지워질때마다 사세요.
(박는 위치는 잘 안 지워질것같은 중요위치나 미드와 탑 중앙부쉬)
초반 템선택은 상대 탑/정글이 AD냐 AP냐 딜러냐 탱커냐에 따라 달라짐
AD상대 : 쇠사슬 조끼 - 썬파
AP상대 : 망령의두건
AP하이브리드상대 : 망령의두건 - 바미의 불씨
트린 : 란두인
신발
쿨감신 - 초반에 쿨감신 빠르게 가주고 풀템 나왔을 때 템을 바꿔줌(쿨감40일때만)
이 판에 궁쓸일이 별로 없으면 그냥 다른신발감
헤르메스신 - 무난
닌자신 - cc별로없고 평타위주일 때.
쉔이 가는 아이템 (방템)
썬파 - 거의 필수. 빠른 티아맷과 치명타 챔프 있으면 생략하고 란두인감
개인적으로 썬파는 라인전 1:1과 라인푸쉬력에 힘을 주는 아이템 같은데, 일단 1:1싸움 할 일이 별로없고
푸쉬력은 티아맷이 해주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같은가격인 란두인을 훨씬 선호하는 편임.
란두인 - 치명타 1명이라도 있으면 망자의 갑옷 대신 감
망자의갑옷 - 치명타 없으면 감
가시갑옷 - 3AD 이상
----------------------------쉔의 유일한 딜템-----------------------------
★★★★★
아군이 충분히 딜을 할 상황&조합이 나오면 가지않음. (서폿,정글도 딜러일때, 내가 완전 탱만해야할 때)
But, 이 아이템은 정말 쉔과 너무 잘맞음. 거의 체력비례인 쉔의스킬들에 힘도주고 라인푸쉬력도 줌
Q평거드라평 이런식의 콤보가 상당히 매서운 딜을 줄 수 있음 딜도되고 탱도됨.
초반에 라인클리어가 느릴 때(선템 정령갈 때,) 티아맷 하나정돈 빠르게 감
선템으로 가주는것도 의외로 좋음 (실제 경기에서 트런들상대로 shy가 올리기도 함)
자신이 딱 스플릿을 시작하고 라인클리어를 빠르게 해야할때 티아맷을 올려줌.
물론 티아맷만 뽑고 거드라는 탱이 좀 갖춰진 다음에 가는편.
거의 95%이상 가주는 템이고 개인적으로 매우 고평가함
개인적인 견해인데, 제발 트포? 얼망? 이런템좀 안갔으면 좋겠음 다른사람들이 쉔으로 뭔템가던
신경은 안쓰는데 우리팀이 겜 쳐발리고있는데 트포가는거보면 암걸림
어딜봐도 거드라 > 트포, 트포는 쉔과 어울리지 않고 유일한 장점은 쿨감뿐임. 쿨감 20때문에
트포를 사기에는 가격이 너무 부담스러움 트포갈 돈으로 가엔가는게 훨씬 좋음
내가 딜 안넣어도 될때는 솔직히 거드라도 안가도 되고 무조건 탱임.
쉔은 도발셔틀/무한스플릿 빠른궁합류 이게 끝이지 트포들고 잭스처럼 딜을 넣는 챔프가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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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이 가는 아이템 (마저템)
정령의형상 - 마저템의 최고봉. 쿨감과 더불어서 거의 필수적이라 생각함 힐효과도 높아져서 힐러있음 꿀
거의 망령의두건 하나 가고 상대 AP가많으면 좀 빨리 올려주는 편
밴시의 장막 - 르블랑, 베이가같은 귀찮은 챔프가 1AP면 정령 안가고 이런아이템 감
AP가 많다면 둘 다
수호천사(가엔) - 그래도 최소 3코어는 나와줘야 갈만한 아이템 물론 효과는 좋다고 생각함
죽어서도 어그로를 끌어줄 수 있고 탱커의 경우 마지막템으로 선호하는 편
쉔이 가는 아이템 (특수)
강철의솔라리펜던트 - 상대가 3,4AP인데 우리팀 서폿정글이 갈 생각을 안할 때 가줍니다.
왠만하면 가주기 때문에 잘 안가는 아이템
저항 공성기 - 약간 재미스러운 템이기도 하고 능력치는 썬파와 비슷하지만 쿨감이 매력적이다
게임이 유리할 때 가주면 상대를 골려주기 좋은 아이템
타워 고장나게할 때 효과음이 상당히 꼴릿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좋아한다.
즈릇 차원문 - 은근히 운영적으로 좋은 아이템 개인적으로 꽤 좋은 평가함. 절대 재미용템이 아님
약간 당겨지는 라인에 깔아두면 상대도 밀러오지 못하고 즈릇이 알아서 정리하기 때문에
두 라인을 전부 스플릿 할 수 있게됨. 상대 탑챔프가 스플릿챔프가 아니거나 (럼블) 거의
상대 탑이 아군과 합류에 있는 상황이 많다면 왠만하면 가주는 아이템
박는 위치는 미드엔 거의 아군이 대부분 모이므로 왠만하면 잘 안박고
억제기 밀린 밀리는 라인이나 내가 스플릿하고 있는 라인에 박고 같이 밉니다.
왜냐하면 궁을타고 날아가면 나머지는 즈롯이 밀어줘서 이득을 꽤 볼 수 있습니다.
박는 위치는 그냥 적당한 탑 봇 부쉬에 박아주면됩니다.
최대한 상대에 가깝게 쉽게 부숴지지 않을만큼정도의 거리?
그게 그나마 가장 이상적이라고 봅니다. 정해진 정답이 없어서
쉔 비추천 아이템
가끔 가는사람이 보이지만 비효율, 저평가하는 아이템들입니다.
대부분 쉔은 가는 아이템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런 아이템들은 가지 않습니다.
스태락 - 탱커와는 어울리지 않는 아이템임
얼심,얼건 - 마나템
워모그 - 뭔가 효과는 좋아보이는데 쓰기가 힘듬 시즌6 최저의 탱템
얼망 - 왜가는지 모르겠음 솔직히.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말자하, 나르, 케넨같은 챔프)
강화평타나 평타를 W로 몇 방 막아줘도 cs먹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도발진입도 잘하는 상대나 뻔하게 도발그으면 발로 차버립니다.
왠만하면 갱으로 밖에 잡을 수 없고 딜교자체가 성립이 되지 않습니다.
패시브평타는 W로막고 일반평타는 패시브보호막으로 막아줍니다.
퀸 외에도 티모라던지 하여간 원거리 평타견제 넣는 챔프들은 다 빡셉니다.
원거리인데 불구하고 도발로 들어가서 딜교이득보려면 탱이 꽤 나와야함.
기분이 찝찝하고 한타 때는 거의 방어마저가 십의자리숫자까지 떨어지기도 합니다.
특히 서포터트런들 같은경우에는 서폿주제에 저항을 100이상 뺏어가니 상당히 껄끄럽습니다
라인전 1:1은 강화Q 잘만 쓰면 이기는듯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W로 트런들 Q 막아주면서 하면 딜교 꽤 이기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트런들의 궁과 쉔의 궁을 원거리에서 끊어버릴 수 있는 트런들의 기둥때문에 상당히 불편하기 때문에 쉔의 가장 큰 장점을 무마시킵니다.
6렙전엔 쉔이 이길 수 있습니다. 카운터인 이유는 궁과 기둥 궁텔끊기
궁,텔로 이득을 보려해도 갱플은 궁만쏴주면 되고. 왕귀성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부분이 하나하나가 카운터입니다.
그 외에도 후반이 좋은 챔프들을 쉔은 싫어합니다.
왜냐면 쉔은 라인전 반반가면서 밑을 터트리는 챔프니까요. 전 필밴합니다.
그리고 밑에서 싸움이나서 쉔은 직접 내려가도, 아군이 불리하게 싸우고있다면
갱플궁 때문에 쉔이 직접 내려갔는데도 불구하고 지는상황이 가끔 연출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넥이 라인전은 쎄지만 게임내내 뭔가 무력함 챔프가.
딱히 딜도 탱도 애매하고 오래살지도 못하고 6렙까지 빼고 한타도 최악수준.
라인전만 무사히 가면 모두 쉔에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중후반엔 스플릿 조차 밀림
특히, 쉔의 W로 레넥톤의 W스턴의 스턴과 딜이 전부 차단됨.
레넥톤은 거의 라인을 밀기 때문에 갱도당하기 쉬움.
역사적으로 썬파나온 이후로 부터 쉔이 밀리지 않지만,
라인전에서 레넥이 이득만 못취한다면 정말 무난하게 게임 승리가능
개인적으로 꽤 op스런 챔프라 생각하지만 쉔에겐 꽤 약함.
삼지창키는소리와함께 찌르면 바로 W걸고 강화Q로 싸워주면 되고, 도발이 재간둥이에
빗나가지만 않게 딜교해주면 절대 딜교에서 질 일이 없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피즈기 때문에 딜교 잘못하면 피가 꽤 많이 닳는데, 킬각을 주지않게 조심
탑피즈는 얼건탱트리를 타기 때문에 [도방->망령->바미불씨]순으로가는게 제일좋음
피즈가 타워껴서 cs먹을 때, Q평(+착취)로 견제만 해줘도 피즈 죽어납니다.
물론, 타워 공격타이밍에 잘 맞춰서 Q평을 해야 타워에 맞지 않겠죠
갱킹에 너무나도 취약합니다. 특히 럼블이 선벨트가 아닌 리안드리를 선택하면 더 쉽습니다.
무난하게 중반으로 흘러가거나 갱킹에 성공했을경우 선 도발을해도 딜교에서 이깁니다.
물론 텔 로밍과 한타에서는 이퀄라이저 때문에 차이가 날 수 있지만 도발선마면 견줄만 함
빠르게 망령의두건가고 그 이후 상대 AP가 많다면 정령의 형상 이후 티아맷/썬파 선택
쉔은 라인전을 이길 필요가 없다는걸 알아두고 갑시다.
라인전을 이기려면 딜교를 해야합니다 갱에 위험에 처하고 체력이 떨어지겠죠
그럼 필요할 상황에 궁/텔을 사용하지 못해서 쉔의 장점을 살릴 수가 없습니다.
쉔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건 솔킬, 갱에 죽지 않는것입니다. 물론 어떤 탑챔프나 마찬가지지만 쉔은 더욱
쉔은 언제나 궁/텔로 아군도와주는걸 봐줘야 합니다. 아니면 쉔을 한 의미가 없어요
궁/텔 쿨 돌 때마다 이득을 봐주면 게임은 무조건 이긴다고 봅니다.
타워 또한 오래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타워퍼블돈이 400추가골드이기 때문에 타격이 큽니다.
그리고 쉔의 목표 자체가 라인전은 적당히 가면서 팀을 도와주는것에 엄청나게 힘을 쏟는
캐리를 만드는 형식입니다 버스타기에 매우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제가 쉔하면서 느끼는건 쉔 혼자 다하는 느낌나고 쉔은 버스타는 챔프가 아닌것같아요.
딜교는 상대를 보고하세요 서로 피가 깎여도 자연치유력이 낮은챔프 상대로는 할만합니다.
솔직히 CS 좀 차이나도 밑에 터트리면 됩니다. 절대 조급해 하지말고 밑에서 많이 싸움유도하라 하세요
상대가 탑블라디 미드아지르 원딜베인 이렇지만 않으면 쉔은 나름 후반에 좋은챔프입니다
쉔이 죽으면 라인전이 지는것보다 팀원의 사기가 떨어지고 정치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쉔은 절대로 따이지말고 안정적으로 노데스해주면서 아군을 전부 도와야합니다
무리할꺼 다하고 죽을꺼 다 죽고 이기길 바란다면 차라리 한타라도 좋은챔프를 하는게 낫겠죠.
하지만 역으로 쉔으로 솔킬or라인전리드를 하면 상대는 전체적으로 게임이 안좋아집니다.
쉔은 우리팀과 상대팀의 실력이 5:5까지는 게임을 수월히 이기기 쉽지만,
4:6 까지는 팀원의 호응과 쉔궁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물론 아군이 터져버리면 그 판은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어떤챔프든 마찬가지겠지요)
챔프 상대법
갱플, 일라오이, 탐켄치 - H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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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렌
가렌 침묵Q는 쉔W에 막힘
갱플랭크
라인전도 이길 수가 없고, 도발갱호응도 귤로 막아버리고, 내내 Q견제 술통견제 합니다.
궁,텔로 이득을 보려해도 갱플은 궁만쏴주면 되고. 왕귀성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부분이 하나하나가 카운터입니다.
그 외에도 후반이 좋은 챔프들을 쉔은 싫어합니다.
왜냐면 쉔은 라인전 반반가면서 밑을 터트리는 챔프니까요.
그리고 밑에서 싸움이나서 쉔은 직접 내려가도, 아군이 불리하게 싸우고있다면
갱플궁 때문에 쉔이 직접 내려갔는데도 불구하고 지는상황이 가끔 연출됩니다.
쉔 할꺼면 무조건 필밴입니다
모든부분이 카운터라 뭐 어떻게 답이안나오는 챔프이고 팀운이 좋기를 바래야 합니다.
노틸러스
망령의두건 나오고 Q챔프 스치면서 맞딜하면 이김
쉔W에 노틸 평타속박패시브가 막힘
다리우스
가장 많은 질문을 듣는 다리우스 상대법입니다.
Q를 겉으로 맞지 않습니다/ 평w는 쉔w로 씹어줍시다
그랩에 당하게 되면 바로 도발로 빠져나옵시다.
아무리 다리우스가 못한다 해도 킬각이 아닌 이상 먼저 딜교하지 않습니다.
포탑안에서 궁타면서 다리우스가 그랩으로 끊으려할 때 도발로 포탑딜을 맞게해 킬내기 제일쉬움
다리우스는 쉔에비해 라인전 빼고 좋은 점이 없습니다. cs딸려도 조급해하지 마세요.
레넥톤
방템만 쥐어 짜내면됩니다. 꽤 초반에 압박이 심할 수 있습니다 2렙 때 강화W 맞지마세요.
어차피 라인전이 쎄고 후반에 안좋은 챔프라 딱히 라인전 지는걸 슬퍼하지않아도됩니다
아마 라인전 상성상 초반엔 정말 신나게 괴롭힐겁니다 그럴 때 갱 와주면 참 좋구요.
초록색 글씨로 적어 놓은 이유는 라인전이 쉬워서가 아니라 중후반에 쉔보다 영향력이 떨어집니다.
레넥톤은 라인전 좀 쎈 고기방패정도 되는 챔피언입니다 서로 텔타면 레넥 좀 쎕니다(1렙궁..)
요즘은 레넥이 칠흑도끼먼저 가다보니 생각보다 피를 잘 깎아 내릴 수는 있습니다만
서로 킬따기가 힘든편입니다. 뭐 중후반부터 점점 쉬워지니까 괜찮습니다. 유통기한도 있고.
쉔은 대체로 라인전만 쎈 쳄프에게 강한편입니다. (버티기가 좋기 때문)
이 마인드를 갖고 라인전을 임하세요 "안죽고 cs만먹으면 이긴다" 물론 궁텔은 써줘야하구요.
개인적으로 시즌4 모스트1 정말 많이했던 애정챔피언이지만 시즌6에선 그다지 큰 위엄은 안보이네요.
리산드라
견제 AP챔프 중 만만한 편 첫 귀환 이후 망령의두건이 나오고 단단해지면
딜이 안박히고 앞도발딜교해도 이기는 편.
말자하
쉔W에 공허충들의 평타가 막힘
얘 상대로 아무것도 못함
사이온, 뽀삐
귀찮게 사정없이 괴롭힙니다. 사이온 한타 상대법은 사이온을 무시하면 됩니다.
하지만 쉔으로 사이온상대는 저도 뭐가그리 카운터인지 모르겠지만 정말 매우 힘듭니다.
티어 2단계이상 차이나도 힘듭니다
일단 평타를 거의 칠 일이 없기 때문에 쉔의 W는 무용지물
E로 당구맞고 Q로찍히고 평타 한 대 딜교 끝
Q로 기모을 때 역으로 앞도발을 해도 딜교에서 지고 갱 맞을 확률이 매우 큼
뽀삐같은 경우, 1~2렙은 확실히 Q스치면서 싸우면 이깁니다만,
그 이후에는 아무리 딜교를 잘해도 반반입니다.
뽀삐도 그렇고 사이온도 그렇고 마나의 끝이 보일때까지 정말 사정없이 괴롭히기 때문에
뭐 어떻게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후반에 쉔이 더 좋은것도 아니기 때문에
완전히 궁/텔로 쉔이 이득을 봐야합니다. 쉔의 실력이 확실히 중요한 카운터
일라오이
지옥을 맛볼 수 있습니다
탑에서 이것만큼 불편한 챔프도 없는것 같습니다.
상대법은 쉽게 말씀드리면 모든 스킬을 피하면 됩니다.
특히 촉수그랩 맞게되면 정말 정말 너무 피곤합니다. (촉수를 몇개 직접 제거해야 빨리 사라짐)
촉수 피하기는 정말집중하면 왠만하면 거의 다 피할 수 있지만 사실 다피하는건 말이 안되구요.
90%이상을 피한다 해도 라인전이 상당히 고통스럽습니다.
일단 절대로 아군정글에게 갱오지 말라합시다. 만약 아군정글이 딜이쎄다면 6렙전에.
(무조건 더블킬)
1킬이라도 차이나기 시작하면 원콤이 나버릴 수도 있으니 조심합시다.
야스오
못이김
야스오가 취해서 미니언많은데 확확 들어오면 도발그으면 딜교이김
야스오가 못하면 이김.
에코
3타안맞게 딜교.
강화Q로만 딜교.
이기기힘듬 딜교안하는게 답 생각할게 너무 많음.
이렐리아
강화Q로만 딜교.
생각보다 상대하기 쉬움. 궁+딜교 조심
탐켄치
이 챔프 사기임.
절대로 상대가안됨. 이 챔프 나올때 부터 뭔 이런 개사기 챔프가 다있나 했음
맞딜절대안되고 3타이상맞으면 삼켜지니까 조심.
트런들
6렙전엔 강화Q딜교면 확실히 리드함
그 이후에도 잘 싸우면 이기지만 트런들이 궁쓰면 빼야함
카운터인 이유는 기둥에 궁/텔이 너무 쉽게 끊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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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이 좋아하는 호흡좋은 챔피언들
녹턴,렝가,이블린이 갱을 갈 때 무조건 따는게 아니라면 들어가기 2초정도 전에 쉔이 궁을 타주면
바로 일방적인 cc연계가 들어가기 때문에 무조건 갱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녹턴 - 바로 도발걸고 녹턴 공포가 걸리는 cc연계
렝가 - 그물로 붙잡고 다음 도발로 연계
이블린 - 왠만하면 즉시 도발
트위치 - 트위치가 암살할 때
무조건 잡는게 아니라 역갱의 위험이나 상대가 회피할 확률이 있을경우 그냥 무조건 타주세요
킬 내면 왠만하면 이득입니다 바텀에서 2킬먹고 용가져가는 이득은 거의 폭발입니다.
쉔이 싫어하는 라인별 챔피언들
탑 - 왕귀형 챔피언 + 라인전까지 카운터
정글 - 같이 스플릿하는 정글러 혹은 렉사이(땅굴에서 나오면 도발이 끊겨버림) + 죽어주러오는 아군 정글러
원딜 - 도발을 피하기 쉬운 원딜 뚜벅이 능욕범, 도발맞추는게 너무 힘듬
많으면 많을수록 쉔 픽하지 말라는 뜻. 요즘 투텔포 많이나오는데 투텔상대로도 상당히 힘듭니다.
아무튼 쉔은 궁있을땐 무조건 팀이 적극적으로 쉔이 궁쓸 상황을 만들어주는게 중요합니다.
쉔을 할 때 항상 생각하면서 명심해야 할 것.
1. 완벽한 갱각이 아니면 갱을 부르지도, 오게하지도 말자.
(쉔을 많이해보니 라인전 망하는경우는 대부분 아군정글러 때문임. 역갱당하면 22 대부분 짐 쉔 약함)
2. 라인전 솔킬은 상대가 무리한다 싶을 때만 각을 보고 그 외에는 반반가는 마인드
(괜히 공격적으로 하면 안좋은게, 갱당할 가능성과 딜교하다 궁탈각을 놓칠 가능성 상당히 높음)
3. 무조건 합류속도는 상대보다 빠르게.그리고 가장 완벽한타이밍에 궁을 써야함, 이니시용 + 살리기용
(아군정글러가 갱갔는데 아슬아슬할 것 같을 때, 상대가 약간 무리하면서 이동기를 쓰면서 다 들어왔을 때 궁을 씀)
4. 초중반에 궁/텔로 이득을 보겠다는 마인드.
(쉔은 한타가 그리 좋지 않음. 초중반에 쉔의 의한 확실한 이득을 봐야함)
5. 쉔은 아군과 같이 합류해있으면 안됨.
(무조건 궁,텔로 오고 계속 스플릿해야함 이거 안하면 쉔 뽑은 이유가없고 같이 있어봐야 아무 도움도안됨)
6. 타워가 먼저밀리는 타워퍼블 골드는 왠만하면 주지 않게하자
(쉔 간접너프 근데 거의 50%판은 주게 됨)
궁은 코앞에 있는 아군에게도 쓸 수 있다. 항상 생각하자. 가끔 까먹는다.
기본 라인전은, 어차피 솔킬 못딸것같으면 앞도발or큰 딜교 하지마세요.
Q챔프 긁고 평평평같이 확실히 딜교이득보는각 아니면 딜교 안하는게 낫습니다
특히 앞도발 하면서 딜교할 때는 꼭 상대정글러의 위치를 대충이라도 파악합시다.
아군정글이 갱을 와줬을 때, 도발만 맞추면 왠만하면 최소스펠에 킬은 거의 따는편 입니다.
하지만 22싸움에 약하다면or 상대정글러 위치파악 안된다면 갱 안오라하는게 낫습니다
상대정글이 갱을 왔을 때, cc(음파, 고치)맞아서 죽을 것 같으면 그냥 바로 플 빼세요. 괜히 아끼지맙시다.
죽지만 않으면 첫 갱은 어차피 텔로 금방복귀합니다.
중요한건 텔포로 왔을 때 갱을당해서 바로 죽는경우인데. 이러면 손해가 막심합니다
왠만하면 와드로 3거리나 미드와 탑 중앙 부쉬 핑와 정도 깔면 갱은 거의 안당합니다
상대 정글쪽에 와드하나 박아주는것도 상당히 좋은 습관입니다.
궁 쓸때 끊길 위험이 있으니 좀 뒤로 빼서 쓰세요.
보호막만 걸어도 되겠다 싶으면 앞에 대주고있으면됩니다 이러면 오히려 고마워지죠
자신 포탑앞에서 궁을 탈 때, 상대가 무리해서 끊으러오면 도발로 포탑어그로킬을 따기 쉽습니다.
다이브 대처법은, 안타깝지만 다이브 많이 당하다보면 경험으로 실력이 늡니다
어떻게든 하나 둘 데려가는게 엄청나게 큽니다 다이브 대처는
자신이 어떻게 대처하느냐 보단, 상대가 얼마나 크게 실수하느냐에 따라 달립니다
엘리스같은 정글러가 아니라면, 포탑 먼저 맞는 적에게 도발거는게 좋습니다
뒤로 다른 챔프가 폭딜을 넣을 때 그걸 점멸로 피해주면 끝.
타워 뒤에서 마우스클릭 안되게 하는것도 꽤 좋은방법. `누르면 되긴하지만 모르는사람많음
많은 분들이 '운영'하면 어려울거라 생각하시는데, 전혀 어렵지않습니다
쉔의 운영은 짧은 글로 설명 가능합니다.
무리는 하지 안 되, 스플릿 하세요.
가끔 10판 20판에 한 판은 게임 차이가 너무 벌어져서 스플릿 못하는판이 있는데 죽지마시고 서렌ㄱ
무조건 궁으로합류하고 같이 있지마세요. 쉔은 아무 도움안됩니다.
저같은경우는 0.5초라도 빨리궁타려고 CS보단 계속 아군들을 보고있는편입니다
항상 이런마인드, 궂이 내가 저기 필요한가? 싶을 땐 계~속 탑 미세요
가끔, 정말 후반이나 스플릿이 소용없고 너무나도 중요한 상황일 때는 합류해 있는편.
곧 용이나오면 아군은 봇을밀고 자신은 탑을 밉니다. 바론젠이면 반대로겠죠.
1~2명이 자신을 막으러오면 이니시 열고 궁탑니다.
궁 탈 때 순삭 날것같은애한테 타지마세요. 궁으로 못날아가면 한타 끝입니다
한 명이라도 원딜에게 붙으려한다면 원딜에게 궁을쓰는게 가장 낫구요
확실한건, 아군 중 가장 잘 큰 딜러에게 써주는게 좋긴합니다
자신에게 궁,텔 둘 중에 적게 남은시간을 계속 채팅으로 쳐주면서, 아군에게 자신이 합류 못한다면
왠만하면 싸우지말라, 확실하지 않으면 들어가지말라고 당부합니다.
딜러를 빠르게 순삭시킬 수 있다면 도발로 물어버리든지,
우리아군 지켜줄 사람이 없다면 무는 적을 도발로 막던지,
최대한 탱은 탱대로 해주고 어그로 다 끌어주는게 중요합니다
아군 원딜을 계속해서 주시하세요. 정말중요합니다.
누가 우리원딜물러오면 바로 도발로 막아주는것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니시or 먼저무는 입장입니다. 특히 쉔이 잘 컸을 때 가능한 일입니다.
상대 딜러들에게 혼자들어가서 도발을 건 경우 빠르게 도발만 걸고 빠져나와야합니다.
아무리 쉔이라도 많이맞으면 아프고, 최대한 어그로 관리 잘하면서 싸워야합니다.
물 때는 같이 물어줄 사람 (도발걸면 호응해줄사람)이 있어야합니다.
왠만하면 지키는식으로 하는게 낫습니다 특히 아군이 카시징크스 뭐 이런식으로 딜만 넣으면 되는
캐리 챔프일때는 특히요.
최대한 도발만 많이맞추면 된다기 보다는, 딱 써줘야 할 상대에게 써주는게 좋습니다. 뭔가 하려는 애들.
특히 AP 딜러or 폭딜콤보쓰려는 딜러 맞추는게 가장 효율이좋습니다
각을 너무 보지도 말고, 괜히 1명 더 그으려고 이상하게 쓰지말고... 생각할게 많습니다. 경험입니다.
정말 농담이 아니라 도발 2~3명이나 버스트딜넣으려는 챔프한테만 도발걸어도 한타력 정말좋은 챔피언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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