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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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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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론즈 버스기사 하이퍼캐리 코그모!!

- 하램(2015-11-11, 조회수: 8038)

현재 시즌 5가 종료되고 프리시즌이 시작된 초기이며

 

아직까지 시즌 6 본 시즌이 시작될 때까지의 변화 시기는 남았지만

 

현재 기준으로 코그모는 그냥 ..

 

 "당신을 브론즈로 이끄는 하이퍼캐리입니다"

 

라이엇이 유저 전부를 낚었습니다

 

외쿸에도 강태공은 있었나봅니다.

 

시작하기전에 한마디만 더 ...

 

이글은 절대 추측과 허상만으로 작성된 글이 아닌

프리시즌 변경점이 적용된 후 지금까지의 플레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임을 미리 밝히는 바입니다.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 속도 +0.64%
    x1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0.95
  • 방어
    +1
  • 마법 저항력
    +1.34
  • 공격 속도
    +5.14%
총 가격 : 1,741 IP

아직까지 큰 변화점을 느끼지 못했기에 기존의 룬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이렇다 저렇다 해봐야 여전히 공속이 중요한건 사실이고 왕룬의 효율 중 가장좋은건 여전히 공속입니다.

 

빨강 : 공격력x9

 

노랑 : 방어x9

 

파랑 : 마저x5, 공속x4 (성장마저x9)

 

보라 : 공속x3

 

취향입니다. 필자는 프리시즌 변경시점 후 이렇게 들고 플레이 한 결과를 쓰는 것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필자는 위의 특성 그대로 플레이하였습니다.

 

오펜스, 디펜스, 유틸리티로 나뉘던 특성은 이제 흉포, 책략, 결의 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단장하였습니다.

 

필자는 흉포쪽 18을 주어 최종 특성을 찍었고 나머지 12포인트는 책략에 투자하였습니다.

 

많이들 보시던 특성이 있을겁니다.

 

우선 설명을 하자면 흉포쪽에 마술은 더이상 쿨감을 올려주는 것이 아닌 스킬 및 주문피해량을 증가시킵니다.

 

스킬의 활용도는 높지만 아무래도 코그모는 공속이 높아질수록 강하기 때문에 공속에 투자합니다.

 

 

양날의 검포식 중 양날의 검을 선택한 이유는 ..

 

현재 포식을 보면 처치한 유닛 하나 당 체력 20을 회복시켜주는데 얼뜻보면 좋아보일 수 있으나 ..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입니다.

 

피 20회복하려고 20초동안 특성 1포인트가 없어지는 것이고 효율도 개구리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하이리턴이 존재하지만 .. 양날의 검을 찍어주었습니다.

 

 

흡혈귀타고난 재능 ..

 

하나는 기존 오펜스에 있던 것을 섞었고 하나는 기존 유틸리티에 있던것입니다.

 

저는 흡혈귀에 찍어서 흡혈2%를 챙겼습니다.

 

이유는 프리시즌이 적용된 현재 많은 유저들이 포션의 압박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라인유지력을 조금이나마

 

높이기 위해 선택하였습니다.

 

 

현상금 사냥꾼압제자 ..

 

현상금 사냥꾼은 설명그대로 적을 1명 처치 후 다른 적을 치면 주는 피해량이 1% 증가하는 것이구요

 

압제자는 디펜스에 있던 것과 비슷하나 설명이 교묘하게 달라졌습니다.

 

기존에는 둔화, 기절, 속박, 도발 등 이동 방해 효과에 걸린 대상에게 "입는 피해량 2%" 감소였으나 ..

 

현재는 둔화, 기절, 속박, 도발 등 이동 방해 효과에 걸린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량 2.5%" 입니다.

 

코그모의 스킬매커니즘상 딜교환시에 E를 적에게 써서 슬로우를 건상태에서 딜교를 하는게 정석입니다.

 

그러므로 압제자는 돌아오는 리스크 없이 하이리턴을 제공하는 꿀 특성이라 생각되어 찍어줬습니다.

 

 

분쇄의 일격날카로운 정신 ..

 

시즌 5때는 3포인트만 주면 방관,마관을 공통으로 5%씩 얻을 수 있었으나 .. 현재는 따로따로 분리되었습니다.

 

스킬딜이 마뎀인 코그모를 사용함에 있어서 꽤 고민을 해봤지만 결국은 분쇄의 일격을 선택했습니다.

 

이유는 프리시즌 변경 후 현재 공속관련 템들에 대부분이 치명타와 이속이 부가옵션으로 붙게 되면서

 

그 활용도와 쓰임새가 한층 더 넓어졌다고 판단했고 ..

 

몰왕검의 효과(다소 너프를 먹었지만 ..)와 여러 치명타템들과 무한의 대검의 시너지가 좋다고 판단하여 방관투자 !

 

 

18포인트 최종 특성 전쟁광의 환희

 

왠만한 원딜러라면 이변없이 저 특성을 사용할 것 같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초보다 지속시간이 4초로 더 길기 때문에 중간에 텀이 생길일 없이 계속 발동가능합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이제는 치명타 50%를 넘기는건 일도 아니기 때문에 왠만하면 계속 터진다고 보면 됩니다.

 

 

책략에 12포인트 특성은 다들 잘 알고 계시는 특성들이기에 생략합니다.

역시나 이변없이 현재 원딜러에게 가장 적합한 스펠입니다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23/25/27/29/31%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W키고 Q는 맞출 수 있다면 맞춘 상태로 E평R평R평 이런식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코그모 궁을 잘 맞추는 방법은 적을 평타로 치게되면 적이 맞지않기 위해 뒤로 빼면 적이 걸어가고 있는 위치보다 좀 더

앞에 궁을 써주시면 맞출 수 있고 내쪽으로 맞다이하로 들어오면 들어오는 위치로 써주시면 됩니다.

그닥 어렵지 않게 맞추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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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시즌 변경 후 현재 중요한건 콤보도 활용도 아닙니다.

 

W 스킬의 심각한 너프(?)에 있습니다.

 

라이엇에서는 공식적으로 후반 코그모만 지키면 한타를 이길 수 있는 하이퍼캐리형 챔프로 변경하겠다고 했지만

 

현실은 시궁창 수준입니다.

 

W를 키고 평타를 치게 되면 예전에는 몰왕검데미지와 체력6% 비례뎀으로 적팀이 탱라인이고 딜라인이고 녹았지만

 

현재는 미니언을 제외한 모든 대상에게 데미지가 45%반감되어 55%의 데미지는 입히기 때문에 답이없습니다

 

1레벨에 W키고 타워를 친다고 가정하면 데미지 20도 안박힐겁니다 아마 ..

(제 기준으로는 15정도 박히더군여?;;)

 

오히려 초반에는 W를 안키고 싸우는게 더 이득일 수도 있으니 잘 판단하여 써주시기 바랍니다

 

예전처럼 맞다이 줘또 쌘줄 알고 들이댓다가 이케시아식 마무리로 재롱잔치 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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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프리시즌 변경 후 현재 코그모에게 트포가 정말 좋은템인지는 잘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트포를 보면 기존스텟들의 대부분이 너프를 먹고 심지어 주문력 30은 삭제되었습니다 ..

 

대신에 쿨감이 생겼는데 .. 현재 W를 쓰면 최대 공속이 5.0까지 올라가고 평균 4.0이상을 달리는 코그모에게

 

스킬 사용 후 평타딜 강화가 정말 필요한지는 잘 모르겠네여;

 

트포보다 오히려 치명타 높게 붙은 공속템을 하나 더 올려줘서 무한의 대검과의 시너지를 기대하는게 나을 듯 싶습니다.

 

핵심아이템에 올려놓은 템들은 왠만하면 코그모와 잘맞습니다.

 

사실 W를 켰을 때 공속이 4.0 이상으로 가버리면 카이팅이고 무빙이고 정말 힘듭니다

 

공격이 자꾸 중간중간 끊기기 때문에 공속증가의 이점을 잘 살릴 수 없습니다.

 

팀원의 도움을 받아 안정적으로 제라스 궁처럼 한 곳에 말뚝밖고 퍼부어야 하는데 ..

 

이럴때 처맞으면 아프기 때문에 몰왕과 피바를 올려줘서 흡혈을 보충하는 것도 좋은방법같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 신규 공속템과 기존의 공속템들 모두 잘맞는 편인거 같고 ..

(공격 시에 충전되는 아이템들 .. 효과가 장난아니게 터집니다; 공속 4.0이상되면 그냥 퍼퍼퍼퍼퍽 때리면 스태틱 터짐;)

 

한번 W 켯을 때 "충전 시 .."등의 설명이 붙은 아이템과는 시너지가 엄청난 편이고

 

루난의 허리케인은 얼마나 좋아졌나 가보았는데 자체 옵션에 치명타와 이속도 생겼을 뿐더러

 

루난의 허리케인에 옆에 달려나가는 화살에도 치명타가 적용되고 W체력비례뎀도 모두 적용되기때문에

 

괜찮다고 생각되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무엇보다 현재 유령무희를 살 수 없기 때문에 .. (게임내 구매불가 상태;)

 

현존 공속템중에 공속이 가장 높습니다 (주문력을 올리는 네셔의 이빨 제외)

 

라위를 대신하게 되는 템들은 적팀에 탱커가 없다면 사지 마십시요 .. (추가방어력만 적용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그랩 씨ㅡ발
쓰레쉬
그랩 씨ㅡ발
노틸러스
그랩 씨ㅡ발

* 그랩 뿐 아니라 CC도 개미침;
(사진은 노틸이지만 레오나라던가 레오나라던가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머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인지 도저희 모르겠다;

라인전이 너무 힘들어짐;

현재 W의 심각한 스킬 변화덕분에 라인전에서 맞다이는 자살행위 수준;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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