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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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4명
70.8% (17표)
0% (0표)
29.2% (7표)
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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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전라인 파괴하는 바드 서포터

- Zipok(2016-01-16, 조회수: 78366)

 

 

 

 모스트 1 바드

 

시즌5에 이어서 시즌6도 텔 + 로밍이 게임의 승패를 좌우할 것이기에 바드는 충분히 좋은챔프

 

바드의 장점으로는 서폿로밍이 활발한 메타에서 누구보다 빠른 백업과 로밍+복귀가 가능하다는거임

 

또한 텔레포트 스펠을 활용한 머리수싸움에서도 궁으로 백업오는 적 이나 텔로 합류하는  적묶어두기나

 

관문을통해서 도주면 도주 백업이면 백업 이득은 많이보고 손해는 줄일수있음 

 

탱템만 둘러도 바드의 딜또한 무시할수없음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방어
    +12.78
총 가격 : 11,373 IP

룬은 취향임.

 

하지만 반드시 공격속도 10%이상은 추가해주길 바람

 

라인전에서나 한타에서나 공격속도룬 추가하고안하고 체감이 엄청남.

 

왕룬에 이속룬도 박아보고 공격속도룬 빨강에 파랑에 추가도 각각 해봤는데

 

왕룬 이속룬은 좋은거같긴한데 라인전이 약간 약한느낌이들더라

 

이 룬이 개인적으로 가장 밸런스있었음 가장 기본적인 원딜룬이기도하고.

 

그 외에 파랑에 쿨감5%를 박는다던가 노랑에 체력룬을 박는다던가는 각자 좋다고 하는 룬을 쓰면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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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원딜룬을 써오다가 요즘 탱킹이 딸리는거같아서

 

공격력룬을빼고 공속/체력/마저/방어 룬 써보고 있는데 괜찮네요

 

체력룬은 고정룬이 더좋은거같지만 전 없어서 성체 쓰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룬을 취향대로 쓰세요

0 12 18 혹은 0 18 12 선택할텐데

 

우선 0 12 18 이라면 책략에서 이동속도와 쿠키 산적은 고정이고.딜러가 아니므로 처형인줄바에 그냥 명상에 투자했음

 

딱히좋은건아님

 

결의 18. 바드는 알리스타나 레오나같은 씹탱커가 아니고 어느정도 뒤에서 카이팅하면서 어그로끌어주는챔프다

 

따라서 방어력쪽보단 한번물렸을때 스킬활용을통해 빠져나오는게 맞다고 봄

 

착취의 손아귀는 원거리챔프인 바드는 절반의 효과밖에 못봐서 그냥 찍지말고 영겁의 힘으로 꽁체력얻는게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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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둥군주 버프 후 천둥군주 찍으시면 됩니다.

 

천둥군주 마스터리를 읽어보면 ' 적 챔피언에 대한 공격 혹은 스킬 사용시 3회째마다' 라고 적혀있음

 

바드의 평타강화패시브가 여기서 '공격 혹은 스킬 사용' 판정에 들어감

 

즉 패시브를 가지고있다면 패시브평타 + 평타 혹은 Q스킬

 

이렇게 2회만 때려도 천둥군주를 터트려서 짧고 강한 견제가 가능하다는거임

 

게다가 pbe 바드 패시브충전시간 버프가 곧 되니까 당분간은 천둥군주가 거의 모든 상황에서좋음

강력한 암살자챔프가 있을땐 탈진.

 

만약 암살자챔프가있더라도 자기가 그 폭딜타이밍에 탈진걸 자신없으면 그냥 점화.

 

우리팀아군이 도주기가 탁월한경우면 (ex.원딜 이즈리얼 미드 카사딘)

 

그냥 점화 ㅋㅋ 상황마다 다름.

 

왠만하면 점화를 드는게 좋음 점화를 들었을경우에 로밍이나 라인전이나 줜나강해짐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패시브 평타 -> q 기절 (천둥군주 발동)

 

로밍이던 한타던 어떤 방식으로든 q 기절을 최대한 많이 꽂아넣으면 되는데

 

패시브 묻은 평타는 종 5개만 먹어도 둔화가 추가되는데 둔화시키면 q각재기가 수월함

 

 

 

스킬 활용 팁

스킬트리에 관해선 언급할 게 두가지밖에 없음. 

 

e스킬을 2레벨에찍던가 e스킬을 두번째로 마스터하는 사람이 있는데 취향.상황차이라고 생각함.

 

e스킬을 2레벨에찍을경우는 1레벨견제+아군 푸쉬가 잘되어서 적팀타워까지 미니언을 꼬라박고있을경우

 

적팀정글이 2-3렙갱을 온경우에 적팀 벽에 문을만들어서 탈출하는경우.

 

초반 미드정글 2:2가 미드~봇 사이에서 발생하는경우 빠른 백업을 위해서. 이 두가지를 제외하곤

 

문을 열 일도 없음

 

 

e스킬을 두번째로 마스터하면 장점이 쿨타임이 줄어든다는건데.바드 200판하면서

 

문 연속으로 2번 열 일은 그리 많지 않았던거같음.보통 문 한번 열고 잠시 싸우고 하다보면 다음쿨 금방 돌고

 

반면에 w를 2번째로 마스터하면 회복량이 소량 늘어나는데

 

중반타이밍에 로밍가기전에 아군바텀타워근처에 3개씩 만들어놓으면 원딜혼자 버티는데 도움이 꽤 됨

 

그리고 챌린저 바드유저 lehends님 악시님 방송에서 둘다 w 선마를 고집하길래 2번째 선마하는것도있음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 초중반 라인전에 있어서 마나소모량이 매우 부담되므로 마나가 많지 않다면 만들어두지 마라

 

종 먹으러 가기전 만들어두고 종으로 마나 채우고 하면 되겠음

 

1.라인을 당기고있으면 타워 근처 , 뒤쪽으로 깔아준다 괜히 타워 앞쪽으로 깔았다가

 

정신못차린 우리원딜이 피채우려다가 그랩맞는꼴도 봤고 원딜이 풀피인데 견제 피하랴 미니언 막타치랴

 

무빙하다가 성소 다 먹어버리는 꼬라지도 보게될꺼임

 

 

2.라인을 밀고있다면 갱이왔을때 성소 이속증가효과를 얻으면서 튈수있도록

 

우리팀쪽으로 1자로 몇개 깔아두면된다

 

 

3. 시야확보용으로 사용가능. 성소를 만들면 맵에 성소위치가 보이는데

 

요즘 망원형 개조 일명 파랑장신구 많이쓰는데 이놈은 평타한방이면 깨져서 성소 키고 한대깨는식으로

 

시야 잡아주면 좋음

 

또 초반 시야석이없을때 바텀삼거리부쉬나 이런곳에 깔아뒀는데 갑자기 사라진다면 대충 뭐 왔구나 알수있지

 

그런데 맵리딩을 잘해도 캐치하기가 쉽지않음 쫌 위험한데 정말 한라인 더 밀고 집에 가야한다 이럴때만 쓰고있음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

 

 

라인복귀.백업.도주기.심리전에 모두에 탁월한 스킬임

 

라인복귀는 위에 스크린샷에 문 여는법 참고하시고.

 

심리전에 왜 탁월한가. 바드가 출시된지도 이제 몇달이 지나서 유저들이 바드 문 잘못탓다가

 

줫대는걸 꽤 겪어봤을거임. 보통 티어가높아질수록 전투 중에 문을타던가,시야싸움을 할 때 문을열면

 

왠만하면 적이 문을 안 타려고함 그때그때 맵리딩이 매우 확실해서 자신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적팀입장에서 문을 안 타면 바드는 살아가니까 한명 짜를수 있는게 아까워서 손해란 생각이 들고

문을 탔다가는 벽에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 맞고 스턴맞을텐데 바드 근처에 적군이 더있으면 ? 그냥 나만 짤리고 정치당하는거임

 

간혹가다는 이런 생각에 너무 심취했는지 문 근처에서 몇초동안 망설이면서 멍때리는사람도 볼수있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즌6-----------------------

 

주문도둑검 쿠키3개(or충전포션)스타트 고정 -> 기동력신발.시야석 -> 솔라리.얼어붙은심장

 

 

-> 서리여왕 -> 망자의 갑옷 or 정령의 형상 또는 상황에맞는 탱킹아이템

 

 

몇개씩 묶은건 상황에따라 그중 하나를 먼저가고 그뒤에 다음템을 올려주면됨

 

 

게임이 흥하거나 바텀라인전을 압도해서 로밍이 자유롭다면

 

 

신발시야석 이후에 바로 서리여왕을 올려줘도 무관함 취향차이

 

 

 ----------------------------------------------------

 

 

 

 

 

 

시즌5에는 돈템을 주문도둑검에서 멈추고 도중에 팔았었는데

 

 

시즌6이되면서 액티브효과가 시즌5의 쌍둥이그림자 효과로 바뀌었다.

 

 

액티브누르기만하면 6초동안 주위 적챔피언위치로 향하는데 시야장악적 측면에서 굉장히 좋게 바뀌었음

 

 

특히 후반갈수록 시야가불안한 위치에서 서리여왕한번써주면 낚시당할거 한번 덜당하게됨.

 

 

다만 너무초반에 서리여왕을올리면 탱킹력이 너무떨어지므로 탱템하나두르고 2코어에 가는걸 추천함

 

 

또 돈수급도 무시할수없음 30분기준 얼추 헌납으로만 천골드가까이 수급함(수호자의 눈 또한 골드수급량은 좋다)

 

 

 한번 승천의부적을 고대주화스타트해서 가봤는데 피수급이 꿀이긴한데 골드획득은 주문도둑검스타트에비해

 

약간 부족하다. 주문도둑검시작해서 중후반에 승천의부적으로 바꾸던가 서리여왕으로 업그레이드하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벨코즈
얘는 그냥 라인전이 줜나쌔서 처음하는사람이잡아도

바텀 2:2 구도 왠만해서 이기기가힘듬

그렇다고 벤할수없으니 라인전최대한 피하면서 로밍으로 게임풀수밖에없음
블리츠크랭크
그랩류챔피언잡고 잘하는놈만나면 되게힘듬

일단 이건 바드를떠나서 어떤챔피언이던 다힘드긴한데 ㅋㅋ

못하는애는 그냥 박살낼수있음
나미
얘랑은 라인전에서 딜교환을해도 유지력이 너무좋아서 말라들어가는느낌임 ㅋㅋ

우리가 평 + Q 했을때 기절못시키면 나미도 평 + W 해서 나미는 피가다시찬다..

거기다 바드는 평 + Q 하고 기절시야 한두대 더때리는데 만약 기절못시키면

나미 물방울피할려고 전전긍긍해야됨 ㅠㅠ 거기다 6레벨넘으면 나미궁극기까지..

로밍과 갱콜이 답이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상세공략 참조
알리스타
상세공략 참조

 

 

라인 / 정글 운영법

 

 

 

바드는 라인전보다 로밍에서 빛을 보는 챔피언임

 

보통 저티어사람들이 잘 못하는게 로밍 타이밍 잡는거임.

 

수많은 경우가 있겠지만 로밍의 기본은 '우리원딜 성장에 방해받지 않는 선'에서 돌아다니는거임

 

미니언웨이브가 당겨지는경우에 포탑에 w 몇개 세워두고 다녀오거나

 

우리가 하드푸쉬에서 미니언을 적타워에 꼬라박게하고 우리원딜 정글먹게시키거나 집보내고 가는경우가 있겠지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 활용 위치 몇개 보여드림

 

 

 

 

 귀환 후 복귀할때 우물에서 억제기타워근처로 문여는거 힘들어하는사람들이 있는데

 

저렇게 약간 아래쪽으로 내려온다음에 나무를보고 문열면 길게 잘 열림

 

참고로 E스킬은 문 중앙에 우클릭 두번하면 쉽게 타짐

 

 

블루팀기준 미드로밍갈때 문 여는곳

 

대신 적정글러 위치가 확인안됐을경우에는 게임터질수있으니 항상 미니맵을보고 로밍을가도록하자

 

위에 문 타고 저기 언덕과 챔피언이 같이 Q스킬을 맞추면 기절

 

블루팀기준 우리정글러 갱왔을때 문열어주는곳

 

라인이 당겨졌을 때만 문을열어주자 애매한라인은 차라리 정글러가 용쪽부쉬로 돌아오는게나음

 

 

이건 중반이후에 적팀위치가 미니맵으로 다 확인이 됐는데 바텀에 적원딜혼자있네? 그럴때 짤라먹기로 쓰는 문

 

문열고 벽하고 챔피언 같이 Q 맞추면 기절

 

초반 운영법

 *1~2레벨*

패치이후 처음 종 2개가 35초에 나온다.게임로딩이 끝나고 14초에 우물에서 나올수 있는데 제일 빠르게

 

버프쪽으로 가면 30초정도 될거임. 바드 종은 바드 주변에 생성되기때문에 35초때에는 최대한

 

우리팀 진영에 가깝게 있자 괜히 인베방어한다고 앞에 나가있으면 종이 용쪽 근처에 생성되는데

 

이거 먹으려다가 인베 당할수도 있고~종 먹고 인베 방어 봐줘도 충분함. 

 

종 2개만 먹어두면 두번째웨이브에 적바텀보다 미니언1마리 차이로 선2렙을 찍음 

 

1레벨에 정글리쉬하고 라인에도착하면 다시 패시브스택이 1개 차잇을거임

 

그 패시브를 미니언에 쓰지말고 라인도착하는 적한테 평 q 날려주면 생각지도 못한딜에 허둥지둥

 

처음 평 q 견제 이후에는 주문도둑검 패시브나 바드패시브 둘중 하나가 있으면 계속 평타견제를 한다

 

평타견제를 적바텀 둘다 2레벨찍는 순간 전까지 계속하자 바드는 2레벨에 어떤스킬을 찍던간에

 

적바텀이 2렙때 쓰는스킬보다 후져서 불리하게됨.1레벨때 견제를 빡세게했다면 물약 2개정도까지 뺄수있다

 

 

*3~5레벨*

 

이때는 마나 반정도만 남기면서 나머지는 w 소환해두고 바텀근처 종 줏어먹으면서 사려야함

 

정글러가 미드봇위주로 풀려고한다면 같이 돌아다니는것도 좋음 

 

중반 운영법

 *6레벨~*

 

이때부터 바드의 꽃인 궁극기를 써먹어야하는데 궁을 잘 쓰려면 전체적인 게임흐름과

 

아군.적 스킬셋을 모두 꿰고있어야 바드궁을 잘 쓸 수 있음.

 

소규모 교전이 일어났을때 적챔프랑 우리팀챔프랑 같이 얼릴지 말지 미리 생각해둬야 최상의 효율을 뽑아낼수 있음

 

(ex. 아군에 쉔이있다면 쉔빼고 얼릴경우에 쉔 도발쿨타임을 확보하면서 도발각을 재기쉽게해줄수있음)

(ex2.아군이 텔을타고있을때 합류시간벌기)

 

물론 우리가 이걸 미리 생각한다고 손가락이 따라주지는 않지만 ㅋㅋ 

 

 

 

그리고 바드궁을 한타때 어떻게 써야하는지 궁금해하는 사람 많던데

 

왠만하면 전투중에는 궁을 안맞추는게 낫다. 5:5 한타를 한다하면 사람 10명의 생각이 다 다른데

 

우리팀이 '딱 이 스킬까지만 구겨넣고 플로빠져나와야지'이런생각 갖고있는데 얼려버리거나해서 걍 쉽게

 

이길게임 비벼지는수가 있음. 물론 딜러진을 한꺼번에 얼리거나, 우리딜러진이쌔서 적 탱커라인만 묶고

 

적 딜러진 죽이고 시작하는경우 등 있을 순 있는데 살짝실수하다가 게임 뒤집어지기쉬움

 

 

 

숙련도가 쌓일때가지 궁은 짤라먹기,갱호응 두가지 용도로만 사용하는게 좋음

 

한타승리하고 어설프게 도망치는애들이 제일 궁 잘걸리더라 승리 굳히기에 가장좋음

 

 

 

9레벨이후엔 장신구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지지 요새는 탑미드 대부분 와드충전되는 장신구로 업그레이드하는게

 

대세라 미드부터 용근처까지 시야싸움이 치열함 따라서 왠만하면 9레벨찍자마자 렌즈업그레이드를 하자

 

서포터가 9레벨찍을때 이미 미드라이너는 9레벨이 넘은시점이라 미드근처 와드깔려있을 확률이 더더욱높다

 

 

 

시즌4 암살자가 판칠때 잔나가 아군원딜러 지키기로써 op 서포터였지만 시야장악적 측면에서도 탁월한 서포터였다.

 

근데 바드도 잔나 못지않게, 혹은 그이상 시야장악에 탁월한 서포터이고 시야하나로 얻어갈게 더 많은 챔피언임

 

( Q로 시야견제하는 적 무력화. E로 도주 특히 미드라인 언덕에있는 핑와를 안전히 지울수있음)

 

바드가 시야를 빡세개먹어놨으면 적팀정글러나 서포터가 실력이있으면 있을수록 그만큼 시야싸움에 공을들이는데

 

이런걸 잘캐치해내서 짤라내면 오브젝트싸움이나 바텀다이브에 굉장히 유리해진다.

후반 운영법

 미니맵 수시로보면서 탑바텀에 주요적챔프가 따로다닌다 싶으면

 

1명씩 돌아다니는애들 아군하고 문타고 따라가서 짜르던가

 

미드에 남아있는애들 강제이니시걸던가

 

플레이하는사람의 맵리딩과 판단만있다면 게임판 짜내기는 굉장히 쉬움

 

항상 적팀이 안보일때는 벽들을 보면서 적이 갑자기 나타나거나하면

 

'어떻게 문을 열어야겠다' 라는 걸 계속 상기시키는게 좋음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원딜 옆에 딱 붙어가지고 평타패시브로 둔화 + Q 로 기절.

 

렝가나 제드같은챔프가 달려든다면 E 열어주고 같이 돌아다니고 문타고 따라오는적 Q 기절

챔피언별 대응법

 Thresh(쓰레쉬) 쓰레쉬

 

보통 선픽을하든 후픽을하던 쓰레쉬랑 라인전을 가장 많이 했던거같음.

쓰레쉬가 보통 1렙에 E스킬을 배워서 E패시브 장전해서 평타딜교환 하려고 맞평타 칠텐데

바드 패시브평타 + Q가 더 쌔서 초반딜교환에서 밀리지가않음. 거기다 주문도둑검 들고왔으니 말다했지

 

하지만 2레벨싸움에선 밀린다 E Q 스킬 우리팀이 다맞아주면 짐 2레벨되면 살짝 빠져주면서

패시브 찰때마다 평큐 딜교환만 해주자. 단단하긴해도 쳐맞다보면 너덜너덜해짐

 

6레벨이후 갱호응할때는 항상 쓰레쉬를 주목하자 랜턴 씹사기스킬때문에 항상 갱을 말아먹는데

랜턴을 적원딜이 먼저탄다면 타는순간 둘다얼리면 그만임

 

중반타이밍엔 미니맵에 눈을부릅뜨고 쳐다봐야햐는데 만약 니가 쓰레쉬가 로밍다니는데 한발씩 늦다보면

게임을 터져있을거임 중반이후에는 그냥 미니맵계속보고 핑찍어주고 이기겠다싶은 싸움에만 합류해주면 됨

 

 

Soraka(소라카)소라카

 

소라카 좀 해본사람이면 1레벨에 아예 라인에 얼굴을 잘 비추지도않고 원딜응딩이뒤에 숨어서 W만 준다

이런 소라카면 상당히 까다로움 근데 적팀원딜이랑 같이 1레벨푸쉬를 하던가 라인중간까지 나와서

평짤한다던가 하는 소라카면 그냥 싸대기를 후려주도록 하자. 보통 못하는 소라카는 1~2레벨 싸움에서

이미 바텀라인전이 끝난다. 1~2레벨싸움을 하려면 아군원딜하고 싸인이 잘 맞아야한다.

어설프게 서로 타게팅실패하면 둘다 1레벨인상태로 타워옆에서 손가락빨고될지도모름

 

소라카와의 라인전핵심은 소라카의 HP를 소모시키는거다(물약을 빨리 빼버리기) 물론 잘하는 소라카는

아예 딜을 맞아줄 각을 안주긴한데 이럴땐그냥 로밍만 빡세개 다녀서 탑미드를 푸는게 더 게임풀기 수월했다

 

소라카가 멍청하게 1/3정도 피로 라인에서 설치고있으면 Q 기절각 잘 봐서 과감히 플 Q 기절 + 점화로 정의구현하자

 

 

Braum(브라움)브라움

 

브라움은 챔프자체도 단단한데 방어룬을끼고오니 평짤을 줜나해도 피가다는거 같지가않을거다

그래도 최대한 평타견제를해주자 6레벨이전에 패시브기절 터지지않는이상은 딜교환 지지않는다

Q 둔화 까지는 맞아도 맞딜하면서 빠지면되는데 기절에걸리면 만신창이가 된다

만약 브라움이 w 타고 딜교환을 시도한다면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 기절 넣어주자

한타에서는 브라움이 워낙좋기때문에 로밍으로 승부를 봐야한다


Tahm Kench(탐 켄치)탐켄치


 

탐켄치와의 라인전은 딱 하나 탐켄치와의 거리유지

 

 

탐켄치는 상대하기가 어렵지는않은데 힘든경우는 무리해서 킬을내려고하다가 손해보는게 대다수임


2:2라인전때는 평타견제 꾸준히(골드수급을 위해서라도) 해주면서 탐켄치3타 맞아서 먹히지만 않으면된다.

평타 슬로우 +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 로 카이팅하는데 집중하자


중반이 넘어갔을때 적팀챔피언이 딸피일때 탐켄치가 먹고 도망가주는모습을 많이볼텐데

먹고 뱉을타이밍에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으로 얼린 후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 스턴넣어서 짜를려고 신경써주자


탐켄치랑 바드랑 비교했을때 라인전이나 로밍이나 딱히 꿀리진않음 센스차이니 자신감을 가지고 패주도록하자

 

 

Trundle(트런들)트런들

 

 

요즘 사기인 트런들

 

라인전단계에서는 딱히 어렵지않음 안무서운 탐켄치 같은 느낌?

 

다만 점멸없을때 기둥에 허무하게 죽을수있음 그것만 유의하고 그냥 샌드백마냥 때려주면됨

 

트런들이 짜증나는거는 중후반 쿨감이 어느정도 갖춰졌을때 무한기둥->무한슬로우임

 

트런들이 기둥으로 앞에서 이니시를 하려고하면 적팀뒷라인을 얼려주는식으로 구해낼순 있는데

 

기둥쿨타임은 후반에 6~7초이므로 바드가 많이 손해보는 느낌.

 

후반으로 갈수록 불리하니 마음편히 벤하는걸 추천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알리스타는 한타에서 딜러 지키기로  궁 탱킹으로 굉장히 빛을 발하는 챔프지만

 

바드는 로밍과 짤라먹기에 특화된 챔피언임 즉 장단점이 명확히 갈리는 구도란 말.

 

라인전에 한해서는 바드가 매우 압박을 줄 수 있다

 

알리스타가 E스킬을 찍기 전에 그냥 바드 패시브가 차거나 주문도둑검 패시브가 찰 때마다

 

지속적으로 적챔피언을 후두려 패추면 된다. 보통 알리스타를 자주한 유저가 아니면

 

알리가 단단하다는 생각 때문인지 많이 맞아주면서 스킬샷을 맞추려 하는데

 

6레벨 이전에 이런 그림이 펼쳐지면 알리 피 다 빼고 타워허깅하게 만들수도 있다.

 

따라서 라인전에서 최대한 압박을 주면서 소규모 교전이 일어난다면 알리보다 무조건 빨리 합류해서

 

이득을 보는 방식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야 한다

 

6레벨 이후에는 개인적으로 알리 : 바드가 5:5에서 4:6 정도(알리스타가 굉장히 잘하는 유저인 경우)라고 생각한다

마치며

 사진이나 동영상은 차차 추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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