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계정입니다.
최근 전적이구요.
다이애나를 시즌3부터 즐겨오면서...
실력은 안되지만 많이 플레이하며
그동안 깨닳아왔던 다이애나의 공략을 적어보고
글을 보시는분들께 도움도되고, 또한 저도 도움을 받고자
이렇게 공략글을 올려봅니다.
첫 공략글이고 다소 부족한점이 많겠지만
좋은 시선으로 좋은점은 잘 봐주시고 가시고
나쁜점은 따끔하게 지적하여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편의상 공략내용은 음슴체로 하겠습니다. 기분 상하지 마시길)
차가운 달의 분노, 다이애나 공략을 시작합니다.
시간이 급한분은 룬특성&밑줄 친거만 읽으시길.
다이애나의 특징
1. AP 범위형 이니시에이터 챔프
2. 강력한 AP누킹으로 인해 암살이 가능
3. 2단 쉴드 그리고 빠른 더티파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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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업데이트 일정
2015-07-19 (일)
주문력 아이템 패치에 따른 리뷰 및 공략 보완
(추가 카운터 관련은 댓글로 문의주시면 세세히 대응법 추가해드리겠습니다.)
2015-07-30 (목)
카운터 업데이트 및 공략보완, 챔피언 대응법 추가
2015-09-18 (금)
스펠 다이애나 초반라인관리 추가공략란에 서술
마스터리 관련 약간 수정.
2015-09-19 (토)
다이애나와 좋은 챔피언, 주의사항 추가공략란에 서술
2015-11-06 (금)
공략 간소화.
2015-11-11 (수)
프리시즌 변경에 대해 공략 전체수정
2015-12-15 (화)
특성쪽 약간 수정
2015-12-27 (일)
공략 간소화 작업.
2016-02-03 (수)
챔피언별 대응법 1차 작업.
다른 아이템들 평가
2016-03-15 (화)
카운터픽 변경, 룬 등 수정.
2016-04-16 (토)
아이템공략란에 존야활용시기 추가.
2016-05-22 (일)
6.9패치 이후 아이템빌드 수정.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0 (+109) | 2493 | 마나 | 375 (+25) | 800 |
공격력 | 57 (+3) | 108 | 공격 속도 | 0.625 (+2%) | 0.838 |
5초당 체력회복 | 6.5 (+0.85) | 20.95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31 (+4.3) | 104.1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50.0 | 1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쿨감소 -0.092%x1
- 레벨당 주문력 +0.17x1
- 마법 저항력 +1.34x1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1
- 체력+24.12
- 쿨감소-1.656%
- 주문력+17.91
- 마법 저항력+1.34
[빨강]
마관9개 고정.
[노랑]
AD = 방어 9개
AP = 성장체력 9개
필자는 거의 대부분 성장체력을 씀.
[파랑]
상대미드 강력한AP(+상대정글AP) = 고정마저 (말자하, 르블랑 등)
상대미드AD거나 쉬운AP(+상대정글AD) = 성장쿨감 or 성장주문력
상황에 맞춰서 쿨감을 쓸지, 주문력을 쓸지 판단.(요새 성장주문력 많이씀.)
[인장]
주문력3개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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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 다른 룬은 사용하지 않음.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패치되기 전엔 절대 고정.
[책략]
비스킷 = 포션효과 극대화 (버티기 위해)
천둥군주 = 갓둥군주.
[결의]
찍을 일 없음. 여기 찍는다고 해도 6렙전 고통은 똑같음.
고정 나머지는 순위별로.
1순위 : 필자는 고정으로 씀. 몇번 느낌타면 텔맛을 못버림.
2순위 : 적 챔프들이 회복스킬이 많을경우
혹은 라인전 압살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그 외에 스펠은 사실상 무쓸모.
3번째 기본 공격마다 주위 적들을 베어 20~220 (+0.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서늘한 달빛 검은 몬스터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적중 당한 적들은 은신 상태가 아닐 경우 달빛을 받아 3초 동안 위치가 노출됩니다. (사정거리: 830)
재사용 대기시간: 15/13.5/12/10.5/9초
또한 일시적으로 보호막을 생성하여 45/60/75/90/105 (+0.3AP)(+추가 체력의 9%)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세 번째 구체가 폭발하면 보호막이 30/45/60/75/90 (+0.3AP)(+추가 체력의 10%)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20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달빛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에게 돌진한 경우, 월광 쇄도를 즉시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다른 모든 적들은 월광 쇄도의 대상이었더라도 달빛 효과가 사라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다이애나가 한 명 이상의 적 챔피언을 끌어당기면 1초 후 달빛을 받아 자신의 주변 지역에 200/300/40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적 한 명을 추가로 끌어당길 때마다 35/60/85 (+0.15P)만큼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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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사용 = 스마트키, 사거리 및 범위인지 필수.
*스킬콤보활용법
미니언2평타 ( 상황에따라 순서가바뀜) 평평
저건 원콤각이다 = 도 무관.
한타 시 이니시걸면 필승이다 & 궁쿨초기화 없이도 원콤이다.
= ()
추노식 콤보
미니언1평타평평
***중요*** 딜교 이득 후 적 반피에 아군 미니언을 적 포탑에 박았을 시 다이브 킬각콤보.
= 포탑에2평타
***존야의 활용시기(우선순위)***
1. 진입하기도 전에 상대 대다수가 다이애나만 물고 늘어질 경우, 혹은 스킬퍼부어질때.
2. 한타 진입하여 스킬로 광역딜 후 쿨타임 기다릴겸 어그로 해제용.
3. 베이가의 , 카서스의 , 제드의 등 데미지가 '들어오는 시점'에 사용.
존야를 할 게 없어서, 스킬콤보의 자연스러운 연계쯤으로 보면 안됨.
예를 들어 한타 진입했는데 상대 어그로가 다른곳에 쏠리게 될 경우
존야를 쓰지 말고 평타로라도 딜링을 계속 해줘야함.
생각없이 존야썼는데 애초에 어그로가 다른곳에 쏠린다면 그 2초간 딜로스가 생긴것임.
2~3코어가 나온 후 스플릿하려고 갔는데 적원딜이 혼자 멍청하게 파밍한다?
미니언 적원딜 식으로 미니언 활용 가능.
***순간폭딜 미친거아님? 이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
가끔 다이애나 연습하는 사람들 보면 자기가 할땐 약하다고 하는 경우가 많음.
스킬콤보에 넣은 이유는 여기에 있음. 진입전 준비하면 상대가 당황함.
물론 모든 상황에 준비할수도 없지만 급해도 미니언평타 한대쯤은 쳐놓는걸 추천.
계수 0.8 AP 로 기술 중 가장 높다는 걸 기억하자.
1. (딜 들어가는 순서는 )
적중 확신 시 투사체 도착전
투사체가 0.3~0.5초 늦지만 쿨초기화됨.
이게 가능함에 따라 킬각설계속도가 차원이 다름.
2. (딜 들어가는 순서도 )
의 최대사거리 선발동 후 바로
웬만해선 안되니 어쩔 수 없이 죽을거같을때만 씀.
*스킬 주의사항
못맞추면 노딜. 중간에 선이됐든 원범위가 됐든 어떤 상황이든간에 맞춰야함.
범위는 꽤 괜찮은편이니 힘들진 않을거임(사거리 내에서는)
1:1이든 소규모한타든 정식한타든 최대한 쿨돌리고
웬만하면 최대한 비벼서 2단쉴드 효과 받아야함.
슬로우스킬, 잘쓰면 오리아나궁 못지않고 못쓰면 초사이어인 기폭발됨.
범위를 잘 인지해야함.
단독사용 및 두번연속사용은 파일럿 판단이 필요.
막써서 이거 쿨 돌고있으면 이후에 할게없어짐.
싸움 끝낼 수 있을때 아니면 연속사용 자제.
시작아이템 = 도란 2포 or 부패의물약(점화일 시 들면 생각보다 좋아서 넣음)
견제가 심한 ad원거리일 경우 천갑옷도 괜찮음.
최종 템트리 = 핵심아이템(vsAP) or 최종아이템(vsAD)
2도란 똥신 이후 코어템들의 방어템 위주로 올려야함.
항상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선택.
핵심 아이템으로 자리잡았던 심연의홀과 존야의 주문력 너프로 인해
영겁의 지팡이로 존야의 자리를 매꾸는 실험중
***선으로 방어템 가는이유***
상황 : 아군 정글이 갱을 기가막히게 와서 6렙때 킬, cs먹고 귀환, 돈은 1350원 이라 가정.
(여기서 적 미드는 AP라고 가정)
큰지팡이 = 적 정글 갱이 기가막히게 와서 2:1로 뚜꽈맞고 죽음.
조개+도란 = 적 정글 갱이 기가막히게 왔지만 방템+효과로 반피유지 및 cs파밍.
우리는 아군정글이 얼마나 잘하는지, 적정글이 얼마나 잘하는지 모른다.
항상 갱킹,솔킬에 대비하고 준수하게 cs를 챙기는 자세를 취해야한다.
****6.9 패치 이후 심홀+존야 아이템 조합 평가****
패치 전 : 심홀 2350 + 존야 3500 = 5850 - 주문력170, 마저50, 마저감소20, 존야쿨 90초
패치 후 : 심홀 2750 + 존야 2900 = 5650
- 주문력130, 마저60, 마저레벨비례감소10~25, 쿨감20%, 존야쿨 120초
더 이상 초중반 심홀+존야 조합은 사용안함. 쿨감 20%vs주문력40, 초중반 마저감소갭과
존야의 쿨타임을 감당하기엔 아이템 창이 아까움.
후반에 존야를 넣어놓은것은 정말 절실히 필요하면 가라는거지 반드시 가라는게 아님.
-----------------------------아이템 별 평가--------------------------------
영겁의 지팡이 (체력300+200, 마나300+100, 주문력60+40) - 2600원
원래 안썼으나 가격대가 저렴해짐은 물론이고, 하위아이템의 효과때문에 쓰기좋음
보다시피 맞으면 마나가 회복되고, 마나를 쓰면 체력이 회복됨.
어차피 아이템들의 주문력수치가 하향되서 딜을 뽑아내려면 시간이 필요해짐.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체력300, 쿨감10%, 주문력60) - 2500원
안씀. 액티브효과와 스킬이 바로 연계되지 않아서임. 심지어 작골벽도 못넘는 수준인데
도무지 쓸모가 없다고 판단함.
마법공학 GLP-800 (체력300, 마나400, 주문력80) - 3000원
마찬가지로 안씀. 솔직히 이거쓸거면 200원 더주고 라일라이의 수정홀 쓰겠음.
대체 이번에 나온 아이템들은 왜 나온건지 의아함.
라일라이의 수정홀 (체력400, 주문력100, 슬로우효과) - 3200원
그냥 깡체력과 주문력이 필요할 때 막템으로 고려되는 아이템.
극후반 4코어에 신발 뽑고나서 딱히 방마저는 필요없고 슬로우 묻히는데 쓰는정도?
그닥 자주가는 아이템은 아님. - 아직도 자주 쓰지는 않음.
모렐로노미콘 (주문력100, 쿨감20퍼, 킬어시=마나20%, 치감) - 2900원
라이엇 패치의 의도를 모르겠으나 다이애나 아이템은 아님.
효율은 영겁의지팡이가 더 좋아진 현 상황에서 가격대가 300원이나 비쌈. 비추.
리치베인 (주문력80, 쿨감10퍼, 이속7퍼, 마나250 및 주문검ap효과) - 3200원
성장주문력 룬을 사용할 경우 쿨감신과 함께 가게되는 아이템.
블루+쿨감신+광휘의검으로 쿨감 30%를 채우며 쓰다가 후반에 내셔가 나오면
블루 없이 40%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아이템이라고 보면됨.
- vsAD 기준 영겁 필요없을때 마관신 가고 가면 괜찮을듯함.
루덴의 메아리 (주문력100, 이속10퍼, 메아리효과) - 3200원
게임이 터져서 막템마저 딜템으로 뽑아도 될 경우 감.
그냥 깡주문력과 추노력에 힘을 실어주는 효과가 있긴 함.
남들 2~3코어일때 막템 뽑는 중이라면 추천함.- 변경사항 없음.
: 오직 말자하 전용 초중반 스페셜 아이템.
생각해볼수 있는 방어템 or or or
상대 AD가 잘커서 치명타가 잘나온다 =
상대 AP가 잘큼 & CC기 맞으면 진입이 안된다 =
상대 AP가 잘큼 & 쿨감이 살짝 부족할 때 =
나는 이니시 크리쳐다. =
그리고 그 외의 아이템들
쓸 일이 없음. 리븐이 공속템가는 급의 효율일 뿐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래도 갱와서 한번 풀리기 시작하면 해볼만하긴 함.
다만 웬만큼 라이즈가 망한게 아니면 1:1 맞딜은 피하는걸 추천.
다이애나 Q의 사정거리를 안주는 경우가 많음. 심지어 원거리미니언 옆에도 안서있음.
이건 그냥 단순히 Q맞출수있으면 아슬아슬하게 이기고
Q못맞추면 답 없는거임.
한가지 딜교환 팁이라면 반드시 라인을 당기고 딜해야 우위를 점할 수 있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6렙되더라도 라인푸쉬 한번에 안되니
와드잘박고 트페 w빠질때마다 딜교.
어차피 얘는 로밍킬만 막으면 자연스럽게 다이애나가 이김.
***라인전 및 전체적인 플레이***
시작전에 당부하는건데, 텔이든 점화든 6렙 전의 다이애나는 '호구'임.
상대가 진짜 멍청하지않고서야 6렙전 솔킬은 거의 불가능.
상대견제 때문에 평타로 cs못먹을거 같으면 딸피미니언만 로 잡아야함.
라인 밀린다고 생각없이 전부다 맞췄다간 역으로 밀려서 디나이당할 수 있음.
그리고 평타로 먹으러 갔는데 억지로 견제하면 키고 적 미니언에 붙어야함.(2단쉴드)
***다이애나 라인전 주의점***
1. 를 맞췄다고 하여 무작정 로 들어가지 말 것.
맵리딩의 중요성. 적 정글위치 알땐 바로 들어가면 됨.
2. 만 자주쓰고 나머지 스킬은 라인밀고 집갈때만 사용.
마나&딜교환의 중요성. 미니언은 웬만하면 와 로만 먹는다.
견제 로 막을 때, 혹은 쿨타임일 땐 섣불리 진입하지 말자.
***다이애나에게 좋은 아군챔프들***
진입 시 생존에 도움을 주는
광역 cc기 이니시에이터
궁 반응이 굉장히 빠른 파일럿의
***들었을 시 초반 무상성 운영법***
1. 1레벨 스킬를 찍는다.
2. 견제를로 막으면서로 라인을 민다.
3. 반복해서 4렙찍고 귀환, 조개 or 증폭의고서 or 도란링 포션와드 사서라인복귀.
4. 6렙을 찍고 라인밀고 귀환-> 방출or팔목보호대 맞추고 첫블루섭취.
6렙전 이외에 딜교금지, 갱 받고 라인 밀었으면 더티파밍으로 6렙 앞당겨야함.
카정 못가게 정글러 컨트롤 및 초반싸움 회피하라고 주지시켜야한다.
6렙전 2:2는 거의 무조건 진다. cs 10개차이정도는 괜찮음.
6레벨을 찍고 정비 후 복귀.
라인 밀면 거의 대부분 칼타이밍으로 블루가 나옴.
블루 먹고 라인 한번 당긴다.
아군 정글이 미드보거나 적 정글이 다른데에 보이면 무조건 딜교를 건다.
안맞으면 미니언 먹던거 하나먹고 뒤로 다시 빠지거나
미니언로 딜교를 걸 수 있음.
하지만 미니언 응용은 상대 스킬이 빠졌거나 아군 정글갱 왔을때만 시도해야함.
여차하면 딜교에서 손해를 볼 수 있음.
딜교 or 킬 후에 라인을 밀었다면?
1. 로밍
2. 킬각계산
3. 더티파밍
보통은 1~2번이고 정 각이 안보인다면 더티파밍
조합이 유리하면 이니시에이터
조합이 불리해서 한타의 미래가 안보이면 스플릿 or 시야끄고 암살
아군 원딜이 초고수면 원딜을 지켜도 됨.
이니시에이팅 및 주요딜러진 암살.
Ctrl + F 키를 활용하여 찾아보길 바람.
라이즈
(★★★★☆) : 좀 어려움. 얘를 상대할땐 3렙 이후 로 라인을 미는 행위를
하면 안됨. 도주기가 없으니 철저하게 2:1로 라인전에서 밟아놔야함.
6렙 이후에도, 중후반 한타페이지에서도 1:1상황은 피하는게 좋음.
럭스
(★★☆☆☆) : 만 피하면 쉬움. 나 나왔을때 선진입해도
에 원콤 안남. 갱킹과 포탑다이브만 아니면됨.
6렙 전엔 는 맞더라도 와 는 맞지않도록 주의.
룰루
(★★★★☆) : 6렙 전 특히 조심해야함. 즉발에 라인푸쉬 감당하기 힘듬.
짤짤이 맞다가 갑자기 평 맞으면 솔킬나올수도있음.
그냥 로 최대한 cs만 챙기고, 템 나올때까지 버텨야함.
6렙 이후부터 갱콜해서 딸수있긴하지만 로밍추천.
르블랑
(★★★☆☆) : 6렙 전 르블랑이 견제를 빡빡하게 시도하려할거임.
사거리 안주고 파밍하되 어쩔수 없이 맞을각이 나오면
때 로 완화를 해줘야함. 물론 먼저가야하고
먼저가는 르블랑이면 솔킬뽑긴 힘듬. 안가면 거의 이김.
라인클리어가 좋지못하니 빠르게 밀고 라인에서 모습을 감춰야함.
즉, 텔로 로밍압박을 주면됨.
리븐
(★★☆☆☆) : 생각보다 쉬움. 6렙 이전엔 근접각 안주고 파밍만.
스킬빠지면 킬각잴수있음. 단, 로 를 피한다던지
3타 에어본이 남았을 때를 조심해야함.
6렙 이후 () 조심해야함.
도란 두개 후 가면 됨.
리산드라
(★★★☆☆) : 깜짝딜로 을 뽑아내는게 중요함.
근데 뽑아내려면 두가지 조건이 필요함.
적 정글 위치가 멀다. & 리산드라에게 원콤각이 아니다.
한타 때 선진입 하면 맞고 망할 수 있으므로 웬만하면 후진입.
마스터이
(★☆☆☆☆) : 스킬 딜이 에 씹히는것과 로 피하는것만 조심.
말자하
(★★★★★) : 노답. 그냥 필밴하고 편하게 겜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움
말파이트
(★☆☆☆☆) : 솔직히 상대해본적 거의없지만 얘는 궁피하면 이김.
그냥 이건 느낌이라고밖에.. 점멸이나 존야 잘 써서 궁피하길.
모데카이저
( ? ) : 이거 뭐 최근에 본적이없어서... 예전 기억으로는 로밍이 답이었음.
라인전 어차피 쉴드때문에 더러워서 피했었음.
모르가나
(★★☆☆☆) : 진입하면 분명 궁쓸거임. 궁쓰면 가 날아올거고...
존야 먼저 뽑으면 쉽지만 그 전엔 로 피빼놓고
원콤각 노리는게 역관광 가능성도 줄어들고 편함.
바루스
(★★★☆☆) : 그냥 귀찮은 존재... 포킹 잘 피하면 이기고 못 피하면 짐.
갱호응이 좋으므로 적 정글을 주의해야하고
6렙이후 바루스가 사거리주면 거의 잡을 수 있음.
베이가
(★☆☆☆☆) : 스턴만 조심. 존야로 꼭 씹어야 함.
벨코즈
(★☆☆☆☆) : 베이가처럼 에어본CC만 안당하면 쉬움.
브랜드
(★★★☆☆) : 저렙때 바닥포킹 유의. 얘 상대할 땐 무빙이 모든걸 말함.
6렙 이후 스턴콤보 맞으면 훅 갈수도 있으니
진입하는데에 있어서 주의를 요함.
블라디미르
(★☆☆☆☆) : 6렙 전에 버티다가 2도란 조개사오고 선진입하면 걍 이김.
무시하다가 적 정글 갱킹에 당하지않도록만 주의.
빅토르
(★★★☆☆) : 스웨인과 비슷하지만 고통은 덜함. 피할수는 있으니까.
피하는것과 행여나 들고올수도 있는데.
한번 딜교 해놓고 빠졌다가 원콤으로 녹이는게 중요함.
스웨인
(★★★★☆) : 을 피할 자신이 있다면 점화, 아니면 텔을 들어줌.
1:1 싸움은 두가지 조건이 필요함.
이 빠졌을 때, 아군 미니언이 얼마 없을 때.
정 각이 안나올시엔 로밍이 훨씬 나음. 어차피 평타가 구려서
로밍가더라도 포탑 피도 얼마 안빠짐. 항상 부동진만 주의.
패치 이후 궁 회복량이 고정회복량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솔킬욕심은 안내는게 좋음.
신드라
(★★☆☆☆) : 스턴 피하면 이김. 못피하면 짐. 존야로 궁 씹을수있는걸 기억할것.
아리
(★★☆☆☆) : 6렙 이후 지나치게 다이브 치지만 않으면 됨. 삑나는것과
만 주의.
아지르
(★★★☆☆) : 견제가 아픔. 그래도 얘는 쉴드너프이후 상대할만함.
무빙으로 최대한 피해주고 다이브치지만 않으면 됨.
한타 때 궁으로 밀쳐지면서 집중포화받는것같은 경우만 주의
아칼리
(★★☆☆☆) : 핑와 없으면 솔킬이 잘 안나옴. 그외에 적을게없음.
애니
(★★☆☆☆) : 반응속도가 중요. 스턴기를 로 쓰는 애니면 쉽고
로 스턴거는 애니면 조금 힘들 수 있음.
선진입하면 어지간해선 안짐.
애니비아
(★★★☆☆) : 를 피하는게 핵심. 그리고 쓰고 쓰는 포킹할텐데
생각보다 사거리가 짧으므로 거리유지에 신경써야함.
그럼 얘는 라인을 밀텐데 파밍을하거나 갱콜해서 따주면됨.
만 없으면 다이브로도 잡을 수 있음.
패치 이후 사실상 고인이므로 이정도만 알아도 될듯함.
야스오
(★★★☆☆) : 착취 흡룬 야스오가 대세가되면서 살짝 난이도가 올라간 감이 있음.
킬각 때 나 무빙에 씹히면서 진입하는것만 주의.
에코
(★☆☆☆☆) : 로 피하는것만 주의.
오리아나
(★★★☆☆) : 6렙 이전이 조금 빡빡하긴 한데 6렙 이후는 선진입하면 이김.
타워다이브는 하지말것. 킬각 안주는 오리아나면 더티파밍이나
로밍으로 쇼부보면 됨.
이즈리얼
(★☆☆☆☆) : 물몸이라 6렙 이후 이즈가 쫄보만 아니면 킬뽑을 수 있음.
쫄보는 쓰자마자 쓰는 이즈를 말함.
저렙구간엔 평타거리 주지말거나 미니언에 붙어서
쉴드로 버티는 걸 추천.
제드
(★★☆☆☆) : 가 에 씹히는 상황만 아니면 항상 유리함.
저렙이건 6렙 후가 됐건 표창을 최대한 덜맞는게 포인트.
제드가 쓰면 항상 내 뒤에 1초는 있을수밖에 없다는걸 기억할 것.
이제 수은으로 제드궁은 안풀리니 철저히 미아핑 해줘야함.
제라스
(★★★☆☆) : 와 그리고 사거리때문에 조금 힘들수도 있으나
포킹만 어느정도 피하면서 진입만 할수있으면 거의 필승.
애초에 포킹챔과는 거리를 좁힐 수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
제이스
(★★☆☆☆) : 와 만 조심하면 킬각잡는게 어렵진 않음.
제이스의 무서운점은 포킹 후 폼으로 확 들어오는건데
다이애나의 피가 많다면 죽으러 들어오는 것임.
그리고 평타를 넣으려면 사거리가 나오게되는데
포킹을 안맞았다면 딜교를 무조건 이득으로 끌고갈 수 있음.
직스
(★★☆☆☆) : 왜 이렇게 'ㅈ' 자에 포킹챔이 많은지...일종의 포킹류ㅈ같다 표현인지...
원래 챔프들의 상성은 돌진형>포킹형>장판형 식의 꼬리물기임.
포킹을 피하며 돌진할 수 있는 난이도가 쉬울수록 이기기 쉬움.
질리언
(★★☆☆☆) : 스턴만 조심하면 됨. 킬각설계 할때
후 바로 쓰지말아야 함.
때문에 더 지속적인 딜을 위해
식으로 킬각설계를 하는게 편함.
초가스
(★★★★☆) : 를 잘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정말 라인전이 힘듬.
를 포킹식으로 쓰며 딜교이득 보려는 경우도 많고
다이애나가 진입했을때 점화식으로 역관광도나옴.
그리고 에어본 후속으로 바로 즉발 침묵이 들어오기 때문에
역습가하기도 꽤나 벅참. 하지만 에어본만 피한다면
킬각을 아예 못볼 수준은 아님.
카사딘
(★★☆☆☆) : 다이애나와 비슷한 성격의 챔프이지만 도주가 짜증날 뿐.
맞딜구도에선 카사딘이 밀림. 하지만 이 챔프는 로밍챔프이므로
타 라인이 터지지 않게 상대할때처럼 강하게 라인압박 줘야함.
카서스
(★★☆☆☆) : 라인전은 애초에 로 파밍하거나 점화들고 견제넣거나 둘중하나.
하지만 어차피 얘 상대할땐 를 피하느냐 맞느냐 싸움임.
6렙 찍고난 이후 사거리 나올때마다 때려주면 킬각 잘나옴.
하지만 말려서 같이 크기시작하면 한타력은 카서스가 더 좋으니 주의.
카시오페아
(★★★☆☆) : 초반 견제도 은근 아픈데다 ...
진입 전 에 의해서 돌진을 못하는 상황 주의.
잘하는 카시일 경우 를 잘 사용하므로 주의해야함.
피하거나 없는데 진입에 성공 = 1킬 get
카타리나
(★★☆☆☆) : 맞딜 절대 안밀림. 에 쫄지말고 라인 계속 밀어넣으면 됨.
조개만 나오면 별로 안아픈데다가 6렙이후엔 정글개입없으면
거의 무조건 필승임. 로밍가서 킬줏어먹는거만 막으면 변수가없음.
코르키
(★★★☆☆) : 솔직히 초반 포킹견제는 보다 쎄면 쎘지 약하진 않음.
평라도 터지면 장난아니게 피가 깍임.
6렙전까지 얼마나 잘 버티면서 cs따라가는지가 관건.
극초반만 잘 견디면 킬각뽑는데 크게 문제될 건 없음.
탈론
(★★☆☆☆) : 카타리나와 동일하게 로밍가서 킬줏어먹지 못하게 압박하는게 중요.
킬각설계는 핑와 있을때만 하는게 좋음.
트위스티드 페이트
(★☆☆☆☆) or (★★★☆☆) : 못하는 트페면 굉장히 쉽지만 잘하는 트페의 경우
로밍으로 무섭게 성장하기 때문에 파일럿에 따라
난이도가 지나치게 들쑥날쑥함.
텔로 같이 따라가거나 점화로 계속 킬각설계해줘야함.
와드하고 최대한 라인 먼저 빡빡하게 밀어붙인다면
웬만해선 트페도 로밍을 못감. 정글러 불러서
압박넣어주려 하는 플레이만 주의.
나머지는 나중에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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