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2 후반쯤부터 한 유저입니다.
룰루 처음 나올 때부터 해봤고 여태까지도 자주 애용하는 편입니다.
저는 다른 사람처럼 룰루만 파는 건 아니고 서폿 아닌 다른라인도 많이가고
그 중에서도 특히 서폿라인를 자주 가기에 서폿라인에 대해 적어보고 싶어서
한번 룰루공략을 적어 봤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95 (+92) | 2159 | 마나 | 350 (+55.0) | 1285 |
공격력 | 47 (+2.6) | 91.2 | 공격 속도 | 0.625 (+2.2%) | 0.859 |
5초당 체력회복 | 6.01 (+0.6) | 16.21 | 5초당 마나회복 | 11 (+0.8) | 24.6 |
방어력 | 26 (+4.9) | 109.3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방어 +0.91x1
- 공격력 +0.95x1
- 공격 속도 +1.7%x1
- 방어 +1x2
- 레벨당 체력 +1.34x1
- 마법 저항력 +1.34x1
- 이동 속도 +1.5%x1
- 주문력 +4.95x1
- 방어구 관통력+1.13
- 마법 관통력+0.62
- 방어+2.91
- 공격력+0.95
- 공격 속도+1.7%
- 체력+24.12
- 마법 저항력+1.34
- 이동 속도+1.5%
- 주문력+4.95
룬은 자신이 맞는 걸 써야 한다고 생각듭니다.
제가 적은 것은 제가 써봤을 때 이것도 괜찬은 거 같다는 걸 적어봤습니다.
#빨강룬
저는 공룬 or 방룬 or 공속룬를 들어주는 편입니다.
룰루의 깡딜이 쌔고 평타견제가 좋기에 쌍관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듭니다.
물론 자신이 딜를 박겠다면 쌍관 공격 공속 중 하나를 골라서 쓰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전 딜 박는 역활보다는 서포팅하는 것을 더 좋아하기에 방룬을 애용하는
편입니다.
#노랑룬
노랑은 방어 or 성체 기본적으로 원딜과 상대하려면 방룬은 기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빨강 방룬 + 노랑 성채 or 빨강 방룬 + 노랑 방룬입니다.
#파랑룬
저는 파랑룬에는 고정마저를 박습니다.
상대 서폿의 초반딜은 AP딜이 많기에 고정마저를 박습니다.
#왕룬
저는 이속룬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주문력룬도 나쁘지 않지만 룰루자체가 AP계수가 낮은 편이라...
제 생각엔 주문력 살짝 올려서 큰 의미를 두는 것보다는 치고 빠지거나
또 로밍 추노 도주 이런 면에서는 이속이 더 좋다고 판단됩니다.
여기서 주문력 계수 가 0.5AP 0.6AP 15올리면 7~8 올라갑니다.
# 저의 룬트리
빨강룬 - 방어 x 9 or 공속 x 9
노랑룬 - 방어 x 9 or 성체 x 9
파랑룬 - 고정마저 x 9
왕룬 - 이속 x 3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0 / 18 / 12
이게 제일 좋구요. 나중에 스샷 첨부하겠습니다. 지금 안찍어지네요..
핵심특성을 둘 중에 하나 보는데..
과연 이거의 효율이 얼마나 되는가가 중요합니다. 초반에 저렙 구간에서
렙 x 10 + 추가 공격력 20% + 주문력 10%인데
왕룬에 주문력 박으면 15 = 1.5...
빨룬에 공격력 박으면 8.5 = 1.6? 정도 되겠네요.
많이 올려줘야 6렙기준 63정도 되겠네요.
거기에 마저에서 30% 정도 깍으면 40? 박힐려나...
렙올리면 더 올라가겠지만 서폿특성상 한 경기에 40분 가지 않는 이상 11~13
렙이 멈춘다고 가정하면 110~130정도네요.
거의 대부분 경기 솔라리는 기본이기에 한 60정도 데미지 박네요..
한타에 한번 쓸 수 있을려나.. 재사용이 20초라..
설사 주문력템 올려도 많이 올려야 80... 8 올라갑니다.
의 실드량을 보기 보다는..
저는 3초간 대상의 방어력 마법 저항력 15% 상승에 보고있습니다.
물론 초반 효율은 좀 떨어지는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반이상 넘어가면 효율은 최고조라고 봅니다.
이부분에서 만약 실드를 원딜에게 걸었을 때
솔라리 + 수은으로 마저 올려주면 원딜 마저는 80이상
실드를 걸었을 경우 80 + 12 마관신 하나 없애는 효율이라고 봅니다.
탱커 기준이라면 150 이상이라고 보는데 미드라이너도
올딜이 아닌 존야같은 걸 갔다면 100이상 방어력 가집니다.
150 + 22 정도 천갑하나의 이상 효율 본다고 봅니다.
그리고 쿨감 40%일경우 의 쿨은 6초 거의 30초에 5번 쓸 수 있습니다.
20분 이상넘어간다고 치면
은 20초 동안 1번 사용
은 20초 동안 2~3번 사용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물론 찍고 싶은 맘으로 대로 이겠지만...
딜러가 사용한다면 이게 효율이 좋은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서폿을 하는 입장에서는 가는 것보다는 이게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or 둘중 하나를 들고 가는 편인데
저는 왠만하면 들고 가고 만약에 상대에 스웨인 문도 소라카
같은 체력 엄청 채우는 챔피언이 있다면 를 들고 가는 편입니다.
그런데 요즘에 이게 생기면서 점화의 메리트 약간 사라져서
그래도 필요하다면 들고 가는 것도 나쁘지 않을거 같습니다.
라인전 강하게 가고 싶다면 이걸 들어 킬을 따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하지만 전 서포팅이 우선이기에 거의 위주로 듭니다.
이 광선들은 대상을 추적하지만, 다른 유닛들이 대신 막아줄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둘 다 적중하면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만 입힙니다. (사정거리: 925)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적에게 시전: 1.2/1.4/1.6/1.8/2초 동안 적 챔피언을 변이시켜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할 수 없게 만들고, 기본 이동 속도를 60만큼 감소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적에게 시전: 픽스가 대상 적 유닛에게 80/125/170/215/260 (+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그 다음 4초 동안 대상을 따라다니며 위치를 보여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스킬 트리
스킬 트리는 일단 세번 찍은 이후 선마를 하는 형식입니다.
왜냐하면 서폿의 특성상 렙를 빨리 올리기는 어렵기에
선마할 경우 1개 찍었을 때의 지속시간이 짧기에
3번찍고 그이후 마스터합니다.
# 스킬 콤보
뭐 별거 없습니다. 평평 사거리짧아지면
평평 콤보라고 하기에도 애매하네요.. 그냥 때리세요.
팁을 주자면 상대원딜이 CS을 먹을려고 할때 때리면 좋습니다.
룰루는 스킬 활용도에 따라서 실력차이는 크게 난다고 보면 됩니다.
광역 슬로우 와 연계한다면 사거리는 두배이상 되는 스킬
라인전 상황에서 흡혈이 부족한 원딜에게
한두방 맞추는 것은 딜교환에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갱호응 측면에서는 이거보다는 이것이 좀더 갱호응하기 좋습니다.
따라서 이걸 잘 맞추는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는 타겟팅 CC + 팀원 이속 증가 이게 원딜의 캐리력에 도움이 되게 해주죠.
를 원딜에게 걸고 물려고 하는 적에게 써주면서
원딜이 최대한 딜을 넣게 해야 합니다.
적팀에 암살자가 있다면 원딜를 노린다면 아까두셨다가
귀염둥이한방 써주시면 참 좋습니다.
는 한타때 말파 자르반 같은 이니쉬를 하는 챔프에게 써주시면 좋고
또는 원딜 지킬때 사용해주시면 좋아요.
롤은 시야 장악 싸움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랜턴아나ㅋㅋㅋㅋㅋㅋ 어찌보면 사기같아
따지고 보면 서폿 중에 이놈이 제일 골치 아픕니다.
걍 딜교하지마세요. 딜교 성립이 안되요. 그냥 갱불러서 따는게 제일 빨라요.
참고로 생존기가 약하기 때문에 갱에 상당히 취약한 편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 구도에서도 평타견제 후리기 좋아서 알리라면 오히려 편합니다.
한타기여도 측면에서 엇비슷하고 단지 탱커역활 할 수 있는 건 감당 안되지만
여러가지로 상대하기 편하죠.
나미 [ 中 ]
- 나미는 피수급과 딜교 이득보면서 쓴 이후
슬로우로 맞추는 챔프입니다.
1렙에 찍어오는 경우가 많고 종종 찍어 오기도 합니다.
어차피 무엇을 찍던 간에..은 잘 피하시면 되고
는 피수급과 딜교하기에 로 나에게 실드를 걸고 평타를 때리면
오히려 딜교환에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게 나미가 난발하면 마나포션이 사라진 시즌6 시점에서
로 딜교만 잘해주시면 쓰다가 알아서 마나 없어서 뒤로빠집니다.
갱호응도가 나쁘지 않은 편이기에 평콤보만 안당하면 됩니다.
노틸러스 [ 中 ]
- 원래 설계 정글입니다. 많은 CC기를 보유하고 같은 그랩이
있기도 하고 자체 체력비례 쉴드까지 가지고 있고 요거
몇개 찍으면 엄청 아프기 때문에 이거 빠진 거 확인하면서
피하면서 안 맞는 범위 안에서 평평 해주시면 됩니다.
6렙이후 타겟팅 CC기를 보유하여 갱호응도 좋기에 적정글동선을
잘 파악해두셔야합니다.
확실히 노틸러스은 여러가지 측면에서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견제가 없는 점 없을 경우 이후 CC기 연계가 힘들다는 점
과 뚜벅이라는 함정은 룰루입장에서 충분히 맞대응 가능하다고 봅니다.
레오나 [ 中 ]
- 레오나는 노틸러스와 마찬가지고 많은 CC기를 보유한 챔피언입니다.
을 통한 진입을 하기에 진입하였을 때 통한 연계를 저지하기 위해
진입시 바로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원딜이 생존기가 있다면
상대원딜과 거리가 멀어지게 되고 레오나는 진입하였기에 오히려
더 맞게 되어 레오나의 체력 상당히 줄이거나 킬각이 나올 수 있습니다.
빠지면 노틸과 마찬가지고 뚜벅이 이기에 견제가 하기 수월합니다.
6렙 이후에는 통한 갱호응이 좋아지고 연계가 쉬워지기에
만 잘 피해주신다면 라인전은 수월하게 갈 수 있습니다.
요즘 메타에 안맞아서 그런지 잘 안보이는 추세이기 하나..
레오나 잘하는 사람 만나면 답이 없기에 레오나에 대해
잘 알아 두시면 좋습니다.
좀 더 수정해야하고..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 갔습니다.
물론 테스트는 해봤고나쁘지 않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적었으니 그냥 참고한다고
생각하시고 보셨다면 좋겠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