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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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0명
86.7% (26표)
3.3% (1표)
10% (3표)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Nautilus, The Titan of the Dep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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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틸러스 서폿

- 관엽식물(2016-05-05, 조회수: 314703)

패시브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속박

   Q      Dredge Line(닻줄 견인) 강제이동

   E      Riptide(역조) 둔화

   R      Depth Charge(폭뢰) 에어본, 스턴

 

하도 패시브 스턴인줄 아는애들때문에 적음.

 

 
 
 
 
 

 

상대방이 탱서폿계열이면 솔직히 픽 안하는게 더좋은거 같다.
그리고 서폿말고 라인가라. 이제 노틸꿀은 탑이지 서폿이 아니다.

 

 

요즘 노틸서폿이 애매하다고 판단되는데

 

E 너프전에도 노틸의 한계가 있었음.

분명 스킬셋과 스타일, 라인전 전부 보면 전혀 이상할게 없음.
근데 분명 탱커임애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피식피식 녹아버림.

즉 CC기로 탱킹하는 탱커인데 보면 q 강제이동 r에어본스턴때 말고는 충분히 노틸을 쥐어팰수 있음.
근데 q로 딜로스를 만들어내는 시간은 매우 짧음.
그랩도 분명 당기긴 하지만 이동거리로 보면 오히려 노틸이 들어가는 거나 다를바 없는데다가
궁극기가 광역적으로 순간적으로 터지질 못함. 타게팅되면 다 물줄기 피해가서 타게팅만 펑터지는데. 타릭스턴이지.
 
아무튼 상당히 애매모호한 단점들을 가진 상태이지만 E선마 트리로 탱커형 서폿치곤 딜링이 괜찮게 나오니
이걸로 라인전 강하게 가져가보자 한거임. 극초반은 탱킹력이 상당하니깐.
거기에 잘라먹을때 좋은 판정넓은 그랩과 평타로 넣는 타게팅속박, 광역둔화니깐.
근데 알리도 있겠다. 변수창조의 대가 쓰레쉬도 있겠다.
노틸을 대신할만한 챔프도 많은데 그상태로 라인전을 하향먹은거임.

그럼 뭐냐
이참에 하향당했는데 굳이 따로 픽할 이유에 의문이 들기 시작한거지.
유틸성도, 순간적인 폭발력도, 광역 하드 CC도, 강력한 라인전도 없는데.
지금의 노틸서폿의 장점은 충분히 다른서폿으로도 가져올수 있는 점들이라고 생각함.
물론 내 판단이 병^신인거일수도 있구.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장점

 

-몇판만 해보면 익숙해진다.

스킬셋이 복잡하지도 않고 상황판단에 맞게 들어가고 CC넣고 하면 된다.

 

-4개의 CC기

평타로 넣는 속박, 반쯤 끌고오는 그랩, 광역 둔화기, 에어본+스턴까지. 넉백하고 특수CC빼곤 다있다.

 

-타겟팅 CC 소유.

너의 그랩이 구리더라도 R 버튼 하나면 된다.

 

 

단점

 

-탱로스

기본스텟이 탱커보단 마법사에 가까운 성향이 심하다. 룬특이로 탱키하게 맞춰도 다른 탱서폿에 비하면 덜탱하다.

중반에는 탱킹기는 탬빨을 잘받는 W 보호막기인데 최근 유행하는 E선마트리까지 타면 탱로스가 필연적이다.

 

-하이리스크

분명 리턴도 크지만 라인전때 크게 말려버리면 대부분의 CC기를 들어가서 쓰는 노틸은

CC기를 사용할수 있는 상황이 많이 줄어들게 된다.

 

-"노틸 버스타네 ㅉㅉ"

랭겜에서 150판정도 하면서, 일겜에서 한 100판도 넘게 한거같은데 한번도 노틸캐리 소리를 못들어봄.

캐리력 있다기보단 캐리형 챔피언을 키워주는걸로밖에 안보임.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소환사 주문 점화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48 (+100) 2346.48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1 (+3.3) 117.1 공격 속도 0.613 (+0.98%) 0.715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8.63 (+0.5) 17.13
방어력 39 (+4.95) 123.1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 +0.91
    x1
  • 공격 속도 +1.7%
    x1
  • 방어 +1
    x1
  • 체력 +8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6.17
  • 공격 속도
    +1.7%
  • 체력
    +8
  • 마법 저항력
    +1.34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4,714 IP

뭐 룬은 취향이지만 그럼에도 일단 작성해봄.


일단은 룬.
 
탱서폿노틸
빨강 방어
노랑 고체
파랑 마저
왕룬 2이속 1방
 
AS 서폿노틸
빨강 공속
노랑 방어
파랑 마저
왕룬 방어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룬특은 크게 상관없고 취향타지만 개인적인 추천트리.
 
 
취향이긴 한데 노틸은 탱특성이 추천.
 
[특성포인트 배분이 정말 어정쩡해서 어정쩡하게 나누는걸 못함 ㅡ,,ㅡ]
 
방랑자살펴보기 특성으로 인해 로밍때 기동력이 생각보다 많이 늘었다.
 
 
고참병의 흉터,룬 갑옷 둘중 뭘 가야하는가 하면
룬 갑옷 추천함.
쉴드를 많이 쓰면 쓸수록 고참병의 흉터보다 효율이 좋은데다가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산악 방벽)같은 템을 애용하면 할수록 효율이 더 좋음.
 
굳건한 결속 : 이유는 알수 없으나 하향 ㅈㄴ때려댐.
 
영겁의 힘 : 언재 채우고 잇냐

착취의 손아귀 : 전투지속 4초이상 뻐기는게 바텀에서 힘듬.
 
천둥군주의 호령 : 딜포터마냥 안가도 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 외의 특성들은 어울리는게 많은데
문제는 탱이 아니라 딜과 관련된 특성인데다가
룬특 전부 탱으로 꼬라박아도 불안정하다고 느껴서 그럼.

Exhaust(탈진) : 공속위주, 극폭딜 챔피언이 적이거나 우리 원딜이 지켜주기만 하면 딜량이 쌜때

 

Ignite(점화) : 탈진 말고는 들만한게 점화. 보통 라인전을 찍어누르려고 할때

 

Flash(점멸) : 필수. 점멸평이나 점멸q 점멸r 할때도 좋고 도주때도 좋고

 

강력한 일격 (Staggering Blow)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이 14~116 (레벨에 따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초간 대상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70/115/160/205/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6초 동안 다 50/60/70/80/90 +(최대 체력의 8/9/10/11/12%)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2 레벨때는?

1레벨

Dredge Line(닻줄 견인) : 인베이드때 CC가 필요할때

Riptide(역조) : 선2랩 찍기 편함.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 우리부쉬에서 부비부비하다가 슬쩍 상대부쉬 들어가면 와드뺄수 있음.

와드 안빼고 들어오면 평w평


 

2레벨

Dredge Line(닻줄 견인)Riptide(역조) 들어간다. q평e평

Dredge Line(닻줄 견인)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개인적으론 2랩에 상대방이 쉴드를 잘 못벗기는것도 있고 쉴드를 선호해서

이걸 좋아함.
 

노틸러스 기본 라인 운영

노틸러스는 Leona(레오나) 마냥 한번에 온힘을 쏟는 스타일도 아니고

 

Vel'Koz(벨코즈) 마냥 짤짤이에 온힘을 쏟는 스타일도 아닌 애매한 라인전을 해야한다.

 

Nautilus(노틸러스)는 3랩부터 CC3개, 보호막+평타강화, 광역딜링둔화기 라는

강력한 라인전 한정셋을 가지고 있음.

그걸로 라인전을 5:5 이상 잡고 가야지 중반 탱로스가 덜어짐.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마냥 몸이 안되도 뭘 할수있는 캐릭이 아님.

Nautilus(노틸러스)는 엄연히 탱키함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CC를 넣는캐릭임.

 

스킬 마스터리 순서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Riptide(역조) 어떻게 선마할까?

 

패치로 Riptide(역조)딜 죽음.

탑에서는 심홀이라도 두르거나 어거지로 딜량을 높힐수라도 있지

서폿은 그-없.

 

Depth Charge(폭뢰)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Dredge Line(닻줄 견인)Riptide(역조) 순으로 선마

Riptide(역조)둔화율보다 딜보고 쓰는경향이 강했는데 하향때문에

Dredge Line(닻줄 견인)쿨감이 더 좋아질정도라고 생각함.

 

스킬 설명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 0.5/0.75/1/1.25/1.5 속박. 동일대상에게는 9/8/7/6초에 한번 발동됩니다.

우디르가 곰테세로 한땀한땀 장인의 솜씨로 스턴을 넣듯이 한땀한땀 속박을 넣으면 된다.

 

Dredge Line(닻줄 견인) : 1/3쯤 끌어오고 2/3쯤 날라가며 벽에 던지면 벽으로 노틸이 날라가는 스킬.

벽넘기 안되고 뜬금포 하향패치로 Cataclysm(대격변)Pillar of Ice(얼음 기둥)Crystallize(결정화) 이거 넘어서 닻줄 넘못김.

 

그랩류중 판정이 가장 좋음. 표기된 범위보다도 더 길고 더 넓다.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 추가체력계수의 보호막과 평타에 1초에 걸친 마법피해 추가. 즉 공속 1.0넘으면 손해봄.

근데 우린 공속탬 안가잖아. 빨강왕룬 다 공속박아도 1.0 못넘으니 안심하고 넣자.

 

Riptide(역조) : 노틸러스를 중심으로 3중으로 퍼저나가는 둔화장판. 탄속이 느리므로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이후 바로 Riptide(역조) 사용하자.

예전엔 하드CC사이에 숨은 겉절이 둔화였지만 패치로 주력 딜링,지속CC기가 되었다만 하향으로 깡딜거지개꿀.

 

Depth Charge(폭뢰) : 타게팅광역에이본스턴.  말이 필요없다. Unbreakable(불굴)Wind Wall(바람 장막)에 안막히니 마음껏 쓰자

이거 타게팅되자마자 수은쓰면 꽁수은 개꿀 ㄳㄳ 외치면서 비웃어주면 된다.

스킬 콤보

기본 라인전 연계 : Dredge Line(닻줄 견인)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Riptide(역조)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평 무빙 평

 

가장 이상적인 연계 :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평 Riptide(역조) 평 Depth Charge(폭뢰) 평 Dredge Line(닻줄 견인) 평

스킬 활용 팁

 Dredge Line(닻줄 견인)는 이동기, 돌진기로서는 출중하다만

 

도주기로서는 상당히 좋지 못한 성능임은 인정하자.

 

사릴때는 사려야 하는 노틸이므로 Dredge Line(닻줄 견인)를 믿고 들어가지는 말자.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는 평캔이 된다. 평타 후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로 딜을 더 넣어줄수 있다.

 

Riptide(역조)는 2~3타가 된다. 표기량보다 딜량이 높게 느껴지면 고확률로 2타이상 맞춘거다.

 

Depth Charge(폭뢰) 역시 탄속이 느리다. 끝까지 추적하지만 빠른 이동속도를 가지면 상당히 나중에 궁이 적중되기에

 

장점같은 단점 혹은 단점같은 장점이 자주 생긴다.

 

(그리고 예를들어 샤코의 Deceive(속임수)는 끝까지 추적하지만 Hallucinate(환각)로 순간 맵에서 제외되어 부딪친 경우는 궁이 사라진다.

 

(Teleport(순간이동)로 멀리 이동하는 등, 순식간에 아주 멀리 이동하면 [약 1500정도거리?] 궁극기가 자폭한다.

시작1 : (고대유물 방패)(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와드 토템 (장신구))

 

[선택]

귀환1 : (시야석) (탐지용 렌즈 (장신구))

귀환2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로밍]

귀환3 : 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작성자가 요즘 가는 템트리

(고대유물 방패)(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와드 토템 (장신구)) - 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탐지용 렌즈 (장신구)) - (시야석)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예언자형 개조) - (산악 방벽) - (루비 시야석) -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선시야석이 필수는 아님. 오히려 돈템 장화 업글하고서

라인전이나 로밍에 더 힘쏟는 플레이스타일도 많이 나오는 추세임

 

추천1 : (산악 방벽)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 or Kindlegem(점화석) - (산악 방벽) -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 or Kindlegem(점화석) -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딜러진 보호형 [보통 이거감]

추천2 : (정당한 영광)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 or Crystalline Bracer(수정 팔 보호구) - (정당한 영광) -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이니시만 하면 될때

추천3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Yasuo(야스오)같은 치명게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or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원딜은 지혼자 잘살고 내가 탱탱해야할때

 

이게 가장 적당한듯. 

 

신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솔직히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가라. 짱이당.

 

(태양의 눈)(산악 방벽) 같이 돈탬업글은 뭐하지 같은 상황이 나오는데

(산악 방벽)이거다. 템칸이 부족할일 극후반 말고 없다.

(루비 시야석)는 1800골드에 체력 500이라는 의외스러운 가성비를 보여준다.


서폿 대응법

 

Alistar(알리스타) : 미노타우로스

상대법-

그냥 들어가지 마. 들어오는거나 맞받아쳐. 그냥 q평e정도만 반복하는걸 추천.

 

Leona(레오나) : 햇빛이 따갑다.

상대법-

선진입 하지말고 레오나가 들어오면

1. 상대 원딜이 바로 호응오는 각이면 레오나만 패서 보내기. 

   딜교 당연히 손해니까 레오나나 줘패서 돌려보내샘.

2. 레오나 패시브 못쓰게 만들기.

   상대 원딜이 호응하는데 시간걸리면 역으로 상대원딜을 물어뜯으면 됨.

레오나가 쌘게 아니라 패시브가 쌘거임.

 

Morgana(모르가나) : CC기 빅엿머신

상대법-

블랙쉴드 1랩만 찍는 초반엔 E 한번에 벗겨질 확률이 높음. 기습적으로 공격하는걸 추천.

절대 선궁금지.

 

Lulu(룰루) : 하하우헤헤 우후 하하 우헤헤 우후우헤헤

상대법 -

마나빼. 평짤거리 주지말고 Q짤거리만 줘서  마나대비 체력손실을 덜어내야함. 6랩후론 킬각 잘 안나옴. 

 

Nami(나미) : 왜 너랑 라이벌 관계로 등록되있냐.

상대법-

평짤거리는 주지말고 견제 맞더라도 w정도만 맞아야함.

끌면 순식간에 상황이 뒤집히지만 q 맞으면 또 그 상황이 역전되므로 보통 q평하고서 무빙하고 스킬.

 

Annie(애니) : 이 어린나이에 치매가 들었구나.

상대법-

1랩에 E찍고 작정하고 선2랩 만들면서 푸쉬해야 편하긴 함.

보통 저게 안되거나 계속 견제맞으면 6랩때 포풍킬각을 맞이하게됨.

 

Sona(소나) : 가슴이 시킨다.

상대법-

1랩 포션빨고 E 찍고 들어가서 밀어서 선2랩 만들면 됨. 소나보다 선2랩 만들기 매우 쉬움.

그리고 라인전때 소나한테 Q평EW평 하면 반피나감.

보통 미니언뒤에서 견제하려하면 뒤로 쭉빼고 따로 나와서 패려고 하면 그냥 끌어주면 됨.

 

Soraka(소라카) : 리메이크 설계자 머리에 오함마 찍고싶다 진짜

상대법-

지금 e딜까인 노틸론 소라카상대로 상대원딜끌어선 킬 안나온다.

소라카 끌거나 답이 없거나.

 

Bard(바드) :  ( '  .  ' )

상대법-

지 잘난줄알고 Q평 하는데 우리는 Q평E하면 된다. 의외로 1랩패왕이라 극초반은 사리는게 좋음.

재 로밍가면 우린 라인압박하고 상대원딜 머리터트리면 됨.

 

Braum(브라움) : 프링글스

상대법-

패시브만 안터지면 이기는데 안터질래야 안터질수가 없음.

그냥 무난히 보내도 되고 라인전때 싸우고자 하면 그냥 원딜끌어야 편함. 브라움끌면 보통 짐.

 

Thresh(쓰레쉬) : 힐빼고 다있는 서폿.

상대법-

힘싸움은 개털수 있다. 근데 뭐같은 정글러호응 때문에 짜증남.

보통 쓰레쉬가 한타임 스킬쓰고나면 조루평타밖에 없는데 그럴때 쉴드키고 패면 눈물 질질흘림.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 단무지 로봇.

상대법-

그냥 1랩에 q찍고 우리원딜 앞에서 춤추다가 상대 블랭이 그랩 던질때마다 벽에 닻 던져서 씹어버리면 됨.

라인전때 블랭 맨탈 재대로 터트릴수도 있음.

그리고 벽에 q던져서 씹으면 블랭그랩보다 쿨타임 빨리돌아오므로 그때 쥐어패주면 단무지로봇 질질짬.

 

Janna(잔나) : 잔1나 잔1나싫어

상대법-

귀찮은게 이놈도 쉴드선마라 쉴드가 노틸마냥 귀찮게 조금남아서 안벗겨짐.

일방적 평짤당하는데 그냥 로밍이나 갱부르는게 속편함.

 

Karma(카르마) : 흑누나.

상대법-

답 없다. 그냥 라인에서 망한 단무지로봇마냥 멍하니 경험치나 먹으면 된다.

 

Vel'Koz(벨코즈) : 탠타클 엔 위치스

상대법-

끌면 이기는데 처맞처맞하면 당연히 짐.

보통 1랩 q찍고오는애들이 많아서 1랩 E찍고 2랩찍자마자 바로 그랩끌고 빠르게 싸우는게 좋음.

 

Taric(타릭) : 공식 훈남

상대법-

스턴이나 지속력은 짜증날수도 있는데 기본스텟 하향이 크긴 큰가봄.

쌍스턴 안맞고 타릭 e평평까지만 맞아주고 그 이후로 쉴드키고 때리면 될듯

 

Tahm Kench(탐 켄치) : 탐켄치 씨발

상대법-

Q평E하고서 바로 도주. 3타터지고 먹히고 지랄맞게 싸우면 질수밖에 없음.

혓바닥 선마도 개짜증나게 계속 견제하는거라 현기증나는 상대임.

 

Lux(럭스) : 봇에 오지마라. 터트려버린다.

상대법-

정신병자 서폿인데 봇파괴 하위호환.

초반에 럭스가 E만 날리면 마나대비 체력손실이 적고 한번 끌어패기만 해도 럭스 질질짬.

패시브 평짤만 안맞아주면 됨.


Trundle(트런들) : 내 기둥을 봐줘, 어떻게 생각해? 좇같아요.

 

상대법-

사실 답도 없긴 한데 라인전에선 그냥 오래만 안싸우면 됨.

노틸 쉴드만 달랑 벗겨질정도의 딜교환이나 갱호응때 얼음기둥에 끼이지만 않으면 6전은 할만함.

사실 트런들서폿은 라인전보고 뽑는서폿이 아니지만 근접서폿상대론 안꿀리는 라인전을 가지고 있음.

사실 다른서폿 픽하는게 마음에 편함.

 

6랩이후론 바텀에서 싸우면 트런들 궁맞고 고확률로 지고

그렇다고 쿨감맞추고 기둥새우기 시작하는 중후반 트런들을 보면 노틸에게 저런걸 주지

왜 저딴 얼음트롤뇬에게 주냐면서 한탄나올정도로 사기임 기둥 뻐큥뻐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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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틸이 워낙 초반에 상대하기 껄그러운 스킬들로 무장한거도 있고 해서

왠만해선 라인전 자체는 5:5 이상으로 가져가는게 많음.

 

이런 애들이 시너지가 좋드라

솔직히 Caitlyn(케이틀린) 같은 경우만 제외하면 어느 원딜이든 시너지 다 나옴.

챔피언쥐쥐에서 보니까 진짜 거의 모든 원딜과 시너지가 평균이상급으로 나옴.

노틸러스 서폿에 대해 조금 말하자면

이 챔피언이 강할때는 2랩,3랩,6랩, 흥할때 임.

 

2랩때는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Dredge Line(닻줄 견인)로 CC기를 2개를 갖추고 Riptide(역조)견제까지 안꿀림.

 

2레벨때 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Eclipse(일식)Zenith Blade(천공의 검) 다있는 레오나급 위력을 보여주기에 나름 조심.

3랩때는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Dredge Line(닻줄 견인)Riptide(역조) 라는 CC기 3개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탱킹기1개라는 괴랄한 성능을 보여줌.

 

6레벨때는 Depth Charge(폭뢰)는 개지랄을 떨어도 타게팅이라 빗나가질 않음.

Depth Charge(폭뢰)때문에 한번 발동되면 상대방 원딜이 무빙핵을 쓰든 페이커든 뭐든 일단 처맞고 딜로스 생기는거임.

 

흥할때 안좋을 서폿 누구있냐고 할수 있겟는데

이놈은 노틸특유의 유리함에 대못을 꼬라박는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음.

딱딱한던지기 하지 않는이상 역전극을 주는 경우가 적음.

 

혹시나 노틸서폿을 만났을때

노틸 때러보고 까이면 노틸만 툭툭치고 않까이면 원딜만 툭툭히면 된다.

 

노틸 툭툭쳐봤는데 잘 안까이고 원딜치기도 힘들면 그냥 사려라. 단순 2:2 라인전은 진거라고 보면 된다.

 

그러면 어디서 어떻게 뭘 하냐

솔직히 흥하지 않으면 탱탬이 많이 나오지도 않고 노틸은 아이템의 의존도가 큰 CC덩어리 탱커다.

즉 후반 아니면 메인탱커가 될 수 없다는 것이고 어정쩡하게 1선에 서있다가 녹을수도 있다는 것.

 

개인적으로 노틸서폿은 누가봐도 튼튼하다 싶을정도로 탬이 나온상태가 아니면

2선에 어정쩡하게 서서 1.5차로 진입해 적진에서 꺵판칠지 딜러보호를 할지 잘 선택해야 한다.

이게 정말 중요하다. 노틸러스 서폿의 데스수를 확 줄여줄수도 있다.

위에 영상에서 하는것처럼 하면 될거같다.

결론은

과거의 이야기지만 때는 2년전 2014년 여름이였습니다.


지나가던 공원에서 나무그늘 아래에서 시원스러운 바람을 쬐며 의자에 앉아있었습니다.


그때 한그녀가 지나가는데 저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바라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은 그녀였습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이 기회를 놓칠수 없다며  따라갔습니다. 


근데 그녀는 공원 옆 풀숲으로 들어가던것이 아니던가요!


저도 금방 뒤따라 갔지만 그녀는 사라져 있었습니다.


계속 걷다보니 어떤 반짝이고 빛나는 것이 보였지 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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