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챔으로 다이아 유저 Derry 입니다. ( 시즌 5 )
우선 시작하기 전에 이 공략이 항상 옳다는것은 아님을 밝히며 이공략은 다인랭에서 원딜과 함께 할때 참고해서 보면 좋은 공략입니다 !
좀더 자세한 잔나를 알고싶으면 시즌 2 때 부터 엑셀공략을 훑어 보시면 됩니다.
처음 쓰는 공략이라 다소 많이 부족할수도있습니다. 수정을 통하여 많이 고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밑에 사진은 인증 사진입니다 핀수가적어보이지만 이해도는 높아욤 !
40판 이내에 다이아를 찍고나서 이런거에요..
※ 시즌 6 도 당연히 다이아 입니다 !
아 ! 그리고 룬,특성은 제가 추천해드리는걸 글에 쓰지만 취향이에요 ~
이공략은 PC로 보시길 권장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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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70 (+90) | 2100 | 마나 | 360 (+50) | 1210 |
공격력 | 47 (+2.5) | 89.5 | 공격 속도 | 0.625 (+2.61%) | 0.902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9 (+0.4) | 15.8 |
방어력 | 28 (+4.5) | 104.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 | 325 | 사정 거리 | 550 | 550 |
- 치명타율 +0.93%x1
- 방어 +0.91x8
- 체력 +8x9
- 마법 저항력 +1.34x9
- 체력 +26x1
- 방어 +4.26x2
- 치명타율+0.93%
- 방어+15.8
- 체력+98
- 마법 저항력+12.06
저는 룬과 특성은 개인취향을 굉장히 존중해 주기때문에 꼭이거대로 따라하진않으셔도 됩니다.
단지 추천을 할뿐입니다
룬에 대한 설명.
이번 시즌 6에 들어서면서 특성쪽에 큰변화가 있었습니다.
그중하나가 디펜스 특성이 옛날만큼 탱적인 부분이 안나옵니다.
시즌 5 특성 vs 시즌 6 특성 비교 ( 디펜스 )
등등 시즌 5 특성에서는 유틸쪽에많이 투자해도 디펜을 생각보다 많이찍을수있었습니다. 효과를보면
챔피언 피격데미지 감소 , 체력재생 , 고정체력 증가 , 챔피언 피격데미지 감소 2 , 1포인트만 줘도 전체체력 3% 증가 등등 조금만 찍어도 디펜효과를 누릴수 있었죠.
하지만 시즌 6에서 디펜특성은 책략에서 18을 찍으면 결의 에서 12를 찍어야하는데 전시즌보다 한층더 약화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전시즌은 2포인트를 줘야지 체력재생을 2만큼 줬는데 이번시즌은 5포인트를 줘야되고 최대체력도 5포를 찍어야지 50이 늘어나는 등등 .. 많이 약화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시즌에는 10초당 골드상향과 더불어 돈템의 상향 덕분에 템도 전시즌보다 많이 살수있다는 조건하에 오히려 약해진몸을 보완 하잔식으로 이렇게 룬셋팅을 설정하였습니다. 잔나는 살아있는 존재 자체만으로도 팀에 큰 기여를 할수있습니다.
Q : 주문력이 더좋은데 어떻게할까요?
A : 아이템부분에서 손보면되는데 무작정 딜템을 가지마시고 원딜에게 도움되는 이템만 가셔도 주문력이 어느정도 수치는 나옵니다. 거기다 을 가시는템트리를 타시면 주문력이 더높게 나올수가 있습니다.
추가 : AP 룬을 넣은 룬셋팅이 수정전 공략엔 있었지만 삭제하였습니다. 공략 특성상 AP 템을 많이가는지라
룬과 특성이라도 조금더 탱탱해보고자 수정을 하였습니다.
그래도 자기가 어째어째 잘 스킬피하고 AP룬을 들어 공격적으로 운영하고싶으신분들은 들으셔도됩니다 !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 이번시즌 6는 힐과 쉴드의 유틸성이 한층더 강화되었습니다 ★
책략 특성부터 설명하겠습니다.
1단계 vs
당연히 승리는 입니다 왕룬 2개의 효과를 줍니다
는 서폿이라서 효율이 꽝입니다..
vs
정글 버프를 먹을필요가 없으니 당연히 의 압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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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vs
= 초반에는 티가 날지몰라도 가면갈수록 의 압승
= 대체적 98% 추천드리는 특성입니다 !
vs
= 주문도둑검과같이가면 평타칠때마다 골드가 펑펑 들어오는것을 볼수있습니다.
= 라인전때 2:2 에서 간신히 살아나는것을 볼수도있고 '잃은 체력 비례' 라 한타에서도 효율이 좋긴합니다.
( 저는일단 을 찍었습니다 잔나라서 딱히 포지션을 앞으로 잡는것도아니고 ' 효과를 봤다 ! ' 라는 때가 별로 없어서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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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vs
에있는 ' 쿨타임 한계치 5% 증가 ' 이게 핵심포인트입니다. 현재 상점에서 파는아이템중에 ' 쿨타임 한계치 증가 아이템은 없습니다. '
마지막 <
: 쉴드 힐량 10% 증가 + 쉴드,힐 받은 아군 대상자 방마저 추가효과입니다 이번 특성패치중에서 가장 맘에드는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말이필요없는 필수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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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보실 특성 설명은 결의 특성입니다.
1단계 vs
= 초반 라인유지력에 이득을보게 해주는 특성
= 보다 초반 효율이 안좋지만 템을 뽑을수록
효과를 볼수 있는 특성입니다 !
ps . 효과는 둘다 미미하지만 좀더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vs
= 고정적으로 강가,부쉬 쪽 이동속도 15 증가 이효과를 % 로 따지면 왕룬 이속을 박은 효과가 나기때문에 '로밍형' 위주로 플레이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전시즌에도 있었던 특성이지요? 초반싸움을 좋아하시거나 맞기만할 조합일때 찍어주셔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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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vs
= 초반에 자기가 쉴드를 쓰고 평짤을 하시는분에게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효과가 압승할것 입니다.
= 그나마 부족한 초반 체력을 보충시켜주겠다 ! 대부분 이특성을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vs
당연히 이게더좋습니다 소환사쿨감이 따로 달린 아이템은 이거밖에없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를 가는지라 이 꿀같은 이걸 찍는게 진짜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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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리말에서도 말했지만 특성은 개인취향 입니다 ★
스펠은 항상 탈진 이냐 점화 이냐? 에서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시는데 제생각은 이렇습니다.
= 상대편 2암살자 OR 라인전 버티고 한타를 보는식
= 라인전에서 이득을 기반으로 게임승리 !
이렇게 구분해놓으면 선택하기 쉬워지지않을까요?
( 여담 원딜이 정화를들면 힐들어달라고 요청해주시는분들도 있습니다 요청에따라 들어주세여 ~ )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85/115/145/175 (+0.5AP) (+추가 이동 속도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 1
- 2
- 3
- 4
- 5
- 6
알아두셔야 할점은 잔나의 스킬셋팅은 딜쪽이 아닌 유틸쪽에 치우쳐져있단것을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스킬에 대한 설명은 보통 사람들이 자주 쓰는 방식만 설명했습니다.
스킬 설명은 시즌 4부터 다른 엑셀 공략에서 많이 써서 그쪽 공략을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 이동경로 방해로 쓴다.
돌진기를 캔슬 시키는데 쓴다. ( ex : )
( 여기서 이동방해로 쓸때는 어떻게 쓰냐 하면 예를 들면 간단히 왼쪽으로 충전시켜 오른쪽으로 무빙하게 만들게 하는 것과 좁은공간 충전을시켜 잠깐 움찔하게 만드는정도? )
( 또한 원딜이 물렸을때 원딜무빙 경로에 깔아두시면 좋습니다 ! )
= 도주와 추노를 할때 쓴다.
우리원딜에게 달라붙는 챔피언 한테 쓴다.
( 우선 도주할때 이스킬을 쓰시고 도주하는것도 좋긴한데 안쓸때가 오히려 더좋은 경우도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동신이 효과 발동되기 1~2 초전에는 오히려 이스킬을 아꼇다가 기동신이 발동되어서 사는경우도 흔치않거든요 그리고 상대방 챔피언이 진입을하고 우리원딜에게 붙었을때 w 를 날려주시고 원딜뒤로 가주세요 그러면 원딜은 뒤로빼면서 딜을 넣으려 할것이고 잔나의 패시브 효과도받으니 조금더 쉽게 사실수가 있을것입니다. )
= 상대의 견제기를 막는다.
우리팀이 스킬을 날릴때 데미지 증가용으로 쓴다.
타워를 철거할때 AD 를 추가 시켜준다.
( 사실 쉴드 같은경우는 누구나다 생각하는게 똑같을수도 있습니다 잔나쉴드 같은 경우에는 추가 AD 도 붙기때문에 마나 여건만 된다면 대치전일때도 항상 켜놓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향로가 뜬 시점부터는 원딜에게 주면 공속도 올라가고 마뎀도 같이 주기때문에 추천 드립니다 ! )
= 적팀을 날려버리기.
우리팀 쪽으로 적팀 패스하기.
힐용으로 쓰기.
궁쓰고 벽에맞으면 잠시나마 스턴(?)이 되기도
합니다 맞다이할때 좋습니다.
( 적팀을 날려버리는건 왠만하면 다 하실껍니다 문제는 우리팀 쪽으로 적팀 패스하기인데 이거는 거의 이게 필수적으로 들어가면 매우 쉽게 하실수 있을것입니다 상황을봐서 ' 아 내가 우리팀 쪽으로 날리면 무조건 킬나오겠구나 ! '
하실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이게 은근 힐이 안차는거 같은면서도 되게많이차요 그리고 이번에 특성과 효율이 되게 좋아서 강추 드립니다. )
ps. 요즘 빠른 쿨감템으로 선마를 해보고 있습니다. 풀차징 하고 다시 쿨타임이 돌아오는데 얼마안걸려 실험중이긴합니다만 매우좋습니다. 이렇게 되면 스킬 선마는 e-q-w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 _ _ )
시작 아이템
6.9 패치로 이거는 자꾸 너프시키고 이거는 자꾸 버프시켜주는데 시작도 좋습니다만 계속 이걸쓰시던 분들은 적응이 안될수도 있겠네요.. 저는 이걸 다시 연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6.13 패치로 버프 쿨감이 생기고 방어력 생김.
★ 핵심 코어 아이템 ★
= 6.13 패치로 힐&쉴드 증가량이 새로 생겼습니다. 기존에 cc기를 해제시키는것도 좋고 힐량도 좋았는데 더 버프를 먹었습니다 ! 꼭 가주세요
= 6.13 패치때 미카엘과 더불어 같이 힐&쉴드 를 증가시켜주는 옵션을 받은 아이템 입니다 쉴드를 주면 공속증가와 더불어 마법데미지 추가도 있으니 꼭가야되는 필수 코어템 !
그외 빈자리에 들어갈 아이템
= 추가 마나와 쿨감 20% 거기다 방어력 90 , 디버프 오라까지 완소템입니다. 적팀이 올 ad 이거나 ad가 초반부터 잘컷을때 가면 편리합니다.
= 라인 관리를 해주는 템입니다. 이것을 갈 상황을 설명 해보자면 억제기가 밀렸거나 , 쿨감은 45% 인데 적이 올 ad 라 밴시사기는 좀그렇고 고민중일때 ! 이템은 중반에 뽑으시면 우리라이너들의 성장차이를 늦추는 편이있어서 나중에가야 뽑아주세요 . ( 억제기는 제외 )
설치위치는 대체적으로 부서지지않은 우리타워 근처에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 억제기가 부서졌을때는 쌍둥이 근처 )
= 라인관리템에는 이것도 있습니다 적 AP클리어가 너무좋으면 이걸사서 라인관리하는것도 괜찮습니다 AD딜만 들어가고 AP딜은 하나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
= 적팀 AP가 잘컸거나 2AP 조합일때 구매해주세요 ! 그리고 이 솔라리 쉴드에는 의 쉴드량 증가 옵션도 적용됩니다 !
= 아이템 구성 효과가 잔나에게 필요한 모든것이 가추어져 있습니다. 거기다 발동되면 8초간 치명타 확률도 증가되어 원딜과 매우 적합한 템입니다.
ps. 각 원딜별 추천아이템을 적어놓긴 했었습니다만 아이템의 변경이 많고 상황이다 다르기때문에 지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댓글에 원딜별 추천아이템이 뭔지 알려달라 해주세요 !
작성자의 말
★ 템트리가 약간 적은 느낌이 있습니다만 효율이좋고 유틸리티성을 극으로 끌어 올릴수가 있습니다.
★ 다른 아이템을 섞고싶을실땐 그외의 아이템 항목쪽을 참고하여 섞어주시면 되겠습니다. (__)
★결론 : or
= 아이템 사용대기 시간 감소 20% 로 미카엘과 솔라리쿨을 줄여 줍시다 !
= 꼭 가주세요 힐&쉴드 증가 옵션이 있어서 꼭 사야합니다 !
= 도 있지만 기동력이 버프를 많이 먹은지라 이제 기동신을 선호합니다.
ex ) = 적팀 ap가 섞여있을때
= 올 ad일때 추천 템트리 선지자는 가기가 좀 그렇다면 교체가능
PS. 위에 적어놓은 대로 템을 사시면 1칸이 비시는데 그외의 아이템 항목을 참고하여 나머지 템을 사주세요 !
PS 2. 이번에 시야석+ 돈템 으로나온 아이템을 사지않는 이유는 루비시야석까지 최종업그레이드를 하면 '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 20% 감소' 이효과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
PS 3. 이거 굳이 원코어로 안사도됩니다 이걸 사고 상황을 본다음
바로 유틸 코어를 맞춰야 되나 탱코어를 맞춰야되나 판단을하시고 가시길 바랍니다.
PS 4. 을 사는 타이밍은 시야장악의 와드 3개로는 부족하거나 or 사용 아이템이 2개
이상일때 사시면 되겠습니다.
★ 누구나 다 생각했을 TIP = 한타 한번으로 끝나는 싸움일땐 ?
돈템과 파시고 or 가신다음 을 가셔도됩니다 !
액티브 스킬이 하나 빠진것같지만 후반에 스킬하나를 막는거자체는 판도를 뒤엎을수있는 결과가 나올수있기도 때문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론상으로 보면 완벽한챔픈데 시전시간이 문제..
e-평-w-q 콤보 조심하시고 초반에는 힐쿨도 길고 얘도 몸이약하니 점사하셔도 무방
갱이 답입니다 갱이..
갱좀요 제발 갱좀요 제발 !!!!
- 6.9 패치로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가 롤백되었습니다 점화드세요 !
정글러를 불러도 3:2로 싸움이가능한놈입니다 이놈이 나오면 그냥 잔나픽하지마세요
닷지 or 정글러 꾸준히 콜하시는방법밖에.. 근데 얘 말리면 복구좀 힘듬
- 6.9 패치받게된 자이라 입니다 여전히 쌥니다.. 더욱더 조심하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6렙이후엔 좀 떨어져계세요 원딜과 궁같이맞으면 끊어줄사람이 없어요.
★ 춤추는 모션을 이용하여 낚시하는 레오나도있어요 조심 !!
도발을 qq로 끊어주시면 매우 편한 라인전이 되실껍니다.
만약 도발을 못끊고 맞았다면 상대편 원딜이나 쉔에서 qq 맞춰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6렙때 궁온인거 항상 알려주세요 !
- 도발범위가 작아져서 옛날처럼 어깨만 스쳐도 걸리진않습니다.
붙어도 궁으로 날리면 되요 ! 그리고 자기가 도주할경로에 q를 충전시키고 쏘셔도됩니다. !
초반 운영법
대체적으로 선2렙을 찍기위해 미니언을 같이 쳐주는게 가장 이상적이긴 합니다만 이방법을 역으로 이용하여 정글 2렙갱을 오는 전략이 있기때문에 리쉬하고 내려오는 길에 강가쪽이나 삼거리 부쉬쪽 에 와드를박고 라인을 도착하시는것도 좋습니다.
★ 2렙갱 조심 캐릭터 : 등등
이후 라인전은 원딜의 성향에따라 맞춰주시면 편리합니다.
초반 운영법 밖에 설명드릴께 없네요.. 제공략은 일단 원딜과의 다인랭이란점이니깐 원딜분과 상의해서 정글콜을 해서 상대편 바텀을 따고 용을가는 운영을 하거나 아니면 같이 로밍을 가는 스타일을 하던지 하시면 될꺼같습니다.
이게 설명을 참 뭐랄까 변수가 너무많아 설명을 못하겠습니다 하하
사실게임이라는게 공략으로 글을읽어도 막상 실전에서는 다르기 때문이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Thank Yo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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